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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산책 3학년 공통 1. 제2장~14장(1장, 15장 제외)까지 등장하는 12명의 철학자 중 시대 구분 없이 2인을 선정하여 두 철학자의 철학과 사상의 ‘유사점’(분량:1매 정도)과 ‘차이점’(분량:1매 정도)을 구분하여 자기 글로 정리하시오. 2. 1번 문제에서 거론한 철학자(한 명을 다루거나, 두 명 모두를 다루어도 됨)의 사상에서 오늘날 우리의 삶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점들을 찾아보고 자신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퇴계와 율곡의 철학과 사상의 차이점1) 퇴계의 철학과 사상2) 율곡의 철학과 사상2. 퇴계와 율곡의 철학과 사상의 유사점3. 퇴계의 사상에서 오늘날 우리의 삶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점들1) 윤리성2) 도덕3) 조화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퇴계 이황(退溪 李滉)과 율곡 이이(栗谷 李珥)는 조선의 성리학을 완성한 대표적인 두 인물로서 그들의 후학들과 함께 조선 성리학의 전성기를 주도한다. 퇴계와 율곡은 주자(朱子)성리학이라는 큰 틀을 유지하면서도 근본적인 이해방식에 있어서 차이를 나타내고, 이는 삶을 지배하는 사고방식과 연관되며 후대에는 이들의 사상을 중심으로 퇴계(영남)학파와 율곡(기호)학파가 형성되어 각각의 학문적 체계를 발전시킨다. 퇴계(退溪) 이황(李滉, 1501-1570)은 연산군 시대에 태어나 사화의 시대를 살았다고 할 정도로 고난을 겪었으며 을사사화에서는 친형이 연루되어 목숨을 잃는 아픔을 겪었다. 그러한 격동의 시대에 관직에 나가는 것보다는 제자를 양성하거나 수양에 몰두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퇴계는 그러한 사림파 유학자에 속했다. 당시의 사회적 상황을 고려하면 퇴계가 윤리적 삶을 현실에서 구현하는 것의 중요성을 매우 깊게 숙고하고 있었음을 추측해볼 수 있다. 참담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윤리적 삶의 가능성을 사람의 선한 본성에서 구하여, 궁극적인 삶의 의미를 사람의 선한 본성을 실현하는 데 두었을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격동의 시대에서 윤리적 문제와 맞닥뜨리며 그 해결을 위한 성찰의 과정이 퇴계의 삶의 본질을 이루고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제2장~14장(1장, 15장 제외)까지 등장하는 12명의 철학자 중 시대 구분 없이 2인을 선정하여 두 철학자의 철학과 사상의 ‘유사점’(분량:1매 정도)과 ‘차이점’(분량:1매 정도)을 구분하여 자기 글로 정리해 보겠다.김교빈 외, 『동양철학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김교빈 (2003). 동양철학 에세이. 서울: 동녘.박성희 (2007). 퇴계 유학과 상담. 서울: 학지사.윤사순 (2013). 퇴계 이황의 철학. 서울: 예문서원...

2021.09.08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자, 사상, 철학, 퇴계, 율곡, 치이점, 유사점, 유용, [동양철학산책 3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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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사회와문화 3학년 공통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최근(2021년)까지 중국의 인구 상황과 정책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중국 출산정책의 특징2. 중국의 인구 상황3.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최근(2021년)까지 중국의 인구 상황과 정책 변화1) 출산을 제한해야 하는 정책(1950, 1960년대)2) 출산을 제한하는 단계(1970년대)3) 산아제한 정책(1980~2012년)4) 두 자녀 정책(2013년~현재)4. 중국의 인구 정책에 대한 과제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중국의 인구는 1963년부터 1970년까지 가장 빨리 늘어났고 30세 이하의 인구가 전국 인구수의 약 65%를 차지하였으며 앞으로 해마다 평균 2,000여 만 명이 결혼 적령기에 들어서게 된다는 것이다. 만약 30~40년, 특히 20~30년 동안에 보편적으로 부부가 아이하나만 낳을 것을 권고하여 인구수를 통제하지 않고 한 쌍의 부부가 평균2.2명의 아이를 낳을 것이라고 계산하면 중국의 인구수는 20년 후에 13억에 달하게 되고 40년 후에는 15억을 초과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급속한 인구수증가는 중국의 사회경제 방면의 현대화를 실현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더욱 나은 생활로 개선하기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정부 차원에서 자녀를 하나만 낳도록 권고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최근(2021년)까지 중국의 인구 상황과 정책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논해 보겠다.정성호.(1994).「중국의 인구증가 추이와 도시화 과정」,『한국인구학회지』 제17권 제2호, 한국인구학회.최일섭. (1982). 「중공의 인구문제와 출산계획정책연구」, 『사회과학과정책연구』.李晓玲(리샤오링), 『두 자녀 정책 이후 고위험 산모의 발생과 결과 분석』, 青岛大学(칭다오대학), 2020.向芳远(샹팡위엔), 『두자녀정책의 전면개방에 따른 사회보장제도의 구축』, 温州大学(원저우대학), 2019...

