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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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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01 장 원예학 서설제 02 장 원예식물의 분류제 03 장 생장과 발육제 04 장 생육과 환경제 05 장 번식과 육묘제 06 장 시비와 관수제 07 장 생육의 조절제 08 장 시설원예와 무토양재배제 09 장 원예식물의 보호제 10 장 수확과 저장제 11 장 원예산물의 유통제 12 장 육종과 채종제 13 장 원예 생명공학제 14 장 친환경유기원예제 15 장 생활과 원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원예학 서설1. 원예의 의미와 역사1) 원예의 의미와 정의① 원예의 문자적ㆍ어원적 의미- 원예(園藝)는 울타리로 밭을 에워싸고 있는 모습에 뜰, 밭, 담, 울타리를 의미하는 ‘동산 원(園)’과 나무를 심는 모습에 재주ㆍ심다를 의미하는 ‘재주/심을 예(藝)’를 의미함- 영어의 horticulture는 17세기부터 사용되었는데 그 어원은 라틴어 Horus(정원, 에워싸다)와 culture(가꾸다)의 합성어임- 즉, 전통적인 원예의 의미는 한자든 영어든 ‘울타리를 친 밭에서 작물을 재배한다’를 뜻함② 원예의 특징과 정의- 원예는 집 안팎이나 근처에서 이루어짐 (장소)- 원예는 소규모의 밭이나 제한된 공간에서 이루어짐 (규모)- 원예는 상대적으로 값비싼 작물을 대상으로 함 (대상)- 원예는 집약적으로 이루어지는 농업임 (방식)③ 유전자원의 정의유전자원은 진화의 과정을 거쳐 오면서 자연적, 인위적 선택을 통해 오랫동안 축적되어 온 우량유전자의 집적체이며, 작물의 품종개량을 위한 육종의 소재로서의 이용을 주목적으로 하는 식물 종을 의미함2) 원예의 역사① 고대의 한국원예- 우리나라의 기원전 원예 활동에 관한 기록이나 유적은 찾아볼 수 없으나 주로 삼국시대 이후부터 역사서, 고분벽화, 유물 등에 등장하는 원예작물과 원예 활동을 근거로 추정해 볼 수 있음- 그 예로 고려 시대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 중 ‘가포육영’은 가지, 파, 순무, 아욱, 박 등 여섯 가지 채소를 주제로 지은 시이며, 고려청자에는 연꽃이나 참외 모양을 한 문양이 관찰되고 그 외 청자문양에서도 다양한 원예식물을 찾아볼 수 있음- 조선 시대의 태조는 장원서를 설치하여 화초와 과수 재배를 하였으며, 세종 때 강희안은 ‘양화소록’을 지어 다양한 화목류의 재배기술을, 전순의는 ‘산가요록’을 편찬하여 겨울철 채소를 재배하는 온실 건축방법을 소개하였음② 근대의 한국원예- 한국정부는 1906년 뚝섬에 원예 연구기관인 원예모범장을 설립한 것을 근대 한국원예의 출발점으로 보고 있으며, 조직 및 기구개편과 함께 권업모범장 뚝섬원예지장, 농시험장 종예부 원예과, 중앙원예기술원, 농사원 원예시험장, 농촌진흥청 원예시험장을 거쳐 현재 국립원예특작과학원으로 명칭과 기능을 바꿔옴- 특별히 도별로 농업기술원과 산하 특화작목시험장을 설립하여 지역특산물을 중심으로 한 원예의 과학적 연구가 이뤄지고 있음- 근대식 원예교육은 농상공학교에서 시작되었으며 장지연의 ‘채소재배전서’를 최초로 원예 기술서를 발간하였음- 초기 원예교육은 농학에 포함되었으며 이후 원예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원예고등학교, 원예전문대학이 등장하고 대학에서는 원예학과가 분리되었음- 이외에 1963년 창립된 한국원예학회가 있으며, 분과별 연구회로 시설원예연구회, 고추연구회, 잔디연구회, 배추과제소연구회, 도시농업연구회 등이 있음 - 중략 -

2024.01.03 / 12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원예학, 방통대원예학, 방송대원예학, 원예학시험, 원예학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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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숲의 이해제1장 숲의 정의제2장 숲의 기능과 가치제3장 숲의 현황제2부 숲의 생태환경제4장 숲과 식물제5장 숲과 야생동물제6장 숲의 관리 제3부 숲과 지구환경제7장 숲과 국제 동향제8장 숲의 보전제9장 도시숲 제4부 숲과 인문환경제10장 숲과 인간제11장 숲과 휴양제12장 숲과 시민사회*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숲의 이해제1장 숲의 정의1. 숲의 의미1) 의미① 숲을 산림과 같이 전통적인 의미로만 해석하기보다는 다양한 공간 속에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해 가는 개념에서 포괄적으로 숲의 의미를 이해② 생태학적 의미: 수목이 다수를 점하는 식물과 동물의 자연적인 집합체③ 생물학적 의미: 나무와 풀 등이 우거져 집단으로 자라고 있으며, 서로 경쟁 상태에 놓여 있음2. ‘숲’과 유사한 용어1) 유사한 용어① 산림- 수목이 밀집하고 있는 장소- 집단의 수목뿐만 아니라 삼림에 존재하는 다양한 생물이나 토양을 포함하여 총체적인 의미를 지님② 임야- 숲과 들을 함께 부르는 말- 주로 법률이나 임업, 생태학 등에서 많이 쓰임③ 식생- 주로 생태학 분야에서 쓰이는 용어- 지구상 육지의 어느 장소에서든 자라고 있는 식물의 집단(식물이 피복되어 있는 것)을 말함④ 수목- 목질로 된 줄기가 있는 여러해살이식물- 식물학적 분류에 해당하는 용어⑤ 공원녹지-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시민의 휴식과 정서함양에 기여하는 공간 또는 시설- 도시공원을 비롯한 다양한 공간에서 나무와 풀이 자라나는 곳을 말함⑥ 녹지자연환경을 지난 오픈 스페이스를 총칭함- 중략 -

