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부 비영리기관의 이해제1장 비영리기관의 개념제2장 비영리기관의 발전과정제3장 조직이론제4장 비영리기관의 조직구조와 환경 제2부 비영리기관 운영관리의 이론과 실제제5장 비영리기관 운영관리의 특성제6장 기획제7장 인적자원관리제8장 리더십제9장 재무관리제10장 비영리기관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제11장 마케팅과 홍보제12장 비영리기관 사례와 적용: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운영관리제13장 비영리기관 운영관리의 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비영리기관의 이해제1장 비영리기관의 개념1. 비영리기관의 기본적인 개념1) 비영리기관이란? ① 비영리 단체나 비영리조직과 동일한 맥락에서 사용되는 경향이 있음② 시민단체, 박애조직, 제3섹터, 자발적 결사체 등 다양한 개념으로 이해되기도 함 ③ 비영리기관에서 수행하는 비영리사업은 자체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음 ④ 비영리 조직이란 주주나 이윤 동기 없이 일반적 대중을 위한 이익을 위해 사업을 실시하는 조직 또는 조직이나 기관이 소유주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존재하지 않는 것을 강조하며 공익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 소유주나 주주를 위해서 자본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대신 그 자본으로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는 단체 등으로 정의함 2) 비영리조직 개념화 ① 법적 기준에 따라 조세감면을 받는 조직을 의미함② 수입원을 기준으로 볼 때 절반 이상의 수입을 그 조직의 후원 및 후원자의 회비와 기부금으로 충당한 조직③ 수행하는 기능이나 목적을 기준으로 공적 목표 즉 공공선에 관련된 명분을 가진 조직④ 구조와 운영을 기준으로 할 때 공식적 조직, 사적 조직, 비영리적 분배, 자치적 특성, 자발성 등의 특성을 갖는 조직을 의미함 3) 비영리기관(조직, 단체)의 유형① 서비스 · 복지 지향- 사회통합과 취약계층 복지 증진- 자원봉사 및 기부- 나눔문화 확산- 국제교류협력 · 복지 및 서비스- 재해재난 극복 등② 역량 배양 · 발전- 아동 · 청소년 교육- 역량 강화- 중략 -

2024.01.03 / 7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비영리기관운영관리, 방통대비영리기관운영관리, 방송대비영리기관운영관리, 비영리기관운영관리시험, 비영리기관운영관리요약, 비영리기관운영관리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영양학의 기초와 식생활제2장 탄수화물제3장 지질제4장 단백질제5장 에너지 대사와 비만제6장 수분과 전해질제7장 다량무기질제8장 미량무기질제9장 지용성 비타민제10장 수용성 비타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영양학의 기초와 식생활 1. 건강과 영양&#8226; 건강의 정의 <세계보건기구(WHO)>① 신체의 질병이 없고 몸이 허약하지 않은 상태② 육체적 &#8228; 정신적으로 건강함③ 봉사하여 사회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상태→ 반 건강인의 활동성 증가와 예방적 차원의 건강관리와 건강생활의 실천을 중시하게 됨 1)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건강의 영향을 주는 요인① 생활 습관: 50 %② 보건의료제와 진료시설: 10%③ 생물학적 요인(성별, 연령, 유전): 20%④ 환경적 요인, 사회경제적 여건, 교육과 주거 상태 등: 20%(2) 건강 유지를 위한 요소① 영양섭취, 휴식, 운동 등의 균형이 중요함② 과도한 운동, 스트레스, 휴식부족 2) 영양·건강과 질병(1) 영양과 건강① 영양상태가 좋으면 정신력과 활동력이 좋아짐② 질병에 대한 저항력 증가됨③ 영양결핍증 예방④ 영양불량은 체력저하, 저항력 약화, 정신발달장애, 의욕상실, 인내력 약화시킴⑤ 좋은 영양상태 유지 - 적절한 영양소의 공급: 최적의 건강상태 유지, 영양결핍증 예방, 질병에 저항력 높여줌- 인체 건강 유지는 영양소를 적정 수준으로 섭취해야 함 (2) 영양불량과 질병① 영양불량: 식품 섭취 부족, 영양지식 부족, 편식,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② 영양결핍증: 특정 영양소 부족으로 발생되는 임상 증상 및 신체적 병리 현상③ 결핍증: 빈혈, 구각염, 괴혈병 야맹증, 각기병, 악성 빈혈 등④ 영양과다 심혈관 질환 &#8228; 당뇨병 등 장기간에 걸친 식사에 의해 나타남⑤ 어릴 때부터 좋은 식습관, 생활관, 적당한 운동이 중요함- 중략 -