2021.09.08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중국, 인구, 인구상황, 인구정책,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수립이후, 최근, [중국의사회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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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와소통 2학년 공통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분석1) 시대적 상황2) 가난과 성공3) 가족주의의 탄생4) 가족공동체5) 전통적인 가치관6) 사회문화적 변화7) 계층상승에 대한 욕구2.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분석1) 계층 간 양극화2) 학벌주의3) 위기의 가장4) 가족주의5) 빈곤과 불평등6) 사회양극화와 중년의 위기3.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1)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2)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영화는 대중문화를 대표하는 매체로서 한 사회의 모습과 현상, 혹은 한 시대의 흐름, 역사적 사건들 가운데 대표적인 문화적 내용을 담고 있고 문학적인 이야기, 음악적인 사운드, 그림이 담긴 시각적 영상물, 그리고 표현력을 발휘하는 배우들의 연기 등의 조합으로 되는 예술작품이다. 이는 주제에 따라 한 사회의 정치, 경제, 사람들의 정서, 가치관과 같은 추상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주거 환경을 비롯하여 사회지도층 및 서민의 삶 등 계층 간 생활 모습을 자연스럽게 화면에서 표현하며두세 시간으로 문화를 재현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닌다. 또한, 언어지식 없이 말투, 몸짓, 표정, 화면만으로 추측이 가능하며 국적을 불문하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영화 은 한국영화 최초로 프랑스 칸 영화제, 미국 오스카 영화제에서 연속적으로 상을 받은 영화로 전 세계에 한국문화를 전파시킨 유명한 작품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해 보겠다.편집부, 세대와 소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강승혜 외(2010). 한국문화 교육론.임희섭 외 (2002), 『한국의 문화변동과 가치관』, 나남.박봉순 외(2019). 영화 ‘국제시장’대사 속 한국 문화교육 및 수업설계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2021.09.08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국제시장, 세대론, 기생충, 덕수, 기택, 세대론 관점, 비교, [세대와소통 2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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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에게묻다 1학년 공통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9장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15점)를 쓰시오Ⅰ. 서론Ⅱ. 본론1.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에 대해 1) 메터니즘 1단계 은혜 Grace - 애착경험 혹은 조건 없는 사랑2) 메커니즘 2단계 기쁨 Joy - 누군가 나를 향해 미소지어 줄 때3) 메커니즘 3단계 평강 Peace - 내가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 때2.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1) 공감2) 대인관계3) 심리적 독립4) 사랑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우리는 어렵지 않게 자신이 단순히 물질(육체)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자각할 수 있다. 우리는 자신의 자아가 있음을 인식할 수 있다. 나의 뇌가 사물이나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나라는 자아가 뇌를 사용해 선택하는 것이다. 나의 손이나 입이 누군가에게 인사를 건네는 것이 아니라 온전한 생명체인 나의 자아가 손이나 입을 통해 인사를 건네는 것이다. 뉴런이나 시냅스가 감동하고 사랑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온전한 인격체인 우리 각자가 생각하고 느끼고 원하고 선택하고 실행하고 서로 사랑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9장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15점)를 서술해 보겠다.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하혜숙(2020). 상담자가 건네는 말. 에피스테메.권석만,「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 심리학」서울 ; 학지사, 2004.박성희(2009). 공감, 공감적 이해. 서울: 원미사...

2021.09.0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 묻다, Grace, Joy, Peace, 메커니즘, 사랑, [심리학에게묻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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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4학년 공통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2. 다음의 신문 기사 원문을 읽고, (1) 교재 1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기사 제목의 오류를 설명하고 (2) 기사 본문 내용을 참고하여 영국인들이 샌드위치를 압수당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1) 유라시아 대륙에서 유럽을 아시아와 구분하는 지리적 경계가 되는 산맥은 ( )이다. (2) 1985년 룩셈부르크에서 체결된 조약으로, 가입국 간 무비자 통행을 규정한 국경 개방 조약의 이름은 ( )이다.(3) 유럽의 정치경제의 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연합기구로 현재 27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기구의 이름은 ( )이다. (4)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뜻하는 용어로 영국을 뜻하는 단어 ‘브리튼(Britain)’과 탈퇴를 뜻하는 ‘엑시트(exit)’를 합성해 만든 이 용어는 ( )이다. (5) 유럽이 공유하는 문화의 기반에는 기독교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유럽의 가장 큰 가족 명절은 ()과 성탄절이다.(6) 이탈리아의 ( ) 축제는 기독교 신앙이 민속 신앙과 결합하여 어떻게 새로운 기독교 문화가 만들어지는지를 잘 보여주는 예로, 유럽의 다원적 문화를 보여준다. (7) 유럽의 국가 대항 토너먼트 대회인 유로(EURO) 우승국에 주어지는 혜택 중 하나로, 차기 월드컵 개최지에서 치러지는 일종의 ‘리허설’에 해당하는 축구대회의 이름은 ( )이다.(8) 유럽 프로 축구 리그의 한 시즌이 운영되는 방식으로, 초가을에 리그를 시작하여 이듬해 늦봄에 종료하는 방식을 일컫는 말은 ()이다. (9)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본래 의미는 “귀족은 ()를 갖는다”는 뜻이다.(10) 중세 시대 영국과 프랑스 간의 백년전쟁 당시 다른 시민들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고자 나선 귀족들의 일화를 기리기 위해 로댕이 조각한 작품의 제목은 ()이다. (11) 독일에서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중반까지 나타난 문예사조로, 이성과 합리성을 중시한 계몽주의와는 달리 논리적으로 설명이 불가능한 신비스러운 것, 환상적인 것, 감성적인 것도 중시했던 사조의 이름은 ()이다.(12) 독일 낭만주의를 대표하며 현대적 의미의 아동문학이 탄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작가는 ()이다. (13) 20세기 초 우리나라에 유입될 때 일본의 번역어 ‘동화’로 번역된 독일어의 원래 명칭은 ( )이다. (14) 2015년부터 노르웨이에서 방영되었던 하이틴 드라마로, 전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키며 유럽 각국에서 리메이크된 작품의 제목은 ()이다. (15) 유럽 내 국가 간 교육을 통한 협력과 이해를 높이고자 추진된 프로그램으로, 2014년 명칭 변경을 통해 평생 학습의 성격을 띠게 된 프로그램의 이름은 ()이다. 정답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2. 다음의 신문 기사 원문을 읽고, (1) 교재 1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기사 제목의 오류를 설명하고 (2) 기사 본문 내용을 참고하여 영국인들이 샌드위치를 압수당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기사 제목의 오류 설명(2) 영국인들이 샌드위치를 압수당하게 된 이유참고문헌2. 다음의 신문 기사 원문을 읽고, (1) 교재 1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기사 제목의 오류를 설명하고 (2) 기사 본문 내용을 참고하여 영국인들이 샌드위치를 압수당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1) 기사 제목의 오류 설명 - 햄 들었나? 샌드위치 압수 유럽 간 영국인들 브렉시트 현타 신문기사문은 명제와 명제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헤드라인과, 내용 구조를 분석할 수 있는 본문, 그리고 텍스트와 텍스트 사이의 상호텍스트성으로 관계되는 보도사진이 포함된 구성체로 텍스트 분석의 중요한 표본이 될 수 있다. 신문의 헤드라인은 일차적으로는 텍스트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미리 대답하는 부분이다. 이야기의 서두이며????이슈로 보는 오늘날의 유럽????, 심지영, 이남형, 이용철, 장일, 정세윤, 차지연, 최문선 지음, 2021년,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중앙일보, 2021년 1월 12일, https://news.joins.com/article/23968768 김민영(2007), TV 뉴스 헤드라인에 대한 텍스트언어학적 고찰, 텍스트언어학.김은정(2011), 보도사진에 나타난 비주얼 텍스트 유형 추출, 국내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대학원...

