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강서론: 철학이란 무엇인가?제1부인간과 욕망제2강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인간다움에 대한 성찰제3강도덕인가, 욕망인가? 더불어 사는 삶, 동양의 지혜제2부사랑과 행복제4강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사랑에 대한 성찰제5강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에 대한 성찰제3부문화와 예술제6강대중문화는 정말 대중의 문화일까? 대중문화의 철학적 이해제7강그것은 과연 예술일까? 아름다움에 대한 성찰제4부사회와 현실제8강나는 왜 정치가 싫은가? 민주주의와 정치에 대한 성찰제9강낯선 사람들과 어떻게 사이좋게 지낼까? 다원주의 시대의 공동체적 삶제10강경쟁 없는 세상은 정말 불가능할까? 세계시민으로서의 삶제5부문명과 자연제11강나는 왜 좋아요에 집착하나? 정보사회에 대한 성찰제12강인간은 자연의 일부일까? 생태적 삶과 철학제6부존재와 진리제13강나는 논리대로 사고하고 행동할까? 논리에 대한 성찰제14강진리란 무엇인가? 진리의 기준과 성격제15강존재의 근원은 무엇일까? 존재세계에 대한 성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강 서론: 철학이란 무엇인가? 1. 일상과 철학철학은 우리의 일상에서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조금만 깊이 생각하면 비록 체계적인 형태는 아닐지라도 우리의 삶 속에서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태도와 반영이자 적응방식2. 철학과 개별과학① 철학은 삶의 문제에 대한 지적 대응 일반으로서의 제반 학문 활동과 필연적으로 연결됨② 지식은 환경세계 속에서 인간의 삶의 보존을 위한 근원적이고도 본질적인 방편임③ 근본적인 분석과 비판, 총체적인 관점의 획득은 개별과학과 관련하여 철학적 탐문의 근원적 필요성을 말해주는 것임 3. 철학의 위상철학의위상이 개별과학들의 성과와 방법, 전체, 목적 등에 대한 총체적이고도 근본적인 비판임 4. 철학의 문제영역1) 존재론-존재의 근원과 내적 연관에 대한 성찰① 존재론은 개별과학이 다루는 대상을 특정 대상의 차원이 아니라 대상 일반의 차원에서 비판적이고도 근본적으로 고찰하는 철학의 연구영역임② 개별과학의 대상 내지 존재자들이 존재자인 한에 있어서의 존재 그 자체를 기점으로 삼아 존재자의 존재성과 관련한 제반 측면을 다각적이고도 비판적으로 분석 고찰하는 것을 근본적인 과제로 함 2) 인식론-진리의 의미와 기준에 대한 성찰① 개별과학은 특정의 대상을 특정의 인식방식으로 탐문하되 진리인식을 목표로 함 ② 철학은 개별과학의 탐구방식 일반, 지식 일반에 관한 반성적 탐문의 과제로서 진리와 인식의 의미 범위, 기준, 조건 등을 문제 삼음③ 어느 개별과학이건 그 나름의 탐구 대상을 갖고 있고 그 대상에 대한 올바른 인식, 즉 진리인식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중략 -

2021.06.28 / 6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철학의이해, 방통대철학의이해, 방송대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시험, 철학의이해요약, 철학의이해하계계절시험, 2021년 철학의이

img

제1장 우주의 기원과 우주론제2장 고대 그리스의 물질이론제3장 지구중심 우주체계의 확립제4장 태양중심 우주체계의 등장제5장 갈릴레이와 종교재판제6장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과 태양중심 우주체계제7장 근대적 물질이론의 성립제8장 진화론의 성립제9장 현대의 과학과 기술제10장 21세기 과학기술, 전망제11장 21세기의 과학기술제12장 인구문제와 과학기술 문명제13장 기후변화와 과학기술제14장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Ⅰ제15장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우주의 기원과 우주론1. 우주의 기원1) 기원① 천체를 연구하는 우주물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우주는 아주 오래전 어느 한 특이점에서 일어난 대폭발에서 시작 됨② 대폭발이 일어난 후 아주 짧은 순간, 1조분의 1초보다 훨씬 더 짧은 시간 안에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생겨났고, 그 후 이 에너지로부터 소립자, 전자, 수소 원자핵 같은 것이 생성됨 ③ 원자들이 뭉쳐 초기의 별들이 생성되었음④ 우주가 138억 년쯤 전 대폭발을 통해서 생성되기 시작했다는 설은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에 바탕을 둔 연구로부터 유래한 것임⑤ 일반상대성이론은 우주가 유한하고 팽창한다고 설명하는데 이를 토대로 벨기에 신학자 조르주 르메트르는 1930년대 초 대폭발설을 내놓았고 대폭발설은 그 후 조지 가모프, 스티븐 호킹을 비롯한 열 과학자이 여구를 통해 1960년대에는 정서로 자리 잡음 ⑥ 정상상태 우주론은 1940년대에 프레드 호일 등에 의해 제시되었음 2. 고대 그리스인의 우주1) 우주관고대 그리스 학자들은 자연현상 중 우주의 운행과 물질의 기원에 대해 큰 관심을 기울였고, 신화적 우주관과 자연관을 버리고 자연주의적인 우주관과 물질이론을 세우려고 노력함3. 고대그리스 과학의 특징1) 특징① 관찰한 사실을 바탕으로 가설이나 이론을 만들어서 자연현상을 설명하려는 노력을 처음으로 보여주었음② 근대의 과학과 가까운 과학은 기원전 600년경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음 ③ 탈레스는 그리스의 도시국가인 밀레토스의 최초의 철학자이자 과학자임④ 기원적 1800년경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바빌로니아에서는 수학과 천문학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 있었고 이집트에서는 기원전 3000년경부터 역법, 수학, 의학이 발달했음 ⑤ 이집트인들은 태양력을 발명했고 1년을 365일로 나눈 달력을 사용했음⑥ 바빌로니아인들은 별들을 자세하게 관찰함⑦ 이집트와 바빌로니아에서 자연현상을 초자연적인 것에 의존해 설명한 데 반해 고대 그리스의 탈레스는 세계를 구성하는 근원은 물이라고 했고, 자연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가지 그럴듯한 이론을 만들어 냄- 중략 -

