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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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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과제물, 기말과제물- 과제명 : 1. 1) 신체표현, 2) 편게임, 3) 새노래, 4) 동극 지도 방법을 각각 적으시오. 교과교육론(유은영, 조유진, 2022) 15장 교재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시오(각각 5점 총, 배점: 20점).교과교육론의 심도 있는 탐구를 위해, 유은영과 조유진(2022)의 저작, 교과교육론에서 제시된 방법론을 기반으로 신체표현, 편게임, 새노래, 그리고 동극 지도 방법에 대해 각각의 접근과 적용 방식을 탐색합니다.1) 신체표현신체표현은 교육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유은영과 조유진(2022)의 교과교육론에 따르면,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몸을 사용하여 생각, 감정,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신체표현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은 여러 측면에서 나타납니다.자기 표현 및 감정 이해: 학생들이 신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게 함으로써, 그들은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는 감정 지능의 발달에 기여하며, 타인과의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창의성 증진: 신체표현을 통해 학생들은 기존의 사고방식을 벗어나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하게 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사회적 상호작용: 신체표현 활동은 대체로 그룹 내에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협력과 소통의 중요성을 배우게 됩니다. 이는 사회적 기술의 발달에 기여하며, 학교 환경에서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전반적인 학습 향상: 신체 활동이 포함된 학습은 학습의 흥미를 높이고, 학생들이 교과 내용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신체적 참여는 학습 경험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2023.11.11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신체, 신체표현, 교과, 교과교육론, 편게임, 조유진, 유아교육학과3 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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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방통대, 기말과제물, 보건환경학과, 생활과학부, 유아교육과, 과제물 1. 동작활동 계획 시 영아/ 유아에 따라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상호작용 등의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영아 및 유아를 위한 동작활동 계획을 세울 때, 여러 중요한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상호작용 등의 측면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존스, 톰슨, 및 화이트의 연구(2019) Early Childhood Physical Education: Improving Developmental Outcomes가 주목할 만합니다. 이 연구는 유아기 동작활동의 중요성과 그 방법론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합니다.교육 내용: 영아 및 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라 교육 내용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아의 경우, 기본적인 운동 능력과 감각적 탐색을 중심으로 한 활동이 필요합니다. 유아에게는 좀 더 구조화된 활동과 간단한 규칙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존스 등은 신체 운동 능력뿐만 아니라 사회적, 감정적 발달을 지원하는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Anderson, C. A., & Dill, K. E. (2000). Video games and aggressive thoughts, feelings, and behavior in the laboratory and in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4), 772-790.이 논문은 비디오 게임이 아동들의 행동 및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입니다. 게임을 통한 상호작용과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게임을 통해 동작교육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합니다.Greitemeyer, T., & Osswald, S. (2009). Prosocial video games reduce aggressive cognition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5(4), 896-900.이 연구는 친사회적 비디오 게임이 아동들의 공격적 사고를 감소시키는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룹니다. 게임 기술의 긍정적 활용을 강조합니다.Papert, S. (1993). The childrens machine: Rethinking school in the age of the computer. Basic Books.Papert의 책은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에 대한 개념을 소개합니다. 컴퓨터를 통한 학습이 아동들의 창의력을 개발하고 동작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합니다.Bavelier, D., Green, C. S., & Dye, M. W. (2010). Children, wired: For better and for worse. Neuron, 67(5), 692-701.이 논문은 디지털 매체와 아동의 인지 발달에 관한 연구를 다룹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아동들의 동작교육을 개선하는 방법을 탐구합니다.Clements, D. H., & Sarama, J. (2007). Effects of a pre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Summative research on the Building Blocks projec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8(2), 136-163.이 연구는 디지털 수학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합니다. 수학 교육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여 아동들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논의합니다.

2023.11.08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 상호작용, 존스, 계획, 교수, 교수학습, 유아교육학과2 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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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방통대, 기말과제물, 보건환경학과, 생활과학부, 유아교육과, 과제물1.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배점 : 30점). 영유아 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이들은 단순히 지식의 전달자가 아닌,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술 논문으로는 Frost, J.L., Wortham, S., & Reifel, S. (2008)의 Play and Child Development를 들 수 있습니다. 이 논문은 영유아 교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깊이 있게 다루고 있으며, 특히 놀이를 통한 아동 발달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춥니다.Frost 등(2008)에 따르면, 영유아 교사는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지원하는 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특히, 이들은 아동들이 놀이를 통해 세상을 탐색하고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놀이는 아동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김진경, 박유정(2023) 영유아교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Kim, H. S., & Ahn, J. (2016). The effect of teacher-child interaction on child withdrawal in early childhood.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6(1), 131-146.Lee, J. E., & Kim, Y. H. (201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teacher interaction and social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9(6), 855-869.Choi, J. Y., & Hyun, E. J. (2019). Early childhood teachers’ interactions with infants: A comparative study of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17(1), 92-106.Park, S. H., & Son, S. H. (2020).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support on Korean children’s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28(3), 297-311.Han, J. K., & Kwon, Y. I. (2021). The impact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on the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preschool children in South Korea.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30(1), 123-134.

