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 1 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제 2 장 청소년 학습이론제 3 장 학습자와 학업성취제 4 장 학습과정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5 장 학습조건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6 장 지식의 구조와 탐구학습의 지도제 7 장 사고기능의 학습지도제 8 장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학습지도제 9 장 체험학습의 지도제 10 장 독서지도제 11 장 직접적 학습지도제 12 장 상호작용적 학습지도제 13 장 자기주도학습과 학습코칭*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1. 청소년에 대한 이해1) 청소년의 의미① 청소년은 발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밟는 사람 ② 독자적인 특성을 지닌 존재③ 이성적인 사고력을 가진 자율적 존재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① 생물학적 특성- 생물학적인 급격한 성장- 사춘기 - 급격한 생물학적인 성숙과 사회적, 심리적 적응 간 부조화② 심리학적 특성- 이성적인 사고능력 발달: 형식적 조작기 - 자아정체성 형성 - 다양한 심리적 현상③ 교육학적 특성- 공식적인 학교교육에 의존-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교육적 감수성이 높음 3) 청소년의 인지발달 특성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②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인지발달 특성: 형식적 조작기에 진입2. 학습관점에서 청소년 이해의 필요성1) 학습관점에서의 청소년 이해① 학습이 청소년기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가치 파악② 청소년이 학습에 대해서 실제 부딪히는 고민과 상황 이해 ③ 청소년의 현실 학습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삶에서 학습의 가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 안내와 지도를 하려는 관점과 자세 3. 청소년 학습의 특징과 내용1) 청소년 학습의 특징 ① 청소년 학습의 목적- 넓은 목적: 지적, 정의적, 행동적 능력을 함양하여 전인적 인간으로 발달- 좁은 목적: 자신의 진로 개척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함양- 중략 -

2024.05.07 / 5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통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송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시험,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요약,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제2장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토대제3장 청소년지도자제4장 청소년지도의 과정과 방법제5장 청소년지도매체제6장 창의성지도제7장 사회성지도제8장 리더십지도제9장 봉사활동지도제10장 여가활동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 1.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이해1) 청소년지도의 의미 ① 청소년지도라는 용어의 사용- 일상생활세계: 일찍부터 사용되어 옴- 학문 세계: 최근의 청소년학에 발달에 따라서 사용됨 ② 학자들 정의의 공통점- 청소년지도의 목적 지향성, 가치 함축성을 담고 있음- 청소년지도의 실체적 지도 활동내용을 담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하고 있음 ③ 학자들 정의의 한계- 청소년지도의 공간적 범주에 대한 내용 결여- 적절성 판단의 기준- 적절한 장소는 청소년 시설과 단체 등으로 함 ④ 청소년지도의 의미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이 덕, 체, 지를 겸비한 도덕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와 같은 청소년지도 전문가에 의해서 청소년 시설, 청소년단체 등에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내, 지원 활동임 2)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관계① 지도는 어떤 방향 또는 목적으로의 안내를 의미하고, 육성은 자연스러운 생물학적인 성장을 통한 성숙을 의미함② 지도의 인위적인 계획성과 구체성을 강조하고, 육성은 생물학적인 성숙과 포괄성을 강조함③ 언어적 의미가 그대로 학문 세계에 통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학문 세계에서 개념을 규정할 때 참고사항이 됨 ④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개념적 관계-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 청소년 활동, 청소년 복지, 청소년 보호, 사회환경 개선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청소년 지원 활동- 지식교육 위주의 학교 교육에 대칭 ⑤ 청소년 육성과 청소년지도의 관계청소년지도는 조화로운 덕, 체, 지의 직접적인 형성을 위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작용,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중심으로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청소년 육성의 핵심적 영역3) 청소년지도의 등장과 변천① 청소년지도의 등장 - 1987년 청소년 육성법 제정 - 1991년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 수립- 1991년 청소년육성법을 대체한 청소년기본법 제정 등 - 학교교육 체제에 대응한 청소년 육성체제 고안- 중략 -

