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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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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점수를 받은 과제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기후변화에 대한 원인 가. 자연적인 원인나. 인위적인 원인 2.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력 가. 빙하 감소와 해수면의 상승나. 강수량의 양극화와 자연재해다. 인류와 생태계의 변화 3. 기후변화의 국제적 사례 4. 기후변화에 대한 대책방안 가. 국제적인 대책 나. 정부의 대책다. 기업의 대책라. 개인의 대책Ⅲ. 결론 및 후기 Ⅳ. 참고문헌Ⅰ. 서론우리는 뉴스를 통해 정보를 얻는다. 뉴스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것은 항상 날씨예보이다. 오늘의 날씨, 내일의 날씨, 주간 날씨 등 미리 날씨를 알고 대비하려고 한다. 날씨의 정의는 습도와 비의 양, 바람의 속도와 방향, 구름의 양, 기압, 기온 따위 기상 요소가 매일 변동하는 있는 대기의 상태를 말한다. 이러하게 하루하루, 순간순간 나타나는 현상이 날씨이며, 이런 날씨가 장기간 일정한 지역에 나타나는 기상의 평균을 기후라고 말하는 것이다. 우리는 왜 날씨와 기후를 굳이 미리 알려고 하는 것일까? Ⅳ. 참고문헌-살아있는 지리 교과서/기후변화와 인간생활 /2011.08.29. 휴머니스트-기후변화와 인간 생활, 새로운 빙하기인가, 지구온난화인가/ 백과사전-기후변화 이야기 / 기후변화 현상 / 2010.03.26. ㈜살림출판사-기후변화/naver지식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한국학중앙연구원-naver국어사전 -기후변화홍보포털(http://www.gihoo.or.kr)-기상청 기후변화정보센터(http://www.climate.go.kr)-한국에너지기후변화학회(http://www.kosecc.org)-에너지관리공단 기후대책 총괄실(http://co2.kemco.or.kr)-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국토연구원 자료실 자료 -환경부 자료실-에듀넷 / 교과주제별 학습자료/ 과학/ 지진보다 더 위험한 쓰나미의 정체는?

2024.01.02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명과환경, 청소년교육과, 방송통신대, 기후변화, 생명과 환경_방통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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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제 명 : 1.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 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2.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 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목차1.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3) 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칸트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4) 정언 명령이란 무엇인가?5) 홉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어떤 이유로 체결될 수 있는가?6) 흄은 도덕이 어떻게 성립된 것이라고 보았는가?7) ‘무의식의 의식화’란 무슨 의미인가?8) 프로이트에게 도덕은 무엇인가?2. 유가와 도덕적 삶1) 인간의 본성이 왜 선하지에 대한 유가의 입장은?2) 유가에서 예의법도가 갖는 의미는?3)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4)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1.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플라톤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서,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인 국가에서 플라톤은 인간다운 인간을 다루었고, 인간다운 인간을 형이상학적인 관점에서 이야기했다. 정의, 미덕, 지혜, 공평함 등의 더 높은 이념과 연결된 특성을 가진 인간을 인간다운 인간으로 정의했다. 이러한 인간들이 현실 세계에서 이상적인 이데아에 가까운 형태를 추구하고, 지적으로 뛰어나며 도덕적 가치를 존중하며 공동체와 조화를 이루는 데 기여할 것으로 믿었다. 그의 국가에서는 철학자 군주라는 개념을 소개하여, 철학적 지식을 가진 지도자가 사회를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는 인간다운 인간의 모델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또한 그의 이상적인 국가 모델에서는 각 개인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수행함으로써 공동체 안에서 조화를 창출하는데 기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결론적으로,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미덕과 지식을 추구하며 공동체와 조화를 이루는 데 기여하는 인간으로, 형이상학적인 이상을 향해 나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간이었다.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을 이성적 동물로 정의하며, 이성적인 능력을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 짓는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간주했다. 이성은 추론, 판단, 도덕적 판단력, 미래를 예측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도덕적 행동: 인간이 도덕적 덕목을 개발하고 행동하는 데 이성을 사용해야 한다고 믿었다. 이성적인 판단력을 통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도덕적 가치를 이해하며 행동할 수 있다. 복리와 행복: 행복을 최고의 복리로 정의했다. 그는 이성적 판단력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며, 어떻게 행복을 추구해야 하는지 이해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다고 봤다. 공동체 생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이성적 능력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게 공동체 생활을 할 수 있고, 이성적 판단력은 공동체 내에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고 협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참고문헌: 철학의 이해. KNOU PRES