2021.06.28 / 4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인간과과학, 방통대인간과과학, 방송대인간과과학, 인간과과학시험, 인간과과학요약, 인간과과학하계계절시험, 2021년 인간과과

img

제1부 한국사회의 여성과 남성제1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 본 여성/남성제2장 한국사회에서 여성정책의 변화제2부 성, 사랑, 젠더제3장 성과 젠더제4장 과학이 바라본 여성, 과학 속의 여성제5장 한국사회의 낭만적 사랑과 연애 각본제6장 성적 지향과 성별 정체성의 이해제3부 성, 사랑, 여성의 몸제7장 여성의 몸과 건강: 여성주의에서 본 여성 건강의 쟁점제8장 몸 관리 문화와 젠더제4부 성, 사랑, 사회제9장 젠더 폭력과 법적 규제의 쟁점제10장 여성과 재생산: 재생산권과 재생산 정치제11장 한국사회의 노동과 젠더제12장 가족의 변화와 재구성제13장 결혼, 이주, 다문화사회제5부 페미니즘의 이해제14장 페미니즘의 역사적 흐름제15장 한국사회의 페미니즘과 여성운동의 역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한국사회의 여성과 남성제1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 본 여성/남성1. 여성콤플렉스 : 변화된 것과 지속되는 것① 1920년대 ‘양처현모론’이 일본을 통해 수입된 이후 한국 화된 ‘현모양처론’은 근대 자본주의 여성상의 고정관념이 됨 ② 그로 인한 억압심리가 여성을 우울증과 화병으로 드러났고, 그에 대한 비판으로 착한여자 콤플렉스는 사회적 이슈가 되었고 여성 콤플렉스에 대한 공론화도 빠르게 진행됨③ 여성의 억압심리와 열등감을 개인의 책임이나 불운이 아닌 착한여자, 신데렐라, 슈퍼우먼, 성, 외모, 맏딸, 지적 콤플렉스로 이름 붙이고 설명해 내는 기획은 가부장제 문화 속에서 살아온 많은 여성의 공감을 얻었고 서로를 격려하는 힘이 됨2. 여성 콤플렉스란 무엇인가? 1) 여성콤플렉스의 개념① 콤플렉스의 사전적 정의는 현실적인 행동이나 정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 원상, 생각의 집합을 말함 ② 이러한 카를 융의 콤플렉스 개념을 적용해서 가부장제 사회에서 살아가는 남녀의 심리적 특성을 설명한 이론2) 착한여자 콤플렉스타인의 눈에 비치는 자신을 의식하면서 주변 사람에게서 좋은 여자라는 칭찬을 받고 싶어 하며, 착하고 귀여운 여자라는 인상을 심어 주기 위해 줄곧 자신의 욕망과 개성을 희생하려는 심리 상태 (페즐러·필드, 1992)3) 신데렐라 콤플렉스억압된 태도와 불안이 뒤덮여 창의성과 의욕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고 일종의 미개발 상태에 묶인 여성의 심리 (콜레트 다울링)4) 외모 콤플렉스외모를 여성성의 요소로 무조건 받아들이던 과거 세대와는 달리 취업, 결혼, 자기계발 등 삶의 전략으로 여기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음- 중략 -

