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시란 무엇인가 제2장 어떤 태도로 쓸 것인가 제3장 시상은 어떻게 찾는가 제4장 어떤 유형의 시 쓰기가 있는가 제5장 소재는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제6장 형상화는 어떻게 하는가 제7장 시상의 전개는 어떻게 하는가 제8장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제9장 비유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제10장 상징과 알레고리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제11장 역설과 아이러니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제12장 시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13장 어떤 시작 과정이 있는가 제14장 어떤 시가 감동적인 시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시란 무엇인가1. 시에 대한 명칭(1) 동양에서의 시의 명칭① ‘시’라는 명칭은 원래 중국에서

2020.07.1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시창작론, 방통대시창작론, 방송대시창작론, 시창작론핵심, 시창작론요약, 2020년 1학기

img

제1강 말소리에 대한 약속제2강 말소리의 이해 제3강 자음제4강 모음제5강 음소제6강 운소제7강 음절제8강 기저형제9강 음운 대치(1):평폐쇄음화, 경음화, 치조비음화제10강 음운 대치(2):유음화, 비음화제11강 음운 대치(3):조음위치동화, 구개음화제12강 음운 대치(4):움라우트, 모음조화, 활음화제13강 음운 탈락(1):자음군단순화, ‘ㅎ’탈락제14강 음운 탈락(2):어간말 ‘으’탈락, 동모음탈락, 활음탈락제15강 음운 첨가와 음운 축약*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말소리에 대한 약속1. 언어의 약속1) 언어는 사회적인 약속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 수단이다.예)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2020.07.13 / 6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소리와발음, 방통대소리와발음, 방송대소리와발음, 소리와발음요약, 소리와발음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통일 대비 문화통합론의 이론과 방안제2부 세습3대 통치철학의 변별성제3부 북한 주민과 여성의 일상생활제4부 김정은의 통치담론과 과제제5부 ‘김일성, 김정일주의’의 사상적 토대제6부 북한의 문예정책과 북한문학사의 전개양상제7부 김정은 시대의 북한문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통일 대비 문화통화론의 이론과 방안1. 광복과 분단의 역사1) 냉전 구조의 잉태 제 1차 세계대전은 표면적으로는 반파시즘진영과 파시즘진영 사이의 전쟁이었으나 그 속에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대립, 제국주의와 민족해방운동 진영의 대립도 작용하고 있었음2) 통한의 38선 획정① 소련은 1945년 8월 9일 태평양전쟁에 참전했고 곧

2020.07.13 / 4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방통대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방송대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핵심,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요약,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시험, 2020년 1학기

img

1. 구비문학의 세계2. 설화의 세계3. 신화의 세계4. 전설의 세계5. 민담의 세계6. 무가의 세계 7. 민요의 세계 8. 판소리의 세계 9. 민속극의 세계10. 재담의 세계11. 속담의 세계12. 수수께끼의 세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제3장 신화의 세계1. 신화의 개념 神이나 신에 버금가는 능력을 지닌 英雄이 등장하여 예사 사람이 이룩하기 불가능하거나 지극히 어려운 과업을 성취함으로써 집단 공동체의 공동목표를 실현하는 이야기2. 신화의 의의① 문학의 원천② 역사 기술의 방식③ 전통 신앙의 경전④ 정치적 통합의 이념 제시⑤ 삶의 방식 혹은 규범의 제시⑥ 철학적 사유 방식의 내력 제시⑦ 관념적 공동

