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I부 영유아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1장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2장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의 유형 3장 영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4장 영유아교육과정의 모델과 접근법 5장 영유아교유과정의 계획과 구성 6장 영유아교육과정 운영(I) : 영아와 걸음마기 7장 영유아교육과정 운영(II) : 유아기제II부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과정 8장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9장 누리과정 10장 유아교육에서의 평가제III부 영유아교육과정과 프로그램 연구 11장 초기 유아교육 프로그램 12장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 13장 다중지능이론기반 교육과정 14장 다문화 교육과정 15장 자연친화적교육 프로그램-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2019.12.13 / 13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시험, 유아교육과정요약, 유아교육과정핵심, 방통대유아교육과정, 방송대유아교육과,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제2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제3장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제4장 영유아 교수·학습 계획 및 평가제5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환경제6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I제7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II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1. 교수·학습의 개념1) 교수·학습①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짐②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내적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가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2) 영

2019.12.13 / 4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영유아교수방법론, 방통대영유아교수방법론, 방송대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론핵심, 영유아교수방법론요약, 영유아교수방법론기출,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영유아교육 및 영유아교사 이해제2장 영유아교사의 자기이해 및 역할제3장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반성적 사고제4장 영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효능감제5장 유치원교사 양성교육제6장 보육교사 양성교육제7장 외국의 영유아교사 양성제8장 영유아교사 현직교육제9장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제10장 영유아교사의 인사 및 복무제11장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제12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제13장 영유아 가정과의 연계제14장 영유아교육 및 보육제도와 정책제15장 영유아교사의 권리·의무 및 전문단체 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영유아교육 및 영유아교사 이해 1. 영유아교육의 변천사 1) 변천사① 전통적으로 보육 사업은

2019.12.13 / 7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영유아교사론, 방통대영유아교사론, 방송대영유아교사론, 영유아교사론핵심, 영유아교사론요약,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제2장 인간행동 형성과 사회환경제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 이론제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제9장 스트레스와 적응제10장 적응의 방법과 지도제11장 부적응행동의 개념 및 유형제12장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3장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4장 청장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5장 중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개관①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의 수립으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성격의 이론을 수립(긴장을 풀

2019.12.13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19년 2학기

img

제1부 아동복지의 기초 제1장 아동복지의 개념 제2장 아동복지의 발달과 동향 제3장 아동권리의 이해 제4장 아동과 복지환경 제2부 아동복지 실천방법 제5장 아동복지의 기본전제와 원칙 제6장 아동복지서비스의 분류 제7장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제8장 아동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제9장 아동복지의 법적 체계 제3부 아동복지 실천분야 제10장 영유아보육서비스 제11장 강제보호서비스 제12장 가정위탁보호와 입양 제13장 시설복지서비스와 재가복지 상담서비스 제14장 학교사회복지 제15장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아동복지의 기초제1장 아동문제와 아동

2019.12.13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아동복지, 방통대아동복지, 방송대아동복지, 아동복지핵심, 아동복지요약,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제2장 아동미술의 역사제3장 아동미술 관련 이론제4장 아동발달과 아동미술제5장 아동묘화의 특성제6장 아동미술의 표현유형과 평가제7장 아동미술과 미술치료제8장 아동미술지도와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제9장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제10장 아동미술의 교수방법제11장 아동미술을 위한 환경구성제12장 미술감상제13장 탐색활동제14장 표현활동제15장 감상활동*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 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 성격1) 아동미술의 정의(1) 사전적 정의① 미술이란 미를 공간 및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회화,

2019.12.13 / 8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아동미술, 아동미술핵심, 아동미술시험, 아동미술기출, 아동미술족보, 방통대아동미술, 2019년 2학기

img

제1장 놀이의 이해제2장 놀이이론제3장 놀이의 발달제4장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제5장 유아의 발달과 놀이 및 놀이관찰제6장 특수아동 통합상황의 놀이지도제7장 놀이치료와 놀이의 활용제8장 놀이환경제9장 놀잇감제10장 놀이와 유아교육제11장 놀이활동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제1장 놀이의 이해1. 놀이의 개념(1) 놀이의 정의① 듀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활동② 실러: 잉여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③ 프뢰벨: 인간 본성의 자유로운 활동의 표현이며 연습(2) 놀이의 특성①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② 목표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③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④ 비사실적 속성이 있음: 놀

