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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학기 프랑스언어문화학과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프랑스문화와예술 | 레포트등록 | 1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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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 계몽주의 철학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 철학의 영향이 프랑스 역사에 미친 영향을 기술하시오. |
참고자료
(프랑스문화와예술 공통) (1) 다문화 사회 프랑스의 어두운 모습, 영화 디바인스 Divines (2016)를 중심으로
프랑스혁명과 인권선언의 기초가 된 계몽주의와 자연법사상에서 진리는 보편적인 것으로 이민족도 인간인 이상 프랑스인과 같은 이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육으로 개조하여 유일보편의 문명으로 이끌 수 있다는 동화주의에 의거한 철학에 근거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 사회 프랑스의 어
세기 프랑스 사회와 문화 로코코 계몽주의 프랑스혁명을 중심으로
철학 문제에 이르기까지 온갖 주제들을 자유롭게 논의․ 18세기 지적 분위기 조성에 크게 공헌비판정신프랑스의 18세기 : 철학자의 세기, 계몽주의 시대계몽주의 철학과 『백과전서』비판정신『백과전서』․ 이성에 의한 인간 사고의 진보를 확신․ 새로운 사상의 전파를 통해 미신과 무지를 타
예술가들은 현실을 있는 그대로 포착하고자 했습니다. 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로 변화된 프랑스 예술과 문학은 낭만주의의 이상화된 표현에서 벗어나, 현실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려는 사실주의로 점차 이동했습니다. 이 변화는 당시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문화적 특성과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2016)2.『불온한 철학사전』(저자 볼테르|역자 사이에|민음사 2015)3. 『관용의 역사』(저자 김응종|푸른역사 2014)중, Ⅳ계몽주의와 관용4. 『관용』(저자 헨드릭 빌렘 반 룬|역자 이혜정|서해문집 2005)중, 25장 볼테르, 26장 백과전서, 27장 혁명의 불관용5. 유네스코
(프랑스문화와예술 공통) 볼테르가 설파한 ‘관용’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고, 그 한계로 작용하는 ‘비관용’에 대한 설명
문화 사회에서 살아가게 될 것이지만 그 사실을 제외하더라도 진정한 자유 민주주의 사회를 영위해야 할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관용의 개념을 올바르게 교육하는 것은 매우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이다. 참고문헌볼테르(2016). 관용론. 한길사.볼테르(2015). 불온한 철학사전. 민음사.김응종(2014). 관용의
(프랑스 문화와 예술 C형) 프랑스에서의 지식인의 역할에 대해 역사적으로 살펴 기술하고, 한국에서의 지식인의 역할과 비교하시오
프랑스 철학자 레지 드브레의 통찰이다. 이 말을 언급한 것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대부분의 국가에서 민주화와 정보화, 신자유주의, 세계화가 이루어지면서 시장이 권력의 정점에 서게 되고, 이에 따라 지식인조차 그 영향력 하에 놓여있는 현실을 잘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특히나 정보기술의 발달로 지
아도르노의 미메시스, 아도르노의 역사철학적 관점, 아도르노의 부정 어법, 아도르노의 예술 변증법, 아도르노예술의 실천적 작용, 아도르노의 문화와 문화산업, 아도르노와 쇤베르크, 아도르노의 비판이론 분석Ⅰ. 서론Ⅱ. 아도르노의 미메시스Ⅲ. 아도르노의 역사철학적 관점1. 몰락과 불연속으로
[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
문화교육으로Ⅳ.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Ⅴ. 문화예술교육의 정책Ⅵ. 문화예술교육의 문화컨텐츠산업Ⅶ.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 사례1. 학교에서 문화예술교육 강화의 배경1) 1983년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남2) 1988년 새로운 국면3) 문화예술교육 5개년 계획2. 문화예술교육의 기본 철학3. 문화예술
문화예술과 현대철학 - 3장 메를로 퐁티의 몸-주체 2 - 몸-주체의 행동 구조
문화예술과 현대철학3장. 메를로 퐁티의 몸-주체 (2): 몸-주체의 행동 구조1. 행동메를로퐁티의 철학은 프랑스 철학이 지배적인 현대철학으로부터 이탈하고자 하는 이질적은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 그는 프랑스 심리학을 유물론(matérlisme)과 유심론(spiritualisme)으로 크게 나눈다. 유물론은 의식을 뇌 속
문화예술과 현대철학 - 3장 메를로 퐁티의 몸-주체 1 - 실존적 주체의 몸
문화현상학」, 『철학과 현상학』(14집), 1999김윤태김일명, 「제발트(Seewald)의 이해적 관점을 통한 심리운동(Psychomotorik) 이론 및 중재방법연구」, 『이론과실천』(6권-4호),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5홍경실, 「베르그손으로부터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으로: 우리의 몸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