2020.07.13 / 6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구비문학의세계, 방통대구비문학의세계, 방송대구비문학의세계, 구비문학의세계요약, 구비문학의세계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강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제2강 형태소제3강 단어와 단어의 구성요소제4강 합성어와 파생어제5강 품사(1): 품사의 분류제6강 품사(2): 체언, 수식언제7강 품사(3): 용언, 독립언, 관계언제8강 조 사제9강 문장성분제10강 문장종결법제11강 문장의 확장제12강 경어법제13강 시 제제14강 피동과 사동제15강 부 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 1. 문법의 개념1) 넓은 의미의 문법과 좁은 의미의 문법① 넓은 의미의 문법: 말(문장)을 만드는 모든 규칙, 모든 언어는 일정한 규칙의 지배를 받음② 좁은 의미의 문법: 음운규칙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의 문법2) 문법의 의미①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규칙체계(예) “철수에 물을 주었다.”는 문법에 어긋나는 말이다.② 문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문법론, 문법학, grammar)(예) 3학년 때 배우는 ‘우리말의 구조’는 문법(문법론) 과목이다.2. 문법의 연구방법1) 문법론의 범위① 좁은 의미의 문법- 형태론: 형태소와 그 형태소들이 단어를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통사론: 단어들이 구(句)나 문장을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② 형태론- 조어론: 합성이나 파생에 의해 새 단어가 만들어지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굴절론: 한 단어 내에서 어간에 어미가 결합하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2) 문법 연구의 관점에 따른 분류① 규범문법: 언어를 규범대로 바로 쓰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문법, 학교문법, 전통문법(넓은 의미의 문법)② 기술문법: 문법 현상을 실제 있는 그대로 과학적으로 기술하는 문법, 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구조주의 기술언어학에서 유래된 용어, 이론 문법, 학문문법3.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1) 형태적 특성① 형태론적으로 교착어에 속함- 교착어: 어근에 접미사가 결합되어 새로운 단어를 형성하거나 문법 관계를 표시하는 언어, 첨가어- 접미사(조사, 어미 포함)의 종류가 다양하고, 이들이 중요한 문법적 기능을 함② 유정명사와 무정명사가 형태론적으로 구분- 유정명사: 감정을 가진 생물(사람, 동물)을 가리키는 명사- 무정명사: 감정이 없는 생물(식물)과 사물을 가리키는 명사- 중략 -

2020.07.13 / 9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우리말의구조, 방통대우리말의구조, 방송대우리말의구조, 우리말의구조요약, 우리말의구조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세계의 시작과 희랍의 신들제1장 세계의 시작 제2장 올륌포스 신들의 탄생과 신들의 전쟁 제3장 올륌포스의 신들 (1) 제4장 올륌포스의 신들 (2)제2부 영웅들의 시대제5장 페르세우스, 벨레로폰, 테세우스 제6장 헤라클레스 제7장 아르고호의 영웅들 제8장 오이디푸스 가문제9장 아가멤논 가문제3부 트로이아 전쟁과 귀향 제10장 트로이아 전쟁 (1) 제11장 트로이아 전쟁 (2) 제12장 오뒷세우스의 모험과 귀환제4부 로마인들이 들려준 이야기 제13장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가 전해 주는 신화들 제14장 아이네아스와 로마의 건국신화제5부 신화 이론 제15장 신화에 대한 이론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세계의 시작과 희랍의 신들제1장 세계의 시작 1. 카오스, 가이아, 에로스 ① 헤시오도스의 <신들의 계보>는, 태초에 가장 먼저 생겨난 것은 카오스라고 가르침② ‘카오스’라는 말은 요즘은 보통 ‘무질서’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어서 많은 신화 책들이 태초에 ‘혼돈’이 있었다고 가르치고 있지만, 원래 희랍어로 Chaos라는 말은 ‘하품하다’와 연관된 말로 ‘큰 틈’을 의미③ 카오스 다음으로 생긴 것은 가이아와 에로스. 여기서 카오스는 원초적 공간 또는 분리의 원리이고, 가이아는 모든 것의 원재료가 되는 원초적 질료, 에로스는 결합의 원리라고 보면 됨2. 카오스의 자손들① 여기서 길은 두 갈래로 갈라짐. 카오스와 가이아가 각각 혼자서 자손을 낳기 시작하고, 그 자손들을 통해 새로운 존재들이 생겨나기 때문. 그래서 한 쪽은 카오스를 따라가고, 다른 쪽은 가이아를 따라감② 카오스에게서는 &#45657;스와 에레보스가 생겨남. 이 둘은 결합해서 아이테르와 헤메라를 낳음③ 카오스는 누구와 결합도 하지 않고 혼자서 자식들을 낳았지만, 그 자식 세대부터는 대개 혼자서가 아니라 결합을 통해 새로운 존재를 낳는다는 점. 이것은 에로스의 작용이라고 보아야 하며, 처음에는 에로스가 영향력이 없었지만, 곧 활발한 활동을 시작한 것④ 어두운 존재들이 밝은 존재를 낳는다는 것임. 사실 어둠과 밝음 중 어느 하나가 먼저 있어서 거기서 다른 것이 태어난다면 지금 이순서가 합당할 것⑤ 카오스의 자식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45657;스임. 이 자손들은 &#45657;스가 누구와 짝짓지 않고 혼자 낳은 존재들로, 대개 죽음, 운명, 고통 따위의 추상적이고 부정적인 개념들임⑥ 헤스페리데스는 세상 끝에서 황금사과 나무를 돌보는 존재들로 &#45657;스의 자식들 중 유일하게 부정적인 면을 보이지 않음⑦ 운명의 여신들은 셋으로, 각각 클로토, 라케시스, 아트로포스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데, 차례로 운명의 실을 잣고, 자고 재고, 그것을 끊는 역할을 맡은 것으로 되어 있음. 기본적으로 인간의 수명의 관장하는 신들이어서 이런 역할이 부여된 모양임⑧ 에리스는 이 존재가 아킬레우스 부모님의 결혼식장에 나타나서 황금사과를 던져, 결국 이것이 트로이아 전쟁의 불씨가 되었다는 이야기로 잘 알려져 있음- 중략 -

