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 1 장 사회복지와 아동제 2 장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실천제 3 장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제 4 장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제 5 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제 6 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제 7 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제 8 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제 9 장 학교의 이해제10장 학생의 이해제11장 학습부진에 대한 개입제12장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제13장 다문화학생에 대한 개입제14장 지역사회와 학교제15장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아동 1. 관점: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1)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둘러싼 사회복지의 철학이자 실천임② 학교 사회복지를 이해하려면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③ 복지란 인간의 건강하고 안락하며 이상적인 상태, 즉 안녕의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이 라고 할 수 있음 2) 행복, 사랑 그리고 이해① 학교사회복지는 많은 이해가 필요함② 사랑하는 것 은 이해하는 것임③ 학교사회복지는 아동, 학교, 사회 등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가 관건임2. 인간에 대한 이해: 우열의 무엇됨인가, 차이의 누구됨인가?1) 누구됨과 무엇됨① 한나 아렌트는 인간의 개성을 ‘누구됨’과 ‘무엇됨’으로 이해했음② 무엇됨은 한 인간의 자질, 재능, 장점, 단점 등과 같이 어느 정도 측정되고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특정임③ 무엇됨을 중심으로 인간을 보는 것은 인간을 기능과 능력 중심으로 보는 것이고, 누구됨으로 보는 것은 인간의 차이와 개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려는 태도임2) 행복한 삶의 조건: 누구됨과 공동체① 행복한 삶은 인간에 대한 시선에 달려 있음② 이때 무엇됨이 아니라 누구됨이 사회적 삶의 기본 원칙이 되어야 함③ 내가 나를 이해할 때, 무엇됨이 아니라 누구됨의 시선이 중요함④ 행복한 삶은 누구됨을 즐기는 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음3) 사회복지, 누구됨의 기반 구축① 사회복지는 인간을 누구됨으로 이해하고, 누구됨을 존중히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이상이자 실천이라 할 수 있음② 즉 인간다운 삶의 기본조건을 만드는 철학이자 시스템이고, 행동이라 할 수 있음 3.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잔여주의 vs 제도주의1) 사회복지의 철학: 사회적 위험에 대한 상이한 시선①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사회적 위험을 공적 개업을 통해 해결하려는 철학이자 정책, 실천임② 사회적 위험이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주장하는 입장은 정부의 최소한의 개업을 지지함③ 사회복지의식과 관련하여 볼 때 이 입장은 사회복지를 자선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강하고, 복지수급자들은 이것을 시혜로 인식함④ 사회적 위험에 대한 사회의 책임을 강조하는 입장은 정부가 특정 계층 이 아닌 일반시민의 기본적인 삶의 조건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함- 중략 -

