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게 폭풍을 만난 후 고통받기도 한다. 교재와 영상강의 10장의 “삶의 폭풍 지나가기”를 참고하여(기타 자료 참고 가능),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2021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학년 심리학에게묻다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심리학에게묻다 기말시험 논제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심리학에게묻다 교재는 물론이고, 다양한 서적과 자료를 찾아가면서 과제를 완성했습니다.▣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작성한 과제물이니 만큼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심리학에게묻다 기말Ⅰ. 서론Ⅱ. 본론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란?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증상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원인4.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2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 제시1. 전문가 및 주변인에게 도움 요청2. 스트레스 관리3. 충분한 수면Ⅲ. 결론Ⅳ. 참고문헌심리학에게묻다 기말 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게 폭풍을 만난 후 고통받기도 한다. 교재와 영상강의 10장의 “삶의 폭풍 지나가기”를 참고하여(기타 자료 참고 가능),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Ⅰ. 서론심리학에게묻다 기말 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게 폭풍을 만난 후 고통 받기도 하는데 그 중 하나가 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경험했을 때 나타나는 장애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다. 여기서 말하는 외상이란 갑작스러운 죽음, 심각한 부상, 성폭행, 전쟁, 신체적 폭력, 자연재해 혹은 인재, 교통사고, 납치, 인질, 테러 공격, 고문 등과 같이 삶에서 불시에 일어나는 충격적이고 생명을 위협하는 다양한 사건을 의미한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게 되면 사고 장면에 대한 반복적 회상과 재경험, 이와 관련되거나 연상되는 상황을 회피하려는 행동을 보인다. 불안과 불면이 흔하게 나타나며 해리 현상이나 공황발작, 환청 등을 경험할 수 있고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등의 인지기능 문제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은 사건 발생 한 달 후 심지어는 일 년 이상 경과된 후에 시작될 수도 있다.평생 동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한번이라도 경험한 사람은 78.8%이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발병률은 20대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주요 원인으로는 외상과 외상 당시의 사회적 환경, 피해자의 성격 경향과 생물학적 취약성 등 다양한 요인들이 존재하며, 개인마다 경험한 외상의 종류, 외상 경험 빈도, 증상의 심각도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에 따라 치료법을 달리하여야 한다. 지금부터 2021년 방송대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과제물을 통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란?심각한 외상을 경험한 사람들은 종종 감정적으로 스트레스를 겪게 되며, 이러한 외상사건에 노출된 이후에 발생하는 일련의 증상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라고 한다. 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김환 저(2016).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학지사.심윤기 저(2018).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심리치료, 창지사.Sharon L. Johnson 저, 유미숙 외 1명 역(2013). 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 가이드. 시그마프레스.바빗 로스차일드 저, 김좌준 역(2013). 내 인생을 힘들게 하는 트라우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 에서 벗어나는 법). 소울메이트.

2021.10.21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심리학에게묻다, 방송대 심리학에게묻다, 방통대 심리학에게묻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 외상, 삶의 폭풍 지나가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극복, PTSD 극복,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img

인간과사회 기말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2021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학년 인간과사회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인간과사회 기말시험 논제인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인간과사회 교재는 물론이고, 다양한 서적과 자료를 찾아가면서 과제를 완성했습니다.▣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작성한 과제물이니 만큼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인간과사회 기말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 -한국사회의 젠더 갈등2. 젠더 갈등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3. 젠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1) 성평등 정책 추진체계 강화와 국내외 협력 활성화2)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과 재출발 지원3) 여성 대표성 제고와 여성인재 양성4.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Ⅲ. 결론Ⅳ. 참고문헌인간과사회 기말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Ⅰ. 서론 인간과사회 기말 우리사회의 젠더갈등은 최근 미투운동 등으로 한층 더 이슈화되고 있는데, 특히 젊은 세대의 젠더갈등은 젊은 세대만의 갈등을 넘어 사회에서 가장 주목하는 ‘갈등문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젊은 세대의 젠더 갈등 문제는 가정환경은 물론이고 법?제도적으로도 성차별이 개선되는 환경에서 성장한 청년세대 내에서 특히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젊은 남성들의 시각에서는 여성에 대한 차별을 체감하기 쉽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일부 법?제도가 오히려 역차별로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젠더갈등 문제를 자극적으로 다루는 언론과 활성화된 온라인 커뮤니티 환경도 젠더갈등을 부추기는 요인이 되고 있다.우리사회는 그 동안 다양한 갈등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 특히 ‘우리 사회의 미래인 청년’에 대한 정책은 각 갈등으로 제기 된 ‘청년 관련 이슈’에 무방비한 모습을 보였다. 갈등해결을 객관적 수치로 파악해 판단하기보다 갈등을 직접 겪고 있는 청년들의 시각에서 그들이 가지는 특성과 욕구를 찾는 능동적 해법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금부터 2021년 방송대 인간과사회 기말 과제물을 통해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 -한국사회의 젠더 갈등정준영, 백영경, 정태석 저, 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김지연, 젠더폭력과 가부장제 사회 : 데이트폭력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9.나미수, 젠더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북스, 2021.한희선 저, 여성 젠더 사회, 공동체, 2018.박찬효 저, 한국의 가족과 여성혐오, 책과함께, 2020.정혜정, 공미혜 외 2명 저, 가족과 젠더, 신정, 2009.허혜경, 박인숙 저, 사회변동과 성역할, 문음사, 2010.

