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⑵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⑶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⑷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⑵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⑶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⑷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⑸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해주세요.참고문헌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 주세요.1) 구석기시대의 생활상인류가 등장한 이래, 약 1만 2천 년 전까지는 돌을 깨거나 떼어 내어 만든 뗀석기를 사용하였다. 이 시기를 구석기시대라고 부른다. 주먹도끼는 경기도 연천군 전곡리에서 발견된 이래, 전국 각지에서 출토되었다. 구석기시대 유적은 주로 석회암 동굴과 바위 그늘, 강가에서 발견된다. 대표적인 유적으로 상원 검은모루, 제천 점말동굴, 연천 전곡리, 공주 석장리 등이 있다. 구석기시대 중기에 한반도에 사는 구석기인이 비로소 마찰열로 불을 피우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공주 석장리와 단양 수양개에서 고래와 물고기등을 새긴 조각이 발견되었고, 청원 두루봉동굴에서는 사람 얼굴을 새긴 사슴 뼈가 발견되었다. 2) 신석기시대의 생활상 신석기시대 중기인 약 5,500년 전 무렵부터 농경과 가축의 사육이 시작되었다, 당시까지도 여전히 채집과사냥, 고기잡이가 경제생활의 중심을 이루었다. 대표적인 유적으로 부산 동삼동, 서울 암사동을 들 수 있다. 농경의 시작 이후 간석기로 괭이, 보습, 낫 등 다양한 농기구를 만들었으며, 식량 가공 도구로서 갈돌과 갈판을 만들어 사용하였다. 신석기시대 사람들은 씨족이나 부족 단위로 공동으로 식량을 채집하거나 생산하고 분배하는 공동체 생활을 하였으며, 연장자나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공동체를 이끌었다. 씨족공동체에서 여성이 토기를 만들고 농사를 짓거나, 또는 옷을 만드는 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기 때문에 신석기시대를 ‘모계씨족사회’라고 부르기도 한다. 신석기시대는 인간의 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해, 달, 강, 산, 동물, 큰 나무 등에 영혼이 있다고 믿었는데, 이를 애니미즘이라고 부른다. 참고문헌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71-80쪽.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39-43쪽.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96-100쪽.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119-126쪽.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3-8쪽.송찬섭, 전덕재, 이익주, 정재훈, 염정섭, 김태웅, 최규진, 박태균,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송찬섭, 한국사의 이해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4.

2024.03.31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석기, 무덤, 사회, 사람, 신분, 2024년 1학기

img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 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를 선택 요약과 본인의 생각을 정리 ★★★1. 과제 작성 도움을 위해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의 내용 요약을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완벽하게 책을 알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2.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를 읽고 느낀점에 대해서 목록을 세분화하게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3.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4.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내용 요약1) 질병 대응과 사회적 인식의 교차점2) 역사를 통한 사회적 낙인 이해3) 질병을 둘러싼 변화와 지속2.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를 읽고 느낀 점1) 과거와 현재를 잇는 질병의 사회적 그림자2) 질병의 역사적 교훈과 사회적 책임3) 질병 이해를 위한 교육과 포용적 사회 구축의 중요성4) 내면의 변화와 시민 의식의 각성5) 공동체의 힘과 미래 사회를 위한 지속적인 도전3. 미래 사회를 위한 과제, 새로운 시민의 자세4. 참고문헌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내용 요약1) 질병 대응과 사회적 인식의 교차점코로나 팬데믹은 인류가 질병에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대한 의료 기술의 진보를 세계적으로 명확히 보여주었다. 이 시대는 질병 대응의 강화뿐만 아니라, 낙인과 차별 같은 사회적 문제들을 전면에 드러냈다. 특히 한센병과 같은 역사적으로 낙인이 찍힌 질병을 다루는 방식은, 현대의 코로나 대응과 비교하며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제공한다. 이러한 질병들의 역사적 처리 방식은, 팬데믹 상황에서의 사회적 태도와 정책이 어떻게 진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과거 한센병 환자들에 대한 강제 격리 사례는 사회가 질병에 대해 어떻게 두려움과 오해를 바탕으로 차별과 격리를 정당화해왔는지를 분명히 보여준다. 이는 한센병뿐만 아니라, 코로나 시대에 들어서며 현대 사회에서도 낙인과 차별이 어떻게 지속되고, 더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지를 드러내었다.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은 사회적 낙인과 차별이 어떻게 급속도로 퍼질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낙인과 차별이 개인과 공동체에 어떤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었다.이러한 역사적이고 현대적인 사례들을 통해 우리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려면 의학적 대응만큼 중요한 것이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변화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질병에 대한 두려움과 낙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교육과 대중의 인식 개선이 중요하다. 이러한 노력은 사회를 더 포용적이고 이해심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 갈 것이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노력은 개인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모든 사람이 질병에 대응할 수 있는 공평한 기회를 갖는 것을 보장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사회적 낙인과 차별을 극복하고, 모두가 존중받으며 지지 받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는 각 개인뿐만 아니라 전체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결국 이러한 노력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질병의 도래에 대비하고, 개인의 삶과 사회 전체의 안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 안전하고 포용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은 지속되어야 하며, 이는 위기 상황에서의 사회적 연대와 포용성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구도완 외 (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미경, 박선영, 이선희 (2021). 질병과 낙인: 정책적 해결 방안 연구.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이지현 (2022). 질병과 낙인: 사회적 차별의 심리적 영향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2024.03.3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방송대사회문제론, 추천도서 독후감,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 사회문제론 2024