2024.01.03 / 6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학교사회복지론, 방통대학교사회복지론, 방송대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시험, 학교사회복지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정신장애와 사회적 실천의 역사제2장 우리나라 정신장애에 관한 사회적 실천의 역사제3장 우리나라 정신건강복지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제4장 정신장애의 이해 제5장 진단분류체계 제6장 신체,심리,사회적 사정 제7장 정신의학적 접근의 특징과 한계 제8장 정신장애에 관한 회복패러다임제9장 정신재활 제10장 사회기술훈련 제11장 정신장애와 인권 제12장 정신장애와 위기지원제13장 서구의 대안정신보건프로그램제14장 일본의 대안정신보건프로그램: 베델의 집과 당사자연구제15장 커뮤니티케어와 정신장애인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정신보건의 역사와 체계 1. 정신장애에 관한 사회적 실천의 역사를 보는 관점1) 관점① 정신보건 역사를 이해한다는 것은 정신장애라는 현상이 각각의 시기에 사회적으로 인식되었던 방식과 그에 연유하는 실천형태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음 ② 정신보건의 역사에 관한 논의를 출발함에 있어 현대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정신장애를 질병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 자체도 사회적 구성물임을 전제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짐③ 하나의 관점은 근대화론적 시각으로서 정신장애를 질병으로 규정하고, 정신의학의 발전에 의해 정신장애인의 수용과 감금은 완화되어 왔다고 보는 것 임④ 푸코는 정신보건의 역사는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배제와 축출의 역사로서, 시대에 따라 배제와 축출에 관여되는 지식과 기술이 형태를 달리해왔으며 현대사회는 의료적인 지식과 기술로서 정신장애를 정상적인 것에 반대되는 병적인 것으로 인식하여 정신장애인을 배제하고 있다고 보았음2. 정신장애와 사회적 실천1) 선사시대에서 중세까지① 역사적으로 정신장애에 관한 사회적 실천들은 각각의 시대에서 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나 그러한 인식을 만들어내는 지식들과 관련되어 있음 ② 정신장애에 관한 가장 오랜 관점은 그것은 초자연적인 것에서 발생하고 환자들은 악령에 침범당하여 귀신이 된 것이라고 보았으며, 치료법은 두개골을 잘라내고, 두들기고, 불태우는 것이었음 ③ 고대 인물 중 히포크라테스와 그리스 의사들은 정신장애를 다른 질병의 과정과 마찬가지의 질병과정으로 보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음④ 고대사회의 정신장애에 대한 치료법은 반드시 온유한 방법은 아니었고 몸을 깨끗하게 씻기거나, 피를 빼내고 토하게 하는 약을 주는 방법이었음 ⑤ 중세 말기에 소극적인 형태로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배제가 출현 하는데, 푸코는 이를 ‘광인들의 배’라 칭하였음 ⑥ Bloom은 중세 말기인 1409년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정신병원이 시작되었으며, 이 병원은 자발적 입원이 장려되었고 사회생활에서 잘 기능할 수 있는 상태가 되자 환자들은 퇴원하도록 하는 현대적 의미에서도 모범적인 병원이었다고 기록하고 있음 ⑦ Roosen에 의하면, Geel 보호체계는 1250년대 초부터 성 Dympna를 기념하기 위한 의식에서 기원하였음 ⑧ 1800년까지 Geel에 온 정신장애인의 치료는 교회의 통제 하에 있었고, 그것은 종교의식과 귀신을 쫓는 의식으로 이루어졌음⑨ 순례자의 수가 너무 많아 교회는 지역사회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호소하였으며 지역사회의 가정들이 그들이 머물 수 있도록 받아들임으로써 기숙체계가 시작되었음 ⑩ Geel에서 정신병원과 가정보호체계 간에는 긴밀하고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새로운 환자는 주립정신병원에 입원되었고, 가정보호로 의뢰된 사람들도 처음에는 병원에서 관찰기간을 보내야 함2) 16~18세기① 16세기는 서구의 역사에서 중세봉건사회가 해체되고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는 시기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초기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부르조아 절대왕정이 등장하는 시기임- 중략 -

2024.01.03 / 6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정신건강사회복지론, 방통대정신건강사회복지론, 방송대정신건강사회복지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시험, 정신건강사회복지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2장 상이한 사회복지 실천과 기술: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제3장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 기술: 증거기반실천을 위한조사, 평가, 기록제4장 사회복지 실천의 단계와 주요 기술제5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론적 기반제6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정기술제7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개입기술제8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유형별 사례분석제9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개념과 이론제10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사정기술과 목표제11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의 개입기술제12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실제제13장 비교와 사례분석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는 사람들제15장 사회복지 실천기술과 한국의 사회복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1. 사회복지의 개념과 유형(1) 사회복지①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공적인 대응② 사회적 위험이 무엇인지 어느 정도 까지 공적으로 개입할 것인지 결정해야 함(2) 복지국가 유형① 잔여주의- 가치의 분배를 시장에 맡기는 것을 선호함- 개인들이 처하는 사회적 위험을 개인적인 것으로 봄- 위험에 대한 대응은 기본적으로 개인과 가족이고 보완적으로 국가가 해야 함② 제도주의- 자본주의의 모순으로 인해 발생하는 빈곤과 불평등을 집합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봄- 위험은 사회적인 것이며 대응은 공적으로 해야 한다고 봄2. 사회복지 실천의 개념에 대한 문제 제기(1) 사회복지 실천① 사회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일련의 행위를 의미함② 그동안의 사회복지학에서 사회복지 실천을 잔여적 사회복지의 실천에서 보는 경향이 있음③ 사회복지 실천은 문제를 갖고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도록 원조함④ 사회복지 실천은 사회사업 또는 사회복지 실천으로 개념화되었음 - 사회사업을 사회복지의 하위영역으로 보는 견해가 있음 - 사회복지정책을 실천과 별개의 차원으로 여기고, 사회복지 임상을 사회복지 실천으로 봄- 중략 -