2024.05.07 / 5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지도방법론, 방통대청소년지도방법론, 방송대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시험, 청소년지도방법론요약, 청소년지도방법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적 인간의 형성제2장 사회적 행동의 기초 제3장 집단성원의 역할 제4장 가족성원의 역할 제5장 직업인의 역할 제6장 국민의 지위와 역할 제7장 소비자의 역할 제8장 공동생활의 윤리 제9장 정치생활의 윤리 제10장 경제생활의 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사회적 인간의 형성1. 인간이 사회적 존재임을 뒷받침해 주는 근거 - 사람은 어떤 사회조직 속에서 스스로의 위치를 부여함으로써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 인간이라는 종(種)의 유지 자체가 혼자서는 무리이다. - 인간은 본래 다른 인간과 함께 하는 존재이다.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했다. 한 인간의 생활은 그가 처해 있는 사회 속에서 함께 생활하는 다른 사람과의 대인적&#8228;사회적 관련 속에서만 성립된다.3. ‘역할분석’의 관점에서 본 사회화 - 사회화는 인간이 그의 사회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만드는 넓은 의미의 배움을 뜻한다. - ‘역할’이라는 것은 인간의 사회적인 상호작용행동의 기본단위를 의미한다. - 사회화는 역할의 습득을 뜻한다.4. 브룸과 셀즈닉은 사회화의 목표에 대하여 그 사회에 필요한 기본적 행동의 훈련, 문화적 이념과 그 실현방법, 자아개념의 형성, 사회적 지위에 따른 사회적 역할의 학습, 실제의 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 등을 들고 있다.5. 1930년대 들어와 사회화현상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된 이유 - 이 시대에 와서 사회중심적 사고가 강해졌다. - 사회결정론적, 문화결정론적 관점이 이 시기에 굳어지게 되었다. - 이 시기에 유럽에서 나치즘이나 파시즘이 등장했다. 6. 소비자의 역할은 직업인이 생산한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여 이용하는 것이다.7. 소비자의 역할에는 재화와 용역을 활용하기 위한 훌륭한 설계자&#8228;구매자 그리고 사용자로서의 역할과 유능한 금전관리자로서의 역할이 포함된다.8. 로키치(M. Rokeach)의 연구 : 역할취득의 유연성과 퍼스낼리티의 견고성과의 관계에 관해서 시사하고 있다. 즉 퍼스낼리티가 단단한 사람은 특정한 입장에 있는 사람의 처지가 되어 반응하도록 지시를 받더라도 자기 자신의 반응경향을 고집하여 역할취득을 잘해내지 못했지만 퍼스낼리티의 견고도가 낮은 사람은 지시를 받은 역할에 응하는 반응을 유연하게 나타낼 수 있었다.9. 사회적 학습의 조건들로서, 개인의 욕구 &#8228; 보수와 벌 &#8228; 본보기 인물의 영향력 &#8228; 기존의 태도나 행동양식 등을 들 수 있다. ※ 사회적 학습의 설명원리 : 모방, 동일시, 강화, 수로화, 암시와 인지, 대리학습, 강화10. 역할지각이란 타인이 나타내는 여러 행위(언어 &#8228; 행동 &#8228; 복장 &#8228; 자세 등)를 실마리로 하여 행해지는 상대방의 위치에 대한 인지를 말한다.11. 오늘날 자아의 발달에 있어서 사회의 중요성을 가장 강조하는 이론 중의 하나는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으로 사회화는 상징적 상호작용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12. 프로이트의 초자아란 사회적 욕구가 개인 속에 내재화된 것을 말한다. <1장 출제예상문제>1. 인간이 사회적 존재임을 뒷받침해 주는 근거가 아닌 것은? ① 인간은 본래 다른 인간과 함께 하는 존재이다.② 사람은 인간사회에서 타인과 접촉하지 않고도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사회문화적 학습이 가능하다.③ 인간이라는 종(種)의 유지 자체가 혼자서는 무리이다.④ 사람은 어떤 사회조직 속에서 스스로의 위치를 부여함으로써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해설 인간은 사회 속에서 타인과 접촉을 통해 사회문화적 학습을 계속하면서 성장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다.정답 2- 중략 -