img

글쓰기13공통 교재 제I부 제1장 14쪽 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00글쓰기13공통 영문, 중문, 프랑스, 법, 행정, 경제, 경영, 관광, 농, 생활과학, 통계데이터, 보건환경, 문화교양, 교육학, 생활체육 / 미디어, 간호, 유아교육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1) ’느라고‘와 ’노라고‘(2) ’-데‘와 ’-대‘(3) ’알맞은‘과 ’알맞는‘(4) ’어떻게‘와 ’어떡해‘(5) ’것‘과 ’거‘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예를 들어, 61쪽에 나오는 ’작다‘를 선택했다면 ’작다‘와 ’적다‘의 차이를 설명하고 ’작다‘나 ’적다‘가 들어간 적절한 예문을 작성하면 됨. 이러한 설명과 예문을 10개 작성하는 것임.)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전 세계는 한류열풍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실지로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의 경우 한국어의 어의(語意)표현이 매우 다양하여 배우기가 힘든다고 한다. 또한 모음의 ㅏ와 ㅓ에 따라 그 뜻이 완전히 바뀌게 되니 정확한 어의 쓰임이 요구된다. 필자도 실지로 한국어의 쓰임을 완벽하게 100프로 구사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어떤 글을 문장을 작성해 놓고도 전체적으로 문맥이 맞지 않아 한참 고민하고 수정하고 있다. 즉, 주어 형용사, 동사 등이 일목요연하고 체계적으로 작성 되 있어야 하는데 문맥의 복잡함으로 인하여 문장이 전하고자하는 의도를 상실하는 경우도 있다.또한 글 작성시 참고문헌을 적는 순서가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 되 있어야 하는데 뒤죽박죽으로 기재하여 혼란을 가져오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단락의 구조와 구성 방식에 있어서도 간결하고 명확해야 하는데 그러한 기능을 상실하여 혼선을 야기하게 되면 글을 읽는 독자입장에서는 문장을 이해하는데 곤란을 겪기도 한다. 글을 잘 쓰면 독자들에게 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글을 뜻 작가에 대한 신임도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좋은글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이 장에서는글쓰기13공통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1) ’느라고‘와 ’노라고‘ (2) ’-데‘와 ’-대‘ (3) ’알맞은‘과 ’알맞는‘ (4) ’어떻게‘와 ’어떡해‘(5) ’것‘과 ’거‘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기로 하자-공용, 글쓰기,다음 중 올바른 표기형태를 고르고 이유 무엇인지 설명-강보선(2013), 표현 어휘 신장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김기혁(2005), 언어의 생성과 응용, 박이정.-이승주, “올바른 언어생활을 위한 맞춤법 표기 및 표준어 사용 실태조사 연구”, 1994-송인성, 교재 “2주차 한국어 정서법 개관”-이주행, 알기 쉬운 한국어 문법론, 역락, 2011. 9.15.-권재일, 한국어 문법론, 태학사, 2012. 12. 26.-박덕유, 이옥화, 송경옥, 한국어 문법의 이론과 실제, 박문사, 2013. 2. 28.-글쓰기, 고성환, 이상진, 출판문화원, 2019.-국립국어원(https://www.korean.go.kr)

