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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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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A+책을 선택하게 된 동기책의 주요 내용빈곤의 다양한 얼굴저자의 주장과 관점개인적인 성찰사회적 시사점 및 토론책을 선택하게 된 동기사회적 관심과 호기심: 최근 사회에서 빈곤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한 관심이나 호기심으로 인해 이 책을 선택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빈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많고, 이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과 해결책에 대해 배우고 싶은 마음이 동기가 되었을 수 있습니다.학문적 또는 전문적인 이유: 학교의 과제나 전공과 관련하여 빈곤이라는 주제를 탐구해야 하는 경우, 또는 사회복지, 경제학, 사회학 등 빈곤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쌓기 위해 이 책을 선택했을 수 있습니다.개인적 경험: 본인이나 주변인의 빈곤 경험으로 인해 빈곤의 실제 상황과 그 원인, 해결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이 책을 선택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빈곤에 대한 관심이 생겨 이 책을 읽게 된 경우, 그 경험과 감정을 동기로 서술할 수 있습니다.

2024.03.18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빈곤, 문제, 사회, 과정, 경험, 조문영, 사회문제론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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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A+책을 선택한 이유와 개인적인 기대책의 전반적인 내용 소개개인적인 분석 및 해석책의 전반적인 평가와 종합적인 의견책을 선택한 이유와 개인적인 기대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개인적으로 질병과 사회에 대한 관점, 특히 사회적 낙인과 차별에 대한 주제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근대사회에서의 질병에 대한 대응과 태도는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보건 위기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깊이 탐구하고 싶었습니다. 이 책이 한센병 환자들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상황을 통해, 질병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대응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리고 이것이 어떻게 사회적 배제와 낙인으로 이어졌는지에 대한 통찰을 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2024.03.18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 질병, 한센병, 격리, 문제, 강제, 사회문제론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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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A+독서 동기 및 책 선정 이유공동체의 형성과 발전도전과 변화공동체의 재구성과 미래개인적 반성 및 시사점책에 대한 종합적 평가독서 동기 및 책 선정 이유제가 이 책, 『경계를 넘는 공동체: 베이징 저장촌 생활사』를 선택한 동기는 현대 사회에서의 공동체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도시화와 글로벌화가 진행됨에 따라 전통적인 공동체 의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적응하는지, 그리고 이 변화가 개인과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탐구하고 싶었습니다. 특히, 중국 베이징이라는 특수한 지역에서의 공동체 변화는 동아시아 사회의 이해에 있어 중요한 통찰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2024.03.18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공동체, 저장촌, 변화, 경제, 사회, 발전, 사회문제론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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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중간과제물, 방송통신대, A+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명확성: 글은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독자가 메시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분명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구조: 좋은 글은 잘 조직되어 있어야 합니다. 도입부, 본론, 결론 등의 명확한 구조를 갖추고, 각 부분이 서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합니다.목적의식: 글쓰기의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설득, 정보 제공, 엔터테인먼트 등 글의 목적에 따라 내용과 스타일이 달라져야 합니다.적절한 어휘 사용: 주제와 상황에 맞는 어휘를 선택해야 합니다. 전문 용어의 사용은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반영할 수 있지만, 독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2024.03.17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요건, 설명, 예문, , 교재, 차이, 글쓰기 1 교재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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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공통)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1) 외국인 노동자의 증가2) 결혼이주여성의 증가2.