2023.12.30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 철학의이해, 중간과제물, [미디어영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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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제 명 :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 (A4지 총3매, 총 50점)1. 플라톤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아카넷. 20212. 플라톤 “향연” 강철웅 옮김. 아카넷. 20203. 플라톤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 2020목차1. 플라톤 “에우튀프론”의 내용요약2. 플라톤 “에우튀프론”에 대한 본인의 감상1.플라톤 “에우튀프론”의 내용요약플라톤의 에우튀프론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와 소크라테스의 옹호자들 중 하나인 에우튀프론과의 대화를 통해 도덕과 지식에 관한 문제를 탐구하는 대화록을 다룬 작품이다. 이 대화는 소크라테스가 에우튀프론에게 종교와 도덕적인 주제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진리와 도덕의 본질을 탐구하는 내용을 다루었다. 바로 도덕적인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진 것이다. 에우튀프론은 도덕적인 것을 아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이 정의가 너무 추상적이고 제한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소크라테스는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보도록 요청한다. 에우튀프론은 다양한 예시를 들었다.그 중 자신이 아버지를 고소하기로 결심한 이유와 그에 대한 도덕적 근거를 소크라테스에게 설명했다. 소크라테스는, 에우튀프론에게 성이나 신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신성한 것이 신성한 이유에 대한 질문을 던졌고, 에우튀프론은 신성한 것은 신들이 사랑하고, 신들이 사랑하는 것이 신성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이 주장을 분석하며 문제의 근본에 도달하기 위해 계속 질문했다. 그리고 각각의 예시들이 서로 다른 상황에서도 동일하게 적용이 될 수 있는 일반적인 정의가 없다고 반박했다. 대화는 계속되었고, 소크라테스와 에우튀프론 사이에서 여러가지 주제들이 논의되었다. 그 중 하나는 지식과 옳음에 대한 문제였다. 소크라테스는 옳음과 지식은 항상 일치한다고 주장했다. 지식 없이 옳음을 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 대화록에서 명확한 결론은 제시되지 않았다. 플라톤은 의미와 참된 지식 등 철학적 문제들을 탐구하는 과정 자체를 강조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 대화는 결국 에우튀프론의 정의가 충분하지 않고, 신성한 것이 신들의 명령에 의해 결정된다면 신성한 것과 선한 것은 다르다는 결론을 도출되었다.에우튀프론은 종교적 도덕, 개인적 도덕, 그리고 미덕의 본질에 대한 논쟁과 탐구를 다루며, 도덕적 질문과 이를 통해 얻는 인사이트를 강조하는 중요한 철학적 대화 중 하나다. 플라톤의 대화록 에우튀프론에서는 에우튀프론이 소피스트라토스에게 자신이 가진 지식과 뛰어남에 대해 자랑하면서 그 가치와 의미에 대해 논하고 하였다. 그러나 소피스트라토스는 에우튀프론의 자신감을 깨뜨리기 위해 다양한 질문을 던지면서 진실과 미덕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결국, 에우튀프론은 자신의 무지를 깨닫고 이를 바로잡으려는 노력을 시작했다. 이 대화록은 진리와 미덕을 추구하려는 의지와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고, 플라톤의 에우튀프론에서 에우튀프론은 경건에 대해 여러가지 정의를 제시했다. 그 중 세 번째 정의는 모든 신들로부터 사랑받는 것이었다.참고문헌: 철학의 이해. KNOU PRES,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2023.12.30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 철학의이해, 기말과제물, [미디어영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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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제 명 : 1.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2.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3.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1.인간과 사회-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 묘사.- 사회 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 자신,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나?사회 불평등의 의미와 유형으로 불평등이란? 평등의 반대말로 차이를 전제하는 개념이다. 차이가 있다고 하여 즉 단지 다르다고 해 불평등하다고 말하진 않는다. 차이는 수직적이고 수평적 측면을 전부 포함하는 반면에, 불평등은 그 중 수직적 차이와 연관이 된다. 차이가 사회적으로 서로 다른 기회나 조건이 주어지는 근거가 된다. 이로 인하여 수직적, 서열적 차이가 생겨날 수 있다. 이것이 곧 불평등이라고 할 수 있다. 불평등이라는 것은 차별과 같이 봐야 하는 데, 서로 유사하지만 다른 개념이다. 불평등은 수직적인 차이를 말한다면, 차별이란 것은 수직적인 구별이나 위계 서열을 부과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보통, 차별이라는 것이 불평등을 낳을 수 있다.참고문헌: 인간과 사회. KNOU PRES