2024.01.03 / 7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숲과삶, 방통대숲과삶, 방송대숲과삶, 숲과삶시험, 숲과삶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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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제1장 농학원론의 학문적 성격과 농경문화의 기원제1부 농학의 성립과 전문적 분화ㆍ발전제2장 농학의 성립제3장 농학의 학문 전개와 심화제4장 농학의 전문적 분화ㆍ발전제2부 농학의 본질과 특질제5장 농업의 본질제6장 농업의 생산적 특질제7장 농업의 경영ㆍ경제적 특질제3부 농학의 연구방법과 학문적 체계제8장 과학으로서 농학의 특질제9장 농학의 연구방법제10장 농학의 과학적 객관성제11장 농학의 학문적 체계ㆍ범위ㆍ구분제4부 우리나라와 세계의 농업구조 변화와 농업의 기본적 존재가치제12장 우리나라와 세계의 농업구조 변화제13장 농업의 기본적 존재가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서론제1장 농학원론의 학문적 성격과 농경문화의 기원1. 농학원론의 학문적 성격1) 과학과 철학의 관계① 블랜샤드(Brand Blanshard)- “철학적 활동은 과학적 활동보다 ‘앞에’ 있으면서 ‘뒤에’ 있다”, 즉 철학은 논리적으로 전 과학이면서 후 과학이라는 것 - 철학은 모든 개별 과학들의 전제와 출발점을 묻고 과학과 상식의 결과들을 종합한 것② 농학원론이란?- 칸트(Kant): “농학이란 과학으로의 존재를 사실로 예상하고, 그에 의거하여 설 자리의 근거를 찾아 그 인식의 뜻을 알며, 그것이 예상한 대로 적어도 객관적 인식으로써의 권리를 얻어 낼 수 있는지를 명백히 하고자 하는 학문”- 농학원론은 ‘농학의 철학’으로, 일반철학이 아닌 전문과학이라고 불러야 함2) 농학원론의 학문적 성격① 농학에 대한 자기비판의 학문이며 자기반성의 학문 : 농학의 입장에서 스스로 의문을 제기하고 근본을 끝까지 밝히는 것, 따라서 자각의 학문이라고도 함② 본질을 탐구하는 학문 : 농학의 심부로부터 그 본질을 탐지해 내는 학문으로 농학의 가장 근원적인 학문③ 과학적 방법과 체계를 추구하는 학문 : 농학의 체계와 방법을 명확히 하는 학문으로, 농학원론은 농학의 서론을 이루는 학문인 동시에 결론을 이루는 학문2. 인류의 진화와 농경문화의 기원1) 인류의 진화① 생물의 탄생- 약 30억 년 전, 생물의 진화는 단순한 미생물로 시작된 것으로 추정 ② 인류로서 최저조건을 갖춘 시기- 150만 년 전, 오스트랄로피테쿠스가 생물권의 일원으로 등장- 호모사피엔스(신인)까지 진화하는데 100만 년 정도 걸림 ③ 인류 역사의 태반을 차지하는 석기시대- 도구 사용을 시작한 시대로, 약 30만 년 전부터 수렵과 채취의 시대로 들어가게 됨- 이 시기 세계 인구는 약 100만 명 정도에 불과함2) 농경의 기원① 화전방식의 이동농업- 임야를 태워 버리고, 작물을 여러 해 재배하다가 지력이 약해지면 토지를 버리고 이웃의 토지로 이동해 가는 일종의 약탈식 농업- 이후 정착농업을 영위하게 되었고, 농업기술이 진보하여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여 문화·문명을 낳음3) 농업의 문화적 의미① 그리스어 geoponica : geo(토지), ponica(노동), 영어의 economy에 해당하는 oikonomia를 농업과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② 라틴어 agricultura : agri(경지)와 cultura(갈다)의 합성어③ 독일어 landwirtschaft : 토지를 경영하다3. 고대문명의 몰락과 유럽 농법의 발전1) 고대문명의 몰락과 농업의 쇠퇴문명의 구분중심지역농업의 특징농업 쇠퇴의 원인이집트 문명나일강 유역홍수 의존의 관개농업, 노예노동● 농산물이 장기간에 걸쳐 타국으로부터 유입되어 농민은 무기력해지고 농지는 황페화됨메소포타미아문명티그리스,유프라테스강 유역홍수 의존의 관개농업, 노예농업● 수자원인 아르메니아의 삼림이 벌채되고, 과대한 양의 방목으로 농경지의 침식과 관개수로의 황폐화, 유목민의 침입그리스문명지중해곡물·과수의 비관개농업● 농경지의 토양침식으로 식량자급이 되지 못하고, 타국으로부터 식량수입 의존, 국가 멸망로마문명이탈리아와시칠리아맥류·과수의 집약재배에서 대토지 소유의 과수 주체농업● 귀족이 비옥한 토지를 독점하여 포도.올리브 재배, 노예노동에 의존, 경지의 척박화로 곡물재배가 불가능해지면서 과수재배 확대, 토양침식 격심- 중략 -

2024.01.03 / 7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농학원론, 방통대농학원론, 방송대농학원론, 농학원론시험, 농학원론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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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행복이란 무엇인가 이정호제 2 장 플라톤의 행복론 이준석제 3 장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이준석제 4 장 스토아 학파의 행복론 이준석제 5 장 에피쿠로스의 행복론 이준석제 6 장 서양 중세철학의 행복론 김율제 7 장 근대 영국의 행복론(I) 최도빈제 8 장 근대 영국의 행복론(II) 최도빈제 9 장 스피노자의 행복론 현영종제 1 0 장 아도르노의 행복론 정진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행복이란 무엇인가 1. 행복이란 말의 어원적 의미1) 어원적 의미 ① 국어사전에서는 행복을 복된 좋은 운수, 행우,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라고 풀이함 ② 행복이란 뜻의 영어 happiness도 거슬러 올라가면 희랍어 eudaimonia를 번역한 말임③ 희랍어는 ‘선한 신’이 지켜주는 마음의 평화 또는 평안을 의미하고 있음④ 오늘날 happiness의 뜻에 가장 근사한 희랍어 어원은 eudaimonia에서보다는 ‘잘 산다’, ‘좋은 삶’의 의미를 가진 euprattein에서 찾는 것이 한결 타당함2. 행복과 행복론의 조건1) 행복의 조건① 행복의 조건과 원칙들에 숨겨진 본질적인 의미에 대한 각성② 자기 자신의 처지와 조건, 능력에 대한 냉철하고도 객관적인 분석③ 조건들과 목표를 연계시키는 식견 및 그것을 실현하는 능력의 배양④ 외부 사회환경적 변화와 예측할 수 없는 운의 개입 등 2) 행복론의 조건① 행복론은 필연적으로 도덕과 결합될 수 밖에 없음 ② 행복론의 목표: 모두가 다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며 그것이 사람들 모두의 권리 인한, 우리들 모두가 행복해지는 것이 목표임 3) 행복론의 사회성가능성과 조건의 확립은 현실적으로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사회적 제도적 차원에 까지, 크게는 이데올로기 차원에까지 연결되어 있음 3. 행복론의 성격과 목표1) 행복이란 무엇인가행복을 논할 때는 개인적 측면과 함께 사회적 측면이라고 하는 인간 존재의 이중적인 구조에 주목해야 함 2) 행복은 인간 자신에 대한 사랑이다행복한 상태, 즉 마음의 만족 상태는 고정적이고 불변적인 것이 아니라 유동적임 3) 행복은 도덕의 구현에서 주어진다① 행복론은 기본적으로는 윤리의 문제이자 종교의 문제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철학의 문제임 ② 행복론은 근본적으로 진정한 자신을 찾아내는데에 있음 ③ 본질을 추구하고자 했던 철학자 자신들도 상황 내 존재, 즉 그들이 살았던 시대 내지 사회 등의 제약을 받는 존재였기 때문에 행복의 내용은 입장에 따라 매우 다양함 ④ 도덕을 행복의 본질로 생각했다는 점에서는 모두 공통의 특징을 갖고 있음- 중략 -

