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2012년 2학기 1학년 인간과심리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는 심리학에서 매우 뜨거운 주제중 하나이다.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하시오.`라는 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중복 없이 15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방통대 1학년 인간과심리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1. 로버트 라이트. 2003. 도덕적 동물. 사이언스 북스2 매트 리들리. 2003. 본성과 양육. 사이언스 북스3. 스티븐 핑커. 2002. 빈 서판. 사이언스 북스4. 프랭크 설로웨이. 2008. 타고난 반항아. 사이언스 북스Ⅰ. 서론Ⅱ. 본론1. 프랭크 설로웨이의 “타고난 반항아” 내용요약2.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3.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는 관점1) 유전자결정론 2) 생물학적 결정론3) 사회생물학 4) 진화심리학4.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관점1) 환경결정론 2) 문화결정론5. 유전자결정론자와 환경결정론자1) 유전자결정론자2) 환경결정론자6. 유전과 환경에 대한 이데올로기 논쟁1) 유전자결정론자들의 주장2) 비판자들의 주장3) 유전자결정론자들의 변론7. 적응주의와 반 적응주의1) 적응주의2) 반 적응주의8. 인간행동의 유전 관점과 환경 관점에 대한 나의 생각9.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1)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2)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유전과 환경에 관한 논쟁은 비단 심리학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학문에서 매우 오랫동안 뜨거운 주제 중 하나였다. 그리고 보통의 사람들도 한번쯤은 유전과 환경이라는 두 가지 관점을 두고 언쟁을 벌여본 경험이 있음직한 문제이기도 하다.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하는 관점은 생물학적 요인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비슷한 환경에서 자란다고 하더라도 유전적인 특성에 따라 전혀 다른 성향을 보인다고 믿는다. 하지만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하는 관점은 학습과 교육, 주변 여건 등의 외부적 요인에 중점을 둔다. 이들은 비슷한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태어난 쌍생아라 하더라도 다른 환경에서 자랄 경우 각기 다른 특성을 보인다고 주장한다. 너무나 다른 주장과 연구 결과 때문에 어느 것이 옳다고 쉽게 단정하기 힘들다. 그래서 이러한 두 관점을 절충하는 입장에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상호작용론이다. 상호작용론은 유전이나 환경 중 어느 한 가지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유전과 환경이 상호 관련된다는 입장이다. 최근에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지만 여전히 유전과 환경 중 어느 것이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대한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지금부터 두 관점에 대해 나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나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해 보고자 한다.1. 데이비드 버스 저, 이충호 역, 진화심리학 (마음과 행동을 탐구하는 새로운 과학), 웅진지식하우스, 2012. 2. 최재천, 김세균 외 6명 저, 사회생물학 대논쟁 (생물학 vs 사회과학), 이음, 2011. 3. 최재천, 사회생물학, 인간의 본성을 말하다, 산지니, 2008. 4. 로저 트리그 저, 김성한 역, 인간 본성과 사회생물학 (사회생물학의 철학적 측면을 논하다), 궁리, 2007. 5. Benjamin A. Pierce 저, 전상학 외 2명 역, 유전학의 이해 (개념과 원리), 라이프사이언스, 2009. 6. 로버트 라이트, 도덕적 동물, 사이언스 북스, 2003. 7. 매트 리들리, 본성과 양육, 사이언스 북스, 2003. 8. 스티븐 핑커, 빈 서판, 사이언스 북스, 2002. 9. 프랭크 설로웨이, 타고난 반항아, 사이언스 북스, 2008. 10. 앨런 S. 밀러, 박완신 역, 처음 읽는 진화심리학, 웅진지식하우스, 2008.

2012.09.18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유전, 환경, 인간과심리, 사회생물학, 진화심리학, 유전자결정론, 환경결정론, 문화결정론,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 참고자료, [인간과심리]인간행

img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식생활과 문화 B형 우리나라 과줄(과정류)의 어원, 역사, 종류, 과줄문화의 특징 및 과줄에 얽힌 풍속에 대하여 알아보시오.Ⅰ. 서론Ⅱ. 본론 1. 한과(과정류)의 어원 2. 한과의 유래와 역사1)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2) 고려시대3) 조선시대4) 근․현대시대 3. 한과의 종류1) 유과류(油菓類)2) 과편류(菓片類) 3) 다식류(茶食類) 4) 숙실과류(熟實菓類) 5) 유밀과류(油密菓類) 6) 엿강정류(박산) 7) 전과류(煎菓類, 정과(正菓)) 4. 한과의 특징1) 다양한 쓰임새2) 장기보관의 용이성 3) 아름답고 예술적

