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시선의 정치: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제2장 한국의 세대담론제3장 세대와 문화제4장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시민제5장 세대와 젠더, 그리고 인권제6장 세대와 가족: 중년기 부모 세대와 청소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7장 세대와 가족: 노년기 부모 세대와 성인 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8장 이념 갈등: 촛불과 태극기제9장 분배 갈등: 복지는 정치다제10장 고용 갈등: 세대가 진짜 문제일까제11장 비교사회론의 관점에서 본 세대 문제제12장 디지털 세대의 새로운 시민성과 시민교육제13장 디지털 세대의 지적 역량(연결 역량)제14장 디지털 세대의 책임제15장 세대 갈등, 어떻게 할 것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시선의 정치 :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1. 세대, 너는 누구냐1) 국민학생과 초등학생① 1996년 국민학교는 초등학교로 이름이 바뀜- 국민학교는 1941년 <제4차 조선교육령>에 따라 생긴 명칭으로 황국신민이라는 뜻이었기 때문에, 1996년 일제 청산이라는 명분하에 초등학교로 이름을 변경함- 1996년 이전까지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다녔음② 군사 시절 국민학교는 한국적 민주주의가 기본적인 교육목표였음③ 국민학교에서 강조한 것은 ‘충효’와 ‘군사부일체’였음- 국가, 스승, 부모의 권위에 대한 인정은 권위주의 문화로 귀결됨- 초등학교는 국민학교와 달리 민주화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었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민주시민 교육이 이루어져 가부장제 문화나 권위주의 문화가 큰 도전을 받고 있음- 초등학교를 다닌 사람과 국민학교를 다닌 사람을 살아온 정치적 환경뿐만 아니라 경제적 환경도 매우 달랐음2) 세대에 대한 정의① 세대란 연령집단과 관련이 있음- 세대를 흔히 코호트에 초점을 맞추어 구분함- 코호트는 인구학적 연령집단으로, 흔히 10대, 20대, 30대처럼 그룹을 지어 구분함- 즉, 생물학적 출생과 죽음의 리듬에 기반해서 이들을 특징지으며, 세대는 동일한 사건을 경험하고 동일한 문화를 갖고 있는 인구학적인 집단임② 모든 동일한 연령대가 동일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님세대의식에 초점을 두고 세대를 구분하는 경향도 있는데, 세대는 동일한 의식을 가진 집단으로 자기 정체성을 가짐③ 세대를 구분할 때, 세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존재를 생각해야 함- 세대 담론을 만들고 이것의 의미를 생산해내는 존재는 주로 정치가, 언론, 광고기획자, 기업, 학자 등임- 이들은 상이한 목적을 갖고 세대 담론을 주조함3) 만하임의 정의① 세대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실증주의적 방법과 낭만주의적·역사주의적 방법 두 가지가 존재함- 실증주의자들은 생물학적인 사실에서 세대의 특성을 도출함- 낭만주의·역사학파는 질적인 내적 시간에 주목함② 만하임은 이상의 두 입장에 대해 실증주의를 객관주의로, 낭만주의를 주관주의로 규정함- 만하임은 두 가지 입장을 취합하여 만든 구성주의를 주장함- 구성주의는 동일연령대의 사람들이 주관적인 의식을 통해 세대로 구성된다는 입장임③ 만하임은 세대 위치와 실제 세대를 통해 설명함- 세대위치(generation loaction)은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서 경험을 공유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때 경험의 성충화(stratification of experience) 개념이 중요함- 경험의 성충화란 출생시기가 다른 이들이 성장하면서 당연히 누적적으로 경험하는 구조의 차이를 의미함④ 경험의 성충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충경험(primary stratum of experience)임- 중략 -

2021.11.25 / 7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세대와소통시험, 세대와소통요약, 세대와소통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 제2장 사회학이 형성과 발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과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 1. 사회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1) 사회학적 상상력① 밀스는 인간과 사회, 개인의 일생과 역사, 자아와 세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여기는데, 이를 사회학적 상상력이라고 함② 일반인보다 사회학자가 사회현상을 과학적이고 설득력 있게 해석할 수 있다면 이는 사회적 상상력을 발휘하기 때문임③ 사회학적 상상력은 개인들이 자신의 삶을 거시적인 역사적 과정들을 관계적이고 총체적이고 사고할 수 있도록 해 줌 2. 사회학이라는 학문1) 학문으로서 사회학① 사회학은 ‘사회’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사회 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학문임② 사회학이 등장하던 당시에 사회는 역사적으로 출현하기 시작한 새로운 성격의 연구대상이었으며, 이를 탐구하기 위해 다양한 과학적 방법을 창안함③ 사회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④ 사회학은 사회관계의 새로운 양상을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시간에서 보려고 함⑤ 사회의 파편화와 학문의 전문화 경향이 진행되면서 사회학의 종합적인 성격의 중요성은 더욱 커져 감3. 사회학적 상상력을 통해서 보는 인간과 사회1) 인간과 사회 ① 1990년대 후반 국내 커피 시장은 약, 2,700억 원 규모였으나, 2018년 기준으로는 약 7조 원 규모에 이르며 소규모 커피전문점까지 포함하면 12조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추정함② 커피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는 대형커피전문점 증가가 한몫을 하며, 커피의 높은 가격은 원두 가격보다는 대형커피전문점의 위치가 임대료가 비싼 역세권이나 주요 상권에 밀집되어 있기 때문임③ 커피 소비에도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이 존재하며, 브랜드 광고비용, 로열티 등 부가적 가격이 원재료 가격에 비하여 높음 ④ 한잔의 커피 가격에서 세계적 불균형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음 ⑤ 세계적인 경제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정무역 커피 생산이 제안됨⑥ 공정무역 커피는 복잡한 지구적 문제를 해결하는 만능열쇠는 아님 ⑦ 다니엘 재피의 커피의 정치학처럼 개인이 커피를 선택해서 마시는 문제는 개인적 차원을 넘어서 전 세계적인 불균형을 반영한 사회적 문제를 보여줌⑧ 사회학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세세한 현상들에 관심을 두며 일상적·경험을 통해 얻어진 문제의식을 중요한 출발점으로 삼음 - 중략 -