2024.01.03 / 13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고급영양학, 방통대고급영양학, 방송대고급영양학, 고급영양학시험, 고급영양학핵심, 고급영양학요약, 고급영양학기출,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가족의 이해제2장 문화의 이해제3장 가족가치와 이데올로기제4장 가족가치와 가족의례의 변형제5장 한국 가족의 주요 트렌드제6장 다양한 가족과 문화제7장 세대와 젠더에 따른 가족문화제8장 가족의 일상생활문화제9장 가족생활주기와 가족문화제10장 정보화와 가족문화제11장 가족과 공동체문화제12장 아시아의 가족문화제13장 가족문화와 건강가정사업제14장 가족문화와 가족정책제15장 건강한 가족문화를 위한 과제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족의 이해 1. 가족과 가족신화 1) 가족신화 ① 가족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는 가족에 대한 잘못된 신념과 기대 ② 가족신화는 현실 속에서 실현되기 어렵지만, 그러한 현실과는 무관하게 사람들의 생각 속에서 상식처럼 받아들여지는 가정생활이나 가족관계의 모습③ 대표적인 가족신화로는 가족의 정형성을 보여주는 정상가족신화, 전통가족의 미덕을 강조하는 전통가족신화, 자기희생적이며 자녀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을 강조하는 모성신화 등④ 가족신화는 가족의 현실을 반영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일상생활을 할 때도 제약이 되며, 가족구성원 간에도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됨 2) 사회학자 애덤슨의 부부 성역할 분담 유형① 전통주의형 성 역할 분담- 산업화 직후 중산층 부부에게 적용- 젠더에 따라 엄격하게 역할을 구분하여, 남편은 도구적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로, 아내는 표현적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로 규정- 젠더에 따른 자신의 역할에만 충실- 다른 역할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음② 수정전통주의형 성 역할 분담- 전통주의적 성역할분담이 변형된 형태- 아내가 표현적 역할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아내는 직업 역할로 진출하면서 도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남편의 역할은 전통주의형 성역할분담과 동일③ 평등주의형 성역할분담- 젠더에 따라 역할을 분담해야 하는 존재로 보지 않음- 누구나 자신의 삶의 목표나 능력에 따라 원하는 역할을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 부부 직업형, 역할 공유형, 역할 전환형 등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음 ④ 현재 한국 가족에서 보이는 부부간 성역할 분담은 전통주의형 성역할 분담에서 수정전통주의형 성역할 분담으로 이행됨 ⑤ 취업한 기혼여성은 이중역할의 부담 속에서 긴장감과 피로감 상승⑥ 가사는 여성의 몫이라는 가정생활이데올로기가 여전히 신화로 작동- 중략 -

2024.01.03 / 9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과문화, 방통대가족과문화, 방송대가족과문화, 가족과문화시험, 가족과문화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이해제 2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역사제 3 장 가사노동과 돌봄 관련 이론제 4 장 가사노동과 돌봄 관련 연구제 5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현황제 6 장 가사노동의 가치평가제 7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분담제 8 장 가사노동과 시장제 9 장 가족돌봄 지원정책제10장 아동돌봄 정책제11장 노인돌봄 정책제12장 가사노동과 돌봄 지원을 위한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제13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미래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이해 1. 가사노동과 돌봄의 개념1) 가사노동의 의미① 가족원에 의해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무보수 활동② 매일 반복적으로 수행③ 일상을 가능하게 하고 인간다운 삶의 기초를 생산하는 원동력2) 가사노동의 개념① 시기별 가사노동의 개념 정의② 우리나라 학자의 가사노동 개념 정의 3) 돌봄의 의미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누군가의 돌봄을 받고 누군가를 돌보며 살아감② 가정에서 수행되는 가사노동의 많은 부분이 돌봄과 관련됨③ 보이틀러와 오웬의 분류에 따르면 돌봄은 가계 내 생산에 해당됨④ 가사노동의 많은 부분이 시장으로 나갈수록 가족돌봄이 가사노동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더 커짐⑤ 가족 간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가족돌봄은 사회로의 분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사서비스와 다른 접근이 필요함 4) 돌봄의 개념① 광의의 의미: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한 활동② 협의의 의미: 상호신뢰, 존중, 배려 등 관계적 속성을 기반으로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활동2. 가사노동과 돌봄의 분류1) 가사노동의 분류① 워커와 우주의 기능적 분류식사 관련 활동, 주택손질, 의류손질, 가족원돌보기, 시장보기 및 관리② 한국방송공사의 국민생활시간 조사 분류취사, 청소, 세탁, 재봉·편물, 일용품사기, 육아·자녀돌보기, 가정잡일 ③ 통계청의 생활시간 조사 분류- 가정관리: 음식준비, 의류관리, 청소 및 정리, 주거 및 가정용품 관리, 차량관리 및 유지, 반려동물 및 식물 돌보기, 상품 및 서비스 구입, 기타 가정관리 - 가족 및 가구원 돌보기: 만 10세 미만 아이 돌보기, 만 10세 이상 미성년자 돌보기, 장기 돌봄 필요 성인 돌보기, 독립적인 성인 돌보기 - 중략 -