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1) 외국인 노동자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2) 결혼아주여성과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3.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에 대한 고려(개선방안)1) 외국인 노동자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의 개선방안2) 결혼아주여성과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의 개선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현대사회에서 다양한 요인들로 인하여 세계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세계화는 경제, 문화, 정치 등 다양한 사회 분야에서 국가 간 교류가 증대되어 개인과 사회집단이 하나의 세계 안에서 삶을 영위해 가는 과정으로 이해된다. 세계화로 인해 통상적으로 경제, 기술, 문화, 그리고 정치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국가 간 상호 의존성이 증가하고, 국가 간 경계가 상대적으로 퇴색하는 현상을 일어나면서 국경을 넘나드는 이주 현상들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세계화가 활발하게 징행되는 현대사회에서 국경을 넘나드는 이주 현상은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화로 인한 국경 간 이주 현상은 다양한 원인에김재형 등 (2024), 세계의 정치와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이형노(2021), 외국인노동자 사회통합을 위한 로컬거버넌스에서 시민단체의 역할과 역량. 상명대학교김종갑, 김슬기(2014), , 다문화사회와 인종차별주의 : 한국다문화영화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다문화통합연구소유승희(2023), 결혼이주여성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문화적 차이가사회서비스 욕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층분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안지연(2013). 다문화가정에 대한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연구. 한양대학교전의령, 「인터넷 반다문화 담론의 우익 포퓰리즘과 배제의 정치」, ?경제와 사회?, 116호(2017년 겨울호이종일(2012), 다문화 교육을 위한 제도화된 인종주의 고찰, 대구교육대학교이희은, 유경한, 안지현(2007), TV 광고에 나타난 전략적 다문화주의와 인종주의, 한국언론정보학회

2024.03.15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화,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 인종주의의 문제, 인종주의, 외국인 노동자, (2024학년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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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정치와경제 2학년)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이주현상의 주요 요인2.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사회 현상 관련한 기사 요약1) 기사와 요약 - 反다문화 = 인종주의, 잘못된 인식2) 기사와 요약 - 다문화조선족은 혐오 표현이주민과 동행해야3) 기사와 요약 - “짱깨개슬람 쓰는 지독한 K인종주의, 이젠 벗어야죠”3.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1) 인권침해2) 혐오3) 인종주의4) 차별5) 편견6) 민족주의7) 백색신화4.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의 사례1) 제도적 차별 사례2) 인권침해 사례3) 편견 사례4) 단일민족 사례5.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고려해야 할 과제1) 한국 다문화 사회와 인종주의2) 인종주의를 해결할 수 있는 다문화 정책 3) 자국민 다문화 인식개선교육4) 환대교육5) 다문화가족을 위한 지원 정책6) 사회의 인식 개선6.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대한 지원 사례 ? 해외1) 독일 ? 이주 가정을 위한 경제적 지원2) 캐나다 - 결혼이주여성 지원3) 일본 ? 교육지원7.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전체 인구 대비 체류외국인 비율은 2014년 3.57%로에서 2022년 4.3%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저 출산과 고령화가 맞물림으로 인해 결혼 이주민과 이주 노동자가 급속도로 증가하여 이제 한국도 다문화사회에 들어섰다. 이로 인해 우리는 “코리안 드림”을 꿈꾸고 온 수 많은 이주 노동자들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전체 결혼수의 10%를 넘어 선 결혼 이주민들도 어느덧 낯익은 모습이 되었다. 우리나라는 2024년 현재 국내체류 외국인이 약 220만 명으로 다문화사회에 들어섰고, 이런 사회적 변화는 순혈주의, 단일민족의 자부심을 가진 우리 사회에 혼동과 함께 현실을 직면하게 되었고, 정부는 다문화정책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런 다문화 정책과 사회의 활발한 참여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인식형성에 영향이 큰 언론이나 미디어를 통해, 그리고 사회곳곳에서 이주민에 대한 인종적, 문화적 선입견과 편견이 노출되고 차별적, 비하 적 용어를 사용함으로 이주민에 대한 차별, 편견, 혐오 그리고 인권침해가 발생되고 있음을 보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해 보겠다.김재형 등 (2024), 『세계의 정치와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곽인신, 일본의 다문화 공생정책에 관한 사례연구, 국제학논총, 2020.구정화박윤경설규주(2018).다문화 교육의 이해와 실천. 정민사.국가인권위원회. 「결혼 이주민의 안정적 체류 보장을 위한 실태 조사」. 2017.11.마사 누스바움/ 조계원 옮김(2015), 『혐오와 수치심』, 민음사.김종태(2012). 다문화 대중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민족연구.배상식(2019). 한국사회에서의 인종편견 사례와 그 특성. 大同哲學.이종일(2011). 한국 인종편견 형성과정과 요인. 사회과교육연구.허영식(2015). 다문화사회에서 편견차별의 문제와 해결방안. 다문화와 인간.김종세, 「다문화가족지원을 위한 대상자 범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한양대학교 법학연구소, 법학논총, 2019.