2024.03.3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쓰기13공통, 교재제I부제1장14쪽16쪽, 설명한 좋은글의 요건, 좋은글, 자신이생각하는가장중요한요건한 단락, 적절한어휘의선택, 글쓰기13공통 교재

img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교양) 베르그송-창조적 진화 (1)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2)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I. 서론II. 본론1. 핵심 내용 요약1.1 엘랑 비탈(elan vital)-생명의 창조성1.2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이해: 지속과 진화1.3 인식과 진리에 대한 탐구: 직관을 통한 진리의 인식2. 현대적 의의와 의미2.1 엘랑 비탈과 현대 사회에서의 인간성 문제2.2 현대 사회의 집단적 창조성 및 협력의 중요성2.3 환경 문제: 생명의 창조적 진화를 통한 새로운 시각III. 결론IV. 참고문헌I. 서론앙리 베르그송의 『창조적 진화』는 1907년에 출간된 철학적 저작으로, 생명과 진화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당시 과학적 발견과 철학적 사유를 통합하여 인간과 자연의 본질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베르그송은 생명을 단순히 기계적이고 결정론적인 과정으로 보는 대신, 창조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으로 해석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는 엘랑 비탈(elan vital)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생명체가 환경에 적응하고 진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창조성을 강조합니다.II. 본론 1. 핵심 내용 요약1.1 엘랑 비탈(elan vital)-생명의 창조성앙리 베르그송의 『창조적 진화』는 생명과 진화를 바라보는 독특한 관점을 제시하는 철학적 저작입니다. 베르그송은 생명을 단순히 기계적이고 결정론적인 과정으로 보는 대신, 창조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으로 해석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엘랑 비탈(elan vital)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생명체가 환경에 적응하고 진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창조성을 강조합니다. 엘랑 비탈은 생명체 내부에 내재된 창조적인 추진력으로, 생명체가 진화하고 발전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베르그송은 이 추진력이 생명체를 지속적으로 앞으로 나아가게 하며, 새로운 형태와 생명 현상을 창조해낸다고 주장합니다.베르그송, 『창조적 진화』, 아카넷, 2005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2024.03.29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교양, (동서양고전의이해,

img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교양) 원효-대승기신론 소별기 (1)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2)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I. 서론II. 본론1. 핵심 내용 요약1.1 대승불교의 근본 이치1.2 대승의 진리1.3 인간 본성의 이해와 불성1.4 불교 학파의 통합1.5 깨달음을 향한 실천2. 현대적 의의와 의미2.1 현대 사회의 자기 회의 및 절망감 극복2.2 원효의 화쟁 사상과 현대 사회2.3 환경 문제 해결의 중요성III. 결론IV. 참고문헌I. 서론원효의 『대승기신론 소 별기』는 한국 불교 사상의 깊이를 보여주는 중요한 작품입니다.대승기신론은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깨달음을 얻은 상태와 그렇지 못한 상태는 어떻게 다른지 설명합니다. 이 작품은 불교의 근본적인 이론과 실천에 대해 설명하며, 특히인간의 본성과 깨달음에 대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원효는 모든 존재가 본래부터 불성을 갖고 있으며, 이를 깨닫는것이 깨달음의 길임을 강조합니다. 또한, 다양한 불교 학파의 이론을 통합하려는 시도를 통해, 당시 분열되어 있던 불교 사상을 하나로 모으려는 노력을 보여줍니다.II. 본론 1. 핵심 내용 요약1.1 대승불교의 근본 이치원효의 『대승기신론 소 별기』는 대승불교의 근본 이치를 설명하는 중요한 문헌입니다. ‘대승(大乘)’의 대(大)는 법(法)에 해당하는 말로서 ‘널리 포용한다’는 의미이고, 승(乘)은 비유로 붙인 말로서 ‘실어 나르는 기능이 있다’는 의미이니, 큰 배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타고 사람들을 미혹의 세계에서 깨달음의 세계로 인도한다는 비유적 표현입니다. 대승불교는 소승불교와 대비되며, 소승이 자기 완성을 목표로 한다면, 대승은 많은 사람들의 구제를 목적으로 합니다.원효의 대승기신론 소 별기, 은정희 역주, 일지사, 2002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2024.03.29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교양, (동서양고전의이해,

