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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공통)1. 진로정보의 여러 가지 형태에 대해 요약하여 설명하였습니다.2. 진로정보의 형태 중 청소년들에게 가장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였습니다.3. 워크넷이나 커리어넷 사이트에 들어가서 살펴보고, 이 사이트가 청소년들의 진로선택과 결정에 어떻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또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였습니다.1. 진로정보의 여러 가지 형태에 대해 요약하여 설명하시오.1) 교육정보2) 직업정보3) 개인/사회적 정보2. 진로정보의 형태 중 청소년들에게 가장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1) 청소년들에게 가장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진로정보의 형태2) 선택한 진로정보 형태가 청소년들에게 가장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이유3. 워크넷이나 커리어넷 사이트에 들어가서 살펴보고, 이 사이트가 청소년들의 진로선택과 결정에 어떻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또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 워크넷이나 커리어넷 사이트가 청소년들의 진로선택과 결정에 도움 주는 방안2) 청소년들이 진로선택과 결정 시에 워크넷이나 커리어넷 사이트 활용방안4. 참고문헌1. 진로정보의 여러 가지 형태에 대해 요약하여 설명하시오.진로정보는 개인의 진로나 직업에 관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진로 결정이나 직업적응, 직업 발달에 필요한 자료를 말한다. 여러 가지 형태의 진로 정보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다음과 같습니다:1) 교육정보교육정보는 진로 중 진학을 위한 자료와 학교교육을 통한 교육 활동 정보로 이러한 정보는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경로를 계획하고, 교육 기회를 탐색하며,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육정보는 학생들이 학교 교육 체계 안에서 진로 선택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교육정보는 학생들이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릴 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말한다. 구체적으로 교육정보에는 포함되는 정보 형태들은 다음과 같다.①학교 정보: 학교의 종류, 위치, 시설, 교육 프로그램, 입학 요건 등에 대한 정보이다.②교육 과정 정보: 각 학교에서 제공하는 이러한 교육정보는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경로를 계획하고, 교육 기회를 탐색하며,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학교 교육 체계 안에서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장미경(2024),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향남출(2017), 청소년을 위한 학교기반 진로가치명료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계명대학교김보람(2013), 진로탐색집단상담프로그램이 학업중단청소년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이수영(2017), 대학생 후기청소년의 진로상담 참여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공주교육대학교

2024.04.23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진로정보의 여러 가지 형태, 진로정보의 형태, 청소년, 워크넷, 커리어넷, (2024학년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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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멀티미디어 1-15강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로 1강과 3강을 선정하여, 강의 내용을 요약하고, 해당 강의가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에서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과 왜 설득력이 있다고 보는지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에 어떤 발달이 일어나며, 자신의 발달단계(중년기)를 고려할 때 어떤 발달상의 과업이 필요한지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자신의 발달 과업과 관련하여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하였습니다.-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0 pt, 자간 0%)행복하세요~1. 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20점) 1) 1강. 전생애발달과 평생교육(1)(1) 강의 내용 요약(2) 강의가 나에게 의미 있는 이유2) 3강. 인간 발달의 각 측면(1)(1) 강의 내용 요약(2) 강의가 나에게 의미 있는 이유2.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각각에 대하여 다음을 정리하시오.(30점)2-1. 각 시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는 이론은 무엇이며, 왜 설득력이 있다고 보는가? (해당시기 제시된 여러 이론 가운데 하나를 선정, 선택의 이유 제시)1) 청년기(에릭슨의 정체성 발달 이론)2) 중년기(레빈슨의 생애주기론)3) 노년기(발츠의 발달 이론)2-2-1. 각 시기 어떤 발달이 일어나며, 자신의 발달단계를 고려할 때(52세/중년기 등 하나의 시기 선정) 자신에게는 어떤 발달상의 과업이 필요하다고 보는가?1) 청년기의 발달 (1) 신체의 발달 (2)정서의 발달 (3) 지적 발달 (4) 성의식 발달2) 중년기(성인중기)의 발달(1) 인지의 발달 2) 정서의 발달3) 노년기(성인후기)의 발달(1) 인지의 발달 (2) 정서의 발달4) 자신의 발달 과업2-2-2. 이와 관련하여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3. 참고문헌1. 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 1강. 전생애발달과 평생교육(1)(1) 강의 내용 요약발달은 사전적으로‘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이라고 정의된다. 통합적 시각에서 한 영역의 발전은 다른 영역의 퇴보를 의미하기도 한다. 즉, 인간 역시 신체가 쇠락했다고 해도 정신적으로 풍요로워졌다면 계속 발달하는 존재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인간은 계속적으로 발달하며, 이것이 인간 발달이다. 이처럼 전 생애에 걸쳐 계속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관점을 가지고 각 단계에 대해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인간이 자신의 삶을 통합적으로 조망하여 자아의 완성 속에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이론을 제시하는 것, 수정으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이루어지는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한 변화를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생애발달론의 목적이다.인간의 발달은 교육과 깊은 연관성을 가진다. 인간이 생물학적 존재에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교육은 필수적이며, 문화적 유산의 전달과 학습은 이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발달과 학습의 관계는 크게 세 가지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1) 발달과 학습이 독립적이라고 보는 관점, 여기서 학습은 발달에 크게 기여하지 않고 자연적인 성장 과정만 중요하다. 2) 학습 자체가 발달이라고 보는 관점, 여기서 학습과 발달은 완전히 결합된 과정으로, 교육이 행동 습관과 경향을 조직하는 역할을 한다. 3) 발달이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는 관점, 이는 대부분의 교육학에서 받아들여지는데, 이에 따르면 성숙한 신경계가 학습 과정을 준비하고 가능하게 하며, 필요한 학습이 제공될 때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발달은 단순한 학습이 아닌, 구조적 원리를 흡수하는 더 큰 집합의 일부로 이해된다.인간 발달은 누적된 학습과 생물학적 성숙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장기적이고 불가역적인 변화 과정이다.정민승, 임진영, 이지혜(2017), 생애발달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조화태 외(2021), 교육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www.lifelongedu.go.kr

2024.04.23 / 1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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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와행정1 정보사회의 정부모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행정학과 정보사회와행정1정보사회의 정부모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배점 : 3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정보사회의 정부운영의 모델 운영2. 정보사회의 정부모델 실태와 현황3. 정보사회의 정부모델 추진방안4.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 지구촌은 제 4차 산업혁명의 시작으로 인하여 관심과 기대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존의 1차 산업과 2차 산업 등의 급속한 붕괴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UN보고서에 의하면 제4차 산업혁명에 의한 정보화가 급속하게 진행 될 경우 현재 직업의 60~70%가 사라지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오늘날 우리 사회는 하루하루가 급변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디지털 혁명 통신과 컴퓨터의 결합(네트와 비트의 결합)으로 시작되었으며, 정보 생산과 전송의 `디지털화`와 `멀티미디어화`로 구성된다. 디지털사회가 단순히 아날로그에서 단순히 0과 1의 디지털로의 변화가 아니라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사회로의 변화라고도 할 수 있다.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정보통신의 혁명을 예언한 이후로 세계는 참 많이도 변했다.어떤 격류에 휩쓸리듯 누구의 의지라고 할 것 없이 우리 사회 전체가 디지털 물결에 휩쓸려 온 것이다. 우리나라의 정치도 경제도 사회도 교육도, 다소는 보수적이라고 하는 종교마저도 급격한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하느라 정신이 없다. 행여 새 문명의 물결에 처져서 영원히 도태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조바심으로 우리 사회는 그간 총력 경주를 했다고 해서 결코 넘치는 말이 아니다.특히 디지털 사회의 발전이 빨라진 것은 인터넷의 보급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도 초고속 통신망이 깔리면서 인터넷 인구 삼천만의 시대가 되었다. 농?어촌, 산골 할 것 없이 누구나 인터넷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로써 우리는 디지털 사회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되었다. 그러나 인류가 농경사회에서 산업문명사회로 진입하여 이룩한 엄청난 물질적 풍요가, 우리에게 반드시 행복을 가져다 주었다고 말할 수 없는 것처럼, 이제 다시 디지털 사회를 당해서 겪고 있는 오늘날의 변화가 과연 우리에게 삶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지는 미지수다. 그러므로 우리는 디지털 사회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그 변화에 발맞춰 가야한다. 이 장에서는 정보사회와행정1 정보사회의 정부모델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공용(2018) 정보사회, 미래사회의 정보화사회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방안-김진영(2004). 미디어채택에 관한 연구: 전통적 미디어에 대한 인터넷 이용의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24호-김기태(2010). 한국 미디어교육 연구 실태 및 경향분석 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9집, 170-204.-김호기, 2016,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미디어는 정신과 육체의 확장-명승환, 2021, ET단상,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미래 정부-윤승욱(2004). 모바일 인터넷의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8권 3호, 274, 301.-이준호(2003). 디지털방송기술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17권 3호, 87~120.-정동훈(2004). 아바타 아이템 구매의 심리학적 분석. 한국언론학보, 48권 6호.