2024.03.14 / 2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이주민, 다문화, 인종주의, 사회문제, 사회현상, 국제적 관점, (세계의정치와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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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사회문제론 추천도서 중 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를 선택하여 내용의 요약과 본인의 생각을 정리한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 과제 작성 도움을 위해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의 내용 요약을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완벽하게 책을 알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를 읽고 느낀점에 대해서 목록을 세분화하게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내용 요약1) 감염병 시대의 질병과 낙인에 대한 내용2) 질병에 대한 차별의 역사에 대한 내용3) 사라지지 않는 사회적 편견에 대한 내용2.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를 읽고 느낀점1) 사회적 낙인과 차별에 대한 깊은 성찰2) 감염병과 낙인, 사회의 거울3) 질병 차별의 역사, 사회적 구조의 반영4) 지속되는 편견의 그림자, 질병과 사회적 격리3. 시민의식의 전환, 질병과 낙인을 넘어서4. 참고문헌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내용 요약1) 감염병 시대의 질병과 낙인에 대한 내용코로나 시대의 도래는 진보한 의료 기술과 진화한 대응 전략이 인류의 생존 능력을 어떻게 향상시켰는지 명확히 보여주었다. 이 시기에는 전 세계적으로 불확실하고 위험한 질병에 대한 대응이 강화되었지만, 이 과정에서 나타난 미움, 낙인, 차별의 문제는 또한 심각한 사회적 우려를 야기했다. 특히, 한센병과 같이 역사적으로 낙인찍힌 질병을 다루는 방식은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의 대응과 비교하며 사회적 태도와 정책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이 책은 특정 질병과 그에 대한 사회적 반응을 분석하면서, 질병을 둘러싼 낙인과 차별의 구조를 드러내고 이해한다. 한센병 환자들에 대한 과거의 강제 격리 사례를 통해, 사회가 어떻게 질병에 대해 공포와 오해를 바탕으로 한센인을 차별하고 격리시켰는지를 보여준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유행은 이러한 사회적 낙인이 현대에도 여전히 존재하며, 심지어 더 복잡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대규모 팬데믹을 겪으면서, 우리는 불확실한 미래의 질병에 대비하는 것이 단지 의학적 대응만이 아니라, 사회적 인식과 태도를 개선하는 것을 포함해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질병에 대한 공포와 낙인을 줄이기 위한 교육과 대중의 인식 개선이 필수적이다. 우리는 과거의 경험에서 배워, 더욱 포용적이고 이해심 있는 사회를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는 개인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모든 사람이 질병과의 싸움에서 공평한 기회를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하다.따라서 우리는 질병의 위협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도,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낙인과 차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는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질병의 도래에 대비하고, 개인의 삶과 사회 전체의 안녕을 유지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접근이 될 것이다. 과거의 실수를 교정하고, 미래를 위해 더욱 포용적이고 안전한 사회 구조를 만들기 위한 노력은 지속되어야 한다.2) 질병에 대한 차별의 역사에 대한 내용『질병, 낙인』이라는 저서에서는 한센병을 둘러싼 낙인과 차별의 복잡성을 심도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구도완 외 (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박상미(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유행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제37권 제5호

2024.03.14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방송대사회문제론, 추천도서 독후감, 질병 낙인,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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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신규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명확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였습니다.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1. 한국 사회 현상으로서의 국제이주1) 배경2) 의의2. 국제이주의 유형1) 노동 이주2) 비노동 이주3. 우리사회 이주노동자의 차별과 불평등4. 이주노동자에 대한 다양한 관점 1) 합리적 선택 이론2) 신제도주의 이론 3) 갈등론/충돌론 4) 초국가주의적 관점5) 다문화주의적 관점 5. 우리사회의 이주 관련 사회문제에 대한 인종주의 문제1) 인종주의의 정의2) 인종주의의 변천3) 우리사회의 인종주의 6. 결론7. 