2023.12.30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 [미디어영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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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제 명 : 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들)’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세요. 분석 시 다음과 같은 내용 중 둘 이상을포함하시기 바랍니다.-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 (개인적 또는 사회적)-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 노사관계, 노동운동- 산업구조의 변화 또는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미래1.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2.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 (개인적 또는 사회적)3.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4. 산업구조의 변화 또는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미래1.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본인은 2D와 3D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일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캐릭터 디자인, 배경 설정, 애니메이션 움직임 등을 포함하고, 이를 위해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및 도구를 사용하여 캐릭터 및 장면을 디자인하고 움직임과 시각 효과를 구현이 가능하다. 과거에 뉴질랜드에서 디즈니 계열사 회사에 다녔고, 스파이더맨 작품의 제작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주인공의 애니메이션화, 액션 시퀀스 등 다양한 작업을 작업하였다. 현재 한국으로 돌아와서, 디자인 업무도 수행한다. 방송대를 다니기 이전에 시각디자인과를 나왔었기에 가능했다. 개발은 귀국 후에 공부했고, 본사에서 개발 업무를 요해 배우게 되었다. 응용 프로그램 등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자 경험 설계, 그래픽 요소 개발 등을 포함해 작업이 가능하다. 종합적으로, 당신은 2D와 3D 애니메이션 제작 능력과 마블 스튜디오 작업 경력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개발과 디자인까지 커버하는 풀 스택 직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노동은 일반적으로 인간이나 동물이 신체적이거나 정신적인 노력을 기울여 생산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물리적인 노동과 지적인 노동으로 나눈다. 물리적인 노동은 신체의 움직임과 에너지 소비를 포함하는 활동을 한다. 이는 체력과 근력을 사용하여 장소를 이동하거나, 물건을 만들고 가공하는 등의 작업과 관련된다. 예를 들어 건설 업계에서의 공사 작업, 농업에서의 경작 작업, 공장에서의 생산 작업 등이 물리적인 노동에 해당한다. 지적인 노동은 사고와 판단, 창조성 및 문제 해결 등 지능과 인지능력을 요구하는 활동이다. 이는 정보 처리, 계획 수립, 전략 개발 등 인간의 지능과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역할과 관련되므로 본인이 하는 일은 지적인 노동이라고 볼 수 있다.참고문헌: 인간과 사회. KNOU PRES

2023.12.3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 인간과사회, 기말과제물, [미디어영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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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제 명 : 1.사람은 누구나 사랑을 받고 또 주고 싶어 한다. ‘심리학에게묻다’ 교재(p165-183)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2.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3.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1.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1) 친밀감(intimacy)2) 열정(passion)3) 결심/헌신(commitment)2. 나의 이전의 사랑에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 및 분석1) 친밀감(intimacy)2) 열정(passion)3) 결심/헌신(commitment)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1) 내가 추구하는 사랑2) 펙이 제시한 참사랑3) 내가 추구하는 사랑과 펙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1) 공통점(2) 차이점3.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1) 느낀점2) 배운점1.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1)친밀감(intimacy) : 친밀한 관계 형성은 사랑 관계에서 가장 핵심적인 측면이다. 이것은 두 사람 사이에 깊고 의미 있는 연결을 형성하고, 서로에 대한 강한 신뢰와 안전감을 조성한다. 이러한 관계에서는 서로를 완전히 이해하고 상대방을 받아들이는 과정이 강조되고, 감정적 연결은 사랑 관계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 서로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공유함으로써, 두 사람 사이의 감정적인 유대감이 깊어진다. 이것은 사랑의 기반이며, 서로를 더욱 향상하게 시키고 풍요롭게 만드는 중요한 부분이다. 친밀감은 또한 상호 의존성과 신뢰와 관련이 있다. 이것은 서로에게 의지하고 상대방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것을 강조한다. 