2021.09.07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기사, 신문기사내용, 오류, 제목, 멀티미디어 강의, 교재, [이슈로보는오늘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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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사회와문화 3학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최근(2021년)까지 중국의 인구 상황과 정책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인구변화와 인구정책 2. 중국의 인구 상황3. 중국의 인구 정책1) 출산권장 시기(1949~1953년)2) 산아제한의 준비 단계(1954~1957)3) 산하제한 정책 확정 단계(1960~1966)4) 산아제한의 정체 시기(1966년~1969년)5) 산아제한 정책 집행 시기(1970~1980)6) 외동정책 실행 단계 시기(1981~1984)7) 산아제한 정책의 보완 시기(1985~1999)8) 저출산 시기 (2000년 이후)9) 단독적 2자녀 정책 시기 (2013년 이후)10) 전면적 2자녀 정책 시기 (2015년 이후) 4. 중국 인구정책 변화의 의미와 보완책1) 경제2) 지속 가능한 발전3) 사회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인구정책은 국가 사회 관리, 인구 수량 및 구조 조절의 정책 및 수단으로서 옛날로 부터 있었다. 또한 각 국가 인구의 발전 변화와 함께 끝없이 발전 및 완벽하고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사회 현상으로 되었다. 인구정책은 이미 각 국 정부가 사용하는 사회 공공정책의 하나가 되었다. 현대 사회에서 선진국이나 개발도상국 모두 서로 다른 정도의 인구 수량및 인구소질 문제가 있으며 인구 분포 및 이민 문제, 그리고 인구경제문제, 인구사회 문제, 인구 생태 문제 등 수많은 인구 발전과 관련된 문제들이 존재한다. 각국은 서로 다른 경제 발전의 정도 및 단계에 따라 인구 문제에서 나타나는 형식도 다르다. 그러므로 각국은 관련 인구 정책을 작성할 때 본국의 특정에 따라 작성하며 인구와 생태환경이 적용하고 인구와 경제의 발전이 서로 협조 되는 목적을 실현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최근(2021년)까지 중국의 인구 상황과 정책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논해 보겠다.해리 덴트(2015), 『2018 인구 절벽이 온다』, 권성희 역, 서울: 청림출판.왕지단, 중국 인구정책의 형성 및 집행에 관한 연구, 2011.이현출(2019), “중국의 인구구조 변화와 ‘전면적 두 자녀 정책’ 도입”, 『세계지역연구논총』.황판?김종호(2014), “중국의 인구정책 혁신: 정책흐름모형을 중심으로”, 『경희대사회과학』.원신. 스하이룽, 「중국의 출생 성비가 높은 것과 계획된 출산 정책」,『인구 연구』, (3), 2005.

2021.09.06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중국, 인구, 인구정책, 인구현황, 인구상황,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이후, 변화, [중국의사회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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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공통 교양과목취미와예술 2학년 공통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그리고 본문내용 문장 끝에 각주표기를 통해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Ⅰ. 서 론Ⅱ. 본 론  1. 코로나 19와 취미생활   1) 코로나 19   2) 취미생활  2. 코로나 19로 인한 취미생활의 변화   1) 사회구성원   2) 본인  3. 코로나 19가 종식되지 않을 때의 추가적인 변화   1) 코로나 19의 전망   2) 추가적인 변화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취미는 여가활동이지만, 모든 여가활동이 취미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취미를 즐기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경제적 여유와 시간적 여유가 있어야 한다. 생업과 무관하게 어떤 활동을 즐기고 그 활동과 관련해 어느 정도의 전문성까지 갖추려면 이런 경제적ㆍ시간적 여유를 갖추지 않고서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서 취미활동이 변화해 온 과정을 돌이켜 보면, 취미활동의 발전 과정에는 몇 번의 전환점이 존재하며 그에 따라 취미를 즐기는 사람과 취미활동의 종류도 달라져 온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는 경제발전과 더불어 매체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의 발전, 정부정책의 변화와 맞물린 취미활동을 위한 여건의 변화, 취미활동에 대한 의식의 변화 등이 함께 영향을 미쳤다. 여기서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코로나 19이다. 최근 코로나 19의 과도한 확진자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력하게 시행되고 있다. 단계가 높아질수록 많은 제약이 따른다. 이로 인해 본인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구성원들이 취미생활을 즐겨 왔던 많은 영역과 장소가 사라지고 있다. 이렇듯 코로나 19는 이미 우리의 일상 깊숙한 곳으로 들어왔으며, 과거의 취미생활과 비교해 최근에 많은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코로나 19가 확산된 지 1년 반이 지난 현재 본인이나 우리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어질지 전망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 1. 코로나 19와 취미생활1) 코로나 19코로나 19는 재작년 2019년 12월 중국의 우한시에서 원인불명의 폐렴이 집단으로 발병하면서 시작된 사태로 전염병 이후 주변 아시아 국가를 넘어 북미에 이르기까지 코로나 감염세가 확산되자 세계보건기구는 2020년 1월 30일 코로나19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후 전 세계 대륙에서 확진자가 늘면서 WHO는 3월 11일 사상 세 번째로 세계적 대유행인 팬데믹을 선포했다. 이는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었다. 코로나 19로 인해 학생들의 등교 제한, 직장인들의 재택근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소상공인 매출 감소 등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여러 이슈를 가져왔다. 코로나 19의 장기화가 시작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일상생활에 제한이 걸린 사람들이 일명 코로나 블루를 경험하는 현상이 증가하면서 코로나 우울은 새로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기도 했다.이제 코로나 19로 인해 국민들은 식사를 할 때 칸막이가 설치된 식당을 이용하게 되었고, 아이들과 학생들은 집에서 원격교육으로 전환해야 했고, 사회서비스나 외식업ㆍ물류ㆍ유통ㆍ호텔 업종에 비상이 걸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여행업종은 폐업 수준에 이르는 등 취미생활의 변화에 큰 제동을 거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현상으로 경제, 사회문화, 정치, 교육, 문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 제동이 걸리게 되었고, 기존의 취미생활과 연관된 모든 분야에서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2) 취미생활우리나라는 산업사회를 겪으면서 고도의 경제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세계 경제 대공황, IMF 등 몹시 어려웠던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거듭된 발전과 변화를 겪고 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는 이제 취미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취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배경에는 주5일 근무제도와 노동시간의 단축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물론, 실제 누구나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시간과 경제적 여건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취미생활을 다 즐기는 것 또한 아니다. 