참고문헌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1. 한국 사회 현상으로서의 국제이주1) 배경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말 이후 여러 노동 영역에 국제이주를 통해 유입된 이주민이 등장했다. 2022년 말 기준 유입된 이주민 수는 약 200만 명에 달한다. 국제이주에서 가장 큰 인구집단은 외국인 노동자이다.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과정에서, 임금이 낮고, 고용 및 노무 관계가 불합리하고,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큰 국내 2차 노동시장에 인력난이 발생하면서 외국인 노동자가 본격적으로 유입되었다. 또한 농촌 인구의 도시 유입으로 농촌에서의 일손 부손으로 이주노동자의 필요성은 더해 졌다. 이후 1990년대의 신자유주의적 분위기 속에서 외국인 노동력의 유입은 ‘산업연수생제도’, ‘연수취업제도’, ‘취업관리제도’, 그리고 ‘고용허가제도’ 등의 제도적 뒷받침 속에서 더욱 가속화되었다. 현재 외국인 노동력 정책은 주로 ‘고용허가제도’를 말한다. 한편 1990년대에는 탈냉전 과정에서 공산권 국가들과 상호 체제를 인정하는 정치외교 관계와 생산과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경제분업 관계를 새롭게 맺게 되면서, 공산권 국가의 동포는 노동력으로서 한국을 방문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IMF 경제위기 상황에서 우리 정부는 미국과 일본의 동포들을 염두에 두고 재외동포와의 관계를 재편했다. 1997년에 재외동포재단이 설립되고 1999년에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재외동포법) ’이 제정되었다. 재외동포의 역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23년 6월에 정부는 재외동포청을 신설했다. 외국인 노동력과 해외 동포의 국내 유입은 도시 주변부와 농촌 지역에 국제결혼 시장의 등장을 초래했다. 과거와 달리 1990년대 이후의 국제결혼은 한국인 남성과 아시아 지역에서 온 외국인 여성 간에 이루어졌고 한국에서 생활하는 것으로 변화했다.김재형 등 (2024), 『세계의 정치와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주노동자 16만5천명 데려온다는 정부, 대책도 없으면서https://www.hani.co.kr/arti/opinion/column/1118786.html거리로 나온 이주노동자들 견딜 수가 없어서, 해고해달라고 애원했다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2022050116070920310외국인은 월 100만원 받고 일해도 됩니까https://www.sedaily.com/NewsView/29N6UU9XZP나는 차별 없는 코리아를 계속 꿈꾼다https://www.hani.co.kr/arti/opinion/column/1072614.html인권위가 말한다 2021.12 ⑤ 인종차별, 남의 이야기가 아닙니다https://www.humanrights.go.kr/site/program/webzine/subview?menuid=003001&boardtypeid=1016&boardid=7607535&searchissue=7607526새로운 ‘호모 사케르(Homo Sacer)’의 탄생?https://ctms.or.kr/blog/%ED%98%B8%EB%AA%A8-%EC%82%AC%EC%BC%80%EB%A5%B4homo-sacer%EC%9D%98-%ED%83%84%EC%83%9D-%EC%9D%B4%EC%A3%BC%EA%B0%80%EC%82%AC%EB%85%B8%EB%8F%99%EC%9E%90%EC%9D%98-%ED%98%84%EC%8B%A4%EA%B3%BC노동여성이주민 단체 돌봄 이주민 노동자에게도 동일 임금 적용해야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738806638822992&mediaCodeNo=257폭압 단속에 짓밟히는 이주노동자 인권, 정부 방관 말라https://m.khan.co.kr/opinion/editorial/article/202311121852001#c2b한국의 이주노동자 정책 현안과 개선방안https://webzine.mynewsletter.co.kr/newsletter/kcplaa/202108-5/6.pdf

2024.03.14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세계의정치와경제, 방송대세계의정치와경제, 방통대세계의정치와경제,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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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와 강의 1~7장을 공부한 후, 이중 자유롭게 두 작품을 골라 감상합니다. 각각의 작품에 대해 줄거리요약,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2. 귀신이 온다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귀신이 온다 감상과 해석 .hwp2. 귀신이 온다 줄거리 요약.hwp3. 그리스인 조르바 감상과 해석 .hwp4. 그리스인 조르바 줄거리 요약.hwp5. 기생충 감상과 해석.hwp6. 기생충 줄거리 요약.hwp7. 레미제라블 감상과 해석.hwp8. 레미제라블 줄거리 요약.hwp9.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감상과 해석 .hwp10.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줄거리 요약.hwpI. 서 론우리가 보는 영화의 이미지는 다중적으로 경험된다. 영화는 인간이 사물을 지각하는 방식대로 이미지를 제공한다. 영화 이미지를 통해 우리에게 수집된 이야기 또한 다층적으로 경험한다. 우리가 구성한 이미지에 의해 해석된 영화의 이야기는 단일한 관점과 맥락에 의해 주조되는 것이 아니라, 관객에 의해 여러 가지 방식으로 구체화되는 것이다. 영화 이미지에 대한 경험은 지배를 허용하지 않는다. 시점은 분산되어 있으며, 이미지는 단속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숏과 숏, 소리와 소리 사이에는 단절과 불연속이 존재한다.<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이다. 우리 주변에 있을 것 같은 평범하면서도 수동적인 사춘기에 접어든 어린 소녀의 이야기로, 어린 소녀 캐릭터가 유아기에서 사춘기로 접어드는 과정을 소재로 하고 있다. 치히로는 온천장에서 여러 정령들의 만남과 하쿠와의 교감을 통해 삼라만상의 생명을 느끼고 호흡하면서 점차 적극적인 소녀로 변화한다.<귀신이 온다>는 제목과 달리 공포영화가 아니다. <귀신이 온다>는 항일전쟁을 배경으로 한 것으로 민족의 역사적 상처이자 중국인의 아픈 기억이 있다. 