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상담의 기초제2장 상담 과정과 기법에 대한 이해제3장 청소년의 특성제4장 청소년 문제와 상담제5장 정신분석 상담제6장 분석적 심리치료제7장 아들러 심리치료제8장 인간중심 상담제9장 게슈탈트 상담제10장 행동주의 상담제11장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제12장 인지치료제13장 교류분석제14장 현실치료제15장 해결중심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상담의 기초1. 상담이란?1) 상담의 의미① 의미- 영어 ‘counseling’- 조언, 충고, 자문, 의견 제한 등의 의미- 문제를 해결하거나 궁금증을 풀기 위해 서로 의논함② 정의- 심리치료/상담은 치료적 모험을 통해 변화할 의미가 있는 두 사람간의 계약 과정- 상담은 실제에서의 적용, 즉 응용을 전제로 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는 건설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을 모두 강조한다는 특징2) 상담 영역에 대한 이해① 이장호(1986): 심리치료와 생활지도의 비교를 통해 상담을 이해하고자 함② 김계현(1995): 심리상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의 상담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상담에 대한 적용 영역별 접근을 제안2. 상담의 기본 요소1) 내담자(client)①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심리적 문제나 장애를 지니고 전문적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②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담자에게 도움을 받으러 오는 사람③ 내담자의 문제- 우울, 불안, 분노 등의 다양한 정서를 경험- 인지적으로 왜곡- 거식증, 불면, 중독, 폭력, 성문제, 불안과 두려움 등으로 인한 행동 문제가 있음④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함2) 상담자(counselor)① 심리상담자(psychotherapist)라고도 함② 내담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가③ 상담자가 갖춰야 될 자질- 중략 -

2024.01.03 / 10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상담, 방통대청소년상담, 방송대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핵심, 청소년상담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적 인간의 형성제2장 사회적 행동의 기초 제3장 집단성원의 역할 제4장 가족성원의 역할 제5장 직업인의 역할 제6장 국민의 지위와 역할 제7장 소비자의 역할 제8장 공동생활의 윤리 제9장 정치생활의 윤리 제10장 경제생활의 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4장 가족성원의 역할1. 가족의 특성 - 가족은 생물학적 단위이자 동시에 사회학적 단위이다. - 가족은 성과 혈연의 공동체이다. - 한 지붕 밑에서의 동거를 원칙으로 하는 거주공동체이다. - 타인과 함부로 교체될 수 없는 운명공동체이다.2. 가족의 기능 - 성행위를 규제한다. - 재생산을 통해 세대에서 세대로 새로운 성원들을 충원한다. - 어린이를 양육하고 사회화한다. - 사회적 계승을 통해 현재의 지위 및 특권을 유지한다. - 성원들은 정서적인 면에서 친밀한 유대감을 형성한다. - 노약자 환자 ․ 사회적 실패자 등을 보호해 준다. - 종교적 양식을 통해 종교적 기능을 수행하기도 하고 친족의 단위가 되어 정치활동을 하기도 한다. - 성원들에게 경제적 안정감을 제공해 준다.3. 산업사회에 들어오면서 가족 구조는 핵가족화했고, 개인주의적 가치관을 강조하는 핵가족체제하에서는 사회구조가 유연성을 띠게 되는 대신 가족성원들간의 사회적 연대감은 그 만큼 쇠퇴하게 되었다.4. 산업혁명 이전의 핵가족은 형태상으로는 소규모였다 할지라도 친척들과 긴밀한 유대를 맺고 서로 협동하며 살았다.5. 현대사회에서는 사회기능의 발달에 따라 가족의 기능이 축소되고 가사노동의 기계화 합 리화가 이루어지고 직업노동에 종사하는 부(婦)가 증가함과 함께 가사 노동을 분담하는 남편이 증가하여 부(夫)와 부(婦)의 역할대체 가능성이 증대하였다.- 중략 -

2024.01.03 / 6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적역할의이해, 방통대사회적역할의이해, 방송대사회적역할의이해, 사회적역할의이해요약, 사회적역할의이해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청소년교육 서론제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제2장 청소년교육의 성격제2부 청소년에 대한 이해제3장 청소년기 신체 및 생리적 발달의 이해제4장 청소년기의 발달심리적 특성제5장 청소년기의 사회적 특성제6장 청소년문화제3부 청소년의 고민과 과제제7장 학업과 진로제8장 청소년의 폭력과 자살제9장 청소년기의 성적 욕구와 성행동제10장 청소년기의 인간관계제11장 청소년기의 건강제4부 청소년교육 방법론제12장 언어적 상호작용법제13장 대화와 상담법제14장 활동법제15장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청소년교육 서론제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1. 미성년자의 분화1) 청소년이라는 용어의 역사적 변천① 기원전 그리스시대- 플라톤(Platon)은 아동기부터 청년기에 걸친 사회화 과정에 주목-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미성년기를 유아기, 소년기, 청년기로 구분② 중세 서양- 축소된 성인(miniature adult)으로 간주③ 18세기- 루소(Rousseau)는 어린이와 성인을 동일하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펼치는데 주력④ 근대 이후- 청소년을 뜻하는 ‘adolescent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2. 청소년기의 특성1) 질풍노도① 부모와의 갈등② 정서적 불안정③ 위험행동④ 주위 인물들과의 갈등을 통해 개성의 발달과 독립을 달성2) 청소년기의 개념적 특징① 전환기 (transitional period)- 아동기에서 벗어나 성인기로 옮겨 가는 시기② 주변인 (marginal man)- 아동의 티를 완전히 벗은 것도, 성인으로 받아들여지지도 않는 소속불명의 세대③ 심리적 이유기 (psychological weaning period)- 자아를 찾고 자기가치를 정립하여 독립적 자아를 형성하는 시기④ 제2의 탄생기 (the second birth)- 정신적으로 주체가 되어 독립을 이루는 시기- 중략 -