2012.09.18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과줄의 어원, 과정류의 역사, 한과, 과줄에 얽힌 풍속, 식생활과 문화, 가정학과, 방통대, [식생활과 문화 B

img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식생활과 문화 A형 우리나라 떡의 어원, 역사, 떡문화의 특징, 그리고 떡에 얽힌 풍속에 대하여 알아보시오.Ⅰ. 서론Ⅱ. 본론 1. 떡의 어원 2. 떡의 유래와 역사1) 삼국시대 이전2) 삼국과 통일신라시대3) 고려시대4) 조선시대5) 근대 이후 3. 떡문화의 특징1) 정을 나누는 떡문화2) 합리적인 재료의 배합(균형과 조화의 떡문화)3) 약식동원과 떡문화4) 지역별 떡문화 특성 4. 떡에 얽힌 풍속1) 전통의례와 떡2) 무속행의와 떡3) 세시풍속과 떡 5. 떡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한 방안1) 떡 보급의 확대2) 새로운 메뉴개발

2012.09.18 / 1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떡의 어원, 떡문화, 떡에 얽힌 풍속, 식생활과 문화, 가정학과, 방통대, [식생활과 문화 A

img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전과 환경의 의미와 요인 2.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3.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 4.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 5.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 론 참고자료Ⅰ. 서 론 사람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부모와 사회 환경에 의해 직간적적으로 큰 영향을 받는 다 옛말에 피는 못 속인다. 그 부모에 그 자식, 나뭇가지가 구부러지면, 나무도 기울어진다 이 있듯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인 요소가 자식에게 직간접적으로 유전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유전적인 요소가 아무리 우수하드라도 환

2012.09.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환경보건학과, 인간의 행동유전에결정, 인간과심리1공통, 유전과 환경, 인간의 발달과정, 인간과심리1공통)인

img

Ⅰ. 서 론Ⅱ. 본 론1. 가사노동에 대한 소고1) 가사노동의 의의2) 가사노동의 범위3) 가사노동의 특성(1) 육체적?정신적으로 피로 심함(2) 반복성(3) 사회적 무가치성(4) 고립성(5) 감정노동4) 가사노동의 생산적 기능5)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논의2.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방법과 가사노동이 문제되는 이유1)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방법(1) 전문가 대체법(2) 종합적 대체법(3) 기회비용법(4) 요구임금법2) 가사노동이 문제되는 이유3. 자신 혹은 주변의 가정생활을 관찰하여 가사 노동 사례를 찾아 생산성의 근거를 각각 제시1) 전업주부의 노동의 생산성의 근거2) 주부의 명절 특근의 생산성의 근거3) 아동

2016.03.23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가사노동시간관리2B), 가사노동가치, 가사노동생산성, 교재 3장가사노동, 3장2절가사노동, 가사노동시간관리2B

img

Ⅰ. 서 론Ⅱ. 본 론1. 시간 관리의 의미와 중요성1) 시간의 의미2) 시간 관리의 중요성3) 자신의 시간 관리 목적2. 대학생활을 성공적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시간관리1) 시간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2) 스터디 그룹을 짜 실력향상에 힘써야 한다. 3) 교수와 친해져야 할 것이다. 4) 외국어 공부해 실력향상에 힘써야 한다. 5) 과제물 많이 내주는 강의를 택해야 한다. 6) 글쓰기에 주력하여야 한다.3. 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기록분석4.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1) 장기목표, 중기목표, 단기목표로 구분(1) 장기목표(2) 중기목표(3) 단기목표5.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6. 나만의 시간관리

2016.03.23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대학생활, 시간관리, 시간분류방법분석하고, 자신의생활목표, 장단기로 제시한 후. 일주일간시간계획, 가사노동시간관리2A, 학생본인시간사용실태, 가사노동시간관리2A