현대사회에서의 취미는 과거와 비교했을 때 소수의 특정 계층이 누리는 향유된 특권은 아니다. 오히려 이 사회에서 취미는 누구나 가지고 있는 현대인의 필수목록이 되었다. 누군가는 풍요로운 삶을 위해 취미 한 가지쯤은 있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하고, 또는 일을 통해서는 얻을 수 없는 삶의 의미를 느끼게 해준다고도 한다. 이렇듯 취미생활은 이제 우리 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취미생활에도 1년 전부터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것은 코로나 19라는 대 질병의 유행으로 인해 사회현상 전반에 큰 변화의 흐름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1. 이숙영, 2030세대, 취미 생활도 비대면으로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고공 행진, 2021. 09. 03, 뉴스웍스. 2. 차지연, 배달원 40만명 육박코로나에 집콕 늘자 작년 하반기 12%↑, 2021. 09. 01, 연합뉴스. 3. 문성희ㆍ민수홍 외7명(2020), 취미와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4. 중앙일보, 날개 단 홈카페 시장, 흥행 키워드는 차별화, 2021. 08. 30. 중앙일보. 5. 최윤식(2020), 빅체인지: 코로나 19 이후 미래 시나리오, 김영사. 6. 임승규ㆍ장두석 외 3명(2020), 포스트 코로나 (우리는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한빛비즈. 7. 박진우, 코로나 집콕 3040대로 미어터진다온라인 취미 플랫폼, 2020. 04. 11, 한국경제. 8. 이형관, 칸막이 두고 식사곳곳 ‘사회적 거리 두기’ 강조, 2020. 03. 12, KBS NEWS. 9. 웨더뉴스 편저, 집순이 집돌이 모여라! 요즘 뜨는 취미생활, 2020. 08. 16, 웨더뉴스. 10. 이서영, 똘똘한 한채+재택 대형APT 인기인테리어취미 업계 호황, 2020. 09. 03, 뉴스핌. 11.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 www.r-one.co.kr.

2021.09.05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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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공통 교양과목취미와예술 2학년 공통 코로나 19가 확산된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본 자료는 표지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그리고 본문내용 문장 끝에 각주표기를 통해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1. 코로나 19와 다양한 변화들 2.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취미생활의 변화   1)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의 변화   2) 본인 취미생활의 변화 3. 코로나 19가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   1) 코로나 19의 전망과 변화   2) 취미생활의 변화와 전망 4. 마무리 5. 참고 문헌 1. 코로나 19와 다양한 변화들우리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만남의 자리에서 특히나 남녀 간 의례적으로 ‘취미가 어떻게 되세요?’라는 물음을 던지곤 한다. 또한, 친한 지인이나 가족들 간 취미에 관해 토론을 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취미에 대해 자랑을 하기도 한다. 이렇듯 이제 취미는 우리 사회에서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핵심적인 기호가 된 지 오래이다. 최근에는 하루 8시간 노동에 주5일 근무제 도입으로 인해 노동과 여가, 취미활동이 구분되기에 이르렀다. 그만큼 시간적 자유를 더 많이 누리면서 취미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취미활동은 이제 누구나 한가지쯤은 가진 필수활동이 되었고,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취미생활과 취미 양상에 대해 최근 큰 변화가 있었다. 이것은 반강제적인 사회현상 때문이기도 하다. 그렇다. 최근 1년 반 동안 급속히 퍼진 코로나19라는 질병의 대유행 때문이다.코로나 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뒤 중국 전역과 전 세계로 확산된 호흡기 감염질환이다. 호흡기 증상 및 폐렴에 해당하는 질병으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기도 하고 감염 또한 매우 쉽게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코로나19는 현재진행형이기 하지만, 발병 초기에는 사람들 간의 불필요한 접촉을 줄여야 했다. 그래서 세계 각국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기 시작하였다. 1년 반이 지난 현재까지도 이 거리두기는 해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다 보니, 사회라는 틀 속에서 수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언택트 사회로의 진입을 알리는 신호탄이 되기도 했다. 급기야 밀폐된 장소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에서는 온라인 교육을 시작했고, 직장에서도 비대면 업무와 화상강의, 재택근무를 채택하기에 이르렀다. 종교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각종 예배는 집에서 그리고 유튜브를 통해 비대면 예배로 이루어졌다. 무엇보다 큰 변화는 사람들의 접촉을 줄이기 위해 음식점 영업시간에도 제재가 가해지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자연스레 음식을 포장하거나 택배로 시켜 먹는 문화가 자리 잡게 되었다. 카페 또한 드라이브스루의 이용 빈도가 늘었으며, 선별진료소 또한 항시 문전성시를 이루게 만들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들은 자연스레 취미생활로도 이어졌다.1) 김윤서(2021), 코로나19 이후소비미디어이용행태 변화와 코로나 우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2) 박연경(2021), 전염병으로 인한 사회적 변화로서 제한적 일상 표현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3) 문성희ㆍ민수홍 외7명(2020), 취미와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4) 이숙영, 2030세대, 취미 생활도 비대면으로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고공 행진, 2021. 09. 03, 뉴스웍스. 5) 차지연, 배달원 40만명 육박코로나에 집콕 늘자 작년 하반기 12%↑, 2021. 09. 01, 연합뉴스.6) 중앙일보, 날개 단 홈카페 시장, 흥행 키워드는 차별화, 2021. 08. 30. 중앙일보.7) 박진우, 코로나 집콕 3040대로 미어터진다온라인 취미 플랫폼, 2020.04.11., 한국경제.8) 여가문화학회, www.lculture.net.9)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ncov.mohw.go.kr.

