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_사회복지 실천의 대전제가 되는 환경 속의 인간의 개념을 정리하고 사회 환경 수준을 거시체계, 중시체계, 외체계, 미시체계로 요약한 후 현재 학습자 자신이 속해있는 체계와 관련하여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거시체계

4) 외체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환경 속의 인간에서는 인간 주변의 환경을 3가지로 나누어 구분한다. 첫 번째는 미시 체계이다. 미시 체계는 “개인과 관련된 질 접하게 접촉하는 가족이나 친구”를 뜻한다, 두 번째는 중간 체계이다, 중간 체계는 “미시 체계의 바깥쪽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영역을 뜻하며, 학교와 같은 지역사회”를 말한다. 세 번째는 거시 체계이다. 거시 체계는 “가장 넓은 범위를 뜻하며 국가나 자연 생태계와 같은 거대한 부분”을 말한다. 이 체계들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일시적으로 가 아닌 영구적으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변화 중이지만 항상성과 평형상태 그리고 안정을 추구한다. (최현섭, 2012) 체계들과 관련된 개념에는 이중 초점이 있는데 “개인의 미시, 중간, 거시 체계들의 영향 아래 있으면서도 동시에 개인도 이러한 체계들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 실천의 대전제가 되는 환경 속의 인간의 개념을 정리하고 사회 환경 수준을 거시체계, 중시체계, 외체계, 미시체계로 요약한 후 현재 학습자 자신이 속해있는 체계와 관련하여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 기술하여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사회문화 현상은 사회의 존속과 통합에 기여하기 위해 발생한다.사회문화 현상은 집단간의 갈등으로 인해 발생한다.사회문화 현상은 인간간의 상호작용 결과, 발생한 주관적인 의미가 담긴 현상이다.특징균형,조화,질서를 강조대립,갈등,변동을 강조타자와의 의사소통 과정한계-기득권유지에 기여-보수주의적 관점-협동과 조화, 질서유지의 측면 경시-진보주의적 관점거시적 수준의 일반 법칙 발견의 곤란분석범주거시적인 접근방식미시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들구매결정 과정(일반소비자 및 조직구매자)생활 양식(Life Style) 구매 후 행동귀인 이론(Attribution Theory)내적 타당성(Internal Validity) / 외적 타당성(External Validity)행동적 학습이론하워드-세스 모형니코시아 모형엔겔-블랙웰의 이분화 모델엔겔-콜랫-블랙웰 모형다차원 척도법(MDS ; Multi Dimensional Scaling)조직구매자의 행동(Organization Buyer)5. 제품 관련제품의 기본개념제품의 신용도 개발제품 품질(Product Quality)제품 계획(Produc

  • [가상교육] 가상교육의 개념, 배경, 발전, 특성, 구성, 필요성과 가상교육의 지원시스템, 과학실험, 가상학원 및 가상교육의 성공적인 운영 방안 분석(사례 중심)
  • 자신이 질문한 것과 같은 이득을 얻을 수 있다.가상교육의 구현을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이 임무, 목적, 목표 선정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하며, 계획 및 개발과정에서 관련되는 참여자들이 공통된 가치관과 비젼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가상교육은 학습자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최적의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지향하며, 학습자가 최상의 학습경험을 할 수 있는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이 가상교육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

  •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의미,특성,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이론적기초,개인차고려, 개별화수업 교수학습자료,대학적용,전략
  • 행동, 학습과제의 양과 특성, 과제 제시 방법, 평가 방법 등이 모두 다를 수 있다는 합리적 근거를 제시해 준다. 공평성이란 기계적인 평등과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학습자의 요구, 개인적 특성에 맞추어 합당한 처치를 해야 한다는 것으로, 수업에 관련된 논리이다. 개별화 수업은 결과적으로 개별성과 공평성의 이념에 입각하여 학습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현하도록 하고, 그럼으로써 다원주의적 학습사회를 건설하려는 것이다.한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인간의 행동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그 사회에서 통용되는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