2024.04.23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보사회와행정1, 정보사회의 정부모델, 정보사회, 전자정부, 디지털 사회, 정부모델, 제4차산업혁명, , 정보사회와행정1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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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행정론3 지방자치의 필요성과 문제점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0행정학과 지방자치행정론31. 지방자치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2.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지방자치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1) 지방자치의 필요성2) 지방자치의 문제점3) 나의 제언2.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1) 주민참여의 순기능2) 주민참여의 역기능3) 나의 제언Ⅲ. 결 론-나의 제언Ⅰ. 서 론한국은 전국적으로 지방자치단체가 나름대로 자리를 잡고 있어 지방자치단체 발전을 위하여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방자치 시대에 본격적으로 접어들면서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사회복지의 중심으로 인식은 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지역사회복지증진을 위한 주요 정책은 중앙정부에서 결정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앞으로 많은 부분이 지방자치단체로 위임되고 그 집행도 자치단체를 통해 복지 서비스가 전달될 것이다.현재 사회복지서비스는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정책을 결정하고 행정안전부의 전달 망을 통해 각 지방으로 전달되고 있어 서비스의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중앙에서 지방자치까지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지역사회복지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므로 어떠한 형태는 변화는 반드시 필요하다.지방자치단체의 활성화에 따라 주민참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주민참여는 지방자치단체의 현안과 정책시행에 있어 수정할 내용과 보완할 점, 개선할 점에 관하여 직접 참여하여 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고 있다. 지역주민은 복지서비스를 받는 대상자인 동시에 제공자로서 지역사회복지의 자원이 된다. 따라서 지역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자발적 노력과 참여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또한 주민참여는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충족과 더불어 다른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지역성에 기반한 지역의 문제를 지역 주민이 스스로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자발적인 주민참여야 말로 지역복지에서 추구하는 이상적인 주민참여의 방향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지방자치행정론3 1. 지방자치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공용, 2017, 지방단체, 지방자치와 지역사회복지전달체계-공용, 2021, 열린사회와21세기, 지방자치단체나 지역시민단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마을만들기 정책 및 활동-곽현근, 2008, 현대지역공동체의 의의와 형성전략, 대전대학교-김용련(2014), ‘경기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지원 방안’, 마을교육공동체 토론회자료집, 새로운학교경기네트워-김기옥, 2008, 지방자치의 정치화에 관한 서설, 지방행정연구, 제3권 제3호.-도윤훈, 2013, 주민참여에 대한 주민의식과 주민참여의 효율적 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문옥표,2003, 지역개발 운동과 지역 주민조직: 일본 川崎市 남부 町內會를 중심으로,”지역연구, 2권 3호.-박동서, 2010, 정책결정의 참여자와 행정인의 역할, 행정논총, 서울대행정대학원.-서원우, 2010, 국가지방자치단체 관계의 재검토, 지방행정연구, 제5권 제2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24.04.23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방자치행정론3, 지방자치의 필요성과 문제점,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 지방자치, 주민참여, 지방자치행정론3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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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농학과 4학년 과제 참고자료입니다.1) 푸드마케팅 농학과 4학년 과제에 맞게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딸기)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완벽하게 설명했습니다.2) 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했습니다.3)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① 농산물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여 나타냈습니다.4)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했습니다.5) 농산물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해서 작성했습니다.6) 글자 크기 : 11pt, 줄 간격 :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7)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농학과 4학년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푸드마케팅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농학과)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1) 소비자 요인2) 푸드 요인3) 환경 요인2. 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2)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① 농산물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시오.3.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시오2) 본인이 2번 문제에서 선택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4. 참고문헌푸드마케팅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농학과)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농산물명 : 딸기딸기를 구매하는 주된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소비자 요인, 푸드 요인, 환경 요인이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1) 소비자 요인소비자 요인으로 볼 때, 딸기가 건강에 좋은 과일이라는 점은 내가 딸기를 구매하는 주된 이유다. 딸기는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면역 체계 강화에 기여하며,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감기 같은 경미한 질병들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비타민은 피부의 콜라겐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여, 피부가 건강하고 탄력 있게 유지되도록 돕는다.또한, 딸기에 함유된 섬유질은 소화 시스템을 원활하게 하여 장 건강을 증진시킨다. 이는 소화 불량이나 변비와 같은 문제를 겪는 이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은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건강한 소화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칼륨은 몸 안의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미네랄로, 딸기 속에 포함된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고혈압이나 심장 질환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하다.이 모든 영양학적 이점 외에도 딸기의 달콤하고 시원한 맛은 그 자체로 큰 매력이다. 딸기는 그 맛이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사랑받는 이유이며, 이는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딸기를 선호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제철에 먹는 딸기는 그 맛과 향이 더욱 뛰어나, 이 시기에 딸기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많다.황조혜, 김선아(2018).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영미. (2013). 농산물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연구: 유기농 농산물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김지은, 박상훈 (2018). 스토리텔링 기반 광고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 31(1), 93-110.김혜진, 김소현 (2014). 친환경 농산물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마케팅 믹스 전략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5(3), 75-98.박명재. (2004). 농산물 브랜드 구축 전략에 관한 연구: 쌀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0(2), 15-31.박세진, 전병선, 이상섭 (2013). 친환경 농산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농업경영.정책연구, 40(4), 629-652.서정호, 이상호. (2008). 농산물 소비자의 브랜드 지각에 관한 연구: 소비자 구분에 따른 농산물 브랜드 지각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유통학회지, 23(1), 93-107.이승민 (2015). 마케팅 믹스 전략이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커피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 28(1), 129-148.이수영, 한기석, 이병준 (2015). 친환경 농산물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농업경영.정책연구, 42(1), 21-47.정동기, 박창근 (2014). 인적 판매 중심의 마케팅 믹스 전략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4(11), 1049-1060.

