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2024년 1학기 생활과건강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 교재와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본인의 글로 잘 작성한 과제입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정확하게 기술했습니다.-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통해 잘 작성한 자료입니다.-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1학기 생활과건강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Ⅰ.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1) 생리적 욕구2) 안전 욕구3)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4) 존중과 인정의 욕구5) 자아실현 욕구6) 자아초월 욕구2. 인간의 기본욕구의 중요성3. 인간의 기본욕구의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Ⅱ.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1.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 및 구체적인 실행방법 및 합리적인 이유1) 건강한 식습관 유지2) 수면 관리3) 일상 활동과 위생 관리4) 전문적인 치료 받기2. 실행방법의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Ⅲ. 참고문헌2024년 1학기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Ⅰ.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1) 생리적 욕구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 따르면, 생리적 욕구는 인간의 기본적인 생존에 필수적인 요구사항이다. 이는 식량, 수분, 산소, 수면, 그리고 적절한 온도와 같은 요소들을 포함하여,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이고 본능적인 조건들을 말한다. 이러한 요구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인간은 다른 복잡한 욕구나 목표를 추구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르지 못하며, 생존 자체가 불가능해진다.예를 들어, 극한 환경에서 생존한 사람들의 사례에서 이를 볼 수 있다. 남극 대륙을 탐험하던 탐험가가 겪은 극한의 추위와 식량 부족은 생리적 욕구의 중요성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이 탐험가는 강추위 속에서 온기를 유지하기 위해 싸우고, 제한된 식량 자원으로 인해 식사를 아껴 먹어야 했다. 생존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온도 조절과 영양 섭취가 절대적으로 중요함을 깨달았다. 이러한 경험은 생리적 욕구가 인간의 행동과 의사 결정에 얼마나 깊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준다.생리적 욕구의 충족은 단순히 살아남기 위한 조건을 넘어서, 건강하고 활동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한 기반이 된다. 적절한 식사, 충분한 수면, 건강한 생활 환경은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며, 이는 곧 인간이 더 높은 단계의 욕구, 예를 들어 안전 욕구, 사회적 욕구, 자아실현 욕구 등을 추구할 수 있는 토대가 된다. 따라서 생리적 욕구의 충족은 모든 인간 행동의 근본적인 동기이자 생존과 발전의 첫걸음이다.2) 안전 욕구안전 욕구는 개인이 신체적, 정신적 위협으로부터 보호받고자 하는 깊은 욕망과 관련 있다. 이 욕구는 안정된 생활 환경, 건강한 신체 상태, 그리고 사회적 보안을 포함하여, 개인이 느끼는 안전감의 전반적인 측면을 다룬다. 사람들은 자연재해, 사회적 혼란, 경제적 어려움, 그리고 질병과 같정성희, 박영숙(2020). 생활과 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명호, 박상희, & 김지영 (2020). 우울증 환자의 신체적 건강 관리에 대한 가족 간호사의 지식과 태도: 융합형 설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정현정, 이정희.(2019). 우울증 환자의 식습관과 영양 상태: 실제 조사 연구. 한국영양학회지.황선주, 김영호.(2018). 우울증 환자의 수면 장애: 진단 및 치료. 대한정신의학회지.이수진, 김민경.(2017). 우울증 환자의 운동 참여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메타분석. 한국체육학회지.김태형, 박찬욱.(2016). 우울증 환자의 만성 통증: 진단 및 치료. 대한의학회지.이지현, 김지영.(2015). 우울증 환자의 면역력: 연구 동향 및 전망. 대한면역학회지.

2024.04.03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중간과제물,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 매슬로, 우울증이 있는 사람, 2024년 1학기

