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과법_교사로써의 인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로써의 인권침해 이슈

(2)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이 시대의 미래를 키워나가는 우리 모두의 중요한 책무이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에는 다양한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다. 학교상황, 교사, 학생간, 평생교육, 다문화 교육 등 교육 전반에 해결하는 것이 시급한 다양한 문제점이 있는데, 이 중 교사의 문제점이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교사로써의 인권침해’(이하 교권침해)문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학생과 학부모에 의한 다양한 교권침해 사례가 보도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이를 문제점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특히 요즘은 이런 현상이 단순한 반항이나 항의를 넘어서서 지속적이고 심지어 폭력적인 사건들로 나타나고 있어, 교사들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는 체벌 금지, 학생의 인권 강조, 학부모의 권리의식 증가 등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런 변화들로 인해 교사들은 학생이나 학부모와 많은 갈등을 겪게 되며, 이 과정에서 교권이 침해당하거나 심리적으로 소진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따라서 교권 침해에 대한 최근 이슈와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정소명, 임지혜,and 이정욱. "`교권 보호 종합 대책`을 통해 본 유치원교사 교권보호 정책의 현황과 과제." 정기학술 대회 논문집 2016.1 (2016): 128-128.
2. 홍정숙,구본재,김동원,안상권,and 우선주.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특수교사의 교권침해 관련 경험과 인식." 특수교육 20.3 (2021): 85-120.
3. 최선옥, 염보아 and 황의갑. (2018). 교권침해 실태와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학부모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치안행정논집, 14(4), 165-1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