2024.01.03 / 8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교육개론, 방통대청소년교육개론, 방송대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교육개론핵심, 청소년교육개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4.01.03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제2장 발달이론 Ⅰ제3장 발달이론 Ⅱ제4장 태내발달과 신생아제5장 영아기 발달제6장 유아기 발달제7장 아동기 발달제8장 청소년기 발달제9장 성년기 발달제10장 중년기 발달제11장 노년기 발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1) 전 생애 발달적 관점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② 발달심리학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 이론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2) 연령과 시기① 인간의 전 생애를 여러 시기로 구분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② 연령에 따른 인간발달의 단계 - 태내기(수정~출생) : 다른 기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지만 하나의 세포가 유기체로 발달하는 큰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임 - 영아기(출생~2세) : 양육자에게 크게 의존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시작하는 시기임 - 유아기(2~6세) : 초기 아동기 혹은 학령 전기라고도 하는데, 이 시기에 실질적으로 또래관계가 중요해지고 학교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됨 - 아동기(6~11세) : 초등학교에 다니면서 학교가 부여하는 새로운 과업을 잘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과업임 - 청소년기(10-12세 ~ 18-21세) :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변화에 직면함 - 성인초기(20대와 30대) : 성년기라고도 하며, 결혼을 하고 직업을 갖는 시기임 - 성인중기 또는 중년기(40~60세) : 가족이나 직업의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이것이 정체성에 대한 제2의 위기를 유발하기도 함 - 성인후기 또는 노년기(61세~죽음) : 평균수명의 증가로 상대적으로 길어짐2. 발달심리학의 핵심 질문들1) 양적 대 질적변화 - 개체발생은 작은 변화들이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축적되어 이루어진다고 믿는 학자들은 양적인 변화를 강조하며, 이들은 변화가 점진적이며, 한 수준에서의 성취는 이전 수준에 기초한다고 봄 - 반대로 발달의 특정시기에 질적으로 새로운 패턴이 출현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은 개체발생을 불연속적이고 갑작스런 변화의 과정으로 보는데, 이러한 특정 패턴을 보이는 시기를 발달 단계라고 함2)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① 결정적 시기 : 동물 행동학에서 나온 개념으로 정상적 발달을 위해 유기체가 외부 자극에 대해 반응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시기② 결정적 시기의 3가지 특성 - 개체에게 효과를 발휘할 때 즉각적 - 발달의 시기가 변경될 수 없음 - 이러한 효과는 이후의 경험이 수정할 수 없는 불가역적인 것③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데 너무 제한적이라서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개념을 더 지지함④ 민감기는 특정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최적의 시기로서 발달을 촉진하는 데 환경적 영향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의미함3) 유전 대 환경① 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에 의한 것인지의 문제②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유전과 환경을 따로 구분해서 발달을 논의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점에 동의함③ 유기체와 환경이 상호의존적으로 작용하여 발달을 유도하기 때문임4) 안정성 대 변화① 인생의 초기에 나타난 성격이나 특징이 인생 전체를 통해 지속되는지 아니면 나이가 들면서 인생 초기와는 다른 사람으로 되는지에 관한 문제임② 발달의 안정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안정성이 유전이나 초기의 경험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함③ 발달상의 변화를 강조하는 학자들은 이후의 경험이 변화를 가져온다고 믿는데, 인생 전체에 걸쳐 가소성, 즉 변화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함- 중략 -