img

생명과 환경 33. ‘한 유튜버가 사망한 반려견을 복제’해서 다시 키우는 사례가 최근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다. 교재 12장 및 14장을 읽고, 동물윤리 차원에서 사망한 반려견의 복제 문제가 합당한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서론본론1, 현재 동물복제 기술의 발달과 적용2, 동물 복제 기술 활용 사례3, 동물 복제 기술 활용 문제 사례4, 동물윤리적으로 사망한 반려견을 복제하는 것에 대한 논란5, 사망한 반려견 복제 문제에 대한 동물윤리적 관점결론참고문헌서론최근 한 유튜버가 사망한 반려견을 복제하여 키우는 사례가 사회적으로 큰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동물윤리 차원에서 사망한 반려견을 복제하는 행위가 과연 합당한지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해당 이슈는 동물의 복지와 권리에 대한 다양한 철학적 이론과 관련이 있다. 우선 동물권 이론은 동물을 인간과 동등한 권리와 존엄성을 가진 존재로 간주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동물을 복제하는 것은 동물의 권리와 존엄성을 침해하는 것으로 간주되며 동물복지 이론은 동물의 복지를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동물을 복제하는 것이 동물의 복지를 증진하는 것이 아니라면, 비윤리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해당 유튜버의 반려견 복제는 윤리적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반려견을 잃은 정신적 충격을 이해할 수 있지만, 복제 과정에서 다른 개들의 희생이 불가피하다는 점과 복제견 또한 건강상의 문제를 겪을 수 있다는 점 등이 비윤리적이라는 지적이 있다. 관련하여 동물단체는 반려견 복제 과정이 비윤리적일 뿐 아니라 복제견 또한 건강상의 문제를 겪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본 글에서는 교재 12장과 14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두 입장의 주요 논점을 균형 잡힌 방식으로 분석하고, 나의 견해를 제시하고자 한다.생명과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4.03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명과환경, 방통대생명과환경, 방송대생명과환경, 환경, 반려견, 기후변화, 대기오염, 생명과 환경 3 동

img

사회문제론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반드시 지킬 것.참고문헌-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 샹바오 저, 박우 역(2024), 『경계를 넘는 공동체: 베이징 저장촌 생활사』, 글항아리.서론본론1, 빈곤의 이해2, 의존, 당연한 행위이지만 문제화되는 이유3, 발전 담론의 그림자에 가려진 인간 존재4, 빈곤이라는 낙인결론: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제언참고문헌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서론해당 도서는 빈곤 문제를 다룬 인류학 도서로, 빈곤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있어 빈곤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저자는 빈곤을 단순히 정적인 상태로 보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재생산되는 과정으로 정의한다. 빈곤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부족함을 채우고, 위기를 극복하며,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한다. 이 과정은 힘겹고 고된 분투이며, 개인의 삶과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친다. 책에서는 빈곤을 부단한 과정이자 고된 분투로 정의하며, 가난한 개인이 그 자체로 세계가 되는 문화기술지를 통해 빈곤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빈곤이 단순히 경제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문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문제임을 강조한다. 빈곤의 과정을 기록하면서, 인류가 착취해온 비인간까지 분석 대상을 넓히며 현재 구조를 넘어설 가능성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지원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사회문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4.03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방통대사회문제론, 방송대사회문제론, 사회문제, 빈곤, 빈곤문제, 사회문제론 빈곤 과

img

대기오염관리1. 25℃, 1기압(atm)의 대기 중 이산화 탄소()의 농도가 400ppm일 때, 의 공간에 존재하는 의 질량(mg)을 구하는 과정을 기술하시오.2. 우리나라 환경정책기본법의 대기환경기준에 명시된 오염물질 중 3가지를 선택하여 각각의 특성을 서술하시오.3. 대류권 오존 생성 기작에 대하여 기술하시오.4. 악취 물질 측정법의 종류를 나열하고 각각의 특징을 서술하시오.5. 대기 오염물질이 재료와 건축물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 25℃, 1기압(atm)의 대기 중 이산화 탄소()의 농도가 400ppm일 때, 의 공간에 존재하는 의 질량(mg)을 구하는 과정을 기술하시오.2. 우리나라 환경정책기본법의 대기환경기준에 명시된 오염물질 중 3가지를 선택하여 각각의 특성을 서술하시오.3. 대류권 오존 생성 기작에 대하여 기술하시오.4. 악취 물질 측정법의 종류를 나열하고 각각의 특징을 서술하시오.5. 대기 오염물질이 재료와 건축물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대기오염물질의 농도를 표시하는 방법과 단위는 다음과 같다.1. ppm(parts per million)백만분율을 나타내는 단위로, 대기오염물질의 농도를 표시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된다. 1ppm은 대기 중에 존재하는 오염물질의 양이 전체 공기의 1/1,000,000(0.0001%)에 해당하는 것을 의미한다.2. pphm(parts per hundred million)십억분율을 나타내는 단위로, ppm보다 더 작은 농도를 표시할 때 사용된다. 1pphm은 대기 중에 존재하는 오염물질의 양이 전체 공기의 1/100,000,000(0.01ppm)에 해당하는 것을 의미한다.3. ppb(parts per billion)십억분율을 나타내는 단위로, ppm보다 더 작은 농도를 표시할 때 사용된다. 1ppb는 대기 중에 존재하는 오염물질의 양이 전체 공기의 1/1,000,000,000(0.001ppm)에 해당하는 것을 의미한다.4. μg/m3(microgram per cubic meter)1m3의 공기 중에 존재하는 오염물질의 양을 μg(마이크로그램) 단위로 표시한 것이다.5. ng/m3(nanogram per cubic meter)1m3의 공기 중에 존재하는 오염물질의 양을 ng(나노그램) 단위로 표시한 것이다.대기오염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4.03 / 1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대기오염관리, 방통대대기오염관리, 방송대대기오염관리, 환경정책기본법, 오존, 악취 물질 측정법, 대기오염물질, 대기오염관리 대기오

