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피해를 경험한 9살 아동에 대해서 질적 연구방법으로 인터뷰를 한다고 했을 때, 윤리적으로 고려해야할 것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8 / 2024.03.18
  • 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학대 피해를 경험한 9살 아동에 대해서 질적 연구방법으로 인터뷰를 한다고 했을 때, 윤리적으로 고려해야할 것은 무엇인가
목차
서론
아동학대에 대한 이해
아동학대 피해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 연구의 윤리적 고려사항
인터뷰 과정에서의 윤리적 원칙과 실천 방안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에서 아동학대는 지속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사회적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아이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아동들이 심리적, 정서적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아동학대는 가정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때로는 사회 전반에 걸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동학대 피해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 과제에서는 아동학대 피해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 연구의 윤리적 측면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2. 아동학대에 대한 이해
아동학대는 사회적 문제로서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아동학대는 아이들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에 큰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대는 종종 가정 내에서 발생하며, 종종 숨겨지거나 감추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동학대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보호자나 주변 성인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인한 것입니다. 아동학대는 신체적, 정신적, 혹은 사회적인 면에서 아이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면에서는 폭력적인 행동으로 인해 아이들이 부상을 입을 수 있으며, 정신적인 면에서는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김영아. (2020). 아동학대를 경험한 아동들의 정서적 변화와 심리적 영향. 한국아동심리복지학회지, 21(3), 45-62.
이지현, 박승희, & 최영진. (2019). 아동학대 피해자 인터뷰 연구에서의 윤리적 고려사항.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45, 78-91.
정미경 & 송은지. (2018). 아동학대 피해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 과정에서의 윤리적 고려사항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회지, 22(2), 123-14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약물중독치료 프로그램
  • 때문에 직접 실시가 가능하다. 그리고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한 치료진의 교육에 있어서도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 청소년 약물남용은 전문가 양성이 매우 필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로, 어린 청소년들이지만 치료자의 전문가적인 자질에 대해 날카로운 판단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치료진을 신뢰하지 못한다면 좋은 프로그램을 가지고도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에 대해 충분히 고려를 해야 할 것이다. 향후에는 청소

  • [최고 논문]이상심리학의 불안장애에 관한 연구.....
  • 연구 Ⅳ.상담이론을 통한 사례연구 종합Ⅴ.평가Ⅰ.서론-불안에 대한 이해인간은 누구나 불안을 경험한다. 문제는 불안정도의 차이일 뿐이다.불안은 임박한 위험에 대한 두려움을 말하는 것이다.두려운 감정은 마음속으로부터 일어나는 것으로 무의식에로 억압된, 의식 세계에서는 용납하기 곤란한 것이 닥쳐오는 위험을 알리는 신호인 것이다.따라서 뚜렷한 대상이 있어서 그것을 두려워하는 두려움과는 다르다. 환자는 불안의 근원이 무엇인지,

  • [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연구모형은 학교에서 작용하는 모든 환경요인을 각각의 단일요인과 관련지을 수 있도록 세분화하여야 하는데, 이런 요구에 가장 부합할 수 있는 모형이 바로 상호작용 모형이다. 학습결과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의 상호작용관계를 최대한 개념화할 수 있고, 이것이 학습풍토를 중개변인으로 하여 직간접적으로 학업성취에 주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4) Getzels & Thelen 모형① 게젤과 테렌은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사회적 과정 모

  • [사회문제론] 청소년자살
  • 학대나 폭력피해 경험, 알코올이나 약물중독, 최근 언론매체에서 자살에 대한 보도를 접하거나 주변의 아는 사람이나 친구의 자살사건 등을 들 수 있다. 위와 같은 원인으로 발생하는 자살을 막기 위해서는 학교뿐만이 아니라 가정과 사회적으로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공동으로 대책을 강구하여야겠다. 즉, 먼저 부모, 교사, 학생들이 청소년기의 특성과 심리적 갈등의 해결방법, 자살이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올바르게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 정신분석이론 레포트
  • 연구를 하였다, 그리고 그의 아내와 같이 Jacqueline과 이어서 태어난 두 아이 Lucienne와 Laurent에 대해서 세심한 관찰을 하여 그 결과를 「지능의 기원(1952)」과 「아동의 세계(1954)」라는 두 권의 책에 담았다. 1940년대부터는 아동과 청소년의 연구로 다시 돌아왔는데 연구의 중심이 이전에는 꿈, 도덕, 일상생활에서 아동에게 흥미 있는 주제 등이었는데 이때부터는 과학적,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에 두어졌고 이것은 1980년 피아제가 사망할 때까지 지속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