2024.01.03 / 6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사노동과돌봄정책, 방통대가사노동과돌봄정책, 방송대가사노동과돌봄정책, 가사노동과돌봄정책시험, 가사노동과돌봄정책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디자인의 이해제 2 장 패션디자인의 개념과 목표제 3 장 패션트렌드제 4 장 패션디자인의 설계제 5 장 선(line)제 6 장 형태(form)제 7 장 색채(color)제 8 장 질감(texture)과 무늬(pattern)제 9 장 통일(unity)제 10 장 강조(emphasis)제 11 장 균형(balance)제 12 장 비례(proportion)제 13 장 리듬(rhythm)제 14장 복식미와 현대 패션의 스타일제 15 장 현대 패션의 이슈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디자인의 이해1. 디자인의 의미1) 디자인의 정의(1) 디자인의 어원 ① 프랑스어 데생(dessin) 또는 이탈리아어 디세뇨(disegno) - ‘소묘’, ‘도안’, ‘도면’, ‘약도’, ‘설계도’, ‘제도’ 등을 의미함 - 미술에서 밑그림 &#10140; 제작을 위한 계획② 라틴어 데시그나레(designare) - De(분리하다, 취한다)+signare(상징) - 상징을 해석하고 창조하는 문화적·인문학적·해석적 의미에서의 디자인을 의미함(2) 디자인 정의 : 인간에 의한 창조적, 계획적 활동① 사전적 정의 - 의상, 공업 제품, 건축 따위 실용적인 목적을 가진 조형 작품의 설계나 도안 - 주어진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조형요소 가운데 의도적으로 선택하고 그것을 합리적으로 구성하여 유기적인 통일을 얻기 위한 창조활동이며, 그 결과의 실체② 전문적 정의 - 일종의 목적 지향적인 문제해결 활동 (아처) -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롭고 유용한 것을 파생시키려는 창조활동 (레스윅) - 의미 있는 질서를 창조하려는 의식적이고 직관적인 노력 (파파테크) - 자연에서 볼 수 없는 방식으로 우리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삶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환경을 조성하고 만드는 인간의 능력 (헤스켓)2) 디자인 개념Design is to design a design to produce a design (Heskett, 2005).= (1)디자인은 (2)디자인을 만들어 내기 위한 (3)디자인을 (4)디자인하는 것이다.(1) : 가장 넓은 개념의 일반적인 디자인 (패션디자인,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등 디자인의 여러 분야)(2) : 여러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최종 상품이나 산출물 그 자체(3):콘셉트와 함께 사용되어 계획이나 기안(4) : 행동이나 과정(예. 최종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그림을 그리고, 모형을 만드는 행위)=> 디자인(개념)은 디자인(최종 산물)을 만들어 내기 위한 디자인(콘셉트)을 디자인(수행)하는 것이다.3) 디자인 추구가치 디자인을 제공하는 측과 대상이 되는 디자인 및 디자인을 수용하는 측의 상호관계 안에서 발생함① 기능성② 사용성과 사용자경험③ 심미성④ 창의성⑤ 상징성⑥ 경제성 및 생산성- 중략 -

2024.01.03 / 1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패션디자인, 방통대패션디자인, 방송대패션디자인, 패션디자인시험, 패션디자인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인체의 구성과 세포제2장 체액과 항상성제3장 신경계제4장 근 육제5장 감 각제6장 내분비제7장 소 화제8장 혈액과 면역제9장 심장과 순환제10장 호 흡제11장 신장과 배뇨제12장 생 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장 인체의 구성과 세포 1. 인체생리학의 개요1) 생리학① 생물체의 생명현상 탐구 ② 생명활동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생물체와 그 구성요소(세포, 조직, 기관, 기관계)들의 작용 규명 2) 병태생리학 질병 또는 상해 시의 생리적 변화 규명3) 인체생리학 인체의 생리 규명 2. 인체의 구성 체계1) 세포① 인체: 다세포, 다조직, 다기관, 다기관계② 세포: 인체 구조의 기본단위 생존에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하는 살아있는 단위 - 상피세포: 물질의 흡수와 보호 담당 - 결합조직세포: 체내 구조적 연결과 지지 담당 - 신경세포: 전기적 신호를 생성하고 신호를 신체 각 부위에 전달하도록 분화됨 - 근육세포: 근육운동에서 기계적인 힘을 생성하도록 분화③ 조직 - 세포집단이 모여서 4개 주요 조직을 형성 - 상피조직, 결합조직, 근육조직, 신경조직④ 기관: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몇 개의 조직이 함께 기관을 구성- 중략 -

