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시대 교육문제] 근대교육과 기술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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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근대교육의 실태
3. 기술발전의 실태
4. 결론 및 발표자 의견
5. 참고자료
본문내용
조선의 근대적 교육은 갑오개혁(1894) 이후 각종 관공립학교가 설립되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1905년경의 국가적 위기에 직면하여 나타난 애국계몽운동에 의해 근대적 교육은 또 한번의 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애국계몽운동은 민족교육의 맥락에서 이루어졌고, ‘자주독립’, ‘문명개화’, ‘아는 것이 힘이다’ 등의 슬로건 아래 추진되었다.
그리하여 병탄 직전에는 근대교육을 하는 학교수와 그 학생수가 급증하였다. 관공립 학교수와 학생수도 비약적으로 증가했지만, 그것보다는 오히려 사립학교의 발전이 훨씬 괄목할만한 것이었다.
5년 남짓한 사이에 근대교육기관의 수가 이처럼 비약적인 발전을 했다는 것은 조선인이 주체적으로 근대교육을 확대해나갈 태세가 되어 있었다는 점에서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조선인의 전통적인 사농공상이라는 직업관도 이 시기가 되면 상당히 크게 이완되었으며 근대교육은 대중교육의 하나로 널리 자리잡아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근대교육기관에 재학하는 학생들의 학부형이 신분상이나 재산상으로 다양한 분포를 보이며, 실업경시의 직업관도 크게 불식되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점에서 고찰하건데, 조선이 일본에 병탄되기 직전에 조선에서는 이미 근대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제 조건이 충분히 성숙되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환언하면 조선이 일제의 식민지가 되지 않았다하더라도 자주적인 민족교육의 확충이 뒤따랐을 것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일제시대의 교육 실태는 어떠했을까. 조선총독부는 처음에는 조선인 교육에 적극적으로 나설 생각이 없었지만 그 이전에 이미 고양되어 있던 조선인들의 높은 교육열을 무시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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