2024.04.23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푸드마케팅, 푸드마케팅기말, 푸드마케팅기말과제, 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 아이덴티티,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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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통대 청소년교육과성상담 기말과제물입니다.2. 남녀의 의사소통이론을 체계적으로 제시했습니다.3. 남녀의 의사소통 사례와 분석을 함께 작성했습니다.4. 남녀의 의사소통 시의 개선방안을 5가지로 상세하게 작성했습니다.5. 강의에서의 배운점과 느낀점을 저의 생각을 토대로 정성껏 작성했습니다.6.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자료 만드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시오.2.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1)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2)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3.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사회언어학에서는 일차적으로 남성어법과 여성어법 사이에 드러나는 성별 언어 내에서의 분명한 차이 중 하나로 다음과 같은 남녀의 속성을 지적한다. 목소리, 음색, 어조, 말투 등이 남녀의 속성을 분명히 가르고 이것이 성별 간 언어 차이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차적으로 보다 중요한 성별 언어의 특성으로 일컬을 수 있는 바는 문화적 면에서 추출하고 있다. 다시 말해 여성은 ‘예절바른’, ‘고상한’ 언어를 구사하며, 남성은 ‘힘이 있는’, ‘강직한’ 언어를 구사해야 하고, 가정 내에서 쓰는 어법과 가정 밖에서 쓰는 어법이 다른 이중 언어를 쓸 수밖에 없는 상황 등 총체적인 원인을 사회문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는 점이다.어쨌든 생물학적 차이는 남성과 여성이 맡은 역할에 대한 교육을 통해서 더욱 굳어진다. 여러 몸가짐이나 몸짓 그리고 얼굴표정 등은 한 개인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부여받은 교육에 의해서 보다 견고해짐을 뜻한다. 그런데 이 모든 교육은 ‘사회’ 와 별개의 것이 아니며, 그 사회가 가진 ‘문화’ 와도 떨어뜨려 생각할 수 없다. 다시 말해 성별 언어가 남녀 각각에게 내재화되는 과정에는 사회가 개입되며 그 사회의 문화가 바탕이 된다.Ⅱ. 본론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시오. Goffman의 정의에 따르면, 문체란 누군가가 무엇을 행한다는 것이며, 동시에 여성 혹은 남성을 혼동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대화 문체 Gesprächsstil란 언어 태도의 모든 표현면의 총체를 가리키는데, 남성 또는 여성 화자는 대화 문체로써 의사소통 과정에서 몇 번이고 자신을 확인시킨다. 하지만 이러한 대화 문체는 성역할에 따른 고정관념, 즉 여성 또는 남성이 이러이러해야 한다고 하는 우리가 가진 표상과 무관하지 않다. 이러한 이미지는 여성적인 대화 문체 또는 남성적인 대화 문체에 대해 가지는 우리의 사고에도 영향을 미친다.김귀순, 젠더와 언어, 한국문화사, 2011.이호현, 남녀 화법 차이의 근원은?, 이대학보, 2004.최훈, 비판적 사고와 여성적 가치, 인문논총 제61집, 2009.하혜숙‧정환욱, 성교육과 성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

2024.04.23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남녀 의사소통 차이, 남녀 의사소통 경험, 남녀 의사소통 사례, 남녀 의사소통 방안, [청소년성교육과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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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과학교육2 인공지능 혹은 디지털 활용 유아과학교육 관련 놀이상황 교사의 지원 방향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0유아교육과 유아과학교육2인공지능 혹은 디지털 활용 유아과학교육 관련 ① 놀이상황, ② 교사의 지원 방향, ③ 5가지 접근법(유아의 일상적 질문에 기초한 탐구활동, 자연친화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육, 문학 및 과학 이야기를 통한 과학교육,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중 2개를 선택하여 ④ 동일 놀이상황에 대해 선택한 2개 접근법의 놀이중심 인공지능/디지털 활용 활동계획안을 작성하되, ⑤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배점 : 3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인공지능 혹은 디지털 활용 유아과학교육 관련놀이상황2. 인공지능 혹은 디지털 활용 유아과학교육 관련 교사의 지원 방향1) 전문 교육 및 자원 제공2) 기술적 지원3) 교사 네트워크 구축4) 연구 및 개발 지원5)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교육3.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선택1)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2)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4. 동일 놀이상황에 대해 선택한 2개 접근법의 놀이중심 인공지능 디지털 활용 활동계획안 작성-놀이중심 인공지능 디지털 활용 활동계획: 과학적 실험 놀이-5.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6. 나의 제언Ⅲ. 결 론 Ⅰ. 서 론제4차산업혁명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달하게 한 가장 큰 기술은 인공지능이라고 볼 수 있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두뇌를 뛰어넘는 매우 우수한 기술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과학교육은 유아교육에 있어 커다란 학습효과를 거두고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기술을 유아과학교육에 활용하는 것은 유아들의 호기심과 탐구 정신을 자극하고,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가상 실험 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들이 다양한 과학 실험을 안전하게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유아들은 실험과 관찰을 통해 과학적 개념을 직접 체험하며 학습할 수 있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대화형 로봇이나 인터랙티브 동화를 활용하여 유아들에게 과학적 개념을 가볍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도구들은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개념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과학교육은 사람의 수준에 맞춰 눈높이식 교육기 가능하여 학습자의 학습능력과 수준에 맞는 고단위의 학습이 가능하여 많은 유아들에게 흥미롭고 재밌는 유아과학교육이 가능하다. 유아과학교육이란 유아들이 과학에 대한 기초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호기심과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줌으로써 과학적 소양을 길러주는 것이다. 즉, 유아과학교육이란 유아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알고 싶어 하는 주변 환경에 관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며 결과로서, 과학적 과정을 즐기면서 지식을 심화, 확장해 가는 것이다. 