2023.11.08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사, 역할, 상호작용, 발달, 아교, 논문, 유아교육과3 영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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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방통대, 기말과제물, 보건환경학과, 생활과학부, 유아교육과, 과제물3월 초의 만 5세반 가정통신문을 작성하시오. (배점 : 10점) 3월 초 만 5세반 가정통신문안녕하십니까, 만 5세반 학부모님들께. 새봄이 시작되는 3월, 여러분의 가정에도 따스한 봄기운이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달에는 아이들이 더욱 즐겁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였습니다. 아이들의 즐거운 학교 생활을 위해 학부모님들의 적극적인 협력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봄맞이 꽃 심기 체험: 3월 중순에는 학교 정원에서 봄맞이 꽃 심기 체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자연과 교감하며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아이들이 직접 심은 꽃들은 학기 내내 관찰하며 자연의 변화를 배울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건강검진 안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3월 말 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 학부모님들께서는 건강검진표를 작성하여 3월 20일까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검진을 통해 아이들의 신체적 발달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2023.11.08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세반, 학교, 가정통신문, 가정, , 건강, 유아교육과3 교직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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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방통대, 기말과제물, 보건환경학과, 생활과학부, 유아교육과, 과제물유아를 위한 교재교구를 흥미영역 및 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에 대해 종류 및 활용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배점: 10점)교육은 생애 초기 단계에서부터 그 중요성을 발휘합니다. 특히 유아기는 인간 발달의 가장 핵심적인 시기 중 하나로, 여기서 사용되는 교재교구는 아이들의 인지적, 사회적, 감정적 발달에 크게 기여합니다. 이에 따라,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효과적인 분류와 활용 방안에 대해 탐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이 분야에서 획기적인 연구로 평가받는 Marbella 등(2019)의 논문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Long-Term Benefits에서는 유아 교육의 장기적인 이점을 다루면서 특정 교재와 활동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조명합니다. 이 연구는 교재와 교구를 흥미 영역별로 분류하고, 각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그 특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 교육 교재교구의 분류와 활용 방법을 다음과 같이 서술하겠습니다.김미영, & 이정우. (2019). 유아를 위한 놀이 기반 학습 교구 개발 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23(4), 123-145. http://www.koreascholar.com박지현. (2021). 유아교육기관의 놀이 중심 교육 환경 구성을 위한 교재교구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5(1), 33-58. https://www.earticle.net최은영, & 박소연. (2018). 유아 창의성 발달을 위한 교재교구 활용 방안. 창의력교육연구, 18(3), 1-22. http://www.dbpia.co.kr황해익, & 권유진. (2020). STEAM 교육을 위한 유아 교구 제작과 활용. 교육과학연구, 51(1), 95-117. https://www.kci.go.kr이한나. (2017). 문화 예술 교육의 관점에서 본 유아 교재교구의 활용 및 효과 분석. 유아교육연구, 37(5), 29-48. http://www.riss.kr

2023.11.08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재, 교구, 교재교구, 활동계획안, 계획안, 흥미영역, 유아교육과3 교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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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방통대, 기말과제물, 보건환경학과, 생활과학부, 유아교육과, 과제물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점 : 30점) 학교폭력에 관한 논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Mary Armstrong et al.이 2017년에 발표한 연구 논문 Understanding School Violence: A Practical Guide for School Counselors를 참고하겠습니다. 이 논문은 학교 폭력의 복잡한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합니다. 논문에서는 학교 폭력의 다양한 요소와 그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학교 폭력은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정신적 폭력을 포함합니다. 이는 괴롭힘, 신체적 공격, 사이버 괴롭힘과 같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Armstrong et al.은 학교 폭력을 단순히 개인의 문제로 보지 않고, 사회적,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학교 폭력의 원인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분류합니다:Jang, K. (2005). 민속놀이를 활용한 초등학생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연구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development using traditional games.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Seou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Jeong, H., Lee, S., Kim, E., Park, H., Shin, H., & Kang, S. (1997). 청소년문제 예방을 위한 학교정신건강 프로그램의 개발 The development of school mental health program for adolescent problem prevention. 한국임상심리학회 Seoul: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Division of Clinical Psychology, 42-70.Jung, J. (2009). 학교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Study of the effectiveness analysis of school-based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s.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Seoul: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Master’s degree Dissertation.Jung, W. (2012). 학교폭력의 실태 및 대응방안 The actual condition and solution of school bullying and violence. 한국범죄심리연구 Korea Criminal Psychology Research, 8, 177-195.Kwak, K. (1999). 학교폭력 및 왕따 예방프로그램(1): 개관 A review of selected violence prevention programs in the schools.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1(1), 7-25.