2020.07.13 / 9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신화의세계, 신화의세계시험, 신화의세계요약, 신화의세계핵심요약, 방송대신화의세계, 방통대신화의세계,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서사문학의 이해제2장 서사문학 창작을 위한 예비 학습제3장 주제 정하기제4장 스토리 만들기 제5장 스토리 만들기 제6장 플롯 짜기제7장 스토리 만들기 제8장 서술하기제9장 시나리오 창작제10장 퇴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4장 스토리 만들기 - 인물1. 인물의 기능(1) 이야기의 핵① 소설에서 최종적으로 기억되는 요소 중의 하나가 바로 작중인물② 작중인물은 소설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의 출발점이자 귀결점: 이야기는 인간이 중심이 될 수밖에 없고, 그러다 보니 인물이 모든 소설 구성 요소의 출발점이자 귀결점이 되는 것③ 실제 주제를 정하고 착상을 가져서 소설의 내용을 구성하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결정해야 될 것은

2020.07.13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방통대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방송대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요약,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20세기 문학비평 방법제1장 역사·전기적 비평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제3장 형식주의 비평제4장 구조주의 비평제5장 정신분석 비평제2부 동시대 문학비평 방법제1장 탈구조주의 비평제2장 페미니즘 비평제3장 독자중심 비평제4장 문화연구제5장 문학생태학과 생태비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1. 개요①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 이론적 기초가 형성되었음②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을 적용하여 특정한 시대의 문학 흐름 또는 개별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토대에 대한 이해’가 가정 중요한 선결요건이라 함③ 마르크스주의 비평 계보: 아도르노, 벤야민, 윌리엄즈

2020.07.13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 1장 총론 제 2장 상대시가 제 3장 향가 제 4장 속요 제 5장 경기체가 제 6장 악장 제 7장 시조 제 8장 가사 제 9장 잡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총론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라란 이런 것이다”라며 몇 마디로 정의를 내린다고 해서 그 실체가 더 분명해지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님(1) 고전시가에서 연상되는 용어1) 고전 제 홀로 뜻을 세울 수 있는 독립적 개념이 아니라 언제나‘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을 쓰이고 있음2) ‘고전’에 포함되어 있는 시간개념과 가치개념- ‘고전’이 훌륭한

2020.07.13 / 6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고전시가론, 방통대고전시가론, 방송대고전시가론, 고전시가론시험,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총론 1. 한국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2. 고소설의 유형분류 3. 고소설의 유통방식제2장 단편소설 1. 금오신화: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2. 기재기이: 최생우진기(崔生遇眞記) 3. 손곡산인전(蓀谷山人傳) 4. 삼설기(三說記) : 삼사횡입황천기(三士橫入黃泉記) 5. 양반전(兩班傳)제3장 장편소설 제1절 창작계 소설 1. 홍길동전(洪吉童傳) 2. 최척전(崔陟傳) 3. 박씨전(朴氏傳) 4. 장화홍련전

2020.07.13 / 5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고전소설강독, 고전소설강독시험, 방통대고전소설강독, 방송대고전소설강독, 고전소설강독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작가연구방법제1장 작가연구란 무엇인가제2장 작가연구의 방법제2부 시인론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제2장 위대한 시종(侍從)의 시: 한용운론제3장 식민지 모더니스트의 감각과 시선: 정지용론제4장 ‘자기 발견’에 이르는 긴 여정: 백석론제5장 별과 십자가와 지상(地上)과의 거리: 윤동주론제6장 생명의 탐구, 영원성의 시간: 서정주론제7장 ‘바로 보기’의 열정과 사랑: 김수영론제3부 소설가론제1장 한국 근대소설의 그늘: 이광수론제2장 중도의 지성, 균형의 미학: 염상섭론제3장 풍자와 리얼리즘의 이중주: 채만식론제4장 전근대와 근대의 공존: 박태원론제5장 식민 치하 하층민 여성의 글쓰기와 간도: 강경애론제6장 근대문학 최고의

