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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부부의 관계(혼인과 이혼)제4강 재산상속제5강 근로계약과 근로조건제15강 비사법기관의 분쟁해결과 권리구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편 가정생활과 법제1강 부부의 관계(혼인과 이혼) 1. 혼인의 성립요건1) 혼인의 의의와 법적 규제① 혼인의 의의 부부로서 육체적·정신적·경제적으로 공동생활을 할 것을 목적으로 결합하는 법률행위 2) 혼인의 실질적 성립요건① 당사자 사이에 진정한 혼인 의사의 합치가 있을 것② 당사자의 연령이 혼인적령(만18세) 이상일 것 ③ 다음과 같은 근친혼이 아닐 것- 8촌 이내의 혈족 사이의 혼인- 6촌 이내의 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6촌 이내의 혈족, 배우자의 4촌 이내의 혈족의 배우자인 인척이거나 인척이었던 자 사이의 혼인- 6촌 이내의 양부모계의 혈족이었던 자와 4촌 이내의 양부모계의 인척이었던 자 사이의 혼인 ④ 중혼(배우자가 있는 자의 혼인)이 아닐 것⑤ 미성년자(19세 미만자)는 부모나 미성년후견인의 동의를 받을 것⑥ 19세 이상인 피성년후견인은 부모나 성년후견인의 동의를 받을 것3) 혼인의 형식적 성립요건(혼인신고)① 혼인(법률혼)은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 행정관청에 신고함으로써 그 효력이 생김② 혼인신고를 하지 않으면 실질적 요건을 모두 갖추더라도 사실혼이 됨 2. 혼인의 효력1) 혼인의 신분적 효력① 미성년자가 혼인을 한 때에는 「민법」상 성년자로 봄(성년의제)② 배우자의 지위가 생기고 상대방 배우자에 대하여 동거, 부양, 협조, 성적 순결의 의무를 가짐③ 배우자의 친족(혈족, 혈족의 배우자)과 인척 관계가 발생함④ 부부는 일상의 가사에 관하여 서로 대리권이 있음⑤ 부부는 미성년자인 자녀에 대한 친권과 양육권을 공동으로 행사함2) 혼인의 재산적 효력① 혼인당사자가 혼인 성립 전에 부부의 재산 관계에 관하여 체결한 약정(부부재산계약)의 효력이 발생함② 부부재산계약이 없는 부부는 민법이 정한 부부별산제에 따라 재산 관계를 규율 받음③ 부부의 일방이 일상의 가사에 관하여 제삼자와 법률행위를 한때에는 다른 일방으로 인한 채무에 대하여 연대책임이 있음. 그러나 이미 제삼자에 대하여 다른 일방의 책임 없음을 명시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함④ 부부의 공동생활에 필요한 비용은 당사자 간에 특별한 약정이 없으면 부부가 공동으로 부담함- 중략 -

2023.10.20 / 2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활법률, 방통대생활법률, 방송대생활법률, 생활법률시험, 생활법률요약, 생활법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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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최근 우리 사회에서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세대 간 갈등 사례 2. 해결 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최근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갈등 사례.hwp2. 최근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갈등 사례2.hwp3. 해결 방안.hwp4. 해결 방안2.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7. 서론 작성시 참조2.hwp8. 결론 작성시 참조2.hwpI. 서 론세대란 동시기에 특정한 역사적 사건을 공유하며, 사고방식이나 생활방식에서 공통점을 지니는 등 특정한 집단적 정체성을 갖춘 동일 연령대 집단을 일컫는다. 그런 점에서 세대 갈등은 시공을 초월한 보편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더군다나 한국은 정치경제 등 사회 전반에 걸쳐 급격한 혁명적 변화를 경험하였기 때문에 정치적 사건과 경험을 토대로 세대적 정체성이 분화되어 왔으며, 민주화 과정에서 독특한 경험을 토대로 386세대가 현재 세대 갈등의 핵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세대갈등이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러한 각 세대가 표출하는 정체성에도 기인하지만, 이를 토대로 한 현실적 이해관계도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세대는 친족계보, 코호트, 생애주기단계, 역사적 시기 등을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친족계보의 관점에서 세대를 구분하면 조부모-부모-자녀와 같이 가족에서 상호간 관계 위치로 부모세대와 자녀세대를 구분하는 경우이다. 코호트에 의한 세대는 역사적 사건을 공유하는 비슷한 연령집단을 일컫는다. 세대는 단순히 동일한 시기에 출생한 사람들에 대한 방법론적 개념을 넘어, 동류의식을 개발하는 것을 중시한다. 또한 세대는 역동적인 사회변동 하에서 참여 및 공동 연대감을 요청한다. 세대에서 드러나는 세대의식은 세대 내의 의견이 세부적으로는 편차가 있더라도 그 저변에 깔린 심층적인 공통요소이자 공유된 개념과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세대 의식은 연령 변수 및 계층변수와 관련을 지니면서 형성 발전된다. 직장은 한 가지 목표를 위해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인 곳이다.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는 만큼 갈등이 없을 수는 없는 법. 갈등은 때로 성장을 도모하기도 하지만, 지나친 갈등은 조직을 와해시키는 주범이 된다. 갈등과 관련된 의제를 정해 팀 단위로 대화를 시도해야 한다. 갈등을 자꾸 감추는 것은 더 큰 갈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레포트는 최근 우리 사회에서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논하였다.II. 본 론1. 세대 간 갈등 사례 사례와 관련된 강의는 4강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시민에 해당한다. 강의에서 전통적 시민은 20세기 산업사회의 시민으로, 전통적 시민은 법과 국가 정책에 대한 신뢰에 기반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서 의무감을 강하게 갖는다. 반면, 디지털 시민은 후기산업사회 이후 21세기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에 익숙한 시민이며, 특히 오늘날의 젊은 시민들은 자신의 이해와 관련 있는 이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생활정치적 성향을 갖는다. 디지털 사회는 개인정보 및 사생활 침해, 검증되지 않은 정보의 생산 및 유통 등 다양한 문제를 낳고 있는데, 이러한 사회문제의 중요 원인은 시민의 책임 부족이다. 전통적 시민은 다른 영역에 비하여 도덕성이 활성화되지만, 디지털 세대는 도덕성이 합리성과 실천성에 비하여 약화되었다.세대갈등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연대별 집단 간의 인식, 사고개념, 가치관, 행동양식들이 충돌하면서 생겨나는 문제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세대가 동일한 의식과 행동양식을 갖는 경우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한국사회에서 세대 간 갈등이 존재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한국의 세대갈등이 특히 문제시 되고 있는 것은 그만큼 격변의 역사를 겪어왔기 때문이다. 산업화, 민주화, 디지털화를 거치면서 산업화의 경우는 세대기간이 15년이었던 반면, 민주화 시기는 동 기간이 9년으로 단축되었고 디지털시대에서는 5~6년으로 짧아졌다.우리나라의 세대 갈등 배경이 기본적으로 산업화, 민주화, 정보화를 거치는 급격한 사회 이행 속도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즉 각 연령대별로 가치형성기에 공유한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 가치관과 의식이 서로 다르다는 데 기인한다는 것이다. 우선 세대란 자신이 속한 집단과의 공통점과 다른 집단과의 차이점을 동시에 지니는 개념이다. 세대는 우선 친족계보에서 동일 항렬에 속하거나, 또는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 동일한 생애주기 단계에서 같은 역사적인 사건을 경험하거나, 혹은 특정 역사적 시기에 있어서의 생존 등 다양한 함의를 지닌다.- 중략 -