2023.11.08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학교, 폭력, 학교폭력, 예방, 국내, 문화, 유아교육과2 학교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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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방통대, 기말과제물, 보건환경학과, 생활과학부, 유아교육과, 과제물1.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점 : 15점)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유아에 대해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그들의 행동이 단순히 무질서하거나 부적절하다는 것을 넘어서 그들의 사고 과정과 인지 발달 단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유아의 인지 발달을 분석해 보겠습니다.먼저, 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Piaget는 아동의 인지 발달을 네 단계로 구분했는데, 이 중 유아기에 해당하는 전조작적 단계(2-7세)에서 아이들은 상징적 사고를 발달시키지만, 논리적 사고 능력은 아직 미숙합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은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며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기 어려워합니다. 이러한 인지적 특성 때문에 유아는 갈등 상황에서 타인의 감정이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그 결과 공격적인 행동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이기숙, 김영옥, 박경자(2005). 보육기간과 유아의 인지 및사회성 발달. 유아교육연구, 25(6), 255-275.이성복, 신유림(2010). 어머니 거부/방임적 양육태도, 유아의기질 및 보육경험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자기조절의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2023.11.08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지, 발달, 이론, 상호작용, 관점, 사고, 유아교육과2 유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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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방통대, 기말과제물, 보건환경학과, 생활과학부, 유아교육과, 과제물(1) 해당 놀이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유아의 흥미, 발달상황을 분석하시오. (5점)지렁이똥이 토마토에게 좋은 반찬이래!라는 놀이사례를 분석하여 유아의 흥미와 발달 상황을 이해하는 것은 유아교육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 사례는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유아들이 자신의 호기심을 탐구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유아의 흥미 분석자연과의 교감: 유아들은 지렁이라는 자연적 요소를 통해 호기심을 갖고 탐구 활동에 몰입합니다. 자연에 대한 호기심은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연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도록 도와줍니다.창의적 표현: 지렁이 먹이 탐색, 지렁이집 만들기 등의 활동은 창의적 사고를 자극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유아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흥미를 느낍니다.Kim, Y. J., & Park, S. H. (2018). The Effect of Nature-Friendly Activities on the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Exploration of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8(5), 123-145.김영주, 박소현. (2018). 자연친화 활동이 유아의 환경 감수성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지, 38(5), 123-145.Lee, J. H., & Choi, H. J.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Worm-Related Curriculum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4(1), 207-229.이지현, 최현주. (2020). 유아를 위한 지렁이 관련 교육과정 개발 및 효과성 연구. 유아교육연구, 24(1), 207-229.Park, M. J., & Han, Y. K. (2019). The Influence of Outdoor Play on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40(2), 97-110.박민정, 한영숙. (2019). 야외놀이가 유아의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지, 40(2), 97-110.Cho, B. H., & Kim, Y. S. (2017). The Role of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ocusing on the Teachers Perspective. Journal of Education and Culture, 23(5), 551-570.조병훈, 김영수. (2017). 유아교육에서 놀이의 역할: 교사의 관점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3(5), 551-570.Jung, H. S., & Lee, K. M. (2021). The Effects of Nature-Based Experiential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al Attitudes.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5(3), 35-53.정현숙, 이경미. (2021). 자연 기반 체험 활동이 유아의 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5(3), 35-53.

2023.11.08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놀이사례, 해당, 교육, 사례, 발달, 흥미, 유아교육과2 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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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방통대, 기말과제물, 보건환경학과, 생활과학부, 유아교육과, 과제물1. 아동복지와 아동권리의 정의를 기술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발전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배점: 10점)아동복지는 아동의 기본적인 생존, 보호, 발달 및 참여권을 포함하여 아동이 건강하고 안전하며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입니다. 이는 아동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서비스와 정책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아동이 적절한 교육을 받고, 폭력이나 착취로부터 보호받으며, 그들의 의견이 존중되는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아동권리는 아동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생존, 성장, 보호, 참여의 권리를 포함하며, 아동이 어른과는 다른 독특한 요구와 취약성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권리들입니다.이러한 아동복지와 아동권리의 정의를 바탕으로 유엔 아동권리협약(United Nations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UNCRC)의 영향을 살펴보겠습니다. UNCRC는 1989년에 채택되었으며, 아동권리 보장을 위한 국제적 기준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91년에 협약을 비준함으로써, 협약의 원칙을 국내법으로 이행할 의무를 지게 되었습니다.김영숙, & 이정우. (2020).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따돌림 경험의 효과. 한국아동복지학, 64, 117-143.박현숙. (2019). 학교 따돌림 예방을 위한 아동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사회과학연구, 35(2), 75-98.한국아동권리학회. (2018). UN 아동권리협약과 한국 아동권리정책의 발전 방향. 서울: 한국아동권리학회 출판부.이민형, & 조현영. (2021).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따돌림 해결 프로그램 개발. 한국학교사회복지학, 47, 29-54.정영주. (2022). 따돌림 피해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과 그 실천 사례. 아동과 권리, 26(3), 207-229.