2021.11.12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간과사회, 방통대인간과사회, 방송대인간과사회, 인간과사회시험, 인간과사회요약, 인간과사회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제1장 우주의 기원과 우주론제2장 고대 그리스의 물질이론제3장 지구중심 우주체계의 확립제4장 태양중심 우주체계의 등장제5장 갈릴레이와 종교재판제6장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과 태양중심 우주체계제7장 근대적 물질이론의 성립제8장 진화론의 성립제9장 현대의 과학과 기술제10장 21세기 과학기술, 전망제11장 21세기의 과학기술제12장 인구문제와 과학기술 문명제13장 기후변화와 과학기술제14장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Ⅰ제15장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우주의 기원과 우주론1. 우주의 기원1) 기원① 천체를 연구하는 우주물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우주는 아주 오래전 어느 한 특이점에서 일어난 대폭발에서 시작 됨② 대폭발이 일어난 후 아주 짧은 순간, 1조분의 1초보다 훨씬 더 짧은 시간 안에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생겨났고, 그 후 이 에너지로부터 소립자, 전자, 수소 원자핵 같은 것이 생성됨 ③ 원자들이 뭉쳐 초기의 별들이 생성되었음④ 우주가 138억 년쯤 전 대폭발을 통해서 생성되기 시작했다는 설은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에 바탕을 둔 연구로부터 유래한 것임⑤ 일반상대성이론은 우주가 유한하고 팽창한다고 설명하는데 이를 토대로 벨기에 신학자 조르주 르메트르는 1930년대 초 대폭발설을 내놓았고 대폭발설은 그 후 조지 가모프, 스티븐 호킹을 비롯한 열 과학자이 여구를 통해 1960년대에는 정서로 자리 잡음 ⑥ 정상상태 우주론은 1940년대에 프레드 호일 등에 의해 제시되었음 2. 고대 그리스인의 우주1) 우주관고대 그리스 학자들은 자연현상 중 우주의 운행과 물질의 기원에 대해 큰 관심을 기울였고, 신화적 우주관과 자연관을 버리고 자연주의적인 우주관과 물질이론을 세우려고 노력함3. 고대그리스 과학의 특징1) 특징① 관찰한 사실을 바탕으로 가설이나 이론을 만들어서 자연현상을 설명하려는 노력을 처음으로 보여주었음② 근대의 과학과 가까운 과학은 기원전 600년경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음 ③ 탈레스는 그리스의 도시국가인 밀레토스의 최초의 철학자이자 과학자임④ 기원적 1800년경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바빌로니아에서는 수학과 천문학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 있었고 이집트에서는 기원전 3000년경부터 역법, 수학, 의학이 발달했음 ⑤ 이집트인들은 태양력을 발명했고 1년을 365일로 나눈 달력을 사용했음⑥ 바빌로니아인들은 별들을 자세하게 관찰함⑦ 이집트와 바빌로니아에서 자연현상을 초자연적인 것에 의존해 설명한 데 반해 고대 그리스의 탈레스는 세계를 구성하는 근원은 물이라고 했고, 자연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가지 그럴듯한 이론을 만들어 냄- 중략 -

2021.10.29 / 4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과과학, 방통대인간과과학, 방송대인간과과학, 인간과과학시험, 인간과과학요약, 인간과과학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2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3장 생각하는 지적존재로서 인간과 교육4장 개성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5장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6장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7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 생활지도8장 상담 :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교육의 이해1.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① 인간의 삶의 과정 : 그 자체가 곧 교육의 과정② 교육은 삶의 어떤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삶 그 자체이며,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음③‘인간은 곧 교육적 존재‘라는 말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 성장 &#8228; 발전해 나가는 존재인 동시에, 교육을 떠나서는 존립할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④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 :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 지님⑤ 인간으로서의 교육은 합리성이나 이성발달 추구⑥ 인간은 잠재가능성과 가소성 가짐⑦ 인간과 동물의 특성인 간동 물-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을 갖고 태어남- 풍부하고 강력한 능력만을 지니고 태어남- 울고, 젖을 빨고, 고통에 발버둥치는 정도의 능력밖에는 갖고 있지 못함- 자신의 먹이를 어미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짐- 생존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제대로 배우지 않으면 독립적인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없음- 어미로부터 배워서 습득하거나 스스로 익히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치 않음⑧ 마리탱: 교육에 있어서 인간이해의 일차적 중요성에 대해 지적함⑨ 우리가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고자 할때, 먼저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교육의 대상인 인간에 대한 관점을 명확하게 세우고 밝히는 일2.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 철학&#8228;종교적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1) 인간이해방식의 분류① 매트슨(Matson) : 짐승으로서의 인간, 기계로서의 인간, 자유인으로서의 인간② 쇼터(Shotter) : 기계적 관점, 유기체적 관점, 인격적 관점③ 마리탱(Maritain) : 과학적 인간관과 철학 &#8228; 종교적 인간관④ 종교에 따른 인간관의 분류 : 기독교적 인간관, 불교적 인간관, 회교적 인간관⑤ 도덕적 관점에 따른 인간본성의 분류 :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⑥ 스티븐슨(Stevenson) : 플라톤 &#8228; 예수 &#8228; 마르크스 &#8228; 프로이트 &#8228; 로렌츠 &#8228; 스키너 &#8228; 사르트르 등 일곱 명을 중심으로 인간관을 유형화- 중략 -

