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I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제2장 글쓰기의 윤리제II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제2장 바른 문장 쓰기제3장 단락의 구성제III부 글쓰기의 목적과 방법제1장 정보 제공과 설득제2장 창조와 자기 표현제IV부 여러 가지 글쓰기제1장 학술적 글쓰기제2장 성찰적 글쓰기제3장 실용적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 1. 말하기와 글쓰기1) 말하기① 청자와 동일한 상황과 맥락 공유 → 쌍방향의 표현 가능② 여러 가지 비언어적인 수단을 보조적으로 활용③ 비언어적인 수단: 초메시지(눈빛, 얼굴 표정, 말의 어조 ․ 속도, 크기, 몸짓 등)④ 언어외적 요소들에 의해 화자의 태도와 입장, 정서적인 것을 짐작해 이해⑤ 시 ․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일시적, 제한적⑥ 충분한 사고의 시간을 가지지 못하므로 복잡하고 체계적인 사상 표현에 불리2) 글쓰기① 언어 이외의 요소(비언어적 수단)가 거의 개입되지 않음 ② 중요한 문제의 인식과 해결을 위해서는 말하기보다 훨씬 더 효과적③ 시 ․ 공간적 제약이 없어 기록성과 보존성이 강함④ 독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워 일방적인 표현이 됨2. 글쓰기의 과정 1) 과정① 사고의 과정② 문제의 인식과 해결의 과정③ 자기 확인과 표현의 과정④ 어떤 가치를 발견, 혹은 재발견해내기 위한 과정⑤ 근본적으로 의사소통의 과정- 중략 -

2022.06.17 / 6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글쓰기요약, 글쓰기핵심, 글쓰기예상문제, 2022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제4장 교수체제설계제5장 요구 분석 및 과제 분석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전략제7장 강의식 교수법제8장 토의식 교수법제9장 협동학습제10장 문제중심학습제11장 혼합학습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특징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③ 1977년 정의-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특징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④ 1994년 정의-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특징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중략 -

2022.06.17 / 10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아동생활지도의 기초제 1 장 아동생활지도의 개념제 2 장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제 3 장 아동행동의 영향요인제2부 아동생활지도의 기법제 4 장 아동행동 평가 및 진단제 5 장 아동의 권리와 아동생활지도의 원칙 및 방법제 6 장 아동생활지도의 실천기법제 7 장 집단생활지도제 8 장 가정에서의 생활지도제3부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 9 장 만 2세 미만 영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10장 만 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11장 만 3~5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4부 아동생활지도의 실제제12장 기본생활습관 지도제13장 부적응행동의 이해제14장 부적응행동 지도제15장 장애 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아동 생활지도의 개념1. 아동생활 지도의 정의1) 아동생활지도의 의미① 영유아가 기본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써 타인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② 지도는 훈육이나 훈련과 달리 영유아를 이끌어 주고, 안내하고, 지원한다는 의미를 강조2. 아동생활 지도의 필요성1) 개인적 필요성① 자신의 환경이 안전하다는 느낌을 갖게 해줌② 신뢰감을 키워줄 수 있음③ 자기규제능력을 키울 수 있음④ 역량을 기를 수 있음⑤ 반성적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음⑥ 양육자에 대한 건전한 존중심을 가질 수 있음2) 버릇없는 영유아의 특성① 뭐든지 내 맘대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음② ‘안 돼’ 라는 말을 받아들이지 못함③ 좌절감을 다루는 방법을 알지 못함④ 친절, 공감, 이타성이 부족함⑤ 양심의 발달이 부족하여, 타인에게 해로운 행동을 해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음⑥ 상대가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려 해 보지 않음⑦ 자신의 실수나 잘못에대해 주로 남 탓을 함.- 중략 -