상호 의존성은 두 사람이 서로에게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을 나타내며, 이러한 의존성이 서로를 더 가깝게 만들고 관계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친밀감은 열린 소통과 생각, 감정, 경험을 서로 공유하는 과정을 촉진한다.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함으로써, 관계가 더욱 깊어지고 의미 있게 발전할 수 있다. 이러한 대화와 공유는 서로를 더욱 가깝게 만들며, 사랑의 품격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론적으로, 친밀감은 사랑 관계에서 서로에 대한 이해, 감정적인 연결, 상호 의존성, 그리고 열린 소통과 공유를 중요시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다. 이러한 친밀감이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더 깊고 의미 있게 만들며, 사랑의 다양한 유형을 형성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참고문헌: 심리학에게 묻다. KNOU PRES

2023.12.30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 심리학에게묻다, 중간과제물, [미디어영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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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삶을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노력을 할 수 있다. ‘심리학에게묻다’교재(p317-33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과제명- 삶을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노력을 할 수 있다. ‘심리학에게묻다’교재(p317-33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적용해 본 후,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예: 기분일기 내용발췌, 처음 써 보는 편지 내용 발췌, 역기능적 사고 기록지 등),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50점)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1. 표지 포함 A4 용지 5매 내외의 한글문서로 작성※ 목차 페이지를 만들 필요는 없음2. 글자 크기는 한글 11 point3. 교과서와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을 학습내용과 연결 지어적용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교과서나 기타 이론서의 내용만 옮기고 자신의 경험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대폭 감점 처리함4.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적용하고 적용한 경험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장려함. 적용과정에서의 결과물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도 좋음.5. 상업과제나 학생 간 표절 과제 제출 시 0점 처리함※ 이 과제는 강의내용을 바탕으로 학습내용을 점검하기 위한 목적이므로, 개인적으로 부담스러운 내용은 표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1. 마음 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 자신의 일상 적용 올바른 식습관 유지: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 단백질과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들을 포함시키도록 노력해야 했고, 과다한 염분, 포화 지방 및 당의 섭취를 제한했다. 정기적인 운동: 신체 활동은 건강과 웰빙에 매우 중요했다. 매주 최소 150분 이상의 중등도 강도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과 유연성 향상을 위한 스트레칭도 중요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충분한 휴식 시간과 규칙적인 수면은 에너지를 회복하고 정신력 및 신체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전에 불면증이 있었는데 병원에 다니며 처방을 받고 나에게 적합한 양의 수면 시간을 확보했다. 그로 인해 일상이 풍부해졌다.참고문헌: 심리학에게 묻다. KNOU PRES

2023.12.3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 심리학에게묻다, 기말과제물, [미디어영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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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2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0점)과제에서 제시한 최대분량에 맞춰 30점 만점받은 과제물입니다.< 목 차 >I. 서론II. 본론 1.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3) 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칸트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 4) 정언명령이란 무엇인가? 5) 홉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어떤 이유로 체결될 수 있는가? 6) 흄은 도덕이 어떻게 성립된 것이라고 보았는가? 7) ‘무의식의 의식화’란 무슨 의미인가? 8) 프로이트에게 도덕은 무엇인가? 2. 유가와 도덕적 삶 1) 인간의 본성이 왜 선한지에 관한 유가의 입장은? 2) 유가에서 예의법도가 갖는 의미는? 3)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 4)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III. 결론IV. 참고문헌 도덕적인 삶은 어렵거나 힘든 삶이 아니라고 말한다. 