2023.09.14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세대와소통과제물, 세대와소통과제, 세대와소통레포트,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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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제2장 현대 환경문제의 특징제3장 기후변화제4장 에너지와 환경문제제5장 물과 환경제6장 교통과 환경문제제7장 화학물질과 환경문제제8장 자원의 이용과 환경문제제9장 원자력의 이용과 환경문제제10장 원자력발전소 사고제11장 생명공학과 인간제12장 생명복제제13장 유전자조작제14장 동물학대, 동물실험, 동물권리제15장 안락사, 연명치료, 죽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 1. 산업혁명 이전의 환경문제1) 산업혁명 이전① 환경문제는 인류가 자연에 대한 올바른 인식 없이 근대화, 산업화로만 치닫는 과정에서 만들어 낸 필연적 결과라고 할 수 있음② 근대 이전의 농경은 그 자체로서도 그리고 숲을 개간해서 농경지를 얻는 활동으로서도 자연의 에너지 흐름에 인간이 개입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음 ③ 인간의 농경 생활에 의해서 일어나는 환경문제- 관개농업을 할 경우 토양 염분의 증가로 인한 토양의 척박화- 농토와 농경사회의 유지에 필요한 나무를 조달하기 위해 벌어지는 숲의 파괴로 인한 에너지 자원의 고갈- 표토의 침식으로 인한 토양의 황폐화 2. 관개농업과 토양의 척박화1) 관개농업 방식① 현재 전 세계 농경지의 1/6이 관개 농업방식으로 경작되고 있고 전 세계 식량의 약 1/3이 이러한 경작지에서 생산되고 있음② 관개에 의한 작물 생산량은 빗물에 의한 생산량보다 2~3배 정도 더 많지만, 관계는 염류화 등의 문제가 있음 ③ 관개농업으로 인한 토양의 황폐화는 국지적으로는 현재도 일어나는 현상임 3. 고대 그리스의 나무 부족과 숲의 파괴1) 고대 그리스 ① 숲의 파괴는 이미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커다란 문제로 부각됨 ② 고대 그리스의 숲을 파괴하는 데는 농업뿐만 아니라 대규모 선단의 건조도 크게 일조함 4. 고대 로마의 환경문제1) 고대 로마① 로마는 그리스보다 도시화가 더 대규모로 진행되었고 전쟁 무기와 선박제조가 더욱 크게 일어났기 때문에 자연파괴도 그리스에 비해서 더 심각함 ② 도시국가이던 로마가 조금씩 팽창하던 시기에 평지의 숲은 농토확장을 위해 상당 부분이 사라짐 ③ 그리스에서와 마찬가지로 로마에서도 함대건조를 위하여 숲이 대규모로 되었음④ 로마에서 전쟁 무기와 함대 건조 이외에 숲의 파괴를 크게 조장했던 것은 로마시민이 최소한의 쾌적한 도시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목욕탕이었음 ⑤ 로마의 막대한 나무 수요는 이탈리아반도뿐만 아니라 시칠리아, 스페인, 소아시아, 북아프리카, 그리스같이 지중해를 둘러싼 지역의 숲을 거의 황폐화하는 결과를 가져왔음 ⑥ 로마에 환경문제는 도시화로 인한 것이었음- 중략 -

2023.05.08 / 3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명과환경, 방통대생명과환경, 방송대생명과환경, 생명과환경시험, 생명과환경요약, 생명과환경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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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논술과 비판적 사고제2장 분석적 이해제3장 비판적 평가제4장 창의적 적용제5장 현대 사회의 성적 친밀성제6장 섹슈얼리티를 둘러싼 논쟁제7장 양극화 시대의 경제정의제8장 분배의 형평성과 복지 문제제9장 행복과 소비의 문제제10장 세계화와 문화 간 대화제11장 자동화와 노동의 미래제12장 포스트휴먼과 인간의 의미제13장 종교와 과학에 대한 사색제14장 논리적 오류와 비논증적 설득제15장 논리적 사고와 바른 생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논술과 비판적 사고 1. 논술의 기본 성격1) 기본성격① 논술이란 용어는 모든 글씨기를 다 아울러 말하는 것이 아니고 특정한 방식이 글쓰기, 비판적 글쓰기, 논리적 글쓰기를 가리키는 말임② 논술은 논리적 글쓰기라고 부르고, 그중에서도 비판적 글쓰기라는 표현을 쓰기도 함③ 논증적 글쓰기는 설득을 겨냥하는 글쓰기임2. 논술의 정의 1) 정의비판적 읽기와 창의적 문제 해결하기를 기반으로 한 논리적 글쓰기임 3. 논증과 논술1) 논술① 논술의 가장 기본적 규정은 논증적 글쓰기임② 논술에서 가장 중요한 기법은 논증기법임 2) 논증① 서로간의 일정한 관계에 놓여 있는 일련의 명제들의 묶음② 논증이란 명제들의 집합임③ 연역논증은 전제들 속에 묵시적으로 들어가 있는 내용을 결론에서 명시적으로 밝혀준다는 점에서 효용성이 있음④ 귀납논증은 전제들 속에 포함되지 않은 새로운 지식을 결론으로 확보하여 지식을 확장시켜준다는 점에서 효용성이 있음 - 중략 -