2024.01.03 / 10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체생리학, 방통대인체생리학, 방송대인체생리학, 인체생리학요약, 인체생리학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가족에 대한 발달적 이해제2장 가족발달 이론 및 개념제3장 가족발달의 역사적 맥락제4장 가족발달과 생활제5장 생애사건제6장 가족발달과 사회적 맥락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 *제1장 가족에 대한 발달적 이해 1. 가족이란 무엇인가1) 가족에 대한 정의와 다양화① 머독- 가족은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고, 공동거주와 경제적 협력, 자녀의 출산과 양육을 특징으로 하는 사회적 집단- 가족의 외형적 구성과 성적 기능, 재생산 기능, 경제적 기능, 교육적 기능과 같은 구조적 측면을 중심으로 파악② 레비스트로스- 가족은 결혼으로부터 시작되며, 부부와 그들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로 구성되지만, 이들 이외에 가까운 친척이 포함될 수 있고 가족 구성원은 법적 유대 및 경제적·종교적인 것 등의 권리와 의무, 성적권리와 금기, 애정, 존경 등의 다양한 심리적 정서로 결합됨- 핵가족에 치중된 머독의 개념과 달리 확대가족을 가족의 정의에 포함함③ 버제스- 가족은 상호작용하는 인격체들의 집합체- 구성원 간 관계의 역동성을 강조④ 카터와 맥골드릭가족은 수십 년 동안 지속되는 영구적인 가구로, 강한 호혜적인 애정, 충성심, 타협을 통해 서로 관련되는 개인들이 만든 소규모 사회체계⑤ 가족에 대한 고전적 정의 이성 간의 결혼과 혈연으로 이루어지며 역할과 친밀감을 바탕으로 공동 주거를 하는 집단으로 접근⑥ 세계적으로 가족 형태의 다양화가 진행되면서 학자들의 정의 또한 다양성을 포용하고 반영하는 방향으로 변화 ⑦ 최근에는 결혼, 혈연, 입양 이외의 방식으로 형성되어 가족의 고전적 정의에서 벗어나지만, 친밀감, 유대, 돌봄 등 가족의 본질적 기능을 수행하는 새로운 가족으로 보아야 한다는 시각이 지배적 2) 가족의 형태① 결혼 형태- 단혼: 배우자의 수가 단수, 전 세계의 17~25%만이 이상형으로 선호- 복혼: 배우자의 수가 복수, 일부다처제가 광범위하게 분포, 일처다부제는 전 세계적으로 드물게 나타나는 결혼 형태 - 연속적인 일부일처제: 법적으로 허용하는 배우자 한 사람에게 귀속되는 결혼이지만,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만 지속되는 결혼, 증가하는 이혼율 및 재혼율로 인해 생애과정 동안 한 명 이상의 배우자를 가지게 됨 ② 가족 유형- 확대가족: 3대 이상이 한 거주지에 사는 가족 유형, 방계가족(중국, 인도의 보편적인 확대가족), 직계가족(부모가 선정한 아들이 결혼 후에도 부모와 함께 사는 형태)- 중략 -

2024.01.03 / 4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발달, 방통대가족발달, 방송대가족발달, 가족발달요약, 가족발달핵심, 가족발달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부 패션과 문화제 1 장 옷과 스타일제 2 장 패션 Ⅰ제 3 장 패션 Ⅱ제 4 장 패션과 대중문화제 5 장 패션과 문화 연구제 2 부 패션과 소재제 6 장 패션소재와 패션제 7 장 패션소재와 산업제 8 장 패션소재와 의생활제 9 장 패션소재와 환경제 3 부 패션과 소비제 10 장 패션소비자제 11 장 패션소비자행동제 12 장 패션소비자행동의 영향 요인제 13 장 디지털 시대의 패션소비제 14 장 윤리적 패션소비제 15 장 패션소비환경과 소비자 보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패션과 문화제1장 옷과 스타일 1. 옷1) 옷을 둘러싼 용어① 옷을 가리키는 개념- 의복은 옷의 한 장 표기로 일반적으로 인체를 보호하고 장식하기 위해 몸통과 팔, 다리를 감싸는 물건을 지칭- 의류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의복이 속한 제품의 분류를 총칭함- 의상은 한자어인 의상은 상의를 뜻하는 의와 하의를 뜻하는 상이 합쳐져서 옷을 의미함- costume: 최근에 의상의 우리말 표기로 종종 사용됨. 비일상적인 행위나 특정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신체에 착용하거나 신체를 변형하는 것을 의미함 - 복식은 인체를 감싸는 옷의 모든 형태와 인체를 장식하기 위해 착용하는 액세서리나 보석류뿐 아니라 가발, 문신, 상흔, 화장이나 향수처럼 신체를 변형시키거나 신체에 더해지는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② 옷을 포함하는 인접 개념- 외모는 복식과 일부 겹치기는 하지만 동의어는 아니며 외모의 사전적 의미는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모양을 지칭하는 것으로, 복식 이외에도 옷을 입지 않은 신체와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포함하여 포괄적으로 사용되기도 함- 복장은 옷을 차려입은 모양새인 옷차림을 의미하는데, 대개 특정 상황과 장소에 걸맞게 차려입은 모양새를 지칭- 패션에서 취향 역시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복장이 적합한지, 또는 부적합한지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를 말함 ③ 옷이 실루엣과 디테일- 실루엣은 사람이 옷을 입었을 때 옷이 3차원 공간에서 차지하는 전체적인 윤곽을 가리킴 - 디테일이란 한 옷의 실루엣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개별적인 디자인 요소의 세부사항을 가리킴2) 의복추구 혜택① 의복추구 혜택의 종류- 이성적 추구 혜택으로 실용성, 관리의 용이성, 경제성 등이 있음- 인간은 소비를 통해 다양한 사회심리학적 혜택을 추구하는데, 대체로 복식을 통해서는 동조성, 개성, 역할의 명시, 자기 개선, 브랜드 상징성 또는 사회적 위신의 표현 등을 추구함- 심미적 추구 혜택으로는 패션성, 외모 매력, 신체 단점의 보완, 세련미 등이 있음② 의복추구 혜택에 따른 소비자 유형- 실용적 의복 사용집단- 상징적 ·도구적 의복사용집단- 소수의 무관심 집단- 중략 -