2019.12.13 / 9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놀이지도, 놀이지도핵심, 놀이지도요약, 놀이지도기출, 놀이지도족보,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제2장 중독의 분류와 평가 제3장 물질중독 제4장 행동중독 제5장 중독상담 이론 제6장 다양한 치료전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1. 중독상담의 개념 및 정의1) 개념 및 정의 ① 중독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임② 중독은 알코올, 마약 등의 물질 중독과 도박, 스마트폰, 인터넷 등의 행동중독으로 나눌 수 있음③ 중독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에 대한 지식과 경험뿐만 아니라 중독에 대한 지식, 중독자와 가족에 대한 상담경험이 많아야 함 2. 중독상담의 특징1) 중독자의 특성① 중독적 사고② 내성과 금단③ 동반증상④ 부정을 중심으로

2019.12.13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중독상담과교육, 방통대중독상담과교육, 방송대중독상담과교육, 중독상담과교육요약, 중독상담과교육기출, 2019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제4장 지능검사제5장 진로검사제6장 성격검사제7장 정신건강검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1. 교육과 인간의 이해1) 인간이해와 교육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2) 인간이해의 관

2019.12.13 / 6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핵심, 심리검사및측정시험, 심리검사및측정기출, 2019년 2학기

img

제1장 노인에 대한 이해 제2장 노화 관련 이론 제3장 노인과 가족제4장 노인문제제5장 노년기 여가활동과 노인교육제6장 노인복지정책의 이해제7장 노인소득보장정책제8장 노인의료보장정책 제9장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제10장 노인주거보장정책제11장 노인복지서비스제12장 노인복지실천 제13장 노인상담제14장 고령친화산업 제15장 베이비붐 세대와 새로운 대응*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노인에 대한 이해 1. 노인의 개념1) 노인에 대한 이해 ① 노화란 시간에 따라 유기체의 세포나 조직 혹은 유기체 전체에서 일어나는 점진적인 변화를 의미② 노화는 인생의 한 순간에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진행되는 과

2019.12.13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노인복지론, 방통대노인복지론, 방송대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요약, 노인복지론핵심, 2019년 2학기

img

제1장 공자-논어제2장 장자-장자제3장 지눌-수심결제4장 이황-성학십도제5장 이이-격몽요결제6장 플라톤-국가론제7장 코메니우스-대교수학제8장 루소-에밀제9장 페스탈로치-숨은이의 저녁노을제10장프뢰벨-인간교육제11장듀이-민주주의와 교육제12장슈타이너-일반인간학제13장닐-서머힐제14장프레이리-페다고지제15장마틴-교육적 인간상과 여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공자 『논어』1. 생애와 활동 - 춘추시대 말엽 B.C 551- B.C 478. 노나라 태생 - 이름 구(丘), 자 중니(仲尼) - 춘추시대 말엽의 혼란한 현실 변화를 위해 노, 제, 위

2019.12.13 / 5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고전의이해, 교육고전의이해시험, 교육고전의이해요약, 교육고전의이해핵심, 방통대교육고전의이해, 2019년 2학기

img

제 1 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제1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 제2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제 2 부 주요 가족치료 이론제3장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제4장 전략적 가족치료 제5장 구조적 가족치료제6장 경험적 가족치료 제7장 인지행동적 가족치료 제8장 해결중심 가족치료제9장 이야기치료 제 3 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제10장 가족진단 및 평가 제11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 제12장 가족문제 유형별 상담지침제13장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의 직업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제1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필요성1. 가족상담 및 치료의 필요성(1) 현대

2019.12.13 / 7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상담및치료핵심, 가족상담및치료시험, 가족상담및치료기출, 2019년 2학기

img

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제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제5장 평생교육 요구분석제6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와 실행제7장 평생교육 홍보와 마케팅 제8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제2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제9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제10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제11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제12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제3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와 미래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제1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략제1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1) 개념(1) 학자들에 따른 정의① 랑그랑(Lengrand, 1970) - “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 - 평생교육은 수직적 차원에서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수평적 차원에서는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이 긴밀하게 유기적 연결② 포르(Faure et al., 1972) -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을 확대시킴-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a man educating himself)- 평생교육은 자기교육을 지향하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존재를 위한 학습(learning to be)’으로 귀결③ 다베(Dave, 1976)-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 형식적(formal)·비형식적(nonformal)·무형식적(informal) 학습을 포함-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진보가 결합된 개념(2) 평생교육법 제2조 1항① 학교의 비정규교육과정을 평생교육에 포함시키는 여지 마련② 평생교육의 하위범위에 포함되는 활동들을 구체적 명시③ 평생교육의 대상에 모든 국민이 포함됨을 분명히 함④ 평생교육이 공교육체제에 포함됨을 밝힘⑤ 모든 국민들이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를 보장하여 개인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조직적인 활동(3) 평생교육 개념 정의의 이중구조- 중략 -