2021.10.21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사회, 인간과사회 기말, 방송대 인간과사회, 방통대 인간과사회, 한국사회, 사회현상, 젠더갈등, 젠더, 성갈등, 양성평등, 인간과사회 기말]

img

- 방송통신대 2021학년도 심리학에게묻다 기말과제 레포트 자료입니다. - 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게 폭풍을 만난 후 고통받기도 한다. 교재와 영상강의 10장의 “삶의 폭풍 지나가기” 를 참고하여(기타 자료 참고 가능),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함께 외상에 대한 태도와 극복전략 등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이를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는 내가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시하였습니다.-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공통형 과제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과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심리학에게묻다 Ⅰ. 서론Ⅱ. 본론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이론1) 스트레스 반응 이론 - 호로비츠(Horowitz)2) 박살난 가정 이론 ? 야노프 벌만 (Janoff-Bulman)3) 정서처리 이론 ? 포아와 동료들(Foa & Rothbaun, Foa & Riggs)2. 외상에 대한 태도1)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태도2) ‘아예 일어나지 않았다’는 태도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1) 감사하기2) 용서하기3) 참여하기4.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 방법 1) EMDR 좌우 안구 운동 2) 인지행동치료3) 노출기법 (체계적 둔감법)5.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Ⅲ. 결론참고문헌심리학에게묻다Ⅰ. 서론심리학에게 묻다 10강 “삶의 폭풍 지나가기”에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어떠한 전략과 치료가 이용될 수 있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란 사람이 감당할 수 없는 정도의 충격을 받고 이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겪는 증후군을 의미한다. 이러한 외상 후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원인과 과정에 대한 이론에는 스트레스 반응 이론, 박살난 가정 이론, 그리고 정서 처리 이론을 들 수 있다. 이 중 호로비츠의 스트레스 반응 이론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연구를 이끌었다고 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함께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전략과 다양한 치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1) 스트레스 반응 이론 - 호로비츠(Horowitz)호로비츠는 외상 후 스트레스를 정보의 과부화로 인한 정보처리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았다. 호로비츠의 이론에 따르면 외상 사건이 발생하게 되면 우리는 사건을 통하여 수집된 모든 정보를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인지 구조를 통하여 이를 해석하려고 노력한다.하혜숙, 강지현 『심리학에게묻다』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김창대, 박성수, 이숙영 2000『상담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김유진, 황성훈 (2020) 반복적 부정 사고에 초점을 맞춘 단기 인지치료프로그램의 우울 및 불안 완화 효과 및 그 기제: 상위인지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비교. 인지행동치료. 20권 2호 201-226안현의, 한민희, 주혜선 (201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인지-기억 체계. 한국심리학회지. 25권 1호 111-133

2021.10.21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묻다, 심리학에게 묻다, 삶의폭풍지나가기, 외상후스트레스장애, PTSD, 외상후성장, 심리학에게묻다 20