특히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부모의 유아과학에 대한 이해,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적 태도, 높은 과학적 소양 등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유아과학교육2 인공지능 혹은 디지털 활용 유아과학교육 관련 ① 놀이상황, ② 교사의 지원 방향, ③ 5가지 접근법(유아의 일상적 질문에 기초한 탐구활동, 자연친화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육, 문학 및 과학 이야기를 통한 과학교육,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중 2개를 선택하여 ④ 동일 놀이상황에 대해 선택한 2개 접근법의 놀이중심 인공지능/디지털 활용 활동계획안을 작성하되, ⑤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기로 하자-공용(2020), 유아과학교육,유아 과학적태도와 과학과정-유은영, 조형숙(2023). 유아과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개정누리과정 놀이 이해 자료집.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12&boardSeq=79420&lev=0&m=03-문미옥외 3인 (2000),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서울 : 교문사-박정민ㆍ유연화 (1999), 유아과학교육, 서울 : 창지사-박윤배외 2인 (1998), 놀이를 통한 과학학습, 서울 : 학지사-신은수외 3인 (1994), 생활과 환경중심의 유아과학교육, 서울 : 양서원-이순희외 3인 (1998), 유아를 위한 과학 및 수학활동, 서울 : 양서원-이영석외 3인 (1994), 유아교육실습, 서울 : 형설출판사

2024.04.23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유아과학교육2, 인공지능, 디지털 활용, 유아과학교육, 놀이상황 교사의 지원 방향,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요리 활동통한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2 인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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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의세계 2024년 1학기 기말과제호메로스의 서사시 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호메로스22권, 23권, 24권을 충분히 읽고, 줄거리요약과 감상 및 해석을 작성하였습니다.2024년 1학기 신화의세계 기말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1. 들어가며2. 줄거리요약1) 22권 줄거리 요약2) 23권 줄거리 요약3) 24권 줄거리 요약3. 감상과 해석4. 참고문헌1. 들어가며 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대표적인 전설로 꼽히는 트로이아 전쟁을 배경으로 아킬레우스의 분노와 다른 영웅들의 전사적 활약에 초점을 맞춘 그야말로 영웅 서사시이다.이야기는 트로이 전쟁을 배경으로 사건을 노래한 것으로 그리스 장군인 아킬레우스가 중심이 되어 원한과 복수에서 파생되는 인간의 비극을 다뤘으며, 9년 동안 계속된 전쟁의 상황과 전쟁에 관여하는 올림포스의 신들, 영웅들의 이야기를 위주로 되어있다. 는 모든 사건이 분노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인간의 조건을 보여주고, 비극적이다. 본론에서는 호메로스의 서사시 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해 보겠다.2. 줄거리요약1) 22권 줄거리 요약 아킬레우스에게 쫓겨 트로이군들은 성안으로 들어가 쉬는 동안 그리스군은 트로이 성벽을 향해 다가온다.호메로스 저, 이준석 역(2023). 일리아스. 아카넷.

2024.04.22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화의세계, 신화의세계 일리아스, 일리아스, 호메로스 일리아스, 일리아스 줄거리, [신화의세계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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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공통) 좋은 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 관계의 지표이다. 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고, 2)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3)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서술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를 설명하는 관련 이론2.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본인의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1) 사례1과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2) 사례2와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3) 사례3과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3.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1) 배운 점2) 느낀 점Ⅲ. 결론Ⅳ. 참고문헌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사회적 존재로 태어나면서부터 인간관계 속에 던져진다. 그리고 인간의 삶은 인간관계 속에서 펼쳐진다. 따라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사회적 존재이다. 그로 인해 인간의 삶 중에서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런 의사소통은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사실이나 생각, 의견, 감정의 교환을 통해 상호 간에 공통적 이해를 이루게 하고 상대방의 의식태도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태어나면서부터 맺게 되는 인간관계를 통해 살아가게 되는데, 보다 원만하고 건강한 인간관계는 개인에게나 공동체에서 가장 중요한 삶의 바탕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의사소통을 통해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언어적비언어적으로 하혜숙정환욱(2022). 성교육과성상담. KNOUPRESS.목동 청소년성상담 홈페이지송파 청소년센터 홈페이지강동 청소년센터 홈페이지

2024.04.22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좋은 의사소통, 건강하고 발전적인 관계, 의사소통,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 (2024학년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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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 참고자료입니다.-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 서양의 고전(8~15장)한 편을 선정하여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본인의 글로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는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를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에 대해 잘 정리한 자료입니다.-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에 대한 글은 루소의 『사회계약론』를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과제에서 제시한 분량보다 길게, 글자크기 : 11포인트, 줄간격 : 160%로 작성했습니다.-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1. 박지원의 『연암집』 - 시대를 넘어선 통찰과 유머2.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 이성과 신앙의 교차점3. 