img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교양) 쇼펜하우어-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1)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2)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I. 서론II. 본론1. 핵심 내용 요약1.1 의지1.2 표상2. 현대적 의의와 의미2.1 인간성 문제: 욕망, 고통, 그리고 극복 방안2.2 사회적 갈등: 욕망, 경쟁, 그리고 협력으로의 전환2.3 인간과 자연의 관계 재고에 던지는 시사점III. 결론IV. 참고문헌I. 서론아르투어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인간의 인식과 세계의 본질에 대한 깊은 탐구를 담고 있습니다. 제목에 있는 바와 같이 가장 중요한 내용인 세계를 의지와 표상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쇼펜하우어는 의지를 갈망하는 것, 즉 모든 생명체가 지닌 내재적인 드라이브로 보았고, 표상은 우리가 경험하는 세계, 즉 의식을 통해 인식되는 현상의 세계로 정의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쇼펜하우어는 인간의 고통과 욕망의 근원을 탐구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예술과 도덕, 그리고 자기 부정을 제시합니다.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홍성광 역, 을유문화사, 2019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2024.03.29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교양, (동서양고전의이해,

img

사회문제론 2024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추천도서 중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을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독후감은 내용요약과 감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합니다.1. 들어가며2. 내용 요약1) 1장 고인 가난2) 2장 의존의 문제화3) 3장 노동의 무게4) 4장 집으로 가는 길5) 5장 글로벌 빈곤과 접속한 청년들6) 6장 실존의 결핍을 메우기7) 7장 빈곤 전염의 공포8) 8장 말할 수 있는 프레카리아트9) 9장 인류세의 빈곤3. 감상4. 참고문헌1. 들어가며 빈곤은 인간사회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오래된 과제이자 지배와 피지배의 사회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으로 재생산 된다. 빈곤은 물질적인 자원을 보유하지 못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상태이자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참여와 능력의 결핍과 박탈된 상태이다. 더욱이 빈곤이 당대뿐만 아니라 후대에까지 이어지는 대물림은 불평등한 구조를 더욱 고착화시키게 되며, 부모의 빈곤이 자녀의 빈곤으로 이어지게 된다. 최근 우리는 신문이나 방송에서 과거 어느 때 보다도 ‘빈곤’, ‘불평등’, ‘양극화’ 등의 단어들을 많이 접하게 된다. 이들 개념들은 한 사회의 고통 정도를 보여준다는 점에서는 비슷한 측면이 있다. 빈곤은 생존권의 훼손이므로 고통과 직접관련 된다. 빈곤과 불평등이 숙명이 아니라 극복하여야 할 사회문제라면, 인류는 이를 해결하여야 한다. 하지만, 루소의 표현을 빌리면 ‘불평등이 사유재산제와 사회체제에 기인’하므로 전제조건이 해결되지 않으면, 해결이 어려운 과제이다. 또한 생산력이 발달된 사회의 빈곤 문제는 불평등과 관련되어 해결이 어렵다. 조문영의 에서는 한국사회가 빈곤을 어떠한 시선으로 바라보는지, 앞으로 빈곤을 어떻게 대할지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다음 장에서는 조문영의 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겠다.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2024.03.29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조문영 빈곤과정, 빈곤 과정, 사회문제론 빈곤과정, 빈곤과정, [사회문제론 202

img

생활과건강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B.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 내용 2, 각각의 욕구 단계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B.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참고문헌1, 우울증과 건강2,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참고문헌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 내용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은 인간의 욕구가 다섯 가지 단계로 나눠 생각해볼 수 있다고 제시한다. 각 단계는 아래와 같이 서술될 수 있다.1)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이 단계에서는 생존에 필수적인 욕구가 포함된다. 식사, 수면, 숨쉬기, 체온 유지 등과 같은 생리적인 요구가 여기에 해당된다. 이러한 욕구는 인간의 기본적인 생존에 필수적이며, 만족되지 않으면 다른 욕구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생리적 욕구는 인간의 생존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욕구로, 신체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이러한 욕구는 매우 기본적이고 필수적이며, 다른 욕구들이 충족되기 위해서는 먼저 이러한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어야 한다.(1) 호흡산소 공급을 위해 호흡이 필요하며, 공기의 활동적인 이동이 호흡을 통해 이루어진다.(2) 음식영양소를 통해 에너지를 얻고 몸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3) 물체액을 유지하고 몸의 대사 활동에 필요한 수분을 섭취하기 위해 물이 필요하다.(4) 수면몸의 휴식과 회복을 위해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며, 정상적인 뇌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수면이 중요하다.5) 배설음식을 소화하고 체내에서 생성된 노폐물을 배설하여 몸을 정리하고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6) 피난처안전한 곳에서 생활하고 자기를 보호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생활과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3.28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활과건강, 방통대생활과건강, 방송대생활과건강, 당뇨, 우울증, 매슬로, 욕구계층이론, 생활과건강 매슬로