2024.01.03 / 6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패션소비문화, 방통대패션소비문화, 방송대패션소비문화, 패션소비문화시험, 패션소비문화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현대사회와 대중문화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제2장 대중문화의 형성과 변화제3장 대중문화론의 패러다임제4장 한국 대중문화의 형성과 성장: 일제강점기에서 1980년대까지제5장 민주화 이후 한국의 사회변동과 대중문화제2부 미디어와 대중문화제6장 미디어 변동의 문화적 함의제7장 대중매체의 발전과 대중문화제8장 방송문화와 방송산업제9장 미디어 융합과 사이버 문화제10장 시민사회와 시민 미디어 제3부 대중문화, 일상문화, 정보사회제11장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대중문화제12장 인터넷 공동체와 모바일 문화제13장 여가사회와 상업적 문화의 확대제14장 현대사회의 육체문화와 스포츠제15장 대중문화의 미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문화1) 문화① 상호작용의 수단들을 미디어라고 부름② 커뮤니케이션은 미디어를 통해 인간들 상호 간에 정보와 지식, 감정과 의사가 교환되고 공유되는 과정③ 문화는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임 2. 대중문화의 개념이 포괄하는 문제영역1) 대중문화① 고급문화, 민속문화, 대량문화, 지배문화, 노동계급 문화 등 다양한 범주의 상대개념임② 규모가 큰 미디어의 공통점- 대규모의 자본이 필요로 함- 대량복제기술을 요구함- 상품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시장을 통해 유통함- 한 사람이 제작하기 어려우며 조직을 요구함-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함③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중사회의 성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④ 대중이라는 말에는 고립되고 분산된, 주체성 없고 비합리적 집단이라는 경멸적 의미가 담겨있음⑤ 대중문화 현상 속에는 텍스트의 생산, 생산된 텍스트, 텍스트의 수용 등 세 가지 층위가 복합되어 있음 3. 대중문화 상품은 어떻게 생산되는가1) 대중문화의 생산① 생산 주체와 소비 주체의 분리②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문화는 하나의 산업조직에 의해 생산③ 상품성을 인정받은 요소를 반복해서 사용함 ④ 대중문화는 정치적 혹은 이데올로기적 힘도 가지고 있음 4. 대중문화의 효과와 수용자 대중문화의 소비는 기본적으로 대중의 욕구와 필요성에 의해 이루어짐 <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는 무엇인가? ① 불확실성 ② 검열③ 스타 시스템④ 자본해설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불확실성을 줄이고 안정적인 판매를 추구하는 방법 중 하나인 스타 시스템은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이다.정답 3- 중략 -

2024.01.03 / 5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대중문화의이해, 방통대대중문화의이해, 방송대대중문화의이해, 대중문화의이해시험, 대중문화의이해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제2장 경영의 역사제2부 기업과 경영자제3장 기업의 의미와 유형제4장 기업인과 경영자제5장 기업의 책임 및 윤리제3부 경영환경과 기업의 적응제6장 경영환경제7장 글로벌 경영제4부 순환적 경영과정제8장 경영전략과 가치창출활동제9장 의사결정제10장 계획제11장 조직제12장 인적자원관리제13장 직원 동기부여제14장 리더십제15장 통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1. 기업과 경영1) 경영이라는 활동① 경영이라는 행위는 인류 초기부터 존재②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경영 행위가 있어야 함③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에도 경영활동은 존재④ 현대기업에서도 동일한 과정으로 경영이 이루어짐⑤ 사람들을 움직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임⑥ 쿤츠와 오도넬: 남을 통해 일을 이루어가는 것을 경영이라 정의 ⑦ 페이욜의 산업 및 일반관리: 관리를 조직 경영의 하나의 활동으로 봄⑧ 드러커: 모든 경영자의 공통적인 다섯 가지 활동- 목표수립- 조직- 동기부여 및 커뮤니케이션- 측정- 인력개발 2) 경영의 정의① 경영은 조직이 처한 환경에 대응하여 한정된 자원을 계획, 조직, 리드, 통제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율성과 효과성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달성하는 과정② 경영의 다섯 가지 핵심-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함- 목표를 달성함- 효과성과 효율성의 균형을 다룸- 환경에 대응함- 제한된 자원을 활용함 - 중략 -