2023.11.08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권리, 아동권리, 복지, 아동복지, 우리나라, 아동권리협약, 유아교육과1 아동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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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방통대, 기말과제물, 보건환경학과, 생활과학부, 유아교육과, 과제물1.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 특징에 대해 논하시오. (배점: 10점)아동의 미술 표현은 그들의 심리적, 정서적 발달 상태를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Lowenfeld와 Brittain이 저술한 Creative and Mental Growth (1970)에 따르면, 아동미술은 다양한 발달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마다 아동은 서로 다른 특징을 미술 작업에 나타냅니다.이 논문은 아동이 경험하는 미술 발달의 단계들을 세밀하게 분류하여, 아동이 어떻게 세상을 인지하고 표현하는지에 대해 통찰력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동의 미술 작업에서는 초기에는 실제 보이는 것보다는 자신이 아는 것을 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지식 중심적 표현이라 할 수 있으며, 아동들은 감정과 경험을 기반으로 그들의 세계를 해석합니다.예를 들어, 인간의 그림에서 머리가 크게 그려지는 것은 아동이 사람을 인식할 때 머리, 특히 얼굴에 많은 정보를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얼굴 표정을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함을 반영합니다. 또한, 크기에 있어서도 중요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이나 객체는 그림에서 비교적 크게 표현됩니다.김영희. (2015). 아동미술교육. 서울: 양서원.이소영. (2019). 인지발달이론에 기반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미술교육학회지, 30(3), 1-20.최은영, & 박소연. (2018). 개성표현이론을 적용한 아동미술활동 연구. 아동미술심리연구, 17(4), 29-45.정혜영. (2020). 아동의 인지 발달 단계에 맞는 미술활동 연구. 한국아동미술교육학회지, 21(2), 33-50.한지혜. (2016). 아동미술의 개성 표현과 창의성 발달 연구. 창의력교육연구, 16(1), 55-73.

2023.11.08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미술, 아동미술, 발달, 감정, 단계, 그림, 유아교육과1 아동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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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방통대, 기말과제물, 보건환경학과, 생활과학부, 유아교육과, 과제물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배점 : 15점)유아의 놀이는 인간 발달에 있어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습니다. 그 중 정신분석이론은 특히 시그문트 프로이트와 그의 후계자들에 의해 발전되었습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 생활을 무의식적인 충동과 본능적인 욕구에 기반하여 이해하려는 시도에서 출발합니다. 이 관점에서 유아의 놀이를 해석할 때, 놀이는 단순한 시간 보내기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Bergen (2002)의 연구에 따르면, Play as a medium for learning and development: A psychoanalytic perspective, 놀이는 유아에게 자기표현의 수단이 되며, 무의식적인 욕구와 갈등을 해결하는 무대가 됩니다. 이 연구에서는 놀이를 통해 유아가 내면의 불안이나 갈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재구성함으로써 정서적 조화를 이루고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의사 놀이를 함으로써 실제 의료 경험에 대한 불안을 다루고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김영희. (2019). 유아교육에서의 놀이 중심 학습의 효과성. 유아교육연구, 23(1), 97-116.박지현, & 최수영. (2020). 유아의 사회적 갈등 해결 전략과 교사의 역할. 한국유아교육학회지, 24(4), 189-210.이민수. (2018). 또래 간 갈등 상황에서의 교사 중재 전략. 유아교육학논집, 22(2), 35-60.조은경. (2021). 유아의 놀이와 사회적 상호작용: 갈등 해결을 중심으로. 어린이학회지, 42(5), 123-145.