2024.01.03 / 2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행복에이르는지혜, 방통대행복에이르는지혜, 방송대행복에이르는지혜, 행복에이르는지혜시험, 행복에이르는지혜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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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정보사회에서의 개인: 네트워크 속에서의 자유와 고립제2장 정보사회와 개인 자유제3장 생명의 정보화: 정보기술과 생명기술의 융합이 가져오는 사회의 변화제4장 정보사회와 언론의 변화제5장 정보사회의 예술과 문화제6장 정보화와 여성: 정보격차의 문제와 양성평등을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제7장 디지털 문화의 기록과 문화유산기관제8장 디지털 기록유산의 유형별 보존제9장 기술을 보는 관점제10장 정보사회: 세계화와 지역화, 양극화제11장 정보사회의 지역, 문화, 정체성제12장 인터넷 반세기: 과거의 역습, 미래를 살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정보사회에서의 개인: 네트워크 속에서의 자유와 고립 1. 네트워크의 확산,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의 지배 1) 네트워크의 확산① 정보사회는 네트워크가 전방위적으로 확산되어 있는 사회임② 정보사회의 개인들은 일상적으로 네트워크에 접속해 있으면서 네트워크의 접속점으로 기능하고 있음 ③ 그 과정에서 이들은 점점 더 컴퓨터에 의해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하게 됨④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네트워크가 고도로 확산되면서 재택근무를 비롯한 이른바 스마트워크가 확대되고 있음 ⑤ 재택근무는 앨빈 토플 러가 「제3의 물결」에서 가내 노동이라는 개념으로 예견했던 것임⑥ 스마트워크- 고정된 근무 장소에서 정해진 근무시간에 따라 일하는 방식 대신 정보통신기기 등을 활용해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는 근무방식임- 기업의 입장에서는 업무효율 향상과 유능한 인재 확보, 고객 만족도 향상,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근로자 입장에서는 일과 삶, 일과 가정의 조화를 꾀할 수 있음 - 일하는 장소에 따라 재택 형 · 위성사무실형(스마트워크센터형). 이동형(모바일워크형)으로 나눌 수 있고, 실시 빈도에 따라 상시 형과 수시형으로 나눌 수 있음 2. 대중문화에서 다중문화1) 대중과 대중문화① 정보사회의 도래와 함께 주목해야 할 요소로는 무엇보다도 먼저 대중문화의 쇠퇴를 꼽을 수 있음 ② 20세기를 지배했던 대중문화는 대략 19세기 중반 이후 그 전형적 틀을 갖춰 가기 시작했음 ③ 대표적인 것으로 노동계급을 중심으로 한 대중의 성립과 이들의 권리 확대, 대중매체의 발전, 예술가들의 경제적 조건변화 등을 꼽을 수 있음 ④ 대중문화의 수용자로서 대중이란 산업화 과정에서 농촌 공동체를 떠나 거대 도시로 결집된 대규모 인구집단을 가리킴⑤ 인쇄술을 필두로 근대 이후의 기술 발전에 힘입어 출현한 다양한 대중 매체들이 노동계급 대중의 욕구를 충족시킬 저렴한 문화생산의 기술적 기반을 제공해 주었음 ⑥ 대량생산을 통한 대규모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대중문화는 상당히 획일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었으며, 노동계급 대중의 휴식 욕구 충족을 지향하다 보나 단순하면서 반복적인 형태를 선호하게 되었던 임⑦ 산업사회에서 개인은 서로 구분되지 않는 집단 속의 작은 구성 요소로 존재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임2) 다중의 발전과 집단지성① 노동조건을 비롯한 전반적인 삶의 조건이 향상되면서 다수 문화 수용자의 구매력이 과거에 비해 현저하게 높아졌으며, 대중교육이 확산된 덕분에 단순한 형식의 문화에 집착하지 않는 사람도 늘어났음 ② 정보사회에서 대중문화의 기술적 기초였던 매체 환경이 달라지면서 특히 대중매체가 급속히 쇠퇴하고 있다는 점임③ 매체기술의 발전과 함께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새 매체들이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져 나오고 있음 ④ 매체의 다양성이 증가하고 대중매체의 권위가 하락하면서 수용의 측면에서 수용자 개개인의 좀 더 자유롭고 주체적인 문화 수용이 가능해졌음 - 중략 -

2024.01.03 / 3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방통대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방송대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시험,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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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음식과 생활제2장 한국의 음식 세계제3장 중국의 음식 세계제4장 일본의 음식 세계제5장 태국의 음식 세계제6장 인도의 음식 세계제7장 터키의 음식 세계제8장 프랑스의 음식 세계제9장 이탈리아·영국·독일의 음식 세계제10장 스페인의 음식 세계제11장 동유럽의 음식 세계제12장 북미의 음식 세계제13장 중·남미의 음식 세계제14장 오세아니아의 음식 세계제15장 아프리카의 음식 세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음식과 생활1. 음식활동의 개념1) 인류의 식생활살기위해 → 편리하게 → 즐겁게 → 건강하게 2) 현대인 식생활① 오염 조작② 편중, 과다③ 성인병3) 음식의 정의 ① 가치적 측면- 생명가치- 경제가치- 안보가치- 사회가치② 사전적 정의 - 음식(대상) = 식음(활동) ③ 유형적 정의 - 재료의 형태: 원재료 음식, 가공재료 음식 4) 음식 활동의 정의① 먹고사는 생활② 필수적 요소: 생명유지, 영양섭취 5) 음식의 기능 ① 생태적 기능 - 생존, 수명 연장에 필수 영양소 공급- 양리 작용을 통한 치료 및 회복 ② 심리적 기능 - 정신적 압박과 긴장감 해소 - 상호 개인적 감정 표출- 탐미적 욕구 해소 ③ 사회적 기능- 인간과의 유대성- 생활수준의 표현- 축제, 향연, 의식과 제물- 중략 -