2021.09.05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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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1) 유라시아 대륙에서 유럽을 아시아와 구분하는 지리적 경계가 되는 산맥은 (우랄산맥)이다. (2) 1985년 룩셈부르크에서 체결된 조약으로, 가입국 간 무비자 통행을 규정한 국경 개방 조약의 이름은 ( 솅겐조약 )이다.(3) 유럽의 정치경제의 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연합기구로 현재 27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기구의 이름은 ( 유럽연합)이다. ...2. 다음의 신문 기사 원문을 읽고, (1) 교재 1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기사 제목의 오류를 설명하고 (2) 기사 본문 내용을 참고하여 영국인들이 샌드위치를 압수당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5점) 브렉시트 이후 영국의 리스크에 대한 이야기라면 ‘현타’라는 단어가 적합하지만 해당 내용은 영국의 리스크가 아닌 EU에서 시행하는 금지조치에 대한 이야기이므로 적합하지않다. 제목에서 말하는 ‘브렉시트 현타’라는 단어의 조합을 보자면 영국이 유럽연합을 탈퇴한 후 나타나는 리스크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다. 해당 기사는 브렉시트 후 한달이 채 되지 않아

2021.09.05 / 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통대, 중간과제, 이슈로 보는 오늘날의 유럽, 이슈로 보는 오늘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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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였습니다.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였습니다.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2. 후기 현대 철학적 관점에서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Ⅲ. 결론Ⅳ. 참고문헌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개념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3.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론인간의 본질에 대한 질문은 긴 역사를 통해 끊임없이 제기되고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한 탐구가 끊임없이 계속되어왔다. 이는 인간이 무엇이며 인간의 본질과 특성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이런 질문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이에 대해,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보편적?객관적인 전통적인 개념에서 탈피해서 개방적이고 다양성을 추구하고자 한다. 이런 인식에서 나온 후기 현대철학적인 인간이해의 관점은 어느 특정 관점에서의 인간의 이해를 절대 불변의 진리로 간주하는 전통적 관점을 거부하고 인간은 다면적이고 복합적인 존재이므로 인간의 이해도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배우고 생각하는 능력인 인지는 인간이 정보를 획득저장활용하는 정신과정을 의미한다. 인간의 인지발달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며, 이것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는 견해다. 피아제(Piaget)는 인지발달이론에서 인간성장에서 두 가지 중요한 심리적 메커니즘이 조직과 순응이라 했는데, 조직이란 별개의 감각들을 구조 속으로 변형시키고 결합하는 능력과 관계있고, 순응은 동화조절을 필요로 하는 심리적 작용이다. 피아제(Piaget)는 인간의 지적 행동을 환경에 대한 순응이라고 보며 이것은 평형화 즉,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치면서 점점 더 복잡화?체계화된 조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고 보고 있다.조화태 외 저, 인간과 교육,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2멀티미디어 강의 목영해, 현대교육사상(진보주의 교육론에서 노마디즘 교육론까지), 문음사, 2009.홍은숙, 우용제 외 4명, 교육학에의 초대, 교육과학사, 2016.성염 외 저,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적 인간관, 철학과 현실사, 1998하두봉 외 저, 인간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1이종만 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6송준석 저, 인간과 교육의 탐구, 동문사, 2012조화태 외 저, 인간과 교육,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2멀티미디어 강의 Herbert P. Ginsburg, Sytyia Opper 저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학지사,2006이은주 저, 어린이를 위한 철학 교육의 가능 근거 :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비판을 중심으로, 한국동서철학회, 2009성염 외 저,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적 인간관, 철학과 현실사, 1998하두봉 외 저, 인간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1

2021.09.04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후기 현대철학,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피아제, 현대철학, 인간관, Piaget,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인간과교육,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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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에게묻다, 공통)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9장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기술하였습니다. 과제작용에 효과적인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1.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2.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의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 참고문헌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9장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1.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좀 더 행복한 나를 위해서 신체 한 부위만 바꿀 수 있다면 어느 부위를 바꾸고 싶은가? 나에게 묻는다면, 나는 뇌라고 대답할 것이다. 이는 모든 것이 우리의 뇌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이런 뇌가 잘 기능하고 발달하기 위해 필요한 양분인 뇌의 먹이는 포도당이다. 포도당은 뇌의 유일한 에너지원으로 하루 섭취 총량 200g 가운데 65% 이상인 130g을 소비한다. 포도당은 물질적 요소로 이것을 보이지 않는 심리적 요소에 대응해 바꾸어 보면 그것은 바로 joy(기쁨)가 된다. 상담심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뇌는 기쁨을 먹고 자란다. joy(기쁨)가 뇌의 먹이가 되는 메커니즘을 살펴보면, 짐 와일더(E. James Wilder, 2015)는 joy(기쁨)가 뇌의 먹이가 되는 메커니즘을 Grace-Joy-Peace의 세 단계로 제안한다. 다음과 같다. 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하혜숙(2020). 상담자가 건네는 말. 에피스테메Daniel Cervone저, 김정희 역, 심리학개론, 시그마프레스, 2017천성문이영순 외 3명(2021),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이수연김규식 외 2명(2021), 상담심리학, 양성원

2021.09.04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 묻다, Grace-Joy-Peace, 메커니즘,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 은혜, 기쁨, 편강, Grace, Joy, 나에게 주는 함의,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 (심리학에게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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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공통 교양과목인간과교육 3학년 공통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1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그리고 본문내용 문장 끝에 각주표기를 통해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1. (1번) 문제: 4page 분량으로 작성됨.2. (2번) 문제: 6.5page 분량으로 작성됨.3. 1번과 2번 과제물 각각 목차와 참고문헌을 제시함.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ㆍ자기 형성적 존재인 인간   2) 사회적ㆍ역사적 존재인 인간   3) 규범적ㆍ합리적 존재인 인간  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의 비판   1)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의 비판Ⅲ. 결 론Ⅳ. 참고 문헌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  1. 인지발달 이론의 개념과 특징   1) 주요개념   2) 피아제 이론의 특징  2.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3. 교육적 시사점   1) 학습자 중심교육   2) 관점체계 확립   3) 발달속도에 대한 개인차   4) 인지적 경험의 중요성   5) 사고의 틀에 대한 중요성Ⅲ. 결 론Ⅳ. 참고 문헌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Ⅰ. 