2023.05.08 / 7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상읽기와논술, 방통대세상읽기와논술, 방송대세상읽기와논술, 세상읽기와논술시험, 세상읽기와논술요약, 세상읽기와논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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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중국 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제2장 한족왕조와 정복왕조제3장 근대 중국의 탐색제4장 현대 중국의 전개제5장 일본사제6장 고대 지중해세계제7장 서양 중세의 사회와 문화제8장 유럽 국가체제의 수립제10장 프랑스혁명의 이해제11장 19세기 시민사회의 전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동아시아의 역사제1장 중국 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1. 중국문명의 기원과 고대 국가의 성장1) 중국 문명의 다원성과 국가의 등장① 중국에서 인류가 최초로 활동한 시기는 약 170만 년 전으로 추정됨② 지금까지 중국에서 호가인할 수 있는 최초의 국가는 상나라임③ 1920년대에 허난 성 안양에서 도읍지였던 은허가 발굴되어 세상을 놀라게 함④ 갑골문은 우주의 지배자인 상제의 뜻을 묻기 위한 의도로 제작된 것인데 이를 통해 상나라가 정치와종교가 합일된 제정일치 사회였음을 알 수 있음 ⑤ 기원적 11세기 무렵 주나라는 상나라의 뒤를 이어 지방의 제후에게 토지와 인민에 대한 권한을 나누어 주는 봉건제를 실시함 2) 격동의 춘추 ‧ 전국시대 ① 주나라의 몰락 - 혈연의식이 약화 됨 - 왕과 제후의 관계 약화됨 - 지방 제후가 독립국으로 발전 함② 춘추시대- 각 제후국이 분쟁을 벌임- 패자는 보다 강력한 제후국으로 제후국 간의 분쟁을 조정하며 오패라고 함 ③ 전국시대- 제후국 내에서 신하들이 하극상을 벌임- 강대국이 약소국을 겸병하여 전국칠웅으로 정리됨 ④ 춘추 ‧ 전국 시대의 특징- 각국이 부국강병책을 추진하고 능력에 따라 인재 선발- 변법: 유능한 인재들이 군주를 도와 추진함- 농사를 짓는 동시에 군사로 징집되는 농민생활 안정이 중요해짐 - 대규모의 개간사업 추진, 관개시설 설치, 농경지 분배 - 농업기술 발달: 철제농기구, 우경도입- 5인 가량의 단혼 소가정이 사회 기본 단위로 정착함 - 상업 ‧ 수공업이 발달 함 - 중략 -

2023.05.08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계의역사, 방통대세계의역사, 방송대세계의역사, 세계의역사시험, 세계의역사요약, 세계의역사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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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건강의 이해제2장 신체건강 문제와 관리제3장 건강한 생활습관제4장 정신건강의 이해와 관리제5장 스트레스의 이해와 관리제6장 우울증의 이해와 관리제7장 응급처치제8장 노년기 건강문제와 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건강의 이해 1. 건강과 건강증진1) 건강의 개념① 세계보건기구(20세기)- 건강이란 단지 허약하지 않은 상태나 병에 걸리지 않은 상태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 상태를 말함이라고 정의함- 포괄적, 총체적 관점② 히포크라테스- 인간의 신체와 정신, 그리고 주변 환경과의 기본적인 상호연관성을 강조- 건강의 개념을 가장 먼저 총체적인 관점에서 봄- 서양의학의 뼈대를 이룸③ 기계론적 우주관에 따른 건강관(17세기)- 건강은 질병이 없는 상태라는 이분법적 관점에서 해석함- 인간을 단지 신체적인 측면, 즉 생물학적 측면에서 일원적으로 해석하여 조직 세포에 이상이 없고 그 기능이 정상적으로 영위되고 있는 한 건강하다고 봄④ 던: 건강-불건강 연속선 개념을 제시함- 건강과 불건강을 이분적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통합된 단일체로 봄- 인간의 건강상태는 최고의 건강에서 죽음 직전 최저의 건강까지의 연속선상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한다고 봄⑤ 셀리: 적응모형 개발건강상태란 인간이 살아가면서 받는 복합적인 자극에 반응할 수 있는 힘을 구사할 수 있는 상태로 봄⑥ 동양의 건강개념- 동양적인 건강의 핵심개념은 균형과 조화를 강조함- 질병의 원인을 외부에서 침입한 병균으로 보기보다는 부조화와 불균형의 결과로 봄2) 건강의 증진① 건강증진에서 추구하는 건강-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포함하는 개념- 실천 방법은 일상생활 속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함② 캐나다 라론드 보고서(1974)- 건강증진이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 제안됨- 환경요인과 생활양식 요인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건강관리의 핵심이라고 봄③ 오타와 헌장: 모든 사람의 건강 평등 실현에 초점을 두고 건강증진을 통하여 현재의 건강 불평등을 줄이고 모든 사람이 건강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동등한 기회와 자원을 확보하는 데 목적을 둠- 중략 -