2024.01.03 / 8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발달심리, 방통대발달심리, 방송대발달심리, 발달심리시험, 발달심리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과수 원예제 1 장 과수 원예의 특징제 2 장 과수의 분류와 육종제 3 장 과수의 재배 환경 및 개원제 4 장 토양 관리와 시비제 5 장 과수의 번식과 수체관리기술제 6 장 수체의 생장과 꽃눈 분화 및 결실제 7 장 과실 발육과 수확 및 저장제 8 장 병충해 및 야생 조수해 방제제2부 화훼 원예제 9 장 화훼 원예의 특징과 분류제10장 화훼 작물의 번식제11장 토양과 영양제12장 재배 관리 기술제13장 수확 후 관리와 가공제14장 화훼 작물의 품종 개량제15장 주요 화훼 작물의 재배 기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과수 원예제1장 과수 원예의 특징1. 과수와 과수 원예의 특징1) 원예의 뜻상대적으로 제한된 토지나 공간에서 환금성이 큰 경제 작물을 집약적으로 재배, 생산, 이용하는 농업의 한 분야2) 과수 원예학과수 원예에 관한 학문으로서 과실을 맺는 나무인 과수의 특징을 알아내고 관련 번식, 재배, 육종 등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구명 및 판매와 이용법을 연구하는 응용과학2. 과수 원예의 특성1) 특성① 재배환경에 잘 맞아야 함② 투자 회수가 늦음③ 많은 자본과 노동력이 필요④ 토양 깊은 곳의 물리적 성질이 중요함⑤ 생육 과정의 복잡함⑥ 영양 번식⑦ 수량, 품질, 규격 등의 차이가 큼3. 과수 원예의 가치1) 경제적 가치➀ 원예는 우리나라 농업 총생산액의 33%, 과수는 원예에서 28%의 비중을 차지하는 높은 산업임➁ 국가 간 자유무역과 시장개방 가속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과수 고품질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여 수출 농업을 이끌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2) 식품 영양적 가치➀ 과실은 다른 식량 작물과 육류, 생선류에 비해 적은 열량과 다양한 기능성 물질을 함유하여 식품 영양적 및 보건 약리적 가치를 가지고 있음➁ 사과: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풍부, 항암 및 노화 방지➂ 감귤: 비타민 A, C가 풍부, 신진대사 촉진, 헤스페리딘 성분이 혈관질환 예방➃ 복숭아: 필수아미노산과 유기산이 풍부, 활력 증진과 체내 니코틴 제거➄ 블루베리: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이 신경세포 보호와 활성산소 제거, 암 예방, 노화 방지4. 과수 생산과 소비 현황1) 세계의 과실 생산➀ 유럽의 과실 생산량은 지속적 감소추세, 아시아(중국, 인도, 등)와 아메리카(브라질 등)의 생산량은 급증➁ 열대, 온대, 아열대 과수가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제일 많이 재배되는 과수는 바나나임➂ 우리나라는 경제적 수준과 문화적 성향에 의해 과실소비량이 평균에 미치지 못함- 중략 -

2024.01.03 / 10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원예작물학2, 방통대원예작물학2, 방송대원예작물학2, 원예작물학2시험, 원예작물학2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밭작물의 종류와 기원제2장 밭작물의 생산 및 수급 현황제3장 밭작물의 특성과 생산이론제4장 밭작물 개량과 첨단기술의 응용제5장 콩제6장 감자제7장 고구마제8장 보리제9장 밀제10장 옥수수제11장 기타 콩과작물제12장 메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밭작물의 종류와 기원 1. 밭작물의 분류1) 분류① 밭에서 재배하는 식량 작물을 밭작물이라고 함② 우리나라에서는 밭작물을 맥류, 잡곡류, 두류, 서류로 분류함③ 맥류는 보리, 밀, 호밀, 귀리 등이 있음④ 잡곡류는 옥수수, 수수, 조, 메밀 등이 있음 ⑤ 두류는 식물분류학상 모두 콩과에 속하는 작물로 콩, 팥, 녹두, 강낭콩, 완두 등이 있으며, 여름작물에 속함⑥ 서류는 식물체의 지하 부분을 이용하는 작물로 고구마는 뿌리가 비대한 것이며 감자는 지하 줄기가 비대한 것임 2. 두류의 기원과 전파1) 기원과 전파① 콩과 식물분류학상 Glycine 속에 포함되며 중국의 동북부인 만주 지역을 원산지로 추정하고 있음② 우리나라에서도 야생콩, 중간형 등이 많이 발견되어 콩의 2차 기원지로 추정하고 있음③ 옛 문헌에 콩은 숙으로 기록되어 있음 3. 맥류의 기원과 전파1) 기원과 전파① 재배 보리의 기원설에는 일원설과 이원설 두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선조종으로 두줄 야생종 보리인 Hordeum spontaneum을 인정하고 있음② 보리의 지리적 기원지는 서남아시아로 보고 있음 ③ 우리나라에서 보리 재배가 시작된 시기는 지금으로부터 3,000년 전쯤으로 보고 있음 ④ 밀속은 2배채, 4배체, 6배체로 분류⑤ 보통밀의 게놈 조성은 6배체의 AABBDD임⑥ 보통밀의 원산지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코카서스에 이르는 지역으로 그중 코카서스 남부인 아르메니아 지방을 원산지로 추정하고 있음⑦ 트리티케일은 밀과 호밀의 속간잡종으로 6배체와 8배체가 있음4. 잡곡류의 기원과 전파1) 기원과 전파① 옥수수의 기원설로는 테오신테 기원설과 삼원설이 있음② 옥수수의 선조종은 테오신테로 추정하며, 지리적 기원지는 중앙아메리카로 보고 있음5. 서류의 기원과 전파 1) 기원과 전파① 고구마와 감자의 선조종은 아직 명확하지 않음② 야생종에서 분화했을 것이라는 이론과 상호교잡 및 염색체 배가에 의한 분화 가능성 또는 독자적으로 분화되었을 가능성 등이 제시되고 있음- 중략 -