img

평가유형2B)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논리적 오류종류별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0k국문/영문/중문/프랑스/일본/법학/행정/경제/경영/무역/미디어/농학/컴퓨터/통계데이터/보건환경/유아교육/문화교양/교육학/청소년철학의이해 평가유형2B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2매. 20점)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 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1) 그리스 미술2) 로마미술 (기원전 1,000년 ∼ 395)3) 중세초기 미술4) 로마네스크 미술5) 고딕미술6) 이탈리아 르네상스8) 마니에리즘9) 바로크 미술10) 17세기 네덜란드 미술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2매. 20점)1) 다원주의2) 개인주의3) 공동체주의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1) 형식적 오류2) 비형식적오류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미술의 역사는 오랫동안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미학은 미적 사실 전반에 걸친 대상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하지만 미학은 한 사람의 정의로, 한 가지 의미로 정의할 수 없다. 그렇다면 미학은 무엇이고, 왜 우리는 미학을 공부하려 할까? 『서양 미학사의 거장들』의 저자인 하선규는 인간에게는 미학을 향한 깊고 근본적인 욕구가 있다고 말한다. 『서양 미학사의 거장들』은 그 욕구의 실체가 무엇인지 밝히고, 서양 미학사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거장들의 미학 이론을 비판적으로 성찰하여 독자가 인간다운 삶을 위한 미학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저자는 미학을 설명하는 데 있어 헤겔의 개념을 도입했다. 헤겔의 피히테와 셸링 철학체계의 차이에서 나오는 ‘철학의 욕망’이라는 화두를 ‘미학의 열정’과 연결한다.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는 서로 반대의 개념이지만 서로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개인주의이 상대적인 다원주의이지만 개인주의와 다원주의는 공동체주의 와 연결된다. 논리학에서 오류는 일반적으로는 옳지 않은 추리를 가리키나, 특히 옳은 듯이 겉으로만 보이려는 옳지 않은 추론을 말한다. 논점 차이의 허위, 선결문제 요구의 허위 등 외에 언어가 애매한 허위, 애매한 문장의 허위 등 많이 있다. 논리적 오류란 (i) 타당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ii) 타당해 보이는 (iii) 논증으로 정의되며, 이 조건들을 연구하는 방식 역시 비형식적으로 접근하는 랄프 존슨(Ralph Johnson)과 앤서니 블레어(Anthony Blair)의 입장, 그리고 형식적으로 접근하는 존 우드(John Wood)와 더글라스 왈턴(Douglas Walton)의 입장이 있다. 전자는 받아들일 만한(acceptable) 전제들이 타당한 결론의 충분조건이 될 수 있다는 ‘유력한 논증(cogent argument)’의 개념을 통해 비형식적 오류를 연구하며, 후자는 다양한 논리적 형식 체계를 각 논리적 오류에 적용시켜 오류를 설명함을 통해 논리적 오류의 개념을 더욱 명확히 하는 방식을 따른다. 네이버 지식백과 논리적 오류 Fallacies (두산백과)이 장에서는 평가유형2B)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 5매, 총 50점)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2매. 20점)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하기로 하자. -공용, 세상읽기와논술2, 14장에서는 세가지 범주의 논리적오류가 제시, 2020-송재룡, 『포스트모던 시대와 공동체주의』, 철학과현실사, 2001년-정영기 (2018) 논리적 사고와 표현. 호서대학교출판부-양승훈(1992). 종교와 과학-신화시대로부터 15세기까지-. 과학교육연구지

2021.10.21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평가유형2B,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 논리적 오류종류별 핵심요약, 평가유형2B) 교재

img

(인간과사회 1학년 공통)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학벌사회에 대해 묘사2. 학벌사회가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1) 사회문화적 요인2) 정치적 요인3) 경제적 요인3. 학벌사회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1) 국가의 노력2)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4. 학벌사회가 나의 삶에 미친 영향1) 교육적 가치2) 교육 기회3) 취업과 차별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한국의 학부모들이 자녀를 키우면서 특정 학과나 특정 대학을 고집하는 데에는 분명한 교육적 이유가 있다고 보인다. 특히 특정 대학을 목표로 하여 어렸을 때부터 시작되는 과도한 교육열과 그에 따른 교육적 부작용을 감수하고서라도 그러한 선택을 하게 된 이유는 한국 고유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교육적 판단에 따른 것으로 여겨진다. 학력주의와 학력 인플레이션 현상은 세계 여러 나라의 보편적인 현상이다. 그에 따라 학력주의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다. 그러나 학벌현상은 한국 특유의 고유개념이 되었고, 서울에 위치한 특정대학을 중심으로 한 학벌현상은 대학 간의 격차가 추상적 혹은 잠재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위계질서로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서는 수학 능력시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시험 석차에 의해 지원학교와 지원학과의 서열이 결정되는 현상인데, 최상위 그룹에는 특정대학이 독과점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해 보겠다.송호근 (2006). 한국의 평등주의, 그 마음의 습관. 서울: 삼성경제연구소.김의철, 박영신 (2008). 한국 사회와 교육적 성취(1).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류동민 (2016). 능력주의 이데올로기의 위기: 탈조선의 사회심리학. 황해문화.유혜령 (2009). 교육현상학적 질적 연구에서의 성찰과 연구 기법의 문제. 아동교육.이보미 (2007). 학벌주의에 관한 대학생의 인식도 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경기도. 강인원전성일(2003). 학벌주의가 학부모들의 인식수준과 사교육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곽정우 (2018). 돈에 대한 가치관이 부자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서울.

2021.10.20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학벌, 학벌사회, 한국사회, 사회현상, 인간과사회, 영향, (인간과사회 1학년

