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세계의역사(공통)1. 두 차례에 걸친 중국 국공합작의 과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0점, 1000자 이상).2. 일본 도쿠가와 막부의 성격과 전개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10점, 1000자 이상).3. 고대 로마 공화정의 위기에 대해 서술하시오(10점, 1000자 이상). 4. 중세 유럽 서임권투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0점, 1000자 이상).5. 1793년 6월 자코뱅 독재가 수립된 이후 자코뱅파에 나타났던 제반 분파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0점, 1000자 이상).1. 두 차례에 걸친 중국 국공합작의 과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0점, 1000자 이상).2. 일본 도쿠가와 막부의 성격과 전개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10점, 1000자 이상).3. 고대 로마 공화정의 위기에 대해 서술하시오(10점, 1000자 이상). 4. 중세 유럽 서임권투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0점, 1000자 이상).5. 1793년 6월 자코뱅 독재가 수립된 이후 자코뱅파에 나타났던 제반 분파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0점, 1000자 이상).1. 두 차례에 걸친 중국 국공합작의 과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0점, 1000자 이상). 국민혁명은 암흑기였던 군벌통치를 끝내는 계기가 되었다. 국민혁명이란 국민당이 공산당과 합작함으로써 국민이 주체가 되는 혁명을 하겠다는 것이다. 당시 쑨원은 실권은 갖지 못한 채 서남군벌에게 이용만 당하고 있었다. 이에 쑨원은 1924년 1월 코민테른과 소련의 지원을 받아 국민당을 개조하였으며, 공산당과의 합작 및 소련과의 연합을 받아들이며 1차 국공합작이 시작되었다. 쑨원은박구병 외(2019). 세계의역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01.1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세계의역사, 중국국공합작, 도쿠가와막부, 공화정의위기, 서임권투쟁, 자코뱅파, 자코뱅독재, 방송대_21학년도1

img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공통)다음의 3개 주제에 모두 답안을 작성하시오. (총70점 만점)1. 대중매체, 판촉매체, 뉴미디어 광고 사례를 각각 한 가지씩 선정하여 매체의 특성에 따른 광고효과의 차이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분석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30점)2. 소비자대상 판매촉진과 중간상대상 판매촉진의 다양한 유형들을 나열하고 그 효과에 대해 약술하시오. (15점)3. 스폰서십 마케팅의 실제 사례를 한 가지 선정하여 소개하고, 그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25점) 1. 대중매체, 판촉매체, 뉴미디어 광고 사례를 각각 한 가지씩 선정하여 매체의 특성에 따른 광고효과의 차이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분석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30점) 1) 대중매체 - TV광고 2) 판촉매체 - 옥외광고 3) 뉴미디어 - SNS 광고 4) 마케팅 시사점 분석2. 소비자대상 판매촉진과 중간상대상 판매촉진의 다양한 유형들을 나열하고 그 효과에 대해 약술하시오. (15점) 1) 소비자대상 판매촉진 2) 중간상대상 판매촉진 3. 스폰서십 마케팅의 실제 사례를 한 가지 선정하여 소개하고, 그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25점) 1. 대중매체, 판촉매체, 뉴미디어 광고 사례를 각각 한 가지씩 선정하여 매체의 특성에 따른 광고효과의 차이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분석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30점) 1) 대중매체 - TV광고 2020년 현대자동차에서는 그렌져(GRANDEUR) TV 광고를 진행했다. 광고에서는 1993년을 배경으로 뉴그랜져가 지나가는 모습을 보고 한 고등학생이 “우리 성공하면 뭐할까?”라고 묻자 다른 학생이 “그랜저 사야지”라고 대답하며 끝이 난다. 대중매체 광고 중 TV 광고는 30초 내외의 짧은 시간만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핵심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 광고에서는- 김선영라선아(2017).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김기만 기자. 한강 물도 깨끗하게 걸러준다입소문 타고 2년새 100만대 팔린 샤워기. 한국경제신문, 2019년 3월 21일자.- 임수정 기자. 벤츠 스포츠카 받고 기아차 자랑한 테니스 선수. 조선일보, 2019년 11월 13일자.

2022.01.1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대중매체, 판촉매체, 뉴미디어, 광고효과, 판매촉진, 스폰서십마케팅, 방송대_21학년도1