2019.12.13 / 1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통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송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시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요약,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핵심,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제2장 워드프로세서 및 스프레드시트 활용제3장 발표자료 제작제4장 이미지 파일 편집제5장 평생교육 관련 정보 검색 및 활용제6장 문서 작성 및 관리 실무제7장 회계관리 실무제8장 평생학습 요구분석제9장 평생교육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제10장 평생교육 홍보마케팅제11장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제1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제13장 평생교육 행사 운영제14장 학습자 지원 및 관리제15장 평생교육사 취업실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1. 평생교육사 자격과정의 흐름1) 평생교육사란(1) 평생교육사 정의 국가 및 지역의 평생교육 진흥을 위하여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

2019.12.13 / 10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실무론, 방통대평생교육실무론, 방송대평생교육실무론, 평생교육실무론시험, 평생교육실무론핵심, 2019년 2학기

img

제Ⅰ부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이해 제1장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교육과 경영 다시 보기제2장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법·제도적 기반제3장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제4장 평생교육 리더십 제Ⅱ 부 평생교육기관 운영제5장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제6장 지역사회와 평생교육경영제7장 평생교육기관의 학습화: 학습조직론제8장 평생교육마케팅제9장 평생교육기관의 질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이해제1장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교육과 경영 다시 보기1. 평생교육과 경영의 교차지점1) 평생교육경영론① 교육과 경영의 결합을 전제로 하는 과목② 평생교육경영학을 ‘교육기관’에 대한 경영으로만 볼 경우, 그 중심은 경영이 됨③ 기관의 특수성은 부분으로 들어가고, 중심원리는 경영이 될 것이기 때문④ 평생교육경영학의 최종적인 지향성은 평생 교육적으로 기관을 경영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⑤ 이 책의 중심주제는 어떻게 평생교육적인 차원에서 교육기관을 경영할 것인가?2) 교육담당자들의 입장(1) 입장① 경영은 거북한 활동② 실제로 이윤을 창출해야 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경영 중심의 사고가 거부할 수 없는 현실③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기관에서는 경영에 대한 거부감도 없지 않았음④ 교육이란 무릇 인간의 본원적 가치를 추구하는 일이기 때문에 돈과 관련된 경영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속되다는 것⑤ 이런 관점은 몇 가지 점에서 오해임(2) 왜 오해인가?① 경영활동을 곧 돈으로 등식화시켜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잘못된 것 - 경영이란 조직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으로 자원을 편성하는 과정으로 조직화되어 있는 단위에서는 경영활동이 진행됨 - 집단적 활동 단위에는 경영을 빼놓을 수 없음② 교육기관의 목적이 교육에 있다면 가장 적합한 교육을 위해서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것 중요 - 공짜의 선심은 학습으로 이어지지 않음 - 강사비를 높인다고 해서 강의의 질이 그만큼 높아지는 것 아님 - 즉, 돈이 많다고 해서 교육이 잘 이루어지는 것 아님 - 돈과 무관하게 학습효율성이 높아지는 것도 아님 - 교육기관에 적절한 자본을 배치하고 운영해 나가는 일 자체는 매우 정교한 분석력을 요하는 일임③ 평생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경우, 평생교육사업에서 경영이 부차적이라고 보기 때문 - 교육 전공자에게 경영업무는 귀찮은 활동 - 시설에서 조직운영에 이르는 평생교육기관에서의 경영업무는 교육의 질을 좌우할 뿐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와 연결되어 있는 활동 - 경영은 사람이 하는 일이며, 사람을 변화시키는 일은 교육과 학습이기 때문- 중략 -

2019.12.13 / 8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경영론자료, 평생교육경영론핵심, 평생교육경영론기출, 2019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