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이론과 유형의 분석적 탐구와 리더십 유형 중 지시적 리더십과 참여적 리더십의 장점과 단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3 / 2024.02.23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리더십 이론과 유형의 분석적 탐구와 지시적 리더십과 참여적 리더십의 장점과 단점 분석을 체계화함으로써 이를 적절하게 수정 및 보완하신다면 훌륭한 보고서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리더십의 필요성
2. 리더십의 구성 요소와 기능
가. 리더십의 구성 요소
나. 리더십의 기능
3. 하우스(House) 이론에 의한 리더십 유형 분석
가. 리더십 이론의 변천
나. 리더십의 유형
다. 리더십 발휘를 위한 상황적 변수
라. 리더십 행동 유형과 지시적 참여적 리더십 장점과 단점 분석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경우 불세출의 영웅 성웅 이순신,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 일본의 부당함을 전 세계에 알리며 죽음으로써 우리나라 사람들의 마음을 일깨웠던 안중근 의사 등은 리더로서의 품격을 갖춘 자랑스런 리더들이 많았음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탁월한 리더가 이끄는 조직은 성과에 있어서도 긍정적이고 성공적인 결과를 낳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이러한 리더십은 어떻게 생겨냐는 것일까? 보통 한 조직을 이끌어가는 사람을 리더라고 하고, 리더로서 조직을 이끌어가는 능력을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하지만 리더의 개인적 특성에 대한 일치된 견해는 없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리더에게 필요한 행동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리더에게서 나타나는 반복적인 행동 유형을 연구하는 풍토가 조성되기도 하였다.그러나 여기에서 우리가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과 환경을 적절히 고려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이다.리더가 `미성숙한` 신입직원과 `베테랑` 직원을 같은 리더십 스타일로 대하며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면 분명 어느 한쪽은 혼란을 겪거나 불만이 쌓이게 될 것이다. 유연하게 상황을 리드하며 구성원들을 한 마음으로 만드는 무엇보다 필요하다 하겠다.끊임없이 조직을 발전시키면서도 즐겁게 동참하게 하는 리더십의 발현, 그것이 바로 오늘날 요구되는 진정한 리더십이라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리더십] Fiedler 피들러의 상황적합이론
  •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접근법은 리더는 다분히 타고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화된 공통적 특성이 존재하기 어렵고 이를 검증할 만한 이론적 근거가 미약하다. 둘째, 행동론적 접근법은 리더와 팔로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팔로어에게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거나, 집단이나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는 리더의 행동유형이 무엇인가를 규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접근법은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유효한 리더십을 탐구하는 것이지만

  • 리더쉅 정리노트
  • 리더십◈ 현대사회의 특징1) 급격한 기술변화 기술의 발달, 특히 자동화(automation)의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한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진보는 조직이 서로에 대해 의존하는 정도를 크게 만들고 빠른 정보의 전달도 가능케한다. 인간은 신속한 적응에 필요한 새로운 능력을 끊임없이 요구 받고 있다. 자동화에 따른 직업상실의 우려, 신문명에 대한 무지, 비인간화의 위협 등의 불안을 경험한다.2) 경제 중심의 세계화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 리더쉽교육외 모음집
  • 이론이라 하며 행동이론의 대표적인 이론이며 R.R.Blake & J. S. Mouton가 오하이오대학의 리더십연구에서 이론적 기초 오늘날 산업에서 경영자개발계획에 광범위하게 적용하고 있다. * 매니지리얼 그리드의 리더유형 ①(1.1형) 무관심형리더자신의 직분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의 노력을 투입 ②(1.9형) 친목형구성원의 만족한 관계와 친밀한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주력 ③(9.1형) 과업중심형인간적인 요소보다는 과업의 달성을 최고로 중요시하는 유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중심의 교육. 학교교육에 시장원리를 도입한 것.5.생태주의 교육-생태교육론 : 환경교육론에 유기적 생태관계에 대한 내용을 더하고, 거기에 생태적 삶의 양식을 추가로 형성된 교육-교육생태학 : 교육을 생태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으로, 현재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학교폭력, 교권추락 등)들은 여러 교육적 요소와 이론과 실천이 비생태적이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인식. 따라서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학교교육 구조 자체를 생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교과교육론`
  • 중요. 학교를 따뜻한 배려의 공동체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학교구조 개선이 요구됨.①탈전문화 : 행정과 교육 간 장벽을 제거하는 것. 학교관리와 경영을 교사 손에 맡기고자 함.일정 학생을 3년 간 교사가 지도하고, 이후 1년은 교육과정 계획 등 카운슬링 및 피드백.②학교규칙 개선 : 학교규칙이 처벌을 목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바람직한 행동을 위한 일종의 안내 지침으로 활용되어야 함.2009년 기출⦁악의 3가지 유형 : 남성에 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