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개념,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0 / 2024.02.2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목차
1) 학교교육

2) 학교와 복지

3) 교육과 복지

4)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란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교-가정-지역 사회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을 사회복지의 방법론을 활용하여 해결하고, 궁극적으로 전인교육의 학교교육 이념을 달성하도록 돕는 사회복지의 한 전문분야이다(한인영 외, 1997). 따라서 교육과 복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 개념을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1) 학교교육

우리나라 헌법 제31조에 의하면 "모든 국민은 자기의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와 의무가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는 의무적인 공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민주시민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가치와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고,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책임 있고 성숙한 인간으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초석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학교는 국가로부터 이러한 임무를 위탁받아 수행하는 중요한 사회체계로써 교사를 중심으로 한 전문 인력이 교육의 목적달성을 위해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장소이다.
학교교육(敎育)은 단순히 가르치는 행위인 교(敎)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육(育)이 접목될 때 진정한 의미를 가진다. 학교교육이 학생의 균등한 교육기회와 적합한 교육의 권리를 제대로 보장하고, 교육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회적 서비스가 필요하다.
즉, 학생들이 질병으로부터 안전하도록 도와주는 보건, 건강한 식단을 위한 영양,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상담, 복지를 다각적으로 지원하는 사회복지 등이 종합적으로 지원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제도화의 필요성과 정당성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 학교사회복지제도화의 필요성과 정당성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학교사회복지개념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서비스 내용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달라질 수 있다. 학자들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를 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생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

  • 학교사회복지론][기말시험] 1.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3.‘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 정의하고 있다. 학교는 국가로부터 이러한 교육목적을 위임받아 실현하는 중요한 사회체계이며, 교사가 학생들에게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현장이며 ① 학생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② 계속적으로 배울 수 있는 준비를 시키며, ③ 닥쳐오는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주는 것이라고 하여 정서와 성격문제의 초점을 벗어나 학생 자신이 스스로 배우게 하고, 생각하게 하며, 문제해결을 하게 하는 학생의 능력을 도와주는 데 있다. 이처럼 학교의 개념적

  • 교육학 학교사회복지 학교 상주형과 지역사회 중심형에 대한 비교
  • 학교사회복지-학교 상주형과 지역사회 중심형에 대한 비교 목차 시작하는 말 개념정의학교사회복지의 동향과 현황특성 및 장단점 비교현장 실무자와의 인터뷰맺음말참고문헌시작하는 말학교란 일정한 연령과 발달수준에 도달한 아동과 청소년을 정해진 시설물 안에 모아 놓고 미리 마련된 교과를 일정한 계획에 따라 아동과 청소년을 정해진 시설물 안에 모아 놓고 미리 마련된 교과를 일정한 계획에 따라 유자격 교원이 교육하는 제도적 기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학교사회복지의 정의, 목적, 대상),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미국과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학교사회복지 개선과제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의 개념(학교사회복지의 정의, 목적, 대상),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미국과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학교사회복지 개선과제목차학교사회복지I. 학교사회복지의 개념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II.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1.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1) 학교사회복지의 도입기(1900~1930년대)2) 전문화 시기(1940~1970년대)3) 통합서비스 시기(1980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정의, 목적, 필요성, 대상을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정의, 목적, 필요성, 대상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2. 학교사회복지의 정의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4.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5. 학교사회복지의 대상Ⅲ. 결론참고자료Ⅰ. 서론1997년 교육부 학교사회사업 시범연구사업의 제도화가 필요함으로 인해 지역사회 복지관의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시작되게 되었다.학교사회복지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로서 학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