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 의식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2 / 2024.02.22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 의식조사 과제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2. 통합교육에서 부모역할
3. 통합교육의 교육적 가치


Ⅲ. 연구방법
1. 대상
2. 도구
3. 절차


Ⅳ. 조사결과 분석


Ⅴ. 결 론


Ⅵ. 참고문헌

부록 (질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994년에 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특수교육진흥법의 개정으로 완전 통합교육으로의 방향 전환을 공식적으로 선포하면서 최근 장애학생 교육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통합교육이 장애학생들에게 사회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선진 외국에서의 성공적인 사례들과 많은 연구 결과가 보고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구본권(1994)은 장차 장애학생들도 일반인 속에서 정상인과 함께 생활해 나가야 하므로 어릴 때부터 통합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장애학생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학생이 가지고 있는 타고난 소질을 최대한 개발시켜 사회의 독립된 한 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재활인 것이다. 이러한 차원의 통합교육은 장애학생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통합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통합교육의 목적, 교사의 신념과 자질, 준비된 교육환경과 프로그램 등 여러 가지가 종합적으로 지원되어야겠지만 무엇보다도 부모와의 긴밀한 유대관계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김광웅, 1990).
이 밖에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선행 조건으로는 물리적 통합, 사회적 통합을 제시하면서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의 긍정적인 태도라고 지적하고 있다(서경희, 1995). 일반학교에서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은 학부모들의 의식에 따라 학생들의 태도가 달라질 수 있고 학부모들의 의식은 장애학생의 심리적인 측면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학부모의 의식은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전영숙(1999).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비교
김진경(1996).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 학부모의 태도.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소현(1995). 유치원 교사 양성 교수들의 장애유아 통합에 관한 인식 조사 연구.
부록 (질문지)
◈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의식조사 ◈
안녕하십니까?
본 조사는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의식을 조사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조사는 무기명으로 이루어지며, 응답해 주신 내용은 연구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바쁘신 중에도 시간을 내 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2. 08.
00대학교 00학과 000
♠ 다음 질문에 체크(V) 및 번호를 써 주세요.
* 다음은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적 견해를 묻는 문항입니다. (1번~5번)
1.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가 함께 교육받는 통합교육에 관해 들어본 적 있습니까?
① 들어본 적 있다 ② 들어본 적 없다
2. 장애통합교육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장애학생이 가지고 있는 타고난 소질을 최대한 개발시켜 사회의 독립된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재활
② 비장애학생들의 의식개혁을 위한 프로그램
③ 국가의 일시적 시범제도
④ 열린교육을 강조하는 프로그램
⑤ 기타의견 ( )
3. 장애통합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찬성이다 ② 그저 그렇다 ③ 반대이다 ④ 잘 모르겠다
4. (찬성을 선택한 경우)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찬성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없어지고 남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좋은 품성이 길러지기 때문에
②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③ 장애인도 사회의 구성원이라 통합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④ 일반학생이나 장애학생들이 서로 자극을 받아 전반적인 발달이 촉진되기 때문에
5. (반대를 선택한 경우)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장애학생의 행동을 따라 하거나 학습에 방해를 받는 등의 영향을 받게 될까봐
② 장애학생과 비 장애학생이 같은 반에서 생활하는 것이 싫어서
③ 사회적 인식이나 이해가 부족해 장애학생이 놀림을 받거나 고립될까봐
④ 비 장애인학교가 장애학생이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이 미비하기 때문에
* 다음은 통합교육이 비장애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 문항입니다. (6번~7번)
6. 통합교육이 비장애 학생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장애학생을 돕는 과정에서 동기가 유발되어 학습이 촉진된다
② 자신과 다른 친구들의 존재를 알게 되고 장애인에 대한 거부감이나 편견을 갖지
않게 된다
③ 남을 도와주고 이해하는 마음이 생긴다
④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
7. 통합교육이 비장애 학생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교실의 분위기가 산만해져 학습의 능률이 떨어진다
② 장애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모방할 수 있다
③ 우월감을 가지고 자기보다 약한 사람을 무시하는 태도를 가진다
④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다음은 장애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 문항입니다. (8번~9번)
8. 통합교육이 장애 학생들에게 미치는 긍적적인 영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일반학생들로부터 풍부한 자극을 받아 언어 및 학습능력이 발달된다
② 또래집단에서의 다양한 경험으로 사회성이 발달한다
③ 기본생활 습관이 형성되고 자립이 촉진된다
④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
9. 통합교육이 장애 학생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또래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여 고립된다
② 주변에서 놀림이나 괴롭힘을 받을 수 있다
③ 열등감을 갖게 되고 행동이 소극적이 된다
④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다음은 통합교육 방법과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한 질문 문항입니다. (10번~13번)
10. 통합교육의 효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장애인과 비장이인이 어울릴 수 있다
② 인성지도에 도움이 된다
③ 학력이 신장된다
④ 별다른 효과가 없다
11. 장애통합교육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장애아동 자신의 능력
②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아에 대한 인식과 태도
③ 장애학생에 대한 교사의 관심
④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12. 장애통합교육의 적절한 형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전체교육과정에 완전 통합 ② 도구교과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시간의 통합
③ 예체능 시간을 통한 통합 ④ 학급 및 학교행사를 통한 통합
13. 통합교육을 위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통합교육의 의무적 실시에 대한 법적 제도 마련
② 학교 경영자의 이해와 지원
③ 교사의 장애 학생 지도능력 배양
④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전환
⑤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자료 및 시설 구비
* 다음은 귀하의 일반사항에 관한 질문 문항입니다. (14번~19번)
14.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남 □ 여 □
15. 귀하의 연령은 무엇입니까?
① 20대 ② 30대 ③ 40대 ④ 50대 이상
16. 귀하의 최종학력은 무엇입니까?
① 초졸 ② 중졸 ③ 고졸 ④ 대졸 ⑤ 기타( )
17. 귀하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① 주부 ② 자영업 ③ 회사원 ④ 전문직 종사자 ⑤ 기타( )
18. 자녀의 나이는 몇 살입니까? ( 세)
(자녀가 2명이상인 경우 첫째아이 나이로 적어주세요)
(자녀가 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아이의 나이를 적어주세요)
19. 자녀가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까? 예 □ 아니오 □
19-1. 자녀가 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어떤 장애입니까?
① 소아마비 ② 정신지체 ③ 자폐 ④ 청각장애 ⑤ 기타( )
이상으로 조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시간을 내 주신데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대한 기존의 생각에서 벗어나 보다 열린 미술활동에 대한 포용으로 인하여 장애아들도 자연스럽게 미술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으며 미술적 체험의 기회도 증가되고 있다. 일반교육과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의 차이점을 찾아본다면 특수교육은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수행능력에서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들에게 계획된 절차와 방법에 의해서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이끌어내어 사회적 통합에 초점이 맞추어 지는데, 미술