2024.01.03 / 4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식용작물학2, 방통대식용작물학2, 방송대식용작물학2, 식용작물학2시험, 식용작물학2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서설 및 구조설계론제1장 서설제2장 시설의 종류 및 구조제3장 시설의 자재 제2부 환경관리론제4장 온도환경제5장 광환경제6장 공기환경제7장 수분환경제8장 토양환경제9장 병충해와 생리장해제10장 복합환경조절 제3부 무토양재배론제11장 수경재배제12장 식물공장제13장 우주농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시설1. 시설원예의 의의1) 시설원예란?유리온실이나 플라스틱 하우스와 같은 시설 내에서 여러 가지 환경을 조절해 가면서 채소, 과수, 화훼 등의 원예작물을 집약적으로 재배하는 것2) 시설원예의 중요성① 생산자의 입장- 소득을 증대시킴- 기업적 경영 감각을 익힘- 자동화와 생력화 재배를 가능하게 함② 소비자 입장- 주년 소비로 국민 보건 향상과 정서 함양에 기여- 청정식품을 공급③ 미래지향적 첨단농법이며 폐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농업임2. 시설원예의 역사1) 유럽① 고대 이집트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감② 고대 로마나 중국에서도 오래전부터 온실이 이용됨③ greenhouse라는 용어는 유럽의 기후조건과 외래식물의 도입이 온실재배를 유도하면서 생겨남④ 1851년 영국 런던 엑스포를 기념하기 위해 건립한 초대형 유리 건축물인 수정궁은 유리온실의 발전에 크게 기여함2) 동양① 중국은 전한 시대에 이미 가온과 보온시설을 갖추고 겨울철 채소를 재배하였다는 기록이 있음 ② 우리나라의 경우 조선 세종 때 지운 산가요록에 오늘날의 온실과 같은 개념의 시설을 이용한 기록이 있음③ 우리나라 시설원예의 효시는 1920년경 대전 지방의 페이퍼하우스로 보고 있음 ④ 1951년 김해에서 비닐하우스가 처음 건립된 후 급격한 발전을 거듭해 현재에 이름 3. 시설원예의 현황1) 세계의 시설원예① 현대식 시설원예는 유럽을 중심으로 하여 발달② 네덜란드를 위시한 북유럽 국가는 유리온실을 많이 이용하고 주로 화훼작물을 많이 재배함③ 아시아에서는 중국의 시설면적이 급격히 늘어나 현재 세계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갖고 있음④ 일본은 최근 시설면적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역사가 깊고 기술도 상당히 발전한 수준임2) 우리나라의 시설원예우리나라의 시설재배는 대부분이 플라스틱 하우스이고 채소, 과수, 화훼류를 재배하고 있음- 중략 -

2024.01.03 / 4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시설원예학, 방통대시설원예학, 방송대시설원예학, 시설원예학시험, 시설원예학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료의 분류 및 한국 사료산업의 현황제2장 사료배합표 작성제3장 배합사료의 제조제4장 사료의 가공 기술제5장 사료의 품질관리제6장 농후사료제7장 조사료제8장 건초와 사일리지제9장 사료 첨가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사료의 분류 및 한국 사료산업의 현황1. 사료와 사료학1) 사료의 정의① 정의: 가축의 생명을 유지하고 축산물 생산을 위해 필요한 유기 및 무기 영양소를 제공하는 무질② 양질 사료: 영양소 함량이 높고 무해, 생산량이 많고 쉬게 구할 수 있으며 영양소의 소화율이 높은 것③ 사료학: 사료의 가공이용, 사료가치의 향상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④ 사료가공학: 사료의 배합 저장, 가공 및 공장시설 전반을 연구하는 학문2) 사료선택 시 고려사항① 영양소 공급과 이용성② 기호성 참작③ 소화 용이성④ 안전성 담보⑤ 취급의 간편성⑥ 경제성⑦ 친환경에 기여3) 사료의 분류① 영양 가치에 따른 분류- 조사료: 조섬유 함량 10% 이상, 거칠고 용적이 크며 사료 성분 중 가축이 소화, 이용할 수 있는 성분이 적게 함유된 사료- 농후사료: 가소화양분이 많고 용적이 비교적 적은 것으로, 조사료의 반대개념, 단백질이나 가용 무질소물의 함량이 높음- 보충 사료: 소량으로 특수한 영양소나 양분을 공급할 수 있는 사료② 단미사료와 배합사료- 단미사료: 배합사료에 혼합되는 하나하나의 사료로, 단체 사료라고 함- 배합사료: 가축의 영양소 요구량에 따라 각 단미사료를 배합하는 것2. 가축별 사료 급여방법1) 급여방법초식동물, 단위 동물에 따라 농후사료와 조사료 급여3. 우리나라 사료산업의 과거와 현재 1) 축산형태의 변화① 부업적 축산- 전업적 축산, 유축농업-공장형 축산② 대부분의 사료원료는 수입에 의존- 중략 -