2021.06.28 / 76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성사랑사회, 방통대성사랑사회, 방송대성사랑사회, 성사랑사회시험, 성사랑사회요약, 성사랑사회하계계절시험, 2021년 성사랑사

img

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2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3장 생각하는 지적존재로서 인간과 교육4장 개성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5장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6장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7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 생활지도8장 상담 :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교육의 이해1.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① 인간의 삶의 과정 : 그 자체가 곧 교육의 과정② 교육은 삶의 어떤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삶 그 자체이며,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음③‘인간은 곧 교육적 존재‘라는 말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 성장 ․ 발전해 나가는 존재인 동시에, 교육을 떠나서는 존립할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④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 :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 지님⑤ 인간으로서의 교육은 합리성이나 이성발달 추구⑥ 인간은 잠재가능성과 가소성 가짐⑦ 인간과 동물의 특성⑧ 마리탱: 교육에 있어서 인간이해의 일차적 중요성에 대해 지적함⑨ 우리가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고자 할때, 먼저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교육의 대상인 인간에 대한 관점을 명확하게 세우고 밝히는 일2.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 철학․종교적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1) 인간이해방식의 분류① 매트슨(Matson) : 짐승으로서의 인간, 기계로서의 인간, 자유인으로서의 인간② 쇼터(Shotter) : 기계적 관점, 유기체적 관점, 인격적 관점③ 마리탱(Maritain) : 과학적 인간관과 철학 ․ 종교적 인간관④ 종교에 따른 인간관의 분류 : 기독교적 인간관, 불교적 인간관, 회교적 인간관⑤ 도덕적 관점에 따른 인간본성의 분류 :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⑥ 스티븐슨(Stevenson) : 플라톤 ․ 예수 ․ 마르크스 ․ 프로이트 ․ 로렌츠 ․ 스키너 ․ 사르트르 등 일곱 명을 중심으로 인간관을 유형화(2) 철학ㆍ종교적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① 철학ㆍ종교적 인간관 ㉠ 가치론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측면에서 접근 ㉡ 당위와 가치판단에 입각하여 설명 ㉢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서 다루어져야 함- 중략 -

2021.06.28 / 9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인간과교육, 방통대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시험, 인간과교육요약, 인간과교육하계계절시험, 2021년 인간과교

img

Part ⅠUnit 1. The Canterville GhostUnit 3. Disease DetectivesUnit 8. Ancient EgyptUnit 9. Organ TransplantationUnit 10. WitchesPart ⅡUnit 11. Five News Words (1)Unit 12. Five News Words (2)Unit 15. Why I Want a Wife*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Unit 1 - The Canterville Ghost Oscar Wild01 The Canterville Ghost 1) is set in 2) England in a large, old house where the Canterville family has lived for 300 years. A ghost has been in the house also. Lord Canterville 3) sells his grand old house to an American family. Mr. Hiram B. Otis is happy to buy the house and the ghost because Americans, of course, don’t believe in 4) ghost. This extract 5) you will read begins as Mr. Othis and his family arrive to take possession of 6) the house.캔터빌 유령은 캔터 빌 가족이 300년 동안 살고 있는 크고 오래 된 영국의 한 집을 배경으로 한다. 유령 또한 집안에 있어왔다. Canterville경은 그의 오랜 집을 미국인 가족에게 팔았다. 물론, 미국인들은 유령을 믿지 않기 때문에, Mr. Hiram B. Otis(이하 하이럼)씨는 그 집과 유령 또한 사고 싶어 했다. 당신이 읽게 될 이 초본은 하이럼 씨와 그의 가족이 그 집에 도착하면서부터 시작된다.Key Words and Phrases1) The Canterville Ghost : 아일랜드의 극작가이며 소설가인 Oscar Wilde (1854-1900)의 단편소설 2) be set in〜: 〜을 배경으로 하다• set set: v. 두다, 놓다 3) Lord Canterville: 캔터빌 경(卿) • 경(卿): (영국) 귀족의 존칭4) believe in〜: 〜을 믿다 5) extract ékstrækt: n. 발췌, 초본, 추출물 • 동사는 ikstrǽkt로 발음. 6) take possessionof〜: 〜을 입수하다 • possession pǝzéʃən: n. 소유, 입수Comprehension Checkups1)『캔터빌 유령』의 배경은? ► 캔터빌 가가 300년간 살아온 영국의 오래된 저택2) 미국인 하이럼 씨가 기꺼이 이 집을 사는 까닭은? ► 유령을 믿지 않기 때문.Structures in Focus1) .a large, old house where the Canterville family has lived for 300 years.▪ 관계부사 where 가 장소인 a large, old house 를 선행사로 하는 구문. =a large, old house in which the Canterville family has lived.2) This extract you will read begins as Mr. Otis and his family arrive to take possession of the house.▪ this extract (that) you will read: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 가능함.▪ as는 ‘〜하면서’ 를 의미하는 접속사.- 중략 -