2024.01.03 / 9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방통대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방송대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시험,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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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울, 중세도시에서 근대도시로제2장 서울 근대 도시건축의 전개와 변화제3장 후기 조선시대의 도시계획, 화성제4장 도쿄의 역사와 문화제5장 ‘동방의 뉴욕’, 상하이제6장 서안과 낙양 두 도시 이야기: 도시를 노래하다제7장 델리, 역사성과 식민성이 만나는 곳제8장 라틴아메리카의 도시화 및 도시구조제9장 후기산업사회의 다문화도시, 로스앤젤레스제10장 세계도시, 뉴욕제11장 러시아의 심장, 모스크바: 역사를 만든 도시제12장 런던 이야기제13장 산티아고 순례길의 도시들제14장 함부르크 : 하수처리 시스템의 변천을 중심으로제15장 친환경도시의 모범, 프라이부르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서울, 중세도시에서 근대도시로1. 중세도시 서울의 원형1) 한양 전도 ① 지리도참설, 풍수지리설이란 고을, 건물, 묘지 등의 입지가 사람의 길흉화복에 영향을 미치는 주장임② 한양 천도 시도- 1067년(문종 21) 한양을 남경으로 승격시켜 고려 삼경 중 하나로 만듦- (고려 삼경 서경(평양), 동경(경주), 별경(백제))- 1096년(숙종 원년) 남경 천도 건의- 1101년(숙종 6) 남경개창도감 설치 및 남경 건설 착수, 천도 계획 없음 - 고려 말 공민왕 때 내외정불안으로 천도론 등장, 개경의 지기가 쇠하여 왕업을 지탱할 수 없음(지리도참설)- 1356년(공민왕 5) 거듭되는 정정 불안 때문에 대규모 토목 공사를 진행할 수 없어 결국에는 일부 궁궐을 수습하는 데 그쳤을 뿐, 천도 구상은 더 이상 진전을 보지 못함- 1382년(우왕 8) 한양 천도 결행, 급작스러운 결정으로 인한 시설 미비. 국가 중요시설 옮길 계획 없음. 5개월 만에 환도- 1390년(공양왕 2) 개경은 인궁을 폐축하는 땅 참언 유포하여 한양 천도 결행, 한양으로 옮긴 후에도 끊이지 않는 우환과 서정의 혼란 및 관민의 불평 등으로 반년 만에 환도③ 고려 말의 두 차례의 천도 실패 원인- 국가적 위기를 참언에 의해 돌파하려고 한 중세적 사고- 고려의 귀족사회가 수백 년에 걸쳐 개성에 구축해 온 특권적 구조물들을 허물 수 없었음. 지배집단의 근거를 한번에 허물어 버리는 일이기에, 지배세력의 반발에 직면하지 않을 수 없었음- 완전한 천도를 위해서는 지배세력들의 반발을 제압할 수 있는 정치·사회 지형의 전반적 변화가 전제④ 새 왕조의 개창- 왕조 개창 이후 태조 이성계 새로운 도읍으로 천도 예정- 다양한 천도 후보지 중 한강은 천혜의 방어선, 교통로를 가지고 있었으며 풍수학적 가치도 있음- 1394년(태조 3) 옛 남경 궁궐(지금 경복궁 뒤편) 일대를 새 도읍지로 결정2) 서울의 조영① 서울 공관의 원형- 풍수지리설과 유교적 이상도시론의 조화라 말함- 새 도읍의 입지는 풍수지리설에 따라 정하고, 내부 공간의 설계는 도시 공간 설계의 유교적 원칙을 담은 『주례』「고공기」에 따름-자연적 공간과 사람 사이의 관계 VS 사람 사이의 위계를 가시적으로 표현하는 인위적 공간② 새 도성의 설계- 새 왕조의 기틀을 주자성리학의 이념 위에 세우고자 유교적 도시 조영의 기본원칙(『주례』동관「고공기」)을 충실히 따름- 왕도의 여러 시설은 궁궐을 중심으로 전조후시 좌묘우사의 배치- (조정(관아) : 궁의 전면, 시장 : 궁의 뒤, 태묘(종묘) : 궁의 좌측, 사직 : 궁의 우측)- 한양의 자연 공간은 『주례』가 제시한 정도의 평탄한 땅을 제공할 수 없었음. 그로 인해 위치의 일정한 왜곡이 생김- 중략 -

2024.01.03 / 11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계의도시와건축, 방통대세계의도시와건축, 방송대세계의도시와건축, 세계의도시와건축시험, 세계의도시와건축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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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근대 문물과 의식주의 변화제1장 길 따라 퍼지는 식민지 근대제2장 사람, 겉모습이 달라지다제3장 달라진 밥상과 새로운 기호품제4장 낯선 집, 터를 잡다제5장 조선의 한양에서 식민의 경성으로 제2부 일터와 삶제6장 ‘흙의 노예’, 식민지 농민제7장 대접받지 못하는 노동자제8장 여성, 새로운 시대를 알리다제9장 물건을 팔고 사는 사람들제10장 배움의 길에서 제3부 여가와 문화제11장 몸에 새긴 ‘근대’, 체육과 스포츠제12장 영화, 눈길을 붙잡다제13장 삐딱한 열풍, 도박과 투기제14장 ‘거리의 공원’, 다방과 ‘향락 제작소’, 카페제15장 ‘경성의 명물’, 선술집과 전당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근대 문물과 의식주의 변화제1장 길 따라 퍼지는 식민지 근대1. ‘화륜거’, 기차1) 처음 타본 ‘화륜거’① 조일수호조규(1876) 체결 뒤 김기수를 비롯한 수신사 일행이 조선 사람으로 맨 처음 기차를 타는 경험을 함(요코하마 항→도교 신바시역)② 김기수는 기차를 화륜거라고 불렀음③ 화륜거는 기차를 가리키는 말로 개화기 이전에 중국에서 건너왔음④ 1899년 9월 18일, 33.2km 경인선 철길이 처음 열림 ⑤ 1990년 7월, 한강철교가 준공되어 기차가 인천에서 서대문까지 들어올 수 있게 됨⑥ 초기의 기차 속력은 시속 20~30km였으나 