img

글쓰기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1) ’느라고‘와 ’노라고‘ (2) ’-데‘와 ’-대‘ (3) ’알맞은‘과 ’알맞는‘ (4) ’어떻게‘와 ’어떡해‘ (5) ’것‘과 ’거‘ 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 ’느라고‘와 ’노라고‘ (2) ’-데‘와 ’-대‘ (3) ’알맞은‘과 ’알맞는‘ (4) ’어떻게‘와 ’어떡해‘ (5) ’것‘과 ’거‘ 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참고문헌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좋은 글의 요건은 다음과 같다.1) 글의 의도와 독자 파악글을 쓰기 전에 글의 의도와 독자를 파악해야 한다. 글의 의도에 따라 글의 내용과 형식이 결정되며, 독자에 따라 글의 난이도와 표현 방식이 결정된다.① 설명적 글쓰기; 정확한 사실 전달과 견해의 논리적 전개㉠ 설명- 객관적 사실에 대한 정보 전달㉡ 논증- 주장의 관철과 타인의 설득② 표현으로서의 글쓰기; 자기표현의 욕구에 의한 언술 행위묘사와 서사- 주관적 인상의 전달2) 적절한 어휘 선택적절한 어휘를 선택해야 한다. 어휘를 잘못 선택하면 글의 의미가 왜곡되거나 불분명해질 수 있다.글쓰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4.03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작문, 맞춤법, 좋은 글의 요건, 좋은글의요건, 적절한 어휘, 글쓰기 좋은 글의

img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사회문제론 추천도서 중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을 선택하여 내용의 요약과 본인의 생각을 정리한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 과제 작성 도움을 위해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의 행심내용을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을 읽고 느낀점에 대해서 목록을 세분화하게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Ⅰ. 서 론Ⅱ. 본 론1.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의 핵심내용1) 빈곤의 굴레 :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빈곤의 악순환2) 빈곤의 공포 : 세계적으로 퍼지는 빈곤 감염의 위기3) 인류세와 빈곤 :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를 읽고 느낀점1) 빈곤의 구조① 빈곤에서 벗어날 수 없는 사회적 구조② 빈곤을 해결할 수 없는 복지의 체계2)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① 교육 인프라 구축으로 인한 사회 계층의 이동성 증진② 일자리 확충을 통한 사회 안전망 강화③ 청년들의 안정적인 경제활동 지원을 위한 복지 시스템 구축④ 노년층의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Ⅲ. 결 론Ⅳ. 참고문헌사회문제론 중간과제Ⅰ. 서 론현대에 들어 다양한 사회적 현상과 더불어 빈곤은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빈곤은 단순히 개인이나 그 가족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며, 인간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빈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단순히 독립적인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의 공동적인 책임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빈곤 문제는 그 깊이와 복잡성 때문에 단순한 경제적 어려움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그것은 사회의 부당한 구조와 불평등, 제도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적 구조와 제도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단순한 경제적 지원만으로는 빈곤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없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라는 책은 우리 사회의 빈곤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지침서로 작용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빈곤 문제를 단순한 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으로 보며, 사회적 구조와 제도를 개선하여 빈곤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한다는 인식을 강화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빈곤 문제를 개인 차원에서만 바라보는 시각을 벗어나 사회적인 차원에서 접근하여 더 나은 해결책을 모색해야 함을 깨닫게 될 것이라 생각된다. 본 글에서는 의 핵심적인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내용을 통해 현재 우리 사회의 빈곤의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가 무엇인지 심도 있게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의 핵심내용1) 빈곤의 굴레 :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빈곤의 악순환조문영 작가의 책 은 빈곤이 단순히 개인의 부족함이나 노력 부족으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조와 정책에 의해 만들어지는 과정을 조명한다.구도완 외. 한국사회문제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황희숙 사회복지개론 형설출판사 2014조문영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2022김경혜 “빈곤문제를 보는 새로운 시각 : 소득빈곤에서 다차원적 빈곤으로”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100, 2011 P. 1- 21김태완, 김문길 외 5명 “청년층 근로빈곤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2 - 29