2021.10.29 / 9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과교육, 방통대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시험, 인간과교육요약, 인간과교육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Unit 2. Public Attitudes Toward ScienceUnit 3. Disease DetectivesUnit 8. Ancient EgyptUnit 9. Organ TransplantationUnit 11. Five News Words (1)Unit 12. Five News Words (2)*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Unit 2 - Public Attitudes Toward Science01 Whether we like it or not, the world we live in has changed a great deal 1) in the last hundred years, and it is likely to 2) change even more 3) in the next hundred. Some people would like to stop these changes and go back to what they see as a purer and simpler age. 4) But as history shows, the past was not that wonderful. It was not so bad for a privileged minority, 5) though even they had to do without 6) modern medicine, and childbirth 7) was highly risky 8) for women. But for the vast majority 9) of the population, life was nasty 10) and short. 11)우리가 그것을 좋아하든 말든 간에,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지난 100년 동안 꽤 큰 변화를 가져왔고, 앞으로도 훨씬 더 변할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변화들을 멈추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더 순수하고 더 단순한 나이로 보이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역사가 보여 주듯이 과거는 그리 훌륭하지 않았다. 비록 특권계층의 그들이 현대 의약품 없이는 훨씬 나쁘지 않았지만, 출산율은 여성들에게도 매우 위험했습니다. 하지만 인구 대다수에게 삶은 추악하고 짧았습니다.Key Words and Phrases1) a great deal: 상당히, 꽤 2) be likely to do&#12316; : &#12316;할 것 같다 3) even more: 한층 더, 훨씬 더 4) age ei&#676;: n. 시대, 시기 5) privileged minority: 특권층의 소수 &#8226; privileged p&#237;rv&#601;li&#676;d: 특권을 가진 privilege p&#237;rv&#601;li&#676;: v. 특권을 주다. n. 특권 &#8226; main&#596; &#833; ːriti: n. 소수인6) do without&#12316;: &#12316;없이 지내다 7) childbirth t&#643;&#225;ildb&#604;:rθ: n. 출산, 분만 8) highly risky: 지극히 위험한 &#8226; risky r&#237;ski: a. 위험한 &#8226; risky의 명사형은 risk. 9) vast majority: 대부분의 다수인들 &#8226; vast væst, v&#593;ːst: a. 방대한, 막대한 &#8226; majority m&#477;d&#658;&#596; &#833;(ː)r&#477;ti: n. 대부분, 대다수10) nasty n&#509;sti: a. 거친, 험한 11) short &#643;&#596;ːrt: a. 짧은, 단명한Comprehension Checkups1) 앞으로 100년간의 세계의 변화가 과거 100년의 변화보다 어떨까? &#9658; 훨씬 더 변화가 클 것이다.2) 과거의 세계는 대다수 인들에게 어떠하였는가? &#9658; 특권의 소수 인에겐 그다지 나쁘지 않았겠지만, 대다수 인들에게는 힘들고 단명했다.Structures in Focus1) the world we live in has changed a great deal in the last hundred years &#9642; the world (which/that) we live in: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생략된 구문.&#9642; ‘have + PP’가 현재완료를 나타냄.2) But as history shows, the past was not that wonderful.&#9642; that이 지시부사로서 ‘그렇게, 그 정도로’ 를 의미한다.- 중략 -