  • [발달심리학] 청소년 학업부적응
  •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해 초. 중. 고등학생 3만 천 명을 조사한 결과, 16%가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어 정밀 검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정밀검사가 필요하다고 조사된 학생 중 실제로 정밀 검진을 한 학생은 35%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이처럼 정밀 검진이 이뤄지지 않는 것은 학부모들이 정신질환 치료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고 기피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김춘진(국회의원) : 학생들의 정신건강 상태를 주기적으로 검사

  • [장애인통합교육][특수교육]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고찰,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제언
  •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1.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조건1) 장애 아동의 준비가 필요하다2) 또래의 준비가 필요하다3) 부모들의 태도가 바뀌어야 한다4) 교사의 역할5) 부모의 역할6) 법적 뒷받침7) 특수교육행정가와 행정당국의 지원2. 통합교육을 위한 유의사항Ⅵ.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Ⅶ.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1. 통합교육의 문제점1) 협력교수가 운영될 때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관계 형성의 문제점2) 일반교사의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 [범죄심리학] 아동성범죄
  • 대한 DNA검사 결과 모두 모노아민 옥시다아제효소(MAO-A)가 부족할 경우 세로토닌 호르몬을 분해하는 능력이 떨어져 결국 세로토닌이 관장하는 충동조절능력이 현저하게 저하되었다는 평가한다. 이는 결국 피고인의 정신장애를 인정하는 것으로 피고인을 석방시킬 경우 재범을 할 것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그러나 모노아민가설을 이용해 아동성도착증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조사가 필요하다. 이 이론도 남녀의 차이에 대한 언

  • 장애청소년과 비장 애청 소년의 통합 프로그램 제안서1
  • 통합과 공동체의식을 향상시킨다. ② 비장애청소년은 장애체험 및 교육을 통해 장애인들의 생활을 이해하고 그들에 대한 태도를 개선한다. ③ 장애, 비장애청소년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감 형성과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한다.4. 사업의 중요성(1) 문제제기 고도의 산업화를 이룩한 현대 사회에서 복잡해진 환경요소만큼이나 각종 사고와 질병으로 인하여 장애인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2000년도에 실시한 장애인 실태조사에 의하면 우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