2022.06.17 / 11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아동생활지도, 방통대아동생활지도, 방송대아동생활지도, 아동생활지도시험, 아동생활지도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제2장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제3장 아동문학의 역사 제2부 아동문학의 종류제6장 전래동화제7장 환상동화제8장 사실동화제9장 정보그림책제10장 전래동요와 동시 제3부 아동문학의 실제적 접근제11장 아동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제12장 아동문학에서 매체의 활용제13장 아동을 위한 극제14장 아동문학교육 환경의 구성제15장 독서치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1. 아동문학의 정의1) 정의① 서덜랜드: 아동문학이란 아동이 읽고 즐기는 책이자 아동을 위해 쓰여진 책이며 고도의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는 책② 이원수: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아동과 관련 있는 소재를 다루며,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과 내용을 가진 문학임③ 이재철: 아동문학은 주로 인간 최초의 성장기를 위해 쓰여진 문학으로 다양한 교육성을 내포함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1) 교육적 의의① 책을 사랑하며 즐길 수 있게 해줌② 아동의 언어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음예) 『쿠슐라와 그림책 이야기』③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활동의 원천을 제공함예) 『노란 우산』④ 이해의 폭을 넓혀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줌예) 『친구랑 싸웠어!』⑤ 다른 사람과 세계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혀 이해력을 높여줌예) 『헬리콥터 타고 세계 여행』⑥ 일상의 권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줌예)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⑦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발견,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줌예) 『해와 달이 된 오누이』⑧ 국어와 민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줌<1장 출제예상문제>1. 아동문학의 정의로 올바른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① 교훈적인 내용을 가장 중시한다.② 상상의 세계보다는 현실을 강조한다.③ 출생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 아동을 위한 문학이다.④ 아동을 위한 작품으로서 문학적,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 주는 책이다정답 4해설 아동문학이란 태어나서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의 아동을 위한 문학으로써 형식과 내용면에서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유익하며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아동들이 즐겨 읽는 문학이다. - 중략 -

2022.06.17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아동문학, 방통대아동문학, 방송대아동문학, 아동문학요약, 아동문학기말, 아동문학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 1 부 상담의 기초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제 2 부 상담이론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제 6 장 집단상담제 7 장 가족상담제 3 부 적용영역별 상담의 이해제 8 장 정신건강 문제와 상담제 9 장 교육 및 학업 문제와 상담제10장 진로 문제와 상담제11장 기타 문제와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1부 상담의 기초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활동임② 문제해결을 위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상담 이외의 방법- 권위적인 방법- 이지적 방법- 표현적 방법2) 상담, 생활지도, 심리치료① 상담과 생활지도- 생활지도는 학교 교육 장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이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각종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힘과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임-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생활지도와 상담은 각기 다루는 문제의 영역이 다른 별개의 활동이라는 것임 -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상담을 생활지도의 한 수단으로 보는 것임 3) 상담의 의미① 상담이란 상식적인 의미에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임② 넓은 의미: 상담은 개인적이며 개별적인 모든 대화를 의미하는 것임③ 패터슨의 상담의 특징- 상담은 상담을 받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변화하고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짐-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삶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상담에서도 상담자의 가치, 철학, 이론, 경험 등에 따라서 한계와 제한점이 있음- 자발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상담자는 다른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이해와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내담자를 이해함- 상담은 사적으로 이루어지며, 논의된 내용은 비밀이 유지됨2. 상담의 목표와 구조1) 상담의 목표① 일상적 대화에서는 대화 당사자가 목표를 정하고 대화하지 않지만, 상담장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해서 목표를 정해 놓고 대화함- 중략 -

2022.06.17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 1 부 교육사제1장 Ⅱ 아동관과 유아교육제2장 Ⅱ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유아교육제3장 Ⅱ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유아교육제4장 Ⅱ 실학주의와 유아교육제5장 Ⅱ 계몽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6장 Ⅱ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7장 Ⅱ 낭만주의와 유아교육제8장 Ⅱ 근대의 유아교육제9장 Ⅱ 심리학과 현대의 유아교육제10장 Ⅱ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사상제11장 Ⅱ 근대와 현대의 한국 유아교육 제 2 부 교육철학제12장 Ⅱ 철학과 교육철학제13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제14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전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교육사제1장 아동관과 유아교육1. 아동관1) 아동의 개념(1) 전통적 관점 ① 어린아이&#8231; 신체적 &#8228; 정신적으로 미숙한 상태의 존재 &#8231; 성인에게 의존하는 존재,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 ② 어원 이해&#8231; ‘연약하고 완전하지 못하며 미성숙하다’는 의미를 내포&#8231; 한자 : ‘아동(兒童)’- 아(兒) : 절구 ‘구(臼)’+사람 ‘인(人)’ → 머리 모양이 절구 같은 사람- 동(童) : 마을 ‘리(里)’+설 ‘립(立)’ → 마을에 서서 놀고 있는 절구 같은 머리를 한 사람&#8231; 영어 : ‘child- 고대 영어의 ‘cild;, kilpam- ‘자궁’ 이라는 뜻의 ‘kilpei에서 유래- 중세 : ‘cilder, ’childre로 되었고 이후 ‘child로 변화&#8231; 아동의 다른 지칭 - 소아(小兒) : 작은 사람 - 유아(幼兒) : 실같이 가는 힘을 가진 아이 - 해아(孩兒) : 체구에 비해 머리가 큰 벙글벙글 웃는 사람 - 동치(童穉) : 벼가 새 꼬리만큼 자란 모습으로 어리다는 말 - 동몽(童蒙) : 어려서 사리에 아직 어두운 아이(2) 현대적 관점&#8231; 유아의 인군과 가치를 존중하는 움직임 → 가치관, 인격을 지닌 독립적 존재&#8231; 유아는 성인에 의해 부여되므로 성인이 유아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치관을 가져야 함- 중략 -

