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학교 부적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0 / 2024.02.2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본문내용
학교현장에서 학교사회복지사로 실제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이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제대로 이해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학교사회복지서비스는 사회복지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전문적 활동으로 구성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제공된다. 학교사회복지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은 학자에 따라 약간씩 상이하게 규정하고 있으나 다수의 학자들은 해당 학교와 지역사회 상황 그리고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 실천과정이 달라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Allen-Meares 외(2000)는 초기사정부터 수행, 종결, 평가까지를 포함하는 내용으로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였다.

(1) 학교사회복지사 본인에 대한 사정

첫 번째 단계에는 전문가 자신에 대한 사정을 제시하고 있다. 세부내용으로는 학교업무가 자신에게 맞는지와 학교현장에서 전문적 가치와 윤리에 기초한 업무수행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학교에서 효과적으로 일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적 능력을 스스로 갖추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전이와 역전이에 대해 인지하며 학교가 속해 있는 지역사회의 문화와 역동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2)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당위성 구축

두 번째 단계에는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 신뢰와 당위성 구축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학교사회복지가 제도화되지 않은 우리나라 현실에서 더욱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세부내용으로는 학교장이나 학교 직원들과의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학교 조직문화를 이해하며 학교사회복지 업무에 대해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그 당위성을 인정받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학교부적응 사례(청소년기문제, 사례요약, 상담과정, 결론및평가)
  • - 목 차 -◈ 서 론- 사례출처와 전반적인 사례요약◈ 본 론 I. 내담자의 기본정보Ⅱ. 상담자가 파악한 내담자의 문제Ⅲ. 상담목표 및 전략Ⅳ. 상담과정 및 내용요약Ⅴ. 상담성과◈ 결 론 - 자료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및 내 의견◈ 서 론본 Report의 사례의 출처는 한국 청소년 상담센터에서 발행하는 연간 간행물 사례연구논문에서 조사한 것이다. 본 Report는 청소년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의 사례 중 학교부적응으로 사회복지사의 사정이 필요한 청

  •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대안교육 개념, 학교 부적응
  •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대안교육목 차Ⅰ 학교부적응청소년ⅰ 학교부적응청소년에 대한 개념ⅱ전문가가 생각하는 학교 부적응ⅲ학교부적응청소년에 대한 나의 생각 Ⅱ 대안교육ⅰ대안교육의 개념ⅱ대안교육프로그램Ⅲ구체적인 실천방안ⅰ심리극ⅱ 난타ⅲ 요리Ⅳ 결론 Ⅰ 학교부적응청소년ⅰ학교부적응청소년에 대한 개념학교부적응청소년? 학교부적응청소년의 개념을 찾아보면 ‘교사와 관계, 급우들

  • [사회복지실천론] 접수 및 자료수집 단계
  • 접수 및 자료수집 단계사회복지실천론목 차접수접수접수 단계의 구체적 목표와 과업자료수집 목표초기 면접지자료의 출처자료에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기술활용문제확인표 구성과 활용면접과 의사소통의 기술관계수립과 정보수립에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사례관리사례① - 폭력성향의 청소년 사례사례② - 과제중심모델 사례사례③ - 한 아버지 가정의 학교 부적응 아동 개입 사례원조 과정을 시작하는 첫 단계원조를 신청하러 온 사

  • 학교밖청소년 원인과 현황 및 학교밖청소년 정책 과제
  • 학교 밖 청소년은 우리나라 제도권의 정규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칭하는 말이다. 이와 유사한 용어로는 중퇴청소년, 학교중도탈락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학교중단 청소년, 등교거부 청소년 등을 사용하고 있다(오은경, 2014).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이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의 타의적으로 정규학교를 나온 상태에 있는 청소년을 뜻한다. 여러 요인이란 대안적 진로모색, 학교부적응, 가정환경,

  • 새터민 청소년 현황과 정책
  • 청소년 학생 수 변화초등학생중학생 고등학생합계(명)2006248166604742007341232114687200849528818396620095623052761,14320107732973471,41720111,0202883731,681(3)재학 중 중도 탈락 원인!!☞ 수학능력 부족에서 오는 학교부적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