img

(인간과사회 기말)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 사교육2. 사교육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1) 학벌주의 사회풍토2) 시험 위주의 교육경쟁 구조3) 학부모 의식4) 맞벌이 가정의 증가5) 상업주의 폐해3. 사교육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1) 공교육 경쟁력 제고2) 교사의 역할 재정립3) 체계적인 진로교육4) 사교육의 효율성 제고5) 학부모 인식 변화4. 사교육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1) 아이들의 희망2) 맞벌이의 한계3)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4) 진로선택5) 사회적 비용의 이중 부담5.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사교육은 우리나라에서 단순한 교육문제를 넘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사교육문제는 정부의 많은 대책 마련에도 불구하고 점점 커지는 전개과정을 겪고 있으며, 사교육시장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다양화되고 규모도 커지고 있다. 그 결과, 우리나라는 현재 과잉 사교육열풍에 빠져있다. 사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많은 사교육비용이다. 사교육은 학교에서 배우는 교육과정의 반복으로 공교육과 사교육에서이중으로 교육을 받으며 그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과열 과외와 사교육의 범람은 학교교육의 비정성화와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 저해, 사교육비 부담으로 인한 가계부담, 건전한 국민경제 왜곡, 과외 수혜 여부에 따른 교육기회의 형평성문제, 위화감 조성 등의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또한 사교육의 팽창은 교육적 차원, 사회적 차원, 경제적 차원 등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교육적 문제로는 학교교육의 정상적인 운영과 학생들의 정서적 성장을 방해하고, 학생들에게 수동적 학습태도를 조장한다. 사회적, 경제적 문제로는 사회적 불평등을 야기하고 사회 통합을 저해하며, 가정과 국가경제를 왜곡시키고 있다. 또한 과도한 사교육은 선행학습으로 일부 학생들은 정상적인 수업을 수준이하로 인식하고, 학급 내에서 학생들의 수준 차이를 발생시켜 수업에 대한흥미를 떨어뜨린다. 사교육에 대한 지나친 의존은 교실붕괴현상을 초래하며 학교교육의 약화를 가져다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해 보겠다.Ⅳ. 참고문헌장은섭 (2011).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연구. 청람어문교육.천관율 (2018). 문재인 정부를 흔든 ‘공정의 역습’. 시사인.고선(2013). 사교육은 자기주도 학습을 대체하는가? 응용경제.김영화(2004). 사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교육사회학연구.

2021.10.2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교육, 사회현상, 한국사회, 묘사, 인간과사회, 영향, (인간과사회 기말)

img

2021년 2학기 기말시험 2학년 공통교양과목철학의이해 B유형B유형.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의 참조한 부분은 본문내용의 문장 끝에 각주표기 하여 출처표기 하였습니다.1번 문제: 2.5page 분량으로 작성됨.2번 문제: 3page 분량으로 작성됨.3번 문제: 2.5page 분량으로 작성됨.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그리고 상세하게 작성되었으므로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그리고 분량 조절, 참조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본문 내용에 분홍색으로 표기해 두었습니다.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아름다움   2) 미학에 대한 관점   3) 서양미학사의 핵심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다원주의   2) 개인주의   3) 공동체주의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논리적 오류    2) 논리적 오류에 대한 종류      ① 사람에 호소하는 오류      ② 대중에 호소하는 오류      ③ 힘에 호소하는 오류      ④ 우물에 독 뿌리기 오류 4. 참고 문헌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1) 아름다움우리는 예술작품을 보거나 우연히 어떤 물체 또는 형이상학적인 모습을 보면서 아름다움을 느끼곤 한다. 하지만, 그것을 보는 사람들의 관점이나 시선에 따라 어떤 사람에게는 아름다운 모습으로 비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그저 그런 현상학적인 모습에 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즉, 자신에게는 모나리자가 아름다운 여인으로 보일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추한 여인의 모습으로 보여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런 현상들 속에서 의문이 들 수 있다. 도대체 아름다움은 무엇인지?, 아름답다고 여기는 것들이 상황과 조건이 바뀐다면 과연 그것을 아름답다고 할 수 있는지?, 아름답다고 여겨지는 모든 것들은 단순히 모방에 지나지 않는 것인지 말이다. 그리고 완전하면서도 절대적인 아름다움은 없는지 질문을 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아름다움, 즉 미의 기준이 변화하면서도 이러한 물음에 대한 명확한 정답은 찾을 수 없었다. 단지 시대적 상황과 세기를 거듭할수록 아름다움에 관한 질문에 대한 접근은 조금씩 차이를 보여 왔다. 이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교재, p149-p150).2) 미학에 대한 관점고대 그리스인들에게 아름답다는 표현은 광범위하게 적용되었고, 이러한 개념은 정치, 법, 행위, 습관이나 과학, 진리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적용되었다.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직업, 법률, 국가에 대한 아름다움을 강조하였고, 플라톤은 감각적인 세계의 아름다움보다는 미의 본질을 강조하였다. 특히 플라톤은 현상학적 아름다움보다는 본질, 이데아를 강조하였는데 그것은 구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개념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플라톤은 그의 작품인 ‘소피스테스’에서 단지 현상학적으로 표현한 것이 진짜 같다고 해서 최고의 작품으로 부르는 건 옳지 않다고 하였다. 즉, 현상계의 아름다움은 본질과 동일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진정한 아름다움이 아닌 것이다(교재, p150-p152)(중략)...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1) 다원주의다원주의는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세상의 본질을 탐구하던 철학자들로부터 탄생하였다. 현대사회로 이어지면서 20세기 이후 사회를 흔히 다원주의 사회라고도 하는데 이는 한 사회 안에서 다양한 가치가 서로 대등하고 자유롭게 공존하며 경쟁을 펼치는 사회를 의미한다(교재, p189).현대의 다원주의는 특정 사안에 대해 단일한 기준이 아니라 다수의 기준을 똑같이 인정하는 태도로 정의되기도 한다. 다원주의 사상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다양성의 창출이다. 다원주의가 존재론적 차원에 위치한 이념적 다양성을 가리킨다면, 다양성은 경험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사회적 다양성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결국 다원주의 이념의 현실적인 구현 결과가 다양성으로 이해된다. 다원주의는 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인간사회의 여러 영역에서 나타난 다양한 견해나 사상, 이념을 존중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자유를 인정하는 것이기도 하다. 여기서 다원주의의 논란이 가장 뜨거운 분야가 바로 종교영역이다. 종교다원주의는 특정한 하나만의 종교를 유일하게 인정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여러 가지 종교들이 주장하는 진리관을 받아들이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진실한 기독교 신자나, 천주교 신자, 불교의 교리를 추종하는 불자들이 좋은 사례이다. 한편, 최근의 다원주의는 문화 다원주의라는 맥락에서도 많이 논의되고 있다. 문화 다원주의는 다문화주의라고도 하는데 모든 문화는 각자 독특하고 고유한 특성이 있으므로 이를 존중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이미 우리 사회도 다문화사회로 접어들었기에 예외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결국, 다원주의를 종교 차원이든, 정치 차원이든, 문화 차원에서 다루든 중요한 것은 현대 국가들이 대부분 다문화사회라는 점이고, 이런 다문화사회에서는 사회 전 영역에 걸친 갈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마이클 왈저가 강조했듯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복지, 의료, 교육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어떠한 차별도 있어서는 안 될 것이며, 사회의 취약계층이나 개인에게는 공적부조에 의한 성원권을 보호해 주어야 한다(교재, p190-p193).이정호ㆍ유현상ㆍ박은미ㆍ한길석(2016), 철학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10.2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방통대 철학의이해, 서양미학사의 핵심,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 논리적 오류, 논리적 오류의 종류, 방통대 기말시험, 철학의 이해 기말시험, 철학의 이해 기말과제물, [2021 철학의이