2024.01.03 / 6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통대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송대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시험, 사회복지실천기술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와 법제2장 법의 기초이론제3장 사회복지법 체계제4장 사회복지법의 권리성(Ⅰ)제5장 사회복지법의 권리성(Ⅱ)제6장 권리구제와 사회복지법 소송제7장 사회복지법과 사회복지 실천제8장 한국 사회복지법의 전개제9장 기본법(Ⅰ): 사회보장기본법제10장 기본법(Ⅱ): 사회복지사업법,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제11장 사회보험법(Ⅰ): 사회보험법, 국민연금법, 국민건강보험법제12장 사회보험법(Ⅱ):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고용보험법, 노인장기요양보험법제13장 공공부조법: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의료급여법, 긴급복지지원법, 기초연금법제14장 사회서비스법(Ⅰ): 사회서비스, 아동복지법, 영유아보육법, 청소년복지 지원법, 한부모가족지원법제15장 사회서비스법(Ⅱ):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법 1. 사회복지와 법의 만남1)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는 사회복지법①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공적인 대응이 ‘사회복지’ 임②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는 공적인 관리체계를 ‘사회정책’이라 할 수 있고, ‘사회복지법’은 하나의 사회정책 형성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③ 여러 가지 수단 가운데 법령은 정책을 제도화하는 가장 효과적이며 합법적 수단이라고 할 수 있음④ 법치주의를 이념으로 하고 있는 현대 민주국가에 서는 그 어떤 수단보다도 법령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정책을 통일적이고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집행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제도화를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정책은 법령의 형식으로 변환하는 과정, 즉 ‘정책의 법제화 과정’을 거철 필요가 있음⑤ 법학과 사회과학- 법이 사회, 사회복지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문으로서의 법학과 사회과학은 차이가 존재함- 법의 제정과 집행, 해석과 적용이라는 모든 활동이 사회 속에서 일어나며 법학과 사회과학은 동시대에 전개되는 사회 현실과 인간 행위에 관하여 일정한 해석과 설명을 추구한다는 면에서는 공통적임- 법학은 그 방법론과 학문적 계보, 역할 등 여러 차원에서 사회과학 일반과 구분됨 - 법은 사회복지에 관여한 제도운영자와 실천가로 하여금 일정한 당위적 행위규범의 방안을 제시하지만, 실제 그러한 법과 사회복지 현실 사이에는 괴리가 발생하기도 함-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학과 법학의 교집합 영역으로 이 분야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는 사회복지학과 법학을 동시에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어야 할 것2. 사회복지법의 등장1) 사회복지법의 출현: 시민법에서 사회법으로 전환① 시민법 형성의 의의- 시민법은 시민사회를 전제로 하여 출현한 법임- 시민사회란 봉건사회 이후 절대왕정이 지배하였던 중상주의 체제의 구질서를 무너뜨리고 자본주의 사회를 확립한 시민계급(부르주아)의 시민혁명을 통하여 건설한 새로운 역사적 시대를 말함- 시민사회는 기본적으로 보편적 상품교환 사회이며, 상품교환 과정에서 나타나는 시민 개개인의 권리와 의무를 보장하는 법체계가 곧 시민법임- 시민사회의 정치·경제적 이데올로기이자 시민법의 이념적 지향이 되었던 것은 ‘자유’와 ‘평등’이라고 할 수 있음② 시민법의 원칙과 한계- 사유재산 존중의 원칙으로 근대시민사회에서 개인은 봉건사회의 신분적 종속관계에서 해방된 대신 타인의 보호를 받아서는 생활할 수 없다는 것에 기초함- 계약자유의 원칙으로 법적으로 평등한 시민들 간의 자유로운 의사표시에 따른 구체적 합의에 의하여 법적인 권리의무관계가 형성된다는 것임- 과실 책임의 원칙으로 개인이 타인에게 준 손해에 대하여 그 행위가 위법할 뿐만 아니라 고의 또는 과실에 기인하는 경우에만 손해배상 책임을 지고, 고의나 과실이 없을 때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는 것을 말함- 중략 -

2024.01.03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법제와실천, 방통대사회복지법제와실천, 방송대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법제와실천시험,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장애 이해하기제2장 장애인복지 이념과 태도제3장 장애유형별 특성제4장 장애인복지 역사제5장 장애인복지 관련 법률 및 전달체계제6장 장애인 소득보장 및 고용제7장 장애인 교육정책제8장 사회서비스의 이해제9장 장애인 복지시설제10장 장애인 자립생활제11장 생애주기별 서비스 접근제12장 장애와 가족제13장 장애인 인권과 차별금지제14장 장애와 고령화 및 장애여성제15장 장애인복지 전망 및 과제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장애 이해하기1. 장애의 개념적 접근1) WHO 장애 개념 분류 기준(1) ICIDH(1980년)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 Disabilities, and Handicaps)(2) ICIDH-2 (1997년): ‘환경’ 과의 상호관계성 속에서 포괄적으로 장애 규정- 손상: 신체기능 또는 신체구조와 관련된 기능상 제한- 활동 및 활동 제한: 보기·듣기·인지하기, 학습·지식적용·과업완수, 의사소통, 이동, 일상생활, 특정 상황 반응 처리 등- 참여 및 참여 제한· 상황적 맥락에서 개인의 참여정도, 참여를 촉진하거나 방해하는 사회적 반응· 이동성 참여, 정보 교환 참여, 사회적 관계 참여, 교육·노동·레저와 정신적 영역의 참여, 경제생활 참여, 지역사회 생활 참여(3)ICF (2001년)- ICIDH-2 장애개념과 큰 맥락은 동일: 개인적 장애·질병과상황적맥락(환경 및 개인요소)과의 상호 작용으로 기능과 장애를 설명하고자 하는 틀 - 기능과 장애: 신체 기능과 구조, 활동과 참여로 구성- 상황요인: 환경적 요소, 개인적 요소로 구분- 중략 -