이 영화가 표방하는 것은 정말 공포스러운 상황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은 위축된 행동이다. 적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서로 단결해야 하며 어려움에 굴복하지 않고 적과 대면해야 한다는 사실을 나타내었다.이 레포트는 교재와 강의 1~7장을 공부한 후, 이중 1장의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6장의 영화 <귀신이 온다>를 골라 각각의 작품에 대해 줄거리 요약,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하였다.II. 본 론1.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1) 줄거리 요약<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10살의 어린 소녀, 치히로의 사춘기 과정을 보여주는데, 이 과정에 수많은 일본 신들이 캐릭터로 등장함으로써 영화의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치히로는 정들었던 친구들과 이별하고, 부모와 함께 새로운 도시로 이사를 간다. 하지만 아버지의 잘못된 판단으로 온 가족이 엉뚱한 장소에 도착하게 된다. 그곳에는 아치형 터널이 놓여 있었는데, 치히로와 그녀의 부모님은 차에서 내려 터널을 통과하게 된다. 그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놀이동산 같기도 하고 일본 전통 가옥같기도 한 기묘한 장소 앞에 도착한다. 그리고 치히로는 그곳에서 이상한 일들을 하나, 둘씩 겪게 된다. 그 이상한 일 중 하나는 치히로의 부모님이 이상한 음식들을 먹은 후 돼지로 변한다는 사실이다. 이후 치히로는 너무 놀란 나머지 부모로부터 도망치게 되면서 길을 잃게 되고, 낯선 곳에서의 모험이 시작된다. 치히로는 소년의 모습을 한 ‘하쿠’라는 강의 신을 만나 이성 선택의 눈을 갖추게 되는데, 이 장면은 치히로가 부모에게 의지하던 단계에서 벗어나 주체성을 갖게 된 것을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영화 속 돼지로 변한 인간은 자본주의적인 욕망, 왜곡된 욕망의 탐닉으로 자기본연의 인간성마저 상실하게 된 모습을 상징한다. 치히로의 부모는 테마파크의 음식을 먹고 돼지로 변한다. 자본주의적 문명이 제공한 욕망의 유혹에 걸려들어 인간성을 상실한 자들의 추한 몰골을 상징한다. 아렌트에 의하면 인간은 개인이라는 단수로서 홀로 존재할 수 없고 타인에 대한 관심과 관계를 맺을 때만 인간다울 수 있다. 하지만 사적이익만을 우선시하는 현 사회는 타인의 처지에 대한 관심을 봉쇄시킨다. 치히로의 부모가 돼지가 된 것은 사적 이익만 추구하다 인간성마저 상실한 현대인의 존재 상황을 고발한다.오물신은 작중의 중반에 등장하는 가미사마이다. 온천탕 유야에 오쿠사레사마인 오물신이 목욕하러 오는 것을 온천탕 유야의 모든 스텝진들이 거절하면서 막아 보지만 역부족이었다. 그 모습은 마치 진흙이 굳은 것처럼 보였다. 그 오물신이 풍기는 지독한 악취는 청개구리들을 기절시키며 린이 들고 들어온 밥마저도 순식간에 썩혀버린다. 그 때 유야의 지배자인 마녀 유바바가 나타나 현장을 지휘하면서 오쿠사레사마는 오물신이 아니라 ‘유명한 강의 신’인 것을 직감하고 적극적으로 환대하면서 센과 린에게 목욕 포시를 적극적으로 하도록 한다. 오쿠사레사마는 하급의 신이 아니라 상급의 신인 ‘유명한 강의 신’이라고 하는 서열에서도 알 수도 있다. 인간이 태고로부터 흘러가는 자연의 강을 메워서 인간 자신의 편안함을 위하여 문명적인 아파트를 지었다. 그래서 인간이 오물신인 ‘강의 신’을 오갈 데 없게 만들어 버렸기 때문에 그 ‘강의 신’을 피곤하게 하고 슬퍼하게 만들었다. 그 결과 자연이 인간에게 역습을 가하게 되는 재앙을 가져다줄 수도 있는 ‘다타리가미’가 온천탕의 유야에서 푹 쉬고 즐길 수 있도록 위무하는 것이 주된 장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 중략 -

2024.03.13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영화로생각하기, 방통대영화로생각하기, 방송대영화로생각하기, 영화로생각하기과제물, 영화로생각하기과제, 영화로생각하기레포트,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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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4학년)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독후감Ⅰ. 서론Ⅱ. 본론1. 한센병2. 한센병과 근대의료3. 제국주의적, 인종주의적 관점4. 낙인과 차별5. 지금 한센인은 어디에 있는가?6. 치유, 희망, 승화7. 느낀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사회적으로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질병은 ‘문둥병’, ‘나병’등으로 불렸던 한센병이었다. 오늘날 한센병은 법정전염병 중의 하나로, 전염성이 높지 않고 치료가 가능한 질병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그렇지만 이 질병은 불과 197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사회적으로 두려움과 혐오의 대상이었다. 이는 한센병에 대한 그릇된 인식과 권력 기관의 잘못된 방역 정책으로부터 비롯된 결과였다. 뿐만 아니라 전국에 걸쳐서 발생하였던 한센인 관련 제 부정적인 소식들은 한센병과 관련된 여러 부정적인 인식을 악화시켰다. 한센병을 극복하고자 정부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 중 하나는 국내의 전염병 방역을 실현할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은 1954년 2월 전염병예방법이 국회에서 제정통과되는 것으로 부분 결실을 맺었다. 그리고 3년 후인 1957년 대통령령 발효를 통해 법적 효력을 보장받을 수 있었다. 여기서 전염병예방법은 식민지기인 1935년에 제정시행된 조선나예방령(朝鮮癩豫防令)의 영향을 받은 결과물이었다. 이 법령은 비단 식민지 시기뿐만 아니라 해방 이후의 시기에도 국내 한센병 정책의 시행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끼쳤다. 전염병예방법 시행뿐만 아니라 정부수립 이래로 이어져 오고 있었던 국내의 노력과 미국의 개입은 국내은 국내 한센병 문제에 영향을 주었다. 이는 1950년대 후반 음성으로 전환되는 한센인 증가로 이어졌고, 1963년 전염병예방법의 개정 및 한센병 정책의 변화에까지 이를 수 있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에 대한 독후감을 작성해 보겠다.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58억 원 계상 나환자대책 강구」, 『동아일보』 1952.김경호, 2009, 억압의 관점에서 읽는 한센인 차별의 어제와 오늘:사회복지 개입방안 의 모색, 사회연구.