img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국제경영학교재 제13장을 참고하여 미국 경제의 특징을 요약하고, 글로벌 경쟁력이 높은 미국기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경쟁력의 원천이 무엇인지 분석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미국 경제의 특징 1) 인구구조 2) 소득 3) 통상 4) 불평등2. 아마존의 경쟁력 원천 분석 1) 아마존의 성공 전략 2) 아마존의 주요 기술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미국은 100년 이상 정치, 경제,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세계최강국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20세기 초반부터 미국은 수많은 세계적 기업들을 보유하였으며, 해당 기업들의 경영방식과 미국 특유의 기업가정신은 지금도 수많은 기업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롤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미국이 최강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것은 군사력뿐만 아니라 경제력 측면에서도 전 세계시장을 석권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런 미국 경제의 특징을 인구구조, 소득, 통상, 불평등의 측면에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미국의 경제 성장에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한 것은- 우경봉 외(2019). 국제경영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박다윤 기자. 미국 인구 중 이민자 비율 꾸준한 증가세. 뉴욕 중앙일보, 2018년 12월 4일자. - 김기혁 기자. WP 기생충이 그린 불평등, 한국보다 미국이 더 심각. 서울경제, 2020년 2월 15일자.- 한경환 기자. 부자 감세 미국의 불평등, 레이건이 불 댕겨. 중앙선데이 731호, 2021년 4월 10일자.- 이석원 기자. 아마존은 어떻게 1조 달러 기업에 올랐나. 테크레시피, 2018년 9월 6일자.- 송형석 기자. 세상을 집어삼키는 아마존 성공의 4원칙. 한국경제신문, 2017년 10월 17일자.- 권혜미 기자. 아마존, 고객이 사기도 전에 배송부터. 블로터, 2014년 1월 20일자.- 최효석 기자. 최효석의 스마트물류 아마존의 핵심기술 TOP5. CLO, 2016년 11월 24일자.

2022.01.10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미국경제, 교재제13장, 글로벌경쟁력, 미국기업, 경쟁력원천, 미국기업분석, 방송대_21학년도1

img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제1장 소비자, 소비자행동, 그리고 소비자행동론제2장 관여도와 소비자행동제3장 저관여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전략제2부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제4장 노출과 주의제5장 지각과 해석제6장 기억과 망각 제3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제7장 문제인식과 정보탐색제8장 대안평가와 구매제9장 구매 후 행동제4부 소비자 태도와 학습제10장 태도의 형성제11장 태도변화제12장 학습제5부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제13장 개인적 영향요인제14장 사회문화적 영향요인제15장 상황적 영향요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제1장 소비자, 소비자행동, 그리고 소비자행동론1. 소비자에 대한 이해1) 욕구충족자로서의 소비자① 소비자는 소비하는 사람임 ② 소비하다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인간의 욕망을 충족하기 위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소모하는 일이라고 정의함2) 가치추구자로서의 소비자① 가치의 사전적 정의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어떠한 바람직한 것 또는 인간의 육체적, 지적, 감정적, 의지적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대상이나 그 대상의 성질임② 가치 역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므로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는 가치추구의 수단이 될 수 있음 3) 배우로서의 소비자소비자는 모든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배우로서 살아간다고 보는 것이 역할이론임4) 생산자로서의 소비자프로슈머는 생산자 또는 전문가라는 용어와 소비자의 합성어임5) 영향력 행사자로서의 소비자① 소비자는 기업의 생사를 좌우하는 존재임② 제품의 생산과 소비뿐만 아니라 구전을 통해 다른 고객에게 어떤 기업, 제품, 서비스 브랜드 등에 대해 긍정적인 입소문을 전파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입소문을 전파하기도 함2. 소비자행동론의 체계와 마케팅 적용 1) 소비자행동론의 이론적 체계① 소비자행동론은 기본적으로 소비자를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수행하는 의결정자로 봄② 소비자는 제품의 TV광고, 유튜브 광고, 지하철 광고, 주변 사람들의 제품평가, 인터넷 제품사용 후기 등과 같은 다양한 정보에 노출됨 ③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은 자극에 대한 노출→주의→지각→해석→기억의 단계를 거쳐 수행되며, 기억은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분류될 수 있음 - 중략 -

2021.12.22 / 7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소비자행동론, 방통대소비자행동론, 방송대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론시험, 소비자행동론요약, 소비자행동론동계계절시험, 2021년 소비자행

img

제1장 회계의 의의와 체계제2장 재무보고의 개념체계와 회계기준제3장 재무제표제4장 거래의 기록과 회계순환과정제5장 결산(Ⅰ)제6장 결산(Ⅱ)제7장 현금및현금성자산제8장 수취채권과 지급채무제9장 재고자산(Ⅰ)제10장 재고자산(Ⅱ)제11장 유형자산과 감가상각제12장 무형자산제13장 증권형 금융자산제14장 부채제15장 자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회계의 기초제1장 회계의 의의와 체계1. 회계의 의의1) 용어① 영어: accounting or accountancy② 유사 용어: 경리(經理), 계리(計理)③ 한자: 會計 ⇒ 어원: 史記(卷二 夏本紀 贊), “會稽者, 會計也”④ 주례(周禮), “又歲終則會計其政”⑤ 경국대전(經國大典) 호조(戶曹)편: “凡物出納之數 京則季朔 外則歲季 會計啓聞”2) 회계의 정의(1) 회계 경제실체의 경제활동에 관한 정보를 측정하여 그 실체의 이해관계자가 경제적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과정 또는 기능(2) 경제실체①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하나의 독립된 책임단위② 거시적: 국가와 같은 실체 / 미시적: 기업, 정부기관, 병원ㆍ학교와 같은 비영리실체 / 더 작게는 특정실체의 하위 부문 또는 기금이나 계정(3) 경제활동①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거나 소비하는 재무활동② 유형: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4) 정보 특정 의사결정목적에 이용하기 위해 원시적인 자료를 처리해 놓은 것(data processing)① 의의- 주로 계량적 정보로서 재무정보 또는 화폐정보- 재무회계정보: 외부보고목적을 위한 정보- 관리회계정보: 내부보고목적을 위한 정보② 회계정보로서의 질적 특성 경제성, 이해가능성, 유용성, 목적적합성, 신뢰성, 비교가능성, 중요성- 중략 -