하지만 도덕적인 삶을 사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 맹자의 말처럼 누구나 어려움에 부닥친 어린아이를 보면 도와주고 싶은 ‘측은지심’이 들기 마련이라고 말하고, 칸트는 도덕적 행위의 토대를 선한 행위를 하려는 의지인 ‘선의지’에서 찾고 누구나 선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누구나 자연스럽게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이롭게 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현대 사회를 살다 보면 모두가 이렇게 이타적인 마음으로 행하지 않는다는 것을 느낄 때가 있다. 이정호, 박은미, 유현상, 한길석 『철학의 이해』 출판문화원, 2020.07.25.나이절 워버턴 『철학의 역사』 소소의 책, 2019.07.30.문승용 『유가사상과 현대사회: 우리시대의 유가사상 읽기』 2011.12.10.김다솜 『흄의 도덕인식론에서 공감과 유용성』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2023, vol.69, pp. 65-96 (32 pages)최문형 『21세기 한국사회의 새로운 가치관 정립을 위한 연구 - 동양의 전통적인 인본주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국연구재단 한국학중앙연구원 2006.02.21

2023.12.21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철학의이해, 철학, 공통형, 방송통신대학교 중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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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에 제시한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 페이지로 제출하여 50점 만점받은 과제물입니다. < 목 차 >I. 플라톤 『향연』의 내용요약1) 파이드로스의 에로스5) 파우사니아스의 에로스3) 에뤽시마코스의 에로스4) 아리스토파네스의 에로스5) 아가톤의 에로스6) 소크라테스의 에로스II. 플라톤 『향연』의 감상문III. 참고문헌 플라톤의 『향연』은 지식인들이 모여 에로스(사랑)에 대하여 다루는 내용이다. 등장인물 중 한 명인 파이드로스는 많은 사람과 사물에 대한 찬송이 지어졌지만 아무도 에로스에 대한 찬송이 없다는 사실을 지적하였고, 참석자마다 돌아가며 에로스를 찬미하는 찬가를 하나씩 이야기해 볼 것을 권유하며 시작되는 내용이다.플라톤 『향연』강철웅 옮김. 아카넷. 2020

2023.12.21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통대, 철학의이해, 플라톤, 철학, 방송통신대학교, 방송통신대학교 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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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세요~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1.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1) 청년 불평등의 특성 (1)다차원적 불평등 (2) 불평등의 세습과 고착화2) 청년의 불평등 인식3) 청년 불평등의 과제2. 나의 생각 3. 참고문헌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1.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1) 청년 불평등의 특성(1)다차원적 불평등우리사회 청년의 불평등은 소득, 자산, 교육, 노동시장, 주거, 가족형성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명확하게 드러난다. 또한 청년을 하나의 단일 특성의 집단이 아니라 여러 차원에서 내부격차를 지닌 이질적이고 다양한 집단의 관점에서 분석하면, 연령대(20대와 30대), 성별, 소득, 학력, 청년이 속한 가구유형 등에 따라 내부의 불평등도 심화되고 있다.먼저 청년의 자산과 소득 불평등의 경우, 우리나라는 다른 OECD 국가와 비교할 때 그 정도가 매우 심각하며, 소득과 자산의 상관관계 또한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자산 불평등은 최근 더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 불평등의 정도를 연령대별로 보면, 20대의 불평등이 30대보다 훨씬 심각했다.교육과 노동시장의 경우, 부모의 소득수준이 사교육, 학업성취도, 대학진학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특히 2000년대 이후 가구소득이 대학진학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졌다. 또한 2000년대 이후 양질의 일자리는 계속 감소하면서 청년들은 노동시장에서 더 치열한 경쟁으로 내몰렸다. 20대의 실업률은 30대와 달리 꾸준히 증가했다. 특히 저학력 청년 남성의 비정규직비율이 급증했고, 20대 남성의 종사상 지위도 크게 불안정해졌다. 반면 30대의 비정규직 비율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따라서 30대보다는 20대의 사회경제적 상황이 열악하고, 20대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소득과 학력이 낮은 계층의 사회경제적 처지가 더 크게 악화되었다.주거와 가족형성의 불평등도 심각하다. 우리 경제가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게 되면서 1인 가구 급증, 월세 중심의 주택시장 변화, 양질의 일자리 부족 현상 등이 주택시장에 진입하는 청년세대의 주거 불평등을 악화시켰다. 20대 가구주의 주거환경은 더욱 열악해지면서 주거비 부담이 급증했다. 무엇보다 최근 20대 저소득 1인 가구의 주거비 부담이 눈에 띄게 상승했다. 반면, 30대 부부 가구의 자가 비율은 크게 상승했다.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서울연구원, 2020.(https://www.si.re.kr/node/64574, https://www.si.re.kr/node/64943)