그 무렵에는 나는 새보다도 빠른 것으로 여겼음⑦ 제국주의 열강의 이권침탈 대상이 된 조선에서 철도는 제국주의 국가의 자본, 상품, 군대, 일본인을 실어 날름2) 기차, 두 날을 가진 칼① 기차는 문명을 전파하는 진보의 상징이면서, 식민과 제국주의 모순을 보여주는 폭력의 상징이었음② 철도는 일본의 시장을 넓히고, 자원을 약탈하는 대동맥이자 군사 지배를 관철시키는 교통수단임③ 조선총독부는 조선 철도가 만주와 일본을 잇는 중간고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④ 경인선, 경부선, 경원선 등 철도는 대개 항구나 국경도시를 종단역으로 삼음⑤ 조선 철도는 군사적 목적이 강함⑥ 철도부설에서도 약탈적 성격을 드러내 싼값에 철도를 놓았음⑦ 의병은 1907년 9월 소정리역 역사 습격, 10월 말 이원역 역사 공격 등 침략의 상징인 기차 정거장을 공격함3) 기차, 도시와 사람을 바꾸다① 18세기에 상품경제 발달로 포구 중심의 해상교통망과 장시 중심의 내륙교통망이 연결되면서 전국적 시장권이 성립됨② 철도는 조선의 상권을 바꾸었으며, 서울 시장의 집중력을 강화했음③ 철도는 도시의 흥망성쇠에 큰 영향을 미침④ 기차는 조선인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침- 공간을 확장했고, 시간관념을 심어주었으며 여행문화를 뿌리내리게 함- 거리 감각을 달리하게 만들었고, 자연관도 변화시켜 볼거리로서의 풍경이 탄생했음- 출신, 성별, 나이를 문제 삼지 않는 평등사상의 전파자 역할을 했음 2. ‘도시의 맥박’, 전차와 자동차1) 전차, 도시인의 근대적 대중교통① 전차는 1899년 5월 17일 서대문-청량리 8km 구간에서 최초로 나타남- 중략 -

2024.01.03 / 5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근현대속의한국, 방통대근현대속의한국, 방송대근현대속의한국, 근현대속의한국시험, 근현대속의한국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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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문화, 예술, 예술경영제2장 예술조직 및 단체제3장 예술경영인과 인적자원관리제4장 재정자원 및 재원조성전략제5장 예술기획과 마케팅제6장 기획 및 제작(1): 공연제7장 기획 및 제작(2): 전시제8장 기획 및 제작(3): 축제제9장 기획 및 제작(4): 문화예술교육제10장 예술행정, 예술제도 그리고 예술행정조직제11장 문화행정의 연구방법과 예술통계제12장 예술생태계 구축을 위한 공공지원정책제13장 예술의 법적·윤리적 환경제14장 한국 문화정책의 평가와 문화거버넌스제15장 문화예술경영의 가치와 미래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문화, 예술, 예술경영1. 문화와 예술1) 문화① 교양으로서의 문화② 예술 및 정서적 산물로서의 문화③ 규칙이나 규율로서의 문화 ④ 일상적 요소로서의 문화 2) 예술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창의적인 활동과 그 창작물을 의미함2. 예술경영이란 무엇인가1) 예술경영의 의미와 특성① 예술과 경영을 접목시키는 활동② 예술가들의 예술활동 및 예술 관련 조직 및 단체의 효율적 운영을 목표로 함2) 국내예술경영의 도입배경①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점은 예술의 전당 개관, 관찬 국립현대미술관 건립 등 대표적인 대규모 문화공간이 건립되던 1980년대 후반② 1990년대에는 문화예술기반시설이 더욱 확충되었으며 예술지원정책 또한 본격적으로 활발해지기 시작한 시기임 ③ 예술경영이 학문으로 도입된 시기도 1990년대 무렵④ 2000년대 들어 예술문화시장은 급격히 성장 ⑤ 국내 예술경영이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기는 한국 예술경영학회가 설립된 2002년을 시작점으로 볼 수 있음<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자연적인 현상과는 대립되는 개념으로 인간이 자연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만든 생활양식 및 다양한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① 문화② 경영③ 예술④ 체육해설 문화에 대한 설명이다.정답 1- 중략 -

2024.01.03 / 3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예술경영과예술행정, 방통대예술경영과예술행정, 방송대예술경영과예술행정, 예술경영과예술행정시험, 예술경영과예술행정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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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고려시대의 여성제2장 ‘딸에서 며느리로’ 정체성 변화와 재산권제3장 식민지 조선 여성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와 지속되는 트라우마제4장 1970년대의 여성 노동운동제5장 21세기 한국사회의 여성혐오와 청년세대의 삶제6장 전족과 중국 여성제7장 근대 일본의 하녀제8장 신여성의 새로운 직업, 정원 디자이너제9장 프랑스에서의 수유와 모성제10장 근대 독일의 인구정책제11장 소비에트 정권 초기의 가족·출산정책제12장 세계화 시대 유럽의 이주 여성들제13장 20세기 전환기 미국에서 ‘인디언’으로 살아가기제14장 라틴아메리카 여성의 삶과 문화제15장 식민지 해방운동 속의 알제리 여성 그리고 독립 후 50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고려시대의 여성 &#8211; 열녀와 절부 1. 정절은 상대방에 대한 ‘신의’1) 신의 ① 고려시대 성에 대한 규제- 고려는 성적으로 개방된 사회였다고 해도 성에 대한 규제는 존재, 규제는 유부남과 유부녀를 대상으로 하는 내용- 일례로 자녀안을 작성 ② 고려시대 정절에 대한 개념- 정절은 배우자 생전에 한한 것- 불교에서도 남편과 아내에게 서로 정절을 지키라고 가르쳤지만 이 정절은 그 자체로 절대적인 목적이 아니며 부부간의 ‘신의’ 문제, 따라서 재혼은 일반적, 수절에 대한 강요도 없음 2. 