루소의 『사회계약론』 - 자유와 공동체의 이중성4. 참고문헌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1. 박지원의 『연암집』 - 시대를 넘어선 통찰과 유머박지원의 연암집을 읽으며 가장 먼저 느낀 것은 그의 글이 지닌 시대를 초월한 통찰력과 유머였다. 이 작품은 조선 후기의 사회 모순을 직시하고, 이를 비판하는 데 두려움이 없는 용기 있는 목소리로 현대 사회에도 여전히 통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연암집은 시, 산문, 서간 등 다양한 형식의 글을 통해 당시 사회의 여러 측면을 생생하게 그려내면서도, 인간과 사회의 본질적인 문제를 깊이 있게 탐구한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더한다.특히 연암집을 읽으며 강렬하게 느낀 것은 박지원의 날카로운 사회 비판 정신이었다. 그의 글은 당시의 관료 부패, 경제적 불평등, 그리고 교육 체계의 문제를 가감 없이 드러내면서도, 단순히 비판에 그치지 않고 현실적인 해결책과 개혁 방안을 함께 제시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는 박지원이 문제를 지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어떻게 변화와 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를 진지하게 고민했다는 증거다.연암집에서의 사회 비판은 단순한 푸념이나 불만의 표현이 아니라, 보다 나은 사회를 향한 진지한 노력의 일환이다. 박지원은 자신의 글을 통해 당시 사회의 불합리한 구조와 모순을 가차 없이 비판하면서도, 동시에 그것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그는 농민과 상인의 억압, 토지 소유의 불균형, 관료들의 부패, 그리고 불공평한 교육 체계 등 조선 후기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깊이 있게 파헤치며, 현대 사회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을 제공한다.연암집의 가장 독특하고 인상적인 요소 중 하나는 풍자와 유머를 탁월하게 활용하여 사회 비판을 이끌어낸다는 점이다. 박지원은 조선 후기의 권위적인 체제와 부패한 권력에 대한 풍자와 익살을 통해 독자들에게 경각심을류종렬 외(2021).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박지원. 신호열, 김명호 옮김,(2007). 연암집. 돌베개토마스 아퀴나스. 정의채 외 옮김,(1997~) 신학대전, 바오로딸강정인, 조긍호(2012). 사회계약론 연구. 서강대학교출판부

2024.04.22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과제,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시험과제, 연암집,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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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논리및논술3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0유아교육과 교과논리및논술3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2. 담당교수(유주연) 홈페이지 ‘교과논리및논술’ 자료실에 있는 놀이사례를 읽고, (1) 유아의 논리적 사고 및 (2) 교사의 유아 논리적 사고 지원 내용을 분석하시오. (2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1) 비판적 사고(2) 창의적 사고 2개 요소(3) 배려적 사고 5개 요소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1) 비판적 사고(2) 창의적 사고 2개 요소(3) 배려적 사고 5개 요소2. 담당교수(유주연) 홈페이지 ‘교과논리및논술’ 자료실에 있는 놀이사례를 읽고, (1) 유아의 논리적 사고 및 (2) 교사의 유아 논리적 사고 지원 내용을 분석하시오. (20점)1) 유아의 논리적 사고(1) 비판적 사고(2) 창의적 사고 2개 요소(3) 배려적 사고 5개 요소2) 유아의 논리적 사고내용분석(1) 비판적 사고(2) 창의적 사고 2개 요소(3) 배려적 사고 5개 요소(1) 비판적 사고(2) 창의적 사고 2개 요소(3) 배려적 사고 5개 요소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사람을 접하다 보면 말을 논리적으로 잘하는 분을 보면 물이 흐르듯이 시원스럽게 느껴지고 막힘이 없다는 느낌이 들어 좀 더 가까이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그분의 경우 평상시 논리적인 사고를 잘 신장시켜놓은 결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논리(論理)라는 말은 를 의미하는 한자어로 되어 있다. 예컨대 ‘물리(物理)’는 물질들이 변화하고 작용하는 이치를 다루는 것이요 논리는 말로써 따질 때 따라야 할 이치를 다루는 것이다. 또 ‘논리’에 해당되는 영어 ‘logic’도 역시 ‘말’을 뜻하는 희랍어 ‘logos’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어원적으로 보면 논리란 ‘말’에 관한 것이며 ‘말의 이치’를 따지는 것이다. 이라는 것은 생각하고 말하고 따져보고 탐구하고 논쟁하고 등등의 다양한 상황 하에서 요구되는 어떤 이치 내지 규칙을 지키고 있다는 뜻이다.논리적 사고 論理的思考, logical thinking는 인간의 사고양식(思考樣式) 중 행동적 직관적 사고에 대응되는 사고방식. 개념적 수단, 특히 언어를 사용하는 논리법칙에 적합한 사고방식이다. 그 중에서도 추론적(推論的) 사고방식을 말하는데, 그 과정이 반드시 의식되어 있다고는 할 수 없다. 인간의 사고(思考)인 이상 전혀 비논리적 반논리적일 수는 없으므로, 모든 사고는 논리적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특히 이로정연(理路整然)하고 일관성 있는 사고방식을 말한다. 티비를 보면 어떤 유치원의 유아를 보면 말을 굉장히 조리있게 이야기 하고 그들이 언어적인 표현을 명확하게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을 어릴 적부터 논리적인 교육을 잘 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와 반대로 무슨말을 하는데 말에 대한 핵심도 없이 이리저리 중얼거리면서 핵심도 없이 말을 끝내는 유아도 있다. 이 경우 평상시 논리력의 신장이 없이 창의력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일 것이다.같은 유아라도 말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아이의 경우 참 똑똑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비하여 횡설수설하는 유아의 경우 논리적 교육이 제대로 안되었다는 생각이 들어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따라서 유아의 논리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은 유아 때부터 시켜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과논리및논술3 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 2. 담당교수(유주연) 홈페이지 ‘교과논리및논술’ 자료실에 있는 놀이사례를 읽고, (1) 유아의 논리적 사고 및 (2) 교사의 유아 논리적 사고 지원 내용을 분석하시오. (20점) ①: 논리적 사고는 비판적 사고(4개 요소), 창의적 사고(2개 요소), 배려적 사고(5개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해당 사례의 어떤 부분이 각 사고의 어떤 하위 요소(예: 배려적 사고 내의 감정이입적 사고)를 보여주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로 하자-공용, 2017, 논술대비 논리적 사고를 키우기 위한 방안-강정원, 김승옥(2015). 알림장 작성 가이드. 서울: 황금사자.-고정리(2011). 유아 교과 논리 및 논술. 서울: 파란마음.-김경은, 김숙령(2001). 어린이를 위한 유아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아카-박정하, 박은미, 현남숙, 이현재, 이정호(2017). 세상읽기와 논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박찬옥, 지성애, 조형숙, 서동미, 곽현주, 엄은나 홍찬의(2013). 유아교사를위한 논리?창의교육. 파주: 정민사.-이상욱, 문태순, 김미애(2009). 예비교사를 위한 논리와 논술. 서울: 학지사.