2024.04.03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추천도서 독후감,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사회문제론 2024

img

한국사의이해 공통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20줄 ~ 24줄)로 서술했습니다.- 과제 기준보다 조금 길게 서술해서 조정할 수 있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참고한 한국사의이해 교재를 바탕으로 본인의 글로 완벽하게 바꾸어 작성했습니다.- 문제에 해당하는 부분의 쪽수를 적어넣었습니다.- 2024년 1학기 한국사의이해 공통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한국사의이해 중간과제물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2.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3.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4.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5.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해주세요.6. 참고문헌2024년 1학기 한국사의이해 중간과제물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구석기 시대 인간은 동굴이나 바위 그늘 같은 자연적인 장소에서 삶을 영위했다. 이들은 주로 수렵과 채집을 통해 생활을 지속했으며, 자연의 제공하는 자원을 활용하여 생존했다. 사냥을 통한 동물의 포획과 숲에서의 식물 채취가 주된 식량 확보 방식이었다. 이 시대의 도구는 대부분 돌로 만들어진 석기였으며, 이는 당시 인류의 기술 수준을 나타낸다. 사회적으로는 소규모 집단이 혈연을 중심으로 형성되었고, 이들은 주로 무리를 이뤄 생활했다. 문화적으로는 동굴 벽화나 조각 등을 통해 자신들의 일상과 경험을 표현했다.신석기 시대에는 인류 생활에 중대한 변화가 나타났다. 정착하여 생활하는 움집이 등장하고, 이는 땅을 파고 지붕을 만들어 집을 구성하는 방식으로 발전했다. 식생활 면에서는 농경과 목축이 시작되어, 자급자족하는 생활 방식으로 전환했다. 석기에서 한 단계 발전한 간석기와 토기 사용은 생활의 다양화와 효율화를 가능하게 했다. 사회 구조도 변화하여 씨족 중심의 공동체가 형성되었고, 이는 보다 조직적이고 복잡한 사회 시스템으로 발전했다. 문화적으로는 빗살무늬 토기나 다양한 형태의 조형 예술이 등장하며, 예술적 표현의 폭이 넓어졌다.구석기와 신석기 시대를 비교하면, 생활 방식, 사회 구조, 경제 활동 및 문화적 표현에서 큰 차이가 드러난다. 구석기 시대의 이동 생활과 자연 의존적 삶에서 신석기 시대로 넘어오며 정착 생활과 자연을 이용하고 조절하는 삶으로 전환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송찬섭 외 공저(2017),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04.03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한국사의이해, 한국사의이해중간과제물,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 구석기시대, 2024년 1학기

img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A.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 욕구인간의 욕구란 인간이 간절히 바라는 데에서 표현되는 지향성으로서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생활체 내부의 원인으로 인간의 여러 가지 사회활동을 자극하는 추진력으로 인간활동의 목적을 규정한다. 인간의 욕구는 불변적인 것이 아니라 생산력의 발전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한다고 하였다.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은 2가지 기본전제로부터 출발하는데, 하나는 충족되지 않은 욕구만이 행동을 일으킨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욕구들이 계층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①인간은 무엇인가를 필요로 하는 결핍의 존재이다. 충족되지 않는 욕구들의 충족을 위해서 동기가 유발되며, 일단 충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의 기능을 하지 않는다. 충족되지 않은 욕구만이 행동을 일으킨다. 한번 충족된 욕구는 다음에 그 욕구가 발생할 때까지 행동을 동기화시키지 않는다.②인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 및 애정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기실현의 욕구로 나눈다. 이 욕구들은 충족돼야 할 순서대로 계층화되어 있다. 하위단계 욕구가 충족되면, 그다음 단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동기화된다. 상위단계의 욕구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하위단계의 욕구 충족이 선행조건이 된다.