고려왕조의 절부 포상1) 고려사에 나타난 절부 포상 ① 정절관과 달리 남편 사후 수절한 여성에게 상을 내리고 치사한 사례들 존재② 고려시대 내내 과부가 된 이후에 개가하지 않고 시부모를 부양하고 자녀를 양육한 여성에게 절부 표창을 내리는 일이 있었음 ③ 그러나 이 경우에 포상의 이유가 ‘수절’ 자체는 아님 ④ 오히려 절부의 효도와 양육의 노고에 대한 치사 2) 고려 말 수절에 대한 인식 변화 ① 지식인들이 기존의 수절에 대한 인식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② 삼종지의를 지킨 여인의 덕을 기려야 한다고 주장함 ③ 여성의 정절은 남편이 죽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며 이 의무는 남편의 사후에도 계속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이해 ④ 수절을 장려하고 재가를 금지하는 쪽으로 인식 변화 3. 위난 시 목숨을 바친 열녀1) 「고려사」 열녀전 열녀전에 이름이 오른 여성들 대부분 전락 시 정절을 지킨 경우, 그러나 그 숫자는 미미한 정도 2) 고려시대 위난 시 여성의 정절관 ① 생명을 버리면서까지 정절을 지키는 행위가 권장 상황은 아니었음 ② 살아남아 아이를 기르고 산업을 유지하는 것이 정절을 지키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여겨졌기 때문③ 죽음으로 정절을 지킨 여성의 숫자가 적었던 것 3) 고려 말 정절관 변화 ① 여성의 정조는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야 하는 절대적 가치가 도미 ② 이런 분위기 속에서 열녀의 숫자가 크게 증가함③ 신진사대부는 열녀의 덕을 칭송하고 이를 본받아야 한다고 선전④ 새로운 여성상으로서 ‘열녀’ 등장 4. 삼종지도에 입각한 열녀의 등장 1) 고려 말 등장한 새로운 유형의 수절녀 ① ‘열녀불경이부’ 원칙에 충실하고 남편의 성씨를 보존하고 시가의 제사를 끊지 않기 위해 희생이라도 감내하는 여성이 열부로 인정받게 됨 ② 예: 양수생의 처 이씨, 김문의 처 허씨 등 2) 교육을 통해 새로운 사고방식 확대 ① 가정교육이나 여성교훈서를 통해 새로운 여성관 확대② 신진사대부들은 여성의 교화와 새로운 열녀상 선전에 관심 5. 성리학과 열녀 탄생의 의미1) 고려 말 신진사대부 ① 성리학적 교양으로 무장 ② 여성의 정절을 절대화하는데 결정적 역할 ③ 여성은 남편이 죽은 이후에도 정절을 지키고 수절하여 삼종지도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 2) 성리학의 가르침 ① 남녀 관계는 이, 곧 불변의 진리이므로 절개, 정절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지켜야 하는 가치로 승격됨 ② 성리학의 음양론은 여성의 종속성을 심화하는 데 기여함 ③ 주희에 따르면 음은 양에 의해서만 규정됨 ④ 음인 여성은 양인 아버지, 남편, 자식에 의해서만 규정될 수 있음 ⑤ 삼종지도로 대표되는 여성의 종속성이 강화되는 결과 - 중략 -

2024.01.03 / 6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여성의삶과문화, 방통대여성의삶과문화, 방송대여성의삶과문화, 여성의삶과문화시험, 여성의삶과문화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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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세계의 시작과 희랍의 신들제1장 세계의 시작 제2장 올륌포스 신들의 탄생과 신들의 전쟁 제3장 올륌포스의 신들 (1) 제4장 올륌포스의 신들 (2)제2부 영웅들의 시대제5장 페르세우스, 벨레로폰, 테세우스 제6장 헤라클레스 제7장 아르고호의 영웅들 제8장 오이디푸스 가문제9장 아가멤논 가문제3부 트로이아 전쟁과 귀향 제10장 트로이아 전쟁 (1) 제11장 트로이아 전쟁 (2) 제12장 오뒷세우스의 모험과 귀환제4부 로마인들이 들려준 이야기 제13장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가 전해 주는 신화들 제14장 아이네아스와 로마의 건국신화제5부 신화 이론 제15장 신화에 대한 이론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2024.01.03 / 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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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생태적인 삶이란 무엇인가제2장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생태적인 삶제3장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제4장 생태적인 식량의 수급제5장 생태적인 삶과 물제6장 생태적인 삶과 교통제7장 원자력발전: 특성제8장 원자력발전소 사고: 체르노빌 사고제9장 원자력발전소 사고: 스리마일섬·후쿠시마 사고제10장 한국의 원자력발전제11장 생태적인 에너지 수급: 효율향상제12장 생태적인 에너지 수급제13장 생태적인 주거방식제14장 생태적인 주거방식: 파시브하우스의 단열, 열교, 창제15장 파시브하우스의 기밀과 환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생태적인 삶이란 무엇인가1. 생태적인 삶이란 무엇인가?1) 생태적인 삶① 21세기가 시작되면서 우리 사회에 널리 퍼진 용어 중의 하나가 웰빙임② 웰빙은 대체로 자기 자신이 중심이 되는 삶임③ 웰빙은 타인, 더 나아가서는 다른 생명체를 그다지 고려하지 않음④ 생태적이라는 것이란 자연 속의 유기적 연결망을 고려하는 것임 ⑤ 생태적인 삶과 달리 웰빙적 삶은 고립적인 것임⑥ 웰빙이 사람들에게 호소력을 발휘하고 경제 능력이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널리 퍼지는 것은 우리 주위 환경의 상황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것의 반영임⑦ 생태적인 삶이란 한마디로 지구생태계를 생각하면서 사는 삶이라 할 수 있음 ⑧ 생태적인 삶이란 도피하는 삶이 아님 ⑨ 생태적인 삶은 특별한 것 아님 <1장 출제예상문제>1. 21세기가 시작되면서 우리 사회에 널리 퍼진 용어로 자기 자신이 중심이 되는 삶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용어는 다음 중 무엇인가?① 생태적인 삶② 웰빙③ 유기농적인 삶④ 고립적인 삶해설 웰빙에 대한 설명이다.정답 22. 다음 중 생태적인 삶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① 생태적이라는 것이란 자연 속의 유기적 연결망을 고려하는 것이다. ② 생태적인 삶은 웰빙적 삶과 마찬가지로 고립적인 것이다.③ 생태적인 삶이란 한마디로 지구생태계를 생각하면서 사는 삶이라 할 수 있다. ④ 생태적인 삶이란 도피하는 삶이 아니다.해설 생태적인 삶은 웰빙적 삶과 다르게 고립적인 것이 아니다.정답 2- 중략 -

