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음악에서의 COPY와 표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문화 산업의 시대
나와 대중음악
불황 문제 제기
2.본론
대중음악이란
대중음악의 문제점
1. 라이브 공연장의 문제
2. 유통 구조의 후진성
3. 대형 연예제작사의 등장의 폐허
4. 방송의 문제
5. 편중된 10대 대중음악
6. 국가적 지원의 문제
7. 저작권 문제 (소리바다에 관해)
8. 음악 산업 전반에 관한 인프라에대해
9. 대중들의 무지와 무관심
10. 표절의 문제
대중음악의 해결책
1. On-Line에서 돈을 벌자.
2. 음악의 다양성을 확보하자
3. Live 공연 문화의 활성화
4. 공정한 제작관행을 확립
5.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
6. 유통구조의 혁신
7. 전문 인력 양성 기관 확충
8. 세계 시장을 겨냥하자
3. 결론

본문내용
21세기는 문화 산업의 시대이다. 영화 ‘실미도’ 와 ‘태극기 휘날리며’ 의 성과와 용사마와 지우히메의 열풍이 단적인 예이다. 사람들은 생활이 안정됨에 따라 문화를 향유하려 하고 이를 이용한 산업 효과가 커지고 있으며, 이중 다수를 상대로 하는 대중문화의 경우는 이루 말 할 수 없다. 그 중에 대중음악에 대해 애기를 해보려고 한다.
사람들이 많이 따라 부르고 쉽게 흥얼거리며 남녀노소를 막 논하고 좋아하는 대중가요만큼 그 나라의 정서와 가치관을 잘 표현해주는 문화를 없을 것이다. 힙합과 블루스가 미국 흑인문화의 표출이며, 라틴 음악이 남미 인들의 낙천성을 보여주듯 우리나라의 대중가요 역시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와 가치관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국가적으로 힘든 일이 있을 때나 월드컵 같이 하나로 뭉쳐야할 때, 그에 맞는 대중가요가 생겨나 대중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왔다. 이렇듯 대중가요는 우리 대중들의 현실과 무관 할 수 없다. 특히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문화장르인 대중가요! 그 가요 속에는 우리들의 삶과 생각의 변화를 읽을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이 한국 대중가요의 주요 구매 계층인 까닭에 다른 연령층은 대중음악으로부터 소외되어 가고 있고, 이런 분위기 속에 우리나라의 대중가요가 많은 비난을 받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내가 처음으로 구입한 음반은 듀스의 “여름 안에서”였다. 그 테이프는 지금 가지고 있지 않지만 그 당시에 내 돈으로 산 첫 테이프였기 때문에 그 테이프 사서 듣기 전까지의 기분은 매우 설레었다. 하지만 요즘의 사람들은 내 돈을 주고 음반을 사서 재생시켜 듣기 전까지의 기쁨과 설레임을 알지 못하는 것 같다. 전부 MP3를 다운받아 듣거나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요하면서 굳이 음반을 사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방법이 많기 때문이다. 오히려 돈을 주고 음반을 사서 듣는 사람이 좀 이상해지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 결과 음반관계자들이 늘 나와서 허탈하게 말하는 음반시장의 불황까지 오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러디, 광고, 표절, 광고 패러디] 패러디의 개념, 패러디의 실태, 광고의 패러디와 표절, 광고의 패러디 효과와 문제점, 광고의 패러디 사례, 광고의 패러디 개선 과제 분석
  • 대중들에게 친근감을 유발하기 위함인지 우리의 민예품이나 문화재 또는 대중적인 민속놀이 등을 광고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될 것은 한복을 입은 사람, 전통민속 또는 문화재 등이 등장한다고 해서 한국적인 광고가 아니라는 점이다. 이제는 명실공히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적인 시각으로 우리의 것을 모양과 외형만이 아닌 진정한 미래의 한국적 정신을 찾아내는 것이 시급하다 하겠다.죠르즈 쇠라

  • [경영학] 프리챌 컨설팅 보고서
  • 및 사후 서비스(반품에 대한 요청)를 해결하는 것도 결코 쉽지 않은 문제다. 온라인상의 상품이니 AS는 없다고 주장할 수도 없고 이미 상품 판매 의미를 상실한 후에 물려줄 수도 없고 고민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넷째, 재판매(ReSelling)에 노출돼 있는 상품에 대한 안전방지 대책이 전혀 없는 상태다. 저작권 시비를 가리는 법정에서야 판결이 날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 있는 상태에서 유료화의 주체는 분명 판매자가 될 것이다. 하지만

  • [저작권과 저작권법] 저작권과 저작권법(온라인음악과 소리바다(MP3)문제 사례)
  • 음악의 대세가 된다고 한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지금도 늦은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생각하는 소리바다의 문제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의견이 소리바다 쪽으로 흐르는 것 처럼 보일 수 있지만 가능한 객관적인 시각에서 본 문제를 보려고 노력했다. 본 컬럼이 정확하다고 말할 수 없지만 소리바다 사태를 해결하는데 작은 부분이나마 기여했으면 하는 것이 현재의 솔직한 심경이다. 디지털 시대의 정보, 특히

  • 불법무단복제의 실태와 불법복제문제 해결방안0
  • 노력이 필요하다.참고자료 김대우, 2012,무등일보, 새 학기 대학가 불법복제 ‘사각’ 임광복, 2012, 국내외 시장 어떻게 다른가전문영, 21세기를 겨냥한 저작권 해설, 범우사, 1999, p56 정상조, 2011, 창작과 표절의 구별기준, 서울대학교 법학. 44(1).머니투데이 올해 소프트웨어 불법복제 88%증가, 2003년 09월 01일 전자 신문 2004 10월 27일 윤대원기자 sw불법 복제 적발 건수 대폭늘어 세계일보 2004 11월 17일 정재영기자 가수들,그들의 외도엔 이유가 있었다

  • [지적재산권] 지적재산권에 관한 심층 고찰(판례 및 사례중심)
  • 대중음악이 그 진원지다. 우리나라에서 근절되지 않고 있는 불법음반보다 이제는 중국의 불법음반에 더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이러니다. 중국은 그나마 인민정부가 창편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불법제조 1999년 중국인민정부는 공해상 상선내부에서 불법으로 음반,게임,비디오를 제작한 일당을 인공위성으로 찾아내어 단속한 적이 있다. 이때 밝힌 자료에 의하면 약 1천만본(1천만매). 및 불법으로 MP3를 유통시키다가 적발 될 경우 그 벌칙은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