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옥균의 정치사상 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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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개화파와 갑신정변

3.김옥균의 사상

4.개화파의 한계

5.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 후기 사회는 내적으로는 문벌 세도 정치로 인한 내정의 부패와 민생의 파탄, 외적으로는 제국주의 열강의 도전이라는 이중적인 과제에 직면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화파들은 서구의 문물을 받아들여 부국강병을 이루어야 하며, 제국주의 열강들을 선진문명으로 규정하여 조선이 서구를 중심으로 하는 세계에 편입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철학사상사』(한울,1997) p.344

시기적으로도 조선은 일본과의 강화도조약 체결(1876)로 전통적인 쇄국체제를 포기하게 되었고, 그 이념적 기반이었던 위정척사파의 존화양이론 역시 정치적으로 후퇴하게 되었다. 이재석 외, 『한국정치사상사』(집문당,2002) p.403
이러한 상황 속에서 등장한 개화파는 서구문명의 수용에 의한 조선의 개화라는 측면에서 위기를 극복하려고 했다.
개화사상은 사상적 기반으로서 실학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개화파의 핵심 인물들은 어린 시절부터 함께 실학자들의 영향을 받으며 역량을 키워 나갔다. 그들 중에 연암 박지원의 손자인 박규수의 문하에서 공부했으며 갑신정변의 주역으로 알려진 김옥균은 변법적인 개화파 개화파의 구분에 있어서 시기별 구분(3단계 구분)과 급진과 온건이라는 구분이 있다. 여기에서는 급진(변법)과 온건(개량, 동도서기파)으로 구분한다. 급진파의 대표적 인물로는 김옥균, 박영효이며 온건파의 대표적 인물로는 김윤식, 유길준이 있다.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철학사상사』(한울,1997). p.345
의 수장격인 인물이었다. 그는 1884년 개화파의 일원들과 갑신정변을 일으켰으나 3일 만에 청국 군대에 밀려나서 일본으로 망명하게 되었다.
그는 일찍부터 서구의 문물 특히, 일본의 선진화된 문물을 보고 배워서 조선의 위기 상황을 서구문명을 통해 타개하려 했다. 혹자에 의하면 김옥균의 사상은 유물론적 사관이라는 주장을 받아들인다면 당시 조선의 유교체제와는 다른 개혁적 사상이었다고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철학사상사』(한울,1997)
강재언,『근대한국사상사연구』(한울,1983)
주홍성 외 2인, 『한국철학사상사』(예문서원,1993)
조홍찬, “조선조 말 개호파의 정치사상 비교 연구:김옥균, 박영효, 유길준, 서재필을 중심으로” (원광 대 대학원,2004)
이재석 외, 『한국정치사상사』(집문당,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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