2024.04.02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욕구, 인간, 건강, 단계, 충족, 1학기 중간과제 생

img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⑵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⑶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⑷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⑵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⑶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⑷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⑸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해주세요.참고문헌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구석기시대 전기에는 큰 석기 한 개를 가지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다가 점차 중기와 후기로 갈수록 주먹도끼 또는 뭄돌에서 떼어 낸 조각을 가지고 긁개, 자르개, 밀개 등의 정교한 도구를 만들었다. 구석기인들은 동물의 뼈나 뿔로 만든 도구와 뗀석기를 가지고 열매를 채집하거나 짐승을 사냥하였다. 이들은 끊임없이 무리지어 먹잇감을 찾아 이동하며 주로 동굴이나 바위 그날에서 생활하였고, 따뜻한 계절에는 잠시 강가에 막집을 짓고 거주하기도 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구석기시대 유적으로 주로 석회암동굴과 바위 그늘, 강가에서 발견된다. 대표적인 유적으로 상원 검은모루, 제천 점말동굴, 연천 전곡리, 공주 석장리 등이 있다. 구석기시대 중기에 한반도에 사는 구석기인이 비로소 마찰열로 불을 피우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사람들은 불에 음식을 익혀 먹음으로써 소화를 잘 시키고, 단백질도 보충할 수 있었으며, 이 결과 먹을거리가 다양해지고 질병이 줄어들어 수명이 길어졌다. 또한 불을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추위와 어둠을 이겨 내고 맹수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불의 사용 이후 인류의 지적 능력이 크게 발달하여 소리를 질러 의사소통하거나 상징적인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나름대로 삶의 여유가 생기면서 머릿속에 담긴 생각이나 꿈 따위를 그림으로 그리거나 조각으로 새기기 시작하였다. 공주 석장리와 단양 수양개에서 고래와 물고기 등을 새긴 조각이 발견되었고, 청원 두루봉 동굴에서는 사람 얼굴을 새긴 사슴 뼈가 발견되었다. 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 3~7쪽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96-97쪽.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98쪽.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122-123쪽.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 42~44쪽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 81~83쪽

2024.04.02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람, 신석기, 주로, 구석기, 공주, 2024년 1학기

img

(보건교육 4학년)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Ⅰ. 서론Ⅱ. 본론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1) 협의의 건강증진(2) 광의의 건강증진2)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 - 광의의 건강증진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 (1) 1단계: 사회적 사정(2) 2단계: 역학적, 행동적, 환경적 사정(3) 3단계: 교육, 생태학적 사정(4) 4단계: 행정, 정책사정, 중재배열(5) 5단계: 건강증진교육 프로그램 실행(6) 6단계: 과정평가(7) 7단계: 영향평가(8) 8단계: 결과평가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은 주로 환경적 요인과 개인적 생활습관 혹은 건강행위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밝혀지고 있다. Pender 등(1987)에 의하면 건강증진행위는 그 목표를 개인의 안녕, 자아실현 및 자기성취를 유지시키는 데 두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평균수명을 연장시키고,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 행위라고 하였다. 또한 건강관리 비용을 감소시키는데 잠재적이고 장기적인 이익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건강증진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건강증진행위란 건강에 관련된 총체적인 행위를 설명하는 용어로 질병치료 및 질병예방을 위한 행위뿐 아니라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한 행위이며 생활양식의 구성요소가 되는 계속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건강증진행위는 장기간 지속되어온 개인의 습관과 유관하며, 이러한 습관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많은 어려움과 함께 노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해 보겠다.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정영일 외(2021).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이혜재, 정영일, 윤혜정, 이자명, 장사랑 (2023). 보건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혜진. (2017). PRECEDE-PROCEED 모형 기반 비활동성작업 근로자를 위한 통합적 신체활동증진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박성태, 엄우섭. (2010). 건강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교육대학생의 건강관련 삶의 질,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우울증-스트레스 정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체육학회지.김민영(2020). 간호사의 건강증진행위 측정도구 개발. 부산카톨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24.04.02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건강증진, 보건교육, PRECEDE-PROCEED, 예시, 협의의 건강증진, 광의의 건강증진, (보건교육 4학년)