2021.06.28 / 8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대학영어, 방통대대학영어, 방송대대학영어, 대학영어시험, 대학영어요약, 대학영어하계계절시험, 2021년 대학영어

img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 제1장 총론제2장 시론제3장 소설론제4장 비평론제5장 수필론제6장 희곡론제2부 한국문학의 흐름과 감상제1장 한국 현대시의 전개제2장 한국 근현대소설의 흐름제3장 북한 소설문학의 특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제1장 총론1. 문학의 기원 문학은 삶의 재현이다, 문학은 교훈과 쾌락을 동시에 줌(1) 문학의 정의에서의 공통점 : 문학은 언어예술① 문학은 과학이나 실용적인 지식에 반대하는 개념으로서의 예술에 속함. 문학의 매체는 언어② 에이브럼즈의 ‘거울과 램프’ : 문학을 예술의 형식으로서 정의하는 방법을 우주, 독자, 작가, 작품이라는 네 가지 좌표로 나눔. 각각을 모방론, 표현론, 효용론, 존재론(객관론)이라고 명명(2) 문학의 기원설① 예술이 심리적인 욕구에서 출발했다고 보는 견해 - 예술의 창작심리, 즉, 예술본능을 중심으로 예술의 기원을 고찰하는 경우 ㉠ 모방충동설-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리스로부터 유래됨. 예술이란 자연의 모방이라는 명제가 바로 그것- 아리스토텔레스 : 모방은 인간에게 있어 어린 시절부터 가지고 있는 것. 인간이 세상에서 가장 모방을 잘하는 동물인데, 애초부터 이 모방에 의하여 배움- 충동은 예술을 낳게 하는 원동력㉡ 유희 충동설: 인간에게는 본디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유희본능에서 예술이 나옴- 스펜서: 사람에게는 원래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다. 다른 동물들은 종족보존과 생명보존을 위하여 모든 정력을 다 바치지만, 사람은 ‘정력의 과잉’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유희본능의 시원이 됨. 그리고 예술은 이 유희본능이 밖으로 나타난 것에 지나지 않음- 스펜서에 의하면 예술은 실제 생활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 됨 ㉢ 자기 과시설- 허드슨의 ‘문학연구서설’에서 문학을 만드는 인간의 심리적 동기: 우리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기표현의 욕구, 우리들의 인간과 그 활동에 흥미를 가지는 것, 우리들의 현실의 세계 및 공상의 세계에 대한 흥미, 우리들이 형식을 형식으로서 기뻐하는 마음② 예술이 ‘사회적인 욕구’에서 시작되었다는 견해 ㉠ 헌과 그로세의 발생론적 기원설 ㉡ 헌은 정보, 화해, 흥분, 마술 효력이라는 네 개의 실용적인 동기가 예술의 기원이라고 밝힘 ㉢ 타일러의 ‘원시문화’ : 우리 문화제도와 인공물들이 선대 사회로부터 주어진 패턴들의 반복이라고 함③ 원시종합예술성 ㉠ 한국문학의 고전시가: 원시종합예술로부터 비롯 ㉡ 시가, 음악, 무용의 삼위일체인 미분화 상태가 시가의 기원이자 원천- 중략 -

2021.06.28 / 62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문학의이해, 방통대문학의이해, 방송대문학의이해, 문학의이해시험, 문학의이해요약, 문학의이해하계계절시험, 2021년 문학의이

img

<세계의역사> 교재 9장(“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고 계몽주의”)을 읽고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과 장 칼뱅의 종교개혁을 비교&#8231;서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2. 장 칼뱅의 종교개혁3.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과 장 칼뱅의 종교개혁 비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hwp2.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운동.hwp3. 장 칼뱅의 종교개혁.hwp4. 장 칼뱅의 종교개혁 운동.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세계사에서 역사의 흐름을 바꾼 분기점이 되는 사건이 많다. 로마의 멸망, 르네상스, 종교개혁, 프랑스 혁명, 산업혁명, 1 2차 세계대전 등이 그것이다. 이 중에서도 종교개혁은 중세와 근대라는 시대를 가르는 역사적인 사건이다. 종교적 측면 뿐 아니라 이후 서양 각 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제영역과 밀접한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오늘날 개혁교회의 뿌리가 된 루터(Martin Luther)의 종교개혁은 1517년 10월 31일 면죄부에 대한 95개 논제를 발표함으로 발화되었으며, 전 유럽으로 확산되었다. 종교개혁은 기독교계뿐만 아니라 문화, 정치, 교육, 사상 등 사회 전반에 걸친 개혁을 수반하였다. 특별히 루터는 종교개혁을 통한 사회개혁을 추진해 가는 과정에서 교육의 중요성을 실제로 체험하게 되었으며, 무엇보다 가정의 교육적 의미를 재발견하였다. 로마는 392년 기독교를 국교로 받아들였다. 300여 년간 박해를 받던 기독교는 국교가 되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오히려 조금씩 성경의 가르침에서 변질되어 갔다. 로마 가톨릭은 성경의 가르침에서 조금씩 벗어나 교황의 권위를 성경과 동등하게 인정했다. 즉, 교황이 인정하면 그것은 진리가 되는 것이었다. 교황권에 유리하기만 하다면 그것을 진리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 중세교회의 치명적 문제였다. 게다가 로마 가톨릭은 성직을 매매하고, 점점 더 세속적 권력을 추구하였다. 당시 성경은 라틴어로 쓰여 있었는데, 성직자들 가운데 글을 읽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고, 성경을 알지 못하면서 성직자가 되기도 했다. 그러다 보니 성경이 아니라 그림이나 조각에 의존하기도 하고, 미신적 요소들을 받아들이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북유럽 인문주의자들은 로마 가톨릭을 비판하면서 성경 원전 자체로 돌아갈 것을 주장하였다.이 레포트는 <세계의역사> 교재 9장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고 계몽주의”)을 읽고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과 장 칼뱅의 종교개혁을 비교&#8231;서술하였다.II. 본 론1.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1) 배경서유럽의 역사적 변화와 서방교회의 몰락, 그리고 독일 내의 경제 사회적 상황 및 종교적 부패 외에도 16세기 종교개혁을 일으킨, 보다 직접적인 원인은 루터 자신의 ‘복음의 재발견’이었다.- 중략 -