img

철학의이해2A) 다음 세권의 책 중 하나읽고-플라톤 에우튀프론- 내용요약 A4지 1매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0k국어국문학과 철학의이해2A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1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 플라톤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아카넷. 2021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Ⅱ. 본 론1. 플라톤의 에우튀프론 요약2.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에우튀프론은 정의를 내리는 작업에 관한 최초의 논의와 당대 그리스 종교에 대한 비판을 담은 대화편이다. “경건한 것은 신들에게 사랑받기 때문에 경건한 것인가, 아니면 경건하기 때문에 신들에게 사랑받는가?” 에우튀프론은 소크라테스와 에우튀프론 사이의 경건에 대한 짧은 대화를 담고 있다. 대화 중간에 소크라테스는 “경건한 것은 신들에게 사랑받기 때문에 경건한 것인가, 아니면 경건하기 때문에 신들에게 사랑받는가?”라는 유명한 질문을 던진다. 이 질문은 소위 ‘에우튀프론 문제’라고 불리며, 중세 이래 철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영감과 논쟁의 원천이 되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에우튀프론』에서 에우튀프론 문제 자체가 다루어지지는 않는다. 소크라테스가 관심을 갖는 것은 좋음이나 도덕적 옮음 등이 신의 의지에 의해 구성된다고 할 수 있는지 여부가 아니다. 플라톤은 『에우튀프론』을 통해서 독자들이 경건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볼 것을 촉구한다. 어떤 문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본다고 해서 그리고 그 문제에 정답이 있다고 해서 우리가 그 정답을 찾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어려운 문제는 정답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이다. 하지만 어려운 문제들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는 것은 우리의 삶을 조금이라도 더 정답에 가까운 삶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닐까 싶다. 플라톤이 『에우튀프론』과 같은 아포리아적 대화편들을 쓰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을 것이다. - ‘작품 안내’에서-저자인 강성훈은 서울대학교 철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고 프린스턴 대학교 철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인제대학교 인간환경미래연구원 연구교수를 역임했고, 현재 서울대학교 철학과에 재직 중이며 정암학당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철학의이해2A) 다음 세권의 책 중 하나읽고-플라톤 에우튀프론- 내용요약 A4지 1매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 하기로 하자.-플라톤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아카넷. 2021

2021.10.2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2A, 다음 세권의 책 중 하나읽고, 플라톤, 에우튀프론, 내용요약 A4지 1매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 철학의이해2A) 다