2022.09.19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인간과사회, 방송대인간과사회, 방통대인간과사회,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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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알차게 정리했습니다.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1.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하나(불평등)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불평등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1)불평등의 개념2)불평등의 사회구조적 요인과 한국사회의 불평등 양상2.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① 국가의 노력② 개인의 노력3.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4. 참고문헌1.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하나(불평등)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불평등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1)불평등의 개념평등(equality)은 권리, 의무, 자격, 조건 등 다양한 사회적 자원의 분배가 공평하고 동등한 상태이다. 그러나 모두가 똑같은 수준을 유지하거나 획일적 상태를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균일(uniformity)이나 균등(evenness)과는 다르다. 평등과 반대되는 불평등(inequality)은 수평적, 수직적 측면을 포괄하는 차이의 개념을 전제하지만, 불평등은 수직적인 차이와만 연관된다. 즉, 단순히 성별, 국적별, 인종별, 지역별로 형성되는 차이가 불평등은 아니며, 이러한 차이에 기인해 사회적으로 기회나 조건이 달라지고 그에 따라 수직적, 서열적 차이가 생겨나면서 불평등이 발생하는 것이다.불평등이 실존하는 수직적 차이라면, 차별(differentiation)은 특정한 차이에 수직적인 구별이나 위계서열을 부과하는 행위나 상태를 의미한다. 차별이 불평등을 낳는다고 말할 수 있다. 차별은 자원분배의 불평등뿐 아니라 인격적이나 정신적 측면에서 무시나 멸시라는 심리적 모멸감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차별은 불평등을 포함하는 좀 더 넓은 개념으로 이해된다. 다만, 차별은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 수직적 서열을 강제로 부과하고, 이에 따라 자원을 불평등하게 분배한다는 점에서 지배와 유사하다.2)불평등의 사회구조적 요인과 한국사회의 불평등 양상불평등의 원인은 개인적 원인과 사회구조적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한 사회에서 동일한 조건과 기회가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 간의 불평등이 생긴다면, 이는 능력이나 노력과 같은 개인적 원인에 따른 불평등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적 기회나 조건 자체가 불평등하다면, 이는 개인적 차원의 불평등이라고 할 수 없다. 즉, 동일 업무에 동일 성과를 내는데 보상에 차이가 반복적 또는 규칙적으로 생기는 것은 사회구조적 원인에 따른 불평등이라고 판단해야 할 것이다. 정준영, 백영경, 정태석(2021), 인간과사회, 출판문화원.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52510165686608(작년 정규직 1만원 받을 때 비정규직은 7천원 임금격차 축소)https://www.int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4750(양경숙, “자산소득이 근로소득보다 빨리 증가자산과세 형평성 높여야”)https://www.khan.co.kr/economy/economy-general/article/202010311526001(피케티지수 급상승, 우려되는 한국의 불평등)https://www.joongang.co.kr/article/23413424#home(고학력 부모일수록 명문대 대물림 많다)

2021.10.19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인간과사회, 방송대인간과사회, 방통대인간과사회, (방송통신대 인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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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1. 최근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몇 가지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③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세요.①최근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몇 가지 사회현상 중 하나(불평등)를 선택하여 묘사하고,② 이 현상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③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2. 참고문헌1. 최근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몇 가지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③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세요.①최근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몇 가지 사회현상 중 하나(불평등)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우리사회의 불평등 현상이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그러나 최근 보이고 있는 불평등의 양상을 보면, 개선되기 보다는 어떤 측면에서는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불평등은 현재의 사회문제일 수밖에 없다. 자연현상과는 달리 사회현상에는 인간의 의지와 가치가 개입되어 있다. 그렇다면 불평등이라는 사회현상에는 어떤 의지와 가치 혹은 신념이 개입되어 있는 것일까? 이에 대한 설명에 앞서 먼저 우리사회 불평등의 실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그 사회의 불평등 정도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가 소득분배 통계이다. 한국노동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우리나라 최상위 10% 집단의 소득 비중은 50.6%로 전체 계층 소득의 절반 이상을 상위 10% 가 가져간 셈이다. 이는 OECD 국가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최상위 소득구간을 소득 1%층과 1~5%, 5~10%로 세분해 보면, 특히 최상위 1%의 소득 비중이 다른 계층에 비해 훨씬 빠른 상승 속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즉, 돈이 돈을 벌면서 소득계층의 양극화가 더 깊어지고 있는 것이다.