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점은행제 과제물 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본문내용
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1.서론
놀이란 영유아가 자발적으로 활동을 시작하고 활동 자체에 만족을 추구하며 자유롭게 행동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놀이는 영유아에게 발달적, 교육적 중요한 동기를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놀이는 단순히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닌 영유아에게 배움의 과정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이러한 놀이에 관한 놀이이론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 놀이이론에는 각 학자들이 다양하게 정의를 내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현대적 놀이이론의 대한 내용을 설명하여보자.
2. 본론
2-1. 현대적 놀이이론이란
현대적 놀이이론이란 놀이를 왜 해야하는가에 기초를 형성한 고전적 놀이이론을 바탕이면서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그 한계를 극복하고 현대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보다 체계적으로 발전시킨 이론으로 볼 수 있다. 현대적 놀이이론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말할 수 있다.
인지이론
인지발달 학자들은 영유아의 인지, 언어발달 정도가 놀이행동으로 표출되므로 인지발달의 정도를 파악하는 준거가 된다고 하였다.
-피아제
아동의 단계이론을 주장한 피아제는 인지발달에 관한 포괄적인 이론을 정립했다. 놀이는 유아 스스로 선택하여 시작해 나가는 활동을 기초로, 사고를 구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 놀이경험이 유아의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유아에게 놀이는 이 세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며 인지발달의 지표 또는 부산물이라고 강조하였다. 이처럼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적 능력은 뚜렷이 구분되는 몇 개의 단계, 즉 일련의 인지발달단계를 통해 점차 어른과 같은 인지적 수준에 이르게 된다고 하였다. 아동들은 각 단계마다 상응하는 놀이형태를 갖게 되는데, 예를 들어 2세 이하의 아동들은 신체적 동작을 반복하는 기능놀이를 주로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피아제는 인지단계에 따라 발달단계를 나누어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로 구분하고, 각각의 단계에 따라 연습놀이, 상징놀이, 규칙있는 게임으로 놀이유형을 나누고 있다.
-비고츠키
비고츠키는 놀이가 인지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유아들은 각각의 물체의 의미를 분리할 수 없으므로 추상적 사고가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유아는 개를 실제로 보지 않으면 개에 대해 생각 할 수 없다. 하지만 막대기라는 사물을 주축으로 사용해 그의 행동을 규정하여 상징놀이를 하기 시작하면 그 의미가 막대기로부터 떨어져 나오기 때문에 실제의 물체 없이도 후에는 그 물체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개념을 근접발달지대(ZPD)로 설명할 수 있다.
-브루너
브루너는 놀이를 창의성 발달 또는 잠재력의 발달과 함께 성인생활을 위한 준비라고 보았다. 또한 수단이 목적보다 중요함을 강조하였는데, 놀이과정에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으며, 놀이과정은 융통성이나 독창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등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킨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놀이지도/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놀이지도, 파워북, 안혜준 외, 2016
영유아놀이지도 , 교육아카데미, 김지영 외(2014)
소그룹 놀이지도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4세 일반 아동의 사회적 행동 관찰 연구, 고신대학교아동연구소,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 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1. 서론놀이는 인간 생활에 깊숙히 녹아들어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는 놀이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창의성과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킨다. 이에 대한 이해는 놀이이론의 중요성과 연구의 필요성을 높이고 있다. 아동의 발달에 놀이가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놀이는 아동이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으로 발달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놀이는 아동의 상상력과 문제 해

  • [놀이이론]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의 모든 것 - 고전적/현대적 놀이이론의 개념 및 내용 정리, 이론 간 비교와 현대적 의의 고찰 등
  • 이론과 현대적 놀이 이론의 비교4. 결론참고자료놀이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기 위해 학자들은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놀이의 본질을 규정하는 데 기초가 되는 몇 가지 이론들이 형성되었다. 물론 어떠한 이론도 놀이에 대해 완벽히 설명한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다양한 이론을 살펴봄으로서 유아에게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통찰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지금까지 제기된 다양한 놀이이론들의 주요 개념과 내용들

  • 원서번역 과제 - 2장 karl marxian Creativity and alienation 원문해석
  • 설명은 Huizinga의 놀이 묘사와 그렇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 밝혀졌다.이 장에서는 개인의 억압과 창의성에 관한 사회학적 이론에 마르크스가 공헌한 바를 알아볼 것이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마르크스는 이 같은 문제부터 자본주의의 역사와 계급관계(see Gamble, 1999)에 대해 거시적 수준에서의 설명도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다른 해석자들은 마르크스가 그의 업적에서 초기 인간주의 문제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강조하기도

  •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 놀이할 기회의 부족, 교육과정 내용과 유아 학습 양식간의 불일치 등이다. 이러한 이념과 실제간의 괴리를 설명하기 위해서 실제로 교실에서 무슨 일이 발생하는지 알 필요가 있다. 즉, 단순히 과정과 결과물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가 아닌 유아 교사들의 생각과 수업에 대한 자세한 이해가 필요하다. 교사의 지식, 신념, 이론과 교실 수업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1989년에 새롭게 대두되는 분야로 많은 관심이 시작되었다. Frang(1996)은 교사의 교수행위와

  • 영유아 교육사상
  • 이론핵심몬테소리근본원리교육내용구분목적일상생활교육환경조건구체적 작업의 습득과 운동 조정을 통해 독십심과 자립심을 육성이해력,집중력과 질서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감각교육감각기관감각 발달 및 형성을 도와 명확하고 강한 지성의 기초를 확립, 현재와 미래사회에 적응을 잘하도록 관찰자가 되도록 하는 것수교육논리적지적발달을 자극 하기 위해 논리적으로 사물을 생각해 가는 힘을 갖도록 하는 것(판단력, 상상력,추상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