img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지능 이론1) 지능의 정의2) 지능의 구조(1) 스피너만의 2요인설 (2) 써스톤의 기본 정신능력 (3)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4) 버논과 카텔의 위계적요인설 3) 지능이론 비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4) 지능에 대한 쟁점5) 지능검사 프로그램2. 창의성 이론1) 창의성의 정의2) 창의성의 구성요소(1) 유창성(2) 융통성(3) 독창성(4) 유연성(5) 치밀성3) 창의성이론 비교(1) 스턴버그의 투자이론(2) 칙센트 미하이의 사회적 체제이론4) 창의적 사고의 특성5) 창의력 훈련기법과 프로그램3.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Ⅲ. 결론Ⅱ. 본론1. 지능 이론1) 지능의 정의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이라고 하면 지능을 의미하며, 이는 교육 내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외에서도 많이 논의 되고 있다. 하지만 이 지능의 개념은 학문적 입장에 따라, 시대에 따라, 사회와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르게 생각되어 지능의 정의는 다양하고 그 본질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그러나 그러한 많은 정의들을 다음과 같이 총괄적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첫째, 지능의 적응적 성질을 강조하는 정의방법. 둘째,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려는 방법. 셋째, 지능이란 추상적인 것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는 방법. 넷째, 위의 세 가지 정의를 모두 종합했다고 볼 수 있는 포괄적인 정의방법. 웩슬러는 지능에 대한 수많은 정의들을 종합해서 지능이란 개인의 목적에 맞게 활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을 둘러 싼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지적 능력이라고 정의를 내렸다.2) 지능의 구조지능이 어떠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하여 지능의 성분 대부분이 유전적으로 규정되어 있다고 보는 유전론적 입장, 그 반대로 환경조건에 의해 거의 규정되어 있다고 보는 환경설과 그 중간의 입장을 취하는 입장으로 나누어진다. 하지만 아직 확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의 지능 관을 근거로 지능의 구조가 가설로 제시되고 있을 뿐이다. (1) 스피너만의 2요인설 스피너만은 여러 종류의 성취검사와 정신작업검사간의 상관계수를 조사하여 일정한 계층적 질서를 발견하고 일반지능요인(general intelligence factor: g요인)의 존재와 각각의 검사 고유의 것으로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의 존재를 가정 하였다. 스피너만은 어린이들의 지능에 대한 교사의 평가, 또래의 평가, 빛, 무게, 소리 등의 감각변별 능력 등을 측정하고, 또 한편 학교에서의 고전, 언어, 음악과의 점수 자료를 수집하여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측정결과들 간에 일련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스피너만은 그가 발견한 서로 다른 감각과제들과 학과 과목들 간의 다양한 관계들은 그 요인 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박병기, 유경순(2000)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구조. 교육심리연구정옥분(2003) 아동 발달의 이해. 학지사김명희, 이경희(2007)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황정규(2010) 인간의 지능, 학지사하워드 가드너(2006) 김정휘 역, 지능심리학, 시그마프레스홍순정(1999)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한순미(2005) 창의성, 학지사이영신(2007)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전북대 대학원이대식(2010)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김종미(2010) 교육심리학, 학지사이동원(2009) 창의성 교육의 실천적 접근. 교육과학사이은진(1998) 문제해결력 증진 교수법. 서울대학교사법대학 교육연구소, 교육학대 백과사전. 하우동설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정범모(2001) 창의력-그 심리․인물․사회. 교육과학사

2011.10.13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지능, 창의성, 지능과 창의성,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인간과 심리, 전학과, 방통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스턴버그의 투자이론, [인간과 심리 B형

img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정신분석의 탄생1) 다윈의 진화론2) 헬름홀츠의 에너지 보존의 법칙3) 페히너의 정신 물리학4) 브뤼케의 역학 심리학 2. 프로이드의 생애 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4.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중심개념(1) 정신적 에너지(2) 리비도2) 의식 구조(1) 의식(2) 전의식(3) 무의식3) 성격의 구조(1) 원초아(2) 자아(3) 초자아4

2011.10.11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 인간과 심리, 전학과, 방통대, 방어기제, [인간과 심리 A형

img

Ⅰ. 서론Ⅱ. 본론1.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학자별 정의2. 창의성의 개념3. 지능의 개념4. 가드너 (Howard Gardner, 1983, 1993)의 다중지능이론 5. 스턴버그(Sternberg, 1966)의 삼두지능 이론(3원지능)6. 다중지능이론과 삼두지능이론의 비교7. 그 외 지능에 관한 이론 8. 칙센 미하이(Csikszentmihalyi) 창의성 이론9. 월러스(G. Wallas)의 창의성 이론10. 창의성에 대한 기존의 관점과 칙센 미하이의 관점 비교11. 창의성의 적용 기법 – 브레인 스토밍 기법의 활용Ⅲ. 결론참고문헌 Ⅰ. 서론창의성은 보통 사람과 전혀 상관이 없고 뛰어난 예술가나 인류의 발전에 공헌