2021.10.29 / 6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대학영어, 방통대대학영어, 방송대대학영어, 대학영어시험, 대학영어요약, 대학영어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 제1장 총론제2장 시론제3장 소설론제4장 비평론제5장 수필론제6장 희곡론제2부 한국문학의 흐름과 감상제1장 한국 현대시의 전개제2장 한국 근현대소설의 흐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제1장 총론1. 문학의 기원 문학은 삶의 재현이다, 문학은 교훈과 쾌락을 동시에 줌(1) 문학의 정의에서의 공통점 : 문학은 언어예술① 문학은 과학이나 실용적인 지식에 반대하는 개념으로서의 예술에 속함. 문학의 매체는 언어② 에이브럼즈의 ‘거울과 램프’ : 문학을 예술의 형식으로서 정의하는 방법을 우주, 독자, 작가, 작품이라는 네 가지 좌표로 나눔. 각각을 모방론, 표현론, 효용론, 존재론(객관론)이라고 명명(2) 문학의 기원설① 예술이 심리적인 욕구에서 출발했다고 보는 견해 - 예술의 창작심리, 즉, 예술본능을 중심으로 예술의 기원을 고찰하는 경우 ㉠ 모방충동설-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리스로부터 유래됨. 예술이란 자연의 모방이라는 명제가 바로 그것- 아리스토텔레스 : 모방은 인간에게 있어 어린 시절부터 가지고 있는 것. 인간이 세상에서 가장 모방을 잘하는 동물인데, 애초부터 이 모방에 의하여 배움- 충동은 예술을 낳게 하는 원동력㉡ 유희 충동설: 인간에게는 본디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유희본능에서 예술이 나옴- 스펜서: 사람에게는 원래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다. 다른 동물들은 종족보존과 생명보존을 위하여 모든 정력을 다 바치지만, 사람은 ‘정력의 과잉’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유희본능의 시원이 됨. 그리고 예술은 이 유희본능이 밖으로 나타난 것에 지나지 않음- 스펜서에 의하면 예술은 실제 생활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 됨 ㉢ 자기 과시설- 허드슨의 ‘문학연구서설’에서 문학을 만드는 인간의 심리적 동기: 우리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기표현의 욕구, 우리들의 인간과 그 활동에 흥미를 가지는 것, 우리들의 현실의 세계 및 공상의 세계에 대한 흥미, 우리들이 형식을 형식으로서 기뻐하는 마음② 예술이 ‘사회적인 욕구’에서 시작되었다는 견해 ㉠ 헌과 그로세의 발생론적 기원설 ㉡ 헌은 정보, 화해, 흥분, 마술 효력이라는 네 개의 실용적인 동기가 예술의 기원이라고 밝힘 ㉢ 타일러의 ‘원시문화’ : 우리 문화제도와 인공물들이 선대 사회로부터 주어진 패턴들의 반복이라고 함③ 원시종합예술성 ㉠ 한국문학의 고전시가: 원시종합예술로부터 비롯 ㉡ 시가, 음악, 무용의 삼위일체인 미분화 상태가 시가의 기원이자 원천2. 문학의 어원과 속성(1) 문학의 본질① 문학은 인간의 지적인 작업과는 구별되며 또한 예술이라는 상위개념과도 구별되는 특성을 지님② 문학작품은 말이나 글자를 그 표현매체로 택한다. 따라서 문학의 본질이란 시, 소설 등 각 장르의 특성이 아니라 그 상위개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을 말하는 것- 중략 -

2021.10.29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문학의이해, 방통대문학의이해, 방송대문학의이해, 문학의이해시험, 문학의이해요약, 문학의이해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1부 한국사회의 여성과 남성제1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 본 여성/남성제2장 한국사회에서 여성정책의 변화제2부 성, 사랑, 젠더제3장 성과 젠더제4장 과학이 바라본 여성, 과학 속의 여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한국사회의 여성과 남성제1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 본 여성/남성1. 여성콤플렉스 : 변화된 것과 지속되는 것① 1920년대 ‘양처현모론’이 일본을 통해 수입된 이후 한국 화된 ‘현모양처론’은 근대 자본주의 여성상의 고정관념이 됨 ② 그로 인한 억압심리가 여성을 우울증과 화병으로 드러났고, 그에 대한 비판으로 착한여자 콤플렉스는 사회적 이슈가 되었고 여성 콤플렉스에 대한 공론화도 빠르게 진행됨③ 여성의 억압심리와 열등감을 개인의 책임이나 불운이 아닌 착한여자, 신데렐라, 슈퍼우먼, 성, 외모, 맏딸, 지적 콤플렉스로 이름 붙이고 설명해 내는 기획은 가부장제 문화 속에서 살아온 많은 여성의 공감을 얻었고 서로를 격려하는 힘이 됨2. 여성 콤플렉스란 무엇인가? 1) 여성콤플렉스의 개념① 콤플렉스의 사전적 정의는 현실적인 행동이나 정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 원상, 생각의 집합을 말함 ② 이러한 카를 융의 콤플렉스 개념을 적용해서 가부장제 사회에서 살아가는 남녀의 심리적 특성을 설명한 이론2) 착한여자 콤플렉스타인의 눈에 비치는 자신을 의식하면서 주변 사람에게서 좋은 여자라는 칭찬을 받고 싶어 하며, 착하고 귀여운 여자라는 인상을 심어 주기 위해 줄곧 자신의 욕망과 개성을 희생하려는 심리 상태 (페즐러·필드, 1992)3) 신데렐라 콤플렉스억압된 태도와 불안이 뒤덮여 창의성과 의욕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고 일종의 미개발 상태에 묶인 여성의 심리 (콜레트 다울링)4) 외모 콤플렉스외모를 여성성의 요소로 무조건 받아들이던 과거 세대와는 달리 취업, 결혼, 자기계발 등 삶의 전략으로 여기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음- 중략 -