2024.01.03 / 9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장애인복지론, 방통대장애인복지론, 방송대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요약, 장애인복지론시험, 장애인복지론핵심, 장애인복지론기출,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산업복지: 노동과 직업은 복지국가의 기초제2장 산업복지의 개념제3장 산업복지의 분류와 관점Ⅰ제4장 산업복지의 분류와 관점Ⅱ제5장 노동권 보호와 지원제6장 작업장 위험, 사회적 위험으로의 확대제7장 산재보험과 고용보험제8장 산업복지의 실제제9장 사업주 및 기업의 책임제10장 노동보호제도: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제11장 적극적 차별 정책: 장애인의 노동권 보장제12장 분화된 노동시장: 비정규직과 플랫폼 노동제13장 노동과 이민: 외국인 노동제14장 사회서비스와 노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산업복지: 노동과 직업은 복지국가의 기초1. 노동과 직업1) 노동의 의미① 인간은 노동을 통하여 자기 자신과 가족의 생존수단을 확보함② 인간은 자신의 노동을 통해서 의식주를 확보하고, 이울러 개개인이 추구하고자 하는 행복 역시 달성함③ 노동은 기본적으로 직업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수행하는데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직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사회에 기여함④ 노동은 인간의 활동을 통해 사회적 생산을 하는 것과 동시에 사회를 만들어 가는 힘이 됨⑤ 노동은 인간사회 형성의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이며 사회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기본조건임2) 노동의 특징① 인간은 공동제의 생존과 유지를 위해 끊임없이 활동함② 노동은 사회성을 띰③ 노동의 수행에는 감정 문제가 개입함3) 노동의 역사적 가치①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인간의 노동에 대해 매우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고 ‘노동은 열등한 것’이라는 인식이 저변에 깔려 있었음② 노동은 신분제로서의 지배적 예속 관계에 따른 제공과 의무 수행으로 고대 그리스 시대와 마찬가지로 노동이 부정적으로 평가되었음③ 신분제로서의 노동의 의미가 사회계약 관계로서 전환이 되는 시기가 바로 자본주의 시대임④ 자본주의 시대 사회 구성은 생산수단을 소유한 자본계급과 생산수단의 소유 없이 자신의 노동력만 보유한 노동계급으로 이루어짐⑤ 시장 자본주의가 발전하면서 중세시대 신분으로서의 노동이 시장의 상품으로 전환되고, 상품으로 전환 된 노동은 각자 개인이 갖는 사회적 역할로서의 직업 의미로 창출된 것임4) 직업으로서의 노동① 직업으로서의 노동은 인간의 사회적 역할과 지위에 따른 노동 활동으로 볼 수 있음② 신분제 사회에서는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이 속해 있는 계급에 따라 사회적 역할과 지위에 따른 노동 활동을 부여받음 ③ 직업으로서 노동이 의미를 갖는 자본주의 시대에서는 생산수단을 갖고 있느냐 혹은 노동력만 지니고 있느냐로 사회적 역할과 지위에 따른 노동 활동이 구분되었음④ 산업복지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사회적 역할로서 직업이 갖는 의미가 노동이면서도 개개인의 희생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임5) 노동의 상실을 통한 노동의 확신①토머스 혐프리 마셜은 복지국가에서 사회권과 노동에 대한 의미를 명확하게 제시함② 노동과 직업은 인간으로서 자신의 활동이 공동체 내에서 자신의 존재 의미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음- 중략 -