2021.12.22 / 107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재무회계원리, 방통대재무회계원리, 방송대재무회계원리, 재무회계원리시험, 재무회계원리요약, 재무회계원리동계계절시험, 2021년 재무회계

img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제2장 경영의 역사제2부 기업과 경영자제3장 기업의 의미와 유형제4장 기업인과 경영자제5장 기업의 책임 및 윤리제3부 경영환경과 기업의 적응제6장 경영환경제7장 글로벌 경영제4부 순환적 경영과정제8장 경영전략과 가치창출활동제9장 의사결정제10장 계획제11장 조직제12장 인적자원관리제13장 직원 동기부여제14장 리더십제15장 통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1. 기업과 경영1) 경영이라는 활동① 경영이라는 행위는 인류 초기부터 존재②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경영 행위가 있어야 함③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에도 경영활동은 존재④ 현대기업에서도 동일한 과정으로 경영이 이루어짐⑤ 사람들을 움직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임⑥ 쿤츠와 오도넬: 남을 통해 일을 이루어가는 것을 경영이라 정의 ⑦ 페이욜의 산업 및 일반관리: 관리를 조직 경영의 하나의 활동으로 봄⑧ 드러커: 모든 경영자의 공통적인 다섯 가지 활동- 목표수립- 조직- 동기부여 및 커뮤니케이션- 측정- 인력개발 2) 경영의 정의① 경영은 조직이 처한 환경에 대응하여 한정된 자원을 계획, 조직, 리드, 통제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율성과 효과성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달성하는 과정② 경영의 다섯 가지 핵심-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함- 목표를 달성함- 효과성과 효율성의 균형을 다룸- 환경에 대응함- 제한된 자원을 활용함 - 중략 -

2021.12.22 / 86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경영학원론, 방통대경영학원론, 방송대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시험, 경영학원론요약, 경영학원론동계계절시험, 2021년 경영학원

img

제1장 서론1. 그래프 / 2. 자원의 희소성 / 3. 생산가능곡선 / 4. 경제체제제2장 수요와 공급1. 수요 / 2. 공급제3장 시장의 균형1. 균형가격과 균형생산량의 결정 / 2. 수요 및 공급의 변화와 그에 따른 가격과 생산량의 변화3. 가격통제 정책제4장 수요와 공급의 탄력성1. 탄력성의 개념 / 2. 수요의 가격탄력성 / 3. 가격탄력성과 총수입4. 다른 수요탄력성 / 5. 공급의 가격탄력성 / 6. 수요와 공급 탄력성 응용 사례제5장 소비자의 선택 이론1. 예산제약 / 2. 소비자의 선호: 무차별곡선 / 3. 소비자의 선택: 효용극대화제6장 비용1. 비용이란? / 2. 단기비용 / 3. 장기비용제7장 완전경쟁시장1. 완전경쟁시장이란? / 2. 완전경쟁시장의 단기균형 / 3. 완전경쟁시장의 장기균형제8장 독점시장과 독점적 경쟁시장1. 독점시장 / 2. 독점적 경쟁시장제9장 노동시장1. 노동수요 / 2. 노동공급 / 3. 노동시장의 균형제10장 자본시장과 토지시장1. 자본시장 / 2. 토지시장*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서론1. 그래프1) 내용① 경제학자들이 경제이론을 설명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는 그래프임 ② 그래프는 함수관계를 시각적으로 명확히 보여줄 수 있음 ③ 함수식에서 x를 독립변수, y를 봉속변수라고 함 ④ 보통 수평축은 x의 크기를 나타내고 수직축은 y의 크기를 나타냄 2) 비용함수 x값이 증가하면 y값이 증가하고, x값이 감소할 때 y값이 감소하는 함수관계임 3) 함수관계① 그래프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방법은 함수관계를 만족하는 좌표들, 즉 원점, a, b, c, d 점들을 이어주는 선을 그리는 것임b ② 경제학에서 그래프의 기울기는 중요한 의미를 가짐 ③ 정의(함수)관계- x값이 증가할 때 y값이 증가하고, x값이 감소할 때, y값이 감소하는 함수관계④ 역수(함수)관계- x가 증가할 때 y가 감소하고 x가 감소할 때 y가 증가하는 관계(한 변수가 변했을 때 다른 변수가 반대 방향을 변하는 함수관계) 2. 자원의 희소성1) 개념① 재화를 생산하는데 투입되는 생산요소인 자원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경제문제가 발생함② 자원의 희소성이 경제학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음③ 자원의 희소성: 생산요소로서의 자원이 한정되어 있어 우리가 원하는 재화를 원하는 만큼 생산을 할 수 없는 것임 - 중략 -