2024.01.03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동물사료학, 방통대동물사료학, 방송대동물사료학, 동물사료학시험, 동물사료학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강 해충의 정의 및 구분제2강 해충의 구조 및 분류제3강 해충의 생태 및 특성제4강 해충에 의한 작물의 피해제5강 해충의 발생예찰제6강 해충의 방제법1제7강 해충의 방제법 2제8강 해충의 방제법 3제9강 종합적 해충관리(IPM)제10강 작물별 주요 해충 1 - 벼제11강 작물별 주요 해충 2 - 채소/시설제12강 작물별 주요 해충 3 - 밭작물제13강 작물별 주요 해충 4 - 과수제14강 작물별 주요 해충 5 - 산림제15강 작물별 주요 해충 6 - 저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강 해충의 정의 및 구분1. 해충의 정의1) 곤충의 정의① 곤충과 벌레◼ 곤충: 곤충강에 속하는 동물로 한정되는 용어적으로 학술적인 표현 ◼ 벌레: 곤충의 범주보다 넓은 범위의 동물 ◼ 절지동물문 :- 단단하고 체절화 된 외골격 - 체절마다 근육이 붙어 있음 - 갑각류(새우, 게, 물벼룩), 협각류(거미, 전갈), 다지류(지네, 노래기), 곤충류② 곤충의 특징◼ 곤충은 절지동물문 안에서 마디로 된 몸이 머리·가슴·배로 구분되며 다리는 세 쌍, 한 쌍의 겹눈과 한 쌍의 더듬이를 가지며, 성충에서 두 쌍의 날개가 존재◼ 전 세계적으로 약 100만 종의 곤충이 존재(동물계의 70%)◼ 높은 종 다양성을 보이며 절지동물의 대부분을 차지③ 곤충의 다양성◼ 전 세계적으로 약 100만 종이나 보고되지 않은 종이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1,000만 종 이상) ◼ 곤충의 높은 종의 다양성 및 성공적인 번성 이유 :(1) 날개, (2) 작은 크기, (3) 외골격, (4) 짧은 세대,(5) 공진화, (6) 높은 유전적 상이성, (7) 조직화된 몸, (8) 변태(1) 날개- 무척추동물 중 유일하게 발달 - 새로운 환경으로 쉽게 이동 - 적을 피하거나 먹이를 찾기 쉬움 - 짝을 찾기 쉬워 번식하고 환경을 점유하는데 중요(2) 작은 크기- 작은 크기의 생태적 지위(니치, niche)만 유지되면 됨(공간/먹이 등) - 적을 피하거나 숨는데 도움 - 바람 등에 환경에 의한 이동이 쉬움 - 필요 에너지 양이 적음 - 추락에 의한 손상이 적음(3) 외골격- 키틴을 주성분으로 하는 큐티클(표피)로 외골격을 이룸 - 뼈가 몸의 바깥쪽을 둘러싸고 있는 것 - 수분투과를 막아 육상활동에서 탈수방지에 큰 역할 - 기체투과도 가능하여 아가미를 구성할 수 있음 - 외부 충격을 막거나 유해물질이나 균을 막아줌- 중략 -

2024.01.03 / 13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해충방제학, 방통대해충방제학, 방송대해충방제학, 해충방제학시험, 해충방제학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모재로부터 토양의 생성제2장 토양구성과 물리적 성질제3장 토양의 물제4장 토양 콜로이드의 화학적 성질제5장 산성 토양과 개량제6장 토양 생물과 유기물제7장 토양오염제8장 토양보전제9장 토양조사, 분류 및 흙토람제10장 비료와 식물영양소제11장 무기양분의 흡수와 동화제12장 비료성분의 분류와 성질제13장 비료성분의 토양 중 동태제14장 비료의 종류와 이용(1): 보통비료제15장 비료의 종류와 이용(2): 부산물비료제16장 비료시용의 원리와 시비량제17장 비료시험과 영양진단제18장 대기오염과 식물영양제19장 기후변화와 토양관리제20장 도시농업과 토양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모재로부터 토양의 생성 1. 토양이란 무엇인가1) 토양의 정의 토양이란 지각의 가장 윗부분을 덮고 있는 부드러운 물질로서 암석의 풍화 산물인 작은 무기 성분 입자와 동식물에서 유래된 유기물 및 이들 고체 입자들 사이에 채워진 공기 또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식물을 기계적으로 지지하고 수분과 저장, 공급하여 주는 자연체2. 토양의 형성토양은 암석의 풍화 산물이 용탈, 이동, 집적, 변환 등의 토양생성작용을 거쳐 온 것이며 형태적으로는 몇 개의 층을 갖는 단면이 형성되는 방향으로 변해온 자연체임 3. 토양과 작물생육1) 물의 저장과 공급① 식물체는 70~95%의 수분으로 이루어졌음② 수분은 광합성작용이나 온도를 조절하기 위한 증발에 사용됨③ 작물의 건물 1g을 생산하는 데 소비되는 물의 양을 증산계수라고 함2) 무기 양분의 공급① 필수원소(17 원소): 광합성 과정을 통하여 탄소, 수소, 산소는 물과 공기로부터 얻고 나머지 14 원소는 토양으로부터 얻음② 다량원소(6 원소): 질소, 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 황③ 미량원소(8 원소): 망간, 철, 붕소, 아연, 구리, 몰리브덴, 염소, 니켈3) 기계적 지지 토양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작물을 기계적으로 지탱하게 해주어 양분과 수분을 흡수할 수 있게 해줌 4. 토양의 모재 1) 화성암① 구성 광물과 규산 함량에 따라 산성암, 중성암, 염기성암으로 세분② 주요 광물: 석영, 장석, 운모, 각섬석, 휘석2) 퇴적암① 지표면의 약 75%를 덮고 있음② 종류: 사암, 역암, 혈암, 석회암, 응회암3) 변성암① 기존의 화성암과 퇴적암이 고압과 고열에 변성되어 생성② 예: 편성암(화강암의 변성)- 중략 -