2024.01.03 / 5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산업복지론, 방통대산업복지론, 방송대산업복지론, 산업복지론시험, 산업복지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4.01.03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1. 자원봉사의 개념1) 자원봉사의 어원적 의미① 우리나라 전국 자원봉사활동진흥센터에서 내린 정의- 인간으로서 서로 돕고 격려해주는 활동- 마음과 마음의 만남을 소중하게 여기는 활동- 지역 사회 안에서 서로 의지가 되는 활동-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협력하는 행동- 세계 사회사업가 대회에서 처음 ‘자원봉사’라는 용어사용② 자원봉사의 정의의 변화- 과거: 애타주의와 베푼다고 생각하는 자선의식(일방적인 봉사개념)- 현재: 자원봉사라는 말보다 상호 호혜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경향2)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①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 자발성, 자주성, 이타성, 사회성, 무보수성, 무급성, 계속성, 개척성② 신 복지 영역과 관련된 자원봉사의 개념- 신 복지 영역 : 준 국가적 영역③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특성: 비영리성, 공적활동, 지역사회, 제3의 영역, 독립성2. 자원봉사활동의 특성1) 이타성타인을 존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이타주의적 정신에서 비롯됨2) 자발성남을 돕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에서 출발(동기부여)3) 자아실현성① 심리적 만족감, 성취감, 개인적 · 전문적 성장의 기회, 새로운 기술 또는 경험의 습득과 같은 심리적 보상을 얻음② 자아실현성은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만족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됨- 중략 -

2024.01.03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시험, 자원봉사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제2장 사이버 공간과 인간의 심리제3장 사이버 문화제4장 디지털 원주민 청소년제5장 사이버 공간과 표현의 자유제6장 프라이버시제7장 지식재산권제8장 정보 보호제9장 사이버 범죄제10장 인터넷 중독제11장 디지털 시대의 시민제12장 사이버 윤리와 사이버 윤리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1. 정보사회로의 변화1) 정보사회의 등장①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디지털이다(Being Digital)』・아톰의 시대에서 비트의 시대로 가고 있다(from Atom to Bit)”② 사회변동: 사회 전반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변화(수렵사회 → 농업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③ 정보사회의 정의・기술공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컴퓨터와 통신기술로 집약되는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거의 모든 부분에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되는 사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정보사회에 있어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님・사회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사회의 내적·외적 확장에 따른 복잡성과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보의 수요가 급증하고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이들을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발달·확산되는 사회・경제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정보가 그 사회의 중요한 상품으로 부각됨에 따라 정보의 경제적 가치와 비중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사회④ 정보사회의 낙관론자・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발전이 사람들의 생활을 지금보다 더 평화롭고 문화적으로 풍부하게 만들 것이라 예측・국제적으로도 상호 이해가 증진되고 인류복지 향상・개성화와 다양성을 근간으로 하여 산업사회의 근본적 폐해요인인 표준화·동시화 패러다임을 극복・디지털 기술의 확산을 통해 생산성 증대 및 삶의 질 향상⑤ 정보사회의 비관론자・정보사회가 효율성과 경쟁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산업사회 패러다임의 연장선임・사회분업화 및 효율성 극대화를 통한 인간소외 현상 가속화2) 정보사회의 특성① 노동(육체적)의 양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에서 노동(정신적)의 질(기술의 질)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로 변화② 질적으로 우수한 정신노동을 투입하는 것이 평범한 노동을 다량 투입하는 것에 비해 비용표과면에서 효율적이라 판단③ 시간적·공간적 소멸이 가능한 사회- 중략 -