2023.05.08 / 4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활과건강, 방통대생활과건강, 방송대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시험, 생활과건강요약, 생활과건강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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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보조기억장치와 데이터 저징제6장 소프트웨어와 정보 시스템제7장 데이터베이스제8장 정보통신기술과 우리 사회제9장 정보통신1제10장 정보통신2제11장 인터넷제12장 정보보안제13장 멀티미디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5장 보조기억장치와 데이터 저장1. 보조기억장치의 개요1) 보조기억장치 개요(1) 컴퓨터에 저장해야 할 데이터의 급격한 증가① 컴퓨터의 응용분야 확대② 멀티미디어 등 많은 양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응용분야의 등장(2) 주기억장치를 보조하는 2차 기억장치① 프로그램의 실행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어느 한순간에 모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동시에 요구하지 않음② 필요한 부분만 주기억장치에 저장하여 주기억장치를 효율적으로 사용(3) 기억장치 계층구조2. 자기테이프 기억장치1) 자기테이프 기억장치 순차접근 기억장치로서 데이터가 기록되고 읽혀질 때 순차적으로 수행되어야만 하기 때문에 주로 자료를 백업용으로 보관하기 위한 보조기억매체로 사용됨2) 초기의 자기테이프 드라이브IBM System 360 테이프 드라이브, DEC TE 16 9-트랙 테이프 드라이브3) 카트리지 테이프: 최근의 자기테이프는 카트리지 내부에 장착됨① 테이프를 보호하고 다루기 편리하게 함② DAT(Digital Audio Tape), DLT(Digital Linear Tape), LTO(Linear Tape-Open) 등4) 테이프 라이브러리(1) 대용량 저장장치① 최대 수백 페타바이트에 이르는 대용량 기억장치② 1개 이상의 테이프 드라이브와 여러 개의 테이프 카트리지를 보관할 수 있는 슬롯, 테이프를 식별하기 위한 바코드 입력기, 테이프를 자동으로 드라이브에 장착하기 위한 로봇 등이 포함됨③ 백업, 자주 사용되지 않는 데이터의 저장 등의 용도로 활용됨- 중략 -

2023.05.08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컴퓨터의이해, 방통대컴퓨터의이해, 방송대컴퓨터의이해, 컴퓨터의이해시험, 컴퓨터의이해요약, 컴퓨터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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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I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2장 글쓰기의 윤리제II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제2장 바른 문장 쓰기제3장 단락의 구성제III부 글쓰기의 목적과 방법제1장 정보 제공과 설득제2장 창조와 자기 표현제IV부 여러 가지 글쓰기제2장 성찰적 글쓰기제3장 실용적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2장 글쓰기의 윤리 1. 선행 연구의 인용과 참고1) 인용과 참고 ① 남의 글이나 말을 나의 글이나 말에 끌어다 쓰는 것을 인용이라고 함② 글을 쓰면서 적절한 대목에서 타인의 글이나 말을 인용할 때는 반드시 정해진 방법대로 인용 표시를 하고 주석을 통해 그 출처를 철저하게 밝혀야 함③ 타인의 아이디어나 의견, 특별한 용어나 어구를 인용할 때는, 자신의 글로 완전히 바꿔 섰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함2. 표절1) 전면표절① 이미 발표된 타인의 글을 그대로 베껴서 쓰는 것임 ② 주제와 관련된 논문이나 단행본의 일부를 베껴 쓰거나 인터넷 등에서 다운로드하여 그대로 자기 논문의 전체 내용으로 옮겨 쓰는 경우임③ 자신의 쓴 글을 타인이 전면 표절을 하는지를 인지하지 못한 경우도 있음 2) 부분표절(모자이크식 표절)① 대학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표절 사례임② 출처를 밝히지 않고 중요한 부분을 부분적으로 베껴 쓰는 행위와 출처를 밝혔으나 인용을 과다하게 하고 그 방법도 잘된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음③ 다른 사람의 저작물에 있는 문장이나 구절을 전부 혹은 일부를 그대로 옮겨 오고 출처를 밝히지 않는다면 표절에 해당됨 3) 자기표절과 중복제출① 자기글에 대한 원천성이 자신에게 있으므로 이미 발표했거나 제출했던 글을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음② 아무리 자신의 글이라도 다른 자료를 이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제대로 출처를 밝히지 않고 새로운 것인 양 다시 사용한다면 이것도 표절에 해당함 4) 표절에 대한 조치① 인터넷과 정보 기술의 발달로 표절이 쉬어지자 국내외의 대학에서는 표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음 ② 표절을 검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가동하고 있음 ③ 과제물을 제출할 때는 미리 스스로 표절검사를 한 후 연구 부정행위를 하지 않았다는 서명을 하도록 하고 있음 - 중략 -

2023.05.08 / 4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글쓰기시험, 글쓰기요약, 글쓰기기말시험,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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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선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의 성립제2장 삼국의 성립과 발전제3장 통일신라와 발해제4장 고려의 성립과 발전제5장 고려 후기의 사회 변화제6장 조선 건국과 국가 운영제7장 조선 전기의 변화와 외세의 침략제8장 조선 후기 정치 변동과 경제 발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선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의 성립1. 석기시대의 사회와 문화1) 인류의 진화 (1) 개요① 지구에 인류의 먼 조상이 나타나 살기 시작한 것: 450만 년 전쯤부터② 인류의 진화원인(鏡A)➡호모사피엔스➡호모사피엔스사피엔스③ 기후의 변화 - 여러 차례 빙하기와 간빙기를 거치며 지구의 자연환경과 기후는 크게 변화 - 이 때문에 인류는 식량을 찾아 여기저기 옮겨 다니며 살아야 했음 (2) 원시시대의 역사 인류가 살며 남긴 흔적과 유물들을 통하여 역사를 알아볼 수 있음2) 구석기시대의 생활(1) 구석기시대의 유물① 250만 년 전쯤 시작 ② 한반도에서도 여러 곳에서 구석기 유적이 발견 : 한반도의 구석기는 대략 70 만 년 전까지 ③ 대표적 유적: 평안남도 상원의 검은모루동굴, 평양의 용곡동동굴, 경기도 연천의 전곡리, 충청남도 공주의 석장 리,충청북도 단양의 금굴 등(2) 구석기인의 생활① 식(食): 수렵과 채집 ② 주(住): 동굴이나 바위 그늘 등 ③ 자연의 불을 채취하여 이용: 불을 피워서 추위와 맹수를 막아내고, 음식물도 익혀 먹음 ④ 공주 석장리 유적이나 제천의 한데 유적: 불을 이용한 흔적들이 남아있음 - 중략 -

