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_척도의 수준과 종류에 대해 나열하고, 척도별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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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조사론
척도의 수준과 종류에 대해 나열하고, 척도별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목 차
1.
서론
2.
본론
(1) 명목척도(nominal scale)
(2) 서열척도(ordinal scale)
(3) 등간척도(interval scale)
(4) 비율척도(ratio scale)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시장조사는 마케팅 활동의 방향과 방법을 선택하고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중요한 자료조사이다. 정확한 시장조사를 위해서는 서베이 조사나 패널조사, CLT, HUT 등과 같은 다양한 조사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실제 사례를 조사하는 시장조사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따른 소비 욕구의 다양화가 진행되는 반면 시장의 성장률은 둔화됨으로써 발생하는 거리감을 좁히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 요소이다. 이러한 조사에서 ‘측정’은 추상적인 개념을 현실 세계에서 관찰이 가능하도록 자료화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측정의 대상자나 대상물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측정의 대상이 가지고 있는 속성을 측정하는 것으로 키나 몸무게를 재는 등의 본질측정, IQ 테스트와 같은 임의측정, 대상 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하는 추론측정으로 나뉜다. 측정에 있어 ‘신뢰도’란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목적을 일관되게 측정하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동일한 대상을 여러 번 측정하여 같은결과가 나온다면 그 측정도구의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측정의 ‘타당도’는 조사자가 조작적 정의나 지표를 측정하고자 하는 지표에 맞게 반영하였는지의 정도를 의미하며, 사회과학 영역에서는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밖에 없는 고유의 특성 때문에 특히 타당도가 중요시 된다. ‘척도’는 측정을 위한 도구로서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이나 특징에 숫자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여기에서는 척도의 수준과 종류에 대해 나열하고 척도별 장단점에 대하여 서술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명목척도(nominal scale)
명목척도는 대상 자체나 대상의 특징에 대해 명목상 이름을 부여하는 것으로서 상호배타적인 집단에서 유사성이나 상이성에 따라 측정 대상을 단순히 분류하거나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용된다. 네 가지 척도 방법 중 정보량이 가장 적은 척도로서 빈도 분석만 가능하다. 예를 들어 성별이나 종교, 나이 등 단순한 항목 구분이나 같거나 다름을 구분하므로 명목척도의 변수값은 평균을 구할 수 없다. 운동선수의 등번호는 단순히 구분이 목적일 뿐 더하거나 빼는 것에 의미가 없는 것과 같다. 명목척도는 단순함으로 인해 가장 낮은 수준의 측정이라고 평가되기도 하는데, 실제로는 간편함으로 인해 효용성이 높은 척도이다.
(2) 서열척도(ordinal scale)
서열척도는 측정 대상 간의 크고 작음이나 높고 낮음 등 순서관계를 밝혀주는 척도이지만 측정 대상들 사이에 어떤 대상을 얼마만큼 더 선호하는지를 나타내지는 못한다. 적당한 기준에 따라 순위를 매겨 관리하지만 순서에만 의미가 있으며 크기나 차이는 의미가 없다. 주로 여러 대상을 같이 놓고 상대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때 사용되며 교육 수준이나 자격증의 급수, 장애등급 등에 사용된다. 서열척도를 이용한 측정방법은 응답자들에게 특정 속성에 대한 순위를 기록하게 하는 ‘순위법(ranking)’과 순위가 아닌 속성 정도에 따라 집단으로 분류하는 ‘범주별 순위할당법’이 있다. 범주별 순위할당법은 비교대상의 수가 많은 경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3) 등간척도(interval scale)
등간척도는 속성에 대한 순위를 부여하지만, 순위 사이의 간격이 같은 척도로 측정되는 것으로 절대적인 ‘0’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측정 대상의 양적인 정도 차이를 나타낸다. 점수나 상, 중, 하의 평가 기준 놓고 활용하거나 각각의 대상을 따로 평가하기에 유용하며, 더하기나 빼기, 평균값을 산출하거나 보다 다양한 통계분석이 가능하므로 유용하게 사용된다. 등간척도를 이용한 측정방법은 ‘등급법’과 ‘어의차이 척도법’, ‘스타펠 척도’, ‘리커트형 척도’로 나누어진다. 등급법은 측정대상의 속성 정도를 글이나 그림, 숫자 등을 이용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며, 어의차이 척도법은 일직선으로 도표화된 양쪽에 상반되는 수식어를 제시한 후 응답자의 생각이나 느낌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이미지 조사에 많이 활용된다. 스타펠 척도는 어의차이 척도법의 상반되는 수식어 중 한 가지 수식어만 평가 기준으로 제시하여 측정하는 변형 방식으로 두 가지 상반된 항목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양한 문제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리커트형 척도는 여러 가지 서술형 질문에 응답자의 태도를 측정하고 측정치를 합산하여 태도점수를 얻어내는 척도 방법이다.
(4) 비율척도(ratio scale)
비율척도는 등간척도의 특성을 모두 포함하면서도 등간척도가 갖기 못하는 기준점인 ‘0’이 존재하는 척도이다. 절대적이거나 자연적인 ‘0’을 가진 척도를 가지고 수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키나 몸무게, 매출액, 인원수 등이 대표적인 비율척도라고 할 수 있다. 비율척도는 주로 통계학에서 다루는 척도로서 평균치가 의미 있으며 사칙연산이 가능하다. 비율척도를 이용한 측정방법은 ‘총합고정 척도법’과 ‘비율분할법’이 있다. 총합고정 척도법은 ‘10’이나 ‘100’과 같은 일정한 수를 제시하고, 이 수를 상대적 비중에 따라 각 항목에 나누어 기입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와 달리 비율분할법은 한 가지 속성을 수치로 삼아 기준을 만들고 다른 속성에 대해 상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3. 결론
요약하자면 명목척도는 집단분류에 유용하며, 서열척도는 순위를 비교하는 일에, 등간척도는 같은 간격을 비교하는 일에 유용하다. 비율척도는 절대적 크기를 비교하는 일에 적절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선호 정도를 점수화하여 나타낼 수도 있다. 이렇듯 척도의 종류가 다양하므로 조사 담당자는 필요한 결과를 정확하게 얻어내기 위하여 수집될 자료의 품질 및 응답자의 협조 가능성, 조작적 정의를 내리는 과정 내에서의 어려움 등을 고려한 적절한 척도를 선정할 수 있어야 한다. 명목척도와 서열척도로 수집한 자료는 질적 자료 혹은 범주형 자료라고 부르며 등간척도와 비율척도로 수집한 자료는 양적자료 또는 연속형 자료라고 부른다. 이러한 자료의 분류 기준에 따라 연구자가 자료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성격이 어떠하냐에 의해 분석 방법을 선정하게 된다.
4. 참고문헌
1) 사회복지조사론 교안
2) 제대로 알고 쓰는 논문 통계분석 : SPSS & AMOS (개정증보판), 노경섭, 한빛아카데미,·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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