2024.01.03 / 8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터넷생활윤리, 방통대인터넷생활윤리, 방송대인터넷생활윤리, 인터넷생활윤리핵심, 인터넷생활윤리요약, 인터넷생활윤리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제2장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제3장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제4장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제5장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제6장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제7장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제8장 청소년활동의 장제9장 청소년활동지도자제10장 청소년활동의 법적·제도적 기반제11장 청소년활동의 실제제12장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제13장 외국의 청소년활동제14장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 활동의 개념적 이해 1. 여러 차원의 청소년 활동 개념 이해 1) 청소년 활동의 세 가지 차원의 개념 구분 ① 청소년 활동의 법적 개념-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의 - 청소년 육성정책의 가장 핵심적인 정책 수단 ② 청소년 활동의 정책적 개념- 국가 정책으로서 추진되는 청소년 활동- 여성가족부가 추진하는 청소년 정책 중에서 청소년 활동과 관련된 것은 청소년 체험활동, 청소년 국제교류, 청소년참여 활동,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수련 시설 설치, 운영, 청소년수련활동 안전지원③ 청소년 활동의 실무적 개념- 청소년 활동 현장: 청소년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 활동- 청소년 활동은 자유학기제 활동, 청소년 자원봉사, 국제교류 활동, 청소년 정책 참여,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청소년 어울림마당,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도 2) 청소년 활동의 네 가지 차원의 개념 구분① 일반적 개념: 청소년들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개인적 또는 사회적 가치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정신적, 육체적 행위를 포함하는 개념② 경험학습으로서의 개념: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지각의 변화를 일으키고 지각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학습 과정이고 청소년들의 능력 및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며 절차적으로 정의된 활동을 통해 신체 및 정신을 강화할 수 있는 훈련의 과정 ③ 법적 개념: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 활동, 교류 활동, 문화 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④ 과정으로서의 개념: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기에 당연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 2. 법적 개념으로서 청소년 활동의 이해1) 법적· 정책적 개념 ①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 활동은 이론적으로나 학문적인 토대를 갖춘 개념이라기보다는 정책적 필요에 의해 형성된 법적인 개념으로 출발함 ②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 활동이 청소년 육성정책과 함께 주요한 독자적인 정책영역으로서 법적 기반을 갖추고 청소년 현장에서 실무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91년 6월 29일 당시 체육부에서 수립, 발표한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과 같은 해 12월 31일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의 시행을 위해 제정, 공포도니 청소년기본법을 계기로 함 ③ 청소년 활동의 법적, 정책적 개념은 2004년 2월 9일 전부 개정된 청소년기본법과 새로 제정된 청소년활동 진흥법을 전후로 하여 크게 변화하였음 - 중략 -

2024.01.0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활동론, 방통대청소년활동론, 방송대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론시험, 청소년활동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제2장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토대제3장 청소년지도자제4장 청소년지도의 과정과 방법제5장 청소년지도매체제6장 창의성지도제7장 사회성지도제8장 리더십지도제9장 봉사활동지도제10장 여가활동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 1.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이해1) 청소년지도의 의미 ① 청소년지도라는 용어의 사용- 일상생활세계: 일찍부터 사용되어 옴- 학문 세계: 최근의 청소년학에 발달에 따라서 사용됨 ② 학자들 정의의 공통점- 청소년지도의 목적 지향성, 가치 함축성을 담고 있음- 청소년지도의 실체적 지도 활동내용을 담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하고 있음 ③ 학자들 정의의 한계- 청소년지도의 공간적 범주에 대한 내용 결여- 적절성 판단의 기준- 적절한 장소는 청소년 시설과 단체 등으로 함 ④ 청소년지도의 의미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이 덕, 체, 지를 겸비한 도덕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와 같은 청소년지도 전문가에 의해서 청소년 시설, 청소년단체 등에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내, 지원 활동임 2)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관계① 지도는 어떤 방향 또는 목적으로의 안내를 의미하고, 육성은 자연스러운 생물학적인 성장을 통한 성숙을 의미함② 지도의 인위적인 계획성과 구체성을 강조하고, 육성은 생물학적인 성숙과 포괄성을 강조함③ 언어적 의미가 그대로 학문 세계에 통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학문 세계에서 개념을 규정할 때 참고사항이 됨 ④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개념적 관계-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 청소년 활동, 청소년 복지, 청소년 보호, 사회환경 개선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청소년 지원 활동- 지식교육 위주의 학교 교육에 대칭 ⑤ 청소년 육성과 청소년지도의 관계청소년지도는 조화로운 덕, 체, 지의 직접적인 형성을 위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작용,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중심으로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청소년 육성의 핵심적 영역3) 청소년지도의 등장과 변천① 청소년지도의 등장 - 1987년 청소년 육성법 제정 - 1991년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 수립- 1991년 청소년육성법을 대체한 청소년기본법 제정 등 - 학교교육 체제에 대응한 청소년 육성체제 고안- 중략 -