2024.04.2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과논리및논술3, 본인논리력강점과약점무엇인지분석, 약점보완위한본인만방법, 담당교수 유주연홈페이지, 교과논리및논술, 자료실놀이사례읽고, 유아의 논리적 사고, 교사의 유아 논리적사고지원내용, 교과논리및논술3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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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강의 1강 ~ 8강까지를 수강한 후, 각 강별로 강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을 작성하시오.- 목차 -1. 1강. 나눔의 철학2. 2강. 시로 본 나눔과 권리3. 3강. 사진으로 본 나눔의 감정4. 4강. 그림으로 본 나눔의 역사5. 5강. 소설로 본 나눔과 인간6. 6강. 소설로 본 나눔과 노동자의 삶7. 7강. 클래식 음악으로 본 자기목소리와 시민권8. 8강. 춤으로 본 자기목소리와 저항참고문헌1. 1강. 나눔의 철학1) 요약예술을 아름다움(미)를 표현하는 활동내지는 작품으로 정의한다. 아름다운 광경을 볼 때, "정말 예술적이야."라고 한다. 이때 예술은 아름답다는 마음을 표현하는 보통명사가 된다. 나눔은 삶을 아름답게 만드는 예술이다. 이런 점에서 나눔은 인간적인 삶을 아름답게 만드는 서로의 것을 나누는 행위 예술이다. 문명을 만든 기초가 나눔이고 나눔 그 자체는 예술적이다.프레이리는 부자들의 자선을 허구적 관용으로 보았다. 진정한 사랑, 즉 진정한 나눔은 부당한 질서를 없애는 것이다. 프레이리에 따르면, 시민교육과 시민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부당한 질서를 자각해야 한다. 이것이 의식의 조직화이다. 의식의 조직화에 이어서 프레이리는 사람들을 조직해야 한다고 보았다. 즉 이 질서 속에 있는 사람들이 자각하여 연대해야 한다. 그리고 의식과 조직화에 기반해서 부당한 질서를 변화시켜야 한다. 변화된 사회에서 새로운 관계가 만들어질 것이다.어떤 나눔을 선택할 것인가는 정치적으로 결정된다. 오드리헵번형은 구조와 권력관계에 관심이 없는 반면, 헬렌켈러형은 불평등과 부당한 질서, 그리고 권력관계에 관심이 많다. 나눔은 철학이 있고, 철학을 현실로 관철하려는 정책이 있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 정치의 삼각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는 자선형 나눔을 잔여주의로, 권리형 나눔을 제도주의로 이론화하고 있다. 어떤 철학의 사회복지를 선택할 것인지가 정치적으로 결정되고, 그런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것이 사회세력들 간의 갈등과 타협이라는 점에서 사회복지는 정치다.2)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은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잔여주의는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 클라이언트에 관심이 있다. 즉 상처의 치료에 관심이 많다. 이때 어려운지 아닌지를 자산조사를 하고, 의무부양가족이 있는지를 본다. 이 요건에 충족할 때, 최소한의 원조를 제공한다. 즉 상처를 치료한다. 반면, 제도주의는 상처의 원인에 관심이 있다. 그래서 국가가 나서서 예방을 해야 한다고 본다. 오드리햅번형은 어렵게 된 사람이 정말 어려운지를 조사하고 나서 그런 사람들에게만 도움을 제공한다. 잔여적인 사람만을 도와서 잔여주의 복지라고도 한다. 헬렌 켈러형의 입장에서는 국가의 역할은 어려운 이웃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즉, 위험이 올 때 그 위험이 시민들에게 도달하기 전에 미리 막는 것이다.제도주의 복지는 문제가 있다. 국가는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돈이 있어야 한다. 핵심은 불평등의 구조를 변경시키는 것이다. 즉 소득이전을 통해 위험을 공적으로 막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제도적 복지는 돈은 더 많이 가진 사람이 더 내야 한다. 따라서 복지는 계급정치가 될 수밖에 없다. 어려운 이웃이 생기지 않는 나눔은 정치적일 수밖에 없다. 사회복지는 재난불평등과 불평등에 맞서야 한다. 결론적으로 권리형 나눔의 사회복지는 정치일 수밖에 없다.2. 2강. 시로 본 나눔과 권리1) 요약시(詩)는 언어로 창작하는 것, 즉 현실생활이나 시인의 사상과 감정 그리고 정서를 운율적인 언어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짧지만 깊은 이야기를 담는 그릇인 것이 시이다. 배부를 권리는 없을지라도 배고프지 않을 권리가 있고 건강을 잃어도 다 잃지는 않아야 해 이 땅의 어떤 생명일지라도.시민이라면 누구나 어떤 상황에서도 배고프지 않아야 한다. 배고프지 않도록 하는 의무는 국가에 있다. 그리고 시민은 그것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이것이 사회권이다. 따라서 이 시는 사회권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송파에서 세 모녀의 자살 원인은 빈곤이다. 그 빈곤은 집안의 가장이 암으로 5년동안 치료를 하는 사이에 쌓인 빚이 근본적인 원인이 되었다. 우리는 배부를 권리는 없을지라도 배고프지 않을 권리가 있고, 건강을 잃어도 다 잃지 않아야 한다. 그런데 건강을 잃은 송파 가족은 모든 것을 다 잃었다. 빵보다 권리를! 권리는, 권력과 함께라야 살아 숨쉰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강자가 약자에게 시혜로써 주는 것이다. 이때 강자는 도덕적 교훈을 주는 것을 잊지 않는다. 문제는 소득이전이나 사회경제적 일자리 창출 등 파이를 나누어야 일자리가 생긴다. 그런데 소득이전을 요구하면 이것은 물고기, 물고기 잡는 방법을 준 이와 맞서는 행위가 된다. 그래서 결국 나눔은 가치를 나누는 정치 행위인 것이다. 그래서 빵을 권리로 얻어야 하고, 이 권리를 관철하기 위해서는 권력이 있어야 한다. 시에서 “빵보다 권리를, 권리는 권력과 함께 라야 살아 숨 쉰다."로 표현했다. 그렇다면 권력은 벗들과 연대하여 조직을 만들 때 가능하다. 권력은 사회적 우정과 공동체에서 만들어진다.- 중략 -

2024.04.22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나눔의예술, 방통대나눔의예술, 방송대나눔의예술, 나눔의예술과제물, 나눔의예술과제, 나눔의예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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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2. 담당교수(유주연) 홈페이지 ‘교과논리및논술’ 자료실에 있는 놀이사례를 읽고, (1) 유아의 논리적 사고 및 (2) 교사의 유아 논리적 사고 지원 내용을 분석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본인의 논리력2. 놀이사례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현대인의 삶은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한 분명하고 정확한 답을 요구받으며, 급변하는 정보들에 치여 스스로의 가치체계를 형성할 여유가 없다는 특성을 지닌다. 이에 스스로 비판적인 사고를 할 기회가 줄고, 인간이 가진 단편적인 면만 보게 되며, 정서나 열정이 줄어들고, 반대로 충동적이고 자극적인 것의 추구가 늘어난다. 논리적 사고는 체계적이고 반성적인 사고과정을 통해 참다운 앎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과정이다.Lipman은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배려적 사고가 통합되어 작용할 때, 구체적인 삶의 맥락 속에서 다양한 요소들을 적절하게 고려하는 질 높은 사고가 가능하다고 본다. 논리’는 단순히 계산적으로 딱 떨어지는 답을 내는 것이 아니라, ‘참다운 앎’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과정이다. 이 참다운 앎을 발견하기 위해서 비판적, 창의적, 배려적 사고가 필요하고. 그렇기 때문에 논리적 사고는 비판적, 창의적, 배려적 사고 모두가 포함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리프먼은 이를 다차원적 사고라고 지칭하였다. 비판적 사고를 위해서는 ‘지금까지 통용되고 있는 표준이나 기준 등을 충분히 숙지하여, 개인의 독특한 경험과 지적 체계(원리, 가치 등)를 적용하여 판단을 내리는 능력’ 이 필요하다.이 레포트는 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아 설명하였다. 2. 담당교수(유주연) 홈페이지 ‘교과논리및논술’ 자료실에 있는 놀이사례를 읽고, (1) 유아의 논리적 사고 및 (2) 교사의 유아 논리적 사고 지원 내용을 분석하였다.II. 