2023.11.08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이론, 분석, 갈등, 정신분석이론, 연구, 발달, 유아교육과1 놀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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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를 흥미영역 및 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에 대해 종류 및 활용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2. 유아의 놀이 맥락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아래 안내에 따라 작성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흥미영역 및 활동 성격2.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교과는 학교교육의 목적에 맞게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을 계통적으로 조직한 일정한 분야이다. 유아 교육에서는 교육내용이 교과로 구분되지 않고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한 통합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문해력이 미성숙한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교과서를 대신할 매개체로서의 교재는 학령기 아동의 교과서보다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훨씬 더 광범위하다.교사는 계절의 변화, 유아의 흥미, 주제 변화, 유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영역별 교재 구성을 변화시켜 주고 유아가 활동실 공간에 친근해지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각 활동 영역은 매력적이고 유아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꾸며야 하며 좋은 활동 자료가 풍부하게 제공되어져야 한다. 제공되는 자료들은 유아가 필요할 때 쉽게 꺼내어 정돈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제시된 자료들을 통해 영역에서 이루려는 목표가 이루어졌을 때 또는 영역에서의 자료에 대한 유아의 흥미가 없어졌을 때, 영역의 자료를 치우고 최근 유아의 흥미나 발달 단계에 따른 요구를 반영하여 환경을 재구성하여야 한다. 새로운 흥미가 생기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교사와 유아가 함께 새로운 기구와 자료를 계획하고 영역 내에서의 배치 위치를 계획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비치해야 할 자료들로는 실제적 직접 경험을 위한 실물 또는 고안된 자료, 전기 도구, 시청각 자료를 위한 개별적 또는 교사 제시를 위한 시청각 기자재 등 다양하다. 이 레포트는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를 흥미영역 및 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에 대해 종류 및 활용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놀이 맥락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아래 안내에 따라 작성하였다.II. 본 론1. 흥미영역 및 활동 성격1) 실내 흥미영역과 교재교구(1) 수·조작영역수·조작영역에는 유아들의 소근육 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력을 도울 수 있는 자료, 손으로 조작할 수 있는 끼우기 자료들, 물체와 물체 간의 관계를 구성할 수 있는 구체물, 수학적 요소가 포함된 활동자료이다. 조작 교구는 큰 구슬 끼우기, 지퍼 올리기, 단추 끼우기, 집게 꽂기 등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끼우기 블록류, 작은 구슬 끼우기, 끈 묶기, 퍼즐 등이 있다.수 교구는 수활동자료(분류, 짝짓기, 1:1 대응하기, 물체 세기, 모양 찾아 끼우기 등), 분류·패턴·수조작·공간·측정 등과 관련한 수자료 등이 있다.(2) 감각탐색 및 과학영역감각탐색영역은 오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자료, 물체나 사물의 특성을 탐색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과학활동영역은 관찰하기, 예측한 것을 실험하고 기록해 볼 수 있는 도구들과 활동자료들을 제공한다.오감각 탐색자료들, 나뭇잎·꽃·물고기·거북과 같은 관찰 탐색자료, 관찰경, 곤충·거북·달팽이 등의 키울 수 있는 동물들, 풀과 나무의 꽃씨와 열매 등이 있다.(3) 쌓기놀이영역전인발달이 일어날 수 있는 영역이다. 다양한 블록 종류뿐만 아니라 생활주제에 따라 여러 가지 소품이나 그림들을 첨가하여 블록놀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어린 유아들을 위해서는 큰 블록은 손에 잘 잡히고 쌓다가 무너져도 다치지 않는 헝겊(영아)이나 종이, 스폰지, 우레탄 재질로 된 것을 제공한다. 자기 조절력이 증진되는 5세의 경우에는 나무 재질로 된 것을 제공하며, 큰 벽돌블록, 작은 벽돌블록(4세 이상), 우레탄블록(3~4세), 공간블록, 단위블록, 소품들(탈것, 동물, 지역사회 인사, 여러 나라 사람들의 모형 등)이 있다.(4) 극화놀이영역유아들이 성인의 여러 가지 행동을 모방해 보고 생각과 느낌을 표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 영역이다. 소꿉놀이, 미장원놀이, 병원놀이 자료 외 소방서놀이, 우체국놀이, 마트놀이, 아이스크림 가게놀이를 지원할 수 있는 교재교구이다. 기타 역할놀이 용품은 안전 전신거울, 동물모자 인형, 역할 머리띠, 인형, 의상, 신발, 가방 등이 있다.(5) 언어영역유아가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구들이 있다. 듣기를 위한 카세트는 유아들이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것으로 제공하고, 일상의 경험과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주제와 관련된 책, 다양한 장르의 그림책을 제공한다.- 중략 -