2021.10.25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성사랑사회, 방통대성사랑사회, 방송대성사랑사회, 성사랑사회시험, 성사랑사회요약, 성사랑사회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제1강서론: 철학이란 무엇인가?제2강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인간다움에 대한 성찰제3강도덕인가, 욕망인가? 더불어 사는 삶, 동양의 지혜제4강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사랑에 대한 성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강 서론: 철학이란 무엇인가? 1. 일상과 철학철학은 우리의 일상에서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조금만 깊이 생각하면 비록 체계적인 형태는 아닐지라도 우리의 삶 속에서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태도와 반영이자 적응방식2. 철학과 개별과학① 철학은 삶의 문제에 대한 지적 대응 일반으로서의 제반 학문 활동과 필연적으로 연결됨② 지식은 환경세계 속에서 인간의 삶의 보존을 위한 근원적이고도 본질적인 방편임③ 근본적인 분석과 비판, 총체적인 관점의 획득은 개별과학과 관련하여 철학적 탐문의 근원적 필요성을 말해주는 것임 3. 철학의 위상철학의위상이 개별과학들의 성과와 방법, 전체, 목적 등에 대한 총체적이고도 근본적인 비판임 4. 철학의 문제영역1) 존재론-존재의 근원과 내적 연관에 대한 성찰① 존재론은 개별과학이 다루는 대상을 특정 대상의 차원이 아니라 대상 일반의 차원에서 비판적이고도 근본적으로 고찰하는 철학의 연구영역임② 개별과학의 대상 내지 존재자들이 존재자인 한에 있어서의 존재 그 자체를 기점으로 삼아 존재자의 존재성과 관련한 제반 측면을 다각적이고도 비판적으로 분석 고찰하는 것을 근본적인 과제로 함 2) 인식론-진리의 의미와 기준에 대한 성찰① 개별과학은 특정의 대상을 특정의 인식방식으로 탐문하되 진리인식을 목표로 함 ② 철학은 개별과학의 탐구방식 일반, 지식 일반에 관한 반성적 탐문의 과제로서 진리와 인식의 의미 범위, 기준, 조건 등을 문제 삼음③ 어느 개별과학이건 그 나름의 탐구 대상을 갖고 있고 그 대상에 대한 올바른 인식, 즉 진리인식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중략 -

2021.10.25 / 1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철학의이해, 방통대철학의이해, 방송대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시험, 철학의이해요약, 철학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제4장 비평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4장 비평론1. 문학비평의 어원과 개념⑴ 문학비평의 개념① 비평: 문학에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여타 예술분야와 시사평론에도 사용되는 개념② 문학비평: 작가가 창작한 작품을 대상으로 일반 독자나 전문비평가가 작품에 대해 가치판단을 내리거나 문학전반에 대한 심미적인 판단을 내리는 모든 행위⑵ 비평의 어의① ‘手’+‘比’(손으로 치거나 깍는다) * ‘言’+‘平’(말을 공평하게 하다)② 비평(批評): 공평하게 사물을 구별하며 평가하는 작업⑶ 동·서양에서의 비평의 개념① 동양(유협의 문심조룡) - 이 저서에서 비평에 가까운 용어로 ‘지음(知音)‘이 사용 - 여섯가지 평가기준: 일관위체, 이관치사, 삼관통변, 사관기정, 오관사의, 육관궁상② 서양 - 비평에 해당하는 critique의 어원인 희랍어 krino는 판단하다, 감정하다, 재판하다의 뜻이고, 라티어 criticus는 재판관, 감정가, 심사원의 뜻이다. - 비어즐리의 비평이란 대상에 대한 평가와 그 평가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것의 양 측면을 모두 의미- 중략 -

2021.10.25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학의이해, 방통대문학의이해, 방송대문학의이해, 문학의이해시험, 문학의이해요약, 문학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1) 끈기(Grit)이 무엇인지 설명한 후, 2) 자신의 삶에서 끈기(Grit)을 발휘한 예시를 쓰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끈기(Grit)2. 자신의 삶에서 끈기(Grit)을 발휘한 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끈기(Grit)란.hwp2. 끈기(Grit)이 무엇인지 설명.hwp3. 나의 삶에서 끈기(Grit)을 발휘한 예시(1).hwp4. 나의 삶에서 끈기(Grit)을 발휘한 예시(2).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1만 시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일만 시간의 법칙’을 소개하기도 한다. 성공 요소로 오랜 시간동안의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심리학에서도 개인의 목표성취를 위해서는 인내, 끈기, 근성이 필수요소이다. 사람들의 의지는 변하거나 주변의 유혹에 흔들릴 때도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하고자 하는 일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실행하여 최종 목적지인 성공영역에 도달하는 것을 그릿(Grit)이라고 한다. 그릿(Grit)은 Angela Duckworth(2007) 등에 의해 소개된 개념이며, 개인의 강점을 통한 성장과 발달에 주목하고 있는 긍정심리학에 기초를 두고 있다.Duckworth와 동료들은 같은 지능을 가지고 있는데 왜 성취가 다른지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보였고 오래전부터 이루어진 개인의 성취와 관련된 연구를 분석하여 장기적인 성취를 위해서는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의지와 자신의 관심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열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그릿이라는 개념을 제안하였다.그릿은 성장(Growth), 회복력(Resilience),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끈기(Tenacity)의 약자이다 이화조, 청소년의 학교 내 대인관계 유형과 학업무기력, 그릿 간의 관계에 대한 탐색,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인간이 체력적 한계를 느끼는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해 맡은 일을 마무리짓고 그 이후에도 계속 밀어붙이는 끈기·열정·집념을 말한다. 흔히 아주 작은 물방울이 큰 바위에 오랫동안 떨어지면 결국 바위에 구멍이 생기는 것에 그릿지수를 비유한다. 바위에 구멍을 내는 근원적 에너지는 작은 물 한 방울이 가진 힘이 아니라 바위에 떨어진 물의 횟수 때문으로, 그것이 그릿이다. 이 레포트는 1) 끈기(Grit)이 무엇인지 설명한 후, 2) 자신의 삶에서 끈기(Grit)을 발휘한 예시를 서술하였다.II. 본 론1. 끈기(Grit)1) 끈기(Grit)의 개념그릿(Grit)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지만, 개념적 요소는 재능, 열정, 끈기, 노력이라 할 수 있다. 그릿(Grit)은 먼 미래에 대한 특정 목표를 세우고, 불굴의 투지를 말한다. 즉, 장기적 목표와 끈기 열정이 결국 해낸다. 그릿은 개인의 강점을 통해 성장과 발달에 주목하는 긍정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릿은 ”장기적인 목표를 위한 열정과 노력“으로 정의된다.- 중략 -

