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방법의 종류] 질적연구의 유형(근거이론, 현상학적 연구, 민속지학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6 / 2024.02.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근거이론
(1) 개요
(2) 근거이론 연구방법

2) 현상학적 연구
(1) 개요
(2) 현상학적 연구방법

3) 민속지학 연구
(1) 개요
(2) 민속지학 연구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적연구의 종류

질적연구의 종류는 흔히 사회복지조사론에서 제시되고 있는 관찰, 내용분석, 사례연구 등이 있고 사회복지조사론에서 흔하게 제시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질적연구의 범위를 형성하는 종류는 근거이론, 민속지학, 현상학, 내러티브, 전기, 담론 등 다양하다.

1) 근거이론

(1) 개요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은 1960년대 말 사회학자인 글레이저와 스트라우스(Glaser & Straruss, 1967)에 의하여 구체화되었다. 근거이론의 목적은 어떠한 현상, 사건 등을 분석 및 해석하여 새로운 이론을 구축하는 것이다. 즉, 근거이론은 기존이론이 형성되지 않았거나 확고한 기반을 갖추지 못한 현장의 현실적인 자료를 수집하며, 귀납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론을 구축한다.
근거이론의 철학적 기반은 상징적 상호작용(론)주의라고 할 수 있다.
근거이론의 특징은 첫째, 개념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개념은 현상을 설명하는 기본적인 요소로 정리 작업을 통하여 분석이 가능하다. 둘째, 실제 이론개발이 특징이다. 근거이론은 분석적 도구로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한다.

(2) 근거이론 연구방법

주제의 탐색과정에서 귀납적 접근이기 때문에 문헌고찰을 통한 기존의 연구결과를 배제한다. 그러나 문헌자료는 이차 출처로서 질문형성과 조사결과를 확인시켜 주고 부족한 부분을 밝히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근거이론의 주목적은 이론을 개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상을 깊이 탐색하기 위해 필요한 유연성과 자유를 제공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질문을 구성해야 한다. 가장 좋은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참여자의 반응을 유발하고 참여자의 경험에 초점을 둔 답을 유도할 수 있는 질문이어야 한다.
근거이론에서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개념화가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는 동질성이 검증된 20-30명 정도의 참여자를 통하여 수집하게 된다.
분석과정을 체계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일정한 코딩과정, 즉 개방코팅, 축코딩, 선택코딩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연구및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논의하시오0.
  • 이론 형성 및 검증, 보다 나은 세상을 예측하고 영향을 주는 시도를 주요 특성으로 들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과학적 방법을 통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과학적 방법의 두 가지 중요 형식으로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을 들 수 있다. 그러나,지금까지의 교육연구는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한 연역적 방법을 선호하는 양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어왔다.최근,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더불어 교육연구에 있어서도 질적 연구가 주목을 받고

  • 유아교육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실시한다면 무엇을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0k
  • 이론 형성 및 검증, 보다 나은 세상을 예측하고 영향을 주는 시도를 주요 특성으로 들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과학적 방법을 통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과학적 방법의 두 가지 중요 형식으로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을 들 수 있다. 그러나,지금까지의 교육연구는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한 연역적 방법을 선호하는 양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어왔다.최근,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더불어 교육연구에 있어서도 질적 연구가 주목을 받고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 질적 연구 방법론
  • 연구에 앞서 가설 설정* 가설검증을 위해 자료를 수집분석.자료에 기반을 둔 이론 산출현실기반이론이라고 일컬음.기존의 이론을 검증할 자료를 구함.2. 질적 연구의 의미와 특성1) 질적 연구의 의미- 질적 연구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질적 연구는 복잡한 사회현상을 심층적으로 규명, 해석하기 위한 사회과학 연구방법의 한 패러다임을 말한다.① 넓게 보면 해석주의자적인 과학철학에 근거를 두고 있다.② 자료를 만들어 내는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근거: 초기교육환경의 결핍으로 인한 한계(결정적 시기론, 발달의 불가소성, 문화실조)8)교육의 목적①교육목적 내재설 *교육의 목적은 교육과정 자체 속에 존재하므로, 교육은 교육하느 것 자체가 목적이 된다.*교육의 본질적 기능에 주목하며, 듀이, 피터스, 이황(위기지학)등이 주장함※내재적 교육목적에 보다 가까운 개념: 지식교육을 통한 합리적 마음의 계발 > 노작교육을 통한 실천적 인간 양성②교육목적 외재설 *교육은 인간의 필요에 의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