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작전권 전환에 따른 찬반 논쟁 분석과 합리적 대책 방안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시작전권 전환에 따른 찬반 논쟁 분석을 체계화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 대책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적절하게 수정 및 보완하신다면 훌륭한 보고서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전시작전권의 역사적 의미와 과정 내용 분석
3. 전작권 전환에 찬성하는 의견 분석
가. 한국군의 전쟁 수행 능력 과소 평가 말아야
나. 자주 국방과 전쟁 대처 능력 제고의 기호
다. 주권국으로서 미래 한미 동맹 발전의 계기
4. 전작권 전환에 반대하는 의견 분석
가. 한미 동맹 약화 우려
나. 주한 미군의 철수 위험성 제기
5. 전작권 전환에 따른 합리적 대책 방안 제시
가. 전작권 전환을 위한 철저한 준비로 불안감 없애야
나. 북한 핵위협 대항을 위한 한미연합사의 효율적 지휘 운영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사실 미국 입장에서는 한반도 전구의 미군 전체가 타군 장성의 지휘 아래에 들어간다는 점이 상당히 불쾌할 수 있지만, 단순히 겉으로 볼 때만 그럴 뿐 실질적으로는 현재의 한미연합사가 그렇듯 한국군 사령관이 미군 부사령관을 일방적으로 무시한 채 지휘할 수 없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같은 상황은 결국 미국이 남한을 지원하는 입장이 되어 부담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당연히 한국군에게 좀 더 부담을 떠넘길 수 있다는 점은 미국이 만족할 부분이라 하겠다.한국 입장에서도 현재의 연합사처럼 상황에 따라 한반도 내 미군 지휘에 개입할 여지가 유지된다는 점과 대북 전에서 조금 더 주도적인 입장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나름대로 만족할 만한 부분이다. 한미 양국의 관계자들이 나름 고심해서 나온 해답이라고 봐야할 듯하다.우리에게 주어진 필연적 과제는 자주국방과 국가 수호 의지가 없는 국가는 생존할 수 없다는 준엄한 역사의 철칙을 결코 잊지 않으며, 우리의 주권을 사수하는 일이다. 한국군이 북한의 핵 위협과 급변하는 동북아 정세에서도 국민들이 국가의 강력한 군사력을 믿고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자주 국방 전략을 시급히 마련해 더 이상 미국의 의존이 아닌 스스로의 힘으로 당당히 자주 국방의 기틀을 마련한다면 전작권 전환 문제는 자주국방에 기여하면서 한미동맹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한국군은 1994년 평시 작전권 전환 이후에도 그러했던 것처럼 전작권 전환 이후 더욱 전략적으로 막강 군대가 될 것이며, 한미동맹과 연합작전태세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함으로써 진정 자주권을 갖춘 국민의 신뢰를 한 몸에 받는 국민의 군대로 거듭날 것임을 확신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한의 통일 정책
  • 전시용으로 전락해 버리고 말았다. 이는 이승만 정부가 스스로 부인하였고 이후에는 국내에서 언급된 적이 없다시피 하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또 무력 북진론도 실제로 추구한 것이 아니라 당시 정치적 반발을 무마하는 수단으로, 또 14 후퇴 당시 넘어온 100만에 가까운 이북 실향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 사용된 듯한 모습을 보인다. 즉 이 시기의 이승만 정부가 내놓은 방안으로 실제로 쓸 만한 것은 없다고 결론지었다.3) 이승만 정부의 통일

  • 대통령들의 통일 정책
  • 전시용으로 전락해 버리고 말았다. 이는 이승만 정부가 스스로 부인하였고 이후에는 국내에서 언급된 적이 없다시피 하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또 무력 북진론도 실제로 추구한 것이 아니라 당시 정치적 반발을 무마하는 수단으로, 또 14 후퇴 당시 넘어온 100만에 가까운 이북 실향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 사용된 듯한 모습을 보인다. 즉 이 시기의 이승만 정부가 내놓은 방안으로 실제로 쓸 만한 것은 없다고 결론지었다.3) 이승만 정부의 통일

  • 한국 현대사의 전개과정과 민족 민주운동의 반성.
  • 방안은 연방 형식틔 통일국가에서는 북과 남은 같은 수의 대표들과 적당한 수의 해외동포 대표들로 최고민족연방회의를 구성하고 거기에서 연방상설위원회를 조직하여 북과 남의 지역정부들을 지도하며 염방국가의 전반적 사업을 과할하도록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했다. 또 남북 및 해외동포를 포함한 최고민족연방회의의 설치를 제의하면서 남쪽의 반공법.국가보안법 폐지, 모든 정당.사회단체의 합법화, 정전협정의 평화협정으로의 전환, 남쪽

  • [국제정치] 탈냉전이후 한국외교 사례연구-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정권기
  • 방안.” 외교안보연구원. 31.한국의 첫 FTA인 한-칠레 FTA체결이 처음 논의된 것은 1998년 11월 APEC에서였으며, 6번의 회의를 거친 끝에 2002년 10월 협상이 타결되었다. 한국의 첫 FTA협상 대상국으로 칠레가 선택된 이유는 먼저 우리나라는 공산품 수출을 중심으로 하고, 칠레는 1차산업 제품을 주력으로 한다는 점에서 양국이 좋은 궁합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남미 진출의 교두보로 삼을 수 있다는 점, FTA 협상경험이 많은 칠레로부터 학습효과를 기

  • [정책학] 교원능력개발평가
  • 따른 평가 상 불이익을 최소화 할 수 있게 하였다. 평가 자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평가관련양식 정교화를 통해 서술형 평가나 응답을 함에 있어 `우수한 점, `개선할 점, 미흡하다고 응답한 문항의 근거나 사유 등 기술할 내용의 유형 제시를 통해 응답 상의 어려움 해소하였고 보다 타당한 응답을 하게끔 유도하여 평가자들의 편의를 도모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결과 활용분석에 따른 처리를 수정하여 평가 결과에 따른 일반교원의 자율연수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