2021.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심리학에게묻다, 방통대심리학에게묻다, 방송대심리학에게묻다, 심리학에게묻다과제물, 심리학에게묻다과제, 심리학에게묻다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1. (제1강) A(남, 만 45세)와 B(여, 만 45세)는 같은 직장에 다니는 맞벌이 부부인데 딸 C(만 20세), 아들 D(만 17세)와 함께 살고 있다. B는 A의 오랜 외도와 가정폭력에 지쳐 A와 협의이혼을 하려고 하며, A가 거부하면 재판이혼을 하려고 한다. B가 A와 합법적으로 이혼하려면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거쳐야 하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2. (제4강) A의 어머니 E는 유언 없이 갑자기 사망하였다. E의 상속재산은 4억 5천만원이다. E의 빈소에 큰 아들 A, A의 아내 B, A의 딸 C와 아들 D, E의 시집간 딸 F와 F의 남편 G 및 딸 H, E가 사망하기 전에 사망한 작은 아들 I의 아내 J와 딸 K, E의 여동생 M과 M의 아들 N이 모였다. 빈소에 모인 사람들 중에 실제 E의 재산을 상속받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지에 관해 그 이유를 제시하며 간략히 서술하시오.3. (제5강) A는 정규직, B는 비정규직, C는 편의점 아르바이트로 일하고 있다. A, B, C의 2021년과 2022년의 시간급 최저임금은 얼마인지를 고용노동부의 최저임금 고시를 살펴보고 서술하시오. 또한 A, B, C의 사업주가 최저임금을 주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4. (제15강) A, B의 사업주 O는 상시 50명의 근로자를 고용하여 관광업을 하고 있는데 코로나 19사태로 경영이 어려워지자 A, B를 포함한 근로자들을 해고하려고 한다. A, B가 O의 해고가 부당해고라고 주장하려면 어떠한 비사법기관을 활용할 수 있는지, 그 기관은 어떻게 권리구제를 하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5. (제15강) C의 사업주 P는 C에게 자주 성적인 농담을 하고 신체 접촉을 하였다. C는 성적 굴욕감을 느끼고 용기를 내어 P에게 더 이상 성적 언동을 하지 말아 달라고 했으나 P는 아랑곳하지 않았다. C는 어떠한 비사법기관을 활용하여 권리를 구제받을 수 있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목차 -1. (제1강) 문제-이혼2. (제4강) 문제-상속3. (제5강) 문제-최저임금4. (제15강) 문제-해고5. (제15강) 문제-권리구제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1번 문제에 대한 참고자료.hwp2. 2번 문제에 대한 참고자료.hwp3. 3번 문제에 대한 참고자료.hwp4. 4번 문제에 대한 참고자료.hwp5. 5번 문제에 대한 참고자료.hwp1. (제1강) A(남, 만 45세)와 B(여, 만 45세)는 같은 직장에 다니는 맞벌이 부부인데 딸 C(만 20세), 아들 D(만 17세)와 함께 살고 있다.B는 A의 오랜 외도와 가정폭력에 지쳐 A와 협의이혼을 하려고 하며, A가 거부하면 재판이혼을 하려고 한다. B가 A와 합법적으로 이혼하려면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거쳐야 하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현행법상 혼인이란 한 남성과 한 여성이 부부로서 육체적&#8226; 정신적&#8226; 경제적으로 공동생활을 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결합관계를 말한다. 즉 1부 1처제를 부부관계의 기본틀로 하며, 동성간의 혼인은 인정하지 않는다. 재판이혼은 이혼 합의가 없어 혼인당사자 일방이 법원에 재판을 청구하여 한 이혼이다. 재산분할을 할 것인가의 여부와 그 액수 및 방법은 먼저 당사자가 정하고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가정)법원이 당사자의 청구에 의하여 당사자 쌍방의 협력으로 이룩한 재산의 액수, 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도, 기타 사정을 참작하여 분할의 액수와 방법을 조정을 거쳐 결정한다.협의이혼은 판사의 이혼의사확인을 받은 후 3월 이내에 이혼당사자 쌍방 또는 일방이 남편의 본적지를 관할하는 행정관청에 판사의 이혼의사확인서와 이혼신고서를 제출하여 신고하지 않으면 효력이 없다. 사례에서 B가 A와 합법적으로 이혼하려면 정해진 절차를 거쳐야 한다. 협의상 이혼은 부부가 마음이 맞지 않아 이별해야 한다면 합의하여 이혼하는 방법이다. 협의이혼하는 절차는 법원에 “협의이혼의사확인” 신청을 한 후에 지정된 일자에 모두 출석하여 이혼의사를 확인한 후에 날인받은 확인서를 가족관계등록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행정기관에 신고함으로써 종료되고 이혼이 성립한다. 이혼이 성립하면 부부관계는 해소고, 혼인을 전제로 하는 부부 사이의 권리의무는 장래를 향하여 소멸한다. 상대방의 친족들과의 사이에서 발생한 인척관계도 소멸한다.협의이혼은 부부가 협의하여 이혼하는 것으로 금치산자의 이혼은 부모 또는 후견인의 동의가 있어야 하며, 그것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친족회의 동의를 얻은 후 법원의 확인을 받아 호적법에 따라 신고하면 된다(제835~836조). 협의이혼은 부부가 이혼하기로 합의한 후 이혼신고서 3통, 호적등본 1통, 주민등록등본 1통, 협의이혼 의사확인신청서 1통을 작성한 후 주민등록증과 도장을 지참하여 부부가 함께 본적지 혹은 주소지 관할법원에 가서 판사 확인을 받고 3개월 이내에 남편의 본적지 또는 주소지에 신고하면 된다. 그러나 부부간에 이혼에 관한 합의가 안 되거나 합의를 할 수 없어 재판상의 이혼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판결이 남과 동시에 바로 효력이 발생한다.- 중략 -

