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_태도란 무엇인지 기술하고 태도 변화를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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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심리학
태도란 무엇인지 기술하고 태도 변화를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I. 서론
어떤 대상에 대해 일관성 있게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려는 학습된 선유 경향(predisposition)을 태도라고 한다. 어떤 대상과 관련되어 있는데 대상에 대한 개인의 태도는 직접 관찰될 수 없고 개인의 경험, 외부 정보, 추론 등을 통해 형성되거나 변화된다는 특징이 있다(박남범, 2021). 반응하려는 선유 경향이므로 태도로부터 행동을 예측 가능하다. 비교적 일관성 있는 반응경향으로, 특정 대상에 대한 태도는 여러 상황에서 일관성을 가진다(박남범, 2021).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태도란 무엇인지 기술하고 태도 변화를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II. 본론
1. 태도의 의미
태도는 정신적인 견해이기도 하고 마음의 구조와 상태이기도 하고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는 마음가짐이기도 하다. 태도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 그리고 상황이나 인생전반에 대해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생각과 느낌이다, 태도는 감정이나 습성과 유사하고 기대이기고 하다. 태도란 자신이 자신에게 말할 때 말하는 것이다(한규석, 2017). 자신에게 말하는 것(self-talk)이 태도이다. 우리는 누구나 자신에게 말한다. 우리는 누구나 혼자 있는 시간의 절반 이상을 자신에게 말한다. 태도란 우리가 자신에게 말하는 것을 근거로 생각과 느낌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한규석, 2017). 현재 우리가 여기에 있는 것은 그동안 습득해온 태도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의 현재 삶을 바꾸기를 원한다면 자신의 태도를 바꾸어 새로운 것을 습득해야 한다. 우리는 자신의 생각과 태도 여하에 따라 상대방이 좋은 친구가 될 수도 있고 나쁜 친구가 될 수도 있다, 상대방에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면 좋은 친구가 많게 되어 성공도 하고 행복해질 수 있다, 반대로 자신이 항상 부정적인 시각으로 친구를 대하게 되면 사람들로부터 멀어져 성공도 못하고 불행하게 되는데 태도에는 긍정적인 태도와 부정적인 태도가 있다(한규석, 2017).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면 성공도 하고 행복해질 수 있다. 긍정적인 태도는 부정적인 태도보다 훨씬 효과가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성공이나 행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은 긍정적인 태도를 막연하게 희망적인 생각(wishful thinking) 정도로 여긴다, 플라세보(placebo)는 위약효과를 말하는데 위약효과란 의학적으로 효과가 전혀 없는 가짜 약을 진짜 약이라고 속여 환자에게 복용하게 했을 때 환자의 병세가 호전되는 것을 말하고 긍정의 힘이 작용해 이런 효과가 나타난다(한규석, 2017). 이와 반대로 노세보(nocebo) 효과도 있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먹으면 아무런 효과가 없거나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 위의 예와 같이 긍정적인 태도가 성공과 행복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진정한 믿음(genuine belief)이 수반돼야 한다, 태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마음의 구조와 상태가 열려 있느냐(open-minded) 혹은 닫혀 있느냐(closed-minded)하는 것이다, 마음의 구조가 열린 태도는 자신이 이미 모든 것을 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한규석, 2017).
이런 열린 마음의 태도는 모든 학습(all learning)과 개인 발전의 열쇠가 된다. 배움의 목적은 우리의 마음을 채우는 것(fill)이 아니라 마음을 여는 것(open)이다. 더 많은 지식을 쌓으면 쌓을수록 우리는 더욱더 얼마나 많은 것을 모르는지 깨닫게 된다. 이것이 바로 열린 마음의 자세이다. 반면 닫힌 마음의 태도는 도그마티즘(dogmatism)이라고 하는데 이는 모든 것을 이미 안다고 믿기 때문에 학습이나 개인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런 닫힌 마음의 태도를 견지한 인물이 리더가 되면 그 조직이나 회사는 망하거나 번영할 수 없다(한규석, 2017)
2. 태도 변화를 위한 방안
태도 변화의 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행동유동에 의한 방법, 설득에 의한 방법, 참여유동에 의한 방법, 집단압력에 의한 방법, 인지부조화의 방법이 있다, 행동유동에 의한 태도 변화는 전제조건으로 인지적 일치에 대한 요구가 따른다(박남범, 2021).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행해진다면 설득이라 할 수 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설득의 효과가 높아질 수 있을까 설득을 할 때는 누가 말하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사람의 신빙성이 높을수록 효과가 큰데 신빙성은 그 사람의 전문적인 지식을 말한다(박남범, 2021). 낯선 곳에서 길을 묻고 나서 가르쳐 준 쪽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것은 가르쳐 준 그 사람이 그쪽 지리만큼은 전문가이기 때문이다. 또 좋아하는 사람이 설득을 하면 태도변화가 쉬워진다, 광고를 할 때 인기 연예인을 모델로 내세우는 것도 사람들이 그 연예인을 좋아하기 때문이다(박남범, 2021). 그러나 설득내용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내용이 듣는 사람의 태도와 너무 차이가 크면 효과가 적고, 차이가 작으면 변화가 일어나지 않아서 종교라든가 지지하는 정당을 설득을 통해 바꾸기가 쉽지 않다(박남범, 2021). 또 설득내용이 공포를 유발하면 태도 변화가 잘 된다. “혹시 사고가 나면 어떻겠느냐”며 보험업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너무 공포가 크면 효과는 감소한다. 설득자를 믿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5분 빨리 가려다 50년 빨리 간다’는 표어가 사라지게 된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박남범, 2021). 누군가가 설득을 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면 설득에 대한 저항이 생겨 효과가 적어진다. 다가오는 낯선 사람의 손에 광고 전단지가 쥐어져 있다면 피해가고 싶은 마음이 드는데 대신에 사람의 주의를 분산시키면 설득효과가 커진다, 저항을 그만큼 집중적으로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박남범, 2021). 유능한 세일즈맨들은 제품을 소개하다가도 날씨나 혹은 TV 드라마로 화제를 돌려 우리를 헷갈리게 하곤 하는데 저항 집중도를 떨어뜨려 우리를 쉽게 설득하기 위해서이다. 필요한 제품이라면 상관은 크게 없지만, 필요 없는 제품이라면 이 경우 특히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말아야 할 것이다.
III. 결론
지금까지 태도란 무엇인지 기술하고 태도 변화를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여보고자 하겠다. 인간관계를 하는 데 있어서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본 과제는 뜻깊었다. “태도 변화의 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행동 유동에 의한 방법, 설득에 의한 방법, 참여 유동에 의한 방법, 집단압력에 의한 방법, 인지부조화의 방법이 있는데 행동 유동에 의한 태도 변화는 전제조건으로 인지적 일치에 대한 요구가 따른다”는 게 가장 기억에 남는다. 향후 이러한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태도 변화를 시켜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변화되도록 노력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IV. 참고문헌
한규석,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7
박남범, 사회심리학, 성안당,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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