img

(생활과건강, 교양공통)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1. 서론II. 본론1. 삶의 질에 대한 연구 배경2. 매슬로 이론의 핵심3. 욕구계층이론(Hierarchy of Needs)3.1 욕구계층이론의 주요 개념3.2 욕구계층이론의 5단계3.2.1 1단계 : 생리적 욕구3.2.2 2단계 : 안전의 욕구3.2.3 3단계 :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3.2.4 4단계 : 자기존중의 욕구3.2.5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4. 욕구계층이론의 의미5. 욕구이론과 삶의 질6. 정신건강과 욕구이론의 연관성에 대한 견해III. 결론IV. 참고문헌심리학자 아브라함 매슬로(Abraham H. Maslow)는 인간의 욕구를 계층적으로 분류한 욕구계층이론을 제시하며 인간개발 이론에 중요한 기여를 했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부터 자아실현에 이르기까지 다섯 단계로 구분되며, 각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만다음 단계의 욕구가 동기 부여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행동과 동기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기본적인 틀을 제공한다. 매슬로의 이론은 인간의 복잡한 내면세계와 행동의 동기를 단순화하여 설명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사회적, 개인적 노력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그의 욕구단계이론은 인간의 생리적 욕구부터 시작하여 안전의 욕구, 소속과 사랑의 욕구, 존중의 욕구를 거쳐 최종적으로 자아실현의 욕구에 이르는 과정을 설명하며, 이 과정에서 각 단계의 욕구가 충족될 때 인간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 자료는 매슬로(Maslow)의 욕구계층이론에 대하여 분석, 정리한 레포트이다. * 이성진, 박성수(201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 송명자(201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훈구(역)(201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 조대봉(역)(201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2024.03.27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매슬로, 욕구계층이론, 생활과건강, 인간의욕구, 욕구계층, (생활과건강, 교양

