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_자신이나 가족 중(혹은 가까운 사람 중)에서 한 명을 정하여 그 사람이 주로 경험하는 심리적 문제(혹은 스트레스)를 기술하고, 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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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학습이론

(2) 사회학습이론의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성격심리학에서 성격(personality)은 어떤 사람에 대한 일관성 또는 연속성의 느낌을 전달하려는 것이다. 또한 소수의 현저한 특징이 그 사람의 행동에서 매우 지배적이므로 그것이 그 사람에 대한 요약이 된다는 느낌을 전달한다. 이와 같이 성격은 일관성 그리고 개인 내부의 원인 및 독특성의 느낌을 전달한다. 그렇지만, 실상 성격이 행동의 원인이기 보다는 중요한 행동의 결과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면 성격에 대한 변화를 유도하는 사회학습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적용의 사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1) 사회학습이론

G.W.올포트에 의하면 성격은 개인의 환경에 대한 고유한 적응을 규정하는 정신물리적 조직으로 개인 내의 역동적 체제로써 정신물리적 조직은 고대인이 생각한 것과 같이 성격을 단순한 정신으로 파악하지 않았으며, 정신과 신체와의 통일적 조직체로써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다. 이에 울포트는 생리학적·심리학적 관점에 입각하여 유전적 측면을 중시하는데 비해 메이는 사회학적·심리학적 관점에 입각하여 환경의 영향에 중점을 둔다. 그렇지만, 성격의 올바른 개념은 양자 어느 한쪽에 존재하는 것이 아닌 양자가 통합한 곳에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즉, 성격에 있어 타고난 면과 성장하면 경험하는 시간을 성격 형성에서 모두 중요하다.
참고문헌
·권재선 저, ‘자기 조절 능력 함양을 위한 도덕 교육 방안 : 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인천, 2007
·부산디지털대학교 성격심리학 강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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