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교육고전의이해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3 / 2019.12.14
  • 55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공자-논어
제2장 장자-장자
제3장 지눌-수심결
제4장 이황-성학십도
제5장 이이-격몽요결
제6장 플라톤-국가론
제7장 코메니우스-대교수학
제8장 루소-에밀
제9장 페스탈로치-숨은이의 저녁노을
제10장 프뢰벨-인간교육
제11장 듀이-민주주의와 교육
제12장 슈타이너-일반인간학
제13장 닐-서머힐
제14장 프레이리-페다고지
제15장 마틴-교육적 인간상과 여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공자 『논어』

1. 생애와 활동
- 춘추시대 말엽 B.C 551- B.C 478. 노나라 태생
- 이름 구(丘), 자 중니(仲尼)
- 춘추시대 말엽의 혼란한 현실 변화를 위해 노, 제, 위, 진, 송, 초 등 여러 나라 유세 활동
- 정치에 실망하여 교육에 전념
- 3000여명 제자, 수제자 72명 ⟶ 유가를 형성 ⟶ 유교 - 제자백가 중 대표적 세력 형성
  ⟶ 중국 등 동아시아 역사와 사상, 교육에 큰 영향
- 『시경』,『서경』,『예기』,『주역』등 경서 정리 및 해석
- 『논어』: 공자 사후 제자들이 편찬한 언행록

2. 교육사상
(1) 교육목적
1) 인간관
- 개개인의 천성은 비슷
- 인간성에 대한 기본적 신뢰
- 후천적 습관과 교육의 결과로 賢愚와 선인 · 악인의 차이
- 교육과 수양을 통한 인간성의 실현을 추구 ⟶ 교육을 통한 인간변화의 가능성 강조

2) 공자 교육사상의 기본: 수기치인(修己治人)
- 수양을 통한 인간성의 실현과 봉사
- 수기치인의 수양 핵심: 인(仁)
- 인(仁)의 의미
· 협의: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 인간이 인간으로서 해야 할 도리
· 광의: 지, 인, 용. 의, 예, 충, 서 등 모든 덕 포괄 · 완성된 상태 ⟶ 인간 수양의 궁극적 덕목이자 목적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교육원에는 독서문화대학과 독서지도사 양성과정등 독서지도와 NIE, 동화 아카데미 등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1) 중등 논술 지도사한우리에서는 중등논술지도사를 중학생의 다양한 갈래별 글쓰기와 논술문 작성 방법 및 논술 전반에 관하여 지도하는 전문 지도교사로 정의 하고 있으며, 중등 논술지도사 양성과정은 논술문을 포함한 여러 갈래별 글들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하여 중학생의 지적 수준에 걸맞은 체계적 글쓰기를 위한 구

  • [교육심리학]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 교육심리학 이론의 내용들을 정리하여,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것이 수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내용인 해결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심리학적 이론을 통해 만들어진 것으로, 여기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 개인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과 다문화 가정 자녀가 포함된 학급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설명하고자 한다.정용관, 기사”달라도 다 함께: 다문화 자녀 대안학교 만든다”, 동아일보, 2010본론1. 다문화 가정의 현황1) 다문화 가정의 의미와 유형

  • [교육학] 고교선택제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
  • 핵심 목표인 학생들의 만족도를 현장 조사를 통해 알아봄으로써, 제도의 효과성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들을 설문 조사에 기초하여 제시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먼저 고교선택제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학교선택제의 개념을 이해하고 외국과 우리나라에서의 실례들을 통해 학교선택제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현장 조사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 고교선택제의 개념, 목표 및 시행 방법과 절차를

  • [2020 심리검사및측정4공통][기말시험] 1.심리검사의 개념 및 필요성 2.점수 해석 틀에 따른 분류, 집중경향치, 규준점수 3.검사의 신뢰도, 타당도 4.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5.홀랜드 검사 6.MBTI 성격유형검사.
  • 교육에 대한 계획ㆍ실천의 한 부분이기 때문이다.셋째, 검사 결과의 해석 과정은 피검수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심리적 상담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지능이나 성격, 적성검사 결과의 해석을 간단한 해설문이나 프로파일 용지만의 전달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동일한 검사 결과라도 개인의 인지적ㆍ정의적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심리검사의 결과를 전달할 때에는 검사의 특징에 대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운 삶으로(=사회문화적 전통과 제도로의 입문)*개안수술: 맹인이 눈을 뜸/ 자유교육: 무지의 해방/ 성년식(피터스):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킴*인간다운 삶으로 입문시키기 위한 교육내용: 지식의 형식(피터스)- 단편적인 지식X, 합리적인 마음의 발달O인간 경험의 다양한 이해 방식(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