2011.09.27 / 1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지능, 창의성, 이론, 비교, 지능과 창의성, [인간과 심리] 지

img

Ⅰ. 서론Ⅱ. 본론1. 프로이트의 생애 및 시대적 배경2. 프로이트의 업적3. 프로이트의 교육 목표4.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 개념 5.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마음의 구조 6.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성격의 구조 7.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성격 특성8.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자아방어 기제(ego defense mechanism) 9.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0. 프로이드 교육적 시사점 11.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한계점Ⅲ. 결론참고문헌 Ⅰ. 서론프로이드는 모리비아에서 태어나 25세에 빈 대학교 의학부를 졸업했다. 그는 학교를 마친 뒤 한동안 뇌에 관한 연구를 했다. 1885년에는 파리로

2011.09.27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프로이트,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이론, [인간과 심리] 프

img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프로이드와 정신분석 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 2. 정신분석의 개념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2.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1)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2) 성격 구조 : 원욕, 자아, 그리고 초자아 3. 성격의 역동성 4. 방어기제1) 억압2) 반동형성3) 투사4) 대치5) 전위6) 승화7) 고착과 퇴행 8) 보상 5. 성격 발달의 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복기5) 성기기Ⅲ.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2011.09.2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방어기제, 정신건강, 유아교육과, 방통대, [정신건강 공통]

img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 2. 정신분석의 개념 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주요개념2) 의식구조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3) 성격구조 (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4) 방어기제 4. 성격발달 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복기5) 생식기 5. 프로이드 이론의 비판점과 교육적 시사점1) 비판점2) 교육적 시사점 6. 정신분석이론의 평가Ⅲ. 결론Ⅱ. 본론

2011.09.20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방어기제, 인간과 심리, 가정학과, 방통대, [인간과 심리 A형

img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Ⅰ. 서론Ⅱ. 지능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요인 3. 지능에 대한 연구법1) 지능의 구조 : 심리측정접근2) 지능의 과정 : 인지적 접근 4. 지능에 관한 이론 비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3) 캐텔의 이형태설 4) 길포드의 3차원설5) 손다이크의 다요인설Ⅲ. 창의성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의 요인1) 문제에 대한 민감성2) 사고의 유창성 3) 독창성 4) 유연성 5) 치밀성6) 재정의성 3. 창의성에 대한 연구배경

2011.09.20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지능과 창의성, 지능이론, 창의성 이론, 인간과 심리, 방통대, 가정학과, [인간과 심리 B형

img

Ⅰ. 서 론Ⅱ. 본 론1. 사례개요2. 사례일지3. 연구의 목적4. 연구 질문5. 갈등당사자집단과 쟁점사항6. 수도권 쓰레기문제의 원활한 해결방안Ⅲ. 결 론-수도권 매립지 갈등해소방안참고자료Ⅰ. 서 론사람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반드시 발생되는 것이 쓰레기다. 음식물 쓰레기, 산업용쓰레기 등 여러 종류의 쓰레기가 발생되어 그것을 처리하는 데 많은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다. 즉, 우리나라 쓰레기의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는 쓰레기의 발생량이 많다는 점이다. 수도권 쓰레기 매립장이 개설되기 이전까지 서울의 쓰레기 발생량은 1인 1일당 2.8 kg 인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 통계수치는 실제 쓰레기의 무게를 잰 것이 아니고 쓰레기 차량대수를 헤아려 명목상의 차량

2011.09.17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현재진행중인, 행정사례연구3공통, 지역갈등쟁점사항정리, 최근5년간발생, 현재거주하는지역, 행정사례연구3공통)

img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Ⅰ. 서론Ⅱ. 지능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요인 3. 지능에 대한 연구법1) 지능의 구조 : 심리측정접근2) 지능의 과정 : 인지적 접근 4. 지능에 관한 이론 비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3) 캐텔의 이형태설 4) 길포드의 3차원설5) 손다이크의 다요인설Ⅲ. 창의성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의 요인1) 문제에 대한 민감성2) 사고의 유창성 3) 독창성 4) 유연성 5) 치밀성6) 재정의성 3. 창의성에 대한 연구배경

2010.09.23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지능, 창의성, 지능과 창의성 이론, 방통대, 가정학과, 인간과 심리, 전학과, [방통대 가정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