img

1. 2024년 방통대 글쓰기 중간과제물입니다.2. 좋은 글의 요건은 책의 내용을 간결하게 요약정리 하였습니다.3. 각 문장들의 차이와 예문을 각종 자료와 저의 분석을 통하여 작성했습니다.4. 참고하기 용이하도록 예문을 많이 추가시켰습니다.5. 참고하시어 멋진 학점 받으시길 바랍니다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1) ‘좋은 글의 요건‘을 요약2)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 설명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1) ’느라고‘와 ’노라고‘2) ’-데‘와 ’-대‘3) ’알맞은‘과 ’알맞는‘4) ’어떻게‘와 ’어떡해‘5) ’것‘과 ’거‘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1) 작다와 적다2) 정안수와 정한수, 전격적과 전면적으로, 갑절과 곱절, 염치 불구하고와 염치 불고하고3) 돋구다와 돋우다, 주위가 산만하다와 주의가 산만하다, 주위를 환기하다와 주의를 환기하다, 제끼다와 제치다, ‘젖히다’4) 주인공과 장본인, 사단과 사달, 모듬과 모둠, 탓과 덕분, 때문5) 역임하다, 수여, 접수하다, 봇물을 이루다6) 옛스럽다와 예스럽다, 와중에, 환송, 임신부와 임산부7) 영면을 기원하다, 홀몸과 홑몸, 구설수에 오르다, 아는 척하다, 넋을 기리다8) 신체가 줄었다, 성적이 상승하다, 안전을 보호하다9) 위험한 기회, 월등한 열세, 면모를 발휘하다, 하락세로 치닫다10) 일방적인 편견, 원고를 투고하다, 좋은 호평, 접수받다, 사사받다4. 참고문헌1) ‘좋은 글의 요건‘을 요약 좋은 글을 쓰기 위한 요건은 다음 네 가지가 있다. 첫째, 글의 목적과 독자의 수준을 맞추어야 한다. 글을 쓰는 목적에 따라서 글을 쓰는 방법이 달라진다. 설명, 논설, 정보제공, 인상 전달, 느낌 전달 등의 목적을 선택해야 한다.글을 읽는 대상을 고려하여 문체나 내용의 수준을 변경해야 한다. 독자의 나이, 교육수준, 독서능력, 관심도, 이념 등을 고려해야 한다. 독자의 입장으로 생각하여 글의 내용이 적합한지의 여부를 생각하면서 글을 써야 한다. 독자에게 글의 목적을 잘 전달할 때 표현이나 짜임새가 좋아질 것이다.둘째, 내용의 충실성이나 정확성이 있어야 한다. 글은 알맹이가 중요하다. 사실에 충실해야 이해도와 감동을 높여준다. 사실이 아니거나 애매한 글, 겉만 충실한 글은 신뢰를 주지 못한다. 내용의 정확성과 적절성이 요구된다. 실질적인 장소나 시간이 포함되는 글은 정확한 자료를 내세워야 한다. 통계자료가 필요하다면 최신 자료와 정확도가 중요하다.글의 종류에 따라 권위에 의지할 경우도 있다. 이미 인정받는 사람의 글을 인용할 경우 설득력이 더 올라가기 때문이다. 이 경우 인용의 형식을 사용한다. 인용한 글의 근거를 증명하면서 독자를 신뢰를 얻어 더욱 심화된 검토가 가능해진다. 이는 자신의 글에 대한 책임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다.셋째, 글의 표현이다. 글의 작성 시 단어 선택이 중요하다. 정확한 정보를 제시하기 위하여 개념어를 사용할 때 오해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여러 가지 의미가 있을 경우 문맥 상 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한자나 영어로 병기하여 사용한다. 어휘의 적절한 배치도 중요하다. 동의어의 반복은 피하고, 의미 없는 표현들, 필요 없는 부분을 없애고 상투적인 표현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글이다.문장 작성 시 길이는 적당하고 내용이 분명해야 한다. 그렇다고 긴 문장이나 모호한 내용이 항상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생각의 표현에서 긴 문장이 나올 수 있고, 그러다보면 모호해질 수도 있다. 문장을 다 읽은 후에 해설이 제대로 되면 상관없다. 이 경우는 전달을 위하여 어쩔 수 없는 과정인 것이다.모호하지 않도록 긴 문장에서 쉼표의 사용이 효율적이다. 단, 창조적인 글쓰기를 할 때는 모호한 표현이나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한 다의적인 단어를 선택하기도 한다. 이처럼 일부러 난해하게 적은 글과 부적절하게 어려운 글은 차이가 있다.고성환?이상진, 글쓰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홈페이지

2024.03.26 / 1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쓰기, 글쓰기 중간과제물, 좋은 글의 요건, 적절한 어휘의 선택, 느라고와 노라고, [글쓰기] 2024

img

사회문제론 2024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를 읽고 독후감(내용요약+감상)을 작성하였습니다.1. 들어가며2. 내용요약1) 1장 고인 가난2) 2장 의존의 문제화3) 3장 노동의 무게4) 4장 집으로 가는 길5) 5장 글로벌 빈곤과 접속한 청년들6) 6장 실존의 결핍을 메우기7) 7장 빈곤 전염의 공포8) 8장 말할 수 있는 프레카리아트9) 9장 인류세의 빈곤3. 감상4. 참고문헌1. 들어가며 은 우리시대의 빈곤의 현실을 알 수 있는 책이다. 빈곤은 모든 사회과학 특히 사회복지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문제이다. 옛날에는 빈곤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파악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 사회문제로 인식하는 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빈부의 격차는 우리 사회의 통합을 해치며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는 주요 원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국민들의 무관심 속에 등장했다. 현행 기초생활보장제도는 복합적인 상황 아래서 발생하는 빈곤문제를 포착하기에 유연성이 떨어진다. 수급권자는 지원을 받기 위해 수치스러운 일을 많이 겪기도 한다. 수급자들은 기계화된 관료와 싸움을 이어나가게 된다. 그리고 우리 사회에서 빈곤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야하는 낙인으로서의 의존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최근 장기적 경기침체와 노동시장의 불안정성, 불평등의 확대로 인해 청년의 빈곤이 확대되고, 고착화 위험이 점차 커지고 있다. 마이너스 성장과 청년실업률 증가, 불안정한 일자리 비율의 증가 등 지난 10년간 청년의 고용환경은 악화되었다. 청년빈곤은 부모세대와 미래세대의 지속가능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청년들은 글로벌 빈곤 사업을 펼치는 중이다. 그들은 나라 발전에 도움을 주고 취업용 스펙을 쌓는 것이다. 다음 장에서는 “조문영(2022). 빈곤과정”을 읽은 후 내용 요약과 감상을 서술해보겠다.2. 내용요약1) 1장 고인 가난 박완서의 도둑맞은 가난에서 나는 멕기 공장 노동자 상훈과 가난한 셋방에서 같이 살았다.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2024.03.26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조문영 빈곤과정, 빈곤 과정, 빈곤 과정 독후감, 빈곤과정, [사회문제론 202