2024.03.13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한센인, 사회문제론, 낙인, 무균사회, 독후감, 강제격리, (사회문제론 4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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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4학년)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독후감Ⅰ. 서론Ⅱ. 본론1. 빈곤이란 무엇인가, 빈자란 누구인가2. 세계화와 신자유주의3. 안정된 삶4. 빈곤과 의존, 복지5. 빈곤 여전히 나를 긴장하게 만든다.6. 느낀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현대의 신자유주의 체제는 세계화와 더불어 하나의 지구화라는 모토아래, 오직 이윤추구에 모든 역량을 쏟는 자본주의 경제적 구조를 철저히 따름으로서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평등과 정의를 무능력하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심각한 소득 양극화와 더불어 차별과 사회적 배제의 문제를 가져 왔다. 두 번의 경제위기와 함께 신자유주의는 우리 사회에 구조적 불균형으로 인한 신빈곤층을 불러왔으며, 개인 이익의 극대화를 위한 자유경쟁과 개인주의는 결국 사회적 유대관계와 자기희생은 멀리한 체, 개인의 이익만을 위한 극단적 이기심의 표출은 새로운 우리 사회의 문제로 나타났다. 이렇듯 신자유주의 시대 도시에서의 삶은 인간에게 풍요로움을 주는 동시에 공해, 오염, 난개발, 주택, 교통, 소득 불균형, 사회 전반적인 양극화, 범죄 등의 문제들도 함께 가져다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해 보겠다.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2024.03.13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빈곤, 빈곤과정, 독후감, 빈곤의배치, (사회문제론 4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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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바로알기2공통 다음 두 과제 중 하나를 골라 종교개혁 과제물을 작성하여 제출하세요00문화교양학과유럽바로알기2공통다음 두 과제 중 하나를 골라 종교개혁 과제물을 작성하여 제출하세요.피터 마셜, 『종교개혁』 (교유서가, 2016)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종교개혁의 주요 내용2. 종교개혁 내용요약3. 자신의 의견 서술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 종교 개혁은 로마 카톨릭교회의 교회론과 결별하면서 영적 유기체로서의 교회에 주목하였다. 종교 개혁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과 성령의 새롭게 하시는 역사와 별도로 교회가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구속론과 성령론을 교회론 보다 앞서 논의하는 것이 논리적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이와 같이 종교 개혁자들은 그리스도 중심으로 교회론을 이끌어 나갔던 것이다. 특별히 루터와 칼빈은 종교 개혁의 선두 주자로서 그들이 내세운 교회론이 지금 오늘날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애비스(PaulD.L.Avis)는종교 개혁자들의 신학에 있어서 교회 라는 저작에서 루터와 칼빈을 다음과 같이 대비시켰다. 루터는 일차적으로 그리고 열정적으로 복음의 순수성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며, 칼빈은 교회의 순수성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루터의 생애의 모든 위기들은 복음을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칼빈의 모든 위기들은 교회를 중심으로 일어났다.여기서 애비스가 잘 대비시킨 것처럼 칼빈의 노력이 순수한 교회를 확립하는 데 기울어진데 반해 루터의 노력은 순수한 복음을 확장하는 데 기울어져 있다. 그래서 교회에 대한 루터의 가르침은 때때로 모호하기도 하고, 그리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기도 한 것처럼 보인다.애비스의 이러한 견해처럼 루터와 칼빈 간에는 교회에 대한 여러 가지 교리에 대한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시작된 Renaissance는 파괴와 창조라는 중심 주제를 동시적으로 사용하여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 냈다. 이 운동은 로렌초 발라( Lorenzo Valla), Bude, 그리고 데시데리위스 에라스뮈스(Erasmus)와 같은 인문주의자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이들의 영향으로 마르틴 루터나 울리히 츠빙글리 , 장 칼뱅와 같은 종교 개혁가들은 개신교를 탄생시켰다. 피터 마셜 저자 피터 마셜(Peter Marshall)은 영국 워릭 대학 역사학과 교수. 옥스퍼드 유니버시티 칼리지에서 수학했다. 근대 초기 영국과 유럽의 종교사 및 문화사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 종교개혁기 잉글랜드 1480~1642Reformation England 1480-1642, 헨리 8세 시대 잉글랜드의 종교적 정체성들 Religious Identities in Henry VIII’s England 등이, 편저로 옥스퍼드 일러스트 종교개혁사The Oxford Illustrated History of the Reformation, 근대 초기 세계의 천사들Angels in the Early Modern World 등이 있다.이 장에서는 유럽바로알기2공통다음 두 과제 중 하나를 골라 종교개혁 과제물을 작성하여 제출하기로 하자-공용, 2021, 세계의역사,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고 계몽주의을 읽고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과 장 칼뱅의 종교개혁 비교서술-정영일, 2017, 시사in, 중세가 급사한 날을 아시나요-피터 마셜, 『종교개혁』 (교유서가, 2016)

2024.03.13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유럽바로알기2공통, 다음두과제중하나를골라, 종교개혁, 과제물작성제출, 피터마셜, , 유럽바로알기2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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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삶과문화3공통 다음 중 한권을 읽고 유유의귀향 조선의상속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00문화교양학과 여성의삶과문화3공통I. 다음 중 한 권을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a) 권내현, 『유유의 귀향, 조선의 상속』(너머북스, 2021)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유유의 귀향 조선의 상속 내용 요약3. 유유의 귀향 독후감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어느 시대나 마찬가지로 재산 상속 문제로 형제간의 갈등이 심화되는 것은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다. 