2023.04.21 / 9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한국사의이해, 방통대한국사의이해, 방송대한국사의이해, 한국사의이해시험, 한국사의이해요약, 한국사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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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II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제2장 바른 문장 쓰기제IV부 여러 가지 글쓰기제1장 학술적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2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 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1. 글쓰기와 맞춤법1) 한글맞춤법의 실제① ~는지, 와 ‘~런지(른지)’:‘~런지(른지)’라는 어미×- 언제 갈는지 잘 모르겠다. (○)- 언제 갈런지 잘 모르겠다. (×)② ‘~ㅁ으로써’와 ‘~므로써’- ‘써’는 어미 ‘~므로’ 다음에는 결합할 수 없고, 조사 ‘으로/로’다음에만 결합되어 쓰임- ‘으로써’는 조사이므로 앞에 명사가 직접 오거나 명사형이 와야 함③ ‘으로서’와 ‘으로써’ - ‘으로써’: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냄 ex) 서로에 대한 믿음으로써 난관을 극복할 수 있었다. - ‘으로서’: 자격을 나타냄 ex) 신입생으로서의 새 각오가 없을 수 없겠지요. ④ ‘~데’와 ‘~대’ - ‘~데’: 과거에 직접 경험한 내용을 가리킴 ex) 어제 보니까 동생이 참 잘생겼데. - ‘~대’“ 남의 말을 전달하는 용법으로 쓰임 ex) 영수가 그러는데, 철수는 어제 학교에 안 갔대.⑤ ‘김치찌개’와 ‘김치찌게’: ‘찌개’는 동사 ‘찌다’의 어근 ‘찌-’에 명사를 만들어 주는 명사파생접미사 ‘-개’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말⑥ ‘왠지’와 ‘웬지’ - ‘왠지’: 의문사 ‘왜’에 어미 ‘-ㄴ지’가 결합한 것 ex) 왠지 기분이 좋다. - ‘웬지’: 관형사로만 쓰임 ex) 웬 일이니?, 문 밖에 웬 사람이 서 있다.⑦ ‘부딪치다’와 ‘부딪히다’ - ‘부딪치다’: 능동형인 ‘부딪다’에 어감상의 차이만 주는 강세의 접미사 ‘-치-’가 결합한 형태 → 능동사 - ‘부딪히다’: 능동형인 ‘부딪다’에 피동의 접미사 ‘-히-’가 결합한 형태 → 피동사⑧ ‘같아’와 ‘같애’: 어미 ‘-아/어’는 모음조화에 따라, 즉 ‘ㅏ’, ‘ㅗ’ 모음 뒤에서는 ‘-아’를, 나머지 모음 뒤에서는 ‘-어’를 쓰도록 되어 있으므로 ‘같아, 앉아, 맞아’ 등으로 써야 함- 중략 -

2023.04.21 / 2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글쓰기시험, 글쓰기요약, 글쓰기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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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 울란바토르의 미세먼지 농도를 조사하고, 그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몽골 울란바토르의 미세먼지 농도 조사2. 원인과 해결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몽골 울란바토르 미세먼지 원인.hwp2. 몽골 울란바토르 미세먼지 해결방안.hwp3. 몽골 울란바토르의 미세먼지 농도.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미세먼지는 국민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환경문제에서는 1순위로 꼽히는 관심사로 대두되었다. 대기질의 미세먼지는 크게 국외의 원인과 국내의 원인으로 나뉘어 볼 수 있지만, 해법은 그리 간단해 보이지 않는다. 대기오염에 영향을 크게 주는 분진의 크기는 약 0.1∼20마이크로미터(㎛=10-6m=0.0001cm) 정도이다. 분진입자들 각각은 눈으로는 직접적으로 인식할 수 없을 정도로 아주 작은 크기이지만 입자들이 많이 모이게 되면 태양광선을 흡수하거나 산란시켜 전체적으로 부옇게 보이게 된다. 한여름 오후에 도시상공의 하늘 일부분이 부옇게 흐려 보이는 경우라든가, 비가 온 직후에는 멀리까지 잘 보이는 것은 도시 상공의 분진의 영향이 사라졌기 때문이다미세먼지는 크게 가스상 오염 물질과 입자상 오염 물질로 나눈다. 가스상 오염 물질은 증기 같은 기체 물질로 연소, 합성, 분해 등에 의해 발생하며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이 대표적인 오염물질이다. 기체(가스) 형태가 아닌 입자상 오염물질은 대기 중에 흩어져 날아다니거나 떠다니는 고체 및 액체 상태의 아주 미세한 물체, 즉 입자 형태로 된 오염 물질이다. 입자상 오염 물질의 대표 주자는 먼지로 갖가지 물질들이 난잡하게 뒤엉켜 있다. 즉, 미세먼지에는 각종 유해한 중금속(Cd, Pb, As, Ni, Zn, Cu, Hg, Cr 등), 발암성의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과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Cs), 질산염(NO3-), 황산염(SO42-), 블랙카본 등 온갖 유해물질이 조밀하게 들러붙어 있다. 심지어 세균 등 미생물까지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발견된다. 미세먼지는 국경 없는 오염물질이다. 중국에서 발원한 것으로 추즉되는 박테리아가 미세먼지와 혼합되어 우리나라 국민의 호흡기로 유입될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이 레포트는 몽골 울란바토르의 미세먼지 농도를 조사하고, 그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몽골 울란바토르의 미세먼지 농도 조사울란바토르의 현재 대기 질은 PM2.5 64.2µg/m³, PM10 173.2µg/m³ 추세이다. 울란바토르의 PM2.5 농도는 현재 WHO 연간 대기질 가이드라인 값의 12.8배이다.울란바토르는 몽골의 수도이자 몽골에서 가장 큰 도시이다. 이름은 붉은 영웅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몽골의 문화, 경제, 산업의 중심지이다. 2017년 기준으로 145만 명이 살고 있다. 이 나라는 전반적으로 극심한 기온 조건에 노출되어 있고, 이는 오염 수준에 현저한 영향을 미치는데, 혹독한 추위가 사람들로 하여금 편안함뿐만 아니라 삶의 필수적인 부분으로서 따뜻함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양의 나무와 화석 연료를 태우는 것으로 종종 이끈다.그림 1 PM10 추세자료 : https://www.iqair.com/mongolia/ulaanbaatar전체 오염 수준에서 울란바토르는 2019년 평균 PM2.5로 62μg/m³의 판독값을 기록하여 건강하지 않은 등급에 포함되었다. 이는 55.5 ~ 150.4 μg/m³의 PM2.5 판독값을 필요로 하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수준의 공기 질은 호흡하기 매우 위험하며 울란바토르에 사는 많은 사람들, 특히 어린 아이들이나 기존 호흡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많은 문제를 제기할 것이다. 이 통계는 울란바토르가 2019년 평균 62μg/m³으로 전 세계 도시 중 48위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심각한 수준의 오염을 겪고 있음을 보여준다.그림 2 PM2.5 추세자료 : https://www.iqair.com/mongolia/ulaanbaatar지난 몇 년 동안 수집된 데이터를 관찰하면, 오염 수준이 2019년으로 이어지는 2018년의 PM2.5 수준 증가와 함께 동일한 위험한 연간 평균 주위를 맴돌고 있음을 보여준다. 2017년 기준 울란바토르의 판독치는 66.5 μg/m³로 현재보다 약간 더 나쁘다. 2018년에는 58.5 μg/m³로 약간 개선되었다. 이 수치는 민감한 그룹에 대한 건강하지 못한 계층으로 한 단계 내려갈 정도로 거의 낮았지만, 2019년에 최대 62μg/m³까지 다시 증가하여 판독치가 다시 퇴색되었다. 이것은 울란바토르의 오염 수준이 개선되려면 겨울철에 연소되는 화석 연료와 유기물의 양을 조절하는 데 많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중략 -