img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건강증진의 정의를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으로 분류하고 각각에 대하여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2.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 중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제시하고 그 내용에 대한 본인의 견해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설명하고, 자유주제로 중년의 운동증진 교육을 선정하여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적용하고 그 내용을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4. 글자 크기: 11, 줄 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1) 건강증진의 정의 ?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2) 건강증진의 정의 ?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3)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기술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선정 ? 중년의 운동증진 교육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와 그 적절한 예시① 1단계 ?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② 2단계 ?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③ 3단계 ? 행위적/환경적 사정(행위적/환경적 진단)④ 4단계 ? 교육적/조직적 사정(교육적/조직적 진단)⑤ 5단계 ? 행정적/정책적 사정(행정적/정책적 진단)⑥ 6단계 ? 수행⑦ 7단계 ? 과정평가⑧ 8단계 ? 영향평가⑨ 9단계 ? 결과평가3. 참고문헌보건교육 2024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1) 건강증진의 정의 ?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서의 건강 증진은 단순히 질병을 예방하는 것 이상으로 개인과 지역사회의 노력을 통해 건강한 생활양식을 촉진하고, 건강한 행동과 환경을 조성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우선 협의의 건강증진에서는 1차적 예방에 집중하는데, 예방적 접근을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강조하고 질병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우선이 된다.또한, 건강과 질병을 연속체의 관점에서 바라보는데, 건강 증진은 건강과 질병을 단순한 이분법적인 개념이 아니라 연속적인 스펙트럼으로 인식한다. 즉, 개인의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이를 개선하는 과정으로서의 질병 예방을 강조하는 것이다. 개인과 지역사회의 참여도 강조되는데, 건강 증진은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필요로 한다. 지역사회가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고, 개인이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수단이 활용될 수 있는데, 건강 증진은 보건교육, 정책적 개입, 경제적 지원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실현된다. 이는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고 건강한 행동을 촉진하는데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의미한다.이러한 건강 증진의 핵심 요소는 건강한 생활양식 촉진, 건강한 행동과 환경 조성, 그리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 증진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한 생활양식을 촉진하기 위해서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금연, 절주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도록 돕는다. 이는 개인의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데 중요하다. 건강한 행동과 환경 조성을 위해 개인이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지역사회와 정부가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여 건강한 행동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건강 증진은 신체적 건강 뿐 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안녕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김영임, 박영임, 이규영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김명, 고승덕 외 3명 저계축문화사 2014공은숙정담미디어 2015이한구대구한의대학교 일반대학원 2011 국내박사유승현, 김혜경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Vol.27 No.2, 2010

2024.04.02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보건교육, 건강증진의 정의, 협의의 건강증진, 광의의 건강증진, PRECEDE-PROCEED 모형, 보건교육 2024년

img

(사회문제론, 문화, 경영, 경제, 4-1)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I. 서론II. 본론1. 주요 내용 및 특징2 코로나19와 한센병 - 질병에 대한 공포와 사회적 낙인 생성 비교2.1 한센병의 사회적 낙인2.2 질병에 대한 공포와 낙인의 사회적 영향3. 질병 대응 방식의 변화 필요성*3.1 질병 대응 방식의 변화 필요성3.2 다각도의 질병 대응 방식 개선 필요성III. 결론참고문헌I. 서론김재형 저자의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는 한센병 환자들이 겪은 사회적 낙인과 강제 격리의 역사를 다룬 책입니다. 이 책은 조선시대부터 일제강점기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센병 환자들이 어떻게 치료와 관리를 받아왔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어떻게 낙인찍혔는지를 역사적 관점에서 조명하였습니다. 이 이 책을 읽어 보고 소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II. 본론1. 주요 내용 및 특징한센병 환자들이 겪은 사회적 낙인과 강제 격리의 역사를 깊이 있게 다루는 책입니다. 이 책은 조선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센병 환자들이 어떻게 치료와 관리를 받아왔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어떻게 낙인찍혔는지를 역사적 관점에서 조명합니다. 이를 통해 질병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대응 방식의 변화를 살펴보며, 차별과 혐오의 메커니즘을 분석하였습니다.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

