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진로설계_자신의 생애 설계 계획서 작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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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맞춤형 진로 설계
자신의 생애 설계 계획서 작성하기
목 차
Ⅰ.
참고문헌
참고문헌
I. 서론
일반적으로 가족생활주기는 크게 가족확대기와 가족축소기의 두 단계로 구분하는데, 가족확대기는 부부의 결혼으로부터 자녀가 성장하는 시기를 말하며, 가족축소기는 노년기를 의미한다. (손병덕, 2017) 나는 그 중에 아이를 낳고 싶기에 추후 자녀를 양육할 계획으로 부부의 결혼으로부터 자녀가 성장하는 시기인 가족확대기 생애 계획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그 중에서 자녀를 어떻게 양육할 것인지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을 바탕으로 작성해보겠다
II. 본론
1. 현 시점에서부터 양육 시기까지 계획
20대 후반 취업을 한 이후 사회생활을 하다가 30대 후반 즈음 늦게 결혼하고 싶다. 내가 하고 싶은 사회활동을 웬만큼 경험하고 가정을 꾸려나가고 싶기 때문이다. 그 후 나는 아이에 대한 욕심이 있기 때문에, 적어도 한 명은 낳고 싶은 생각이다. 주변을 보면 딩크족이 많은데 나는 한 명이라도 낳아서 기르고 싶다. 그래서 생애 주기 중에 양육 시기를 선택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이에 대한 계획을 적어보고자 한다.
2. 거시적인 양육 계획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이 양육할 때에는 굉장히 긍정적 영향을 작용한다는 것을 조카를 통해 경험했기 때문에 이 이론을 적용시켜서 양육할 계획이다. 그 중에서 강화계획을 적용해서 양육할 계획이다. 강화계획이란 반응에 어떻게 강화인을 제공할 것인지를 구체화한 것을 말한다.(손병덕, 2017) 한편 연속강화 계획에서는 모든 반응이 강화를 받고, 간헐강화 계획에서는 모든 반응이 강화를 받지는 않는다 (손병덕, 2017)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누군가의 표적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실제 사용해본 적 있는 강화계획을 바탕으로 미시적 양육 계획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3. 경험을 바탕으로 한 미시적인 양육 계획
몇 년 전, 공부도 안하고 말을 안 듣는 늦둥이 동생을 맞벌이 부모님 대신 케어를 한 적이 있었다. 고등학생인데도 공부를 안하고 가출을 일삼으며 나쁜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학교도 잘 가지 않은 것이 매우 심각한 문제로 판단되어 강화를 하고자 했다. 어렸을 때부터 너무 예쁨을 받고 자란 탓인 듯 하다. 그래서 자신 마음대로 하려는 경향이 너무 강하고 가족을 생각하기보다는 이기적으로 자신만 위하는 행동을 많이 하며 가출 역시도 가족은 뒷전이고 자신만 생각하여 하는 행동으로 보여진다. 때문에 동생의 안 좋은 점을 고치고자 맞벌이셨던 부모님을 대신해 많은 노력을 했었다. 당시에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를 사용했는데 결론은 가히 성공적이었다. 강화 계획대로 하니 나중에는 삐뚤어졌던 아이가 원래대로 다시 돌아왔기 때문이다. 자신의 잘못을 깨우치고 미래를 위해 공부의 필요성을 느낀 듯 했다. 그 과정은 굉장히 힘들고 시간도 많이 걸렸지만 결과가 긍정적이어서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다. 강화계획의 긍정적 효과를 경험했으니 앞으로도 강화계획을 필요에 따라서 간헐적, 지속적 등의 방법으로 활용해보고자 할 계획인데 구체적으로는 양육할 때 가출을 하거나 학교에 잘 가지 않은 등의 행위를 할 때에는 매를 들기도 할 것이고 숙제를 잘해가지 않을 때에는 벌을 세우기도 할 것이다. 내 동생을 케어할 때에도 이러한 행위를 했는데 긍정적 결과를 얻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간혹 학교에 꼬박 잘 가거나 책상에서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보일 때에는 칭찬을 해주거나 맛있는 음식을 해주면서 정적강화를 사용할 것이고 이러한 정적강화와 부적강화가 효과를 나타내면 이제는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를 토대로 강화계획을 세워서 구체적으로 임할 계획이다. 말을 잘 듣지 않을 수록 더욱 호되게 혼낼 것이고 용돈을 아예 주지 않으며 굶든 말든 밥을 차려주지도 않으면서 자신의 잘못을 깨우치게 하였고 뭐가 잘못되었는지 반성문을 써오게 함으로써 자신 스스로를 돌아보게끔 할 것이다. 또한 학교를 가지 않으면 왜 학교를 가야하는지,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등의 훈계로 야단을 치면서 그에 대한 반성문을 3장 써오라고 하는 등 혹독하게 할 계획이다. 안 써오면 용돈을 아예 주지 않고 과제나 공부를 책상에 앉아서 하는 모습을 보일 때에는 용돈을 두둑히 챙겨주며 칭찬도 지속적으로 해주고 좋아하는 음식도 해주고 또한 가끔 선물을 줘서 감동을 주기도 하면서 편지도 줌으로써 그의 마음이 동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내가 동생한테 하였던 방법을 양육할 때에도 결혼 후 사용할 것이다.
III. 결론
지금까지 아이를 낳고 싶기에 추후 자녀를 양육할 계획으로 부부의 결혼으로부터 자녀가 성장하는 시기인 가족확대기 생애 계획을 작성해보았고 그 중에서 자녀를 어떻게 양육할 것인지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을 바탕으로 작성해보았다 늦둥이 동생에게 강화 계획을 많이 적용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이었다. 실제 효과를 봤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적어보았다. 이러한 실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강화 계획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고찰해보고 계획해볼 수 있었던 것 같다. 강화계획을 필요에 따라서 간헐적, 지속적 등의 방법으로 활용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추후 양육할 때에도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을 염두에 두고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본 과제를 통해 가족확대기 생애 계획을 미리 고찰해보고 구체적으로 내 자신의 인생에 대한 미시적 계획을 기획해볼 수 있어서 의미 있었다.
IV. 참고문헌
손병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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