2021.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활법률, 방통대생활법률, 방송대생활법률, 생활법률과제물, 생활법률과제, 생활법률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img

제1장 경제학의 기본개념제2장 수요와 공급 그리고 균형제3장 시장교환의 장점제4장 시장교환의 한계제5장 정부의 역할제6장 시장의 구조제7장 거시경제의 특성과 측정제8장 장기 경제성장제9장 실업제10장 화폐와 신용제11장 단기 경기변동과 거시경제정책제12장 국제무역제13장 환율과 거시경제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경제학의 기본개념1. 경제란 무엇인가1) 경제란① 경제: 재화를 생산, 분배, 소비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과 그 활동을 둘러싼 질서나 제도를 지칭하는 용어로 가계, 기업, 국가와 같은 세 가지 경제주체에 의하여 달성되는 경제활동을 말함② 경제가 무엇인가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경제주체가 서로 연관 속에서 달성한 한 나라 전체의 경제활동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음 2) 동·서양의 경제에 대한 정의 ① 동양: 세상을 다스리고 국민을 편안하게 만든다는 의미인 경제제민의 약자에서 유래② 서양: 영어 이코노미는 집안 살림을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3) 경제와 가정 살림살이의 공통점가계나 사회 모두 어떤 일을 해야 하고, 그 일을 누가 할 것이며, 어떻게 나누어 가질지에 대해 결정해야 함 4) 폴 새뮤얼슨① 무엇을 얼마만큼 생산할 것인가?: 한정된 자원을 이용해 재화와 용역을 얼마만큼 생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제② 어떤 방식으로 생산할 것인가?: 어떤 자원과 기술을 이용해 생산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③ 누구를 위해 생산할 것인가?: 생산된 재화와 용역을 누구에게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 2. 희소성과 기회비용1) 경제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희소성① 우리가 원하는 것들은 무한히 존재하지 않고 늘 부족하기 때문에 무엇을 포기하고 무엇을 선택할지를 결정해야 하고 이로 인해 경제문제가 발생② 이러한 부족함을 희소성이라 함③ 열심히 인해서 돈을 많이 모으고 큰 부자가 되더라도 사람들의 무한한 욕구로 인해 끊임없이 부족함을 느낌④ 이처럼 인간에게 주어진 한정된 자원에 대한 인간의 무한한 욕구로 인해 경제문제가 발생하고 경제주체들은 선택의 문제에 직면하게 됨 - 중략 -

2021.06.28 / 72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생활속의경제, 방통대생활속의경제, 방송대생활속의경제, 생활속의경제시험, 생활속의경제요약, 생활속의경제하계계절시험, 2021년 생활속의

img

제1장 언어란 무엇인가 제2장 언어학은 무엇을 연구하는가 제5장 사전에 담겨진 언어의 모습 제6장 의미와 형태 : 의미에서 형태로, 형태에서 의미로 제7장 문장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해석되는가 제8장 언어에 담긴 의미와 그 쓰임 제11장 세계 언어의 다양성 제12장 언어 속의 문화, 문화 속의 언어제13장 언어학이 문학과 예술을 만나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장 언어란 무엇인가1. 언어는 인간이고 인간은 언어다.(1) 언어: 인간 이해의 필수 요소① 인간을 동물과 구별하는 중요 특징은 언어소지 유무 - 인간 정의의 필수 요소, 인간 언어 탐구는 인간 이해에 중요 - 언어에는 인간의 생각, 지식과 삶, 사회와 문화, 역사가 담겨 있기에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탐구 필요 - 감정, 지식, 문화를 전달, 전수하는 중요 수단(2) 인간 언어의 보편성과 개별성1) 언어의 다양성과 개별성① 한 언어권에 지역 방언이 사용됨② 7천여 개의 언어 존재③ 한 언어가 여러 나라에, 여러 언어가 한 나라에서 사용됨2) 인지체계의 보편성과 언어이해① 인간은 모국어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 가짐 - 모든 언어는 동질적 속성 있음 - 동질적 원리의 체계가 보편문법 - 보편문법 연구는 곧 인간 언어 탐구(인간에 대한 탐구)3) 언어의 보편 원리에 대한 사례 ① 동사에는 자동사와 타동사 있음② 모든 언어에는 동사와 명사 있음③ 모든 언어에는 자음과 모음이 있고, 모음을 중심으로 음절 형성(3) 자연언어와 인공언어1) 자연언어(자연발생적 언어)① 모든 인간언어는 역사 있음② 그전 세대의 언어를 물려받아 습득③ 언어에 자기의 고유한 정신과 문화를 담아 전수함- 중략 -