서 론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의 관점에서는 형이상학적 내용의 문제나 가치론적 내용의 문제를 배제하고 우리의 감각 경험으로 충분히 검증될 수 있는 사실적인 문제만을 인간 이해의 영역에서 다루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인간 이해와 관련해 인간의 궁극적인 존재 의미, 목적에 대한 형이상학적, 규범적 질문은 무의미한 것으로 간주된다. 오로지 경험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해 수량화할 수 있는 특성들만이 인간 이해를 위한 탐구영역으로써 인정받는다. 이러한 과학적 인간관에는 자연이나 신이 준 어떤 불변의 본성이나 본질이 있다는 신념 아래 그러한 본성이나 본질을 규명하고 설명하려 한다는 점이 주된 특징이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과 관점은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강하게 부정된다. 후기 현대 철학에서는 인간의 본질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어떤 사물, 존재, 세계 그 자체의 본질이나 본성은 우리 인간의 관심과 동기, 선입견, 신념, 가치 등에 따라 어떤 방향으로 해석되고 이해된 결과로 파악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은 인간의 변하지 않는 본질에 대한 가정을 부인하면서 규범적인 인간 이해의 관점을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1) 주체ㆍ자기 형성적 존재인 인간후기 현대 철학에서는 진리의 역사성과 상대성을 올바르게 인식할 것을 강조한다. 인간은 주어진 세계를 어떤 고정적인 틀과 기준으로 수동적으로 파악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관심과 선택, 동기와 목적, 신념과 가치관, 지식과 경험, 해석과 판단에 따라 세계에 대한 이해를 실천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인 존재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본다. 하나의 관점이나 해석만이 가능한 닫힌 세계 속에서 결정된 지식을 기계적으로 발견해 나가는 과학적 인간관과는 관점을 달리 하는 것이다. 즉, 그 자신의 판단과 해석으로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며 주체적인 존재로 결론 짓는 것이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이야기할 때, 진리나 합리성의 기준은 결코 누구에 의해 결정되거나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욕구와 이해, 관심과 신념을 지닌 개인들 간의 논의와 비판적 검토를 통해 선택적으로 형성되는 인간의 주체적이자 협동적인 노력의 산물이라는 점을 말해 준다. 곧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고정된 것이 아닌 인간의 계속된 경험으로 인해 발전하고 변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듀이가 말한 바와 같이 인간은 경험을 계속적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존재, 즉 학습을 통해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형성해 나갈 수 있는 교육적 존재임을 가리키는 것이다(교재, p20-p21).(중략)...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인지발달이란 인간이 연령과 함께 발달해가면서 일어나는 인지의 변화를 의미한다. 인지 발달연구는 발달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다양하고 활발한 연구영역이다. 인간의 지식과 사고발달의 본질에 대한 피아제의 관점은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을 인간을 비롯한 생물유기체가 주변의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 비유함으로써 생물학적 배경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는 인간이 환경에 대해 신체적으로 적응해 가듯이 인간의 사고구조도 외부환경의 변화에 적응해 간다는 생물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인간이 지식을 구성해가는 과정을 밝히고자 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지식구성이 이루어지는 인간 발달 초기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흔히 아동기 인지발달이론으로 알려져 있다. Ⅱ. 본 론 1. 인지발달 이론의 개념과 특징1) 주요개념피아제(Piaget, 1952)에 의하면, 인지발달은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며, 여기에는 질적으로 다른 네 개의 단계가 있다고 한다.1. 1번 문제 참고문헌   1) 박형근ㆍ김일중(2014), 교육학개론, 신정.   2) 조화태ㆍ김계현ㆍ전용오(2012),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2. 2번 문제 참고문헌   1) 정옥분(2019),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3) 정원식(2016),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4) 조화태ㆍ김계현ㆍ전용오(2012),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5) 이화도(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2021.09.04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교육, 방통대 인간과교육,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과학적 인간관, 후기 현대철학,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인지발달단계이론, 철학적 인간관, [2021 인간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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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공통 교양과목철학의이해 2학년 공통1) 교재와 강의 1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2) 교재와 강의 4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3) 교재와 강의 6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9page)로 구성되었으며,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주어진 분량조절을 위해, 본문 내용에 분홍색으로 음영처리 하여, 언제든지 쉽게 재요약 및 수정이 가능하도록 표기 하였습니다. 즉, 분량을 줄이거나, 늘리거나, 수정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본문내용 문장 끝에 각주표기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1. (1강) 철학이란 무엇인가?   1) 일상과 철학   2) 철학과 개별과학   3) 철학의 위상   4) 철학의 문제영역   5) 철학과 종교   6) 철학의 가치   7) 철학의 여러 가지 정의 2. (4강)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1) 사랑의 정념   2) 에로스로서의 사랑   3) 사랑의 혼돈   4) 사랑과 자유 3. (6강) 대중문화는 정말 대중의 문화일까?   1) 문화의 대중화와 대중의 문화   2) 대중문화의 특성과 대중문화를 보는 두개의 시선   3) 대중문화의 주체는 누구인가?   4) 대중문화 수용, 어떻게 할 것인가?   5) 그 많던 화장실의 낙서는 왜 사라졌을까?   6) 상품화된 문화와 대안문화 4. 참고 문헌 1. (1강) 철학이란 무엇인가?1) 일상과 철학우리는 늘 바쁘고 고되게 살아가면서 가끔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면서 그 이유를 물어보곤 한다. 특히 해결책이 잘 떠오르지 않는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되짚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대응책을 찾으려고 한다. 이러한 경험이 한층 넓어질 때 우리는 인생과 사회, 역사와 종교 등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까지 도달하게 된다. 나는 누군지?, 사는 의미는 무엇인지?, 행복한 삶은 무엇인지?, 불행은 나에게만 오는 걸까? 이런저런 다양한 물음을 마주하게 된다. 즉, 이런 물음을 통해 우리의 인생을 더욱 건강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줄 수 있음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의 삶 속에 대한 총체적이고, 근본적인 사유로서의 철학의 중요성을 어느 정도는 인지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그러나 바쁜 일상에서 지속적인 철학의 사유에 빠져들기는 어려운 일이다. 그것은 철학적 사유의 비판적이고도 특이한 습성들로 인해 살기에도 팍팍한 우리들에게 있어 귀찮고 고달픈 일이 될 수 있고, 무엇보다 철학에 사용되는 추상적인 개념들이 매우 낯설고 이질적이기 때문이다(교재, p3-p4).(중략).... 2. (4강)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1) 사랑의 정념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을 만나보았고 때로는 사랑에 빠져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한 사람이 있는 반면,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 상실에 빠진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이처럼 사랑은 우리 인간에게 있어 큰 관심사 중 하나이다. 사랑은 때로는 큰 힘을 발휘할 때도 있고, 때로는 냉정을 열정으로, 불신을 신뢰로 바꾸는 힘이 있다. 하지만 때때로 사랑은 위험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맹목적인 사랑을 갈구하는 사람은 그들의 모든 것을 파괴하기도 한다. 이러한 이야기는 우리의 일상에서 그리고 영화나 소설에서 쉽게 접한 기억이 있을 것이다. 사랑의 역사가 오래인 만큼 그 역사도 매우 오래되었는데, 서양인들은 이 사랑을 에로스, 아가페, 필리아로 나누어 이해했다. 여기서 일반인에게 가장 친밀하게 다가설 수 있는 사랑의 개념이 에로스이다. 사랑에 대한 고찰은 때때로 추상적인 사유활동으로 조명되기도 하는데, 대표적으로 ‘로미오와 줄리엣’이라는 사랑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이 이야기는 비록 비극으로 끝나지만, 그 사랑의 열정은 오히려 아름다운 감동을 선사한다. 반면, 영화 데미지는 사랑의 파멸적 힘을 여지없이 드러내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영화에서 새로운 사랑이 열어준 환희의 인생은 연약한 인간에게 너무도 막대하게 작용하여 신적으로 여겨질 정도이다. 이런 점에서 그리스인들은 사랑의 열정에 에로스라는 신성을 부여한 것이 아닐까(교재, p77-p78).이정호ㆍ유현상 외 2명(2016),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교재).