2022.06.17 / 10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철학및교육사, 방통대교육철학및교육사, 방송대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시험, 교육철학및교육사기출,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유아교육의 개요제2장 발달과 유아교육제3장 놀이와 유아교육제4장 창의성과 유아교육제5장 유아교육의 발전과정제6장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제7장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8장 유아교육 프로그램제9장 유아교육평가제10장 유아교육과 인성교육제11장 유아교육과 교사교육제12장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제13장 유아교육과 다문화교육제14장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제15장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유아교육의 개요 1.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1) 유아교육의 개념①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 보육과 육아는 유아교육에 선행 또는 병행되는 개념으로 이해하여야 함② 준비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읽기, 쓰기, 셈하기, 초등학교 생활에 적응력을 높여 주는 지식과 기능, 태도를 가르치는 입장③ 보상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교육기회 균등의 법칙에 따라 저소득층 가정과 문화적 실조 가정에서 자라는 유아들에게 결핍된 문화 자극을 제공하여 보충해 주는 입장④ 특기 및 특수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유아에게 음악, 미술, 무용, 운동 등의 특기를 일찍부터 가르쳐 타고난 재능을 조기에 개발, 신장시키는 입장으로 영재교육, 조기 특수교육이 이에 속함⑤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유아교육은 평생교육의 첫 단계이므로 교육의 기회를 유아기에 제공하고, 유아도 성인과 같은 인격체로 인정하려는 입장2) 유아교육의 목표 유아교육은 유아의 언어발달과 인지능력의 향상, 정서와 사회성 발달 및 창의성의 신장, 신체와 운동능력의 발달과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도와줌으로써 유아의 전인발달을 목표로 함2. 유아교육의 특수성1) 유아교육의 대상① 교육선진국 중심으로 볼 때 유아교육의 보편적 대상연령은 태아기부터 8세까지임② 한국은 교육법상 유치원 입학연령이 4~5세였으나 최근 3세로 하향 조정되었음③ 유아교육은 학교 교육보다는 개인이나 사회단체에 의해 시작되었고, 교육과 보호라는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할 것이 요구되었으며, 여러 학문 분야에서 다양하게 접근되어 왔음2) 유아교육 기관의 다양성① 한국의 유아교육: 학교 교육보다는 개인이나 사회단체에 의해 시작② 유치원과 보육시설로 이원화되어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교육과 보호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3) 유아교육의 양면성① 유아교육은 형식적 · 비형식적 교육이라는 양면성, 이중성, 입체성을 지니고 운영되고 있음② 가정과 유아교육 기관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음4) 유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유아교육의 대상이 지닌 특수성을 인식하고 교육자와 양육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함- 중략 -

2022.06.17 / 9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교육론, 방통대유아교육론, 방송대유아교육론, 유아교육론요약, 유아교육론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장 관찰의 이해 제2장 아동관찰과 행동연구 제3장 관찰의 유형(Ⅰ) 제4장 관찰의 유형(Ⅱ) 제5장 행동연구의 유형 및 절차 제6장 영유아발달과 검사 제7장 아동 문제행동 관찰 제8장 포트폴리오 평가제9장 현장 적용 및 실제 제10장 관찰을 이용한 학부모와의 소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관찰의 이해 1. 관찰의 의의 및 목적1) 관찰의 정의 ① 유아교육연구에서의 관찰의 정의- 관찰: 특정 사물이나 현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과정 - 유아교육에서의 관찰: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유아의 행동과 그 이면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진단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음2) 시대에 따른 관찰의 형태 변화① 18세기 후반: 자신의 어린 자녀를 관찰 대상으로 하는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 아동에 대한 지식을 습득- 페스탈로치: 아들의 생후 2세 반까지의 성장과정을 관찰하며 기록- 티데만: 자신의 아들을 대상으로 생후 30개월간 감각과 운동, 언어, 인지행동을 관찰② 19세기- 다윈: 진화론적 입장에서 유아를 관찰함으로써 종의 진화와 연계성 있는 단서들을 발견했다고 함 - 스탠일 홀: 자신의 아들을 대상으로 3년간 직접관찰을 시행하였고, 유아의 진정한 필요는 자연스러운 일상 상황에서 드러난다고 주장함. 이후 미국 전국 아동연구협회를 창립하여 아동연구운동을 주도함 ③ 20세기 중엽: 아동을 대상으로 한 과학적 연구가 활발히 진행됨 분석적 성격이 더욱 가까워짐④ 최근에는 유아를 둘러싼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유아가 속한 환경 및 맥락을 동시에 파악하는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관찰이 중요해지고 있음⑤ 관찰법: 유아의 행동 및 발달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유아를 자세히 탐색하고 기록한 모든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절차로서, 유아행동과 관련하여 초기의 연구부터 최근의 연구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는 유아행동연구 및 평가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음 2) 관찰의 목적 ① 유아행동연구에서의 관찰의 목적은 유아를 둘러싼 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음- 관찰을 통해 유아의 흥미 파악- 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여 전인발달에 도움을 줌- 유아의 문제행동이나 학급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을 관찰을 통해 파악함- 유아에 관한 관찰 기록은 부모 및 기관의 다른 학급교사나 원장에게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 관찰을 기반으로 한 유아발달에 대한 이해는 적절한 교육과정 계획과 효과적인 교실운영에 도움을 줌- 교사 자신에 대한 교수실제의 평가 및 자신의 교수법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함 - 중략 -