본 론1. 본인의 논리력1) 강점과 약점(1) 비판적 사고가. 판단을 이끌어 내는 사고자신의 신념에 대한 정당한 근거를 찾는 것으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준이 무엇인지에 대해 사고하는 것이다. 자신은 좋은 판단을 이끌어 내도록 노력한다. 판단은 생각, 말, 행동, 혹은 모든 것에 대한 결정이며, 좋은 판단이란 적절한 도구와 절차에 의해 능숙하게 이루어진 행위의 산물이다. 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는 신뢰할 수 있는 모든 해석과 모든 번역을 포함한다. 따라서 비판적 사고는 응용적 사고이며 사고에 대한 사고인 것이다. 나. 기준에 의한 사고보편적 가치(옳음, 좋음, 정당함, 아름다움)에 비추어 보았을 때 자신이 내린 판단의 기준이 옳은가를 되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되도록 관련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려는 자세를 갖고 있다. 이는 마치 개별 악기들이 제 구실을 다해야 조화로운 소리를 내는 오케스트라 연주처럼 하나하나의 개별적 기술들이 하나라도 무시되지 않고 골고루 잘 갖추어져 있어야만 비판적 사고도 향상될 수 있다. 다. 자기 수정적 사고자신이 가진 기준을 바꿔야 할 필요가 생기면 자신의 생각을 분석, 평가, 개선시키는 것이다. 자신이 내린 판단이 올바른 것인지를 항상 생각하고 더 나은 방법이 있으면 수정하기도 한다. 때로는 동료들 간에 방법과 절차를 수정해주면서, 스스로도 수정할 수 있게 된다고 본다. 라. 맥락에 민감한 사고판단이란 두 대상(사람 또는 사물)을 서로 비교하여 일치 또는 불일치를 인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특정한 맥락과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한 결과를 융통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자신은 마주한 상황에서 바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맥락에 민감한 사고는 미비하다. 특히, 주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면 어떤 것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얻는 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상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판단하도록 노력하는 편이다.(2) 창의적 사고가. 독특하고 새로운 양식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사고문제 자체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거나, 생각하지못한 곳에서 연결고리를 찾음으로써 새로운 관점이나 가설을 끌어내는 것이다. 문제상황에 부딪쳤을 때 현재 자신이 갖고 있는 신념을 유보시키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상황을 재구성하고, 해결방법을 찾아 대안적 가설을 세우고, 가능한 결과를 모두 고려해보면서 그 상황이 갖고 있는 문제가 다 사라지고 새로운 신념이 세워질 때까지 경험을 축적한다.- 중략 -

2024.04.22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과논리및논술, 방통대교과논리및논술, 방송대교과논리및논술, 교과논리및논술과제물, 교과논리및논술과제, 교과논리및논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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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사, 스포츠윤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교육학 중 관심 있는 1가지 체육학 전공 영역을 선택하여 주요 내용(개요, 특징 등)을 기술하고, 해당 전공이 스포츠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작성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스포츠 심리학의 개요 및 특징2. 스포츠 현장에서의 적용3. 자신의 견해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스포츠심리학의 개요.hwp2. 스포츠심리학의 중요성.hwp3. 스포츠심리학의 특징.hwp4. 스포츠심리학의 특징과 의의.hwp5. 스포츠심리학의 현장에서 적용.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신체활동은 직접적인 인간의 표현이며 내적 자아의 행위이므로, 인간과 신체활동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체육은 신체활동을 매개로 하여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시킨다고 하는 교육의 한 분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체육이란 스포츠, 댄스, 레크리에이션 등의 건전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원만하고 쓸모 있는 인간 즉, 전인적 인간을 형성하는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다.스포츠 경기의 특성은 경쟁을 통해서 승리를 거둔다는 것이다. 수 많은 운동선수들이나 지도자들이 스포츠 경쟁 상황에서 결과를 승리로 이끌어나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지만 경쟁이라고 하는 실제 시합상황에 들어가면 우연치 않은 요인들로 인하여 평상시 자신의 기량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를 흔히 보게 된다. 즉, 체력이나 각종 운동기술 등과 같은 신체적인 기능과 전술, 전략 등이 상대 선수나 상대팀보다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경쟁에서 패배하는 것이다.스포츠 경기장면을 살펴보면 경기결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기술, 체력은 물론 정신적인 요인이 부각되고 있다. 심리학은 일차적으로 한 개인을 단위로 하여 지각 인식, 교육과 같은 심리과정(mental process)의 문제를 다룬다. 스포츠심리학은 스포츠라는 특수한 경쟁적인 상황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행동(운동행동)과 그것이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인들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제도화된 규칙에 의하여 지배되는 경쟁적 신체활동을 분석 이해하고 예언하며 통제하는 것을 다루는 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 장면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스포츠행동을 이해하고 예언하는 연구영역으로서 스포츠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의 원리와 기술을 제공하려는 학문이다.이 레포트는 스포츠심리학 영역을 선택하여 주요 내용(개요, 특징 등)을 기술하고, 해당 전공이 스포츠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작성하였다.II. 본 론1. 스포츠 심리학의 개요 및 특징1) 개요스포츠 심리학은 스포츠라는 특수한 경쟁적 상황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심리와 행동, 그리고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인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경기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스포츠과학의 하위 학문으로 독자적인 영역을 형성하고 있다. 스포츠 심리학은 스포츠계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특히 심리기술 훈련은 현장에서 주로 적용되는 방법이다. 심리기술 훈련이란 경기 도중 발생하는 각종 스트레스나 부정적인 생각을 극복하고, 감정 조절을 통해 경기력을 최대로 발휘하기 위한 기법이다. 그 중에서도 대중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루틴은 연습과정에서 인위적으로 습관을 만든 후 실전에 적용해 연습 때의 감을 되찾는 심리기술 훈련이다.2) 특징운동 학습은 스포츠 심리학의 여러 영역 가운데에서도 가장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영역의 하나이다. 