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선화증권, 인코텀즈, 해운동맹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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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2 절 해상운송서류와 UCP
1.선화증권
※ 선화증권의 종류
※ INCOTERMS 2000
※ 참고사항
※ 기타 사항
제 2 부 국제물류와 국제운송
제4장 국제해상운송 (Ⅰ)
제1절 해운의 의의와 기능
제3절 해운생산성
제 4 절 해운비용과 선주경제
제 5 절 해운성장 측정과 해운정책
제 6 절 해운정책의 제유형
제 7절 해운보호정책의 수단
제 5 장 국제해상운송 (Ⅱ)
제 1 절 벌크 해운
제 2 절 정기선 해운
본문내용
※ 용어 정리
- 선화증권(Bill of Landing : B/L) : 운송계약의 증거, 화물의 권리를 표시하는 서류이다. 화주와 운송인이 화물을 수령 ․ 선적하여 이를 해상운송을 거쳐 선화증권의 정당한 소지인에게 인도할 것을 약정하는 유가증권이다.
* 선화증권의 기능
­ 권리증권 : 정당한 방법으로 선화증권을 소지한 자는 화물을 청구할 수 있는 청구권과 이를 처분할 수 있는 처분권을 갖는다. (선화증권이 화물 그 자체를 상징)
­ 운송계약의 증빙 : 선화증권이 운송계약체결의 증빙서류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물품운송에 있어서 선화증권 이외에 별도로 운송계약을 증빙하는 서류가 발행되지 않기 때문에 선화증권이 유일한 운송계약의 증빙서류이다.
­ 화물영수증 : 선화증권은 그것에 기재된 화물의 수량, 중량 및 상태와 같은 물품을 운송인이 송화인으로부터 수령하였다는 추정적 증거이며 또한 선화증권의 발행일은 선적일의 추정적 증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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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험대비용으로 보기에 좋은듯해요
  • toy***
    (2010.12.11 01:0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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