2021.06.28 / 4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언어의이해, 방통대언어의이해, 방송대언어의이해, 언어의이해시험, 언어의이해요약, 언어의이해하계계절시험, 2021년 언어의이

img

제 I 부개 관제 1 장 | 현대, 서양, 문화 제 II 부현대 서양 세계의 성격제 2 장 |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제 3 장 | 서구문화의 신기루 : 서양 근대와 현대 과학기술제 4 장 | 서구와 이슬람 사회 제 5 장 | 서구와 비서구 세계 제 6 장 | 세계화 시대 에스파냐어 문화권의 의미와 특성 제 III 부현대 서양의 사회와 문화 제 7 장 | 현대 서양의 도시계획과 도시문화 제 8 장 | 관광인류학 : 현대 서양문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 제 9 장 | 현대 스포츠 : 자본과 미디어가 결합한 문화 쟁투의 장 제 10 장 | 변화하는 세계와 전환점에 선 가족 개념 제 11 장 | 소셜 네트워킹과 가상현실로 보는 뉴미디어 문화현상제 12 장 | 서양의료, 삶에 개입하는 어떤 관점 그리고 기술제 IV 부현대 서양의 문화와 예술 제 13 장 | 카메라의 눈으로 소설 쓰기, 그리고 다시 소설에서 영화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Ⅰ부 개 관제1장 현대, 서양, 문화1. 들어가며1) 서양은 어디인가?① 기본적으로 유럽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지만 대개 북미 지역을 포괄하는 것으로 이해됨② 서양의 문화적인 개념의 사실은 유럽 중에서도 동유럽이나 남유럽 지역은 흔히 서양이라고 할 때 떠올리는 상에 부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음③ 서양은 발전된 자본주의 경제와 자유주의에 입각한 민주주의 제도, 기독교 전통과 합리적이고 세속화된 문화 등을 상징하는 문화적 개념④ 서양이라는 용어는 진보나 문명, 근대성과 동일시되어 왔으며 지리적으로 유럽과 북미에 속한다고 하더라도 문화적 개념으로서의 서양에 부합되지 않은 것은 서양적이지 않은 것으로서 배제되어 온 것⑤ 서양이라는 지역 내에서도 서양이라는 문화적 관념에 부합하지 않은 역사적 경함과 이질적인 요소가 많이 존재⑥ 단일한‘서양’으로 접근하는 것은 이제까지 서양이라는 개념이 하나의 규범이자 발전의 본보기로서 행사해 온 문화적 권력에 눈감는 일이며 실제로 서양이라는 지역에서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의 경험을 소외시키는 것2. 서양과 근대① 진보와 보편성, 문명이나 발전 같은 의미가 덧씌워지는 이유: 서양만이 스스로의 힘으로 근대화를 이루었다는 사고에 근거를 두고 있음② 근대화: 일반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구조와 사회관계를 재편하여 인간 삶을 개선시키는 과정1) 근대는 어느 시기를 가리키는가?① 르네상스 이래 오늘에 이르는 시간을 근데, 근대, 현대라는 시대 개념으로 구분 (일본식 개념) - 근세: 중세가 종식된 이후 프랑스 혁명에 이르는 시기 - 근대: 프랑스 혁명 이후 제국주의 시대에 이르는 기간 - 현대: 제국주의 이후② 미국, 영국에서는 르네상스 이래 제국주의가 본격화되는 1870년대까지의 시기를 통틀어 근대로 보면서 15~16세기의 시기를 초기 근대로 구분하여 바라봄- 중략 -

2021.06.28 / 8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현대의서양문화, 방통대현대의서양문화, 방송대현대의서양문화, 현대의서양문화시험, 현대의서양문화요약, 현대의서양문화하계계절시험, 2021년 현대의서

img

제1장 인간과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 제2장 사회학의 형성과 발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4장 문화와 사회화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6장 노동과 산업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 제8장 국가와 시민사회, 민주주의 제9장 젠더와 섹슈얼리티, 가족 제10장 일탈과 범죄 제11장 집합행동과 사회운동 제12장 사회문제 제13장 세계화와 지역화 제14장 사회복지 제15장 커뮤니케이션, 문화, 대중매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인간과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1. 사회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1) 사회학이란 무엇인가?① 미국의 비판사회학자 밀스는 사람들이 흔히 자신의 일상적인 삶의 모습을 개인적인 것으로 간주하며 역사적 변동과 사회구조적, 제도적 모순에 의해 규정하려는 생각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함② 밀스는 인간과 사회, 개인의 일생과 역사, 자아와 세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사회학적 상상력이라고 함2. 사회학이란 학문(1) 사회학의 특징① 사회학은 사회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사회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학문임② 오늘날의 사회라는 용어는 다양한 수준의 집단생활 또는 사람들의 모임을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됨③ 서로 관계를 맺으며 교류하는 인간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음④ 사회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해 될 수 있으며 인간과 사회를 이해하고 연구하는 방식은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중략 -

2021.06.28 / 82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인간과사회, 방통대인간과사회, 방송대인간과사회, 인간과사회시험, 인간과사회요약, 인간과사회하계계절시험, 2021년 인간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