2021.12.22 / 6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기초미시경제론, 방통대기초미시경제론, 방송대기초미시경제론, 기초미시경제론시험, 기초미시경제론요약, 기초미시경제론동계계절시험, 2021년 기초미시

img

제1부 재무회계 분야에서 회계정보의 중요성 제1장 발생액의 유용성제2장 이익조정제3장 현금흐름표 분석제4장 주당순이익(EPS)과 주가이익배수(PER)제5장 데이터를 이용한 재무제표 분석제6장 외부감사제도와 내부통제제도제7장 회계투명성제2부 관리회계 분야에서 회계정보의 중요성제8장 CVP 분석의 활용제9장 ABC의 활용과 TDABC제10장 예산과 차이분석제11장 자본예산과 투자의사결정제12장 성과평가시스템제13장 성과평가 및 보상의 지표제14장 전략과 균형성과표제15장 경영자 보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재무회계 분야에서 회계정보의 중요성제1장 발생액의 유용성 1. 발생액의 정의1) 발생주의 ① 현금주의는 현금이 유입되고 유출되는 시점에 해당 경제적 거래를 장부상에 기록하는 방법임② 발생주의는 현금의 유입/유출과는 상관없이 해당 거래나 사건이 발생한 시점에 수익 및 비용을 인식함 ③ 현금주의와 발생주의는 수익과 비용을 인식하는 시점에 차이가 있을 뿐 순이익에는 차이가 없음 2) 발생액의 개념① 현금의 유출입이 수반 되었는지 아닌지에 따라서 수익과 비용항목을 구분하는 경우, 당기순이익은 영업활동 현금흐름(cash flows from operations)과 발생액(accruals)의 합으로 정의함 당기순이익 = 영업활동 현금흐름(CFO) + 발생액(accruals)② 발생액: 발생주의와 현금흐름의 차이에 따라서 생겨나는 부분으로, 현금의 유출입이 일어나지 않는 수익과 비용 항목들을 의미함 예) 매출채권, 재고자산, 감가상각비2. 발생액의 종류1) 발생액의 주요 구성요소 ① 매출채권-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였으나 그 대가를 현금으로 회수하지 못하였을 때 발생함- 매출채권의 증가 -> (현금의 유입이 없는) 당기순이익의 증가 -> 발생액의 증가② 재고자산- 기업은 재고자산을 만들기 위해 자원을 투자하고,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재고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가 제품이 판매되면 그 재고자산은 매출원가로 인식됨- 기말재고자산의 증가 -> 매출원가의 감소 -> (현금의 유입이 없는) 당기순이익의 증가 -> 발생액의 증가③ 감가상각비- 유형자산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비용으로 배분- 당기순이익을 감소시키는 비용에 해당하지만, 현금의 유출이 일어나지 않아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음④ 현금의 유입·유출이 없는 수익·비용 항목- 지분법평가이익(손실): 자회사나 관계회사가 인식한 이익 중 투자회사의 몫으로 인식된 부분은 당기순이익의 증감에 영향을 주지만, 현금의 유입이 수반되지 않음 -> 발생액의 증가- 외화환산이익(손실): 외화로 표시된 자산의 가치가 상승하거나 하락하였다 하더라도 현금의 유입이나 유출이 이루어지지 않음 -> 발생액의 증가- 중략 -