2024.01.03 / 2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태적삶을찾아서, 방통대생태적삶을찾아서, 방송대생태적삶을찾아서, 생태적삶을찾아서시험, 생태적삶을찾아서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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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제2장 문화연구의 발전과 문화기획제3장 우리 사회의 변동과 문화기획제2부 문화상품과 문화기획제4장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제5장 디지털 혁명과 문화산업제6장 문화상품의 국제 유통과 문화산업의 세계화제3부 문화기획의 지향과 환경제7장 문화기획의 지향제8장 문화기획의 정책적 환경제9장 문화기획의 산업적 환경제4부 문화기획의 흐름과 주요 요소제10장 콘셉트, 소구대상과 내용제11장 예산과 인력, 일정과 장소제12장 홍보마케팅과 사후평가제5부 문화기획의 실제와 사례제13장 연극공연 기획제14장 미술전시 기획*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1. 문화의 뜻과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1) 문화(culture)의 개념과 어원① 원래 동물이나 식물을 기르고 경작한다는 뜻의 말에서 파생된 개념② 어원으로부터 점차 인간의 정신을 기르고 다듬는다는 의미가 문화 속에 포함③ 문화가 교양이라든지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과 같은 뜻을 지니게 된 것 2)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① 18세기에 들어와 문화에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이라는 의미가 더해지게 됨② 독일의 철학자 헤르더가 ‘문화들(cultures)’이라는 복수의 표현을 처음 사용 → 문화적인 것을 정의하는 기준이 다양화되었다는 것을 의미③ 문화의 다원성 인식배경- 문화의 복수 표현이 나타났던 18세기는 서구사회가 제국주의 사회가 식민지 소유하면서 다른 문화를 접촉- 그 문화는 서구사회의 문화와 큰 차이를 지니고 있었지만 서구사회의 문화에 비해 질이 낮은 문화는 아니었음 → 문화의 수준을 평가하던 단일 기준의 한계성이 드러남- 서로 다른 문화가 지닌 상이한 기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됨- 문화의 복수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이 다원성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2. 인류학적 문화개념의 발전1)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대두① 인류학적 문화 개념- 문화의 다원성이 인식되면서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이 나타남-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이 아니라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 ② 19세기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 “문화란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습득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괄하는 복합적 총체”라고 정의-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고전적 형태를 보여줌③ 인류학적 문화 개념에서는 각 문화가 지닌 상대적 가치에 대한 판단은 배제하고 각각의 문화가 지닌 독특한 구조를 구명하는 데 초점을 맞춤 ④ 처음 문화의 다원성을 인식하도록 계기를 제공해 주었던 것은 서로 다른 나라나 민족의 문화였지만 인류학적 문화 개념이 학문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한 나라의 문화 속에서 이질적인 요소가 점차 발전하기 시작- 중략 -

2024.01.03 / 9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통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송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문화산업과문화기획시험, 문화산업과문화기획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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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편제1장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나송주제2장 로빈슨 크루소 다니엘 디포 조규형제3장 젊은 베르터의 슬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오순희제4장 백년 동안의 고독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김현균제5장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이병훈제6장 나귀 가죽 오노레 드 발자크 이철의제7장 분노의 포도 ‘소유’ 넘어서제8장 반지의 제왕 존 로날드 로웰 톨킨 김보원 동양편제9장 전기 장아이링 홍석표제10장 그 후 나쓰메 소세키 윤상인제11장 전쟁의 슬픔 바오 닌 방현석제12장 광장 최인훈 류보선제13장 장길산 황석영 임규찬제14장 토지 박경리 이상진제15장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 류보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서양편제1장 돈키호테/미겔 데 세르반체스/나송주1. 