2021.04.29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세계의역사, 방통대세계의역사, 방송대세계의역사, 세계의역사과제물, 세계의역사과제, 세계의역사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제1장 선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의 성립제2장 삼국의 성립과 발전제3장 통일신라와 발해제4장 고려의 성립과 발전제5장 고려 후기의 사회 변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선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의 성립1. 석기시대의 사회와 문화1) 인류의 진화 (1) 개요① 지구에 인류의 먼 조상이 나타나 살기 시작한 것: 450만 년 전쯤부터② 인류의 진화원인(鏡A)&#10145;호모사피엔스&#10145;호모사피엔스사피엔스③ 기후의 변화 - 여러 차례 빙하기와 간빙기를 거치며 지구의 자연환경과 기후는 크게 변화 - 이 때문에 인류는 식량을 찾아 여기저기 옮겨 다니며 살아야 했음 (2) 원시시대의 역사 인류가 살며 남긴 흔적과 유물들을 통하여 역사를 알아볼 수 있음2) 구석기시대의 생활(1) 구석기시대의 유물① 250만 년 전쯤 시작 ② 한반도에서도 여러 곳에서 구석기 유적이 발견 : 한반도의 구석기는 대략 70 만 년 전까지 ③ 대표적 유적: 평안남도 상원의 검은모루동굴, 평양의 용곡동동굴, 경기도 연천의 전곡리, 충청남도 공주의 석장 리,충청북도 단양의 금굴 등(2) 구석기인의 생활① 식(食): 수렵과 채집 ② 주(住): 동굴이나 바위 그늘 등 ③ 자연의 불을 채취하여 이용: 불을 피워서 추위와 맹수를 막아내고, 음식물도 익혀 먹음 ④ 공주 석장리 유적이나 제천의 한데 유적: 불을 이용한 흔적들이 남아있음 - 중략 -

2021.04.16 / 6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한국사의이해, 방통대한국사의이해, 방송대한국사의이해, 한국사의이해시험, 한국사의이해요약, 한국사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제II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제2장 바른 문장 쓰기제IV부 여러 가지 글쓰기제1장 학술적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2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 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1. 글쓰기와 맞춤법1) 한글맞춤법의 실제① ~는지, 와 ‘~런지(른지)’:‘~런지(른지)’라는 어미×- 언제 갈는지 잘 모르겠다. (○)- 언제 갈런지 잘 모르겠다. (×)② ‘~ㅁ으로써’와 ‘~므로써’- ‘써’는 어미 ‘~므로’ 다음에는 결합할 수 없고, 조사 ‘으로/로’다음에만 결합되어 쓰임- ‘으로써’는 조사이므로 앞에 명사가 직접 오거나 명사형이 와야 함③ ‘으로서’와 ‘으로써’ - ‘으로써’: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냄 ex) 서로에 대한 믿음으로써 난관을 극복할 수 있었다. - ‘으로서’: 자격을 나타냄 ex) 신입생으로서의 새 각오가 없을 수 없겠지요. ④ ‘~데’와 ‘~대’ - ‘~데’: 과거에 직접 경험한 내용을 가리킴 ex) 어제 보니까 동생이 참 잘생겼데. - ‘~대’“ 남의 말을 전달하는 용법으로 쓰임 ex) 영수가 그러는데, 철수는 어제 학교에 안 갔대.⑤ ‘김치찌개’와 ‘김치찌게’: ‘찌개’는 동사 ‘찌다’의 어근 ‘찌-’에 명사를 만들어 주는 명사파생접미사 ‘-개’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말⑥ ‘왠지’와 ‘웬지’ - ‘왠지’: 의문사 ‘왜’에 어미 ‘-ㄴ지’가 결합한 것 ex) 왠지 기분이 좋다. - ‘웬지’: 관형사로만 쓰임 ex) 웬 일이니?, 문 밖에 웬 사람이 서 있다.⑦ ‘부딪치다’와 ‘부딪히다’ - ‘부딪치다’: 능동형인 ‘부딪다’에 어감상의 차이만 주는 강세의 접미사 ‘-치-’가 결합한 형태 → 능동사 - ‘부딪히다’: 능동형인 ‘부딪다’에 피동의 접미사 ‘-히-’가 결합한 형태 → 피동사⑧ ‘같아’와 ‘같애’: 어미 ‘-아/어’는 모음조화에 따라, 즉 ‘ㅏ’, ‘ㅗ’ 모음 뒤에서는 ‘-아’를, 나머지 모음 뒤에서는 ‘-어’를 쓰도록 되어 있으므로 ‘같아, 앉아, 맞아’ 등으로 써야 함- 중략 -

