[인터넷라디오] 인터넷 라디오의 이론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인터넷 라디오 방송의 정의
2. 인터넷 매체의 특성
3. 인터넷 라디오 방송의 특성
4. 기존 지상파 라디오 방송과 인터넷 라디오 방송의 비교
5. 국내 인터넷 라디오 방송의 구분
6. 국내 인터넷 라디오 방송의 현황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라디오는 이제 텔레비전이 아닌 뉴미디어(인터넷, 케이블 tv, 이동통신)들과의 경쟁과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 편성 내부의 문제점을 동시에 안고 있다. 현란한 비주얼의 시대에 라디오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라디오는 살길을 인터넷에서 찾았다. 이제는 온라인 라디오로 새로운 변신을 꾀했다. 인터넷이라는 뉴미디어를 통하여 이미 거의 모든 공중파 라디오 방송국들이 전파 방송을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웹상에서 실시간으로 청취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의 데이터 저장 방식을 사용, 지나간 프로그램을 비롯해서 편성표, 제작진과의 대화 등 다양한 정보도 웹 페이지를 통하여 제공하고 있다. 몇 개의 인기 있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는 DJ 뿐만 아니라 스튜디오 밖의 PD, 작가 등 제작진들의 모습을 보며 방송현장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보는 라디오’서비스를 통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기도 하다.
공중파 방송사의 인터넷 서비스는 방송사 홈페이지를 이용한 회사 PR과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제공을 통한 프로모션, 배너광고, VOD 등의 유료화를 통한 수익구조 구축, 오프라인에서의 브랜드 정체성을 온라인으로 확대해 기존의 시장을 공고히 하고 잠재 수요자들을 유인하고 고객화 하는 전략적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대원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p345
이렇게 인터넷 서비스가 새로운 돌파구로 여겨지고 있는 데에는 전자 상거래를 비롯한 다양한 수익 구조를 창출해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컨텐츠를 재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편성 문제 때문에 부득이하게 송출할 수 없었던 컨텐츠를 100% 활용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선진, <인터넷 방송>, 나남 1999
김이기, <최신 인터넷 방송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박성호, <인터넷 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마일즈 지음, 손인석 옮김, <웹캐스팅>, 대청 2000
김용섭 <인터넷 방송 비즈니스>, 영진 Biz.com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교육] 중1-3 2011 개정교육과정 분석
  • 라디오 광고로 제한하였는데, 이는 라디오 매체의 특성이 다른 매체에 비하여 듣기말하기 영역을 학습하는 데 효과적이며, 대화 형식, CM송 등의 다양한 형태의 라디오 광고를 통해 효과적으로 설득적 말하기를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학습자 및 수업환경 분석(1) 학습자 분석- 성희중학교 3학년 1반 30명의 학생들- 학생들이 적극적이며, 수업의 집중도가 높다.- 국어 성적을 기준으로 중상위권의 학생들이다.- 전 차시 수업에서 광고의 종류에 따

  • 버스 옥외광고가 소비자들의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 이론적 연구 재인용)는 여러 옥외광고 관련 요인들이 옥외광고의 인지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1978년부터 1991년까지 집행된 옥외광고 캠페인들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GRP와 광고 집행기간 등 매체 관련 요인들이 옥외광고의 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제품이나 기업의 인지도, 신제품 여부 등 광고되는 제품 관련 요인도 광고 인지에 비교적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옥외광고의 크

  • 모바일 콘텐츠와 모바일 게임 산업 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인터넷의 보급에 따른 새로운 모바일 게임포털의 가능성을 타진한 연구(류호석 외, 2003) 등이 있다.‘수용자 차원에서의 모바일 미디어에 관한 연구’ 측면에서는 대부분의 연구들이 수용자의 모바일 게임 이용 만족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게임의 특성, 모바일 게임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최민재(2003)는 모바일폰의 수용자 연구를 서비스 발전 정도에 따라 분류하였고, 현재 상용화된 무선 인터넷서비스로서 SK

  • [미디어 효과의 이해] 영화소비자들의 영화 장르 소비 특성 - 영화 소비 환경과 소비자 성향을 중심으로
  • 인터넷/DVD로 영화를 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정도항목전혀 그렇지 않다보통매우 그렇다TV①②③④⑤라디오①②③④⑤①②③④⑤본 연구의 설문조사 방법은 20대 남여 대학생들이 직접 설문지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응답자의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나이성별출생연도학년수입에 대한 질문을 응답지에 포함시켰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에 해당하는 응답자의 빈도분석을 위해서 영화관 관

  • 라디오방송 성격, 라디오방송 편성,청취율, 라디오방송 청취자, 라디오방송과 인터넷라디오방송,라디오단막극, 라디오방송 현황,광고효과모델 분석
  • 라디오방송의 성격, 라디오방송의 편성, 라디오방송의 청취율, 라디오방송의 청취자, 라디오방송과 인터넷라디오방송, 라디오방송과 라디오단막극, 라디오방송의 현황, 라디오방송의 광고효과모델 분석Ⅰ. 라디오방송의 성격Ⅱ. 라디오방송의 편성과 청취율1. 종합 편성2. 분리 편성3. 전문채널 편성4. 청취율5. 조사방법6. 청취율 결정요인Ⅲ. 라디오방송의 청취자1. 라디오 이용 정도2. 라디오 청취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3. 주요 정보원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