2024.04.02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김재형, 질병 낙인, 독후감, (사회문제론, 문화

img

(산업안전 3학년) 1. 우리나라의 산업재해 현황을 “e-나라지표”를 검색하여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신으로 정리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기업의 안전문화를 어떻게 발전시켜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A4, 1장 내외)2. Bradley Model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A4, 1장 내외)3. 영국 로벤스 보고서에 대해 간략히 요약하고, 우리나라에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A4, 1장 내외)4. 화학공정안전관점에서 전 세계에서 발생한 화재폭발 사고사례 1건을 조사하여 원인, 결과, 예방대책 순서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A4, 1장 내외)Ⅰ. 서론Ⅱ. 본론1. 우리나라의 산업재해 현황을 “e-나라지표”를 검색하여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신으로 정리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기업의 안전문화를 어떻게 발전시켜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A4, 1장 내외)1) 우리나라의 산업재해 현황2)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기업의 안전문화를 어떻게 발전시켜야 하는지(1) 규제순응(2) 안전참여(3) 안전보건 교육의 시행 지원(4) 기업의 안전문화 정착(5) 근로자의 안전의식 개선2. Bradley Model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A4, 1장 내외)3. 영국 로벤스 보고서에 대해 간략히 요약하고, 우리나라에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A4, 1장 내외)1) 영국 로벤스 보고서2) 우리나라에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 (1) 영국의 산업안전보건법(HSW Act)상 처벌 형태(2) 기업살인법4. 화학공정안전관점에서 전 세계에서 발생한 화재폭발 사고사례 1건을 조사하여 원인, 결과, 예방대책 순서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A4, 1장 내외)1) 국내 사례 - PET 중합공정 보수작업중 화재사고(1) 사고 원인(2) 결과(3) 예방대책 2) 국외 사례 - 미국 Texas 정유공장 폭발 사고 (1) 사고 원인(2) 결과(3) 예방대책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재해란 하나의 사건이며 목적을 수행하고자 하는 인간 노력의 저해를 의미한다. 또한 사고의 최종 결과인 인명의 상해나 재산상 손실을 지적하는 말로 사용된다. 따라서 재해는 사고와 사고의 결과라는 두 가지 의미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산업재해란 산업현장에서 생산 활동 또는 이와 관련된 작업을 수행하는 중에 근로자가 사고로 인하여 인명의 상해나 물적 손해를 입어 생산 활동을 진행할 수 없는 상태이며, 기업에 있어서도 목적 수행을 저해하는 하나의 사건을 일반적으로 산업재해라고 부른다. 사전에 산업재해를 막아주고, 산업재해로 인해 발생되는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는 작업장 안전 문제가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안전은 인간에게 주어진 환경을 조정함에 있어서 기본 요건이 되며 생존을 위해 필수적이고 불가결한 것이다. 사고의 발생은 항상 생산 시스템을 구성하는 인간, 기계, 환경계의 예외적인 상태에서 기인된다고 할 수 있으며, 안전은인간과 기계 및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리스크를 감소시키거나 배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산업재해 관련하여 다음 내용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고용노동부, 2022. 12월말 산업재해 발생현황, 2023.나라살림연구소, 나라살림브리핑 제307호, 20년간 산업재해 현황 분석, 2023.안전보건공단 화학사고예방부, 최근의 중대산업사고 분석 결과, 안전보건공단, 2018.류재근외 3명, 화학물질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자, 재난안전, 2017.울산소방본부 특수화학구조대, 유해물질사고 통계 및 사례, 2018.임용순, 화학사고와 안전경영, 울산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2018.신재혁, 현장 근로자 참여형 건설 안전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2017.배성경, 제조업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관리감독자 역할 강화에 관한 연구, 2023.

2024.04.02 / 1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산업재해, 현황, 안전문화, 로벤스보고서, 화재사고, 폭발사고, (산업안전 3학년)