2024.05.07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적역할의이해, 방통대사회적역할의이해, 방송대사회적역할의이해, 사회적역할의이해시험, 사회적역할의이해요약, 사회적역할의이해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건강의 이해제2장 신체건강 문제와 관리제3장 건강한 생활습관제4장 정신건강의 이해와 관리제5장 스트레스의 이해와 관리제6장 우울증의 이해와 관리제7장 응급처치제8장 노년기 건강문제와 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건강의 이해 1. 건강과 건강증진1) 건강의 개념① 세계보건기구(20세기)- 건강이란 단지 허약하지 않은 상태나 병에 걸리지 않은 상태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 상태를 말함이라고 정의함- 포괄적, 총체적 관점② 히포크라테스- 인간의 신체와 정신, 그리고 주변 환경과의 기본적인 상호연관성을 강조- 건강의 개념을 가장 먼저 총체적인 관점에서 봄- 서양의학의 뼈대를 이룸③ 기계론적 우주관에 따른 건강관(17세기)- 건강은 질병이 없는 상태라는 이분법적 관점에서 해석함- 인간을 단지 신체적인 측면, 즉 생물학적 측면에서 일원적으로 해석하여 조직 세포에 이상이 없고 그 기능이 정상적으로 영위되고 있는 한 건강하다고 봄④ 던: 건강-불건강 연속선 개념을 제시함- 건강과 불건강을 이분적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통합된 단일체로 봄- 인간의 건강상태는 최고의 건강에서 죽음 직전 최저의 건강까지의 연속선상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한다고 봄⑤ 셀리: 적응모형 개발건강상태란 인간이 살아가면서 받는 복합적인 자극에 반응할 수 있는 힘을 구사할 수 있는 상태로 봄⑥ 동양의 건강개념- 동양적인 건강의 핵심개념은 균형과 조화를 강조함- 질병의 원인을 외부에서 침입한 병균으로 보기보다는 부조화와 불균형의 결과로 봄2) 건강의 증진① 건강증진에서 추구하는 건강-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포함하는 개념- 실천 방법은 일상생활 속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함② 캐나다 라론드 보고서(1974)- 건강증진이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 제안됨- 환경요인과 생활양식 요인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건강관리의 핵심이라고 봄③ 오타와 헌장: 모든 사람의 건강 평등 실현에 초점을 두고 건강증진을 통하여 현재의 건강 불평등을 줄이고 모든 사람이 건강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동등한 기회와 자원을 확보하는 데 목적을 둠- 중략 -

2024.05.07 / 4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활과건강, 방통대생활과건강, 방송대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시험, 생활과건강요약, 생활과건강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I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2장 글쓰기의 윤리제II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제2장 바른 문장 쓰기제3장 단락의 구성제III부 글쓰기의 목적과 방법제1장 정보 제공과 설득제2장 창조와 자기 표현제IV부 여러 가지 글쓰기제2장 성찰적 글쓰기제3장 실용적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2장 글쓰기의 윤리 1. 선행 연구의 인용과 참고1) 인용과 참고 ① 남의 글이나 말을 나의 글이나 말에 끌어다 쓰는 것을 인용이라고 함② 글을 쓰면서 적절한 대목에서 타인의 글이나 말을 인용할 때는 반드시 정해진 방법대로 인용 표시를 하고 주석을 통해 그 출처를 철저하게 밝혀야 함③ 타인의 아이디어나 의견, 특별한 용어나 어구를 인용할 때는, 자신의 글로 완전히 바꿔 섰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함2. 표절1) 전면표절① 이미 발표된 타인의 글을 그대로 베껴서 쓰는 것임 ② 주제와 관련된 논문이나 단행본의 일부를 베껴 쓰거나 인터넷 등에서 다운로드하여 그대로 자기 논문의 전체 내용으로 옮겨 쓰는 경우임③ 자신의 쓴 글을 타인이 전면 표절을 하는지를 인지하지 못한 경우도 있음 2) 부분표절(모자이크식 표절)① 대학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표절 사례임② 출처를 밝히지 않고 중요한 부분을 부분적으로 베껴 쓰는 행위와 출처를 밝혔으나 인용을 과다하게 하고 그 방법도 잘된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음③ 다른 사람의 저작물에 있는 문장이나 구절을 전부 혹은 일부를 그대로 옮겨 오고 출처를 밝히지 않는다면 표절에 해당됨 3) 자기표절과 중복제출① 자기글에 대한 원천성이 자신에게 있으므로 이미 발표했거나 제출했던 글을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음② 아무리 자신의 글이라도 다른 자료를 이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제대로 출처를 밝히지 않고 새로운 것인 양 다시 사용한다면 이것도 표절에 해당함 4) 표절에 대한 조치① 인터넷과 정보 기술의 발달로 표절이 쉬어지자 국내외의 대학에서는 표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음 ② 표절을 검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가동하고 있음 ③ 과제물을 제출할 때는 미리 스스로 표절검사를 한 후 연구 부정행위를 하지 않았다는 서명을 하도록 하고 있음 - 중략 -