img

인간과사회 1공통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가족스트레스1) 코로나19 팬데믹2) 핵가족화3) 일상생활 변화2. 가족스트레스가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1) 감염병 재난2) 사회적 거리두기3) 격리와 비대면 방역4) 가족관계5) 현대 가족 제도에 있어서 위기(1) 새로운 가족 형태 양산(2) 성불평등의식(3) 고령화(4) 정신문화의 고갈3. 가족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1) 국가의 노력 ? 방역2) 사회의 노력 - 재난심리지원 활동3) 개인의 노력 - 가족 구성원의 의사소통4. 가족스트레스가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1) 새롭고 낯선 도전에 직면2) 가사 노동3) 경제적 부담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대다수의 국가에서 수많은 사망자가 발생하자 2020년 3월 12일 WHO는 코로나19에 대해 감염병 경보단계 중 최고 위험단계인 팬데믹(Pandemic)을 선언하였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시를 통해 바이러스의 전파속도는 늦출 수 있지만,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 등의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감염병 대응을 위한 국경 간 이동 제한, 사회적 거리두기 및 소비의 위축 등으로 제품의 생산과 경제활동 등이 제한되면서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의 피해는 공중 보건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및 경제 이슈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로나19는 감염의 직접적 경험이 없더라도 사회적 거리두기와 자발적 격리로 인한 고립과 외로움을 통해 코로나19의 간접적 스트레스가 높아진다.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을 제한하고 자녀와 함께 집에 머물러야 한다는 강제성으로 인해 미성년 자녀를 둔 부모들의 심리적 건강이 취약해질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해 보겠다.가재산. ?코로나19 이후의 삶 그리고 행복? 서울: Sun, 2020.백인석. ?코로나19 대응? 서울: 자본시장연구원, 2020.임승규. ?포스트 코로나? 서울: 한빛비즈, 2020.김밀양(2014). 위기가족의 가족레질리언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1.10.20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한국사회, 사회현상, 묘사, 코로나, 스트레스, 가족스트레스, [인간과사회 1공통

img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철학의 이해-에우튀프론) A유형. 플라톤 “에우튀프론”을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본인의 감상문을 작성하였습니다.3. 플라톤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아카넷. 2021- 플라톤 “에우튀프론”의 내용 요약과 감상문 -1. 플라톤 “에우튀프론”의 내용 요약2. 플라톤 “에우튀프론”의 감상문3. 참고문헌- 플라톤 “에우튀프론”의 내용 요약과 감상문 -1. 플라톤 “에우튀프론”의 내용 요약소크라테스와 에우튀프론은 각자 재판을 앞두고 예비 기소로 바실레우스 아르콘 법정에 온 사람으로, 법정 근처에서 우연히 두 사람이 서로 만나면서 대화편이 전개된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의 소피스트, 국가 선동죄, 음란죄 등의 혐의로 멜레토스에게 고발을 당해 왔다. 즉, 피고소인이다. 그런데 우연히 만난 에우튀프론은 아버지를 살인죄로 고소했다. 즉 고소인인 것이다. 이렇게 피고소인과 고소인이라는 상반된 입장에 있는 둘은 서로의 처지에 관해서 이야기하게 된다. 소크라테스의 재판을 앞두고, 자신이 경건함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주장하는 에우튀프론과 소크라테스가 대화를 나눈다는 내용이다. 소크라테스가 경건함이란 신들에게 제물을 바치고 기원을 하는 데 대한 일종의 앎인가? 묻자. 에우튀프론은 플라톤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아카넷. 2021

2021.10.18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플라톤, 에우튀프론, 소크라테스, 경건함, 정의, 경건, , 에우튀프론의 딜레마, 피고소인, 고소인, (2021학년도 2

img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철학의 이해) A유형. 플라톤 “크리톤” 을 읽고 내용요약 과 본인의 감상문을 작성하였습니다. (크리톤) 2. 플라톤 “크리톤” 이기백 옮김. 아카넷. 2020 - 플라톤 “크리톤”의 내용요약과 감상문 -1. 플라톤 “크리톤”의 내용요약2. 플라톤 “크리톤”의 감상문3. 참고문헌- 플라톤 “크리톤”의 내용요약과 감상문 -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이 쓴 중요한 대화편으로 크리톤이 사형선고 후 감옥에 있는 친구인 소크라테스를 찾아와 감옥에서 대화를 나눈다. 둘의 대화는 죽어도 되는 이유, 죽어야 하는 이유와 살아야 하는 이유의 팽팽한 논쟁이 펼쳐진다. 자기 목숨 살리려는 친구 크라톤을, 옳지 못하다는 이유로 설득시키는 소크라테스, 그가 크리톤에게 말하는 내용을 보면 그가 얼마나 그 시대의 시대 조류에서 앞서나갔는지 알 수 있다.소크라테스는 국가가 자신에게 불의를 플라톤 “크리톤” 이기백 옮김. 아카넷. 2020