2023.03.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명과환경, 방통대생명과환경, 방송대생명과환경, 생명과환경과제물, 생명과환경과제, 생명과환경레포트,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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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부터 10번째로 높은 도시 까지를 조사하고 그 원인을 찾아보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세계 도시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 순위2. 원인 분석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미세먼지 대책방안.hwp2. 미세먼지의 개요.hwp3. 전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미세먼지는 먼지 중에서도 입자크기가 매우 작은 것을 의미한다. 그 중에서도 지름이 10㎛보다 작은 미세먼지(PM10)과 지름이 2.5㎛보다 작은 미세먼지(PM2.5)로 나뉜다(환경부, 2019). 이러한 미세먼지는 우리나라에 골치 아픈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농촌지역, 해안지역을 불문하고 전국적인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세계보건기구 WHO는 전 세계의 92% 이상의 인구가 전혀 안전하지 않는 공기를 일상생활에서 매일 마시고 있다고 한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초미세먼지 오염 농도 1위를 차지하여 최악의 대기오염 국가라고 발표하였다. 국제보건기구(WHO) 및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미세먼지의 농도 증가가 다양한 분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였다. 미세먼지 및 오존으로 폐암 및 호흡기 순환기 질환의 발생으로 조기사망 증가, 산업분야에서는 생산성 저하, 가시거리 악화로 관광 산업영향 등이 발생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87.2%의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미세먼지 관련 불편을 체감하고 있어미세먼지 해결에 대한 요구가 높다.이 레포트는 전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부터 10번째로 높은 도시 까지를 조사하고 그 원인을 찾아 서술하였다.II. 본 론1. 세계 도시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 순위대기오염은 인체 및 생태계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환경문제이다. 대기오염을 일으키는 물질은 여러 가지인데, 한국은 주요 대기오염 물질인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미세먼지(PM10 및 PM2.5), 납, 벤젠 등의 주요 대기오염물질에 대해 일정한 기준(환경기준)을 설정해 놓았다. 여러 대기오염물질 중에서 국민 건강과 관련해서 가장 많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 미세먼지이다. 최근 들어 특히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PM2.5)는 입자 크기가 작아서 폐포 깊숙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독성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세계에서 도시별 미세먼지 평균 농도 순위는 아래의 표와 같다.#도시1베이징, 중국2바그다드, 이라크3콜카타, 인도4다카, 방글라데시5카트만두, 네팔6양곤, 미얀마7라호르, 파키스탄8뭄바이, 인도9델리, 인도10Kuwait City, 쿠웨이트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를 집계한 결과. 인도 델리가 98.6㎍/㎥으로 세계에서 공기질이 가장 안 좋은 수도로 꼽혔으며, 방글라데시 다카(83.3㎍/㎥), 몽골 울란바토르(62.0㎍/㎥), 아프가니스탄 카불(58.8㎍/㎥), 인도네시아 자카르타(49.4㎍/㎥)가 뒤를 이었다. 베이징은 42.1㎍/㎥, 서울은 24.8㎍/㎥를 기록했다.각국 수도 중에 세계보건기구WHO의 연평균 농도 권고기준인 10㎍/㎥ 이하를 기록한 도시는 단 15곳에 불과했다. 러시아 모스크바(10.0㎍/㎥), 독일 베를린(9.7㎍/㎥), 포르투갈 리스본(9.4㎍/㎥), 스페인 마드리드(9.2㎍/㎥) 등이며 가장 공기가 좋은 곳은 바하마 나소(3.3㎍/㎥)였다. 또한 전 세계 30개 주요 대기오염 도시 중 21곳이 인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27개는 남아시아, 그리고 전체 30개 도시는 모두 아시아에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략 -