2022.06.17 / 5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아동관찰및행동연구, 방통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 방송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관찰및행동연구시험, 아동관찰및행동연구요약, 아동관찰및행동연구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2.06.17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2020.07.13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2020.07.13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요약, 자원봉사론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영유아건강의 기초적 이해제2장 영유아보육·교육과정과 건강교육제3장 영유아건강교육의 구성제4장 영유아의 건강관리제5장 유아의 정신건강제6장 유아영양교육제7장 영유아의 식생활지도제8장 유아교육기관의 급식관리제9장 실내·외시설 및 설비안전제10장 교통·화재안전과 사회환경안전제11장 응급처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영유아건강의 기초적 이해1. 유아기 건강의 의미(1)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의「보건 헌장」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나 허약이 없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양호한 상태이다.”라고 정의 (2) 건

2020.07.13 / 7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건강교육, 방통대유아건강교육, 방송대유아건강교육, 유아건강교육핵심, 유아건강교육요약, 유아건강교육기출, 2020년 1학기

img

제1부 부모교육의 개요제1장 부모교육의 개념 및 주요 내용제2장 부모됨과 예비부모교육제3장 부모교육의 역사 제2부 자녀의 발달과 부모역할제4장 부모의 역할 및 양육행동제5장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과 부모역할제6장 유아기 발달과 부모역할제7장 아동기 발달과 부모역할제3부 다양한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역할제8장 맞벌이가족과 조손가족의 부모역할제9장 한부모가족과 재혼가족의 부모역할제10장 다문화가족과 장애아가족의 부모역할제4부 부모교육의 이론 및 프로그램제11장 민주주의 및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제12장 교류분석이론제13장 행동수정 프로그램제14장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제5부 부모교육의 실제제

2020.07.13 / 8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부모교육, 부모교육시험, 부모교육요약, 부모교육핵심, 부모교육핵심요약, 방통대부모교육, 방송대부모교육,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이 론 편 제1장 유아교육과 교육평가 제2장 교육평가의 개념 및 역사 제3장 교육평가의 유형 제4장 교육평가의 방법 및 절차 제5장 문항 제작과 분석 제6장 평가도구의 양호도 제2부 실 제 편 제7장 관찰법 제8장 관찰기록의 유형 제9장 조사연구법 제10장 표준화검사법 제11장 질적평가연구 제12장 수행평가-포트폴리오평가 제13장 연구와 연구보고서 작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유아교육과 교육평가1. 유아교육의 개념(1) 연령에 따라 구분하는 입장① 0~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인식하고, 다양한 자극 제공을 강조 - 세계적으로도 유아교육의 대상은 0~8

2020.07.13 / 7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평가, 방통대교육평가, 방송대교육평가, 교육평가요약, 교육평가시험, 교육평가핵심, 교육평가기출, 2020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정의 개념과 접근방법제2장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제3장 교육과정의 심리학적·사회적 기초제4장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제5장 교육과정의 유형(Ⅰ): 교과·학문 중심 교육과정제6장 교육과정의 유형(Ⅱ): 인간·경험 중심 교육과정제7장 교육과정의 개발과 설계제8장 교육평가제9장 교육과정 구성 논의(Ⅰ)제10장 교육과정 구성 논의(Ⅱ)제11장 교육과정 구성 논의(Ⅲ)제12장 교육과정 구성 논의(Ⅳ)제13장 교수-학습 과정과 이론제14장 교육과정의 설계와 통합 교육과정제15장 교육과정의 운영과 확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교육과정의 개념과 접근방법1. 교육과정의 개념과 영역(1

2020.07.13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과정, 방통대교육과정, 방송대교육과정, 교육과정핵심, 교육과정요약, 2020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