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 중급, 고급의 각 단계에 적절한 어휘 지도의 방안의 예를 구체적으로 들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03 / 2024.04.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어휘는 언어를 사용할 때 언어를 풍부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료를 말합니다. 단순히 어휘를 낱말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 어휘의 개념을 제한적으로 기술하는 경우이다. 어휘 교육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나아가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요소다.
한국어 어휘 교육에서 국어를 이해해야 할 어휘는 외래어 요소에 의해 형성되고 고유어 요소에 의해 형성된다. 따라서 각 언어 간의 개념이나 품사 차이를 확실하게 파악하고 나아가 문법의 구조적 차이를 이해하는 교육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에서 어휘 교육은 초급, 중급, 고급 단계별로 차별화된 학습이 필요하다. 단계마다 학습자가 알고 있는 어휘량과 지식의 이해 수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Ⅱ. 본론
1. 초급 단계
우선 초급 단계에서 어휘량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므로 초급 단계의 기본 어휘를 읽고 모방하는 암기법을 통해 학습한다. 각각의 어휘가 무엇인지, 실제로 스스로 쓰고 말하는 것과 실제 이미지의 매칭이 중요하므로 시청각 자료 이미지나 포토 낱말 카드 등을 함께 활용하여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
  • 각 20과 : 본문(대화체) - 새 단어(번역 첨가) - 기본 문형(초급에는 외국어 설명) - 연습 - 새 단어 - (복습: 5과마다 제시) 3-4 각 20과 : 본문(대화체) - 기본 문형 - 연습 - (복습: 5과마다 제시) 5 20과 : 본문(대화체) - 알아봅시다(어휘 제시) - 이야기해 봅시다6 15과 : 한국어 5와 같은 형식 11-15과는 텔레비전 드라마연습문제들에서 학습자 역할 분담 제시가 명확하지 못하고 고급 단계에서도 단순히 질문하는 방식은 탈피하여야 한다는 비판이 있다(김영만 19

  • 외국어로서 한국어 이해교육론 -매체 활용을 통한 읽기 교육
  • 각을 한국어로 정리하고 나아가 이를 토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러한 텍스트를 선정하였다. 따라서 읽기와 더불어 쓰기와 말하기 영역의 통합 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2.1.3. 텍스트 특징크게 어려운 어휘는 없으나 초급과 중급 학습자에게는 ‘동성애’라는 주제를 한국어로 다루고 대화 상황을 파악하기가 힘들 것이라 생각하여 고급 학습자로 텍스트 수준을 설정해놓았다. 드라마 대본이기 때문에 문어의 특성보다는 무리 짓기의 어려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예로 들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뉴욕 주 유치원 전 시기부터 12학년까지의 영어 과목에 대한 일반적 언어 학습 표준(Language Standards)에서는 각 학년에 해당되는 쓰기와 말하기 영역의 표준 영어 관례, 언어지식, 어휘 습득과 활용을 자세히 제시하였다. 또 언어의 발전적 기술이라는 표를 통해 다양한 표준들이 학년별로 어떻게 요구되는지를 제시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의 영어 과목을 위한 일반 핵심 내용 표준에서도 쓰기와 말하기 영역의 표준 영

  • [산업심리학] 동화구연가의 직무분석
  • 각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도 동화구연을 위한 강좌를 개설하여, 동화구연가에 대한 인식재고와, 동화구연능력의 전문성을 갖추어 가는 움직임을 보인다. Ⅱ. 방법1. 자료수집 방법 동화구연가의 직무를 분석하기 위하여 면접, 관찰, 질문지의 3가지 방법을 사용했다. 직무분석의 첫 단계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기초적인 정보를 수집한 후 동화구연가와 직접적인 면접을 통하여 구체적인 업무 관련 정보를 얻었다. 본격적인 면접에 들어가기 전에 어떤

  • 한국어 교수 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
  • 예약하세요. 그리고 기차 시간표를 꼭 가지고 다니세요.민수 : 고맙습니다.(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1999: 말이 트이는 한국어 II, Student book, 42)듣기듣기의 예를 보자. 듣기의 경우는 조금은 다른 각도에서 보기로 하자.아래의 예들에서 보이는 것처럼 1권의 제2과와 2권의 제13과의 듣기 지문과 거기에 딸려 있는 과제들은 그 유형에 있어서 거의 차이가 없어 보인다. 그렇다면 초급에서의 듣기 지문과 중급, 고급에서의 듣기 지문의 차이는 각각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