돈키호테를 쓴 목적1) 목적① 작가가 서문에서 밝혔듯이 거짓말로 가득 찬 기사 소설을 그대로 믿고 있는 독자에 대한 반박으로 섰다는 말을 그대로 받아들임 ② 전통적 사회의 시학에서 요구하는 덕목인 교훈이라는 유용성을 표면에 내세우면서 내적으로는 자유로운 이야기를 하고자 함③ 미친 기사라는 장치를 통해 전통적인 수사학 및 시학으로부터 구속받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웃고 즐기고자 하는 목적이 있음 2. 돈키호테의 장르 문제1) 장르의 문제① 돈키호테에는 인과성이 결여되어 있고 여러 이질적인 장르들이 공조하고 있음② 둔기 호텔은 본격적인 의미의 근대소설이라기보다는 전통적인 양식과 근대성이 혼전하는 소설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함③ 근대성뿐만 아니라 로망스적인 요소나 현대적인 요소를 함께 지닌 그래서 근대성만을 대표하는 소설이 아니라 과거를 반영하는 다층적이고 다양한 특성을 지닌 소설임3. 돈키호테의 현대성1) 현대성① 돈키호테에서는 그의 모험을 묘사하면서 장르들의 혼합, 풍자, 패러디 같은 다양한 장치들이 이용됨② 돈키호테는 질서 정연한 현실의 공간을 환상적-마술적 공간으로 바꿔버림③ 화가가 현실 세계와 허구세계를 자유로이 드나들면서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세르반테스도 진실-거짓, 선-악의 이분법적인 인식체계를 벗어나 자유로운 공간을 창조함 <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돈키호테의 작가는 누구인가?①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 ② 요한 볼프강 폰 괴테③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④ 알렉산드르 솔제니친해설 돈키호테의 작가는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이다.정답 1- 중략 -

2024.01.03 / 4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동서양문학고전산책, 방통대동서양문학고전산책, 방송대동서양문학고전산책, 동서양문학고전산책시험, 동서양문학고전산책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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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유럽의 과거와 미래제2장 십자군 시대 서유럽인들의 이슬람 세계에 대한 태도와 인식제3장 유럽의 중세도시제4장 중세 해상 제국 베네치아와 지중해 무역제5장 위그노 전쟁: 미완의 종교개혁제6장 부퐁 논쟁의 정치·문화적 전개제7장 근대 영국의 엘리트제8장 1860년대 러시아의 세대 갈등과 세대 내 갈등제9장 로텐부르크: 만들어진 ‘중세도시’제10장 투표와 총탄, 아일랜드의 독립과 통일제11장 스웨덴의 민주화와 보수당제12장 프랑스의 정치 체제를 흔드는 알제리 전쟁제13장 카탈루냐 민족주의 운동: 자치권 확대 운동에서 독립 운동으로제14장 이탈리아 68운동과 문화 변혁제15장 피해와 가해의 뫼비우스 띠: 동유럽과 오리엔탈리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럽의 과거와 미래 1. 유럽이념1) 유럽이념이라?유럽인들이 스스로에 대해서 형성시킨 인식과 사고, 정서의 복합물2) 유럽이념의 역사적 형성 과정① 고대 그리스: 유럽 정체성의 뿌리- 문명인을 자처하면서 인근 지역을 야만으로 규정: 자기중심적 세계관- 페르시아 전쟁(기원전 5세기): 전제적이고 정체된 동방에 대해 자유롭고 민주적인 서방의 승리라는 왜곡된 인식이 고착되는 결정적인 계기- 알렉산드로스 시대의 헬레니즘 문화 역시 그리스 문화의 우월감에 기초② 로마- 그리스인들의 자부심을 유럽 중심주의 형태로 계승- 지중해를 통일한 제국으로서 훗날 세계시민 사상의 단초가 될 토대 제공- 국교로 기독교 수용, 이후 로마 가톨릭과 동방정교로 분열되면서 제국도 동, 서로 분열- 서로마 제국의 해체(5세기 후반) 이후 게르만족이 로마 문명을 받아들이면서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중세 유럽 형성③ 중세: 기독교 유럽과 이슬람의 대립- 중세 유럽인들은 스스로를 기독교도로 인식하고 이슬람교 및 동방정교회와 기독교를 대비하면서 유럽 기독교 공화국이라는 이념을 발전시킴- 이슬람의 침입에 대항하는 과정에서 기독교 유럽의 정체성 강화- 십자군 전쟁: 이슬람이 점령한 기독교 성지 회복이 명분이었으나, 실상은 영토 확장을 위한 서유럽 기사들의 침략 전쟁- 오스만 제국의 위협: 이슬람의 위협에 대한 공포심이 커지면서 기독교 공화국으로서 유럽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유럽이념이 자리 잡아 가는 계기④ 르네상스, 대항해 시대, 종교개혁 시기: 유럽의 발전- 기독교 공화국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일어남- 상공업 발전으로 이슬람 세계 추월- 베스트팔렌 조약과 함께 주권국가 중심의 국제체제 형성, 정교분리가 이루어짐- 계몽주의 사조와 함께 합리성을 기반으로 근대적인 교육 및 학문 제도 발전⑤ 근대 유럽의 전개: 유럽통합 사상의 출현- 개별 국가 간에 치열한 경쟁과 견제, 균형이 국제관계의 원리로 정착- 유럽의 여러 국가가 경쟁적으로 아시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진출- 18세기 이래 식민주의, 제국주의가 본격화되고 유럽 중심주의 강화- 제국주의 경쟁과 세력균형의 국제질서가 야기하는 끊임없는 전쟁 상태에 대한 위기의식 속에서 평화와 인권을 추구하는 유럽이념이 나타나기 시작-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 전쟁을 거치면서 근대적인 유럽이념 탄생⑥ 제국주의 경쟁과 세계대전: 유럽이념의 위축기- 19세기 후반 국가의 이익과 민족적 사명이 강조되면서 유럽공동체의 기반 이념 위축- 각 주권국가 간의 제국주의 경쟁 및 전쟁 속에서 국민들의 목숨과 자유가 희생됨- 두 차례의 세계대전은 유럽 중심적 세계관 및 국가 체제와 관련 있음 - 중략 -

2024.01.03 / 5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럽바로알기, 방통대유럽바로알기, 방송대유럽바로알기, 유럽바로알기시험, 유럽바로알기요약,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