2021.12.20 / 6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회계학특강, 방통대회계학특강, 방송대회계학특강, 회계학특강시험, 회계학특강요약, 회계학특강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1장 국민경제의 순환과 거시경제변수제2장 거시경제학의 의의, 과제, 방법, 관점제3장 소비제4장 투자와 순수출제5장 실업제6장 화폐수요와 이자율제7장 화폐공급과 인플레이션제8장 환율과 국제수지제9장 거시경제의 수요측면제10장 거시경제의 공급측면과 총수요-총공급 모형제11장 총수요-총공급 모형의 응용제12장 총수요-총공급 모형과 거시경제정책Ⅰ제13장 총수요-총공급 모형과 거시경제정책 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국민경제의 순환과 거시경제변수 1. 거시경제학과 거시경제변수1) 거시경제학과 거시경제변수① 미시경제학이 개별 경제주체들의 경제적 선택을 분석하는 반면 거시경제학은 이러한 개별 경제주체들의 의사결정이 집계되어 나타나는, 전체 국민경제의 운행원리를 분석대상으로 함② 거시경제학 : 국가 단위의 국민경제를 대상으로 국민소득, 총소비, 총투자, 총고용, 경상수지, 물가, 환율 등과 같은 거시집계변수 (macroeconomic aggregates), 다른 말로 거시경제변수들의 결정요인과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분야임③ 거시경제학이 추상적인 거시경제변수를 분석대상으로 하는 이유 전체 국민경제의 운행원리를 규명하고 예측하는 데 있어 개별 변수보다는 거시경제변수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함③ 한 국민경제 내의 개별 시장 또는 산업부문은 대체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개별 변수 대신 거시경제변수만을 사용해도 전체 국민경제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무리가 없음④ 개별 시장의 변화와 개별 경제주체의 행동을 단순히 집계한 것만으로는 전체 국민경제의 변화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음 ⑤ 즉, 전체는 단순히 부분의 합이 아님 ⇒ 거시경제변수를 독립적인 대상으로 하여 별도로 분석할 필요성이 존재하는 이유2. 국민소득의 순환1) 소득순환 묘형: 가계, 기업, 정부 및 해외 부문① 국민경제에서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경제주체는 크게 가계, 기업, 정부, 해외 부문으로 구분됨- 생산물 및 생산요소 시장, 그리고 화폐 및 금융시장을 통해, 생산을 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소득을 분배받으며, 분배받은 소득으로 지출을 하면서 경제활동을 영위함- 국민소득의 순환: 이처럼 국민경제에서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생산, 분배, 지출의 순환과정을 국민소득의 순환이라고 함- 우선 생산물 시장에서는 생산물, 즉 상품과 서비스가 거래됨- 상품은 쌀, 옷, 주택처럼 물질적인 형태를 가지는 유형의 생산물이며, 용역으로도 불리는 서비스는 운송, 금융, 교육, 의료 등과 같은 무형의 생산물을 의미함- 생산물은 용도에 따라 최종재와 중간재로 구분됨. 최종재는 그 자체로서 최종적으로 사용되기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의미하지만, 중간재는 다른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중간에 소모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의미함- 최종재는 다시 소비재와 자본재로 구분되는데, 소비재는 소비자의 직접적인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인 반면 자본재는 다른 상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생산요소 중 하나인 자본으로써 사용되는 생산물임-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는 점에서 자본재는 중간재와 유사하지만, 중간재와 달리 생산과정에서 바로 소모되는 것이 아니라 독립된 생산요소로서 상당 기간에 걸쳐 생산에 지속적으로 사용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이러한 자본재를 새롭게 구매 또는 건설하는 것을 투자라고 함- 한편 생산요소 시장에서는 생산물 시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생산요소들이 거래됨- 생산요소는 크게 노동 · 자본 · 토지 · 기업 또는 경영활동으로 구분됨- 중략

2021.12.20 / 9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기초거시경제론, 방통대기초거시경제론, 방송대기초거시경제론, 기초거시경제론시험, 기초거시경제론요약, 기초거시경제론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소크라테스의 친구 크리톤은, “신을 믿지 않고 젊은이들을 타락시켰다”는 죄목으로 감옥에서 사형집행을 기다리는 소크라테스를 찾았다. 그의 목적은 명확했다. 크리톤은 부당한 판결로 내린 사형선고는 정의로운 일이 아니라는 이유로 소크라테스에게 탈옥을 권유했다.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탈옥이지만, 실제 마음만 먹으면 당시 아테네의 감옥세서 탈옥하는 것은 어렵지 않는 일이라고 한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살 수 있는 길을 스스로 포기했다. 만약 내가 소크라테스의 입장이었다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 큰 고민 없이 크리톤의 말대로 감옥을 탈출해 다른 도시로 도망갔을 것이다. 그리고 그곳에서 재판에 대한 부당성을 지속적으로 말하고 아테네 당국의 잘못을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며 나의 결백을 주장하면서 내가 옳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했을 것이다. 아니 최소한 탈옥을 해서 목숨만은 구했을 것이다. 전후사정을 안다면, 이를 두고 비난할 사람도 적을 것이다. 나에 대한 사형선고는 부당하며, 만약 단지 합법적 절차에 의해 내려진 판결이라는 이유로 그 죽음을 받아들인다면, 그것은 곧 그 판결이 정당한 것이고 나에게 사형을 선고한 사람들의 생각이 옳으며 결과적으로 내가 잘못했음을 스스로 인정해주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탈옥은 단순히 생명을 부지하려는 구차한 마음보다는, 소크라테스가 강조한 이성적 판단에 의한 지극히 합리적인 선택이었다고 확신한다.절차가 형식적으로 정당했다고 옳다는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다. 그럴듯한 형식으로 얼마든지 잘못한 일을 벌일 수 있다. 실제로 사법재판의 절차적 정당성만으로 많은 억울한 죽음이 있었다. 소크라테스의 재판도 그런 예 중 하나다. 그러나 소크라테스의 판단은 존중한다. 아무리 잘못된 판결이었다고 해도 탈옥하는 것은 아테네의 사법 제도와 법률, 나아가 아테네 도시 공동체의 질서를 무너뜨리는 것이므로 나갈 수 없다는 주장에 공감하기는 어렵지만, 하나뿐인 자신의 목숨을 걸고 하는 말이니 허투루 들리지는 않는다. 플라톤 지음, 이기백 옮김, 아카넷 출판사.