img

(건강보험론 3학년) 1. 건강보험의 3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4장 참고) (10점)2. 이중 우리나라 ‘국민건강보험’이 채택하고 있는 방식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3. 과잉진료란 무엇인가? 과잉진료에 대한 본인의 경험과 의견을 기술하시오. 경험이 없다면 지인의 경험을 활용하시오. (10점)Ⅰ. 서론Ⅱ. 본론1. 건강보험의 3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4장 참고) (10점)1) 사회보험방식(SHI)2) 국민건강보험방식(NHI)3) 국민보건서비스방식(NHS)2. 이중 우리나라 ‘국민건강보험’이 채택하고 있는 방식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1) 국민건강보험 방식이란(1) 현금배상형(2) 제3자 지불형제(3) 변이형2) 국민건강보험 방식의 특징(1) 단기보험(2) 강제가입과 강제적용(3) 보험료의 차등부담(4) 보험급여의 균등한 수혜3) 국민건강보험 방식의 문제점(1) 강제 가입과 강제 납부에 있어서 차등적인 보험료 부과(2) 당연지정제도와 과잉진료(3) 보험료 부과체계의 형평성 결여(4) 보험급여 구조상의 문제4) 국민건강보험 방식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3. 과잉진료란 무엇인가? 과잉진료에 대한 본인의 경험과 의견을 기술하시오. 경험이 없다면 지인의 경험을 활용하시오. (10점)1) 과잉진료란2) 과잉진료에 대한 본인 또는 지인 경험(1) 백내장 과잉진료(2) 치과 과잉치료(3) 줄기세포 과잉치료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국민건강보험제도는 “국민의 질병부상에 대한 예방진단치료재활과 출산사망 및 건강증진에 대하여 보험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보건 향상 및 사회보장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국민건강보험법 제1조)”. 한국은 사회보험방식의 건강보험제도를 채택하여 보험가입을 법적으로 강제하며, 보험법적 관계가 당사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법률에 의하여 성립한다. 이러한 사회보험방식의 건강보험은 사회연대원리를 기반으로 하여 경제적인 약자도 기본적인 사회보험의 급여를 주기 위하여 보험료의 산정에서도 개인별 등가의 원칙을 철저히 적용하지 아니하고 보험료의 차등부과를 통하여 보험가입자간의 소득재분배효과를 거두고자 한다. 그 결과 한국의 건강보험제도는 보험계약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경제적으로는 사회보장적 효과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건강보험제도는 관계당사자의 자유가 순수하게 보장되는 영역이라기보다는 사회연대원리를 구현하기 위하여 헌법이 허용하는 한도에서 당사자의 자유가 제한되는 영역의 측면이 보다 강하게 부각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건강보험의 3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 2. 이중 우리나라 ‘국민건강보험’이 채택하고 있는 방식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해 기술, 3. 과잉진료에 대한 본인의 경험과 의견을 기술해 보겠다.건강보험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허수진, “요양급여의 허위부정청구-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의료법학』, 2012.장우영, “사기에 의한 보험금청구에 대한 법적 고찰”, 법과정책 제20집 제1호, 2014.조형원, “건강보험법제의 과제와 해결방안, 법과 정책연구”, 한국법정책학회, 2014.김 용.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 변화: 의사와 환자의 커뮤니케이션 개선을 중심으로. 과학기술학연구 2013.

2024.04.02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건강보험, 유형, 국민건강보험, 특징, 문제점, 과잉진료, (건강보험론 3학년

img

보건교육 2024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했고, 참고한 부분은 각주를 넣었습니다.2번 문제는 대학생 비만예방 식습관개선 프로그램을 예시로 들었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2)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증진이란 개인이 처한 환경이나 개인적인 습관을 변화시켜 고도의 안녕 수준에 도달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능동적인 의지와 목표가 있고 자기성취 및 자아실현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행위로 평균 수명을 연장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 행위이다. 현대인의 기대수명이 연장되면서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에 따라 보건정책도 소극적인 질병관리에서 적극적인 건강증진으로 변화되고 있다. 건강증진사업은 학교, 사업장, 보건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이 중에서도 학교 중심의 청소년 건강증진사업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는 청소년의 건강증진행위를 향상 시키는 것이 질병에 이환된 성인을 치료하는 것보다 사회경제적 비용이 크게 절감되기 때문이다. 1974년 그린(Lowrence W. Green)은 사회 환경 차원에 관심을 두고 보건교육 계획을 위한 선형모형으로 PRECEDE 모형을 제시하였다.김영임,박영임,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화중 외(2013). 지역사회간호학. 수문사.남궁완(2006). 고령화 사회 노인들의 건강행위와 영양실태 및 영양지식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4.04.02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보건교육, 보건교육 2024, 건강증진의 정의, PRECEDE PROCEED 예시,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 보건교육 건강증진, 보건교육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