세계불평등데이터베이스 자료에서도 동일한 양상이 확인된다. 즉, 우리나라 20살 이상 인구 가운데소득 상위 10% 계층의 소득집중도는 1996년 35%에서 2016년 기준으로 43.3%로 크게 상승했다. 또한 상위 1%의 소득집중도은 1996년 7.8%에서 2016년 12.2%로, 20년 동안소득 상위 10%의 소득집중도가 24% 상승하는 동안 상위 1%의 그것은 2배 가까운 56% 상승했다. 상위계층 간에도 이 정도의 양극화가 보인다면, 하위계층과의 차이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인간과사회』 교재(2014)황경식(2018). 존 롤스 정의론. 쌤앤파커스.토마 피케티(2014). 21세기 자본. 글항아리.강준만(2013). 갑과 을의 나라. 인물과사상사.조지프 스티글리츠(2013). 불평등의 대가. 열린책들.자산불평등의 심화와 해소대책 http://www.peoplepower21.org/Welfare/1690061

2020.10.13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대인간과사회, 인간과사회방통대, 한국사회에서발생한사회현상, 사회구조적요인, 자신의삶에어떠한영향, (방송통신대 인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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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경제학노동시장의 특수성, 단기 노동수요, 거시적 사회의 노동공급, 임금의 경제적 기능, 실업률의 국가간 격차, 던롭(Dunlop)의 노사관계 시스템, 프리먼과 메도프 노동조합의 두 얼굴, 선진국 노동시장의 변화에 대한 내용입니다.1. 문제 1번 답2. 문제 2번 답3. 문제 3번 답4. 문제 4번 답5. 문제 5번 답6. 문제 6번 답7. 문제 7번 답8. 문제 8번 답‘여기는 미국 뉴욕, 「9.11일(1993년) 오전 쌍둥이 빌딩에 항공기 충돌」 미국세계무역센터 쌍둥이 빌딩폭파붕괴’ 오랜 시간이 지난 일이지만 ‘미국발 대공항 911테러 사건’을 잊지 못한다. 세계 경제의 꽃이었던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의 몰락은 미국발 대공항이라는 세계적 경제 대공황을 일으켰고 이는 외환위기와 실업 등으로 노동시장에 역사적 침체를 가져왔다. 이때 한국은 자본시장의 폭락과 IMF라는 국제금융위기를 겪었으며 은행 및 금융시장 대량 부도와 실직사태, 노동과 상업성 서비스 시장에 대량실직이라는 엄청난 칼바람이 불었다. 반면 내수 공장산업 재화시장은 국가기술 기반 사업의 부흥에 힘입어 그 저력을 발휘하였으며 공장산업 재화는 내수 공급력을 바탕으로 금융위기 속에서도 고용을 창출하였고 수출시장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렇듯 미국발 911터러 사건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통해 우리는 노동시장이 재화시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으며, 노동시장이 서비스산업에 집중

2023.12.06 / 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노동조합#완전경쟁기업#임금과 고용#GDP#고용보호법제지수#사회보장 정책#뉴노멀, 노동경제학_노동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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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세요~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다음 5가지의 문제에 대하여 참조자료를 반드시 참조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1. (제1강) 협의이혼의 성립요건과 효력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 (배점 10점)1) 성립요건 5점 2) 효력 5점 ※교재 21~25면 2. (제4강) 법정상속인과 대습상속인이 어떠한 사람인지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배점 5점)1) 법정상속인 3점2) 대습상속인 2점 ※교재 97~99면 3. (제5강) 2022년의 시간급 최저임금액과 임신 중 여성근로자의 법정 근로시간 및 연장근로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 (배점 7점)1) 최저임금액 1점 2) 법정근로시간 1점3) 연장근로 5점※ 교재 130~131면, 134~136면4. (제15강) 근로자가 임금체불과 부당해고, 직장 내 성희롱을 당한 경우 어떠한 비사법적 권리구제기관이나 법률구조기관을 활용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 (배점 8점)1) 지방노동관서2점 2) 노동위원회3점 3) 국가인권위원회 3점※ 교재 415~435면5. 참고문헌 다음 5가지의 문제에 대하여 참조자료를 반드시 참조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1. (제1강) 협의이혼의 성립요건과 효력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 (배점 10점)1) 성립요건이혼이란, 법률상으로 유효하게 성립된 혼인을 결혼 당사자들이 모두 생존한 동안에 그 결합관계를 협의 또는 재판상의 절차를 거쳐 신분적재산적 소멸시키는 법률행위를 의미한다. 우리 민법에서는 결혼생활이 더 이상 지속될 수 없을 정도로 파탄의 상황에 이르러 다시 회복될 수 없고 당사자가 이를 원한다면, 무의미한 혼인관계를 해소시킬 수 있도록 이혼제도를 통해 뒷받침하고 있다. 부부의 혼인관계를 해소하는 방법으로는 협의상 이혼과 재판상 이혼이 있다. 협의상 이혼은 당사자가 협의하여 가정법원의 확인절차를 밟아 3개월 이내에 이혼신고를 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한다. 반면. 재판상 이혼은 협의상 이혼이 불가능한 경우, 즉 배우자 일방이 이혼을 거부하거나, 행방불명으로 다른 일방의 동의를 얻지 못하는 경우 재판에 의하여 이혼이 성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단 재판상 이혼은 민법에 규정된 이혼 사유(법정원인)에 해당되어야 한다. 부부는 그 원인의 여하를 묻지 않고 협의로 이혼할 수 있다. 따라서 재판상 이혼과는 달리 협의이혼에는 이혼에 대해 별도의 요건이 규정되어 있지는 않다. 다만, 금치산자는 부모 또는 후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그리고 미성년자가 이혼사고자 하는 경우, 미성년자는 혼인으로 이미 성년자로 보기 때문에 부모 또는 후견인의 동의 없이 이혼을 할 수 있다.