2021.09.04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방통대 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1강, 교재와 강의 4강, 교재와 강의 6강, 철학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대중문화는 정말 대중의 문화일까, 에로스의 사랑, 사랑의 정념, 철학과 종교, [2021 철학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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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형4공통)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0k영문,중문,일본,행정,경영,무역,미디어,관광,농학,생활과학(의류패션),통계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4 공통형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1) 유라시아 대륙에서 유럽을 아시아와 구분하는 지리적 경계가 되는 산맥은 ( )이다. (2) 1985년 룩셈부르크에서 체결된 조약으로, 가입국 간 무비자 통행을 규정한 국경 개방 조약의 이름은 ()이다.(3) 유럽의 정치경제의 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연합기구로 현재 27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기구의 이름은 ( )이다. (4)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뜻하는 용어로 영국을 뜻하는 단어 ‘브리튼(Britain)’과 탈퇴를 뜻하는 ‘엑시트(exit)’를 합성해 만든 이 용어는 ( )이다. (5) 유럽이 공유하는 문화의 기반에는 기독교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유럽의 가장 큰 가족 명절은 ()과 성탄절이다.(6) 이탈리아의 ( ) 축제는 기독교 신앙이 민속 신앙과 결합하여 어떻게 새로운 기독교 문화가 만들어지는지를 잘 보여주는 예로, 유럽의 다원적 문화를 보여준다. (7) 유럽의 국가 대항 토너먼트 대회인 유로(EURO) 우승국에 주어지는 혜택 중 하나로, 차기 월드컵 개최지에서 치러지는 일종의 ‘리허설’에 해당하는 축구대회의 이름은 ( )이다.(8) 유럽 프로 축구 리그의 한 시즌이 운영되는 방식으로, 초가을에 리그를 시작하여 이듬해 늦봄에 종료하는 방식을 일컫는 말은 ()이다. (9)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본래 의미는 “귀족은 ()를 갖는다”는 뜻이다.(10) 중세 시대 영국과 프랑스 간의 백년전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형4공통)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0kⅠ. 서 론Ⅱ. 본 론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1) 유라시아 대륙에서 유럽을 아시아와 구분하는 지리적 경계가 되는 산맥은 ( )이다. (2) 1985년 룩셈부르크에서 체결된 조약으로, 가입국 간 무비자 통행을 규정한 국경 개방 조약의 이름은 ()이다.(3) 유럽의 정치경제의 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연합기구로 현재 27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기구의 이름은 ( )이다. (4)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뜻하는 용어로 영국을 뜻하는 단어 ‘브리튼(Britain)’과 탈퇴를 뜻하는 ‘엑시트(exit)’를 합성해 만든 이 용어는 ( )이다. (5) 유럽이 공유하는 문화의 기반에는 기독교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유럽의 가장 큰 가족 명절은 ()과 성탄절이다.(6) 이탈리아의 ( ) 축제는 기독교 신앙이 민속 신앙과 결합하여 어떻게 새로운 기독교 문화가 만들어지는지를 잘 보여주는 예로, 유럽의 다원적 문화를 보여준다. (7) 유럽의 국가 대항 토너먼트 대회인 유로(EURO) 우승국에 주어지는 혜택 중 하나로, 차기 월드컵 개최지에서 치러지는 일종의 ‘리허설’에 해당하는 축구대회의 이름은 ( )이다.(8) 유럽 프로 축구 리그의 한 시즌이 운영되는 방식으로, 초가을에 리그를 시작하여 이듬해 늦봄에 종료하는 방식을 일컫는 말은 ()이다. (9)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본래 의미는 “귀족은 ()를 갖는다”는 뜻이다.(10) 중세 시대 영국과 프랑스 간의 백년전쟁 당시 다른 시민들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고자 나선 귀족들의 일화를 기리기 위해 로댕이 조각한 작품의 제목은 ()이다. (11) 독일에서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중반까지 나타난 문예사조로, 이성과 합리성을 중시한 계몽주의와는 달리 논리적으로 설명이 불가능한 신비스러운 것, 환상적인 것, 감성적인 것도 중시했던 사조의 이름은 ()이다.(12) 독일 낭만주의를 대표하며 현대적 의미의 아동문학이 탄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작가는 ()이다. (13) 20세기 초 우리나라에 유입될 때 일본의 번역어 ‘동화’로 번역된 독일어의 원래 명칭은 ( )이다. (14) 2015년부터 노르웨이에서 방영되었던 하이틴 드라마로, 전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키며 유럽 각국에서 리메이크된 작품의 제목은 ()이다. (15) 유럽 내 국가 간 교육을 통한 협력과 이해를 높이고자 추진된 프로그램으로, 2014년 명칭 변경을 통해 평생 학습의 성격을 띠게 된 프로그램의 이름은 ()이다. 2. 다음의 신문 기사 원문을 읽고, (1) 교재 1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기사 제목의 오류를 설명하고 (2) 기사 본문 내용을 참고하여 영국인들이 샌드위치를 압수당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5점) 1) 교재 1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기사 제목의 오류를 설명햄 들었나? 샌드위치 압수 유럽 간 영국인들 브렉시트 현타를 햄 들었나? 샌드위치 압수 유럽 간 영국인들 브렉시트 충격으로 고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생각한다. 2) 기사 본문 내용을 참고하여 영국인들이 샌드위치를 압수당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5점) 3)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영국은 해가지지 않는 나라로 한 때 전 세계에서 가장 잘 살았던 산업혁명의 발상지로 많은 나라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국토가 협소하여 우리나라와 비슷하지만 세계사에서 가장 선진대국으로 성장하여 산업혁명으로 인한 그대 과학의 꽃을 피운 위대한 민족으로 평가받고 있다. 