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론에서 우리나라가 정책적으로 사회복지행정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점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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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에서 우리나라가 정책적으로 사회복지행정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점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행정이란?
(2) 우리나라에 가장 적합한 유형: 새로운 사회복지행정론의 개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복지는 어떤 정권을 막론하고 항상 뜨거운 감자이다. 오죽하면 지난해 주요 대학에서는 논술고사의 주제로 공동체적 정의관과 자유주의적 정의관에 대한 내용을 문제로 출제하고, 논술고사에 응시한 학생의 정의관과 복지 정책의 실천에 대한 연관성을 주제로 논술할 것을 요구했다. 실제로 대선 때마다 후보들이 적극적으로 소명하거나 상대의 정책을 깎아내릴 때 대상으로 삼는 정책은 대부분 이 ‘복지’와 관련된 것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이 복지를 운영하는 것이 도대체 어떤 것이며, 우리나라의 현 주소와 가장 적합하거나 필요한 것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 따라서 필자는 본 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해 서술하고, 우리나라에 가장 적합한 유형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복지행정이란?
사회복지행정이란, 사회복지학과 행정학이 결합된 학문이다. 이에 따라 공사 사회복지 기관에서 사회복지의 실현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역 사회의 자원을 지역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고, 확보하는 일련의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학문은 사회사업 행정, 공공 복지행정, 사회행정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발전되어 왔지만 독립된 영역으로 존재하여 연구 대상과 방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된다. 키트니는 사회사업 행정은 사회정책을 사회 서비스로 옮기는 과정‘ J. C. Kidneigh(1950), “Social Work Administration”, Social Work Journal, 31: 50.
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는 두 가지 과정이 있다. 첫 번째는 정책을 구체적인 서비스로 옮기는 것이고, 두 번째는 정책을 수정하는 데 있어 경험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했다. A. Dunhan(1970), The New Community Organizations, Thomas Y, Crowell&Co, p.42.
우리나라 학자들의 정의는 이러하다. 신상준 교수는 사회복지행정을 일정 지역에 있어서의 공사, 사회복지 조직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행정으로 정의했다. 신상준(1996), 『복지행정학』, 한국복지행정연구소, 69
또, 성규택 교수는 사회복지 조직과 사회복지 전문요원들이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기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도록 하기 위해 지원하는 사회사업의 중요한 하나의 방법으로 정의했다. 성규택(1993), 『사회복지행정론』, 법문사, 1
(2) 우리나라에 가장 적합한 유형: 새로운 사회복지행정론의 개발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이론은 사회복지 정책이나 프로그램이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제공되고, 이 서비스를 개선하고 확장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전개하는 학문이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이론과 원칙이 적용되는데, 이러한 이론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 이 이론들은 모두 과거에 진행된 것이며, 현대의 급변하는 한국 사회의 현실을 반영하기에는 모두가 저마다의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고 해서 각 이론의 일부 내용만 취사선택하여 짜깁기 형식으로 새로운 사회복지행정론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각 이론에는 고유한 특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짜깁기는 소위 말하는 ’죽도 밥도 되지 못한 상태‘를 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필자는 지난 2017년,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제시되었던 사회복지행정론의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기 위한 라운드테이블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그 필요성과 모델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제시해 보고자 한다.
우리는 사회복지행정이 가지는 고유한 학문적 속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실제 사회복지행정이 실시되는 이 환경의 변화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한국의 복지 공급 체계가 공공의 영역 중심이었던 데에서 민간과 공공 영역 모두를 아우르는 교육과정의 변화가 도래했음을 반영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사회복지서비스 공급과 전달에서 새롭게 제기되는 주체와 방식을 반영해야 한다는 필요성도 있다. 결국 한국 사회복지행정 교육이 사회적 현실과 요구에 맞추어 새롭게 구성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사회복지행정은 거시적 실천과 미시적 실천 영역을 모두를 아우르며 뒷받침하는 기술적 토대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에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동의할 것이다. 우리는 이때까지 리더십 이론이나 관리자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에 집중해 왔다. 하지만, 실제로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을 실천하는 것은 말단에 있는 일선사회복지사로, 이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이 특히나 부각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일선사회복지사를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이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충분히 제기될 만한 사안일 것이다. 그 방안은 강의실과 현장의 연계라는 방안과 과제 중심의 교육이라는 면에서 다양한 교수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강의실과 현장의 연계라는 방안에서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될 수 있다. 첫째, 주제와 관련한 이론에 대한 강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사회복지행정 현장과 관련된 현실을 소개하는 것. 둘째, 이론적 논의가 사회복지행정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장 각각에서 시사하는 바를 함께 정리하여 제공하는 것. 셋째, 추상적인 이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실제적 상황에 대한 이해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과제 중심의 교육이라는 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제시될 수 있다. 첫째, 이론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넘어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둘째, 케이스 스터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과제에 있어 실제 사례를 접하는 기회를 다수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워크북을 제작하여 활용하는 것이다. 양난주, (신)사회복지행정론 개발을 위한 라운드테이블, 대구대학교, 2017.10., 121-125
Ⅲ. 결론
지금까지 사회복지 행정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에 가장 적합한 유형은 무엇이며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정책은 그 정책을 계획하고 실현하는 과정에 수많은 이해당사자가 관여하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또한, 현대 한국 사회는 다양한 사회적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이것은 결국 기존의 이론으로는 우리나라에 적합한 사회복지행정론을 찾기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는 우리의 실정에 맞는 새로운 사회복지행정론에 대한 논의를 전개할 필요가 있다는 점 또한 알게 되었다. 물론 기존의 다양한 연구가 무의미하다는 것은 아니나, 기존에 이미 전개된 내용은 상당수가 현재의 모습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명확한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본론에서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는 사회복지행정론을 개발하기 위한 새로운 논의의 테이블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J. C. Kidneigh(1950), “Social Work Administration”, Social Work Journal, 31: 50.
2. A. Dunhan(1970), The New Community Organizations, Thomas Y, Crowell&Co, p.42.
3. 신상준(1996), 『복지행정학』, 한국복지행정연구소, 69
4. 성규택(1993), 『사회복지행정론』, 법문사, 1
5. 양난주, (신)사회복지행정론 개발을 위한 라운드테이블, 대구대학교, 2017.10., 12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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