2021.10.18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플라톤, 크리톤, 소크라테스, 탈옥, 원칙, 정의, 악법, 불의, 국가, 그리스, (2021학년도 2

img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인간과 사회)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자살 현상을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한국의 자살 현황2. 한국에서 자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 분석1) 세대별에 따른 사회구조적 요인 분석2) 청소년 자살의 사회구조적 요인 분석3) 노년기 자살의 사회구조적 요인 분석3. 사회현상(자살)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4. 자살이라는 사회현상이 본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Ⅲ. 결론Ⅳ. 참고문헌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③ 그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은 무엇이 있었는지 설명한 다음, ④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Ⅰ. 서론근래 한국 사회에서는 사회구조의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면서 이로 인해 급변하는 사회적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는 사회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여러 사회현상 중 자살, 특히 노년기 자살과 청소년 자살은 사회적으로도 심각한 문제로 부각이 된 사회현상이다. 우리나라의 자살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중 1위일 정도로 자살 현상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자살은 자기 삶에 대한 결정권이라는 측면에서 다분히 개인적인 선택문제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으나 자살이 아무리 개인적인 문제라 하더라도 이는 사회현상과 결부되어 나타나는 문제로서 사회현상이므로 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연합뉴스, 하루 36명, 40분마다 1명 자살하는 나라동아일보, 한국,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하루 37.5명꼴이현정 저, 무엇이 한 국인들을 죽음으로 내모는가, 유별난 한국YTN, 세계 1위 한국 자살률, 경제위기 영향이라는 분석, 2019이현경, 김미선, 최승순, 최만규 저,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노인의 자살 생각 유발변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4노용환, 이상영 저, 우리나라의 자살급증원인과 자살예방을 위한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3에스터 로이텐버그.존 립탁 지음, 육성필, 청소년 자살과 자해예방 전문가지침서, 박영스토리, 2021

2021.10.17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한국사회, 사회현상, 자살, 사회구조적 요인, 사회구조적,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 개인의 노력, 자신의 삶, 인간과사회, (2021학년도 2

img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알차게 정리했습니다.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 파이썬과 R을 이용하여 다음 연습문제를 수행하고, 화면결과를 캡쳐해서 레포트를 작성하시오. (레포트는 pdf파일로 제출하기 바람) 1. 연습문제 1장(19쪽) 3번 2. 연습문제 2장(39쪽) 7번, 8번 3. 연습문제 3장(73쪽) 1번, 2번 4. 연습문제 4장(100쪽) 7번, 8번, 9번 5. 연습문제 5장(138쪽) 1번, 2번 6. 연습문제 6장(184쪽) 1번※ 파이썬과 R을 이용하여 다음 연습문제를 수행하고, 화면결과를 캡쳐해서 레포트를 작성하시오. (레포트는 pdf파일로 제출하기 바람) https://cran.yu.ac.kr/에서R-4.1.1-win.exe를 다운받아 설치했다. 설치 후 편집 메뉴의 GUI설정에서 폰트의 size를 18로 하여 가독성을 높였다.https://www.anaconda.com/products/individual#Downloads 에서 Anaconda3-2021.05-Windows-x8664.exe를 다운받아 설치했다. 설치된 앱에는 Anaconda Navigator, Anaconda prompt, Jupyter NoteBook, Spider 등이 있다. 참고로 Jupyter NoteBook보다는 기능이 업그레이드된 Jupyter Lab이 더 편리한 인터프리터이므로 개인적으로는 Jupyter Lab를 추천하지만, 문제의 요구에 따라 Jupyter NoteBook으로 문제를 풀이했다. Anaconda Navigator에서 Jupyter Lab를 실행할 수 있다. 또는“anaconda3\Scripts” 디렉터리에서 jupyter-lab.exe를 실행하면 된다. 다만, 사용법은 두 가지 모두 비슷하다. Jupyter NoteBook은 파이썬뿐 아니라 커널을 추가하면 R, Julia 등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도 사용할 수 있다.심송용, 이윤동, 김성수(2020), 파이썬과R, 출판문화원.

2021.10.16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송통신대파이썬과R, 방송대파이썬과R, 방통대파이썬과R, (방송통신대 파이썬

img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알차게 정리했습니다.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게 폭풍을 만난 후 고통 받기도 한다. 교재와 영상강의 10장의 “삶의 폭풍 지나가기” 를 참고하여(기타 자료 참고 가능),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2. 외상 후 성장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극복4.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5. 참고문헌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외상(trauma)은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심각한 심리적 고통을 수반하는 스트레스 사건을 의미한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PSTD)는 외상으로 인한 정신장애로, DSM-5에서는 이전의 불안 장애로부터 분리되어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라는 독립적인 범주로 분류되었다. 미국정신의학회가 개발한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DSM)의 DSM-5에 따르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극심한 위협적인 사건을 경험한 후 불안과 공포감 이외에도 무기력감, 불쾌감, 분노, 공격 적 증상, 해리증상 등의 특징을 보인다.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의 범주에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외에도 급성 스트레스 장애, 적응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탈억제 사회관여 장애 등이 포함된다.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적응장애는 스트레스 사건 후 우울과 불안 등의 증상이 3개월 이내에 시작되고 스트레스 요인 종결 후 6개월 이상 지속되지 않는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외상에 노출된 후 첫 3개월 이내에 시작되며 진단기준을 충족하기 전 수개월에서 수년 정도의 지연이 있기도 한다. 급성 스트레스 장애는 외상에 노출된 후 3일에서 한 달 이내에 증상이 지속된다. 반응성 애착장애는 주변 인물에 대한 회피 반응을 보인다. 탈억제 사회관여 장애는 주변 인물에 대한 과도한 접근 행동을 보인다.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DSM-5 진단기준이 되는 핵심증상은 ①꿈이나 반복되는 생각 등의 침습(intrusion)으로 인한 외상적 사건의 재경험, ②사고와 관련된 자극의 회피(avoidance), ③사고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의 부정적 변화(negative alterations in cognition and mood), ④교감신경계의 항진과 과잉각성 (hyperarousal) 상태이다. 전쟁터에서 귀환한 병사들이 흔히 겪는 전쟁신경증이나 전쟁기억상실증 등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해당하며, 이는 전쟁, 지진이나 해일, 화재, 비행기 추락사고, 성폭행 등의 외상에서 발생한다.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박영숙장선주(2019). 정신건강과 간호.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전용오김영빈이자명(2020). 상담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천성문 외7(2019). 인간관계와 정신건강. 학지사.박선환 박숙희이주희정미경김혜숙(2017). 정신건강론 2판. 양서원.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2016). 양창순. 다산북스.김상운(2016). 왓칭2. 정신세계사.김상운(2011). 왓칭(WATCHING). 정신세계사.