2024.01.03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경영학원론, 방통대경영학원론, 방송대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시험, 경영학원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변화와 가정제2장 가족자원관리의 개념과 영역제3장 체계적 접근에 의한 가족자원관리학 연구제4장 동기요소: 가치, 목표, 표준제5장 가족자원제6장 인적 하위체계제7장 관리적 하위체계: 관리과정, 산출, 피드백제8장 의사결정제9장 시간자원관리제10장 재무자원관리제11장 건강가정정책과 가족자원관리제12장 일가정양립과 가족자원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변화와 가정 1. 사회구조의 변화와 가정1) 산업혁명과 사회구조의 변화 ① 1차 산업혁명- 1760년경 영국에서 시작,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 증기기관의 발명과 섬유·철강 산업의 발전 - 노동생산성 향상, 자본 축적② 2차 산업혁명- 1870년대부터 시작, 미국, 일본 등 북미와 아시아까지 확대- 노동분업, 전기에너지 발전- 산업의 발전이 철강, 철도, 석유, 화학, 전기 등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 ③ 산업사회- 경제: 생산성 향상, 산업생산이 농업생산을 능가, 소비수준 향상- 사회문화: 농촌인구의 빠른 도시 유입, 핵가족의 일반화, 직업의 전문화, 노동자들의 획일적 작업, 개인주의적 가치관 부각(전통사회의 근대화)- 기술: 과학기술 진보④ 3차 산업혁명- 정보통신기술 혁신: 전자기기, IT-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 자동화 생산⑤ 정보사회- 정보의 생산, 가공, 처리, 유통이 활발- 가정 내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의 보급 ⑥ 4차 산업혁명- 최첨단 정보통신기술 발전- 지능정보기술: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자동차, 3D 프린팅, 나노기술, 바이오 공학, 빅데이터, 가상현실, 증강현실- 산업·기술 간 융합⑦ 지능정보사회 - 특징: 초연결성, 초 지능화 - 지능정보사회의 목표: 효율성 극대화, 시너지 창출2) 사회구조와 가정① 산업사회와 가정- 전통사회의 특징: 공사의 분리가 일어나지 않음, 가사노동도 대부분 가정 내에서 이루어짐- 산업사회의 특징: 노동과 가정의 분리, 생산과 재생산, 공사 영역의 분리 ② 정보사회와 가정정보사회의 특징: 양면적 성격, 시공간 제약이 없는 기술적 접근성, 성 역할 고정관념 변화③ 지능정보사회와 가정지능정보사회의 특징: 속도, 범위와 깊이, 체제변화- 중략 -

2024.01.03 / 6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자원관리학, 방통대가족자원관리학, 방송대가족자원관리학, 가족자원관리학시험, 가족자원관리학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법인세의 기초제2장 각사업연도소득금액 제3장 소득처분제4장 익금산업 및 익금불산입 제5장 손금산입 및 손금불산입 제6장 손익귀속시기제7장 자산부채의 평가제8장 유형자산 및 무형자산의 감가상각비 제9장 충당금과 부당행위계산부인 제10장 과세표준과 세액계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법인세의 기초1. 법인세 기초개념1) 법인세 과세방법① 법인세는 법인이 획득한 소득에 대하여 부과하는 조세임② 법인세는 법인을 납세의무자로 하여 법인이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과세되며 소득을 발생 원천에 따라 별도 구분하지 않고 법인세로 일괄과세하는 것이 특징임2) 순자산증가설해당 소득의 발생 원천에 관계없이 법인의 순자산을 증가시키는 것은 모두 소득으로 보아 과세해야 한다는 학설임 3) 법인세의 납세의무자 분류① 법인세 납세의무자는 법인임② 법인은 그 설립 목적에 따라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으로 구분됨③ 본점 소재지에 따라서는 내국법인과 외국 법인으로 구분됨④ 영리법인은 영일에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을 말하며, 비영리법인은 영리가 아닌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한 법인을 말함4) 납세의무자의 분류에 따른 과세소득의 범위① 영리내국법인은 국내와 국외의 모든 소득에 대하여 과세함② 비영리내국법인은 국내와 국외의 수익사업소득에 대하여만 과세함③ 외국 법인의 경우에는 국외소득에 대하여 우리나라의 통치권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영리 및 비영리 외국 법인 각각 국내 원천의 소득과 수익사업소득에 대하여만 과세함④ 비영리법인의 청산소득에 경우 과세하지 않음 ⑤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내국영리법인 중 자기자본이 500억 원을 초과하는 기업이나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법인만 납세의무자로 함 ⑥ 외국 법인은 우리 저부가 그 소득의 사용을 강제할 수 없으므로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 대상이 될 수 없음⑦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내국법인과 외국 법인이 모두 납세의무를 부담함5) 사업연도① 소득세법에서는 과세기간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규정하고 있음② 법인사업자는 정관 및 규칙 등에서 정하는 회계 기간을 사업연도로 정하고 있으며 그 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못함② 금융업을 영위하는 법인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우리나라 법인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를 사업연도로 정하고 있음 6) 납세지① 납세지는 납세의무자가 세법에 규정하는 각종의 의무를 이행하고 권리를 행사하게 되는 장소를 말하며 동시에 과세권자는 과세표준과 세액의 결정 또는 경정 결정 등의 과세처분을 행하는 기준이 되는 장소를 말함② 납세지는 조세법률 관계의 발생, 변경, 소멸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는데 납세지를 관할하는 세무서장 또는 지방국세청장이 과세하게 됨 2. 법인세 과세소득1) 각 사업연도 소득에 대한 법인세① 법인이 계속적인 기업 활동을 통하여 각 사업연도에 얻은 소득에 대하여 부과됨② 범인의 각 사업연도 소득은 익금과 손금으로 구성됨 ③ 법인세율은 과세표준금액의 크기에 따라 4단계 누진율이 적용되며 개인 종합소득세는 8단계 누진율이 적용됨 2)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각 사업연도 소득 외에 지가급등지역 소재 토지, 건물, 주택 및 비사업용 토지를 양도함으로써 발생하는 소득인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해서도 법인세가 부과됨3) 청산소득에 대한 법인세해산으로 인하여 청산할 때 발생하는 소득인 청산소득에 대해서도 법인세가 부과됨 - 중략 -