2021.04.16 / 2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글쓰기시험, 글쓰기요약, 글쓰기출석수업대체, 2021년 1학기

img

1. 건강가정론주제: 우리나라의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사회, 경제, 문화적 등으로 어떤 변화들이 생기고 있으며,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은 무엇들이 있으며, 이에 어떤 정책들이 요청되는지 아래의 형식에 맞춰서 작성하세요.- 서론 : 1인 가구의 개념과 증가 원인은 무엇인지?- 본론 :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등으로 나타나는 변화는?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은? 어떤 정책들이 필요한지?- 결론 : 과제를 하면서 느낀점 등Ι. 서론Ⅱ. 본론1. 1인 가구 증가와 사회, 경제, 문화적 변화 및 문제점1) 사회적 변화2) 경제적 변화3) 문화적 변화4) 문제점2. 대책Ⅲ. 결론Ⅳ. 참고문헌Ι. 서론1인가구는 날이 갈수록 늘어가고 있다. 하지만, 1인가구가 정확히 어떠한 개념인지 아는 사람들은 많이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사실 필자도 이번 기회를 통해 1인가구에 대해 알게 되었으니 말이다. 1인가구의 개념은 국가법령정보센터에 의하면 건강가정기본법에 1인가구의 정의가 제대로 나와 있다. 〃‘가족’이라 함은 혼인ㆍ혈연ㆍ입양으로 이루어진 사회의 기본단위를 말하며, ‘가정’이라 함은 가족구성원이 생계 또는 주거를 함께 하는 생활공동체로서 구성원의 일상적인 부양ㆍ양육ㆍ보호ㆍ교육 등이 이루어지는 생활단위를 말한다. ‘1인가구’라 함은 1명이 단독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생활단위를 말한다.〃박미선조윤지(2020)의 정책리포트에 의하면 〃30년간 지속적으로 가구 소형화에 따라 34인 가구 급감과 함께 1인가구 급증하고 있다. 1인가구 비중은 1985년 전체인구의 6.9%(66만), 2005년 20%(317만), 2017년 28.5%(558만), 2047년 37.3(예측)이라고 한다. 1인가구의 확대는 가족관계의 미형성(비혼, 미혼) 또는 해체(이혼, 기러기 가족), 탈락(사별)에 기인한다고 한다. 4050대 1인가구의 증가가 크며, 특히 남성이 많다고 한다.〃박미선조윤지, 2020,「연령대별성별 1인가구 증가 양상과 주거특성에 따른 정책 대응방향」.산업연구원, 2015,『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문화서비스 지출행태 및 트렌트 변화』.변미리, 2015,「도시에서 혼자 사는 것의 의미: 1인가구 현황 및 도시정책 수요」.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통계청(kostat.go.kr).

2021.02.01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건강가정론, 1인가구 문제, 방송통신대학교/우리

img

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2. 영화 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1. 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1) 국민학교와 초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의 문화적인 차이2) 세대차이의 주요 원인3) 세대간 젠더 갈등4) 촛불광장과 태극기광장의 비교5) 세대간 일자리 갈등의 쟁점2. 영화 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1) 서론2) 본론(1) 6.25전쟁과 그 당시의 삶(2) 서독베트남파견(3) 이산가족 찾기(4) 명대사(5) 단점3) 결론1. 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1) 국민학교와 초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의 문화적인 차이국민학교 마지막 졸업이 1983년생 당시는 빠른 년생들이 학교에 들어가곤 했으니 1984년 빠른 년생도 국민학교 졸업일 것이다.이고, 1984년생부터는 첫 초등학교 졸업생이다. 필자는 국민학교 졸업생인데, 초등학교 초반 졸업생과 큰 차이를 느끼지 않는다. 왜냐하면 기껏해야 3∼4살 차이밖에 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와 20대 혹은 30대 초반의 초등학교 졸업생과는 문화적으로 큰 차이를 보인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노는 것부터 일상생활까지 어마어마한 차이를 보이는데 이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바뀌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먼저 내가 어릴 때에는 게임이라고는 스타, 바람의 나라 정도밖에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정말 많고 다양한 게임이 있고, 듣자하니 실시간으로 대화하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한다. 과거에 pc방가서 친구들과 고래고래 소리를 질르며 게임을 하던 것과는 상황이 많이 달라진 것이다.