2020.09.04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대철학의이해, 방통대철학의이해, 크리톤독후감, 플라톤의대화편, (방송통신대 철학의

img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Socrates, B.C. 470~399)는 기원전 399년 2월, 청년 시인 멜레토스의 고발로 아테네의 법정에 피고인으로 섰다. 그의 제자 플라톤은 그 재판을 법정에서 지켜보았다. 그의 죄목은 “소크라테스라는 자는 땅 밑과 하늘의 일을 탐구하여 약한 주장을 강하게 만드는 따위의 부질없는 짓을 하고, 또한 남에게도 그것과 같은 터무니없는 것을 가르치기 때문에 그는 죄를 범하고 있다.”는 것이다.‘소크라테스의 변명’은 법정에 선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혐의에 대해 스스로 무죄임을 변론하고, 동시에 철학자로서의 자신의 학문적 소신, 즉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솔직한 생각을 아테네 시민들에게 설파함으로써, 그들의 무지를 일깨워 주려한다. 결과적으로 보면, 사형선고를 받았기 때문에 아테네의 배심원 500명을 설득하는 데는 실패했다. 그러나 그가 궁극적으로 삼았던 목적이 ‘무지(無知)의 지(知)’라는 그의 철학을 알리는 데 있다고 볼 때, 소크라테스 철학이 그의 사후 2,400년이 지난 지금까지 서양철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변명이라고 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혐의에 대해 법정에서 신이 내린 사명을 성실히 다하느라 생긴 일이며 자신은 모함을 받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소크라테스는 신탁으로부터 받았다는 사명을 위해, 아테네를 주유하며 질문과 답변을 통해 정치인, 시인, 학자 등 당대의 권력자와 지식인들의 무지를 확인했다. 그리고 그 결과 요즘 말로 하면 괘씸죄에 걸려 모함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물론 고소인의 주장처럼 소크라테스를 추종하는 청년들이 적지 않았고, 그들이 소크라테스의 문답을 모방했다. 그러나 소크라테스의 주장처럼 잘 훈련된 조련사가 말을 조련해야 하듯, 자신이 교육 전문가로서 청년들을 교육시킨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고 강변했다. 그렇다고 소피스트라고 불리는 당대의 주류 지식인들이 청년들의 질문에 답을 제대로 해주지도 못했고, 그래서 그 지적 호기심을 소크라테스를 통해 채울 수 있었던 것이 죄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플라톤 지음, 강철웅 옮김, 아카넷 출판사.

2020.09.02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대철학의이해, 방통대철학의이해, 소크라테스의변명, 소크라테스의변명독후감, 플라톤의대화편, (방송통신대 철학의

img

제1부 창업 입문제1장 중소기업창업론 이해제2장 창업의 이해제3장 창업가와 기업가정신제4장 창업이론 연구제2부 창업 기획제5장 창업기회 탐색제6장 창업 아이디어 평가 및 보호제7장 비즈니스 모델제3부 창업 실행제8장 창업기업 설립제9장 창업자금 조달제4부 창업 경영제10장 창업 재무관리 및 세무관리제11장 창업기업의 가치평가제12장 창업 마케팅제13장 창업성장전략제14장 사업계획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2장 창업의 이해 1. 중소기업의 창업1) 중소기업의 의미① 「중소기업기본법」의 중소기업 범위구분세부요건영리기업규모 요건과 독립성 요건을 충족한 영리기업사회적 기업「사회적 기업 육성법」에 따른 사회적 기업 중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이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협동조합「협동조합 기본법」에 따른 협동조합, 협동조합연합회, 사회적 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중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이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조합 소비자생활 협동조합「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에 따른 조합, 연합회, 전국연합회 중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이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조합②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에 규정된 영리 중소기업의 규모 및 독립성 요건요건세부사항규모 요건(모든 요건 충족 필요)● 평균 매출액 또는 연간매출액(이하 ‘평균 매출액 등’이라 한다)이 업종별 기준에 맞을 것● 자산총액이 5천만원 미만일 것소유와 경영의 독립성 요건(모든 요건 충족 필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 또는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소속회사로 편입·통지된 것으로 보는 회사 중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가 아닐 것● 자산총액 5천억 원 이상의 법인이 주식 등을 30% 이상 소유한 경우로 최다출자자가 아닌 경우● 관계기업에 속하는 기업의 경우 평균 매출액 등이 업종별 기준에 맞을 것2) 창업 및 창업기업의 의미① 창업의 의미구분창업의 의미사전적 의미사업 따위를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함법률적 의미중소기업을 새로 설립하는 것경영적 의미영리를 목적으로 개인기업이나 법인기업을 새로 만드는 일- 중략 -