운동 학습은 연습의 결과로서 운동 행동 변화에 기여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유기체 내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중점을 둔다. 운동 동작을 반복해서 연습함으로써 그 운동 동작의 방법을 변화시켜 새롭고 뛰어난 행동양식을 습득하여 환경 내에서의 필요성이나 자기 내부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능력을 높여 가는 과정을 운동 학습이라고 한다.경쟁 특성 불안은 경쟁적인 상황을 위협적인 것으로 지각하고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하여 긴장의 감정으로 반응하려는 경향으로, 선천적 기질로서 경쟁 또는 시합이라고 하는 일종의 자극을 위협적인 것으로 느끼는 성격적 특성을 의미한다. 경쟁 상태 불안은 경쟁 상황에서 수행자가 느끼는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서 자율 신경계의 활성 또는 각성을 수반하는 의식적으로 지각한 우려 또는 긴장의 감정이다.욕구 이론에 따르면 기초 운동 능력, 특히 힘ㆍ지구력과 스피드가 포함된 대근 활동의 종목에서는 어느 정도 높은 수준의 각성 수준이 최적 수행에 효과적이나,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 및 미세한 근육운동과 협응을 요하는 종목에서는 높은 각성 수준이 운동 수행에 저해 요인이 된다. 농구 초보자는 10개의 슛 중에서 단지 3개만 성공시킨다. 그래서 부정확한 반응이 우세하다. 욕구 이론은 초보자에게 더 큰 압력이 주어지면 10개의 슛 중에서 7개 이상을 실수할 것으로 예상한다. 반면에 농구 올스타 선수는 10번의 슛 시도에서 평균 8개 이상으로 선수의 성공 기회를 높일 것이다.주의는 개인이 감각에 의하여 유도된 자극의 의식을 유지하고 통제하는 인지적 과정이다. 효과적인 훈육을 위해 체육 교사와 코치는 운동 장면에 있어서 주의를 요하는 부분을 적절한 주의 집중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선수들은 물체에 대해 눈이 습관적으로 움직이는 등 적응하는 방법이 모두 다르다. 이러한 개인차는 야구에서 투수로부터 날아오는 볼을 얼마나 빨리 지각하느냐 하는 문제 등으로 주의에 영향을 준다.- 중략 -

2024.04.2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체육학개론, 방통대체육학개론, 방송대체육학개론, 체육학개론과제물, 체육학개론과제, 체육학개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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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기술의 연습과정에서 나타나는 맥락간섭 효과에 대하여 설명하고, 맥락간섭 효과의 예시를 통해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맥락간섭 효과2. 맥락간섭 효과의 예시3. 자신의 견해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맥락간섭 효과의 예시를 통해 자신의 견해.hwp2. 맥락간섭 효과의 이론적 근거.hwp3. 운동기술 학습과 맥락간섭 효과.hwp4. 운동기술의 연습과정에서 나타나는 맥락간섭 효과.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운동학습은 숙련된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비교적 영속적으로 변화시키는 연습과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운동기술의 특성과 운동학습의 과정에 수반되는 운동학습모형을 탐색하고, 다양한 운동학습 유형에 적합한 운동기술의 획득 과정을 다루는 영역이다. 또한 운동학습의 목적은 가능한 짧은 시간에 원하는 운동기술을 습득하는 것이고 운동행동의 일시적인 변화가 아니라 영구적인 변화를 만드는 것이다.운동기능의 일반적인 학습은 실제반응과 실행결과에 대한 차이를 의도된 운동목표에 비추어 파악하고 반복적으로 연습을 통해 수정해 나감으로써 운동목표에 접근해간다. 이러한 동작의 숙달이 학습을 통해 완성단계에 도달하기까지 체계적 연습과 수많은 반복 훈련이 중요한 문제가 되며 그 기술의 습득은 계속적이고 영구적으로 변하게 된다. Battig는 단어 목록을 학습하는 인지 작업에 대한 예상치 못한 연구 결과를 지칭하기 위해 문맥 간섭이라는 용어를 도입했다. 상황적 간섭은 연습의 맥락 내에서 여러 기술의 반복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행의 간섭을 의미한다. 즉, 연습 중에 축구 킥, 패스, 드리블 등 여러 가지 동작을 동시에 배우려고 하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맥락간섭효과는 여러 가지 과제가 함께 학습되어지는 연습상황(맥락)에서 과제 간 혹은 과제 내에서의 간섭이 운동수행에서는 저조한 결과를 나타내지만, 운동학습에서는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일종의 ‘기능적 간섭’(functional interference)을 말한다. 무선 연습(random practice)은 같은 과제가 두 번 이상 혹은 연속적으로 제시되지 않은 비체계적 순서의 과제연습으로 높은 맥락적 간섭을 야기한다. 분단적 연습(blocked practice)은 한 과제가 완료되고 난 후 다른 과제가 제시되는 연습방법으로 낮은 맥락적 간섭을 야기한다. 파지 연습으로 향상된 운동 기술의 수행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운동 기능의 파지 정도는 그 운동 기능의 학습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이 레포트는 운동기술의 연습과정에서 나타나는 맥락간섭 효과에 대하여 설명하고, 맥락간섭 효과의 예시를 통해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였다.II. 본 론1. 맥락간섭 효과1) 개념연습방법에 있어서 맥락간섭효과(contextual interference effect)는 Battig(1966)은 언어학습 연구를 기초로 제시하였다. 이는 연습 상황의 맥락 내에서 과제 연습으로부터 초래되는 간섭을 의미한다. 맥락간섭효과는 Battig가 의미 없는 단어(nonsense words)의 타이핑 과제를 통하여 매 글자마다 발음을 같이 하도록 하는 집단이 타이핑만 하는 집단보다 다른 형태의 손가락 과제를 더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발견하여, 단어 발음과 손가락 운동간의 간섭이 다른 비슷한 과제 수행에 보다 나은 전이효과를 가져 오는 것을 과제 내 간섭(intra-task interference)이라고 명명하였다가 1972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된 용어이다.맥락간섭 효과란 학습하는 상태에서 여러 가지 과제나 다양한 기능을 연습하는 동안 발생하는 기능적 간섭(functional interference)으로 수행 시 운동 기술학습에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연습 방법으로,수행과 연습 간에 간섭이 보다 효율적인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운동 학습에게 이득을 가져다주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학습현상이다. 즉, 무선연습집단(Random practicegroup)의 학습자가 분단연습집단(blocked practice group)의 학습자에 비해 수행이 떨어지나, 파지(retention)나 전이(transfer)단계에서는 습득단계에서 무선연습집단의 학습자가 분단연습집단의 학습자에 비해 과거에 대한 회상도와 전이율이 높아 학습증진에 중요한 기여하는 현상을 말한다. 연습단계에서 매 시행마다 "과제의 요구수준을 변화" 시키면 간섭을 많이 받은 집단이 "파지"에서 높은 점수를 얻는다는 것이다. 구획연습에서 학습자가 다양한 변인들을 포함하고 있는 하나의 기술을 학습하는 데 있어서 각 변인들을 주어진 특정 시간에 연습하는 것이다. 이는 연습수행에 효과가 있다. 무선연습은 학습자가 운동기술에 포함되는 하위 요소들을 무작위로 연습하는 것으로 파지와 전이에 효과가 있다고 주장한다.구획연습은 학습자가 다양한 변인들을 포함하고 있어 하나의 기술을 습득하는데 있어서 각 변인들로 나누어 각각 할당된 시간 동안 연습하는 것을 말한다. 배구 오버패스 20분, 언더패스 20분 등이다. 무선연습은 학습자가 운동기술을 포함하는 하위 요소들을 무작위로 연습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배구 오버, 언더패스, 스파이크 등 무작위로 연습한다.- 중략 -

2024.04.2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운동학습과제어, 방통대운동학습과제어, 방송대운동학습과제어, 운동학습과제어과제물, 운동학습과제어과제, 운동학습과제어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