2024.01.03 / 9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토양학, 방통대토양학, 방송대토양학, 토양학시험, 토양학요약, 2024년 1학기

img

서설제1장 농경과 육종 제1부 육종의 기초제2장 재배식물과 유전자원제3장 식물의 생식과 유전변이제4장 유전자와 형질변이제5장 집단의 유전변이와 선발 제2부 육종방법제6장 육종계획제7장 도입육종과 분리육종제8장 계통육종과 집단육종제9장 여교배육종제10장 하이브리드 육종제11장 돌연변이육종제12장 배수성 육종제13장 바이오테크놀로지에 의한 식물육종 제3부 형질육종제14장 다수성 육종제15장 품질육종제16장 저항성 육종 제4부 품종보호제17장 신품종의 보호와 중식 및 보급 종장제18장 식물육종의 미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서설제1장 농경과 육종1. 인류와 농경1) 농경과 문명① 농경으로 식량 확보가 용이해지고 생활에 여유가 생기면서 인류의 문명은 싹틈② 오늘날은 농촌과 도시가 분리되어 있어 농경 문명의 관계를 의식하는 기회가 적을 뿐만 아니라 선진국은 도시형 국가라는 인식이 확산됨으로써 농경이 인류문명의 모태라는 사실을 잊어가는 경향③ 농업 생산성이 증가함으로써 인류의 수용 능력을 높이고 문명을 발전시킴2. 농경과 식물육종1) 육종의 성과① 재배식물의 육종은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유전학을 비롯한 여러 관련 학문의 발달에 힘입어서 점차 계획적인 육종과 합리적인 방법으로 품종개량을 하게 되었음② 재배식물의 생산성이 증가한 것은 태양광선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초형의 개량을 비롯하여 내도복성과 내비성이 크고 병해충 저항성을 가진 다수성 품종을 육성함③ 재배식물 육종은 재배식물의 생산성 증가와 함께 농산물의 품질을 크게 향상시킴④ 식물육종에서는 세포배양기술과 유전자전환 기술 등 바이오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새로운 종의 창설을 시도하고 있음 3. 식물육종과 식물육종학1) 육종과 진화① 육종과정은 생명체의 진화와 같음② 육종내용 또한 생물 진화처럼 유전변이를 추구함 2) 육종기술의 발전① 재배식물의 육종방법은 교배육종을 주로 이룸② 1938년 최초의 교배 육성품종 풍옥과 일진을 농가에 보급하였음③ 1865년 멘델은 완두의 인공교배 실험으로 유전자와 유전법칙을 발견하여 육종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함④ 1927년 뮐러가 x선으로 인위돌연변이를 유발시킨 것을 계기로 방사선, 자외선, 특정 화학약품 등을 이용하는 돌연변이육종이 등장함⑤ 콜히친의 발견은 염색체 수를 조정하는 배수성 육종의 바탕이 됨 ⑥ 20세기에 들어와 형질의 유전적, 생리적, 생태적 연구가 진행되고 이를 기초로 유용 형질을 선발하는 방법을 고안함으로써 육종을 계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음 3) 식물육종학① 육종학은 생명체의 육성에 관한 과학이라는 뜻임② 식물육종의 목표는 배재식물의 유전적 소질을 개량함으로써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며, 병해충과 기타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을 크게 하여 농업생산의 안정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임4. 육종가1) 육종가란?① 육종을 담당하는 육종기술자로서 그 임무는 품종을 개량하고 유전자원과 육종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② 미래의 육종가를 양성하여 궁극적으로는 인류에게 충분한 식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임 - 중략 -