2024.01.03 / 3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무회계, 방통대세무회계, 방송대세무회계, 세무회계시험, 세무회계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제2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형과 전략제3장 IMC 효과 측정제4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태도변화제5장 설득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원리제6장 광고관리의 의의와 과정제7장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제8장 매체전략과 스케줄링제9장 판매촉진의 의의와 과정제10장 소비자 대상 vs. 중간상 대상 판매촉진제11장 POP 커뮤니케이션제12장 뉴미디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제13장 인적판매와 판매관리제14장 PR과 퍼블리시티제15장 스폰서십 마케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의 일상① 의식하지 않건 무수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노출되며 일상생활을 한다는 것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임② 경영학에서 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지, 이를 실행한다면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지, 효과를 높이려면 소비자에게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거부감을 낮추고 수용률을 높일 수 있을지, 궁극적으로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과 효용을 주려면 다양한 방식과 미디어를 어떻게 통합적으로 운영해야 하는지 학습해야 함2)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개념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합성어임② 미국마케팅협회(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에서 1960년도에 정의: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 이르는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업 활동③ 1985년도의 정의: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그리고 서비스의 개발,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④ 프로모션은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라는 마케팅의 전형적인 4가지 도구들, 즉 마케팅 4P 믹스 중 한 요소로서, 제품에 관한 모든 마케팅 전략이 반영되어 고객에게 알려지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라는 데 의의가 있음⑤ AMA가 2004년에 내린 마케팅 정의: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해 의사소통하고, 전달하는 것과 조직과 그 관계자들이 편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고객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 기능이자 일련의 과정⑥ 쌍방향적인 마케팅 의사소통의 의미를 표현하고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함⑦ AMA가 2017년에 규정한 가장 최신의 마케팅 정의: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그리고 사회 전반을 위한 가치를 지닌 제공물을 창출하고, 의사소통하고, 전달하고, 교환하는 활동, 일련의 체제 및 과정⑧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마케팅도 단순한 의사소통도 아니며 두 개념이 합쳐져 기업의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려면 궁극적으로는 교환관계가 성립되어야 하는데, 교환은 기업이 원하는 것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맞바꾸는 개념이므로, 고객이 자사 상품 또는 제공물에 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비용을 지불하여 구매 행동까지 하도록 이끌어야 가능함 3) 설득 커뮤니케이션 ① 마케팅의 본질은 궁극적으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데 있기 때문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 보는 것이 타당함②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고객에게 제품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제품을 알아보게 하고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 즉 제품을 인지시키는 것임- 고객이 제품을 인지하고 난 뒤에는 제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해야 함- 호의적인 태도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해야 함③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장기적으로 소비자 또 는 고객의 마음속에 경쟁사와 비교하여 하나의 차별화된 특정 지위를 차지하는 것, 즉 포지셔닝임- 중략 -