2021.12.08 / 8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소기업창업론, 방통대중소기업창업론, 방송대중소기업창업론, 중소기업창업론시험, 중소기업창업론요약, 중소기업창업론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제1편 회사법 총론제1장 회사법의 기초 제2편 주식회사제2장 주식회사의 개념 제3장 주식회사의 설립 제4장 주식과 주주 제5장 주주총회 제6장 이사회와 이사 제7장 감사제도 제8장 신주발행 제9장 정관변경과 자본금 감소 제10장 회사의 회계 제11장 주식회사의 합병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편 회사법 총론제1장 회사법의 기초 1. 회사의 개념1) 영리성① 회사와 상행위 기타 영리활동을 하여 얻은 이익을 사원(주주)에게 분배하여야 한다는 의미② 조합/상호보험회사: 경제적 이익의 직접 제공③ 비영리법인/지방자치단체: 공공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영리사업④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일반적 의미: 기업의 윤리적, 도덕적 책임을 의미- 법적 의미: 회사기업에 새로운 책임을 부과하는 것을 의미2) 법인성① 회사에 법인격을 부여하여 기업 주체로서 독립성을 보장② 법인격부인론: 회사가 사원으로부터 독립된 실체를 갖지 못한 경우에 회사와 특정의 제3자 간의 문제 된 법률관계에 있어서 회사의 법인격을 인정하지 않고 회사와 사원을 동일시하여 회사의 책임을 사원에게 부담시키자는 이론③ 법인격 부인의 요건- 특정 주주가 회사를 완전히 지배함- 회사는 형식에 불과하고 회사의 사업은 실질적으로 주주 개인의 사업에 지나지 않음(개인재산과 회사재산의 혼용)- 회사의 무자력으로 인해 회사채권자가 변제받지 못하는 손실을 보는 경우 ④ 법인격 부인의 효과: 해당 사안에서만 회사의 법인격 부정/사원의 직접 책임 인정 3) 1인 회사의 법률관계① 1인 회사는 물적회사에만 인정, 존속에 2인 이상 사원 요구하지 않음, 인적회사는 회사의 성립과 존속에 2인 이상 사원 요구② 회사채무와 주주책임: 1인 회사에서도 회사채무와 주주책임의 분리는 당연③ 주주총회 절차의 완화: 1인 주주 결의의 주주총회 의사록이 있으면 주주총회 개최가 없더라도 유효한 결의로 인정④ 업무상 횡령과 배임: 1인 주주의 재산과 회사의 재산은 법적으로 별개, 1인 주주가 임으로 처분하여 횡령 또는 배임 성립⑤ 이사회 결의 - 이사의 자기거래: 주주 전원의 동의가 있으면 이사회 승인 없어도 가능- 주식양도의 제한: 이사회 승인요건은 1인 회사에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해석 2. 회사의 능력1) 권리능력① 성질상 제한- 회사는 법인이므로 자연인과 마찬가지로 독립된 권리 의무의 귀속 주체가 될 수 있는 자격, 즉 일반적 권리능력 보유- 자연인과 완전히 동일하다고 할 수 없으므로 권리능력에서 일정한 제한받음, 자연인을 전제로 하는 친족권, 생명권, 신체적 자유권, 상속권과 같은 권리 의무의 주체가 될 수 없음- 중략 -

2021.11.25 / 8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주식회사법, 방통대주식회사법, 방송대주식회사법, 주식회사법시험, 주식회사법요약, 주식회사법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최근에 컴퓨팅 환경이 변해가면서 다양한 인터페이스들이 존재한다. 이 인터페이스의 변화에 있어서 AR, VR, XR 등은 다가오는 미래에 새로운 방식의 컴퓨팅 환경을 구현해주고 있다. XR 기술은 최근에 등장된 기술로 분류되지만, AR 기술과 VR 기술은 최근에 개발된 기술이 아니라 컴퓨터 발전 시기와 비추어 볼 때, 의외로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기술이다. 이 AR, VR, XR 등의 기술 변천사와 이 기술들이 가까운 미래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지를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AR - Augmented Reality2. VR - Virtual Reality3. XR - Extended Reality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AR, VR, XR 의 개념 및 기술의 변천사.hwp2. AR, VR, XR의 미래.hwp3. 가상현실(VR)에 대한 조사와 발전방향.hwp4. 증강현실(AR)에 대한 조사와 발전방향.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Ⅰ. 서 론인류는 증기기관으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 전기 기반의 대량생산을 실현한 2차 산업혁명,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3차 산업혁명을 지나 4차 산업혁명의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4차 산업혁명에는 빅데이터와 A.I 등의 정보 기술 등이 주요 기반으로 꼽히고 있다. 이들을 위시한 정보 간의 초연결을 실현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는 것이다. 다만, 전술한 기술들만큼이나 중요하게 꼽히는 것들이 있다. 바로 VR, AR, XR 등의 기술이다.앞서 설명한 기술들은 가상의 시각화를 통해 가상과 현실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정보 간의 초연결에 현실을 접목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렇다면 이런 AR, VR, XR 기술들은 어떤 기능을 통해 정보와 현실 사이의 연결을 실현할까. 본인은 후술할 본론에서 각각의 기술들이 어떠한 변천사를 거치며 발전해왔고,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며,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한다.Ⅱ. 본 론1. AR - Augmented Reality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술은 가상현실 기술의 한 갈래로, 실제 환경 위에 가상의 정보나 환경, 사물 등을 덧입혀 현실의 일부인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기술을 칭한다. 요컨대, 사용자의 눈에 맺히는 현실에 가상의 정보 등을 겹치는 기술인 것이다. 이러한 AR 기술은 주로 미디어 등에서 활용되곤 한다.지난 2016년, 전 세계적으로 히트를 기록한 닌텐도사의 게임 ‘포켓몬 GO’가 AR 기술을 사용한 대표적인 예시에 해당한다. 어찌 보면 이미 잘 만들어진 IP(Intellectual Property)에 AR 기술을 덧입혔을 뿐인 이 게임에 사람들은 열광했다. 가상의 정보를 보기 위해 뛰어다녔고, 모이기 시작했다. 이렇게 뛰어난 파급력을 지닌 AR 기술이 2016년의 포켓몬 GO까지 도달하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지나쳐왔을까?전술한 ‘포켓몬 GO’의 사례는 3차 산업혁명 결과물의 정수(精髓)인 스마트폰과 AR 기술을 접목한 사례이다. ‘포켓몬 GO’가 발표되기 7년 전, 2009년 발표된 Sekai(セカイ) Camera라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었고, ‘포켓몬 GO’의 개발사 닌텐도의 AR 카드가 있었다. 물론, AR 기술을 거슬러 올라가면 이보다 더욱 많은 사례가 있고 그 역사는 생각보다 꽤 오래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중략 -