2024.01.03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지도방법론, 방통대청소년지도방법론, 방송대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시험, 청소년지도방법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인성교육에 대한 이해제1장 인성교육의 개념제2장 인성교육과 통합적 발달제2부 개인발달제3장 자아존중감제4장 정서조절제5장 적응유연성제6장 자기초월제3부 대인관계 발달제7장 겸손과 용감성제8장 이타성과 공감제9장 사랑과 용서제10장 리더십과 공정성제4부 학업발달제11장 자기효능감제12장 자기통제제13장 창의성제5부 진로발달제14장 정체감제15장 합리적 의사결정능력제16장 희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장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교육진흥법 제정1) 인성교육진흥법① 개인의 인성함양은 교육의 핵심적 목표이지만 인성교육의 성과는 당장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교육현장에서 소홀해지기 쉬우므로 대부분의 나라가 인성교육에 대한 별도의 교육과정 마련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 옴② 우리나라도 최근 학교를 중심으로 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을 제정함③ 우리나라에서 인성교육은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덕목과 이를 실천하는데 필요한 지식, 의사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 등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함2. 인성의 의미1) 인성이란?① 인성은 인간이 갖추어야 할 본질적인 것으로 사전적 의미는 각 개인이 지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의 특성이며, 교육철학적 관점에서는 가치를 부여해서 인격이라고 쓰고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는 보다 가치중립적으로 성격이라고 사용됨② 인성은 타고나는 기질에서 시작해 부모의 양육, 사회적, 문화적, 도덕적 측면의 영향을 받으므로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할 수 있고, 인간의 발달이나 교육 등으로 변화하는 발달적 측면도 지님③ 인성을 성품 또는 덕으로 보는 관점을 살펴보면, 덕은 성품의 좋은 상태를 이르는 말로서 예의, 배려, 정직, 절제와 같은 자기와 타인에 대한 도덕적 덕, 법과 규칙 준수, 사회적 책임, 인권존중 등 공동체와 환경에서 책임과 의무를 이행하는 것에 대한 시민적 덕, 실천적 지혜와 같은 지덕을 포함하며 그 자체로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음④ 인성은 핵심역량으로 보는 관점을 살펴보면 핵심역량은 성공적인 수행을 추구하는 것으로서 가치중립적인 속성이 있으며, 앎과 행위의 실천을 연계함으로써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문제해결과 실천에 중점을 두고 이를 위해 필요한 동기와 기술을 제공하는 특성이 강함⑤ 인성의 개념에는 인간다운 성품이나 덕에 대한 핵심덕목과 함께 핵심역량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 둘은 상호보완적이고 상호촉진적인 관계임- 중략 -

2024.01.03 / 8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인성교육, 방통대청소년인성교육, 방송대청소년인성교육, 청소년인성교육핵심, 청소년인성교육요약, 2024년 1학기

img

Chapter 01 청소년 복지의 개념 Chapter 02 청소년복지의 발달 및 분야 Chapter 03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Chapter 05 학교문화와 청소년복지 Chapter 06 여자청소년 복지 Chapter 07 비행청소년 복지 Chapter 08 일과 청소년복지 Chapter 09 장애청소년 복지 Chapter 10 학교폭력과 청소년복지 Chapter 11 청소년복지의 법적 기반 Chapter 12 청소년복지의 제도적 기반 Chapter 13 청소년복지행정 Chapter 14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 Chapter 15 청소년복지의 동향 * 각 장별 출제 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복지의 개념1.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① 청소년의 정의 - 청소년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에 도달하지 않은 연령 의 사람 혹은 그 집단을 의미함-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임- 청소년을 ‘미성숙한 존재’로 보는 것은 공통적인 견해라 할 수 있음- ‘adolescent’는 라틴어의 ‘adolescere’에 서 비롯되었으며, ‘성장하다’, ‘성숙에 이르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어 발달심리학 에서 말하는 생물학적 발달 측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청소년을 의미하는 ‘youth’는 ‘adolcence’에 사회적 성격을 좀 더 가미한 것임- ‘청소년’이란 말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뒤늦게 만들어져 일제강점기의 신문과 잡지에 간간이 나타났지만 대중적인 개념은 아니었음- 역사적으로 청소년이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며, 산업혁명과 학교 교육의 의무화로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음- 근대적 관점에서는 프랑스의 자연주의 철학자 장 자크 루소가 그의 저서 ‘에밀’을 통해 청소년기를 자기만의 가치와 장점을 정립하여 재탄생 혹은 제2의 탄생을 경험하기는 시기로 간주하였음-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스탠리 홀이 청소년기의 표정이 된 ‘질풍노도’ 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청소년기를 과학의 반열에 올려놓았음- 학문적 관점 내용들을 종합하여 정리해 보면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로서 대략 9-13세에서부터 22-24세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라고 할 수 있음② 청소년기의 구분 - 발달적 측면에서의 구분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특성(월경 및 사정의 시작)으로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경우임-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시작부터 신체적·성적 발육의 완성시기까지를 말함- 청소년기는 사춘기에서 성인기 사이에 있는 기간으로 정의할 수 있음- 개인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징후나 사춘기의 특성이 나타나는 시기들이 사람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나 보편적 기준을 제시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1985년 UN의 공식적으로 규정한 청소년의 개념은 ‘15세부터 24세 사이에의 집단’며, UN 국제식량기구에서는 ‘10세부터 24세까지 씨의 결혼 여부를 불문한 남녀 인구’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음③ 청소년 인구 현황 - 2012년도 현재 우리나라의 9-24세 청소년 인구는 1,020만 명으로 총인구 5천 만 명 중 20.4%를 차지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청소년(9-24세) 인구는 1960년에 796만 명에서 계속 증가하여 1980년에는 1,401만 명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음- 저 출산 추세가 지속된다면 청소년 인구는 2035년에 709만 명, 2060년에는 501만 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중략 -