2024.01.03 / 6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재배식물육종학, 방통대재배식물육종학, 방송대재배식물육종학, 재배식물육종학시험, 재배식물육종학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식물의학의 이해제1장 식물의학의 개념제2장 병해충, 잡초, 유해동물, 기상재해의 발생현황 및 피해제2부 식물병제3장 식물병의 원인제4장 식물병의 발생제5장 병원의 종류와 특성제6장 식물병의 진단제7장 발병과 환경제8장 병원체와 기주의 상호작용제9장 식물병의 관리제10장 주요 농작물 및 수목의 병해 제3부 곤충의 특성 및 분류제11장 곤충의 기본적 특성제12장 곤충의 분류 제4부 작물의 해충제13장 해충방제의 기초이론제14장 해충방제법제15장 해충 각론 제5부 잡초방제, 생리장해 및 기상재해제16장 잡초방제제17장 무기영양 결핍에 의한 생리장해제18장 기상재해 및 대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식물의학의 이해제1장 식물의학의 개념1. 식물의학의 정의 1) 정의① 식물의학은 식물에 피해를 주는 병해충, 잡초, 약해, 생리장해, 기상재해 등의 원인과 발생 경로를 밝히고 재해의 잔단, 예방, 치료 및 방제를 통하여 식물을 건강하게 생육하는 방법을 연구, 개발하는 학문임② 식물 보호학은 병리학, 해충학, 잡초학, 작물생리학 등에서 연구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재해에 의한 농작물의 손실을 줄여 수량을 증대하도록 지원하는 실용적인 학문 분야임 2. 식물의 피해 원인1) 피해 원인식물을 재배하는 동안 수량감소나 품질 저하 등의 피해를 주는 요인은 병해, 충해, 잡초해, 동물해, 기상재해, 생리장해, 약해, 공해 등임3. 돌발병해충 및 생태계 교란 잡초1) 돌발병해① 시간 장소에 한정되지 않고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농작물이나 산림에 피해를 주는 토착 및 외래 병해를 말함② 돌발병해 중 토착병해로는 탄저병, 역병, 토마토 궤양병, 풋마름병 등이 있음③ 최근의 외래 병해로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순무황화모자이크바이러스, 토마토퇴록바이러스, 박과진딧물매개황화바이러스,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 사탕무황화바이러스, 배나무불마름병균 등이 있음 2) 돌발해충기후와 농업환경 변화에 따라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농작물에 큰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돌발외래해충인 갈색 날개매미충, 꽃매미, 미국선녀벌레, 갈색여치 등이 있음 3) 생태계 교란 외래 잡초① 외국에서 국내에 유입되어 생물다양성 감소, 생태계 교란 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생물종을 생태계 교란 야생동식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음② 생태계 교란 외래잡초는 단풍잎돼지풀, 돼지풀, 서양등골나물, 털물참새피, 물참새피, 도깨비가지, 애기수영, 가시박, 서양금혼초, 미국쑥부쟁이, 양미역취, 가시상추 등 12종임 4. 식물의학의 방향1) 방향① 분자생물학적 기법 등을 활용한 식물병의 효율적인 진단 및 치료, 방제, 예방 등의 첨단 임상기술과 전통임상기술은 병충해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도구가 됨② 전통임상기술과 최근의 첨단임상기술을 통합함과 동시에 체계화하는 것은 식물의학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과제임 - 중략 -