영국은 우리나라와 여러 면에서 유사한 점이 있지만 한때는 세계사를 이끌어 나가는 대영제국 중 하나로 해가지지 않는 나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찬란한 문화에 꽃을 피우고 전세계사를 이끌어 나간 주역이 되었다. 영국은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와 북아일랜드로 구성된 연합왕국(UNITED KINGDOM)이다. 면적은 24만㎢로 비교적 작은 나라이나 매우 복잡한 지질구조를 가지고 있어 짧은 거리 내에서도 다양한 풍경을 볼 수 있다.대부분의 사람 들이 앵글로 색슨족으로 형성되어 있지만, 1-2세기에는 로마인에게 지배되었고 8-10세기에는 바이킹족의 지배를 받았으며, 10세기 초에는 프랑스 북부의 노르만디족에 의하여 지배되면서 노르만디 왕가가 형성되었다. 이것이 왕조 형성의 시초가 되었다.Brexit에 관한 영국투표에서 BBC에 따르면 개표는 2016년 6월 23일 자정부터 시작해 공식 결과는 이르면 6월 24일 아침에 나올 것이라고 보았다. 지브롤터는 시간대 상 영국에서 가장 먼저 투표를 시작해서 마치는 지역이기 때문에 개표 결과도 가장 먼저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었고, 유럽연합 잔류가 압도적인 것으로 나왔다. 그러나 곧 잉글랜드 지역에서 개표가 시작되면서 개표 결과가 유럽 연합 탈퇴 쪽으로 기울기 시작했다. 반면 스코틀랜드와 북아일랜드, 런던은 큰 표차로 유럽 연합 잔류를 지지했다. 개표가 진행됨에 따라 BBC는 유럽 연합 탈퇴 진영이 국민투표에서 승리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잠정 발표하였다. 6월 24일 아침 영국의 국민투표 공식 개표 결과, 유럽연합 탈퇴 찬성에 52%, 유럽연합 잔류 찬성에는 48%로 확정되었다. 윌리스는 스코틀랜드의 국민적 영웅으로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쟁취하는데 크게 기여한 인물로 스코틀랜드 국민에게 전설적인 인물로 기억되고 있다. 영국은 산업혁명을 통하여 선진과학문명의 꽃을 피운 주역이 되었으며, 스톤헨지는 세계불가사의중 하나로 기록되어 영국 고대의 전형적인 고인돌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장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브렉시트(Brexit)는 영국 현대사 및 유럽연합(EU)의 역사에서 중요한 한 분기점을 이룬다. 이 장에서는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형4공통)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기로 하자.-박지향 : 영국사-보수와 개혁의 드라마, 까치, 1996-앙드레 모로아 : 영국사, 기린원, 1992-유시민, 유시민과 함께 읽는 영국 문화이야기, 앤터니 마이올 著, 푸른나무, 2004.-페이터 리트베르헨 저, 정지창김경한 역 : 유럽 문화사, 지와사랑-페터 벤데 저, 권세훈 역 : 혁명의 역사, 시아출판사, 2004-한동만 : 영국 그 나라를 알고 싶다, 서문당, 1996-이슈로 보는 오늘날의 유럽, 심지영, 이남형, 이용철, 장일, 정세윤, 차지연, 최문선 지음, 2021년,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중앙일보, 2021년 1월 12일, https://news.joins.com/article/23968768

2021.09.02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형4공통, 멀티미디어 강의, 교재의 1강 6강을 참고, 괄호안을 알맞게채우시오, 유라시아 대륙, 브렉시트,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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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사회 1학년 공통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 또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설명하고, 범죄 및 일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가 노력해야 할 것들에 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1) 사회학적 범죄이론2) 범죄와 인간의 본질3)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2. 범죄와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 비판적 설명1) 범죄인의 인권보장문제 대두2) 사회내 처우제도3) 형사정책4) 형벌의 일반예방기능5) 벌금형6) 사형제도의 존폐론3. 범죄 및 일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가 노력해야 할 것들1) 처벌의 강화2) 전문수사관 제도 확대3) 지역사회의 역할4) 다양한 형태의 제도 개발5) 범죄예방 환경조성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최근 들어 범죄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의 범주를 뛰어 넘어 국가가 해결해야 할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어 오고 있다. 많은 범죄현상들은 미처 손 쓸 틈도 없이 팽창해 가고 있고 흉악화 되고 있으며, 그로 인한 현실적?잠재적 피해자 또한 늘어가고 있다. 주변을 살펴보아도 이제 어느 누구도 범죄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실정에 놓여 있다. 우리의 입장에서는 이럴 때 일수록 범죄를 비롯한 사회문제를 과학적으로 분석?진단하고 그에 대한 합리적 대응을 마련하는 작업이 시급함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하지만 이제까지의 대범죄 투쟁을 살펴보면, 또한 이론과 정책 양면에서 커다란 한계를 절감치 않을 수 없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범죄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적 전망과 정책프로그램의 제시를 위한 체계적인 노력이 미진한 가운데 여전히 억압적 형벌관과 편의주의적 발상들이 팽배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 또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설명하고, 범죄 및 일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가 노력해야 할 것들에 관해 설명해 보겠다.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범죄학과 사회이론, 두 번째 테제, 2021. ‘성’스러운 국민, 서해문집, 2017. 절멸과갱생사이: 형제복지원의 사회학,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대검찰청. (2020). 2020 범죄분석. 대검찰청.이수성, 조준현, 형사정책, 방송통신대학 교재, 2005...

2021.09.02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학, 사회학적 범죄이론, 범죄이론, 범죄, 일탈, 양상변화, 비판, 태도, [인간과사회 1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