2023.03.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명과환경, 방통대생명과환경, 방송대생명과환경, 생명과환경과제물, 생명과환경과제, 생명과환경레포트,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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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재 48-52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를 풉니다.2. 교재 91-92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를 풉니다.- 목차 -1. 교재 48-52페이지 연습문제2. 교재 91-92페이지 연습문제참고문헌1. 교재 48-52페이지 연습문제제시문 1-4는 인간행위의 동기에 관한 두 가지 다른 견해를 담고 있다. 각 견해별로 제시문을 분류한 후 두 견해의 내용을 각각 요약하시오.1) 제시문의 분류각 제시문의 중심 논지부터 파악보았다. 중심 논지를 파악할 때는 ‘논지, 곧 화자의 주장이 담겨 있는 문장들 가운데 가장 결론적이고 포괄적인 맥락의 문장이 무엇인가?’라는 관점에서 분석하였다.우선 제시문 (1)은 새롭게 사랑에 빠진 사람의 육체적·정신적 상태를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는데, 특히 경제학자의 해석에 초점을 맞춰 중심 논지를 이끌어 가고 있다. 사랑처럼 본능과 감정이 크게 작용하는 활동에서조차도 손익 계산이 핵심 기준이 된다는 논거 제시를 통해, “인간 행동의 결정에는 언제나 손익 계산이 숨어 있다.”라는 중심 논지를 부각시키고 있다.제시문 (2)은 수동성과 대비되는 능동성(활동성)을 설명하는 가운데, 주체적이고 생산적인 활동의 의의를 이야기하고 있는 글이다. 전반적으로 철학적인 용어와 비유적인 표현이 주를 이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논지가 중심 용어나 논의 단계를 달리하며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 있다. 이처럼 직관적 독해로 중심 논지를 선별해 내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분석적인 독해 방식을 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제시문 (3)은 사례 제시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 글이다. 본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일이 곧 타인의 이익까지도 도모하게 되는 것임을 설명하고, 일을 하거나 남에게 베풀 때는 자신을 위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동양의 고전에서 발췌한 내용이지만, 서구 고전 경제학파가 이론적 근거로 삼았던 이기적 인간이 구현하는 공익의 원리01를 떠올린다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제시문 (4)는 중심 논지를 먼저 피력하고 구체적인 서술로 그것을 뒷받침하고 있는 글이다. 도입부의 “사람들은 일을 통해 돈만 얻는 것이 아니다. 일에서 얻는 만족감을 통해 인생을 살아가고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으며 더불어 정신적이고 감정적인 자극을 받을 수 있다.”라는 부분이 중심 논지에 해당한다.이상과 같은 네 제시문의 중심 논지들을 정확히 파악했다면, ‘인간 행위의 동기’를 기준으로 제시문들을 이원적으로 분류하는 데는 별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일단 제시문 (1)와 (3)을 같은 맥락의 입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시문 (1)는 인간 행위의 동기가 경제적 이익 추구에 있음을 직설적으로 주장하고 있고, 제시문 (3) 역시 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존재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 제시문을 인간 행위의 근본 동기가 현실적 이득을 얻는 데 있다고 보는 견해로 분류하고, 각 제시문의 중심 논지를 유기적으로 요약해 주는 정도면 충분하다.반면, 제시문 (2)과 (4)는 좀 더 형이상학적인 범주에서 인간 행위의 동기를 찾고 있는 견해로 분류할 수 있다. 우선 제시문 (1)은 “그것이 굳이 어떤 예술 작품이나 과학적 업적 또는 ‘유용한’ 무엇과 묶일 필요는 없다.”라는 부분에서 엿볼 수 있듯이, 인간 활동에서 현실적인 이익을 중시하지 않는다. 자기 스스로 행위의 주인이 되어 능동적인 활동을 하는 자체에, 자신의 정체성을 발현하는 창조적 의미가 담겨 있다고 본다. 또한 제시문 (4)는 인간의 노동으로 얻어지는 가치 가운데, 돈보다 정신적 만족감과 인생의 의미 같은 자아실현의 가치를 중시하고 있다.결국 4개의 제시문은 제시문 (1)과 (3), 제시문 (2)와 (4)로 구분되며, 두 견해는 인간 행위의 동기를 각각 ‘물질적 가치’와 ‘정신적 가치’로 파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2) 제시문 1과 3의 요약(1) 제시문1새로이 사랑에 빠지고 있는 사람의 머리와 몸속으로 잠시 들어가 보자. 신경생리학자는 이 순간 일련의 호르몬이 극도로 기분 좋은 비상상황으로 돌입해 활동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할 것이다. 진화심리학자는 이제 짝짓기의 초기 단계가 시작되었다고 설명할 것이고, 철학자라면 고독의 극복을 향한 태고 이래의 동경으로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경제학자의 말은 우리의 무의식은 생겨날 수도 있는 관계의 손익을 냉정하게 계산하고 있는 것이다. 상대방이 나에게 무엇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인지 검토하고, 나는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지 따져본다. 우리는 매순간 겪어왔던 일과 경험을 자신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지 검토해 보면서 결정을 내린다. 어떤 것 혹은 어떤 사람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지, 거부하고 말 것인지를 결정하기 전에 우선 그것 혹은 그 사람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를 결정해야 한다. - 중략 -