그러한 문제는 조선시대에도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런 재산상속과 관련하여 형제간에 논쟁이 일어난 것을 소설로 지은 것이 권내현의 유유의 귀향 조선의 상속이다.1556년 대구의 한 양반집안이 집단적으로 이사를 하혔다. 당사자는 유유. 가족으로는 아내 백씨, 아버지 유예원, 동생 유연 등이 있었다. 단순한 가출 사건 정도였던 돌아와 재산 상속 문제로 서로간의 갈등을 일으키는 내용이다.유연의 처가 남긴 언문 기록을 토대로 1607년 이항복은 ‘유연전’을 작성하였고 이지를 사건의 주모자 인정하여 대중들에게 널리 퍼졌다. 이지의 아들 이언용은 아버지의 억울한 누명을 씻기 위하여 자신들이 갖고 있는 자료를 보이며 ‘유연전’의 오류를 잘못된 부분을 정확하게 수정하였고, 이항복은 ‘유연전 후서’를 지어주었다. 이 글은 이지에 대한 여러 평가를 하고 있겠지만 현재 어디 있는지 알수 없다. 이후 이언용은 권득기에게 자신이 모은 자료를 토대로 ‘이생송원록’을 작성하도록 부탁하였다. 고려대 권내현 교수는 근간 ‘유유의 귀향 조선의 상속’에서 이 사건을 꼼꼼하게 따져보며 조선시대 상속제도의 실제를 서술한다. 사건 당시 주요 당사자들이 보인 행위, 이에 대한 세간의 평가 등을 당대의 상속제도를 중심으로 설명한다.이 장에서는 여성의삶과문화3공통I. 다음 중 한 권을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권내현, 『유유의 귀향, 조선의 상속』(너머북스, 2021-하기로 하자-강구열, 2021, 세계일보, 균분상속서 장자 우대로 바뀐 조선시대 상속제도 조명-권내현, 유유의 귀향, 조선의 상속, 너머북스, 2021-박상현, 2021, 연합뉴스, 역사학자 권내현 교수가 쓴 신간 유유의 귀향, 조선의 상속-안효경, 2021, 현대경제신문, 신간소개 유유의 귀향 조선의 상속-진태원, 2021,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책나눔위원회, 유유의 귀향, 조선의 상속,

2024.03.12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여성의삶과문화3공통, 다음 중 한권을 읽고, 유유의귀향조선의상속, 조선시대상속, 중요하다고생각되는내용요약, 그에대한자신의의견서술, 여성의삶과문화3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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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도시와건축4공통 대한제국기도시개조사업과 일제초기경성도시개조사업 개항기서구건축도입과정과유형 화성성역의궤화성복원과 에도에서도쿄로과정설명해주세요00문화교양학과 세계의도시와건축4공통⑴ 대한제국기의 도시 개조사업과 일제 초기 경성의 도시 개조사업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⑵ 한국 근대건축의 특수성을 설명한 후, 개항기 서구 건축의 도입 과정과 유형에 관해 서술해주세요.⑶ 화성성역의궤를 통한 화성의 복원과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관해 설명해주세요.⑷ 19세기 이후 에도에서 도쿄로 바뀌는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대한제국기의 도시 개조사업과 일제 초기 경성의 도시 개조사업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2. 한국 근대건축의 특수성을 설명한 후, 개항기 서구 건축의 도입 과정과 유형에 관해 서술해주세요.3. 화성성역의궤를 통한 화성의 복원과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관해 설명해주세요.4. 19세기 이후 에도에서 도쿄로 바뀌는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대한제국기에는 도시 개조사업이 주로 제한적인 범위에서 이루어졌다. 조선 후기와 대한제국 초기에는 한양(서울)의 도시 환경이 점차 악화되면서 조선 왕조는 일부 도시 개조를 시도했다. 가장 유명한 사례는 조선 후기에 설치된 서울의 네 개의 대문(북문, 남문, 동문, 서문)을 중심으로 한 도시 계획이었다. 이러한 대문은 도시의 경계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였으며, 그 주변에는 궁궐이나 귀족의 저택이 위치했다. 1910년대에 일본이 한국을 식민지로 흡수하면서, 도시 개조사업은 근본적인 변화를 겪었다. 일본은 식민지 지배를 강화하고 경제적 이익을 챙기기 위해 수많은 도시 개조사업을 추진했다.한반도에는 2천 개가 넘는 성곽이 존재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수원화성은 가장 뛰어난 성곽으로 인정받고 있다. 수원화성은 정조대왕이 남긴 찬란한 우리 문화유산입니다. 축성이 끝난 후 정조는 수원화성 축성의 모든 내용이 담긴 화성성역의궤(華城城役儀軌)를 편찬하도록 명했습니다. 사소한 것 하나까지 기록된 화성성역의궤는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07년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화성성역의궤에 그려진 화성 시설물의 그림과 설명은 이후 보수와 복원에 적극 활용되었으며 지금까지도 복원사업에 가장 필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19세기 후반에 에도에서 도쿄로의 도시 개조는 국가적인 규모의 프로젝트로 진행되었다. 에도 시대 후기에는 일본이 국제적으로 열림에 따라 도시화가 진행되었고, 도시 내부의 구조와 인프라는 새로운 도전을 안고 있었다. 이러한 변화는 일제 강점기로 이어지면서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주요 개조사업은 다음과 같다.이 장에서는 세계의도시와건축4공통 ⑴ 대한제국기의 도시 개조사업과 일제 초기 경성의 도시 개조사업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⑵ 한국 근대건축의 특수성을 설명한 후, 개항기 서구 건축의 도입 과정과 유형에 관해 서술해주세요. ⑶ 화성성역의궤를 통한 화성의 복원과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관해 설명해주세요.⑷ 19세기 이후 에도에서 도쿄로 바뀌는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하기로 하자-공용, 2020, 발전행정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우리나라 정부의 정책사례에 대한 정리와 평가-김현주 외. 대형 국책 사업의 효율적 추진 방안. 삼성연구연구소. 1999-김명수, 권혁진. 사회간접자본(SOC) 스톡 추계 연구. 국토연구원. 2002-정수복, 2017, 오래된 미래에서 찾은 대안 사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필렬 외 공저, 세계의 도시와 건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2024.03.12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도시와건축4공통, 대한제국기도시개조사업, 한국근대건축의특수성, 일제초기경성도시개조사업, 개항기서구건축도입과정과유형, 화성성역의궤화성복원, 에도에서도쿄로과정, 세계의도시와건축4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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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학기 대중문화의 이해 과목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를 쓰신 후 대중문화의 이해 교재 내용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하나 골라 왜 그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대중문화의 이해 과목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점2. 