2024.05.07 / 4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글쓰기시험, 글쓰기요약, 글쓰기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I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2장 글쓰기의 윤리제II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제2장 바른 문장 쓰기제3장 단락의 구성제III부 글쓰기의 목적과 방법제1장 정보 제공과 설득제2장 창조와 자기 표현제IV부 여러 가지 글쓰기제2장 성찰적 글쓰기제3장 실용적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2장 글쓰기의 윤리 1. 선행 연구의 인용과 참고1) 인용과 참고 ① 남의 글이나 말을 나의 글이나 말에 끌어다 쓰는 것을 인용이라고 함② 글을 쓰면서 적절한 대목에서 타인의 글이나 말을 인용할 때는 반드시 정해진 방법대로 인용 표시를 하고 주석을 통해 그 출처를 철저하게 밝혀야 함③ 타인의 아이디어나 의견, 특별한 용어나 어구를 인용할 때는, 자신의 글로 완전히 바꿔 섰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함2. 표절1) 전면표절① 이미 발표된 타인의 글을 그대로 베껴서 쓰는 것임 ② 주제와 관련된 논문이나 단행본의 일부를 베껴 쓰거나 인터넷 등에서 다운로드하여 그대로 자기 논문의 전체 내용으로 옮겨 쓰는 경우임③ 자신의 쓴 글을 타인이 전면 표절을 하는지를 인지하지 못한 경우도 있음 2) 부분표절(모자이크식 표절)① 대학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표절 사례임② 출처를 밝히지 않고 중요한 부분을 부분적으로 베껴 쓰는 행위와 출처를 밝혔으나 인용을 과다하게 하고 그 방법도 잘된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음③ 다른 사람의 저작물에 있는 문장이나 구절을 전부 혹은 일부를 그대로 옮겨 오고 출처를 밝히지 않는다면 표절에 해당됨 3) 자기표절과 중복제출① 자기글에 대한 원천성이 자신에게 있으므로 이미 발표했거나 제출했던 글을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음② 아무리 자신의 글이라도 다른 자료를 이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제대로 출처를 밝히지 않고 새로운 것인 양 다시 사용한다면 이것도 표절에 해당함 4) 표절에 대한 조치① 인터넷과 정보 기술의 발달로 표절이 쉬어지자 국내외의 대학에서는 표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음 ② 표절을 검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가동하고 있음 ③ 과제물을 제출할 때는 미리 스스로 표절검사를 한 후 연구 부정행위를 하지 않았다는 서명을 하도록 하고 있음 - 중략 -

2024.05.07 / 4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글쓰기시험, 글쓰기요약, 글쓰기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5장 보조기억장치와 데이터 저징제6장 소프트웨어와 정보 시스템제7장 데이터베이스제8장 정보통신기술과 우리 사회제9장 정보통신1제10장 정보통신2제11장 인터넷제12장 정보보안제13장 멀티미디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5장 보조기억장치와 데이터 저장1. 보조기억장치의 개요1) 보조기억장치 개요(1) 컴퓨터에 저장해야 할 데이터의 급격한 증가① 컴퓨터의 응용분야 확대② 멀티미디어 등 많은 양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응용분야의 등장(2) 주기억장치를 보조하는 2차 기억장치① 프로그램의 실행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어느 한순간에 모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동시에 요구하지 않음② 필요한 부분만 주기억장치에 저장하여 주기억장치를 효율적으로 사용(3) 기억장치 계층구조2. 자기테이프 기억장치1) 자기테이프 기억장치 순차접근 기억장치로서 데이터가 기록되고 읽혀질 때 순차적으로 수행되어야만 하기 때문에 주로 자료를 백업용으로 보관하기 위한 보조기억매체로 사용됨2) 초기의 자기테이프 드라이브IBM System 360 테이프 드라이브, DEC TE 16 9-트랙 테이프 드라이브3) 카트리지 테이프: 최근의 자기테이프는 카트리지 내부에 장착됨① 테이프를 보호하고 다루기 편리하게 함② DAT(Digital Audio Tape), DLT(Digital Linear Tape), LTO(Linear Tape-Open) 등4) 테이프 라이브러리(1) 대용량 저장장치① 최대 수백 페타바이트에 이르는 대용량 기억장치② 1개 이상의 테이프 드라이브와 여러 개의 테이프 카트리지를 보관할 수 있는 슬롯, 테이프를 식별하기 위한 바코드 입력기, 테이프를 자동으로 드라이브에 장착하기 위한 로봇 등이 포함됨③ 백업, 자주 사용되지 않는 데이터의 저장 등의 용도로 활용됨- 중략 -