2023.03.17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상읽기와논술, 방통대세상읽기와논술, 방송대세상읽기와논술, 세상읽기와논술과제물, 세상읽기와논술과제, 세상읽기와논술레포트,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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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1) ’으로서‘와 ’으로써‘(2) ’-데‘와 ’-대‘(3) ‘부딪치다’와 ‘부딪히다’(4) ’어떻게‘와 ’어떡해‘(5) ’데다‘와 ’데이다‘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 중 15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에 대해 설명하고, 그 단어가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목차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1) ’으로서‘와 ’으로써‘(2) ’-데‘와 ’-대‘(3) ‘부딪치다’와 ‘부딪히다’(4) ’어떻게‘와 ’어떡해‘(5) ’데다‘와 ’데이다‘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 중 15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에 대해 설명하고, 그 단어가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 및 예문 작성.hwp2.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hwp3. 좋은 글의 요건 요약.hwp4. 적절한 어휘의 선택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hwp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1) 글의 목적과 독자글을 쓰는 동기와 목적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글의 양식, 문체, 글을 쓰는 과정이 달라진다. 내가 쓴 글을 누가 읽을 것인가. 독자에 따라 글의 어휘나, 문체, 내용의 수준을 달리해야 자신의 의도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나라면 이 글을 끝까지 읽겠는가?” 좋은 글이란, 그 주제가 적절하고 타당해야 하며 문장이 명확하면서도 간결해야 한다. 그리고 글 전체가 짜임새 있는 구성을 갖추어야 한다. 여기에서 짜임새 있는 구성이란 글의 주장과 내용을 논리적 흐름에 따라 조직해 내는 것이다. 특히, 독자를 설득하려는 목적을 가진 글에서는 효과적인 구성이 수긍할 만한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데 큰 몫을 담당한다. 인용한 글의 근거를 밝힘으로써 신뢰성과 윤리성을 확보해야 한다.2) 글의 표현충분하고 정확한 자료 조사와 분석 및 자기 글과 남의 글의 분명한 구분이 되어야 한다. 글에 알맹이가 있는가. 겉만 번지르르한 수사로 동어반복을 해서는 안 된다. 내용이 충실하고 근거가 되는 정보와 사실은 정확하고 믿을 만한가. 적절한 자료를 선택했는가. 확립된 권위에 기대어 인용할 때, 제대로 된 인용방법을 지키고 있는가.글쓰기는 의도적으로 모호한 표현이나 다의적인 단어를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난해하게 쓴 글과 표현이 부적절해서 읽기 힘든 글은 차이가 있다.3) 글의 짜임글은 부분과 전체의 통일성이 있고 짜임새가 있는 글이다. 적절한 단어의 선택과 배치, 문장의 호응은 물론, 부분과 전체의 통일성이 있는 짜임이 중요하다.적절한 단어를 선택했는가. 개념어 사용에 유의, 널리 알려진 용어가 아니라면 반드시 개념을 정의하고, 문맥을 오해할 소지가 있다면 한자나 영어를 병기한다. 불필요한 표현은 없는가. 무의미한 표현, 잉여적 부분을 삭제하고 상투적 표현을 되도록 피한다. 문장의 길이가 적당하고 전달 내용은 명료한가.부분과 전체의 통일성이 있고 짜임새가 있는가. 글의 형식이나 필자의 관점이 전체적으로 일관된 흐름을 유지해야 한다. 완결성이 있는가. 정보가 불충분하거나 의문의 여지를 남기는 글은 완결성이 부족한 글이다.4) 한 단락으로 정리하면좋은 글은 의도가 분명하고 독자의 요구와 수준을 고려한 것이어야 하며, 내용은 충실하고 정확해야 한다. 이런 내용이 잘 전달될 수 있는 짜임과 정확한 표현으로 쓰여야 한다.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1) ’으로서‘와 ’으로써‘‘(으)로써’는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내는 반면 ‘(으)로서’는 자격을 나타낸다.예1 가. 신입생으로서의 새 각오가 없을 수 없겠지요.나. 이 부분은 이 글의 서두로서 필자의 개성이 가장 잘 압축되어 있는 부분이다.- 중략 -

2023.03.17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글쓰기과제물, 글쓰기과제, 글쓰기레포트,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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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수학의 기초제2장 집합과 함수제3장 수열과 함수의 극한제4장 미분법제5장 미분법의 응용제6장 적분법제7장 행렬과 벡터제8장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수학의 기초 1. 수학의 정의1) 정의① 수학은 당면한 현실 문제를 추상화 또는 일반화하여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현대의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 등 학문의 발달의 토대를 이룸- 각 학문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를 제공하는 ‘과학의 언어’ 역할- 협의적 정의: 추상화된 문제를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것 2. 수학의 기초 논리1) 기초논리① 수학은 추상화된 문제를 수학적 정리 등을 통해 해결정리: 수학자들이 발견한 중요한 결과들로서 “가정에 따라 결론이 이루어진다”라는 명제 형태를 가짐 ② 수학적 명제는 연역법, 귀류법과 수학적 귀납법등으로 증명- 연역법: 몇 개의 명제가 옳다는 가정 아래 다른 명제도 옳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밝히는 방법- 귀류법: 어떤 명제가 참임을 직접 도출하기 어려울 때, 명제가 거짓이라고 가정하고 추론하여 그 명제가 모순 또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그 명제가 참일 수밖에 없음을 증명하는 간접증명법- 수학적 귀납법: 자연수 n=1 일 때 명제가 성립함을 보이고, n=k일 때 이 명제가 성립한다고 가정하고 n=k+1일 때 동명제가 성립함을 보여 일반적으로 명제가 성립함을 보이는 증명방법임3. 수의 체계와 성질1) 실수의 성질 ① 임의의 실수 a, b에 대하여 - 교환법칙: a+b=b+a, ab=ba- 결합법칙: (a+b)+c=a+(b+c), (ab)c=a(bc)- 분배법칙: a(b+c)=ab+ac, (a+b)c=ac+bc- 항등원: a+0=a, a×1=a- 역원: a+(-a)=0, a×a-1=1② 이와 같은 성질을 만족하는 집합을 체라고 함 2) 수의 체계① 대학수학은 실수체계를 바탕을 두고 설명② 자연수: 곱셈에 관한 역원 1을 거듭 더해 만들어진 수 ③ 정수: 자연수에 0과 음의 자연수(자연수의 덧셈에 관한 역원)를 초함 ④ 유리수: 정수로 측정할 수 없는 값 중 두 정수 m, n을 분수 꼴 으로 나타내어 표현할 수 있는 수(유리수는 유한소수 또는 순환하는 무한소수)⑤ 무리수: 순환하지 않는 무한소수와 같이 유리수 꼴로 표현할 수 없는 수 ⑥ 실수: 유리수와 무리수이며, 실수 직선에 모든 실수가 일대일로 대응- 중략 -

2023.01.02 / 3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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