img

사회문제론4공통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0교육학과 사회문제론4공통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서평2.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독후감3.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줄어들지 않는 확진자, 백신 부작용, 변이바이러스, 격리 공간과 치료제 부족, 무엇보다 감염되는 순간 사회적으로 낙인찍혀 사생활이 노출되고 일상이 무너질 수 있다는 두려움. 여기에다 전 세계 환자와 사망자 수가 실시간 공유되는 가운데 각국의 정책과 통제 아래 살아가는 상황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불러일으킨 질병에 대한 공포를 여과 없이 보여준다. 그러나 여전히 낯선 코로나 시국이 실은 100여 년 전 한국사회에 한센병이 처음 발병했던 상황과 오버랩 된다는 점을 기억하는 이들은 많지 않을 것 같다. 체내 세균의 유무로 병을 결정하며 병원균의 전파를 막기 위해 격리 시설과 나병원을 세우고, 국제나회의를 통해 한센병을 세계 공중보건 문제로 인식하며 해결하려던 노력은 오늘과 충분히 닮아 있다.한센인의 강제격리는 이러한 대규모 질병 유행의 경험으로부터 나온 강력한 대응 수단 중 하나였다. 정부는 확산을 막기 위해 확진자나 접촉자들을 격리시키고, 그들의 이동을 제한하여 사회 전파를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이러한 조치를 취했다. 이는 보건 당국의 의무적인 역할로서 규정되고 있으며, 그러한 조치에 대해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전염병의 확산을 제어하는 측면에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였다. 이 장에서는 사회문제론4공통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 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 작성하기로 하자-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

2024.03.26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4공통, 다음추천도서중하나를선택, 질병낙인무균사회욕망과한센인의강제격리, 독후감작성, 김재형, 사회문제론4공통 다

img

(A+ 세상읽기와논술, 2-1 교양공통) 윤석열 대통령은 2024년 1월 30일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거부권을 행사하였다. 대통령의 결정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논술하라.I. 서론II. 본론1. 2022년 이태원 참사 개요2. 이태원 참사 특별법 개요2.1 법안의 주요 내용2.2 법안의 경과 및 현황3.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 행사 배경4.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 행사에 대한 의견4.1 특별법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4.2 거부권 행사에 대한 의견III. 결론V. 참고문헌I. 서론2022년 10월 29일, 서울 이태원에서 발생한 참사는 많은 인명 피해를 낳았습니다. 이에 따라 피해자 보호와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법 제정이 추진되었습니다. 2024년 1월 30일, 윤석열대통령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된 특별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이 결정은 다양한 시각과 반응을 불러일으켰으며, 여기서는 이 사건의 배경, 대통령의 결정에 대한 분석, 그리고 이에 대한 나의 입장을 서론, 본론, 결론의 구조로 펼쳐보겠습니다.입법통합지식관리시스템이태원참사 특별법 - 입법통합지식관리시스템 - 대한민국국회한겨레,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대통령이 끝내 거부했다한겨레, 참사 1년3개월 만에쪼그라든 이태원 특별법 통과법률신문, 참사 438일 만에 이태원 참사 특별법 국회 통과공공뉴스. 이태원 참사 1년① 2022년 10월29일 저녁그날의 기억Wikipedia, 이태원 참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한겨레, 2022. 10. 29. 18:34이태원 참사 첫 신고 무시