2024.01.03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통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송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시험,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노사관계의 역사적 형성 과정제2장 한국 노사관계 역사제3장 노사관계의 당사자제4장 노동조합의 설립과 운영제5장 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제6장 단체교섭과 단체협약제7장 노동쟁의와 해결제8장 노사협력과 경영참가제도제9장 공무원과 교원의 노사관계제10장 근로자 보호제11장 노사관계 사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노사관계의 역사적 형성 과정1. 노동자 집단의 등장1) 노동자, 근로자, 종업원 개념의 연원① 노동자, 근로자, 종업원의 개념을 둘러싼 논란- 일본ㆍ사업자와 사용자에게 고용되어 일을 하고 있는 사람 노동자, 근로자.ㆍ예 : 노동조합법, 노동기준법, 근로자재산형성촉진법ㆍ노동자에 계급적 의미는 현재 없음② 영미권- labourer(미국식 laborer)ㆍ1300년대 중엽, “수작업하는 사람”- 특히 미숙련의 일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단어로 등장ㆍ1,400년경에는 “일하는 계층에 속하는 사람, 사회 계층에서 가장 낮은 구성원”을 의미하였음.- Worker ㆍ1580년대부터 “수작업하는 사람(laborer), 더럽고 거친 일을 하는 사람(toiler).ㆍ작업을 수행하는 사람(performer), 뭔가 하는 사람(doer)”을 의미하는 말로 쓰임.- Employeeㆍ미국에서 1850년에 “고용된 사람”의 의미로 쓰였고, 오늘날에는 넓은 의미로 “어떤 사람을 위해 대가를 받고 일하는 사람”으로 쓰임- 오늘날ㆍlaborer -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에 국한.ㆍ일반적으로 worker를 쓰며, ‘특정의 일을 하는 사람’, ‘임금을 받고 회사에 근무하는 사람’, ‘회사에서 일은 하지만 권한은 별로 없는 사람② 노사관계에서 노동자와 근로자의 차이- 노사관계: 노동조합이라는 집단과 사회 계층의 구성원- worker: 회사 인사관리 측면- 개별 노동자를 관리: employee를 주로 - 노사관계에서 노동자와 근로자의 차이ㆍ우리나라에서 흔히 worker를 일반적인 의미의 노동하는 사람, 계급적 의미를 부여, 노동자로 번역ㆍemployee는 사용자의 대칭 개념으로서 종업원이라고 번역해서 쓰고 있음. ㆍ우리나라의 노동운동가와 노조활동가들은 ‘노동자’는 노동을 하되 주체성을 가진 사람으로 봄ㆍ‘근로자’는 자본가와 국가가 지시하는 대로 열심히 일만하는 사람으로 보는 시각이 강함. ㆍ‘종업원’은 사용자에 종속되어 있는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들어가 있음.ㆍLG그룹 계급투쟁의 의미가 없는 ‘노경관계’라고 부름2) 노동자 집단의 등장① 유럽과 미국- 18세기 중엽, 영국. 산업혁명- ‘임금노동자’- 그 전까지 농부 또는 농노의 신분이었던 사람들이 산업혁명이 일어나자 농촌을 벗어나 도시 주변에 생기는 공장에 고용되어 임금을 받고 일하는 노동자로 전환됨.- 중략 -

2024.01.03 / 7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노사관계론, 방통대노사관계론, 방송대노사관계론, 노사관계론시험, 노사관계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국제경영학의 기초제2장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제3장 윤리적 인적자원관리제4장 미국과 일본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제5장 미국과 일본의 고용관리제6장 국제자본시장제7장 기업의 환위험관리제8장 절대우위론에서 요소부존이론까지제9장 제품수명주기이론과 다이아몬드 모형제10장 국제경영의 단계제11장 국제경영의 제도와 환경제12장 글로벌 생산제13장 해외 지역 연구(1): 미국제14장 해외 지역 연구(2): 독일제15장 해외 지역 연구(3): 프랑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제1장 국제경영학의 기초1. 국제경영의 의의1) 의의① 국제경영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며 아직 통일된 정의는 없음② 국제경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제거래뿐만 아니라 국제기업, 국제사업 그리고 국제경영 전략 및 관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2) 국제경영의 정의 ① 국경선을 넘어서거나 또는 2개국 이상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경영활동이라는 개념으로 수렴② 로복, 시먼즈와 즈윅: 국제경영이란 국경을 넘는 사업 활동을 경영교육 및 학문적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 분야로서, 국경을 넘는 사업 활동의 대상에는 재화, 서비스, 자본, 인력, 기술이전 그리고 인력관리 등이 모두 포함됨 → 국경선을 기준으로 함③ 로빈슨: 국제경영이란 한 나라, 한 영토 또는 한 식민지 이상의 사람 또는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공적인 혹은 사적인 경영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및 실무의 한 분야임 → 활동지역의 수를 기준으로 함④ 종합해 보면, 국제경영이란 국경선을 넘어서거나 2개국 이상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경영활동으로 정의함 3) 국제경영방식① 무역- 무역이란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상품의 매매거래를 의미- 기업의 국제화 초기 단계로는 수출과 수입이 있음② 해외투자- 해외직접투자: 투자기업의 경영지배 또는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 특허, 상표권, 경영관리 또는 마케팅 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패키지 형태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방식으로 자원 투입이 크고 위험성 높음 → 실물자산의 소유와 경영이 투자의 목적- 포트폴리오투자: 직접적인 경영보다는 보통 배당이나 주식의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한 재무적 동기의 투자 → 배당이나 이자 등 금융수익이 투자의 목적 ③ 국제계약무형의 자산인 공업소유권, 상표, 특허, 저작권 등의 지적재산권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의 기술적 노하우, 경영관리 및 마케팅을 포함한 경영 노하우 등의 경영자산을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하여 해외시장에 매매하는 거래 방식 - 중략 -

2024.01.03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국제경영학, 방통대국제경영학, 방송대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요약, 국제경영학핵심,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