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08 / 2021.07.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지도] 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학습이론

4. 각성조절이론 및 신경심리학적 모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놀이가 어린이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많은 심리학자들이 관심을 갖고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 이론을 제시하였다. 어린이가 왜, 어떻게 놀이를 하며,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따라 답하고자 하는 것이 놀이 이론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들 중에서 어떤 한 가지 이론만이 놀이의 가치를 완전하게 설명 할 수 는 없다고 본다. 놀이에 관한 이론은 19세기와 20세기 초에 발달된 이론들을 흔히 고전적 놀이 이론(classical play theory)으로, 그리고 현대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보다 체계적인 이론으로 발전한 20세기의 이론을 현대적 놀이 이론(contemporary play theory)으로 분류한다. 현대 이론은 단순히 놀이가 왜 존재하느냐 하는 문제 이상을 생각한다. 또한 어린이 발달에서의 놀이의 역할을 규명하고 놀이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조건을 구체화 하려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양옥승 외, 놀이와 아동발달, 정민사, 2005.
신은수 외(2001). 놀이와 유아교육, 서울: 학지사.
심우엽(2004). 놀이와 아동발달 및 교육, 초등교육연구.
이숙재 (2008). 유아를 위한 이론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지도하느냐의 문제가 될 것이다. 행동의 내용은 인지적인 지식과 정의적인 태도, 인성, 성격, 정서 등과 신체적인 기능의 면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발달과 변화를 바람직하게 조성해 주는 작용이 유아교육일 것이다. 종래 유아교육적인 것은 육아, 보육, 양육, 가정교육, 부모교육, 자녀교육, 애 돌보기 등의 형태이고 현대적으로는 사회교육 범주로 포함하기도 한다. 이러한 형태는 비형식적 교육형태이다. 한편 집단적인 유치원, 유아원, 보육원 등은

  • [유아교육사상가]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및 교육방법
  • 이론들을 생성하기 위한 처방책들보다도 진리를 찾기 위한 대화로써 간주되어지는 것이 보다 유용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의 논지는 또한, 유아 자신의 이미지들의 변화로부터 이득되어진다는 상대이론을 제공한다.유아는 자연의 선물이며, 유아의 상은 인간의 창조이다. 어떠한 역사적인 사건들에 있어서 교육적 습관을 결정하는 것은 자연의 선물보다도 아이의 상이었다. 그리고 인간의 창조적인 아이의 상은 그것이 올바를 때, 종종 나쁘게

  • [2020 유아교육론1C][기말시험] 1.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를 예시와 함께.. 2.부모교육이론(Dreikurs, Ginott,....
  • 지도록 해야 한다. 그들에게 복종을 요구하는 전통적인 벌의 방법은 효과적이지 못하며, 자신이 직접 행위의 결과를 경험하게 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하는 방법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넷째, 대부분의 부모는 자녀의 행동에 대한 이해 부족 때문에 이에 적절한 반응을 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자녀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도 교육의 목표가 된다.③ 자녀의 잘못된 행동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은 유아의 행동에는 목

  • 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 놀이지도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놀이란2. 현대적 놀이이론1) 프로이드의 놀이이론2) 에릭슨의 놀이이론3) 피아제의 놀이이론4) 비고츠키의 놀이이론5) 프뢰벨의 놀이이론6) 듀이의 놀이이론3.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현대 놀이이론으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을 중심으로 유아의 정서발달에서 놀이의 역할을 설명하려고 시도한 정신분석이론이 대표적이다. 정신분석이론은 놀이 활동 자체

  • 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 놀이지도과제주제: 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과목: 놀이지도이름: 제출일: 과제주제: 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서론현대적 놀이이론은 1920년대 1차 세계대전 이후 발달한 이론으로 모두 놀이의 기능이나 그 역할에 대해 규명하며 놀이이론들을 실제로 적용함에 따라 교육적인 효과들을 입증하였다. 놀이는 유아교육 과정에서 중요한 핵심영역이다. 프뢰벨은 놀이를 유아의 자기 활동을 위한 완벽한 수단으로 여기며 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