2021.10.15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심리학에게묻다, 방송대심리학에게묻다, 방통대심리학에게묻다, 외상후스트레스장애, (방송통신대 심리학

img

심리학에게묻다1) 사람들삶을살아가면서 뜻하지않게 폭풍만난후고통받기도한다. 삶의 폭풍 지나가기 외상후스트레스장애외상극복할 수 있는 제시하시오0k국문/영문/중문/프랑스/행정/경제/경영/미디어/농학/생활과학/컴퓨터/통계데이터/청소년/생활체육심리학에게묻다1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게 폭풍을 만난 후 고통받기도 한다. 교재와 영상강의 10장의 “삶의 폭풍 지나가기” 를 참고하여(기타 자료 참고 가능),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 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 1.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정의와 의미2.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원인 2) 정신 사회학적 원인(1) 정신분석 이론 (2) 인지이론 (3) 행동주의이론3. 주된 임상양상1) 과민반응 (hyperalertness, hyperarousal) 2) 충격의 재경험 (Re-experience or intrusion) 3) 감정 회피 또는 마비 (avoidance or emotional numbness) 4. 외상 후 스트레스 치료방법1) 정신과적 치료 2) 약물치료 3) 인지행동 요법5.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6. 나의 제언1) 치료는 곧바로 시작할수록 좋아2) 증상들이 정상적인 반응임을 이해3) 지지적인 관계를 맺음4) 회피를 줄여 나간다. 즉 기억을 되살린다 5) 외상사건의 의미를 생각6)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물치료를 병행7) 끈기를 가지고 치료에 임해야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 사람은 뜻하지 않게 피치 못할 사건을 경험하면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엄청 당하게 된다. 몇 년전 세월호 참사로 인하여 많은 부모들이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하여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였다고 한다. 이러한 충격을 외상 후 스트레스라고 한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원인은 물론 정신적 충격 체험에 따른 스트레스다. 신체적인 손상과 생명의 위협을 받은 사고에서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은 뒤에 나타나는 질환이다. PTSD, 충격 후 스트레스 장애, 외상성 스트레스 장애라고도 한다. 주로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건에서 벗어난 사건들, 이를테면 천재지변, 화재, 전쟁, 신체적 폭행, 강간, 자동차, 비행기, 기차 등에 의한 사고, 소아 학대, 삼풍사고나 성수대교 붕괴같은 대형사고 등을 겪은 뒤에 발생한다.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는 개인에 따라 다른데, 충격 후 즉시 시작될 수도 있고 수일, 수주, 수개월 또는 수년이 지나고 나서도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되어야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고 하고, 증상이 한달 안에 일어나고 지속 기간이 3개월 미만일 경우에는 급성 스트레스 장애에 속한다.광주사태와 세월호 사건을 당한 부모와 친척들은 그 때 당시의 충격과 후유증으로 아직도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하여 불면증과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특히 티비를 통해 세월호 침몰장면과 광주학살 주범의 얼굴만 보아도 살인범의 모습이 떠올라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생계유지가 막막한 일반인과 취업의 장래가 불안한 학생의 경우 외상 후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어 심리적인 치료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심리학에게묻다1) 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게 폭풍을 만난 후 고통 받기도 한다. 교재와 영상강의 10장의 “삶의 폭풍 지나가기” 를 참고하여(기타 자료 참고 가능),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기로 하자. -공용(2007), 정신과치료,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의 진단과 치료-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민성길,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1995-이은옥 외 6명 (1992), 간호진단과 중재,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근후 외14,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4판,하나의학사, 1995- 임창재, 정신위생심리,형성출판사, 1997

2021.10.15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묻다1, 사람들삶을살아가면서 뜻하지않게, 폭풍만난후고통받기도한다, PTSD, 삶의 폭풍 지나가기,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외상극복할 수 있는 제시, 심리학에게묻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