2024.05.07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컴퓨터의이해, 방통대컴퓨터의이해, 방송대컴퓨터의이해, 컴퓨터의이해시험, 컴퓨터의이해요약, 컴퓨터의이해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5장 보조기억장치와 데이터 저징제6장 소프트웨어와 정보 시스템제7장 데이터베이스제8장 정보통신기술과 우리 사회제9장 정보통신1제10장 정보통신2제11장 인터넷제12장 정보보안제13장 멀티미디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5장 보조기억장치와 데이터 저장1. 보조기억장치의 개요1) 보조기억장치 개요(1) 컴퓨터에 저장해야 할 데이터의 급격한 증가① 컴퓨터의 응용분야 확대② 멀티미디어 등 많은 양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응용분야의 등장(2) 주기억장치를 보조하는 2차 기억장치① 프로그램의 실행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어느 한순간에 모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동시에 요구하지 않음② 필요한 부분만 주기억장치에 저장하여 주기억장치를 효율적으로 사용(3) 기억장치 계층구조2. 자기테이프 기억장치1) 자기테이프 기억장치 순차접근 기억장치로서 데이터가 기록되고 읽혀질 때 순차적으로 수행되어야만 하기 때문에 주로 자료를 백업용으로 보관하기 위한 보조기억매체로 사용됨2) 초기의 자기테이프 드라이브IBM System 360 테이프 드라이브, DEC TE 16 9-트랙 테이프 드라이브3) 카트리지 테이프: 최근의 자기테이프는 카트리지 내부에 장착됨① 테이프를 보호하고 다루기 편리하게 함② DAT(Digital Audio Tape), DLT(Digital Linear Tape), LTO(Linear Tape-Open) 등4) 테이프 라이브러리(1) 대용량 저장장치① 최대 수백 페타바이트에 이르는 대용량 기억장치② 1개 이상의 테이프 드라이브와 여러 개의 테이프 카트리지를 보관할 수 있는 슬롯, 테이프를 식별하기 위한 바코드 입력기, 테이프를 자동으로 드라이브에 장착하기 위한 로봇 등이 포함됨③ 백업, 자주 사용되지 않는 데이터의 저장 등의 용도로 활용됨- 중략 -

2024.05.07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컴퓨터의이해, 방통대컴퓨터의이해, 방송대컴퓨터의이해, 컴퓨터의이해시험, 컴퓨터의이해요약, 컴퓨터의이해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논술과 비판적 사고제2장 분석적 이해제3장 비판적 평가제4장 창의적 적용제5장 현대 사회의 성적 친밀성제6장 섹슈얼리티를 둘러싼 논쟁제7장 양극화 시대의 경제정의제8장 분배의 형평성과 복지 문제제9장 행복과 소비의 문제제10장 세계화와 문화 간 대화제11장 자동화와 노동의 미래제12장 포스트휴먼과 인간의 의미제13장 종교와 과학에 대한 사색제14장 논리적 오류와 비논증적 설득제15장 논리적 사고와 바른 생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논술과 비판적 사고 1. 논술의 기본 성격1) 기본성격① 논술이란 용어는 모든 글씨기를 다 아울러 말하는 것이 아니고 특정한 방식이 글쓰기, 비판적 글쓰기, 논리적 글쓰기를 가리키는 말임② 논술은 논리적 글쓰기라고 부르고, 그중에서도 비판적 글쓰기라는 표현을 쓰기도 함③ 논증적 글쓰기는 설득을 겨냥하는 글쓰기임2. 논술의 정의 1) 정의비판적 읽기와 창의적 문제 해결하기를 기반으로 한 논리적 글쓰기임 3. 논증과 논술1) 논술① 논술의 가장 기본적 규정은 논증적 글쓰기임② 논술에서 가장 중요한 기법은 논증기법임 2) 논증① 서로간의 일정한 관계에 놓여 있는 일련의 명제들의 묶음② 논증이란 명제들의 집합임③ 연역논증은 전제들 속에 묵시적으로 들어가 있는 내용을 결론에서 명시적으로 밝혀준다는 점에서 효용성이 있음④ 귀납논증은 전제들 속에 포함되지 않은 새로운 지식을 결론으로 확보하여 지식을 확장시켜준다는 점에서 효용성이 있음 - 중략 -