2024.01.03 / 8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식물의학, 방통대식물의학, 방송대식물의학, 식물의학시험, 식물의학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유전학의 기본개념제2장 생식과 염색체 행동제3장 멘델의 법칙제4장 유전자 상호작용제5장 연관과 재조합 및 유전자 지도 작성제6장 세포질 유전제7장 염색체 변화와 유전제8장 농업형질의 유전제9장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의 유전제10장 유전물질의 구조와 성질제11장 유전자의 기능과 발현제12장 유전자 발현의 조절제13장 유전자 변화와 유전제14장 움직이는 유전자:트랜스포존제15장 유전자 테크놀로지제16장 양적 유전제17장 집단유전제18장 유전과 종분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유전학의 기본개념 1. 유전학의 기본개념1) 유전과 변이① 형질의 유전은 각각의 형질을 지배하는 유전자라고 부르는 유전물질이 생식세포를 통하여 다음 세대로 전달됨으로써 이루어짐 ② 유전물질은 형질에 대한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정확하게 자기 복제되어서 다음 세대로 전달됨③ 형질의 변이는 유전적 원인으로 나타나는 유전변이와 생명체의 내외적 환경요인에의 한 환경변이(또는 방황변이라고도 함)가 있음 ④ 유전변이는 다음 세대로 유전되지만, 환경변이는 유전되지 않음 ⑤ 유전변이는 형질의 특성에 따라 형태적 변이(키가 큰 것과 작은 것) 와 생리적 변이(병에 강한 것과 약한 것)로 구분되며, 변이의 양상에 의해 연속변이(키가 작은 것부터 큰 것에 이르기까지 여러 등급으로 나타느냐는 것)와 불연속변이(꽃 색깔이 붉은 것과 흰 것으로 뚜렷이 구별되는 것)로 나뉨2) 유전학의 기본개념① 유전자는 형질의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음 ②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결정하는 단백질에 대한 정보를 유전정보라 하고, 유전정보를 지닌 물질을 유전물질이라 하며, 유전물질에서 각 단백질의 합성에 대한 유전정보 단위를 유전자라 부름 ③ 유전물질은 염색체로 구조화되어 있음 ④ 유전물질에는 DNA와 RNA라는 두 종류의 핵산이었음 ⑤ DNA는 두 가닥이 결합하여 2중 나선을 형성하고 있음 ⑥ DNA는 염색체로 구조화되었으며, 염색체에서 차지하는 각 유전자의 위치를 유전자 자리라고 함 ⑦ 염색체는 유전물질을 지닌 세포 구조물로 유전정보의 운반체 역할을 함 ⑧ 박테리아의 염색체는 한 개로서 고리 모양의 두 가닥의 DNA로 되어 있으며, 박테리아 세포에서 염색체 DNA가 뭉쳐 있는 것을 핵양체라고 함 ⑨ 비세포성 바이러스는 캡시드라고 하는 단백질 껍질 속에 유전물질이 들어있음 ⑩ 진핵세포에서는 DNA와 히스톤 단백질이 결합하여 염색체 구조를 형성하는데, 한 세 포에 여러 개의 염색체가 있으며, 이들 염색체에 유전자가 분산되어 있음 ⑪ 진핵생물은 종에 따라 일정한 수의 염색체를 가지며, 2배체 생물은 체세포마다 같은 염색체가 두 세트(2n)씩 있음 ⑫ DNA 가닥의 뉴클레오타이드 서열은 단백질에 대한 유전암호임 2. 유전학의 탄생과 발달1) 유전학의 탄생①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유전의 유전자설’에 바탕을 둔 유전학은 멘델(Mendel, 1822~1884)의 연구업적이 그 시발점을 이룸 ② 멘델은 1856년부터 1863년까지 8년 동안 완두를 가지고 체계적인 교배 실험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브훤에 있는 자연과학회에서 발표하고(1865), 학회지에「식물 잡종의 연구」논문을 게재함 ③ ‘유전학’이라는 학문 명은 영국의 베이트슨이 붙인 것으로, 그는 1:0 generate (생기게 하다)’라는 의미가 있는 그리스 단어로부터 인용하였다고 함- 중략 -

2024.01.03 / 7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농업유전학, 방통대농업유전학, 방송대농업유전학, 농업유전학시험, 농업유전학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화학의 기초제1장 물질의 기본 구성제2장 화학결합제3장 화학반응제4장 수용액의 화학제5장 유기화학제6장 생체물질 제2부 물질대사제7장 세포제8장 효소반응제9장 호르몬제10장 탄수화물 대사제11장 지방질 대사제12장 단백질 대사제13장 핵산 대사제3부 농업생산제14장 작물의 생산제15장 가축의 생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화학의 기초제1장 물질의 기본 구성1. 물질 구성체계1) 무생물소립자→양성자·중성자·전자→원자→분자2) 단세포 생물소립자→양성자·중성자·전자→원자→분자→세포소기관→세포3) 고등생물소립자→양성자·중성자·전자→원자→분자→세포소기관→세포→조직→기관→기관계→고등생물체 2. 물질 구성 원소1) 지구 구성 주요원소무기물이 대부분이며 철, 산소, 실리콘, 마그네슘이 많음2) 생물체 구성 주요원소① 유기물이며 탄소, 수소, 산소, 질소 함량이 높음② 식물은 탄수화물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주요 구성성분인 산소함량이 높음③ 동물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탄수화물 함량이 낮기 때문에 식물보다 질소 함량이 높고 산소함량이 낮음3. 원자1) 원자 구성 입자① 모든 원자는 각기 양성자 수와 전자의 수가 동일함② 동일한 종류의 원자들은 모두 양성자 수가 같음③ 원자의 양성자 수를 원자번호라고 함④ 중성자 수는 동일한 종류의 원자 간에 다소 다를 수 있음⑤ 양성자 수는 동일하지만 중성자 수가 다른 원자를 동위원소라고 함⑥ 원자의 상대적인 질량은 원자량으로 표현하는데, 전자의 질량은 양성자와 중성자의 질량에 비하여 매우 작으므로 양성자 수와 전자의 수를 합한 값을 원자량으로 표기하며 원자의 무겁고 가벼운 정도를 용이하게 판단하는 단위로 사용함 2) 원자 구성 입자 존재 양태① 리더퍼드 원자모형- 양성자와 중성자는 핵으로서 원자 중심부에 존재하며, 전자는 원자 외각에 존재함- 리더퍼드가 원자의 모형을 제시한 후에 외각에 존재하는 전자가 원자 특성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전자의 존재 양태에 관한 연구가 다수 실시됨- 중략 -

2024.01.03 / 5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농업생물화학, 방통대농업생물화학, 방송대농업생물화학, 농업생물화학시험, 농업생물화학요약,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