협의이혼의 성립요건은 실질적 요건과 형식적 요건으로 구성된다. 부부 사이에 진정한 이혼의사의 합치가 있을 것.부부가 가정법원에 협의이혼의사확인에 필요한 서류(미성년 자녀의 양육과 친권자의 결정에 관한 협의서 등)을 제출하고 이혼안내를 받을 것.김엘림, 최용근, 「생활법률」(2020년 개정판), KNOUPRESS, 2020.7.김엘림최용근, 「생활법률 워크북 」(2019년 개정판), KNOUPRESS, 2019.7김엘림, 「2022년도 생활법률 핵심 학습자료 1부」 최저임금위원회 (http://www.minimumwage.go.kr/main.do).고용노동부 www.moel.go.kr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2022.08.29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생활법률, 방송대생활법률, 방통대생활법률,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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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알차게 정리했습니다.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1. (제1강) A(남, 만 45세)와 B(여, 만 45세)는 같은 직장에 다니는 맞벌이 부부인데 딸 C(만 20세), 아들 D(만 17세)와 함께 살고 있다. B는 A의 오랜 외도와 가정폭력에 지쳐 A와 협의이혼을 하려고 하며, A가 거부하면 재판이혼을 하려고 한다. B가 A와 합법적으로 이혼하려면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거쳐야 하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1)이혼의 방법2)이혼의 요건 및 절차①협의이혼의 요건과 절차②재판이혼의 요건과 절차2. (제4강) A의 어머니 E는 유언 없이 갑자기 사망하였다. E의 상속재산은 4억 5천만원이다. E의 빈소에 큰 아들 A, A의 아내 B, A의 딸 C와 아들 D, E의 시집간 딸 F와 F의 남편 G 및 딸 H, E가 사망하기 전에 사망한 작은 아들 I의 아내 J와 딸 K, E의 여동생 M과 M의 아들 N이 모였다. 빈소에 모인 사람들 중에 실제 E의 재산을 상속받을 수 있는 사람은 사람은 누구인지에 관해 그 이유를 제시하며 간략히 서술하시오.3. (제5강) A는 정규직, B는 비정규직, C는 편의점 아르바이트로 일하고 있다. A, B, C의 2021년과 2022년의 시간급 최저임금은 얼마인지를 고용노동부의 최저임금 고시를 살펴보고 서술하시오. 또한 A, B, C의 사업주가 최저임금을 주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4. (제15강) A, B의 사업주 O는 상시 50명의 근로자를 고용하여 관광업을 하고 있는데 코로나 19사태로 경영이 어려워지자 A, B를 포함한 근로자들을 해고하려고 한다. A, B가 O의 해고가 부당해고라고 주장하려면 어떠한 비사법기관을 활용할 수 있는지, 그 기관은 어떻게 권리구제를 하는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5. (제15강) C의 사업주 P는 C에게 자주 성적인 농담을 하고 신체 접촉을 하였다. C는 성적 굴욕감을 느끼고 용기를 내어 P에게 더 이상 성적 언동을 하지 말아 달라고 했으나 P는 아랑곳하지 않았다. C는 어떠한 비사법기관을 활용하여 권리를 구제받을 수 있는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6. 참고문헌1. (제1강) A(남, 만 45세)와 B(여, 만 45세)는 같은 직장에 다니는 맞벌이 부부인데 딸 C(만 20세), 아들 D(만 17세)와 함께 살고 있다. B는 A의 오랜 외도와 가정폭력에 지쳐 A와 협의이혼을 하려고 하며, A가 거부하면 재판이혼을 하려고 한다. B가 A와 합법적으로 이혼하려면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거쳐야 하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1)이혼의 방법이혼이란, 법률상으로 유효하게 성립된 혼인을 결혼 당사자들이 모두 생존한 동안에 그 결합관계를 협의 또는 재판상의 절차를 거쳐 인위적으로 소멸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혼은 부부일방이 사망함으로써 혼인의 지속이 불가능해지는 자연적인 해소와는 다르다. 민법에서는 결혼생활이 더 이상 지속될 수 없을 정도로 파탄의 상황에 이르러 다시 회복될 수 없고 당사자가 이를 원한다면, 무의미한 혼인관계를 해소시킬 수 있도록 이혼제도를 통해 뒷받침하고 있다. 부부의 혼인관계를 해소하는 방법으로는 협의이혼과 재판이혼이 있다. 협의이혼은 당사자가 협의하여 가정법원의 확인절차를 밟아 3개월 이내에 이혼신고를 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한다. 반면. 재판이혼은 협의상 이혼이 불가능한 경우, 즉 배우자 일방이 이혼을 거부하거나, 행방불명으로 다른 일방의 동의를 얻지 못하는 경우 재판에 의하여 이혼이 성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단 재판이혼은 민법에 규정된 이혼 사유(법정원인)에 해당되어야한다. 그런데 이혼의 법정원인은 국가 또는 시대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법정원인은 유책주의와 목적주의의 두 경향이 있다. 유책주의는 배우자 일방에게 책임 있는 경우에 한하여 이혼청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반면, 목적주의는 반드시 어느 일방이 유책이어야 할 필요는 없고 부부관계를 계속 유지하기 어려운 사정이 예외적으로 이혼을 인정해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해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유책주의가 중심이지만 최근에는 목적주의 판례도 나오고 있다. 예를 들면 ‘유책배우자의 상대배우자에게도 이혼의사가 객관적으로 인정되고 실질적으로 회복할 수 없는 혼인관계임이 명확한데, 유책배우자에 대한 보복심으로 이혼을 거부하는 경우 상대 배우자 또한 결혼생활을 유지할 의사가 없다고 보는 판례가 있다.김엘림, 최용근(2020), 생활법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준호(2014), 민법강의, 법문사.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고용노동부 http://www.moel.go.kr/

2021.09.02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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