관심이 가는 주제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대중문화의 이해 과목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점.hwp2. 대중문화의 이해 교재 내용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hwp3. 서론 작성시 참조.hwp4.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경제의 발전은 개인의 소득을 증가시켰으며, 사회의 풍요로운 성장과 함께 정신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문화예술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과거에 문화생활향유는 개인의 경제적인 부유함과 사회적으로 일부 계층을 상징했다, 문화예술을 접하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고 경제적으로 접근이 쉽지 않은 문화로 지칭할 수 있는 예술의 소비는 중상류층의 전유물이기도 했다. 그러나 문화는 창의성을 증진시켜주며, 고부가가치의 산업으로 경쟁력을 결정하는 요인이 되었다.일상생활에서 문화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예를 들어 ‘문화인’에서 ‘문화’는 고급스러운 것 또는 교양 있는 것을 의미하고, 신문의 ‘문화면’에서 ‘문화’는 예술적인 것을 의미한다. 대중문화는 가요, 드라마, 영화, 공연 예술 등 한 사회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집단을 초월하여 불특정 다수가 누리는 문화를 말한다. 대중문화는 많은 사람에게 문화적 혜택을 주고, 대중은 대중문화를 통해 정신적 위안과 삶의 활력소를 얻는다. 또한 대중문화는 대중이 대중 매체를 활용하여 사회에 관심을 두고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사회의 민주화에 이바지한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게 하여 문화의 민주화에도 이바지한다.정보홍수라고 하듯이, 우리들 주위에는 여러 가지 정보가 범람하고 있다. 더구나 매우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 가운데서 각광을 받게 된 것이 여기서 말하는 뉴미디어이다. 뉴미디어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며, 컴퓨터와 통신기술이 결합된 것이라고 보는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정보화 시대에 스마트, 사물인터넷 시대를 향유함에 있어서도 그에 대한 대가를 일정 부분 치러내야 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바로 여기서 비롯된다. 새로운 시대패러다임이 과거의 모순과 불합리를 완전히 해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류역사는 증명해왔으며, 이후 시대에도 이는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다. 반면 어떠한 대가가 요구되는지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다면 우리는 그 희생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품게도 한다.이 레포트는 대중문화의 이해 과목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를 쓰신 후 대중문화의 이해 교재 내용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하나 골라 왜 그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대중문화의 이해 과목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점작성자는 교수님이 제공하는 대중문화의 이해 강의를 통해 대중문화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비평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높이고자 한다. 이것이 대중문화의 이해 과목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가장 큰 이유이다. 또한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읽고, 듣는 수동적 역할에서 탈피하여 스스로 학습 계획과 방법을 주도하고 학습내용을 분석해 가는 능동적인 학습 습관을 갖고자 한다. 대중문화의 이해 학습을 통해서 대중문화의 개념과 사례를 이해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문화는 자연에 대립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고, 그것은 인간이 유인원의 단계를 벗어나 인간으로 진화하면서부터 이루어 낸 모든 역사의 산물 그 전체의 무게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화는 한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이 되도록 해 주고 상호작용하면서 하나의 사회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해 주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문화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과도한 욕구분출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대중문화의 시대에 문화를 통한 자본의 생산에만 노력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노동이 인간의 통제를 넘어 자주적이고 자율성을 획득하게 될 때, 인간에 의해 창조된 문화가 그 창조자의 통제를 벗어나 자율성을 획득하게 될 때, 인간은 스스로의 의지에 의해 행위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비판력과 자율성을 상실한 채 맹목적 필연성에 의해 지배받게 될 것이다.대중문화는 물질적으로 소비되는 상품인 동시에 대중의 심리와 욕망을 담은 상징적 소비의 대상이라는 점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 다양한 소비행위를 통해 대중이 어떤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는가 하는 것은 대중문화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열쇠가 된다. 대중문화의 이해는 중요한 사회적 결과를 초래한다. 대중문화는 대단히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키게 된다. 이를테면 대중문화 텍스트가 생산되는 과정에 개입하는 자본과 권력의 영향력이라는 문제, 대중의 취향과 선택의 문제, 유통과정의 문제, 시장에서의 성공과 실패의 문제, 문화의 수준과 질에 관한 문제, 집단별로 나타나는 수용방식의 차이가 갈등이라는 문제 등이 그것이다. 우리가 대중문화라고 부르는 현상은 이렇게 다양한 문제가 매우 복잡하게 얽히면서 다양하게 가지를 치고 있는 거대한 문제영역이라 할 수 있다.- 중략 -

2024.03.12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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