2021.02.01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세대와 소통, 국제시장, 세대갈등, 방송통신대학교/1.

img

교과목명: 취미와예술교재에 나와 있는 다양한 취미 활동 중 자신이 평소 즐기고 있는 취미 활동과 가장 가까운 것을 골라 교재의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이 그 활동을 즐기고 있는 방식을 서술한 후 앞으로 더 즐거운 취미 생활을 하려면 어떤 것을 개선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재 요약1) 영화의 정의2) 영화의 형식과 내용(1) 사실주의와 형식주의(2) 사운드 도입과 영화3) 오늘날의 영화(1) 디지털 영화(2) 현재 영화란 무엇인가?2. 취미를 즐기고 있는 방식1) 단순 영화감상2) 유튜브 보기3) 카페 가입4) 촬영지 방문3. 차후 목표1) 유튜브 채널 개설2) 영화 기법배경 공부Ⅲ. 맺음말요즘 즐기고 있는 취미는 운동하는 것과 영화를 보는 것이다. 20대 초반부터 50대 초반까지는 돈을 버는데 급급해서 제대로 된 취미를 가지지 못했던 것 같다. 거의 매일매일 근무하고, 들어오면 쓰러져 자는 경우가 많았으니까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당시를 회상해보면 한 달에 쉬는 날은 적으면 3일, 많으면 5일이었던 것 같다. 나에게 주어진 그 시간들을 자는데 소모하거나 인근 저수지에 낚시를 하러 갔던 것 같다. 이러한 상황이 극적으로 변화하게 된 것은 정부에서 주 5일제를 시행하면서부터이다. 당시 내가 다니던 회사는 지금으로부터 약 15년 전에 주 5일제를 시행하였다. 주 5일제가 된 이후 나는 여행, 운동, 영화감상, 낚시 등을 즐겼는데, 이러한 취미는 최근까지 이어져왔던 것 같다. 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국을 덮치면서 헬스장에 운동을 하러 가는 것조차 꺼려지게 되었고, 사람이 많은 곳으로 여행을 가는 것 역시 완전 중단하였다. 영화도 3∼5월까지는 아예 보지 않다가 6월부터는 사람이 없는 아침에 일찍 보고 있다.

2021.02.01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취미와 예술, 영화, 방송통신대학교/자신

img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한국사회에서 돌봄과 육아의 문제가 사회문제로 받아들여지게 된 역사는 길지 않다. ①한국 사회에서 돌봄과 육아를 둘러싼 상황은 어떠한지 ② 돌봄과 육아를 바라보는 시각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③ 이 문제를 사회문제로 보는 것은 왜 중요한지 ④ 이 문제는 다른 사회문제들과는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⑤ 사회문제로서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가능하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육아와 돌봄에 대한 현 상황1) 육아에 대한 상황2) 돌봄에 대한 상황2. 육아와 돌봄에 대한 시각 변화1) 육아2) 돌봄3. 육아와 돌봄은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한가?4. 육아와 돌봄 문제와 코로나19 바이러스5. 육아와 돌봄 문제에 대한 해결책에 대한 사례1) 정부의 복지정책2) 지역사회의 협조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세계의 어떤 나라도 마찬가지겠지만, 기혼여성=육아의 공식은 현대에도 이어졌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결혼으로 인한 퇴직이나 출산으로 인한 퇴직이 굉장히 자연스러웠다. 물론 그 당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승진도 어려웠고, 육아관련 복지제도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부모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니면 아이를 돌보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또한 그때만 해도 맞벌이 가정이 많지는 않았으며, 맞벌이 가정이라고 해도 남성이 버는 돈이 많았기 때문에 육아의 대부분은 여성의 책임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위와 같은 상황은 1997년 IMF이후로 크게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IMF이후, 홀벌이로 가정을 책임질 수 있는 남성은 적어졌으며, 그 이후 전국에 크게 불어닥친 학원열풍은 가정에 맞벌이를 요구하게 되었다. 과거와 다르게 여성과 남성이 똑같은 조건이라면 동등한 급여를 받는 사회로 나아간지 오래였고, 회사의 복지 또한 좋아져 여성이 비교적 나은 환경에서 근무를 지속할 수 있게 되었다. 맞벌이 가정이 과거에 비해 크게 증가하면서, 남성 또한 육아와 돌봄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의 남성은 단순한 ‘참여’단계에 있는 경우가 많아, 많은 여성들이 불만을 가지고 있다.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가정의 육아와 돌봄에 대한 현 상황과 시각변화, 육아와 돌봄을 사회문제로 보는 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서술하고, 사회문제와의 연관성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현 상황에 대한 해결방법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면서 서술해보도록 하겠다.김노을조선미, 2019,「돌봄 지원의 이용방식이 여성의 고용안정성에 미치는 영향」.강혜경, 2013,「남성 육아휴직자의 양육 경험과 성별관계의 변화 : 남성 육아휴직자의 양육 실천의 경험을 중심으로」.Mbc뉴스(https://imnews.imbc.com/news/2020/society/article/565341432633.html)e-나라지표(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cd=3037)문화일보(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9040801071321080001)한겨례(http://www.hani.co.kr/arti/PRINT/839129.html)아이돌봄서비스(https://old.idolbom.go.kr/intro/index1.go)