2023.11.06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방통대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방송대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과제물,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과제,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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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hwp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hwp3. 학교폭력의 개념.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 폭력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의미하고 있다.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중․고 모든 학교급에서 학교폭력 경험률이 2021년 대비 증가하였고, 언어폭력과 집단따돌림 등 정서적 폭력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등학생의 피해 응답률이 높아지고 있어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학교폭력 문제와 관련하여 교육부에서는 2013년 “어울림 프로그램 추진 기본계획” 수립 후, 학교 현장에서 내실 있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가 수준의 어울림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였다. 학생들의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부족과 학교폭력 예방의 중요성 증가, 온․오프라인 상의 학교폭력 위험의 증가와 함께 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 강화 및 학교의 교육적 역할 강화에 대한 요구에 따라 교육부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다양한 유형의 학교폭력 사례를 기반으로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학교 및 학급 특성과 실정에 따라 선택․활용 가능한 모듈 형태의 어울림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이 레포트는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어울림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였다.II. 본 론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1) 생물학적 관점생물학적 관점을 학교폭력과 같은 공격 성향이 유전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신경학과 호르몬 요인, 각성 수준, 신경심리적 결함 등에 초점을 둔다. 즉각적으로 어떤 위협을 지각하거나 욕구 만족을 위한 기회를 만나면, 2개의 뇌 구조인 편도핵과 시상하부가 개인에게 주장이 강한 반응을 하도록 미리 대비하여 즉각적인 위협을 지각하게 되면 먼저 행동하고 나서 나중에 사고하는 경향이 많다. 각성이론은 각성 수준이 낮으면 상과 벌에 대한 반응력이 떨어져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거나 반사회적 행동에 따른 벌을 피하는 것을 학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주장한다. 신경심리적 결함이론은 언어적 추리와 수행 기능상의 신경심리적 결함이 자기 조절을 어렵게 하여 공격행동과 비행 등의 품행문제를 일으키며, 또한 신경심리적 결함으로 인해 학업성취도가 떨어지고 욕구 좌절을 경험하게 하여 결국 공격행동과 같은 폭력행위를 유발한다고 주장한다.이와 같이 생물학적 관점에서는 폭력 성향이란 인간이 유전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것으로 가정하고, 폭력적인 사람들은 유전적 폭력 성향을 통제해야 하는 뇌신경체계의 장애로 인해 학교폭력과 같은 공격행위를 보이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2) 정신분석학적 관점정신분석학적 관점은 인간에게는 모두 폭력적 충동이나 본능이 있다고 가정하고 자아(ego)와 초자아(superego)와 같은 내부 심리기제의 작용과 관련하여 학교폭력과 같은 폭력행위의 유발 과정을 설명한다. 즉, 생활 과정에서 폭력충동은 계속적으로 생성되는데 자아나 초자아와 같은 내부 심리기제가 이를 적절히 통제하고 관리하지 못할 경우에 학교폭력과 같은 폭력행위가 유발된다는 것이다. Freud는 자아와 초자아의 통제력이 너무 약해서 원초아(id)의 본능적이고 반사회적인 충동을 저지하지 못할 때, 인간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무의식 속에 미해결된 갈등과 문제가 많을 때, 그리고 원초아의 본능적 욕망과 초자아의 이상을 중재하고 조정하며 현실적․객관적 정신기능을 하는 자아기능이 약할 때, 인간의 공격행동과 비행행동이 나타난다고 보았다.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는 폭력충동이란 행위자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생성되고, 자아나 초자아의 통제가 결핍되거나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형성되지 못하면 비합리적 폭력으로 표출되며,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한 행위로 폭력행위가 유발되기도 한다는 것이다.3) 학습이론적 관점학습이론적 관점은 아동의 폭력행동을 강화와 관찰 혹은 모방을 통해 학습된 결과라고 보는 입장이다. 폭력에 대한 연구는 직접적이건 간접적이건 어느 정도 학습의 영향을 가정하고 있다. 학교폭력의 경우에 폭력에 대한 규범, 가치관, 신념, 태도 들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부모나 교사, 친구로부터 학습될 수 있다. 만약 부모가 폭력행위에 대해 호의적으로 말한다면 폭력행위는 자녀에게 긍정적 가치를 가지게 할 것이며, 또한 주위 사람들이 아동에게 폭력행위를 부추기든지 그런 행위를 했을 때 보상을 준다면 그 아동은 차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폭력행위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될 것이다.- 중략 -

2023.11.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방통대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방송대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과제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과제,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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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3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아래의 문제에 답안을 작성하시오. (1) 해당 놀이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유아의 흥미, 발달상황을 분석하시오.(2) 해당 놀이사례와 관련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예: 자연탐구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을 모두 찾아 쓰시오.(3)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놀이 지원 방안을 2가지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4)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활동 지원 방안을 1가지 선정하여 구체적인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5)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2가지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목차 -1. 