2020.07.13 / 7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한국근대작가론, 한국근대작가, 방통대한국근대작가론, 방송대한국근대작가론, 한국근대작가론요약, 2020년 1학기

img

제1장 통신 언어제2장 성별 언어제3장 사전의 언어제4장 북한의 언어제5장 번역제6장 경어법과 언어예절: 이론제7장 경어법과 언어예절: 실제제8장 호칭과 지칭제9장 인사 예절제10장 서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통신언어1. 통신언어의 개념 전자 통신에서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글말과 다양한 시각적 기호① 인터넷, 휴대전화, PDA 등과 같은 전자 통신에 쓰이는 언어② 음성언어는 통신 언어의 대상에서 제외③ 전자통신에서의 다양한 종류의 시각적 표현 통신언어의 범주에 포함2. 의사소통의 측면에서 본 통신언어① 통신은 주로 문자를 통하여 이루어지기

2020.07.13 / 9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언어와생활, 언어, 생활, 방통대언어와생활, 방송대언어와생활, 언어와생활시험, 방통대언어와생활, 방송대언어와, 2020년 1학기

img

1.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2. 원시문학3. 고대문학4.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 5. 중세전기문학 제1기-삼국ㆍ남북국시대6. 중세 전기문학 제2기-고려 전기7. 중세후기문학 제1기-고려후기8. 중세후기문학 제2기-조선 전기 9.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 제1기 조선후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1. 문학사 이해를 위한 기본 과점①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의 단선적 역사 극복②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 문학담당층, 세계 인식, 시대 상황의 변화를 고려한 총채적인 문학사 인식의 필요성③ 문학 갈래의 형성과 성장, 쇠퇴와 소멸의 양상에 대한 유기적인 이해④ 문학사 시기 구분의 논리적 근거에 관한 이해2. 문학사 서술의 대상: 문학의 범위(1) 한문학에 관한 인식① 중세문학인가 한국문학인가② 중세보편주의 문명권과 공동문어문학③ 한국 한문학의 보편성과 개별성: 독자적 독법(한국의 문어), 구결, 향찰④ 한국작가, 한국독자, 한국인의 생활과 의식이라 요건(2) 문학의 일반론의 근거한 요건① 문학에는 구비문학과 기록문학이 있음② 말이나 글이 일상생활에서 쓰일 때에는 지니지 않던 긴장된 질서를 갖추고 있음 (예) 시, 소설, 희곡의 비유나 상징, 사건의 구성, 인물 대립의 구조 등③ 문학은 인식 내용을 제시하면서도 변동 불가능한 사실 이상의 것을 이해하고 상상하고 진실을 새롭게 발견하도록 하는 구실을 함: 사생활, 역사, 사상 등을 다룬 글이라도 그런 조건을갖추었으면 형상이면서 인식이므로 문학의 범주 안에 넣을 수 있음 - 중략 -

2020.07.13 / 8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국문학의역사, 방통대국문학의역사, 방송대국문학의역사, 국문학의역사요약, 국문학의역사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제2강 북방의 도시문화 &#8211; 베이징제3강 북방의 도시문화 &#8211; 상하이제4강 중국인이 쓰는 말과 글제5강 중국문학의 이모저모제6강 전통과 현대의 혼인 풍속도 제7강 조상숭배에 투영된 내세관제8강 전통 절기와 오늘날의 명절풍속제9강 음식으로 보는 문화의 다양성제10강 공간과 건축에 표현된 세계관제11강 전통사상의 어제와 오늘제12강 영화를 통해 본 중국인의 삶제13강 청년문화의 열정제14강 소수민족으로 살아가기제15강 홍콩인들은 누구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1. ‘중국’ 개념의 다양한 층위(1) ‘중국’에 대한 상상

2020.07.13 / 5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중국문화산책, 방통대중국문화산책, 방송대중국문화산책, 중국문화산책요약, 중국문화산책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 1 부 한자의 이해제 1 장 한자의 기원과 성격제 2 장 한자 구성의 원리제 2 부 한문의 이해제 1 장 句文에 대한 이해제 2 장 文章에 대한 이해제 3 장 故事成語제 3 부 名文에 대한 이해제 1 장 名言, 名句제 2 장 名詩의 세계제 3 장 名文의 세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한자의 이해제1장 한자의 기원과 성격 1. 한자의 기원과 발생1) 기원과 발생 ① 한자는 황하문명이 시작된 지역에서 발명되어 공간적으로는 유라시아대륙과 동남아시아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은 지역에 영향을 끼치면서 중심문자로 사용되었음② 인구수로는 현재까지도

2020.07.13 / 9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활한문, 방통대생활한문, 방송대생활한문, 생활한문핵심요약, 생활한문요약, 2020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