2024.05.07 / 7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상읽기와논술, 방통대세상읽기와논술, 방송대세상읽기와논술, 세상읽기와논술시험, 세상읽기와논술요약, 세상읽기와논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제2장 현대 환경문제의 특징제3장 기후변화제4장 에너지와 환경문제제5장 물과 환경제6장 교통과 환경문제제7장 화학물질과 환경문제제8장 자원의 이용과 환경문제제9장 원자력의 이용과 환경문제제10장 원자력발전소 사고제11장 생명공학과 인간제12장 생명복제제13장 유전자조작제14장 동물학대, 동물실험, 동물권리제15장 안락사, 연명치료, 죽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 1. 산업혁명 이전의 환경문제1) 산업혁명 이전① 환경문제는 인류가 자연에 대한 올바른 인식 없이 근대화, 산업화로만 치닫는 과정에서 만들어 낸 필연적 결과라고 할 수 있음② 근대 이전의 농경은 그 자체로서도 그리고 숲을 개간해서 농경지를 얻는 활동으로서도 자연의 에너지 흐름에 인간이 개입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음 ③ 인간의 농경 생활에 의해서 일어나는 환경문제- 관개농업을 할 경우 토양 염분의 증가로 인한 토양의 척박화- 농토와 농경사회의 유지에 필요한 나무를 조달하기 위해 벌어지는 숲의 파괴로 인한 에너지 자원의 고갈- 표토의 침식으로 인한 토양의 황폐화 2. 관개농업과 토양의 척박화1) 관개농업 방식① 현재 전 세계 농경지의 1/6이 관개 농업방식으로 경작되고 있고 전 세계 식량의 약 1/3이 이러한 경작지에서 생산되고 있음② 관개에 의한 작물 생산량은 빗물에 의한 생산량보다 2~3배 정도 더 많지만, 관계는 염류화 등의 문제가 있음 ③ 관개농업으로 인한 토양의 황폐화는 국지적으로는 현재도 일어나는 현상임 3. 고대 그리스의 나무 부족과 숲의 파괴1) 고대 그리스 ① 숲의 파괴는 이미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커다란 문제로 부각됨 ② 고대 그리스의 숲을 파괴하는 데는 농업뿐만 아니라 대규모 선단의 건조도 크게 일조함 4. 고대 로마의 환경문제1) 고대 로마① 로마는 그리스보다 도시화가 더 대규모로 진행되었고 전쟁 무기와 선박제조가 더욱 크게 일어났기 때문에 자연파괴도 그리스에 비해서 더 심각함 ② 도시국가이던 로마가 조금씩 팽창하던 시기에 평지의 숲은 농토확장을 위해 상당 부분이 사라짐 ③ 그리스에서와 마찬가지로 로마에서도 함대건조를 위하여 숲이 대규모로 되었음④ 로마에서 전쟁 무기와 함대 건조 이외에 숲의 파괴를 크게 조장했던 것은 로마시민이 최소한의 쾌적한 도시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목욕탕이었음 ⑤ 로마의 막대한 나무 수요는 이탈리아반도뿐만 아니라 시칠리아, 스페인, 소아시아, 북아프리카, 그리스같이 지중해를 둘러싼 지역의 숲을 거의 황폐화하는 결과를 가져왔음 ⑥ 로마에 환경문제는 도시화로 인한 것이었음- 중략 -

2024.05.07 / 3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명과환경, 방통대생명과환경, 방송대생명과환경, 생명과환경시험, 생명과환경요약, 생명과환경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중국 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제2장 한족왕조와 정복왕조제3장 근대 중국의 탐색제4장 현대 중국의 전개제5장 일본사제6장 고대 지중해세계제7장 서양 중세의 사회와 문화제8장 유럽 국가체제의 수립제10장 프랑스혁명의 이해제11장 19세기 시민사회의 전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동아시아의 역사제1장 중국 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1. 중국문명의 기원과 고대 국가의 성장1) 중국 문명의 다원성과 국가의 등장① 중국에서 인류가 최초로 활동한 시기는 약 170만 년 전으로 추정됨② 지금까지 중국에서 호가인할 수 있는 최초의 국가는 상나라임③ 1920년대에 허난 성 안양에서 도읍지였던 은허가 발굴되어 세상을 놀라게 함④ 갑골문은 우주의 지배자인 상제의 뜻을 묻기 위한 의도로 제작된 것인데 이를 통해 상나라가 정치와종교가 합일된 제정일치 사회였음을 알 수 있음 ⑤ 기원적 11세기 무렵 주나라는 상나라의 뒤를 이어 지방의 제후에게 토지와 인민에 대한 권한을 나누어 주는 봉건제를 실시함 2) 격동의 춘추 &#8231; 전국시대 ① 주나라의 몰락 - 혈연의식이 약화 됨 - 왕과 제후의 관계 약화됨 - 지방 제후가 독립국으로 발전 함② 춘추시대- 각 제후국이 분쟁을 벌임- 패자는 보다 강력한 제후국으로 제후국 간의 분쟁을 조정하며 오패라고 함 ③ 전국시대- 제후국 내에서 신하들이 하극상을 벌임- 강대국이 약소국을 겸병하여 전국칠웅으로 정리됨 ④ 춘추 &#8231; 전국 시대의 특징- 각국이 부국강병책을 추진하고 능력에 따라 인재 선발- 변법: 유능한 인재들이 군주를 도와 추진함- 농사를 짓는 동시에 군사로 징집되는 농민생활 안정이 중요해짐 - 대규모의 개간사업 추진, 관개시설 설치, 농경지 분배 - 농업기술 발달: 철제농기구, 우경도입- 5인 가량의 단혼 소가정이 사회 기본 단위로 정착함 - 상업 &#8231; 수공업이 발달 함 - 중략 -