유아의 흥미, 발달상황 분석2. 놀이사례와 관련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3. 교사의 놀이 지원 방안4. 교사의 활동 지원 방안-활동계획안5. 교사의 일상생활 지원 방안참고문헌1. 유아의 흥미, 발달상황 분석1) 놀이사례놀이사례는 지렁이똥이 토마토에게 좋은 반찬이래!이다. 3세 아이들이 놀이처럼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지렁이’라는 말만 듣고도 무서워하며 뒷걸음질 치는 아이들에게 진짜 지렁이를 보여주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지렁이에 대해 어떻게 알려줘야 아이들이 무서워하지 않고 친근하게 바라보면서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을까? 넥스트젠(마을교육공동체) 선생님과 함께 지렁이 키우기를 해보기로 했다.지렁이의 먹이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들은 텃밭에서 주워 온 나뭇잎과 텃밭작물 잎사귀, 그리고 신문지를 아주아주 작게 잘라 흙과 함께 넣어주며 지렁이집을 만들었다. 그리고 지렁이를 잘 보살펴주는 방법과 약속을 정했다. 자석벽돌블록으로 경계를 지어주어 텃밭을 만들고 지렁이가 되어 놀이했다. 아이들은 온몸으로 자연을 만난다. 자연 속에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우게 된다. 지렁이를 키우면서 지렁이에 대한 아이들의 편견을 없애고 지렁이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갖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 지렁이의 생태를 알게 됨으로써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환경보호까지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2) 유아의 흥미, 발달상황 분석겉으로 표현하지는 않았지만 속으로는 굉장히 깜짝 놀랐다. 함께 어울려 노는 것을 넘어 이제는 만나서 속상한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그것에 공감하고 이야기를 전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보면서 마음이 따뜻해졌다. 왜냐하면 서로를 걱정해주고 챙겨주는 마음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놀이는 놀이자의 자발성과 흥미가 있어야 하며, 정서적으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공통된 특징을 가진다. 이를 통해 놀이가 가지는 특징들이 유아를 교육하는 데 긍정적인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놀이가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 교육 수단으로만 활용되고 있음을 보고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일상적인 맥락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놀이 그 자체로 놀이가 유아교육현장에서 점점 실종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놀이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 대해 재 고찰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3세 아이들은 실외 자연놀이 중 협동하는 모습을 자주 발견할 수 있었다. 3세 아이의 수준에서 나타나는 협동놀이는 주도적이고 계획적인 유아들의 협동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영아들에게 자연은 탐험하고, 탐구하고 싶은 것이 넘쳐나는 공간이었기 때문에 이제껏 보이지 않던 새로운 형태의 탐색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탐색목적을 이루기 위한 협동이 일어났다. 따라서 실외 자연놀이에서 보여준 영아들의 협동은 상호 협의 없이 일어나지 않았고, 개인의 내면적 의지에 따라 일어났으며, 자기중심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시도한 행동이라는 점에서 인간 원래의 모습을 잘 나타내 주는 자연스러운 협동 과정이라는 특징이 있었다. 놀이에 대한 교사의 교육신념은 유아의 놀이를 지도하는 교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교사는 놀이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신념, 놀이 상황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신념을 근거로 교사들이 교실에서 놀이 환경을 조성하며, 놀이 상황에서 교사 행동의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근원이 되어 유아교육의 질에 영향을 준다. 즉, 교사가 유아들의 놀이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유아들이 즐겁게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며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유아들과 상호작용하는 등의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2. 놀이사례와 관련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1) 개요‘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는 유아가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가지고 활용하면서 도구와 기계의 발전으로 인한 편리성뿐 아니라 역기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하는 내용이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도구와 기계에 흥미를 가지고 탐색하는 내용과 반복적으로 활용하면서 도구와 기계의 종류와 기능을 알고 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다룬다. 또한 우리 생활에 변화를 가져다주는 새로운 도구와 기계에도 관심을 갖고 장단점을 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자연탐구 하위의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는 7개의 소주제로 구성되었다.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가 그것이다. - 중략 -