2024.01.03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복지론, 방통대청소년복지론, 방송대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시험, 청소년복지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조사연구의 기초제2장 사회조사연구의 설계제3장 측정제4장 표집제5장 실험연구제6장 설문조사제7장 관찰법제8장 면접법제9장 문헌연구법제10장 질적 연구제11장 양적 연구제12장 연구보고서 작성제13장 연구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조사연구의 기초 1. 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탐구1) 사회현상과 과학적 지식① 사회는 개인들이 모여서 살아가는 집합체로 개인과 대비되는 개념임② 사회과학자는 개별적 존재로서의 개인보다는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에 관심을 가지며, 개인이 속한 집단의 속성이나 특정 집단이 처한 사회적 환경에 주목함2) 과학적 탐구① 과학적 탐구의 의의- 어떤 현상에 대하여 무엇과 왜에 대한 답을 얻는 것임- 사회현상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예측은 사회를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함 - 잘못된 설명과 예측은 오히려 사회에 해를 가할 수 있음② 학문적 탐구에서의 오류- 부정확한 관찰로 인한 오류- 과잉 일반화에 의한 오류- 선별적 관찰에 의한 오류- 비논리적 추론에 의한 오류2. 사회현상에 대한 설명1)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세 가지 패러다임① 실증주의: 사회현상도 자연 과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과학적으로 엄밀히 분석할 수 있다는 입장② 구성주의: 인간의 주관적 의식을 중요시하는 입장으로 사회현상은 자연현상과 다른 방식으로 탐구되어야 한다는 주장임③ 실용주의: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을 모두 적용할 때 더욱 실질적인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관점임2) 사례 기술적 설명과 법칙정립적 설명① 사례 기술적 설명- 특정 사례를 다각적으로 탐구하여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최대한 정확하게 그 사례의 양상 및 인과관계를 설명하고자 하는 방식- 사례에 대한 연구 참여자의 진술과 설명에 주목해야 함② 법칙정립적 설명- 여러 사례를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요인을 발견하거나 추론하여 보다 많은 사례에 적용되는 일반화된 설명을 도출하는 설명방식임- 법칙정립적 인과관계 성명이 타당성을 얻기 위해서는 상관관계, 시간적 순서, 비 허위관계의 세 기준을 충족해야 함 - 중략 -

2024.01.0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조사방법론, 방통대사회조사방법론, 방송대사회조사방법론, 사회조사방법론시험, 사회조사방법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제 2 장 청소년 학습이론제 3 장 학습자와 학업성취제 4 장 학습과정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5 장 학습조건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6 장 지식의 구조와 탐구학습의 지도제 7 장 사고기능의 학습지도제 8 장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학습지도제 9 장 체험학습의 지도제 10 장 독서지도제 11 장 직접적 학습지도제 12 장 상호작용적 학습지도제 13 장 자기주도학습과 학습코칭*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1. 청소년에 대한 이해1) 청소년의 의미① 청소년은 발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밟는 사람 ② 독자적인 특성을 지닌 존재③ 이성적인 사고력을 가진 자율적 존재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① 생물학적 특성- 생물학적인 급격한 성장- 사춘기 - 급격한 생물학적인 성숙과 사회적, 심리적 적응 간 부조화② 심리학적 특성- 이성적인 사고능력 발달: 형식적 조작기 - 자아정체성 형성 - 다양한 심리적 현상③ 교육학적 특성- 공식적인 학교교육에 의존-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교육적 감수성이 높음 3) 청소년의 인지발달 특성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②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인지발달 특성: 형식적 조작기에 진입2. 학습관점에서 청소년 이해의 필요성1) 학습관점에서의 청소년 이해① 학습이 청소년기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가치 파악② 청소년이 학습에 대해서 실제 부딪히는 고민과 상황 이해 ③ 청소년의 현실 학습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삶에서 학습의 가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 안내와 지도를 하려는 관점과 자세 3. 청소년 학습의 특징과 내용1) 청소년 학습의 특징 ① 청소년 학습의 목적- 넓은 목적: 지적, 정의적, 행동적 능력을 함양하여 전인적 인간으로 발달- 좁은 목적: 자신의 진로 개척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함양- 중략 -

2024.01.03 / 5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통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송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시험,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요약,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