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고발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학교폭력은 청소년들의 정신건강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고 가정할 때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요인들은 무엇이고 해결방안이나 대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방통대 과제 참고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1.서론

오늘날 우리사회에 학교폭력이 공론화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 초반이라고 한다. 이는 우리의 이웃나라 일본에서의 “이지메”라는 문화가 우리나라에 까지 전파되면서 “집단 따돌림”으로 시작해서 학생들의 교내 폭력사태가 악화된 시발점으로 볼 수 있다. 오늘날 학교폭력이란 학교내외에서 학생이 실제로 신체적이나 정신적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주는 행동을 뜻하고 있다. 그리고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어, 이 범위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로 더해가고 있으며 이전에는 소수에 의한 단순 폭력형태였으나 최근 소통매체의 발달로 학교폭력이 다변화되고 폭력이 발생하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정부의 효과적인 대응방안모색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다. 이상 학교폭력은 청소년들의 정신건강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고 가정할 때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요인들은 무엇이고 해결방안이나 대안을 제시해보자.

2.본론

2-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하고 있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www.cyber1388.kr/new_/school/school_03_1.asp
https://easylaw.go.kr/CSP/CnpClsMain.laf?popMenu=ov&csmSeq=1408&ccfNo=1&cciNo=1&cnpClsNo=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원인, 실태와 청소년비행의 문제점 및 향후 청소년비행에 대한 대응 방안 분석(다양한 관련 사례)
  • 청소년들을 위해서 가정과 학교의 사회적 자원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다. 그중 하나는 고교 재학중인 미혼모를 대상으로 하는 학교-중심 개입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이다. 14세부터 17세까지의 미혼모들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뒤 자녀양육에 대한 지각, 가능한 사회적 자원을 이용하는 방법, 임신 전후의 건강에 대한 지각 등이 향상되었다. 최근에는 사회적지지망 개입을 이용한 약물중독 예방 및 개입 프로그램의 효과가 검증되고 있다. Hopso

  • [심리학]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심리 평가적 접근방법
  • 학교폭력의 심리 평가적 접근방법6. 학교폭력 청소년 사법정책1. 학교폭력의 정의 및 현상(1) 학교 폭력의 개념⇒학교 폭력의 정의학교폭력이라는 단어는 ‘학교’ 와 ‘폭력’ 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다. 즉, 학교와 연관된 폭력을 지칭한다. 그러나 ‘학교’ 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는 단순하지 않다. 단순히 물리적인장소로만 한정하면 학교 내부로 한정할 수도 있지만 더 넓게 보면 학교 주변으로 확장될 수도 있다. 주변으로 확대 해석해도 반

  • [가족복지] 학교 폭력
  • 학교폭력의 심리 평가적 접근방법6. 학교폭력 청소년 사법정책7. 학교폭력 상담 1. 학교폭력의 정의 및 현상(1) 학교 폭력의 개념⇒학교 폭력의 정의학교폭력이라는 단어는 ‘학교’ 와 ‘폭력’ 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다. 즉, 학교와 연관된 폭력을 지칭한다. 그러나 ‘학교’ 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는 단순하지 않다. 단순히 물리적인장소로만 한정하면 학교 내부로 한정할 수도 있지만 더 넓게 보면 학교 주변으로 확장될 수도 있다. 주변으로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정신과 의사가 많다는 것을 물질과 환경의 풍요로움에 비례하여 정신적인 결핍이 심하다는 것을 우린 알고 있기 때문이고, 둘째, 주인공 꾸빼씨는 자신의 여행을 통해 모든 경험과 생각을 자신의 노트에 항상 적는다. 그럼으로써 그는 행복은 자신을 다른사람과 비교하지 않을 것과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과 자신이 다른사람들에게 쓸모가 있다고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며, 셋째, 진정한 행복은 먼 훗날 달성해야 할 목표가 아닌 지금

  • [청소년폭력]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폭력의 문제점과 대책에 관한 연구
  • 청소년들이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자신의 삶과 생각, 욕구 그리고 마음 등을 바르게 표현하고 생각하는 방법과 생활방식들을 그 길잡이 노릇을 하는 어른들의 시행착오와 폐해로 인해서 잘못 오해되고 길들여져 있으며 이것은 청소년 문제의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양상과 심각한 정도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현재 한국사회에서 사회적 문제로서 부상한 청소년 폭력의 문제는 그 문제의 발생과 원인, 그리고 실태와 현황을 살펴볼 때 청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