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교육과정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13 / 2020.07.14
  • 8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교육과정의 개념과 접근방법
제2장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제3장 교육과정의 심리학적·사회적 기초
제4장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제5장 교육과정의 유형(Ⅰ): 교과·학문 중심 교육과정
제6장 교육과정의 유형(Ⅱ): 인간·경험 중심 교육과정
제7장 교육과정의 개발과 설계
제8장 교육평가
제9장 교육과정 구성 논의(Ⅰ)
제10장 교육과정 구성 논의(Ⅱ)
제11장 교육과정 구성 논의(Ⅲ)
제12장 교육과정 구성 논의(Ⅳ)
제13장 교수-학습 과정과 이론
제14장 교육과정의 설계와 통합 교육과정
제15장 교육과정의 운영과 확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교육과정의 개념과 접근방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영역
(1)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어원
①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마다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매우 다양함
② 교육과정을 넓게 생각하느냐 좁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으며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음
③ 쿠레레라는 어원 → 라틴어의 ‘달린다.’는 뜻
④ 경기코스, 트랙, 가르쳐야 할 교수요목을 의미

(2) 교육과정의 정의
① 바람직한 목적 을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는 활동계획 또는 문서 (Tyler & Taba)
② 교육과정이란 교육의 의도를 조직화해 놓은 것 (David Pratt)
③ 아동이 교사의 지도하에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Dewey)
④ 교육받을 사람을 위해 일련의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계획 (J. Galen Saylor)
⑤ 교육과정은 ‘아동이 학교 안에서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자기실현을 성취하도록 도와주는 특별한 환경 (Sepherd& Ragan)

1) 태너 등의 분류
태너 등은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 정의를 대체로 목적과 수단, 내용과 방법 이라는 이원론으로 봄

2) 아이스너와 발렌스의 분류
‘인지과정의 발달에 중심을 둔 교육과정’,’기술로서의 교육과정’, ‘자아실현으로서의 교육과정’,’학문적 이성주의로서의 교육과정’, ‘사회재건으로서의 교육과정’의 다섯 가지 입장으로 분류

3) 이 귀 윤(1990)의 분류
① 교과중심 교육과정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말함
② 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이는 지식이나 학문의 구조를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
③ 인지과정 중심교육과정은 탐구결과로서의 지식 그 자체를 가르치기보다는 문제해결력,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등 사고의 방식이나 학습하는 방법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유형
④ 경험 중심 교육과정은 교육의 수단과 목적이 하나의 과정, 즉 경험과 분리될 수 없다는 입장으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
⑤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고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을 지향하는데 궁극적인 목적
⑥ 사회재건중심 교육과정은 학교가 사회의 중요한 문제들을 분석하여 이를 실천에 옮기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둠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