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와예술 공통) 볼테르가 설파한 ‘관용’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고, 그 한계로 작용하는 ‘비관용’에 대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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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프랑스문화와예술
공통 볼테르가 설파한 ‘관용’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고,
그 한계로 작용하는 ‘비관용’에 대한 설명을 더하시오
:현대사회의 종교분쟁이나 테러, 인종차별, 소수자 혐오, 사회적 편견 등과 관련시켜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서술하기를 권장함.
하고 싶은 말
(프랑스문화와예술 공통) 볼테르가 설파한 ‘관용’(tol?rance)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고, 그 한계로 작용하는 ‘비관용’(intol?rance)에 대한 설명을 더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용이란

2. 볼테르의 ‘관용론’

3. 볼테르가 설파한 ‘관용’(tol?rance)의 의미
1) 기독교적 가치
2) 세속 질서 준수
3) 국가 이익

4. ‘관용’(tol?rance)의 한계로 작용하는 ‘비관용’(intol?rance)의 의미
1) 합리성으로부터의 논증의 한계
2) 도덕성으로부터의 논증의 한계
3) 분별력으로부터의 논증의 한계

5. ‘관용’에 대해 현대사회의 종교분쟁이나 테러, 인종차별, 소수자 혐오, 사회적 편견 등과 관련시켜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서술
1) 종교분쟁
2) 테러
3) 인종차별
4) 소수자 혐오
5) 사회적 편견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 관용은 좁은 의미의 전통적인 관용 개념을 벗어나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신앙의 자유를 가능케 하는 덕목을 넘어, 보다 넓은 의미의 자유 및 자유주의 사회제도를 위한 기초가 되었다. 관용은 소극적 의미인 묵인, 용납 등에서 타자 존중의 원리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확대는 관용의 가치를 강화하기도 하였으나, 역설적으로 ‘관용의 한계’라는 상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즉, 관용이 무제한적으로 확대되면 비관용까지도 관용해야 하는 역설적인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볼테르가 설파한 ‘관용’(tol?rance)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고, 그 한계로 작용하는 ‘비관용’(intol?rance)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볼테르(2016). 관용론. 한길사.
볼테르(2015). 불온한 철학사전. 민음사.
김응종(2014). 관용의 역사. 푸른역사.
헨드릭 빌렘 반 룬(2005). 관용. 서해문집.
유네스코(1995). 관용의 원칙에 관한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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