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문법의 지도법_문항에 대한 답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
1. ‘기분이 좋을 때 노래를 해요’와 ‘기분이 좋으면 노래를 해요.’의 차이를 묻는 학습자에게 ‘-(으)ㄹ 때’와 ‘-(으)면’의 제약과 특징을 중심으로 수업현장에서의 교수차원에서 서술하시오.
‘-(으)면’의 용법은 조건 및 가정으로 이에 동사와 형용사의 받침 유무 또는 ‘ㄹ’ 받침 유무에 따라서 ‘-으면, -면’을 선택해서 사용한다. 즉, ‘듣다, 덥다’와 같이 불규칙 용언 뒤에서 나타나는 예문을 제시하면 좋을 것 같다.
- 듣다, 춥다 + -(으)면
→ 들 + -(으)면
→ 추 오/우 + -(으)면
※ 명사 받침 유무에 따라서 ‘이면, 면’의 형태로 나타난다.
만약/만일/혹시 + -(으)면 → 가정의 형태로 나타난다.
‘(으)면 좋겠다’의 형태로 사용하여 말하는 사람의 희망 및 바람을 표현 하기도 한다.
이에 학습자들은 ‘-(으)면’과 ‘-(으)면서’의 형태로 비슷하여 두 연결어미를 혼동할 수 있다. ‘-(으)면’은 ‘조건 또는 가정’, ‘-(으)면서’는 동시의 용법으로 사용되는 것을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술을 많이 마시면 얼굴이 빨개져요.’와 ‘술을 마시지 않으면 얼굴이 안 빨개요.’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한편, ‘-(으)ㄹ 때’의 용법은 어떤 행위 또는 상황이 발생하는 시간이나 동안에 학습자들에게 ‘언제’로 질문한다. 즉, 3시나 오전이 아니라는 것을 제시하여 시간을 묻고 대답할 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제시한다. 또한, 특정행위를 했던 시점을 예문을 들어 시간차이를 두고 용법차이별로 제시하여 설명한다. 이에 형태 제약은 동사와 형용사의 받침 유무, ‘ㄹ’받침의 유무에 따라서 ‘-을 때’, ‘-ㄹ 때’가 선택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