2024.05.07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계의역사, 방통대세계의역사, 방송대세계의역사, 세계의역사시험, 세계의역사요약, 세계의역사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선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의 성립제2장 삼국의 성립과 발전제3장 통일신라와 발해제4장 고려의 성립과 발전제5장 고려 후기의 사회 변화제6장 조선 건국과 국가 운영제7장 조선 전기의 변화와 외세의 침략제8장 조선 후기 정치 변동과 경제 발전제9장 사회 변동의 심화와 농민항쟁제10장 외세의 침입과 근대 변혁운동제11장 주권국가 건설운동과 일제의 한국 강점제12장 일제의 식민 지배와 민족해방운동의 전개제13장 대공황과 전시체제, 민족해방운동과 사회 변화제14장 해방과 분단제15장 경제성장과 민주화, 그리고 평화통일을 위한 대장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선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의 성립1. 석기시대의 사회와 문화1) 인류의 진화 (1) 개요① 지구에 인류의 먼 조상이 나타나 살기 시작한 것: 450만 년 전쯤부터② 인류의 진화원인(鏡A)&#10145;호모사피엔스&#10145;호모사피엔스사피엔스③ 기후의 변화 - 여러 차례 빙하기와 간빙기를 거치며 지구의 자연환경과 기후는 크게 변화 - 이 때문에 인류는 식량을 찾아 여기저기 옮겨 다니며 살아야 했음 (2) 원시시대의 역사 인류가 살며 남긴 흔적과 유물들을 통하여 역사를 알아볼 수 있음2) 구석기시대의 생활(1) 구석기시대의 유물① 250만 년 전쯤 시작 ② 한반도에서도 여러 곳에서 구석기 유적이 발견 : 한반도의 구석기는 대략 70 만 년 전까지 ③ 대표적 유적: 평안남도 상원의 검은모루동굴, 평양의 용곡동동굴, 경기도 연천의 전곡리, 충청남도 공주의 석장 리,충청북도 단양의 금굴 등(2) 구석기인의 생활① 식(食): 수렵과 채집 ② 주(住): 동굴이나 바위 그늘 등 ③ 자연의 불을 채취하여 이용: 불을 피워서 추위와 맹수를 막아내고, 음식물도 익혀 먹음 ④ 공주 석장리 유적이나 제천의 한데 유적: 불을 이용한 흔적들이 남아있음 - 중략 -

2024.05.07 / 16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사의이해, 방통대한국사의이해, 방송대한국사의이해, 한국사의이해시험, 한국사의이해요약, 한국사의이해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음식과 생활제2장 한국의 음식 세계제3장 중국의 음식 세계제4장 일본의 음식 세계제5장 태국의 음식 세계제6장 인도의 음식 세계제7장 터키의 음식 세계제8장 프랑스의 음식 세계제9장 이탈리아·영국·독일의 음식 세계제10장 스페인의 음식 세계제11장 동유럽의 음식 세계제12장 북미의 음식 세계제13장 중·남미의 음식 세계제14장 오세아니아의 음식 세계제15장 아프리카의 음식 세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음식과 생활1. 음식활동의 개념1) 인류의 식생활살기위해 → 편리하게 → 즐겁게 → 건강하게 2) 현대인 식생활① 오염 조작② 편중, 과다③ 성인병3) 음식의 정의 ① 가치적 측면- 생명가치- 경제가치- 안보가치- 사회가치② 사전적 정의 - 음식(대상) = 식음(활동) ③ 유형적 정의 - 재료의 형태: 원재료 음식, 가공재료 음식 4) 음식 활동의 정의① 먹고사는 생활② 필수적 요소: 생명유지, 영양섭취 5) 음식의 기능 ① 생태적 기능 - 생존, 수명 연장에 필수 영양소 공급- 양리 작용을 통한 치료 및 회복 ② 심리적 기능 - 정신적 압박과 긴장감 해소 - 상호 개인적 감정 표출- 탐미적 욕구 해소 ③ 사회적 기능- 인간과의 유대성- 생활수준의 표현- 축제, 향연, 의식과 제물- 중략 -