2023.11.06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교육과정, 방통대유아교육과정, 방송대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과제물, 유아교육과정과제, 유아교육과정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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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복지와 아동권리의 정의를 기술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발전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2. 아동학대의 원인을 설명하고, 아동학대 발생 시 강제보호서비스의 실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3. 교육기관에서 일어나는 아동문제 중 ‘따돌림 당하는 아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을 제시하고, 구체적 절차를 기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아동복지와 아동권리, UN 아동권리협약2. 아동학대3. 따돌림 당하는 아이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UN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발전에 기여한 바.hwp2. UN의 아동권리협약.hwp3. 강제보호서비스의 실천과정.hwp4. 아동학대의 원인.hwp5. 아동학대의 원인2.hwpI. 서 론아동복지는 아동의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아동, 가족 및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체적 노력으로 아동문제의 해결, 예방, 아동의 사회적 기능수행의 활성화, 생활의 질적 향상 등에 직접적으로 관심을 갖는 사회복지서비스나 과정을 포함한다. 아동의 권리란 아동의 욕구와 관심을 인정하고 충족시켜 주는 사회적 표명이다. UN 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을 보호의 대상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인식하고 있는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은 무차별의 원칙, 아동의 최선의 이익 우선,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 및 아동의 참여라는 4개의 주요원칙을 중심으로 아동의 권리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명시하고 있다.아동학대는 있어서는 안 되는 현상이지만 시간 장소를 불문하고 어느 사회에 있어서든 존재해 왔다. 하지만 시간의 경과에 따라 과거에는 허용되었던 폭력이 현재에는 허용되지 않거나, 아동학대로 인정되지 않았던 형태의 폭력이 아동학대의 한 유형으로 자리 잡는 경우도 있다. 아동학대의 범죄인식, 피해아동 보호 및 학대행위자 처벌 강화, 강제성 있는 학대행위자 교육을 위한 보호처분을 내용으로 아동학대 처벌법이 2014년 9월 시행되었다.따돌림왕따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개인, 가정, 현행 경쟁적인 입시제도 그리고 사회적 요인으로 구분하고 있다. 학생 집단 따돌림이나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은 학교, 가정, 정부 등 다양한 역할이 연계해 지도하여야 하고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예방교육이 필요하다. 이 레포트는 1. 아동복지와 아동권리의 정의를 기술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발전에 기여한 바를 기술하였다. 2. 아동학대의 원인을 설명하고, 아동학대 발생 시 강제보호서비스의 실천과정을 기술하였다. 3. 교육기관에서 일어나는 아동문제 중 ‘따돌림 당하는 아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을 제시하고, 절차를 기술하였다.II. 본 론1. 아동복지와 아동권리, UN 아동권리협약1) 아동복지와 아동권리의 정의아동복지는 아동의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아동, 가족 및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체적 노력으로 아동문제의 해결, 예방, 아동의 사회적 기능수행의 활성화, 생활의 질적 향상 등에 직접적으로 관심을 갖는 사회복지서비스나 과정을 포함한다. 아동복지는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급여나 서비스를 동일한 수준에서 제공한다. 아동을 건강하고 건전하게 육성시키며 이를 통하여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를 예방하고자 하는 평등의 이념이 전제되어 있다.아동의 권리란 아동의 욕구와 관심을 인정하고 충족시켜 주는 사회적 표명이다. 아동의 권리개념에는 아동의 생리적, 인격적 욕구충족과 보장으로서의 권리와 주체자로서 제공과 참여의 수단을 활용해야 한다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권리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다. 어른과 같이 합법적으로 보호되지만 아동의 약한 특성, 가족의 독특한 역할에 따라 법체계가 조정되어 아동과 부모의 특별한 요구에 융통성 있게 적용되어야 한다. 기본적 욕구를 인식하고 충족시킬 때 보장될 수 있으므로 권리와 욕구 간 상호성의 특성을 지닌다.2) UN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발전에 기여한 내용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을 포함한 아동의 최선의 이익을 고려하여 아동을 보호의 대상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인정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이 1989년 유엔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되었다. 아동의 권리에 관한 각종 국제문서는 대부분 비구속적 성질을 가지는 국제기구의 결의 형태로 채택되었기 때문에 실효성의 문제와 아동의 권리 보호에 관한 특수한 분야의 단편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었다. 결국 아동의 권리와 보호에 관한 법적 구속력을 가지는 종합적인 국제문서의 성립은 시대적 요청이었고, 이에 부응하여 유엔의 노력에 의해 마련된 것이 바로 ‘UN 아동권리협약’이다. 아동의 권리에 대한 선언에서 협약의 단계로 도약적인 발전의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는 점이다. 협약 당사국에 있어서는 국내법과 동일한 법적 구속력이 있는 아동의 권리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권리의 실천적 대책을 촉구하고 있으므로 매우 의의가 있다.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또는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 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는 영유아보육법의 제3조 제2항에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공공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제21조에서 영유아 보육 비용부담의 책임은 원칙적으로 보호자가 지도록 하고 있으나 국민기생활보장법의 수급자와 저소득층 자녀의 경우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일부를 부담하도록 하고 있다.- 중략 -

2023.11.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복지, 방통대아동복지, 방송대아동복지, 아동복지과제물, 아동복지과제, 아동복지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