2021.11.25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IT와경영정보시스템, 방통대IT와경영정보시스템, 방송대IT와경영정보시스템, IT와경영정보시스템과제물, IT와경영정보시스템과제, IT와경영정보시스템기말시험, 2021년 2학기

img

선형계획법(LP; Linear Programming)의 특별한 경우로 정수계획법(IP; Integer Programming)을 들 수 있다. 혼합 정수계획법(Mixed Integer Programming)의 해법 중에 분단탐색법(Branch and Bound)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하시오.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 이후에 이 알고리즘의 타당성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알고리즘의 존재의 이유와 문제점2. 분단탐색법의 타당성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분단탐색법이란.hwp2. 분단탐색법의 절차.hwpⅠ. 서 론경영학에서 소비자의 의사 결정을 좌지우지 하는 것은 지금 시대 흐름에 맞는 알고리즘의 유무이다. 알고리즘에 쌓인 누적된 데이터는 소비자에게 남다른 신뢰감을 주고 기업 또한 편리함이 있기에 필수적인 요소로 뽑힌다. 21세기 들어 알고리즘의 지속된 발전은 여러 시장에서 소비자 혹은 기업이 의사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을 주었다. 선형계획법은 특히 가장 획기적인 알고리즘으로 뽑혔고, Microeconomics분야에서는 소비자의 흐름, 시대 경향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큰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인 운용과학 기법으로 뽑힌다. 이 중에서 정수계획법은 선형 계획 모델에 대해서 최적의 값을 구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선형계획모델의 2.0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분단탐색 방법은 목표 영역을 여러 개의 하위 그룹으로 나누고 각 집합에서 최적 결과의 최고 값과 최저 값을 결정하고 고려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하위 그룹을 삭제하고 목표 솔루션을 찾을 때까지 이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기법을 말한다. 영어로는 ‘Branch and Bound’라고 표기한다. branch는 알다시피 나뭇가지를 뜻하고 bound는 “묶는 것, 혹은 그러할 가능성이 큰”이란 뜻이다. 다시 말해, 나뭇가지는 여러개의 소집단을 뜻하는 것이다. 이 기법은 인수 라 불리는 것의 의 최소값을 찾는 것이라 표현할 수 있다. 여러개의 목표 가능성을 갖고 있는 재료들이 그들만의 “region”을 구성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그것은 우리가 아는 Brach가 된다. 그리고 그것은 커지고 커져 Tree를 형성하게 되고 그 안에서 최적의 값을 도출한다. Brach and Bound는 소집단을 목표영역으로 분류된 최적의 값으로 가능성이 큰 값을 대상으로 지칭한 것이다. 이것의 핵심은 값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다른 수집한 lower bound가 다른 영역의 upper bound보다 값이 크다면 탐색하여 분류된 영역에서 제거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과정을 “pruning” 이라 부르고, 이 과정은 모든 subregion에서 최소한의 minimum bound를 기록하고 유지함으로써 구현되는 것이고, lower bound의 값이 의 값보다 클때에는 계속해서 제거되기 때문에 편리함이 있다. 이상향으로 하는 것은 우리가 분류한 영역에서 변수값으로 떠오르는 것을 모두 제거하거나 해결되면 끝이난다. 그렇게 되면 모든 subregion은 함수 모든 구역의 최소값과 같은 을 갖게될 것이다. 그러나 한가지 문제로 제기되는 것은, 목표영역을 추정하여 분류하고 가감하는 이 과정을 최적의 값이 도출되기 전까지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인데, 과연 이 알고리즘은 현실적일까? 혹은 현실적이라 하여도 다른 알고리즘에 비하여 어디가 더 나은 것일까? 그리고 근본적으로 알고리즘이 갖고있는 결함은 무엇일까?- 중략 -

2021.11.25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경영의사결정론, 방통대경영의사결정론, 방송대경영의사결정론, 경영의사결정론과제물, 경영의사결정론과제, 경영의사결정론기말시험, 2021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