2024.05.07 / 9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방통대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방송대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시험,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요약,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현대사회와 대중문화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제2장 대중문화의 형성과 변화제3장 대중문화론의 패러다임제4장 한국 대중문화의 형성과 성장: 일제강점기에서 1980년대까지제5장 민주화 이후 한국의 사회변동과 대중문화제2부 미디어와 대중문화제6장 미디어 변동의 문화적 함의제7장 대중매체의 발전과 대중문화제8장 방송문화와 방송산업제9장 미디어 융합과 사이버 문화제10장 시민사회와 시민 미디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문화1) 문화① 상호작용의 수단들을 미디어라고 부름② 커뮤니케이션은 미디어를 통해 인간들 상호 간에 정보와 지식, 감정과 의사가 교환되고 공유되는 과정③ 문화는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임 2. 대중문화의 개념이 포괄하는 문제영역1) 대중문화① 고급문화, 민속문화, 대량문화, 지배문화, 노동계급 문화 등 다양한 범주의 상대개념임② 규모가 큰 미디어의 공통점- 대규모의 자본이 필요로 함- 대량복제기술을 요구함- 상품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시장을 통해 유통함- 한 사람이 제작하기 어려우며 조직을 요구함-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함③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중사회의 성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④ 대중이라는 말에는 고립되고 분산된, 주체성 없고 비합리적 집단이라는 경멸적 의미가 담겨있음⑤ 대중문화 현상 속에는 텍스트의 생산, 생산된 텍스트, 텍스트의 수용 등 세 가지 층위가 복합되어 있음 3. 대중문화 상품은 어떻게 생산되는가1) 대중문화의 생산① 생산 주체와 소비 주체의 분리②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문화는 하나의 산업조직에 의해 생산③ 상품성을 인정받은 요소를 반복해서 사용함 ④ 대중문화는 정치적 혹은 이데올로기적 힘도 가지고 있음 4. 대중문화의 효과와 수용자 대중문화의 소비는 기본적으로 대중의 욕구와 필요성에 의해 이루어짐 <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는 무엇인가? ① 불확실성 ② 검열③ 스타 시스템④ 자본해설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불확실성을 줄이고 안정적인 판매를 추구하는 방법 중 하나인 스타 시스템은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이다.정답 3- 중략 -

2024.05.07 / 3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대중문화의이해, 방통대대중문화의이해, 방송대대중문화의이해, 대중문화의이해시험, 대중문화의이해요약, 대중문화의이해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현대사회와 대중문화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제2장 대중문화의 형성과 변화제3장 대중문화론의 패러다임제4장 한국 대중문화의 형성과 성장: 일제강점기에서 1980년대까지제5장 민주화 이후 한국의 사회변동과 대중문화제2부 미디어와 대중문화제6장 미디어 변동의 문화적 함의제7장 대중매체의 발전과 대중문화제8장 방송문화와 방송산업제9장 미디어 융합과 사이버 문화제10장 시민사회와 시민 미디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문화1) 문화① 상호작용의 수단들을 미디어라고 부름② 커뮤니케이션은 미디어를 통해 인간들 상호 간에 정보와 지식, 감정과 의사가 교환되고 공유되는 과정③ 문화는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임 2. 대중문화의 개념이 포괄하는 문제영역1) 대중문화① 고급문화, 민속문화, 대량문화, 지배문화, 노동계급 문화 등 다양한 범주의 상대개념임② 규모가 큰 미디어의 공통점- 대규모의 자본이 필요로 함- 대량복제기술을 요구함- 상품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시장을 통해 유통함- 한 사람이 제작하기 어려우며 조직을 요구함-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함③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중사회의 성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④ 대중이라는 말에는 고립되고 분산된, 주체성 없고 비합리적 집단이라는 경멸적 의미가 담겨있음⑤ 대중문화 현상 속에는 텍스트의 생산, 생산된 텍스트, 텍스트의 수용 등 세 가지 층위가 복합되어 있음 3. 대중문화 상품은 어떻게 생산되는가1) 대중문화의 생산① 생산 주체와 소비 주체의 분리②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문화는 하나의 산업조직에 의해 생산③ 상품성을 인정받은 요소를 반복해서 사용함 ④ 대중문화는 정치적 혹은 이데올로기적 힘도 가지고 있음 4. 대중문화의 효과와 수용자 대중문화의 소비는 기본적으로 대중의 욕구와 필요성에 의해 이루어짐 <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는 무엇인가? ① 불확실성 ② 검열③ 스타 시스템④ 자본해설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불확실성을 줄이고 안정적인 판매를 추구하는 방법 중 하나인 스타 시스템은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이다.정답 3- 중략 -

2024.05.07 / 3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대중문화의이해, 방통대대중문화의이해, 방송대대중문화의이해, 대중문화의이해시험, 대중문화의이해요약, 대중문화의이해기말시험,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