2021.01.31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사회문제론, 육아와 돌봄, 방송통신대학교/한국

img

제1장 논술과 비판적 사고제2장 분석적 이해제3장 비판적 평가제4장 창의적 적용제5장 현대 사회의 성적 친밀성제6장 섹슈얼리티를 둘러싼 논쟁제7장 양극화 시대의 경제정의제8장 분배의 형평성과 복지 문제제9장 행복과 소비의 문제제10장 세계화와 문화 간 대화제11장 자동화와 노동의 미래제12장 포스트휴먼과 인간의 의미제13장 종교와 과학에 대한 사색제14장 논리적 오류와 비논증적 설득제15장 논리적 사고와 바른 생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논술과 비판적 사고 1. 논술의 기본 성격1) 기본성격① 논술이란 용어는 모든 글씨기를 다 아울러 말하는 것이 아니고 특정한 방식이 글쓰기, 비판적 글쓰기, 논리적 글쓰기를 가리키는 말임② 논술은 논리적 글쓰기라고 부르고, 그중에서도 비판적 글쓰기라는 표현을 쓰기도 함③ 논증적 글쓰기는 설득을 겨냥하는 글쓰기임2. 논술의 정의 1) 정의비판적 읽기와 창의적 문제 해결하기를 기반으로 한 논리적 글쓰기임 3. 논증과 논술1) 논술① 논술의 가장 기본적 규정은 논증적 글쓰기임② 논술에서 가장 중요한 기법은 논증기법임 2) 논증① 서로간의 일정한 관계에 놓여 있는 일련의 명제들의 묶음② 논증이란 명제들의 집합임③ 연역논증은 전제들 속에 묵시적으로 들어가 있는 내용을 결론에서 명시적으로 밝혀준다는 점에서 효용성이 있음④ 귀납논증은 전제들 속에 포함되지 않은 새로운 지식을 결론으로 확보하여 지식을 확장시켜준다는 점에서 효용성이 있음 - 중략 -

2020.12.14 / 76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세상읽기와논술, 방통대세상읽기와논술, 방송대세상읽기와논술, 세상읽기와논술시험, 세상읽기와논술요약, 세상읽기와논술동계계절시험, 2020년 세상읽기

img

제1장 사회문제란 무엇인가: 사회, 문제, 사회 문제제2장 노동문제제3장 교육문제제4장 한국사회와 청년문제제5장 (여)성문제제6장 건강 불평등문제제7장 탈산업 자본주의와 도시공간의 재편제8장 에너지·기후변화제9장 환경문제제10장 농업·먹거리의 위기제11장 범죄문제제12장 통일: 소통을 통한 탈분단 과정제13장 한국사회의 다민족화와 다문화사회의 위기제14장 우리 안의 타자들: 소수자 차별의 원인과 문제들제15장 인권문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사회문제란 무엇인가: 사회, 문제, 사회문제1. 개인문제와 사회문제1) 내용① 집합적 의미를 가짐② 문제의 원인이 인간사회로 한정된다는 것③ 대안이나 행동이 된다는 것④ 지속적인 관심을 필요로 함⑤ 사회학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사회현상을 보다 과학적이고 설득력 있게 해석하고 설명하려고 함 2. 사회문제를 보는 관점1) 사회병리학적 관점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하여 유기체가 병이 든 것처럼 사회도 병이 들었다고 유추하는 유기체론적 태도를 사회병리학적 관점이라 함3. 사회문제의 상대성1) 내용①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은 시대, 국가, 집단 등에 따라 상대성을 지님 ② 동일한 시대, 동일한 나라에 사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사회적 지위, 이해관계, 가치관 등의 차이로 인해 동일한 현상에 대해 ‘사회문제’로 느끼는 정도가 다를 수 있음 ③ 기존 사회질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집합행동을 하기도 함 ④ 세계화 시대에 사회문제는 지구적, 세계적 차원의 문제에서 미시적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을 포괄함 - 중략 -

2020.12.14 / 6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사회문제론, 방통대사회문제론, 방송대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시험, 사회문제론요약, 사회문제론동계계절시험, 2020년 사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