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_학업적 성향에 또래 또는 학우에 대한 친화집착 성향에 따라 형성되는 유형들을 서술하고, 일반적으로 어떤 유형이 청소년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미치는지 자신의 학교생활 경험을 토대로 의견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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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문화
학업적 성향에 또래 또는 학우에 대한 친화/집착 성향에 따라 형성되는 유형들을 서술하고, 일반적으로 어떤 유형이 청소년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미치는지 자신의 학교생활 경험을 토대로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문화
2) 청소년 또래관계
3) 학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
4)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청소년은 청년기와 소년기의 사람들을 통틀어서 부르는 개념으로써 이러한 청소년의 개념이 올바르게 정립이 된 것은 18세기로부터이다. 1762년 청소년을 어린이와 성인을 동일하게 취급하면 안되는 축소된 성인이 아닌 독립된 인격체로 분리하면서 탄생하였다. 이러한 인격체의 분리에서의 기준이 탄생한 계기는 그들이 가진 인격체의 특성에 의해서이다. 12세 이전의 어린이들은 성인의 엄격한 통제로부터 자율성이 필요하며 그들의 세상을 자유롭게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12세에서 15세에는 신체적인 성장과 이성과 자의식이 형성되는 시기이며 성숙을 통해서 20세까지 도덕심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페다고지의 기본 학습 체계의 구체적인 학습적 시기이다. 이에 청소년의 학업적 성향에 또래 혹은 학우에 대한 친화, 집착 성향에 의해서 형성되는 유형들을 서술하고 일반적으로 어떠한 유형이 청소년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미치는지 자신의 학교생활 경험을 토대로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청소년 문화
청소년 문화는 오늘의 청소년 집단이 살아가고 있는 총체적인 삶의 유형으로써 청소년 집단이 형성하고 있는 그들의 문화와 특성을 의미한다. 보편적으로 청소년 집단의 문화를 정의하는 용어를 보면 N세대 집단, 디지털 세대집단, 포스트 디지털 세대집단, 보보스 세대 등이 있다. 청소년의 문화를 시각적으로는 관념적 시각, 적응체계, 구조체계, 상징체계로써 청소년 문화로 분류해서 해석하고 있다. 특성을 살펴보면 미숙한 문화, 비행문화, 하위문화, 대항문화, 다양한 문화중의 하나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청소년의 문화는 완전한 완성된 문화를 형성하지 않는 가상현실과 같으며 가상현실과 같은 청소년의 문화가 주는 영향은 실제 환경 이상의 범위를 지나치기 때문에 사회는 이러한 청소년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한다.
2) 청소년의 또래관계
청소년기의 친구 유형은 총 세 가지로 분류된다. 첫 번째는 연합적 친구관계로써 공간적 근접성, 학령의 유사성 등에 의해서 맺어지는 친구관계를 의미하는 데 이러한 관계에서 정서적 유대나 깊은 관여가 부족하게 된다. 이에 이사를 가거나 학교를 졸업하는 경우와 같은 환경이 변화하게 되면 친구관계가 종결이 된다. 두 번째로는 수혜적 친구 관계로 한 사람이 상대방에게 주로 베푸는 역할을 하는 친구 관계이다. 이러한 친구 관계는 흔히 두 사람 사이에 사회적 지위나 역할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들 사이에서 짱의 문화가 그러한 수혜적 친구관계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상호적인 친구 관계이다. 동등한 위치에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신뢰에 근거한 친구 관계로써 이러한 우정은 관중과 포숙아의 우정에 비유된다. 청소년기는 청소년 문화적인 대항과 미숙한 문화등을 포함하며 관계성에 완전한 성숙된 개념을 가지고 있지 못한다.
3) 학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
청소년들이 가장 압박과 부담감을 느끼는 것이 학업적인 문제였을 것이다. 이에 학업에서 시험불안증 등의 심한 학업능률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외에도 주의집중의 곤란, 잘못된 학습 습관, 학생의 지능수준의 문제, 공부에 대한 회의 혹은 동기저하가 있다. 이에 학교의 사회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는 학업에 대한 지나친 몰두나 집착에 의한 교우관계에 대한 소홀함으로 교우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거나 친구들에게서 따돌림과 소외를 당하거나 지나친 학습적인 경쟁관계에 의해서 교우관계내에서 갈등과 질투가 발생하거나 학습 부진아를 대놓고 무시하거나 놀리는 현상이 발생하며 가정내에서는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이 생기는 것 등이 있다. 즉 청소년 교우관계에서 학습이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개념의 사회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성의 문제는 정서적 갈등과 불안수준으로 예상할 수 있는데 성적이 갑자기 하락하였을 때 학생은 정서적 갈등이 있는 원인을 가지고 있을 경우가 많다. 이에 학습자가 정서적인 학우간의 갈등으로 인해서 학업에 곤란을 겪는 것은 아닌지 정서적 갈등의 내용과 원인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내에서의 상대평가는 이러한 사회성 발달의 정체성의 문제를 가져다준다. 지금 돌이켜보면 자신의 학창시절 친구와의 교우관계보다는 학습적인 요소가 자신에게 더 중요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친구관계에서의 실질적인 자신의 이익적인 목적을 찾지 못하기 때문이다.
4)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
이에 학업적인 성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아개념을 형성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성공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으며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다시 성공을 만들어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이에 자아개념을 통해서 학습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설계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청소년의 시기는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에 형성된 자신의 자아 및 무의식에 근거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학습과 생활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이 과정에서 청소년은 집단 중심적인 청소년 고유의 문화의 정체성이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은 각자 모두 다른 자아와 무의식을 가진 완전히 구체적이지 않은 미완성된 선입견을 통해서 또래 관계에서의 사회성을 형성한다는 점에서의 완전히 정확한 혹은 올바른 사회성과 학업 관계의 정의를 내리기 힘들지도 모른다.
Ⅲ. 결론
청소년 시기의 학습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는 학습에 단순히 서면적인 학습만을 포함하지는 않는다. 학습에는 사회성 또한 포함이 된다. 우리사회는 지식 경쟁사회, 재능 경쟁사회로써 세계화의 시대에 빠른 변화에 맞추어 성장하고자 한다. 이에 사회는 청소년기의 학습에서 지식적인 학습의 성취를 통해서 결국에 사회성을 취득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즉 청소년 문화에서 또래관계와 학습의 관계는 닭과 계란의 순서에 대한 논쟁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나의 경험에는 또래관계에 집착을 한다면 그것을 수정하고 자신 스스로의 시간을 가지고 집중할 수 있는 학습환경으로써의 가족이 소통을 많이 해주는 것이 피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청소년기의 시점이 아닌 전조작기 시기부터 아동의 이야기에 경청해주고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해주는 가족내의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과정은 가족에게서 독립된 주체로써 또래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의 가족과 건강한 소통, 상의가 이루어지며 문제해결 자체의 원활함을 만들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 배규한 외 다수. 청소년학개론. 교육과학사
- 김계현 외 다수.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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