2024.03.26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상읽기와논술, 교양공통, 윤석열, 이태원참사, 이태원참사특별, (A+ 세상읽기와논

img

생활과건강 2024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B.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2024년 1학기 생활과건강 중간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교재,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참고자료는 각주를 활용해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2) 각각의 중요성3)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2.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1)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2)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3. 참고문헌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1) 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에 해당되는 것으로, 매슬로는 성, 배고픔, 잠, 활동, 감각기관의 만족 욕구 등 신체의 화학적인 욕구를 포함 시키고 있다. 이들 욕구가 충족되지 못할 경우 개인은 그와 관련된 대상에만 정신을 쏟게 된다. 인간은 빵만으로 사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로 굶주리는 사람에게는 빵 한 조각이 전부이다. 춥고 배고픈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다른 욕구는 모습을 나타내지 않는다. 이 욕구에는 생존에 필수적인 음식공급과 숨 쉴 수 있는 공기, 움직일 수 있는 최소한의 공간, 육체적 피로에 대학 휴식이 속한다. 5단계의 욕구 중 가장 강력한 동기로 작용하며 이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어 있지 않으면 다른 욕구들이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제약을 받는다. 그러나 다른 욕구들에 비해 충족이 쉬우며 그에 대한 만족감도 빠르게 나타난다.(2) 안전의 욕구 안전의 욕구는 일단 생리적 욕구가 만족되면 개인은 재정적으로 안정되고 싶은 욕구와 같은 안전의 욕구(safety need)에 관심을 갖게 된다.정성희,박영숙(2020). 생활과 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권육상(2005).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유풍출판사.에이브러햄 매슬로 저, 오혜경 역(2011). 동기와 성격. 21세기북스.김동배,안인경(2004). 한국인의 정신건강 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김윤희(2013). 한국선교사 우울증과 성경적 상담. 총신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남미희 외(2011). 우울증, 자살 그리고 한국사회. 대한의사협회지 제54권 제4호.대한의학회,질병관리청(2023). 나와 가족을 위한 우울증 예방과 관리 정보. 대한의학회,질병관리청.김주원(2005). 브랜드 아파트의 상품차별화 계획요소 설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김지연(2012). 동화 속 아동 주인공의 욕망 양상. 경기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최나리(2009). 현대인의 욕망과 일탈 표현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4.03.26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 2024, 매슬로 우울증, 생활과건강 우울증, 매슬로 정신건강, 생활과건강) A.

img

생활과건강 2024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B.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2024년 1학기 생활과건강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2) 각각의 중요성3)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2.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1)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 제시2)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3. 참고문헌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20점)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1) 생리적 욕구 인간들은 동물 본능을 가지고 있다. 생리적 욕구는 인간의 가장 원시적인 욕구이며 자신의 삶을 유지하기 위해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고 그 것에 대한 수요가 가장 강렬하다. 인간의 정상적인 생리적 기능을 유지하는 공기, 물, 의복, 주택, 교통 등 필수품 중에 하나만 부족하면 신체가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없고 인간의 삶은 위협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인생의 필수적인 호흡, 음식, 수면, 생리적 균형, 분비 등에 대한 욕구 사항은 생리적 욕구에 속한다. 이러한 욕구가 충족하지 못할 때 사람들은 자신의 최선을 다해 이를 추구할 것이다. 인간들은 자신의 호흡, 소화, 수면, 생리적 균형, 분비 등 정상적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 수준에 도달 안 되거나 위협을 지각할 때 본능적인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 추구하기 노력할 것이다. 이 의미에서 생리적 욕구는 사람의 행동에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며 생리적 욕구는 인간 욕구의 가장 낮은 단계로 나타나고 인간 생존의 기본 조건이다.(2) 안전의 욕구 생리적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안전에 대한 욕구가 생긴다. 안전, 안정, 의존, 보호, 불안이나 혼돈으로부터 해방되려는 욕구, 구조, 질서, 법, 한계를 추구하려는 욕구 등이 안전 욕구의 예이다.정성희,박영숙(2022). 생활과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에이브러햄 매슬로 저, 오혜경 역(2011). 동기와 성격. 21세기북스.C. Emily Durbin 저, 지승희,주영아,김영혜 공역(2017). 우울증 101. 시그마프레스.안정훈(2012). 우울증, 자살 그리고 한국사회. 한국보건의료연구원.박정현(2014). 자아실현의 메타프락시스적 의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광영(2008). 경찰공무원과 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비교연구. 계명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지인(2008). Maslow 욕구이론을 통해 본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전미경(2012). 청소년의 학교생활스트레스와 욕구에 관한 연구 (Maslow의 욕구발달이론을 중심으로). 국제신학대학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우울증도 날리고정신건강에 좋은 식습관, 코메디닷컴, 2022년 5월 6일.세브란스병원 홈페이지.

2024.03.24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 2024, 매슬로 우울증, 매슬로 정신건강, 생활과건강 우울증, 생활과건강)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